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경보 (Early Warning) 60 탄약 3 CP
조기경보를 사용하면 30초동안 아군 점령지역과 인접한 모든 적의 점령지역에 조명탄이 자동으로 발사됩니다. 중립구역이나 본진구역은 반응하지 않습니다.
지역의 수에 관계없이 아군 점령지에 닿아있기만 하면 전부 발사되므로, 상황만 받쳐주면 단돈 60탄약으로 모든 전선의 시야를 광범위하게 밝힐 수 있습니다. 덕분에 맵이 크고 거점의 수가 많은 팀전맵에서 강점이 두드러지는데, 조명탄이라 정찰기처럼 격추되지도 않고, 거리에 관계없이 모든 팀원이 시야 이득을 볼 수 있어, 다대다로 갈수록 쓸만해집니다.
첫 조명탄은 조기경보를 사용한 후 대략 10초 후에 발사되므로 약간 일찍 써주는 것이 요령... 이후 2~4.5초 간격으로 추가 조명탄이 발사되는데 하나당 시야를 10초씩 밝혀주며, 거점 수에 맞춰서 발사횟수가 정해집니다. 이 때문에 거점이 많으면 스킬 지속시간보다 오래 시야를 밝혀주기도 합니다.
단점이라면 무조건 맞닿아있는 거점의 시야만 밝혀주므로, 적진 깊숙히 정찰하고 싶을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거점이 중립화되어 있거나, 적 본진에 닿아 있거나, 아군 점령지역이 존재하지 않으면 탄약만 날리게 되니 주의... 조명탄 특성상 은신 유닛은 탐지할 수 없고, 맵에 따라 조명탄이 비효율적으로 투사될 수 있어 상황을 좀 탑니다. 그래도, 단돈 60탄약으로 모든 전선의 시야를 광범위하게 밝힐 수 있으므로, 팀전이라면 이거 하나만 잘 써도 밥값을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지속시간은 3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90초 정도입니다.
Tip. 조기경보는 눈보라가 불어도 사용할 수 있고, 눈보라 시야 페널티도 없습니다. 눈보라맵 공인 op 스킬
집중포격 (Concentration Barrage) 100 탄약 4 CP 소대지휘소 or 중대지휘소 필요
데미지 |
관통력 |
발사횟수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폭발범위 |
산탄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원) |
160 |
3 |
데미지 |
관통력 |
발사횟수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폭발범위 |
산탄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원) |
160 |
3 |
공중폭파탄
데미지 |
관통력 |
발사횟수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폭발범위 |
산탄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원) |
160 |
120 |
3 | 2.25~2.75 | 사격전 0.625 사격후 2 |
10 | 18.5 | 35~1000 | 100%/10% |
시야가 밝혀진 곳에 집중포격을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해당지역에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가 포격을 가합니다. 소대 지휘소 곡사포가 3발, 중대 지휘소 곡사포가 3발, 그리고 공중폭파탄이 3발, 총 9발이 떨어집니다. 소대지휘소를 해금하기 전엔 사용할 수 없고, 중대지휘소를 해금하기 전에 사용하면 곡사포 3발과 공중폭파탄만 발사되므로, 최대화력을 내려면 중대지휘소까지 해금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토미나 저격수가 투척하는 포격신호탄보다 발사횟수가 적지만, 시야만 확보되면 아무곳에나 발사할 수 있어 범용성이 좋습니다. 옛날엔 시야 없어도 발사했는데...ㅠㅠ 특히, 패치로 공중폭파탄이 무조건 발사되게 상향되면서, 건물철거와 중화기 제거용으로 매우 쓸만해진 편... 단,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가 사용되므로, 중대지휘소를 해금하기 전까진 화력이 약하고, 25파운더를 사용하는 다른 스킬들과 쿨타임을 공유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25파운더 포격과 동일하게 본진과 가까울수록 착탄시간이 빨라지고 산탄도가 좁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중폭파탄은 오프맵 포격이라 거리 영향없음) 3
요약하자면 엄청나게 강력한 포격은 아니지만, 해금 타이밍이 빠르고, 탄약도 많이 들지 않으며, 재사용시간도 적절해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포격입니다. 다만, 토미나 저격수가 신호탄을 던지는 것보다 발사횟수가 적고 들어가는 탄약도 많으니, 모루 업그레이드를 했다면 토미나 저격수의 신호탄을 우선합시다.
재사용시간은 80초인데 포격시간을 제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50초 정도입니다.
Tip. 12CP의 외곽 감시포격 발동 중에 집중포격을 사용하면 25파운더가 포격명령을 씹어버리고 공중폭파탄만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외곽 감시포격 지속시간 중엔 집중포격을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지휘전차 발렌타인 (Command Detachment "Valentine") 300 인력 80 연료 5 CP
한대의 지휘전차 발렌타인을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휘전차 발렌타인 포스팅(링크) 참조.
섹스턴 포병 지원단 (Artilery Support Group "Sexton") 375 인력 90 연료 9 CP
한대의 섹스턴 자주포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섹스턴 포병지원단 포스팅(링크) 참조.
외곽 감시포격 (Perimeter Overwatch) 225 탄약 12 CP
외곽 감시포격을 발동하면 60초동안 아군이 점령한 모든 거점의 시야가 10 확장되고, 미니맵이 주황색으로 빛나면서, 해당 지역에 들어온 모든 적군에게 본진 25파운더 포격과 오프맵 포격이 떨어집니다. 거점 점령구역은 물론, 지역 경계 안으로만 들어와도 반응합니다.
