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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근위 공수부대 (Guards Airborne Troops)

by 구호기사 2019.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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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근위 공수부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근위 공수부대

 가드 에어본 트룹스

 (Guards Airborne Trrops)

 필요지휘관

 공수군 지휘관

 Airborne Troops Tacctics

 커맨드 포인트

 3CP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360 인력

 충원 27 인력

 인원

 6인

 인구 9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SVT-40 6정

 SVT-40 x6 (무기 여유슬롯 3)

 장착무기

DP 경기관총 3정

PPSh-41 기관단총

 3x DP Light Machine Guns (100 탄약)

 PPSh-41 Submachine Guns (무료)

 기본스킬

집결지 건설

RGD-33 파편수류탄

 Rally Point (100인력 15 연료)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

야전구급품

 IL-2 Sturmovik Strafing Run (45 탄약)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 해금

 쿨다운 -25%, 피격율 -29%, 야전구급품 해금

 명중률 +30%, 스킬재사용시간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 소환유닛
  • 중립건물에서 소환 가능
  • 무기슬롯이 1개 더 많음
  •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 가능
  • 피격율 3%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SVT-40 (SVT-40)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70%/65%/45%

1

25%/150%

 0.25

2~3.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6/16/35

0.5

 0.5

 100%/100%

37.5%

 50%

75%

 

SVT-40은 볼트액션식인 모신나강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반자동으로 제작된 후속 소총입니다.

모신나강과 동일한 7.62mm x 54 mm 탄을 사용하며, 10발들이 탄창을 장비하여 분당 20발의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설계상의 이유로 사격시 조준점이 흐트러지는 경향이 있어 명중률이 좋지 못했는데, 게임에서도 이를 반영한건지 장거리 교전시엔 모신나강보다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대신 우수한 연사력과 근중거리 명중률 덕분에, 거리를 좁히면 모신나강보다 훨씬 화력이 뛰어납니다. 이 때문에 추가무장을 하지않은 근위 공수부대는 장거리보단 중거리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건물에서 기습할땐 쉽게 거리를 좁힐 수 있으므로, 6정의 SVT로 무시못할 화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형벌부대의 SVT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무기라 성능도 동일합니다. 근위 공수부대는 2 베테런시에 쿨다운 5%가 더 붙어 연사력이 형벌부대보다 조금 빠르지만, 형벌부대는 패시브빨로 전체적인 화력이 더 우수해서 장기적으론 밀리는 편... 이 때문에 SVT를 끝까지 쓰기보단 다른 무장을 장착시켜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Tip. 소총이라서 돌격 중엔 명중률 페널티를 50%나 받습니다. 접근했다면 정지시키고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 무장 -

 

 

 

 

 

DP-28 경기관총 3정 (3 x DP Light Machine Guns)  10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64.4%/51.8%/44.9%

 6

82%/125%

0.5~1

 75%/150%

 1.5~2

75%/100%

5~7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8/35

0.625~1

0.25~0.5

 75%/100%

25%

 75%

 50%

25%

 

근위 공수부대는 3정의 DP-28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DP-28 x3, SVT x3) 무기슬롯 3개가 필요하며, 땅에떨어진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2개 이하가 되었다면, 1정에 40탄약을 주고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각주:1] PPSh-41을 장착했다면 여유 무기슬롯이 있어도 DP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없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것 역시 근위소총병 DP-28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무기라 성능도 동일합니다. 경기관총 특성상 거리가 멀때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장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게 가장 효율적...

근위 공수부대만의 강점이라면 소련에서 유일하게 LMG 이동사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동사격 명중률 보정이 75%로 꽤 높은 편이라, 상황에 따라선 돌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참고로, 다른 LMG를 주워도 이동사격이 가능합니다.

DP 경기관총이 다른 국가의 경기관총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3정이나 장착하기 때문에 화력이 무시무시합니다. 거기다 6명이란 많은 인원수 덕에 오랜시간 말뚝딜이 가능하고, 장거리 교전에 효과적이므로 후반에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맵이 확 트여있다면 우선적으로 장착시켜 줍시다.


Tip. DP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을 하면 짧게 점사를 하게 됩니다.

