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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폭파전문 전차 처칠 AVRE (Demolition Specialists "AVRE")

by 구호기사 2016.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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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처칠 AVRE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폭파전문 전차 "처칠 AVRE"
 데몰리션 스페샬리스트 "AVRE"
 (Demoliton Specialists "AVRE")
 필요지휘관
왕립공병 연대
 Royal Engineer Regiment (링크)
 커맨드 포인트
9 CP
 
 분류 전차  돌격전차
 비용 540 인력 160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290mm 박격포
동축 차체기관총
동축 포탑기관총
 Churchill AVRE spigot mortar x1
 Churchill Mk7 Hull MG x1
 Churchill Mk7 Coaxial Turret MG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290mm 박격포 포격
 Fire 290mm Petard Mortar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cal Self-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스킬재사용 -30%

 최고속도 +20%, 선회속도 +25%, 포탑회전 +35%

 엔진손상 자가수리 가능, 포격에 화염효과 추가
 특이사항
  • 짧은 사거리 (35)
  • 최소사거리 존재 (1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가능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주포 명중시 쇼크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80
290/180
3.9
3.5/3.5  30 30%

 

처칠 AVRE(Armoured Vehicle Royal Engineers)는 영국 왕립공병대에서 운용한 퍼니전차 중 하나입니다.

퍼니전차(Funny Tank)는 영국에서 개발한 특수목적 전차로, 외양이 웃기게 생긴 것이 많아 퍼니전차라 불렸습니다. [각주:1] 기존의 전차를 목적에 맞게 개조한 것들이 많은데, 차체가 크고 튼튼한 처칠이 이런 용도에 적합하여 많이 개조되었습니다. 처칠 AVRE는 주포 대신 290mm 박격포를 달아 적의 방어시설을 한방에 날릴 수 있도록 만든 방어선 돌파용 전차로, 공병이 맨몸으로 폭약들고 방어시설을 철거하는것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여, 전선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처칠 차체를 쓴 만큼, 기본적은 스탯은 보병전차 처칠과 흡사했...는데, 지금은 체력이 더 낮은대신 장갑이 더 높아져서 성능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최고속도와 선회속도도 처칠보다 약간 느린 편... 그래도, 처칠 특유의 떡맷집과 부드러운 가속도는 여전하므로, 비슷한 전차인 슈투룸티거보다 운용하기 편합니다. 포탑이 돌아간다는 것은 장단점이 있는데, 슈투룸티거처럼 목표물 방향으로 선회할 필요가 없어서 편하지만, 동축기관총이 보병을 조준하느라 멋대로 포탑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 포탑방향을 파악하고 포격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였고, 전면장갑도 28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1080으로 한번 더 감소한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상승했습니다. 또, 선회속도가 35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290mm 박격포 (290mm Petard Mortar)

 

수상각하의 쓰레기통

처칠 AVRE는 벙커와 토치카를 한방에 철거할 수 있는 290mm 박격포를 목표지점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슈투룸티거와 동일하게 스킬사용으로 발사되는 무기로, 목표지역에 커다란 폭발을 일으켜 뭉쳐있는 보병들을 삭제시키거나 방어시설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에 45% 추가데미지를 주는 특성이 있어(데미지 440 → 638), 일반벙커는 한방에 철거할 수 있고, 본진벙커는 체력을 1mm만 남기고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본진벙커 체력은 640 이라 한방에는 안 부서집니다.)

슈투룸티거와 비교해보면 데미지, 사거리, 착탄시간, 데미지보정율 전부 뒤쳐집니다. 그 대신, 따로 재장전할 필요없이 발사즉시 재사용시간이 돌아가므로, 운용하기는 훨씬 편한 편... 덕분에, 재장전 중엔 완전 무방비가 되는데다, 공격받으면 승무원 탈주까지 일어나는 슈투룸티거와 다르게, 재장전중에 공격받아도 안전하고 체감 재장전시간도 훨씬 빠르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근/원)
2
2.5
20
1
4
 100%/100%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90mm 박격포 폭발 지점에 불길이 일어나 20초동안 지속적인 데미지를 줍니다.

