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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특수무기 연대 (Special Weapons Regiment)

by 구호기사 2019.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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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차 토미 분대 (Tank Hunters Infantry Section)  300 인력  2 CP

 

한 분대의 대전차 토미 분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전차 토미 포스팅(링크) 참조.

 

 

 

보급 반궤도차량 (Resupply Half-track)  270 인력  30 연료  4 CP

 

한 대의 M3 보급 반궤도차량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3 보급 반궤도차량 포스팅(링크) 참조.

 

 

 

 

 

 

 

 

전선을 사수하라! (Hold The Line!)  250 탄약  8 CP

 

 

기총소사 타이푼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35
없음 없음
없음
175 50배

 

로켓 타이푼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240
35
없음 없음
없음
175 50배

 

보병과 중화기에게 60초동안 버프를 부여하면서, 아군의 전선을 침입한 적군에게 공습을 가하는 2중구조의 스킬입니다.

 

1. 사용즉시 아군지역에 위치한 모든 보병과 중화기는 피격율에 20% 보너스를 받습니다.

적 혹은 중립구역에 진입하면 버프가 사라지고, 아군지역으로 돌아오면 다시 버프를 받습니다.

 

2. '내 본진과 연결되어 있고, 내가 점령했으며, 적 지역에 인접해있는 구역은 미니맵에서 녹색으로 빛납니다.

내 본진과 연결되고 적 구역과 인접한 구역은 녹색으로 빛나게 됩니다. 이 녹색 표시는 공습 트리거라서 자체적으론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최전선이라도 내 본진과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중립지역과 인접해있다면 공습 트리거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또, 팀전에서 팀원이 점령한 지역에도 공습 트리거가 발동되질 않습니다. 

단, 팀원이 점령했더라도 자신이 자원저장소를 지었다면 트리거가 발동합니다. 하지만, 지속시간 중에 자원저장소가 파괴당하면 거점을 빼앗기지 않더라도 트리거가 사라지므로 조심...

 

3. 20초가 지나면, 녹색으로 빛나는 지역에 진입한 적에게 공습이 발동됩니다.

20초동안 녹색으로 빛나는 거점을 빼앗기지 않고 유지했다면, 해당 구역에 진입한 적에게 공습이 발동됩니다. 거점을 중립화 당하면 공습이 발동되지 않는데, 지속시간 내에 재점령해도 안되니, 거점을 빼앗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의 진입이 감지되면 해당 위치에 빨간색 경고 신호탄이 떨어진 뒤, 기총소사 타이푼과 로켓 타이푼이 번갈아 날아와 공습을 가합니다. 한번 공격하면 맵 바깥으로 나가지만, 지속시간 내에 적이 감지되면 계속해서 새로운 공격기가 날아오므로(구역당 최대 6대), 대공사격이 빵빵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또, 공습 트리거가 발동된 지역마다 별도로 공습유무를 판정하므로, 다수의 공격기가 동시에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20mm 이스파노 캐넌 (20mm Hispano Cannons) x2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10
42.5 1100% 0 10 4~5
2
0.0135 13

 

첫번째, 세번째, 다섯번째 등장하는 공격기는 목표지역을 20mm 이스파노 캐넌으로 긁고 지나갑니다. 유도성능이 전혀없이 신호탄이 떨어진 곳만 집중적으로 공격하므로 움직이는 목표는 잘 맞추지 못합니다. 대신, 높은 데미지의 기관총을 2정 연사하므로 대보병 화력이 무시무시하고, 많은 수의 보병을 단번에 제압할 수 있으며, 차량도 쉽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호커 타이푼 로켓 (Hawker Typhoon Rocket) x2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AOE 거리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80
도탄 50
420 420
6 1 3  0  1.5/3/4.5 100%/15%/5%

 

두번째, 네번째, 여섯번째 등장하는 공격기는 목표지역에 로켓[각주:1]을 2발-2발-2발 사격하고 지나갑니다. 유도성능이 전혀없이 신호탄이 떨어진 곳만 집중적으로 공격하므로 움직이는 목표를 잘 맞추지 못합니다. 대신, 높은 관통력과 넓은 폭발범위 덕분에, 보병이든 전차든 빨리 안 피하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보병은 먼저나온 기총 타이푼 때문에 광역제압에 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퇴각을 안 누르면 분대 전체가 삭제될수도... 참고로, 미국 썬더볼트 로켓보다 데미지와 관통력이 우수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지면, 이 게임에서 발동조건이 가장 골때리는 스킬로, 인게임 설명이 너무나 부실해 제대로 알고 쓰지 않으면 250 탄약 날리는 희대의 먹튀스킬이 됩니다. 공습까지 발동시켜야 밥값을 하는데, 공습 조건이 저렇다보니 대박 낼 상황을 만들기 힘든 편... 그래도, 패치로 토미를 배치하지 않아도 공습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어, 예전보단 발동시키기 훨씬 쉬워졌습니다.

재사용시간은 무려 240초입니다. 지속시간 6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80초나 됩니다. 이 때문에, 탄약이 남아돌아도 자주 쓰기 힘듭니다.