 

 

 

 

 

 

 

PPSh-41 기관단총 패키지 (PPSh-41 Submachine Gun Package)  무료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81.6%/35%/12%

 6

 150%/66.6%

1~1.5

 87.5%/12.5%

 0.75~1.25

75%/150%

1.9~2.8

5~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7/30

0.25~0.625

0.25~0.5

 50%/200%

12.5%

80%

50%

25%

 

근위 공수부대는 6정의 PPSh-41 기관단총으로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1개가 필요하며,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한 상황이라면, 노획무기를 들지않은 분대원만 PPSh를 장착하게 됩니다. DP 경기관총과는 병용할 수 없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 무기 역시 충격병 PPSh-41 의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 무기라 성능도 동일합니다. 기관단총 특성상 거리를 좁힐수록 화력이 향상되므로, 최대한 접근하여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격병보다 맷집이 약한 근위 공수부대로 기관단총을 장착하는건 메리트가 없어 보이지만, 무기 전용스킬이 추가되므로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특히 PPSh 형벌부대를 사용한다면 PPSh 근위 공수부대도 1분대 이상 섞어주는게 좋은 편... 또, DP와 달리 장착비용이 공짜라서, 남는 탄약을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PPSh-41 기관단총 패키지를 장착한 근위 공수부대는, 무기 전용스킬인 연막수류탄과 화력우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PPSh-41은 연사시간 보정 최대치가 87.5%라서, 실제 연사시간은 수치보다 짧습니다.

 

 

- 무기 전용스킬 -

 

 

 

RGD-1 연막탄 (RGD-1 Smoke Grenade)  15 탄약  PPSh 필요


사거리

 투척준비

투척딜레이

5~20

0.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근위 공수부대가 PPSh-41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기전용 스킬입니다.
근위 공수부대는 사거리 20 이내에 RGD-1 연막탄을 투척하여 20초 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미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던질때는 연막이 없고 땅에 닿는 순간 터지면서 넓게 연기가 퍼지게 됩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기관총을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유용한데, 독일군의 중기관총은 거치해제에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그 때를 노려 돌격하면 쉽게 전멸시키거나 집으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PPSh 형벌부대를 주력으로 사용할 경우 거리를 좁힐 스킬이 없어 장기전에선 애먹게 되는데, 이때 PPSh 근위 공수부대를 섞어주면 연막탄으로 돌격로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SVT 징집병과도 잘 어울리는 스킬이라, 제압무기를 무력화할때 적극적으로 사용해줍시다.
충격병과 동일하게 일반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20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3베테런시에는 16초로 감소합니다.
 
Tip. 연막탄은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지만, IL-2 기총소사와는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연막탄을 던지고 접근하여 IL-2를 호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화력우세(Fire Superiority)  25 탄약  PPSh 필요

 

근위 공수부대는 11.1초동안 제자리에서 무기를 빠르게 연사하여, 목표 적 보병 분대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중화기 분대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속시간동안 근위 공수부대와 목표 적 보병에게 다음과 같은 효과가 붙습니다.

 

근위 공수부대 - 명중률 -90%, 쿨다운 -90%, 연사시간 +20%, 재장전 -75%

적 보병 - 명중률 -55%, 이동속도 -1

 

근위 공수부대는 쿨다운, 연사시간, 재장전에 엄청난 보너스를 받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지만, 명중률에 -90% 페널티를 받으므로 데미지를 거의 못 줍니다. 대신, 목표가 된 적 보병은 명중률 -55%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근위 공수부대 하나를 제물로 바쳐(?) 적 보병 하나를 바보만들 수 있는 스킬... 주로, 진입할때 가장 위협적인 적 보병을 무력화 시키거나, 수류탄 던지려고 다가오는 적 돌격병을 저지할때 쓰면 좋습니다.

화력우세를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사용중에 조금이라도 이동하거나 공격 목표를 바꾸면, 스킬이 취소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25탄약 날리기 싫으면 화력우세가 끝날때까진 이동이나 공격명령을 내리지 맙시다.

참고로, 후방부대의 일제사격처럼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방부대와는 달리 1명만 사격해도 디버프가 전부 적용되므로, 창문 갯수에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는게 강점...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11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4초입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28초로 감소하여, 체감 재사용시간이 17초로 짧아집니다.

 

Tip. 화력우세 사용 중엔 적 전차가 다가와도 회피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놔두면 깔려죽으니, 전차가 다가오면 스킬을 취소합시다.

 

 

 

 

전술 강습 (Tactical Assault)  20 탄약  PPSh 필요

 

2020. 4월 패치로 새로 추가된 스킬.

이제 PPSh-41을 장착한 근위 공수부대는 전술강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근위 공수부대가 10초동안 앞으로 천천히 걸으면서 PPSh를 무지막지하게 연사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명중률이 50% 향상되고, 연사시간이 2.5배 길어져 화력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지만, 피격율에 50%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1/3로 느려집니다. 미공수 복붙

보병을 '갈아버린다'라는게 뭔지 보여주는 스킬로, 근거리에서 전술 강습을 썼는데 적병이 거리를 벌리지 않았다면 순식간에 전멸시켜 버리는 무지막지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지속시간 중에 피격율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일점사에 취약하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수류탄이나 차량 깔아뭉개기를 피하기 힘들어지니 조심합시다. 또, 사용 중에는 달리지 못하므로 너무 먼거리에서 사용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어느정도 거리를 좁힌 뒤에 사용하는 것이 최상의 활용법.