도트데미지 덕분에 체력이 640인 본진벙커를 한방에 철거시킬 수 있고, 불길 때문에 중화기 운용병을 전멸시켰을때 재노획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건물 주변을 불태워 수리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군보병도 불길 위를 지나가면 약간의 데미지를 입으니, 진격할땐 불을 밟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동축 포탑기관총 (Churchill Coaxial Turret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처칠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른 진영의 동축기관총과 비교하면 데미지는 강한 편이지만 연사력이 느린 편... 근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 만만한 목표에겐 달라붙으면 좋습니다. 참고로, 크롬웰의 동축보다 약간 구립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동축 차체 기관총 (Churchill Hull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0.5
0.25~1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처칠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과 화력이 비슷하지만, 조준시간이 길어서 성능은 조금 떨어집니다. 보병을 상대할때 차체를 선회하여 2정의 기관총으로 사격하면 보병을 그럭저럭 잘 잡습니다. 처칠 AVRE는 상부기관총이 없고, 일반처칠과 같은 측면 기관총도 없어서, 동축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처칠 AVRE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90mm 박격포 포격 (Fire 290mm Petard Mortar)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440
건물 638
도탄 220
1000
150/150/150 8 2/4/8 100%/50%/10% 1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딜레이
15~35  2 0.125
 100%/100% 사격전 0
사격후 0.125


처칠 AVRE는 지정된 위치에 290mm 박격포탄을 날릴 수 있습니다.
슈투룸티거와 비슷한 스킬이지만, 데미지가 낮고, 사거리도 짧으며, 데미지보정도 나쁩니다. 특히, 사거리가 짧은 것 때문에 슈투룸티거처럼 시야 밖에서 몰래 쏘는건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AVRE를 보면 회피를 할테니, 움직임이 느린 목표를 조준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건물에 45% 추가데미지를 주는 특성이 있어, 방어시설 부술때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전차를 맞추면 일시적인 쇼크 효과를 줍니다.

슈투룸티거와 달리 발사직후 자동적으로 재사용시간이 돌아가는데다, 재장전 중에도 움직임이 자유롭고, 재장전 중에 공격당해도 안전합니다. 또, 2정의 동축기관총으로 보병들을 쪼아대면서 경험치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슈투룸거보다 한방 파괴력이 약한 대신, 운용이 편하고 리스크가 적은 편...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장전시간이 49초에서 35초로 감소합니다. 또, 3베테런시를 쌓으면 폭발위치에 불길이 일어, 지속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1벳부터 효율이 대폭 좋아지므로, 동축기관총으로 보병을 쪼아대면서 경험치를 모아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AVRE의 포탄이 곡사가 아닌 직사로 발사되고, 관통력도 150에서 1000이 되었습니다. 또, 포탄이 대부분의 장애물과 차량을 관통할 수 있고, 명중하면 승무원 쇼크 효과를 유발하게 되어, 전차 상대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Tip. AVRE의 박격포가 직격하면 관통력이 1000이지만, 지면에 착탄하여 폭발로 데미지를 주면 관통력 150만 적용받으므로 도탄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AVRE의 빠른 가속도와 최고속도 보너스가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거대한 덩치에 걸맞지않게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만들었을때의 이동속도 페널티도 감소시킬 수 있어, 망치업그레이드와 은근히 궁합이 좋은 편...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이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허나, AVRE에겐 거의 의미없는 스킬로, 느리디 느린 290mm 박격포를 맞아줄 전차는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발동되는걸 보기 어렵습니다.

섹스턴과 달리 패시브가 있다는데 의의를 둡시다.

