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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처칠 크로커다일 (Vanguard Operation "Crocodile")

by 구호기사 2016.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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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처칠 크로커다일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처칠 크로커다일
 뱅가드 오퍼레이션 "크로커다일"
 (Vanguard Operation "Crocodile")
 필요지휘관
 특수무기 연대
 선봉작전 연대
전술지원 연대
 Special Weapon Regiment (링크)

 Vanguard Operations Regiment
 Tactical Support Regiment
 커맨드 포인트
12 CP
 
 분류 전차  화염방사전차
 비용 640 인력 230 연료
 
 인구 20
 
 기본무기 처칠 크로커다일 75mm 주포
동축 포탑기관총
 Churchill Croc 75mm Gun x1

 Churchill Mk7 Coaxial Turret MG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연막탄 사격
 Fire Smoke Shell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cal Self-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화염 재장전 -30%
 최고속도 +30%, 선회속도 +25%

 엔진손상 자가수리 가능, 화염 사거리 +2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 40, 동축: 35, 화염 :32)
  • 최소사거리 존재 (화염 :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가능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핸드 브레이크 가능
  • 피격율 26배 페널티

 

 


선봉작전 "크로커다일"(Vanguard Operation "Crocodile")을 발동시키면, 처칠 크로커다일 1대가 소환되면서, 지정 위치에 조명탄이 발사됩니다. 조명탄 지속시간 동안 주변 시야를 일시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므로, 처칠 크로커다일을 소환할땐 현재 확인하고 싶은 지역을 클릭해서 소환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처칠 크로커다일은 소환 후에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므로, 적진 중앙을 지정해도 무방합니다.)

 

Tip. 탄약이 충분하다면 처칠 크로커다일 소환으로 조명탄을 발동시키고 오프맵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80
290/180
3.8
3.5/2.5  30 30%

 

 

처칠 크로커다일은 영국의 퍼니전차(Funny Tank) 중 하나로, 차체에 화염방사 장치를 단 전차입니다.

눈에 띄는 특징은 별도의 독립된 연료탱크를 차체 뒤에 달고 다녔다는 점입니다. 연료를 대량으로 운반할 수 있어 화염방사의 화력도 대단히 강력하였고, 연료탱크 부분은 자유롭게 분리할 수 있어 연료를 다 쓰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으며, 적의 공격에 연료가 유폭되어도 차체 내부에서 터지는 것보단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강점이 있었습니다. 다만, 게임상에선 연료탱크를 끌고다니는 움직임을 구현하기 어려웠는지, 차체 후방에 조그만 연료통이 장착된 모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의 또 하나의 강점은, 화염방사와 별개로 주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소련의 KV-8이나 독일의 화염방사 헷처는 주포를 떼어나고 화염방사기를 장착했지만, 처칠 크로커다일은 주포를 그대로 두고 차체에 화염방사기를 달았기 때문에 주포와 화염방사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화염방사 전차보다 범용성이 좋지만, 밸런스 때문에 화염방사기가 너프를 많이 먹었습니다.

처칠 차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척 튼튼한데, 일반 처칠 전차에 비해 체력이 낮은 대신 전면장갑이 튼튼합니다. 또, 최고속도와 선회속도도 약간 느린 편...  최고속도는 쾨니히스 티거급으로 느리지만, 처칠 특유의 빠른 가속도 덕분에, 운용하긴 편합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였고, 전면장갑도 28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1080으로 감소한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상승했습니다. 또, 선회속도가 35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 75mm 주포 (Churchill Croc 75mm Main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135/120/105
65/50/40 2.5 0.25/1/1.5 100%/40%/20% 정지 6.2
이동 12.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5%/3.75%/2.5%
 0.125 0.125
 400% 6.125~7
40
75%

 

처칠 크로커다일의 주무장인 75mm 주포는, 일반 처칠전차의 75mm 주포와 같은 무기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데미지가 80밖에 안되는 생계형 비리 주포였지만, 패치로 상향되어 일반 처칠과 동일해졌습니다. 보병, 차량, 전차 가리지 않고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주포지만, 관통력이 평범해서 중전차 상대로는 도탄이 많이 나니 주의... 일반 처칠과 비교하면 성능은 동일하지만, 크로커다일은 베테런시에 주포 재장전 보너스가 없어, 성장할수록 지속화력이 밀립니다. 이 때문에, 전차 상대로는 일반 처칠보다 성능이 조금 떨어집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로커다일 주포의 데미지가 80에서 160으로 무려 2배나 상향 되었습니다. 이제, 전차전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범용성이 좋아졌습니다.