 

Tip. 화력우세와 전술강습을 같이 사용할 수 있지만, 페널티 중첩 때문에 같이 쓰면 자살기가 되어버리니, 따로 사용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RGD-33 파편수류탄 (RGD-33 Fragmentation Grenade)  30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125

투척후 0.75

25

5~20

4.5

1/2/3

100%/75%/25%

 

근위 공수부대는 RGD-33 파편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근위 소총병이 던지는 수류탄과 성능이 같은데, 다른 연합군 기본 수류탄보다 폭발범위가 약간 더 넓습니다.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근처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괜찮은 성능의 수류탄으로 DP보다 PPSh를 장착했을때 자주 쓰게 되는 스킬입니다. 거리를 좁혀야 하는 기관단총의 특성상 수류탄을 던질 기회가 많이 생기기 때문... DP라도 이동사격이 되기 때문에, 근위소총병보다 딜로스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중립건물에서 소환할 경우 30초의 선행 쿨타임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건물소환 즉시 수류탄을 던져 중화기를 분삭시키는 패턴은 불가능합니다. PPSh를 장착시켜줄 경우, 연막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근위 공수부대의 파편수류탄과 연막탄은 쿨타임이 30초와 20초로 다르기 때문에, 어떤걸 던졌느냐에 따라 공유하는 쿨타임도 바뀝니다. 수류탄을 던지면 30초의 공유쿨타임을 가지고, 연막탄을 던지면 20초의 공유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체력

 장갑

피격율

240

5

2배

 

근위 공수부대는 공병처럼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집결지는 보병충원이 가능한 전진기지로,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를 건설하면 퇴각지점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20탄약을 지불하여 의료지원품 투하(Air-Dropped Medical Supplies)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료지원품 투하 (Air-Dropped Medical Supplies)  20 탄약

 

집결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집결지 근처의 위치를 지정하면 잠시 후 보급기가 의료지원품 하나를 투하합니다. 의료보급품은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로 회수할 수 있으며, 회수한 즉시 반경 25 내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의 체력을 초당 27 회복시켜줍니다. 차량과 전차는 영향을 받지 않으며, 동맹이 회수해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본진 의무병 업그레이드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어이가 없을 정도의 사기 건물입니다. 100 인력 15 연료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에 보병충원 + 퇴각지점 (4티어 필요) 지정이 되는데다, 의료지원품은 인원수 많은 소련 보병과 미친 시너지 효과를 보여, 미국 엠뷸런스 뺨치는 보병 회전력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소련의 유일한 퇴각지점 능력이라는 것도 강점... 영국의 전진집결지와 비교해도 들어가는 자원이 말도 안되게 적습니다.

가격이 저렴한데다 건설에 제한도 없어, 보병들이 전진할때마다 근처에 집결지를 짓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제압무기에 저지당해도 퇴각 후 재전진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고, 손실이 생기면 잠깐 후퇴해 재정비를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가격이 싸 적에게 파괴당해도 그리 치명적이지 않다는 것도 덤... 회복할때마다 탄약이 든다는게 단점이지만, 본진 의무병을 건너뛸 수 있으므로 별 문제가 안 됩니다.

현재로선 가격에 비해 성능이 너무 좋아서, 퇴각지점 업그레이드에 추가적인 자원이 드는 식의 너프가 필요할 듯 싶습니다.

 

Tip. 여러개의 집결지에 퇴각지점을 활성화 했다면, 퇴각할때 가장 가까운 집결지로 퇴각합니다. 이 때문에 상황에 따라선 본진과 반대방향으로 퇴각하기도 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IL-2 슈트르모빅 기총소사 (IL-2 Sturmovik Strafing Run)  60 탄약

 

IL-2 슈트르모빅

체력

장갑[각주:2]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

사격전 185

사격후 40

사격전 20

사격후 90

없음

160

50배

IL-2는 2차대전중 소련이 주력으로 운용한 공격기로, 공중전보다 공대지 공격이 주 임무였기 때문에 기동력보단 화력과 방호력을 중시한 비행기입니다. 용도에 따라 기관포, 로켓포 등으로 무장했는데, 진보된 교전 지휘관이 호출하는 IL-2는 볼고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2정이 장착된 버전입니다.

