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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지휘전차 발렌타인 (Command Detachment "Valentine")

by 구호기사 2016.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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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지휘전차 발렌타인 (링크)를 참조하세요.

 

 

 

 

2019. 2월 패치에서 관측전차(Observation Detachement)에서,

지휘전차(Command Detachment)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지휘전차 발렌타인
 커맨드 디테치멘트 "발렌타인"
 (Command Detachment "Valentine")
 필요지휘관
왕립포병 연대
 Royal Artillery Regiment (링크)
 커맨드 포인트
5 CP
 
 분류 전차  경전차
 비용 300 인력 80 연료
 
 인구 7
 
 기본무기 발렌타인 75mm 주포

동축 포탑기관총
 Valentine 75mm Gun x1

 Coaxial Turret MG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관측모드
연막탄 투하
섹스턴 집중포격
 Observation Mode (토글)
 Smoke Screen (30 탄약)
 Concentrated Sexton Barrage (6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시야 +7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포탑선회 +35%
 체력 +25%, 피격율 -1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 무한궤도 전차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피격율 18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80
120/80
7
2.6/4.4
 38 60%

 

발렌타인 경전차는 영국에서 개발한 전차입니다.

 

미국의 스튜어트 전차나 소련의 T-70보다 장갑이 두껍고 무거워서, 중형전차와 경전차의 중간 정도의 체급을 가지고 있었고, 기동력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허나, 영국군은 발렌타인 전차를 보병전차(Infantry Tank)로 운용하는 병크를 저지르는 바람에(정확히 말하면 군수업체가 보병전차 납품해야 하는데 발렌타인을 납품하는 바람에) 전장에서 평이 최악이었던 비운의 무기...

경전차보고 탱킹하라고 했으니...

오히려, 랜드리스로 발렌타인을 공여받은 소련은 T-70을 상회하는 맷집과 신뢰성에 만족하여, 영국에 대량으로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서도 경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맷집을 가지고 있는데,경전차 중에서 가장 두꺼운 장갑과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튜어트나 룩스처럼(체력 400) 대전차포 3발에 끔살당하는건 똑같지만, 체력에 여유가 있어 2대 맞았다고 모듈이 박살나진 않고, 체력이 가득차있을땐 판저 파우스트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아, 체감 생존력은 좀 더 좋습니다. 덤으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25% 증가하여(480→600) 중형전차급의 맷집을 보유하게 됩니다.

 

발렌타인은 크롬웰과 동일한 18배의 피격율을 가지고 있는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피격율 10% 보너스를 받아 16.2배의 피격율을 가지게 됩니다. 16배는 왠만한 차량급 피격율이라, 거리유지만 잘 하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발렌타인 75mm 주포 (Valentine 75mm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20
도탄 0
120/100/80
65/50/40 2.5 0.25/1/1.5 100%/40%/20% 정지 6.2
이동 12.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5%/3.75%/2.5%
 0.125 0.125
400% 5
40
75%

 

발렌타인의 주무장인 75mm 주포는 후기형인 마크 XI 버전에 장착된 주포입니다.

[각주:1]

 

원래는 크롬웰의 75mm 주포와 동일한 무기라서, 세부스탯이 똑같아야 합니다. 근데, 게임에선 크롬웰 주포와 다른 독립된 데이터를 쓰는데다, 두 유닛이 각각 다른 방향으로 패치되는 바람에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주포가 되었습니다.

 

발렌타인의 주포는 중형전차보단 데미지가 약하지만, 다른 경전차들보다 데미지가 좋고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거기다, 이동사격 보정이 매우 좋아서, 도망치는 적 차량을 추격하기도 좋고, 보병 상대로도 유효한 편... 물론, 중형전차 상대로 전차전을 벌이기엔 무리가 있지만, 보병과 차량을 상대하는덴 문제가 없습니다.  AEC 주포와 비교하면 데미지와 관통력이 같으며, 연사력이 느려 DPS가 떨어지는 대신, 산탄도와 폭발범위가 우수해 보병 상대로 더 쓸만합니다.

 

참고로, 베테런시에 재장전 보너스가 없어서 0벳이나 3벳이나 화력에 차이가 없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대상향되었는데, 주포 데미지가 80에서 120으로 증가하고, 재장전시간이 5.6~6초에서 5초로 통일되어, 화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생계형 비리 주포가 아닙니다.

 

 

동축 포탑기관총 (Coaxial Turret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5  75%/10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발렌타인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크롬웰 데이터를 그대로 쓰기 때문에, 크롬웰 동축기관총과 성능이 동일합니다.)