 

2019. 6월 잠수함 패치로 공습발동 조건에서 토미를 구역 내에 배치해야 하는 조건이 빠졌습니다. 이 때문에, 넓은 구역에 토미를 분산배치 해야하는 리스크가 없어졌고, 유닛배치에 상관없이 20초만 존버하면 공습이 발동되므로 전보다 발동시키기 편해졌습니다. 덕분에, 비싸도 밥값을 하게 된 스킬...

 

 

 

 

집중포화 작전 (Concentrated Fire Operation)  250 탄약  12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각주:2]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일반 600
티어건물 450
1000
4
12 15  3/6/9 100%/35%/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붉은색 신호탄을 떨어트린 뒤, 정체불명의 열차포로 해당지역에 4번의 포격을 가합니다. 무기 데이터가 추축군 열차포의 것을 그대로 쓰는데 2차대전 영국은 열차포를 쓴 적이 없고, 데미지가 미국 240mm 곡사포보다 강하므로, 설정 상 함포로 사용하던 14인치 전함포를 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각주:3]

초탄이 떨어질때까지 약 13~14초의 시간이 걸리고, 그 다음은 12초 간격으로 4번 떨어집니다. 발사되었을때 열차포 특유의 쐐애액~ 하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다른 포격보다 알아차리기 쉬운 편...

단발 데미지만 따지면 손꼽히게 강력하여, 폭발에 휘말린 보병은 무조건 즉사, 전차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발사음이 크고 착탄 시간이 오래 걸려, 상대가 신호탄을 봤다면 맞추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유닛을 맞춰 대박을 내는걸 기대하지 말고, 해당 구역을 60초동안 봉쇄한다는 느낌으로 쓰는게 무난한 스킬... 그래도 움직이지 못하는 목표물에 대해선 강력한데, 특히 서부군 전진트럭 부수는데 탁월합니다. 초기버전에선 티어건물 데미지 보정도 없는데다 5발이 떨어졌기 때문에 어떤 트럭이든 한번에 부수는 위엄을 보여줬지만, 근데 300탄약 지금은 발사횟수와 티어건물 보정 너프를 맞아 날로먹진 못하는 편... 그래도, 체력이 낮은 3티어 중전차 본부에게 밀집 착탄하면 지금도 한번에 철거하므로, 다른 트럭보다 중전차 본부를 노려줍시다. (산탄도 때문에 빗나가면 한번에 철거 안될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이 360초로 엄청 깁니다. 지속시간 60초를 빼도 체감 재사용시간이 5분에 달하므로, 이거 썼다면 병력을 돌격시켜 트럭을 부숴줍시다. 안그러면 다음 쿨 돌아오기 전에 수리해버리므로, 250탄약을 낭비하게 됩니다.

 

Tip. 크로커다일 소환할때 떨어지는 조명탄을 이용하면, 적진 깊숙히 배치된 트럭이나 고정포대를 노릴 수 있습니다. 대신, 크로커다일이 부서지기 전엔 조명탄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선봉작전 "크로커다일" (Vanguard Operation "Crocodile")  640 인력  230 연료  9 CP

 

목표지역에 조명탄을 발사하면서, 한대의 처칠 크로커다일을 즉시 소환합니다.

조명탄은 5초 후에 발동되며, 20초 동안 주변 시야를 밝혀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처칠 크로커다일 포스팅(링크) 참조.

 

2019. 9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망치 or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도록 변경된 대신, 13CP에서 9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났습니다.

 

 

- 운용 -

 

 

특수무기 연대는 영국에서 유일하게 대전차소총과 충원트럭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보이즈 소총을 사용하는 대전차 토미는 차량과 경전차에게 효과적인 대전차소총과, 엔진을 파괴하는 대전차 수류탄을 가지고 있어, 영국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유닛으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선픽을 하기보단, 추축이 차량이나 경전차 찌르기를 했을때 특수무기 연대 고르고 대전차 토미를 소환하여 약한 타이밍을 막아주는 식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 편... 피앗 성능이 변하고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이 추가된 지금은 필요성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룩스같은 경전차를 상대할땐 피앗과 6파운더보다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이즈 소총은 보병이나 중형전차 이상에겐 효율이 급감하므로, 스팸은 금물... 어차피 재소환시간 때문에 스팸하기 힘듭니다.