 

 

- 베테런시 스킬 -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ical Self-Repair)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3 베테런시 처칠 AVRE은 엔진이 손상되면 자동적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적의 공격에 엔진이 파괴된 경우, 15초 정도 버티면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적의 판저파우스트나 지뢰를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는 스킬... 이동이나 교전 중에도 적용되므로, 엔진파괴에 신경쓸 필요없이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엔진 외의 모듈 고장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 엔진만 수리되지, 체력은 1도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둡시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처칠 AVRE는 75 탄약을 지불하여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대신, 지휘차량 자신에게는 큰 페널티가 생깁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초기버전에선 재장전 페널티가 주포에만 적용되어 AVRE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허나 지금은 AVRE를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290mm 박격포 포격의 스킬 재사용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절대로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안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또, AVRE를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포격스킬 재사용시간이 두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Tip. 지휘차량이 있으면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100
360 90
 175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스핏파이어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격추당하지 않으면 오랜시간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손쉽게 적의 동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로 있는 정찰기보다 지속시간이 짧지만,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Tip.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선회하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때문에 지휘차량에게 들이박진 않습니다. 덕분에, 지휘차량 근처에 붙어있으면 추락하는 정찰기와의 충돌은 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왕립공병 연대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 승무원 수리는 6CP에 해금되고, AVRE는 12CP에 해금되므로,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지면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이번 패치에서 모루공병의 수리속도가 엄청나게 칼맞았기 때문에, 체력돼지인 AVRE를 수리하는데 에로사항이 꽃피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이 충분하면 같이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Tip.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체력이 아주 조금만 소모되었을때 앞장서서 연막을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처칠 AVRE는 왕립공병 연대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서부군의 슈투룸티거와 흡사한 타입의 전차로, 무시무시한 위력의 290mm 박격포탄을 발사할 수 있지만, 긴 재장전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슈투룸티거와 흡사한데, 강력한 한방데미지를 이용해, 적에게 슬그머니 접근해, 중화기나 방어시설을 한방에 날려버리고 재장전시간동안 도주하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입니다. 슈투룸티거의 로켓보다 위력이 약하지만, 재장전을 따로 할 필요없기 때문에, 상대가 만만하면 도주하지 않고 동축기관총으로 교전을 벌여도 된다는게 강점... 동축이 2정이라 은근히 아픈데다, 처칠의 떡맷집 덕분에 만만한 상대론 겁낼 필요가 없습니다.

 

처칠 차체를 쓴다는 것도 강점인데, 슈투룸티거보다 장갑이 높아, 적의 공격에 더 잘 버팁니다.

포탑이 회전하기 때문에 발사각을 잡기가 쉽고, 처칠 특유의 빠른 가속도 덕분에 발사하고 도주하는 시간도 빠릅니다. 최고속도는 슈투룸티거보다 느리지만, 정지해야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이므로, 가속도가 빠른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망치 업그레이드의 긴급 전투속도까지 써주면, 거대한 덩치에 걸맞지않게 민첩하게 치고빠질 수도 있어, 중화기와 벙커로 방어되는 적의 방어선에게 지속적인 자원손해를 입히는 용도로 나름 쓸만합니다. 중화기나 벙커 철거용으로만 쓴다면, 일일이 재장전을 해줘야하는 슈투룸티거보다 운영하기도 편하고 생존력도 좋습니다.

 

 

허나, 슈투룸티거보다 짧은 사거리 때문에, 시야밖에서 기습적으로 타격을 주긴 힘듭니다.

먼 곳에서 한방에 중형전차를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는 슈투룸티거와 달리, 사거리가 일반시야 수준인 35 밖에 안되므로, 사격준비를 하는걸 들키기 쉽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패치로 슈투름티거와 비슷하게 대부분의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어, 낮은 장애물 뒤에 숨어서 쏘는게 가능해졌다는거... [각주:3] 또, 관통력이 상향되고 전차에 명중하면 쇼크 상태를 일으키므로, 전차전에도 그럭저럭 써볼만 해졌습니다.