포탑 기관총은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차량에는 작은 구경때문에 피해를 주기 어려운 편... 발렌타인은 동축기관총이 이것 뿐이라 감지덕지하면서 쓰게 되는데, 맷집이 AEC보다 튼튼하고, 판저 파우스트 한방에 엔진이 파괴되지 않으므로,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 상대로 공격적으로 들이대도 됩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발렌타인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관측 모드 (Observation Mode)  토글

 

 

토글 스킬로 사용하면 전차장이 해치를 열고 쌍안경으로 정찰하여 시야를 1.5배 늘려줍니다

대신 관측 모드 중엔 적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적외선 하노마크와 동일하게 장애물을 관통하는 부채꼴 모양의 관측시야를 보여줬지만, 패치로 T-70과 비슷하게 전방향 일반시야를 넓혀주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용중에도 움직일 수 있으므로, 능동적으로 정찰하긴 좋은 편... 트루 사이트 시스템 때문에 장애물이 많거나 연막, 연기 등이 피어오르는 곳에선 효과를 보기 어렵지만, 개활지에선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다만, 발렌타인의 시야는 평범해서 0벳에 사용하면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최소한 1벳을 찍은 뒤에 사용해야 (0벳 : 52.5, 1벳: 63)관측 모드의 시야를 최대한으로 넓힐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2018. 12월 패치로 스킬이 리뉴얼되었습니다. 이제, 적외선 하노마크의 정찰스킬이 아닌 T-70의 정찰스킬을 사용하며, 사용 중에도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발렌타인은 포탑 옆에 달린 연막탄 사출구로 사거리 15~55 사이에 6발의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각주:2]

 

최소사거리와 발사 준비시간이 있어 자기보호용으론 못 쓰지만, 대전차포 사거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하는 역할로 나름 쓸만합니다. 착탄 시간이 느리지만 6발이나 쏘기 때문에 넓은 범위를 오랫동안 가려준다는게 강점... 미국의 셔먼처럼 이동하면서 연막을 투사할 수 있는데, 아무 방향으로나 발사할 수 있는 셔먼과 달리, 첫 연막탄은 무조건 포탑이 바라보는 방향으로만 쏠 수 있으므로, 반응속도가 무척 느립니다. 이 때문에, 사용전에 반드시 발렌타인 주포 방향을 확인하고 사용합시다.

 

연막탄은 처칠과 궁합이 좋은데, 발렌타인으로 적 대전차포를 무력화시킨 후 처칠이 밀고 들어가 수류탄으로 운용병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발렌타인은 연막 안으로 들어가봤자, 별 도움이 안됩니다.

 

 

Tip. 연막탄 첫 사격은 무조건 주포 방향으로만 발사하므로, 다른 유닛과 교전하느라 포탑이 엉뚱한 곳으로 돌아가버리면 스킬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연막부터는 아무 방향으로나 쏠 수 있습니다.)

 

 

 

 

 

 

섹스턴 집중포격 (Concentrated Sexton Barrage)  60 탄약

 

 

발렌타인은 해당 위치에 붉은색 신호탄을 떨어트려, 자신이 보유한 모든 섹스턴이 집중포격을 하도록 명령내릴 수 있습니다. 집중 포격이 발동되면 섹스턴은 기존보다 증가된 사거리로 8번의 포격을 가하는데, 섹스턴이 없으면 신호탄만 떨어지고 포격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초기버전에는 5발만 쏘기 때문에 매우 쓸데없는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발사횟수가 상향되고 섹스턴 쿨타임 중에도 반응하게 되어 매우 쓸만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섹스턴 기본포격 - 발렌타인 포격호출 - 섹스턴 기본포격 반복하면 쉬지않고 포격하는 것도 가능... 단, 쿨타임마다 질러주면 탄약이 남아나질 않으므로 탄약수급에 주의합시다.
단, 신호탄 때문에 상대가 알아차리기 쉬우므로, 고정된 진지나 건물, 반응속도가 느린 중화기에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긴 편이라, 연속으로 사용하긴 힘듭니다. (섹스턴 쿨타임이 먼저 돌아옴)

 

 
2018.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고,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3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또,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기본포격보다 쿨타임이 약간 일찍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에서 섹스턴의 기본포격이든 이동포격이든 둘 중 하나의 쿨타임이 끝났다면 집중포격에 반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게 패치로그에 없는데다, 기본포격과 이동포격 쿨타임이 따로 돌아가는게 버그일수도 있어서 차후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섹스턴이 포격 쿨타임 중에도 발렌타인 포격호출에 반응하도록 상향된 대신, 포격호출 비용이 3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Tip. 외곽 감시포격 지속시간 중에는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발렌타인은 기본 이동속도가 무척 빠른만큼, 이걸 써주면 미친듯이 질주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적 전차를 추격하거나 도주할때 활용할 수 있고, 보병을 깔아뭉갤때도 쓰기 좋습니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이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시야 밖으로 도망쳐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별 신경 쓸 필요없이 자동적으로 사용되므로 여러모로 쓸만하지만, 왕립포병 연대는 망치보다 모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보기 힘든 스킬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18. 12월 패치로 섹스턴 집중 포격스킬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1베테런시는 시야가 7 넓어지게 됩니다.