 

 

 

볼코프-야르세프 23mm 기관포 (Volkov-Yarsev VYa-23 autocannon) x2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2

20

0%

5

12

4~5

2

0.000135

보병 0.0135

10

 

사거리 40 이내에 IL-2 슈트르모빅을 호출한 뒤 방향을 지정하면, 지정한 범위를 23mm 기관포로 한번 긁고 지나갑니다. 마우스 드래그 방향에 따라 비행기가 날아오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시야가 없어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연출은 다른 IL-2 기관포와 비슷하지만, 데미지가 1/10이라 살상력이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 1명 죽이기도 힘들지만, 다수의 보병을 제압할 수 있어 블로빙 저지할때 좋은 편... 장애물에 막히지만 않으면 범위 내의 보병들을 단번에 완전제압 하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보병끼리 붙을때마다 한번씩 써줄 수 있고, 상대가 포격신호탄 보고 산개하거나 퇴각하느라 진형이 무너지는 경우도 많아 심리전용으로도 유용합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데미지.... 데미지가 너무 잉여라서 제압면역이 있는 대전차포는 간지럽히고 지나가는 수준이고, 거치된 중기관총이나 박격포에게도 큰 피해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같은 이유로 건물안의 보병이나 차량, 전차에게도 매우 비효율적이니 무조건 보병에게만 써줍시다.

재사용시간은 80초이며 글로벌 쿨타임이 적용되어 있어, 여러분대의 근위 공수부대가 있어도 한번만 쓸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64초로 감소합니다.

 

Tip. IL-2의 글로벌 쿨타임역시 베테런시에 영향을 받습니다. 3베테런시 근위 공수부대로 IL-2를 호출하면, 2베테런시 이하의 근위 공수부대로 쓰는 것보다 쿨타임이 짧아집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근위 공수부대는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근위 공수부대를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의료지원품에 들어가는 탄약을 절약할 수 있고, 자원이 충분하면 그 자리에서 집결지를 지은뒤 충원하여, 전선에서 바로 재편성을 마칠 수도 있습니다.

 

 

- 운용 -

 

 

근위 공수부대는 2019. 6월 패치로 소련 공수군 지휘관에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소련 남성 저격수의 스킨, 형벌부대의 SVT 소총, 근위소총병의 DP 경기관총과 수류탄, 충격병의 PPSh와 연막탄, 파르티잔의 중립건물 소환능력을 지닌 극한의 짜집기 유닛으로, 6인분대에 SVT 소총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어 형벌부대와 비슷한 느낌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첫 소환은 중립건물에서 불러낼 수 있으므로, 기습적으로 적 중화기 옆에 불러내 공격하면 좋습니다. 파르티잔보단 근접화력이 떨어지지만, 6정의 SVT는 무시못할 중거리 살상력을 보여주므로, 상대의 대응이 느리면 중화기 정돈 쉽게 털어먹을 수 있는 편... 혹은 창문이 많이 난 건물에 불러내어, 소환하자마자 건물에 집어넣어 농성할 수도 있습니다. 파르티잔이나 코만도는 근거리에서만 강하지만, SVT 근위 공수부대는 중거리에서 강하기 때문에, 이런 건물농성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름은 공수부대인데 공수강하하진 않습니다. 2차대전 시기의 소련에서 대규모 강하작전을 펼친적이 없기 때문인듯...

 

 

 

 

 

근위 공수부대를 불러내었다면, 이후 무기를 어떤 것으로 들려주느냐에 따라 운용법이 많이 바뀝니다.

 

DP 경기관총을 장착시켜주면 장거리 교전에 강력해집니다. 이때 조합하기 좋은 유닛은 SVT 징집병이나 PTRS 형벌부대입니다. SVT 징집병은 중거리에 강하므로, 근위 공수부대보다 앞세워 최적의 교전거리를 조성할 수 있고, 중요 거점에 샌드백을 짓고 DP 근위 공수부대를 배치하는 것으로, 강력한 보병방어선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PTRS 형벌부대는 근위 소총부대의 약점인 대차량 능력을 보완해 주므로, PTRS 형벌부대가 차량을 담당하고 DP 근위 공수부대가 보병을 담당하는 식의 역할 분담을 할 수 있습니다.