 

패치로 소환조건에 망치나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예전처럼 일찍 불러내긴 힘듭니다. 그래서, 예전처럼 중대 지휘소만 해금하고 크롬웰이나 파이어플라이로 버티다가 AVRE를 콜인하는 빌드는 쓰기 힘들어진 편... 망치나 모루까지 갔다면 처칠이나 코멧을 사용하게 되는데, AVRE도 인구를 많이 먹는 중전차라 조합짜기가 빡빡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AVRE가 처칠보다 저렴하고 인구도 덜 먹어, 망치나 모루를 업글했다면 소환하기가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AVRE를 굴릴만한 조합과 인구여유를 확보했다면, 왕립공병 연대의 스킬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왕립공병 연대의 스킬인 차량승무원 수리(Vehicle Crew Repair)는 공병의 수리부담을 크게 줄여줍니다. 덕분에, 중장비 공병이 있는 모루에 목멜 필요 없이 망치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AVRE에게 긴급 전투속도를 부여하여 적의 방어선을 들쑤실 수 있습니다. 또, 차량승무원 수리는 연막이 없는 AVRE가 위험한 순간을 넘길 수 있는 생존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휘차량 지정은 2017. 12월 패치로 AVRE에 지정하면 스킬쿨타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젠 AVRE를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거기다, 지휘차량 버프가 AVRE에게 거의 무의미한데다 진지에도 적용되지 않게 되었으므로, 진지 위주로 플레이한다면 지휘차량을 굳이 만들 필요가 없어진 편... 이 때문에 왕립공병대를 고르더라도 AVRE는 필수가 아니라 선택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받았는데,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고, 전면장갑이 280에서 240으로 줄어들었으며, 290mm 박격포의 데미지도 640에서 44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건물에 대해 45% 추가데미지 보너스를 받아, 건물 한정으로 이전과 비슷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638) 문제는, 이 2점의 차이 때문에 본진벙커가 한방에 안 날아가게 되었다는 것... 슈투룸티거 :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듭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포격의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낮아진 대신, 불태우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다른 차량 화염무기와 공통된 변경사항입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뜬금없이 보병사격 금지 옵션이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포탑 컨트롤이 무척 힘들어져서, 간접적으로 너프를 당했습니다...

결국, 보병사격 금지 옵션이 롤백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비용이 600인력 140연료에서 540인력 16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진지화를 하면 연료는 남고 인력이 쪼달리기 때문에, 자원밸런스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을듯...

 

차체는 체력이 1400에서 1080으로 감소하고, 선회속도도 35에서 30으로 느려진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관통력이 낮은 유닛 상대로는 좋아졌지만, 높은 관통력을 가진 중구축전차나 Pak43에겐 더 취약해졌습니다.

 

290mm 박격포탄도 변경되었는데, 이제 곡사가 아니라 직사로 발사되어 착탄시간이 빨라졌고, 왠만한 장애물은 관통할 수 있어 슈투룸티거와 비슷하게 쓸 수 있습니다. 또, 관통력이 150에서 1000으로 향상되고, 전차에 명중하면 승무원 쇼크를 일으키게 되어, 전차 상대로도 쓸만해졌습니다.
 

 

지휘관 변경점으로는 지휘차량 페널티에 이동속도와 피격율 페널티가 사라졌지만, AVRE를 지휘전차로 만들면 스킬 재사용시간이 두배로 늘어나게 되어, 페널티가 전보다 더 심해졌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처칠 AVRE 소환에 망치나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진 대신, 등장 타이밍이 11CP에서 9CP로 단축되었습니다. 슈투룸티거는 8CP인데 차별이다! 성능이나 가격면에서 버프된 것이 없기 때문에, AVRE 입장에선 완전 손해...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이 때문에 처칠 AVRE를 소환하면 퍼니전차가 나왔다는 오퍼레이터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3. 문제는, 2019년 패치 후 버그인지 낮은 장애물에 걸리는 경우가 종종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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