 

Tip. 처칠 크로커다일의 주포는 이제 지면 강제공격에 반응합니다. (2018. 12월 패치로 수정)


 


처칠 크로커다일 화염방사기 (Churchill Crocodile Flamethrower)

 

직격데미지

데미지
명중률
관통력 연사시간 영향범위
쿨다운 재장전
탄창  데미지 보정
(근/원)
기본 7

진지 8.75

건물 8.75
방어시설 10.5
100%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1~2 3 2~3 4~5  5~6  100%/10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보정
0~32 -1/-1/-1
0.375~0.625 0.125
150%  50% 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 보정

(근/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1
4
 100%/100%

 

처칠 크로커다일의 화염방사장치는 차체 전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차체 동축기관총은 삭제되었습니다.

화염공격은 영향범위 내의 목표물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건물과 진지에는 추가데미지를 입힙니다. 또, 바닥을 20초동안 불태워 범위 4에 지속적인 데미지도 줄 수 있습니다. 화력은 소련의 KV-8이나 서부군의 화염방사 헷쳐보다 딸리지만, 주포를 같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살상력은 나쁘지 않습니다. 화염방사기 사거리는 32로 주포보다 살짝 짧습니다. 이 때문에 강제공격 명령를 내리면 주포 사거리 안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장전시간이 30% 감소하여 지속화력이 크게 향상되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0으로 확장되어, 주포와 동일한 거리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근처에 목표를 발견하면 화염방사기를 쏘기위해 알아서 차체를 틀어버렸지만, 지금은 수동으로 차체를 틀어야 합니다. [각주:1]눈에 보이지않는 사격각(좌 10도/우 25도)이 있기 때문에, 사격각 너머의 목표에겐 반응하지 않게 된 것... 특이하게도 좌측보다 우측이 약간 더 범위가 넓습니다.

 

2017. 패치로 기본데미지가 10에서 7로 줄어든대신, 사거리가 28에서 32로 롤백되었습니다. 덤으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할땐 25%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를 받게 되었고, 벙커와 참호를 공격할땐 50%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Tip. 베테런시 보너스, 지휘전차 보너스, 지휘전차 페널티는 전부 화염방사기에만 적용됩니다.

 

 

 

 

동축 포탑기관총 (Churchill Coaxial Turret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0.5
0.25~1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처칠 크로커다일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크로커다일은 화염방사장치 때문에 포탑에 있는 기관총이 유일한데, 화염공격과 같이 사격하므로 쏠쏠하게 보병을 잘 잡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처칠 크로커다일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사격 (Fire Smoke Shell)  20 탄약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이제 크로커다일은 주포로 사거리 45 이내에 연막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연막은 적의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을 방해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할때 쓸 수 있습니다. 크롬웰의 연막탄 사격을 따온 스킬인데, 크로커다일은 지면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노릇노릇하게 구워버릴 수 있기 때문에, 궁합이 흉악합니다. 거기다, 연막이 사라지는 시간(20초)보다 연막탄 쿨타임(15초)이 더 빨리 돌아오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대전차포만으로 크로커다일을 잡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크롬웰에게 있을땐 평범한 스킬이었는데, 크로커다일과 조합되니 무지막지하게 흉악해진 스킬...

참고로 연막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덕분에, 이동하면서 연막탄으로 이동경로를 가릴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처칠 크로커다일의 빠른 가속도와 최고속도 보너스가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거대한 덩치에 걸맞지않게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은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망치 업그레이드를 했다면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고, 스킬 사용 중에 지뢰를 밟거나 판저 파우스트를 맞아 엔진이 파괴되어도 효과가 사라지니 주의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시야 밖으로 도망쳐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별 신경 쓸 필요없이 자동적으로 사용되므로, 여러모로 쓸만한 스킬...

처칠 크로커다일은 주포 데미지가 구리지만, 관통력은 나쁘지 않으므로, 알게모르게 도움이 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ical Self-Repair)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3 베테런시 처칠 크로커다일은 엔진이 손상되면 자동적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적의 공격에 엔진이 파괴된 경우, 15초 정도 버티면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적의 판저파우스트나 지뢰를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는 스킬... 이동이나 교전 중에도 적용되므로, 엔진파괴에 신경쓸 필요없이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엔진 외의 모듈 고장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 엔진만 수리되지, 체력은 1도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둡시다.

 

- 지휘관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2018. 12월 패치로 전술지원 연대에 크로커다일이 추가되면서, 크로커다일도 75 탄약을 지불하여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휘차량은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대신, 지휘차량 자신에게는 큰 페널티가 생깁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크로커다일을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화염방사기만 페널티가 적용되고 주포에는 페널티가 적용되질 않습니다. 화염 발사빈도가 눈에 띄게 감소하는건 아쉽지만, 어차피 바닥에 불질러두면 장판으로 딜이 계속 들어가므로, 주포 연사력이 느려지는 것보단 나은 편... 반대로, 다른 전차를 지휘차량으로 만들어 크로커다일에게 버프를 주면, 화염방사기만 버프를 받고 주포에는 버프가 적용되질 않습니다. 이 때문에, AEC가 없으면 크로커다일을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편이 무난합니다.