 

 

3. 운용

 

 

 

발렌타인 지휘전차는 왕립포병 연대를 선택하면 불러낼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발렌타인 마크 11 기반의 유닛인데, 마크 11버전이 지휘차량으로 사용한 버전이라 체택한듯 합니다.

 

마크 11 버전은 크롬웰 주포와 동일한 75mm 주포를 달고 있고, 경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장갑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주포 데미지와 관통력이 크롬웰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크롬웰보다 빠르고, 이동사격 보정이 좋아, 보병과 차량을 잡는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리뉴얼 되기 전의 관측모드

 

 

 

리뉴얼 된 후의 관측모드

 

초기버전에선 관측모드로 장애물 너머의 적을 탐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리뉴얼되면서 360도 시야를 넓혀주는 스킬로 변경되어, 장애물 너머를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정찰면에선 너프라고 볼 수 있지만, 관측모드 중에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사거리가 긴 대전차포, 파이어플라이, 섹스턴을 운용할때, 발렌타인을 선봉에 세우면 효율적으로 저격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섹스턴으로 포격할땐 적외선 관측과 달리 산탄도를 줄여주므로, 개활지 한정으론 리뉴얼 전보다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투면에선 만능에 가깝습니다. 주포는 보병에게도 효과적이고, 차량도 잘 잡으며, 후면장갑을 노리면 중형전차까진 관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패치 전과 비교해보면 눈물이...ㅠㅠ 거기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시야도 넓어지고, 기본적인 이동속도도 빠르므로 대전차 유닛에게 물려도 탈출하기 쉽습니다. 3벳까지 성장하면 맷집도 중형급이 되므로 서브탱커로 활용하기도 좋아집니다. 하지만, AEC보다 한참 느린 타이밍에 등장하는게 문제... 이 때문에, 발렌타인으로 AEC를 완전히 대체하긴 어려워서 보통은 AEC와 같이 활용하게 됩니다.

 

AEC와 발렌타인을 같이 사용하면서 중반의 주도권을 가져가는 조합도 괜찮습니다. AEC는 단독으론 보병살상력이 애매한데, 발렌타인과 조합되면 보병도 쏠쏠하게 잡아내고 차량도 쉽게 털어버릴 수 있습니다. 상대가 4호전차를 뽑더라도 AEC와 발렌타인으로 협공하면 쉽게 저지할 수 있어, 주도권이 쉽게 넘어가지 않는다는 것도 강점...  대신, 막대한 연료소모 때문에 전차타이밍이 무지막지 느려지므로 주의합시다. 후반을 받쳐줄 전차가 나오기 전에 AEC나 발렌타인을 허무하게 잃으면 그대로 망합니다...

 

 

 

 

발렌타인 전차의 강점은 들어가는 자원대비 맷집이 굉장히 준수하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T-70이나 스튜어트보다 체력이 많은데다, 연료 80밖에 안 먹는 주제에 오스트빈트보다도 장갑이 튼튼해서, 적의 어그로를 끌어 데미지를 분산시키는 서브탱커역할로 쏠쏠히 쓸 수 있습니다. 발렌타인 전차는 기동력이 준수하여 위험한 순간에 뒤로 빠질 수 있고, 탐지모드로 적의 대전차 유닛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 무모하게 들이대지만 않으면 쉽게 잃지 않습니다. 경전차 주제에 3베테런시까지 달성하면 중형전차급 맷집을 보여주므로, 가격대비 탱킹능력이 준수한 편입니다.