 

PPSh 기관단총을 장착시켜주면 근거리 교전에 매우 강력해집니다. 이때 조합하기 좋은 유닛은 PPSh 형벌부대와 SVT 징집병으로, SVT 징집은 언제나 옳다. 근위 공수부대가 앞장서서 연막탄으로 돌격로를 만든 뒤, 형벌부대와 SVT 징집병이 돌격하여 사첼이나 화염병으로 깽판치는 패턴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근거리 조우가 잦은 시가전맵에서 활용하기 좋은데, 양측 모두 돌격하기 힘든 장기전이 되었다면, 근위 공수부대는 직접 돌격하기보단 화력우세 스킬로 위협적인 적 보병을 짤라먹는 용도로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여기에 예시로 든 것 말고도 다른 조합도 써볼만 합니다. PPSh 근위 공수부대와 DP 근위 공수부대의 조합이라던가, PPSh 형벌과 DP 근위 공수부대를 조합하는 것도 괜찮은 편... 소련 공수군 지휘관은 보병 조합을 다채롭게 짤 수 있으니, 자신에게 잘 맞는 조합을 선택합시다.

 

 

근위 공수부대를 운영할땐 집결지가 큰 역할을 하는데, 공병없이도 근위 공수부대가 집결지를 건설할 수 있어 전선충원이 쉽습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에 자동치유가 되므로 유지력도 매우 좋아집니다. 뭣보다 집결지 덕에 본진 의무병 업그레이드를 건너뛸 수 있어, 250인력을 다른데 투자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 근위 공수부대 몸값이 380인력으로 꽤 비싼 편인데, 의무병 업그레이드를 건너뛰면 첫 근위 공수부대는 130인력에 튀어나오는거나 마찬가지라서, 체감되는 부담이 훨씬 줄어듭니다.

 

집결지를 적극적으로 쓰기 위해선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게 중요하므로(4티어가 해금되어야 집결지 퇴각지점 설정이 가능), 근위 공수부대는 자연스럽게 T-34/76이나 SU-85 같은 4티어 기갑유닛과 조합하게 됩니다. 기갑유닛이 열세라면 SU-85, 우세라면 T-34/76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한데, 공수군 지휘관은 별다른 콜인전차가 없고 대전차 스킬도 애매하므로, 상대와 자원을 대등하게 먹었다면 중전차에 대한 대비를 해두는게 안전합니다. 또, 근위 공수부대 자신도 차량에 무력하므로, 전차 타이밍이 되면 PTRS 형벌이나 ZiS 대전차포와 같은 대전차유닛을 조합해 줍시다.

 

잘 성장한 근위 공수부대는 보병 상대로 대단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충실하게 베테런시를 쌓은 근위 공수부대는 3정의 DP 경기관총으로 원거리에서 보병들을 갈아버리거나, PPSh + 연막탄 돌격으로 방어선을 돌파할 수도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뭉친 적 보병들을 IL-2 기총소사로 무력화할 수 있어, 보병전에서만큼은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6인분대라 왠만큼 재수없지 않는이상 잘 전멸당하지 않고, 충원비도 적당한데다, 징집병의 합류스킬로 충원비를 더욱 절감할 수 있어, 소모전을 벌여도 큰 부담이 없습니다. 단, 인구요구치가 소련 보병들 중에서 가장 높은 편이니, 너무 많이 스팸하진 말고 조합을 생각해서 적정수만 유지합시다.

 

 

참고로, 근위 공수부대는 무기슬롯이 3개나 되므로, 노획무기에 맞춰서 무장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예를들어 LMG를 주웠다면 DP를 추가로 장착하여 원거리 화력을 극대화할 수 있고(왠만한 LMG는 DP보다 성능이 우수하므로, 1정이라도 다른걸 섞어주면 더 강해집니다) 화방을 주웠다면 PPSh를 추가로 장착하여 근거리 화력을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팀원에 영국 특수무기 연대가 있다면, 빅커스 3정이나 피앗 3정을 공여받는 것도 이론적으로 가능합니다. 물론, 탄약 쪼달리는 영국 특수무기 연대가 팀원에게 무기를 막 퍼주긴 힘드니, 이런게 가능하다 정도로만 알아둡시다. 소련이 무기상자 건네주고, 영국이 빅커스로 되돌려주면 됩니다.

 

 

 

2020. 4월 패치에 소환비용이 380 인력에서 360 인력으로 줄어들고, 베테런시 스킬인 IL-2 기총소사 스킬의 비용이 60 탄약에서 45 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뛰어난 가성비의 SVT 징집 때문에 비싼 근위 공수부대가 잘 쓰이지 않자, SVT 징집을 너프하고 근위 공수부대를 버프해준듯...

추가로, PPSh를 장착하면 미공수와 동일한 전술강습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폭딜을 넣을 수 있으므로, 충격병과 차별화되는 운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현재 DP 장착에 버그가 있어서, 슬롯이 2개 이하일때 DP 1정 장착하는 아이콘이 2개 생깁니다. 그 중 한개는 함정카드...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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