 

Tip. 지휘차량이 있으면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100
360 90
 175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스핏파이어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격추당하지 않으면 오랜시간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손쉽게 적의 동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로 있는 정찰기보다 지속시간이 짧지만,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Tip.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선회하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때문에 지휘차량에게 들이박진 않습니다. 덕분에, 지휘차량 근처에 붙어있으면 추락하는 정찰기와의 충돌은 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선봉작전 연대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지면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이번 패치에서 모루공병의 수리속도가 엄청나게 칼맞았기 때문에, 체력돼지인 크로커다일을 수리하는데 에로사항이 꽃피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이 충분하면 같이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3. 운용

 

 

처칠 크로커다일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소련의 KV-8이나 독일의 화염방사 헷처에 비견되는 영국의 화염방사전차로, 차체 전면에 화염방사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이 아닌 차체에 부착되어 있어서 화염을 쏘기위해선 선회해야 하지만, 거대한 덩치에 걸맞지않게 선회속도가 빨라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주포를 사용할 수 있어 전차를 상대할 수 있고, 처칠 특유의 튼튼한 떡맷집과 부드러운 가속도 덕분에, 생존력도 좋고 운용 난이도도 낮습니다. 객관적인 성능만 보면 화염방사 전차 중 최상급이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고 늦게 나오므로, CP와 자원상황을 고려해서 첫 전차로 소환할지, 다른 전차를 먼저 운용하다 크로커다일을 추가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초기버전에는 주포가 플레이어 컨트롤을 듣지 않는데다, 데미지가 80에 불과하여, 차량이나 간신히 쫓아내는 수준이었지만, 패치로 일반 처칠과 동일한 데미지로 상향되어, 사실상 처칠의 상위호환급 전차가 되었습니다. 베테런시를 쌓으면 일반 처칠이 연사력이 더 빠르지만, 크로커다일은 중화기 방어선을 단번에 무력화 할 수 있어, 공세로 나설때 선봉에 세우기 좋은 편.... 거기다 새로 생긴 연막탄 사격으로 대전차포를 잔뜩 뽑은 상대를 단번에 엿먹일 수도 있습니다.

 

 

 

차량 화염방사기는 바닥을 오랫동안 불태우기 때문에, 정지상태에서만 사격할 수 있는 중화기나 중립건물에 강합니다. 또, 주포와 화염방사기가 동시에 사격하므로, 화염으로 체력을 줄이고 포격으로 숨통을 끊을수도 있어, 체감 살상력은 KV-8이나 화염방사 헷쳐 이상.... 상대가 크로커다일을 잡으려해도, 높은 체력과, 덩치에 걸맞지않는 민첩한 가속도 덕분에, 방심하지만 않으면 쉽게 잡히질 않습니다. 다만, 체력과 장갑 너프와 모루공병 수리속도 너프 이후엔 체력관리에 좀 더 신경써야 하므로, 공격적으로 돌파할지 간만 보고 뒤로 빠질지 잘 판단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크로커다일과 궁합이 좋은 유닛으론 파이어플라이가 있지만, 크로커다일과 파이어플라이는 둘 다 비싼 유닛이라, 충분한 자원이 모이기 전엔 6파운더를 이용하는게 무난합니다. 크로커다일은 맷집이 좋으므로, 앞에서 맞아주면서 시야를 확보해주면, 6파운더와 파이어플라이가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저격할 수 있어, 같이 쓰기 좋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수무기 연대 - 대전차 토미 + M3 + 크로커다일을 조합하는 스타일

 

선봉작전 연대 - 코만도 + 강하장교 + 크로커다일을 조합하는 스타일

전술지원 연대 - 지휘전차 + 크로커다일을 조합하는 스타일

 

 

특수무기 연대는 M3으로 토미들을 충원하면서 공격적으로 전선을 압박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이 지휘관은 모루와 궁합이 좋은데, 처칠 크로커다일은 체력이 많아 수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모루 업그레이드의 중장비 공병(Heavy Engineer)으로 수리시간을 앞당기면 여러모로 편해집니다. 토미를 많이 쓰는 지휘관이므로, 가몬 폭탄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생각이라면 망치를 선택해도 되지만, 이 경우 크로커다일을 수리하기 힘들어지니 공병을 2분대 이상 운용하면서 베테런시를 쌓아둬야 합니다.