 

고유유닛인 M3 반궤도차량으로 인접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으므로, 전진집결지를 지을 필요성이 적습니다. 또, 무기고를 해금하면 M3에서 빅커스와 피앗을 드랍할 수 있어, 전선에서 바로 무기를 들 수 있는 것도 편합니다. M3에 보병을 탑승시켜 교전할 수 있으므로, 빅커스 보병이나 피앗 보병을 태워, 공격적으로 수송능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브렌이 리뉴얼되면서 빅커스는 '비싸지만 강한 무기'로 차별화 되었기 때문에, 2 빅커스를 들려준 토미는 2 브렌을 든 토미보다 성장치가 높습니다.[각주:4] 다만, 빅커스는 브렌보다 탄약이 많이 필요한데다, 지휘관 스킬들도 하나같이 탄약을 퍼먹기 때문에, 탄약을 헛되이 낭비하지 말고 합리적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빌드오더는 비교적 자유로운 편으로, M3으로 무한충원하면서 적 라인을 파괴하고 싶을땐 AEC, 스킬과 병용하여 버티기 위주로 운영하고 싶을땐 보포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전차 토미로 차량 타이밍을 쉽게 넘길 수 있으므로, AEC와 보포스 둘 다 건너뛰고 빠른 중대 지휘소 해금으로 전차를 일찍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망치와 모루 역시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데, 망치를 선택하면 대전차 토미도 가몬폭탄을 던질 수 있고, 모루를 선택하면 중무장 공병을 M3에 태워서 이속 페널티를 보완할 수 있으므로, 어느쪽이든 활용도가 높습니다.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판단한 뒤, 빌드오더를 선택합시다.

 

특수무기 연대는 지휘관 스킬들의 구성으로 볼때 국방군보단 서부군 상대로 유효한 지휘관입니다. 대전차 토미는 룩스 저지에 최적화 된 유닛이고, 보병을 태운 M3도 판저 파우스트 사거리가 짧은 국척이나 대차량 스킬이 없는 옵졸, 엽병 상대로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또, 집중포화 작전이 서부군 전진트럭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크로커다일이 나올 타이밍에 '조명탄 → 집중포화 작전 → 크로커다일로 마무리' 패턴으로, 부주의하게 트럭을 전진배치한 서부군을 멘붕시킬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대가 차량이나 경전차 찌르기를 시도했을때 카운터로 픽하면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지만, 상대가 차량 타이밍을 넘기고 바로 전차를 준비한다면 메리트가 줄어드는 지휘관이니, 상황을 보고 선택합시다.

 

 

 

특수무기 연대는 한때 영국 필수 지휘관 중 하나였는데, 초기버전에선 피앗이 유도되질 않았고 영국유닛 중에 엔진을 파괴할 수 있는 유닛이 없어[각주:5], 경전차 찌르기에 극도로 취약했기 때문입니다. 추축 경전차가 떴다면 6파운더나 피앗을 쓰는것보단 대전차 토미를 소환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었기 때문에, 주력은 아니더라도 보험삼아 넣는 경우가 많았던 편... 또, M3이 무기를 땅바닥에 드랍하는 점을 이용해 팀원에게 무기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징집, 형벌 위주의 소련이나 LMG 쓰는 미국과 같은 팀이 되었을때 쓰기 좋습니다.

 

패치로 대전차 토미가 크게 상향되면서 5인업을 늦출 수 있다는 강점을 이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의무병으로 체력관리도 편해졌고, 장기전에선 피앗으로 업글하여 전차에 대한 대비도 할 수 있어 암흑기에 비하면 상당히 좋아진 편... 이런 강점을 이용해 AEC나 보포스, 5인업을 전부 건너뛰고 다수의 대전차 토미로 경전차 타이밍을 넘긴 뒤, 빠르게 전차를 생산하여 주도권을 쥐는 빌드도 괜찮아졌습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대전차 토미로 차량과 경전차 저지가능
 - 팀전에서 팀원에게 무기제공 가능
 - 대규모 팀전에선 대전차 토미의 입지가 약함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좋음  - 보이즈 소총과 빅커스는 개활지에 유효
 - 크로커다일이 나오기 전까진 시가전이 힘듬
 - 전체적으로 접근전이 약한 편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빅커스는 브렌보다 탄약소모 큼
 - 지휘관 스킬이 탄약을 무지막지 먹음
 - 크로커다일 소환에 많은 연료 필요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나쁨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전선사수 스킬을 사용할때 토미를 배치하지 않아도 공습이 발동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발동조건이 워낙 골때리던 스킬이라 환영할만한 변경점...

추가로, 처칠 크로커다일의 소환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사실상 너프...

 

2020. 4월 패치에서 대전차 토미가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5인업을 하지 않아도 5명으로 들어오므로, 5인업 타이밍을 최대한 늦출 수 있고, 탄약을 주고 보이즈 소총을 피앗으로 바꿀 수 있어, 유통기한이 없어졌습니다. 그 외 자잘한 성능버프는 덤...

추가로, 영국 의무병이 추가되어, 체력관리가 상대적으로 힘들었던 대전차 토미의 운용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대신, 크로커다일의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다시 늘어나고, 파괴될 경우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무기 이름이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RP-3 로켓으로 추정. [본문으로]
  2. 무기 산탄도는 초탄 0, 후속타 5 [본문으로]
  3. 함포이긴 한데, 떼네서 지상에서 요새포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본문으로]
  4. 단, 공병에게 들려줄땐 브렌을 들려주는게 가성비가 좋습니다. 자세한건 왕립공병 포스팅 참조. [본문으로]
  5. 저격수와 지뢰가 제한적으로 엔진을 파괴할 수 있었지만, 판저 파우스트나 대전차 수류탄같은 범용 파괴 스킬이 없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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