 

 

발렌타인 전차의 또 하나의 강점은 경전차 주제에 중형전차급 장애물 파괴능력을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AEC가 부수지 못하는 돌담을 파괴할 수 있어, 조그만 장애물에도 허우적거리는 AEC보다 쓰기 편합니다. 다만, 중형 장애물 파괴가능한 전차인데도 보병을 깔아뭉갤 수 없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크롬웰이나 울버린처럼 보병 뭉개는 용도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석에 몰면 보병이 차체를 통과해버림)

 

 

 

 

왕립포병 연대를 운영할때 흔히 하는 실수는, 섹스턴 보호를 위해 진지 도배를 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진지화와 왕립포병 연대의 정찰, 포격 스킬이 궁합이 좋지만, 인구를 많이 먹는 섹스턴 때문에, 진지도배까지 하면 가용병력이 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진지도배하고 발렌타인 관측모드로만 박아둔 뒤 섹스턴만 줄창뽑는 팀원 암걸리는 패턴은, 특정 맵이 아닌 이상 왠만하면 쓰지맙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발렌타인 관측전차의 요구 CP가 8에서 6으로 감소했습니다.

 

8 CP면 4호전차 나올 타이밍이라, 발렌타인이 나오자마자 유통기한이 끝나는 수준이었기에 적절한 버프인듯 합니다.

어차피 이놈은 일찍 나와도 전혀 위협적이질 않으니...

 

 

2016. 6월 패치에서 섹스턴이 상향되면서, 섹스턴 집중포격 스킬의 활용도도 조금 좋아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1. 등장타이밍 6 CP에서 5 CP로 감소
2. 주포 데미지 80 에서 120 으로 증가
3. 주포 재장전시간 5.6~6초에서 5초로 감소
4. 관측모드 리뉴얼 (적외선 하노마크 방식에서 T-70 스킬로)
5.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대략 40% 감소
6. 섹스턴 집중포격이 1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화. 가격 15탄약에서 35탄약으로 증가
7. 섹스턴 집중포격의 발사횟수가 늘어나고, 섹스턴 포격쿨타임에 보너스를 줌
8. 1베테런시 보너스가 시야 +7로 변경
(패치로그에는 인구요구치 줄였다고 하는데, 게임내에선 변경없음)
 
잉여롭던 주포 화력이 크게 개선된데다,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여 키우기도 좋아졌습니다. 거기다 1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가 생겼는데, 이게 리뉴얼된 관측모드와 중첩이 되므로, 개활지에서 써먹기 좋아진 편... 다만, 주포 성능이 경전차치고 너무 좋아 발렌타인 스팸이 판을 치는 바람에, 2019. 2월 패치에서 명칭이 '관측전차'에서 '지휘전차'로 바뀌면서 1대 제한이 걸려버렸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인구요구치 변경점이 반영되어, 발렌타인 인구요구치가 12에서 7로 줄었습니다. (그런데, 인게임 표시는 12...)
 

 

2019. 9월 패치에서 발렌타인의 섹스턴 집중포격 호출 스킬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섹스턴이 자율적으로 포격을 하면 재사용시간이 110초였고, 발렌타인이 포격을 호출하면 재사용시간이 90초였습니다. 패치 후에는 섹스턴 기본포격과 발렌타인 포격호출이 90초로 동일해진 대신, 기본포격은 포격이 끝난 뒤에 재사용시간이 시작되고, 발렌타인으로 호출하면 포격하자마자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는 식으로 차별화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본포격 재사용시간이 떡너프 맞은 상황에서, 간접적으로 상향되었다고 보면 될 듯... 다만, 버그인지 발렌타인 포격호출시 섹스턴이 8발을 안 쏘고 2~4발만 쏘고 멈추는 상황이 간혹 벌어집니다... 조건은 불명.

 

덤으로, 섹스턴이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 재사용시간이 따로 돌아가게 변경 되었는데, 둘 중 하나만 재사용시간이 돌아와도 섹스턴 포격호출에 반응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상당한 상향이지만, 포격 재사용시간이 따로 돌아가는게 버그일수도 있어서 차후 롤백될 수도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발렌타인 포격호출이 섹스턴 스킬 쿨타임과 관계없이 반응하도록 대폭 상향된 대신, 사용비용이 35탄약에서 6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가격 오른거 감안해도 엄청난 상향인데, 섹스턴이 1벳 이하라도 거의 쉬지않고 포격할 수 있어, 상대가 포병 견제를 못하는 상황이라면 수리할 틈도 없이 건물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 너프각 씨게 보인다. 대신, 비싸진만큼 남발하면 순식간에 탄약이 고갈되니 자원수급에 주의...
덤으로, 잠수함 패치로 발렌타인은 보병을 깔아뭉갤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차체는 여전히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인데, 보병을 깔아뭉개려고 하면 그대로 차체를 통과하게 되어, 보병을 밀어버리는 용도론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발렌타인 마크 XI는 지휘전차로만 사용되었습니다. [본문으로]
  2. 설명에는 6발 쏜다고 되어 있는데, 버그가 있는지 5발만 쏠때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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