 

 

선봉작전 연대는 글라이더를 강하시켜 강하장교와 코만도를 운영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특수무기 연대와의 차이점은 차량이 자체적으로 피해를 수리할 수 있는 차량 승무원 수리(Vehicle Crew Repair) 스킬이 있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중장비 공병에 목멜 필요없이, 부담없이 망치를 선택할 수 있다는게 강점... 망치를 선택하면 처칠 크로커다일이 긴급 전투속도를 쓸 수 있고, 위험한 순간엔 차량 승무원 수리로 연막을 떨어트릴 수 있어, 생존력이 좋습니다. 모루를 선택하여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므로, 상황에 따라 망치와 모루를 유연하게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전술지원 연대는 2018. 12월 패치로 새로이 크로커다일이 추가된 지휘관입니다. 유일하게 지휘전차와 크로커다일을 조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지휘관들보다 강력한 크로커다일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크로커다일을 지휘전차로 만들어, 상대적으로 적은 페널티로 지휘전차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유유닛인 잔해수거 공병이 왕립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빠르므로, 크로커다일의 체력을 관리하기 편한 것도 강점...

 

 

 

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증가했다가, 추가패치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또 화염방사기의 데미지가 16에서 12로 감소하고, 사거리도 35에서 32로 감소하였습니다. 고증에 따르면 처칠 크로커다일의 화염방사 사거리가 엄청나게 길었기에(실제 사거리 약 200m) 길게 설정한거 같은데, 워낙 게임을 파괴하다보니 화염방사 헷처 수준으로 짧아진 것... 이 때문에 적을 우클릭해서 공격하면 주포사거리보다 더 접근하게 되니 주의합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80에서 240으로 감소하고,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했습니다. (다른 처칠 전차들과 동일한 너프...) 덤으로, 화염방사기의 데미지가 12에서 10으로 감소하고,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도 감소했습니다. 차량 화염무기가 지나치게 살상력이 좋아서 너프를 먹인듯 한데, 그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져, 광범위한 지역을 오랜시간 불바다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 사거리가 32에서 25로 또 줄어들었고,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25% 정도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KV-8 수준으로 사거리가 짧아졌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31.25까지 확장되므로, 잘 키우면 너프 이전과 비슷한 수준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35 시절은 꿈... 또, 미칠듯이 빨랐던 벳업 시간이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늘어나면서 적절하게 느려졌습니다.

 

추가로, 처칠 크로커다일의 가격이 700 인력 180 연료에서 640 인력 230 연료로 변했습니다. 필요한 연료가 훨씬 늘어나는 바람에, 파이어플라이와 조합하기가 매우 힘들어졌다는게 치명적... 덤으로 크로커다일과 찰떡 궁합이었던 6파운더의 가격도 상승하면서, 간접적인 너프 영향도 큽니다. 이 때문에 초기버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소환 리스크가 커졌으므로, 전장의 상황을 보고 신중하게 불러냅시다. 10연속 너프 보소

 

2017. 4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차체체력이 1400에서 1080으로 감소하고, 선회속도도 35에서 30으로 느려진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관통력이 낮은 유닛 상대로는 좋아졌지만, 높은 관통력을 가진 중구축전차나 Pak43에겐 더 취약해졌습니다.

화염방사기도 변경되었는데 데미지가 10에서 7로 줄어든 대신, 사거리가 28에서 32로 롤백되었습니다. 또, 진지와 건물에 데미지 25%보너스와 관통력 4배 보너스, 벙커와 참호에는 데미지 50% 보너스와 관통력 4배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즉, 사거리가 길어진 대신 보병 살상력이 줄어들었지만, 건물 뽀개는 속도는 전과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될 듯... 연속너프 신기록 달성

 

 

 

2018. 12월 패치에서 그동안의 연속너프 설움을 딛고, 드디어 떡상향되었습니다.

주포 데미지가 일반 처칠과 동일하게 160으로 두배나 상향되었고, 크롬웰에 있는 연막탄 사격이 생겨 생존기도 보완되었습니다. (단, 연막탄은 크롬웰보다 쿨타임이 5초 깁니다.) 특히, 주포 상향이 눈에 띄는데, 패치 전엔 보병과 차량만 상대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4호전차 정도는 가볍게 밟을 수 있을 정도라, 첫 전차로 불러낼때의 리스크가 크게 줄어든 편... 현재로서, 너무 좋아지는 바람에 너프를 걱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처칠 크로커다일 소환에 망치나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진 대신, 등장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단축되었습니다. 크로커다일은 중대지휘소까지만 해금하고 날빌로 불러내는 경우가 많았기에 뼈아픈 변경점...

 

2020. 4월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다시 늦어지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멋대로 차체를 틀어버려 이동사격 페널티를 수시로 먹었기 때문에 수정한듯...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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