포격하는데 시야가 필요하며, 적이 감시포격중인 거점을 중립화하면 더 이상 포격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또, 지속시간 중에 새로이 점령한 거점은 감시포격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소대 지휘소 곡사포
데미지 |
관통력 |
발사횟수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폭발범위 |
산탄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160 도탄 0 |
120 |
1 | 4.7 | 사격전 0.7 사격후 1.4 |
6 | 18.5 | 35~1000 | 100%/15%/5% |
중대 지휘소 곡사포
데미지 |
관통력 |
발사횟수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폭발범위 |
산탄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160 도탄 0 |
120 |
1 | 4.7 | 사격전 0.7 사격후 1.4 |
6 | 18.5 | 35~1000 | 100%/15%/5% |
외곽 감시포격 범위 내에 적이 감지되면 본진 25파운더가 1번의 포격을 가합니다. 포격횟수는 1번이지만, 적이 감지되면 3초의 쿨타임 후 재포격을 가하므로 지속시간 내내 포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25파운더 스킬과 마찬가지로 소대지휘소와 중대지휘소를 해금해야 포격할 수 있다는데 주의... 소대지휘소를 해금하지 않고 외곽 감시포격을 사용하면, 오프맵 포격만 떨어집니다. 12CP까지 소대지휘소 안 올린 흑우 없제?
참고로 상향되기 전 데이터를 쓰는 포격이라서 관통력이 구립니다...
박격포 포격
데미지 |
관통력 |
AOE 관통력 |
발사횟수 | 폭발범위 |
산탄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80 도탄 0 |
35 |
35 | 1 | 4 | 7 | 1/2/3 | 85%/50%/25% |
섹스턴 포격
데미지 |
관통력 |
AOE 관통력 |
발사횟수 | 폭발범위 |
산탄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160 |
1000 |
1000 | 1 | 6 | 7 | 1.25/2.5/6 |
100%/50%/20% |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포격.
본진 25파운더와 별개로, 박격포와 섹스턴 25파운더 포격이 감지된 적에게 떨어집니다. 오프맵 포격이라 본진과의 거리와 관계없이 떨어지는데, 박격포는 8초에 1번씩, 섹스턴 포격은 16초에 1번씩 떨어집니다. 띄엄띄엄 떨어지기 때문에 별로 안 세보이지만, 거점마다 따로 발사된다는게 위협적... 예를들어 한개의 아군거점에 적 10부대가 들어왔다면 그 10부대에 박격포와 섹스턴이 1발씩만 떨어지지만, 10개의 아군거점에 적 10부대가 나누어 들어오면 각 부대마다 박격포와 섹스턴이 개별적으로 떨어져, 총 10발씩 떨어지게 되는 식입니다.
산탄도가 좁아 멈춰 있으면 꽤 정확하게 맞추기 때문에, 거점 점령한다고 가만 놔뒀다가 보병이 어느새 분삭당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정확하게 떨어지는 바람에, 계속 움직이면 한대도 안 맞으므로, 멈춰서지 말고 움직이면서 거점을 점령하면 쉽게 파훼할 수 있습니다.
본진 25파운더는 적이 얼마나 진입하든 하나의 목표에만 포격을 가하지만, 오프맵 포격은 거점마다 개별적으로 발동되므로, 병력이 넓게 산개되어 각개전투를 벌이는 상황에 유효합니다. 특히 팀원이 지키는 라인까지 보호해주므로, 다대다 팀전에서 매우 쓸만합니다.
재사용시간은 무려 240초... 지속시간이 1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Tip. 박격포 포격은 독일군 GrW 박격포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왜하필 독일군... 섹스턴 포격은 섹스턴과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패치로 해당 무기의 성능이 변하면 감시포격의 성능도 변할 수 있습니다.
- 운용 -
왕립포병 연대는 영국 지휘관 중 유일하게 자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덤으로, 본진 25파운더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지휘관 스킬이 많고, 포격을 보조해줄 정찰스킬도 보유하고 있어, 포격에 특화된 지휘관으로 볼 수 있는 편... 집중포격과 섹스턴으로 고정식 곡사포를 철거하기 매우 쉽고, 본진 25파운더와 섹스턴 포격이 정타로 맞으면 추축 로켓차량이 한방에 박살나므로, 추축군이 곡사포 지휘관을 선택했을때 카운터로 많이 활용됩니다. 거기다 조기경보 조명탄과 외곽 감시포격이 전 맵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므로, 맵이 크고 정찰과 포격이 중요한 다대다 팀전에서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개인전에서 도저히 못 써먹을 정도였지만, 발렌타인이 어마어마하게 상향되어, 개인전도 써볼만 해졌습니다. 발렌타인의 주포는 보병과 차량 모두에게 유효하고, 중형전차들도 측면을 쏘면 관통을 노려볼 수도 있으며, 경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맷집을 가지고 있어 다용도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 리뉴얼된 정찰모드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시야를 확보한 뒤 섹스턴으로 포격하거나 집중포격을 쓰는 패턴도 괜찮은 편.. 섹스턴도 쓰레기였던 초기버전보다 괄목할 정도로 좋아졌는데, 대구경 포병 중에선 유일하게 티어건물 데미지 페널티가 없어, 서부군 트럭이나 본진을 털어버릴때 다른 곡사포 이상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를 이용해 발렌타인과 조기경보로 시야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면서, 섹스턴과 집중포격으로 야금야금 피해를 누적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왕립포병 연대가 주로 사용하는 빌드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로, 소대지휘소까지만 해금하고 발렌타인과 섹스턴을 콜인하는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 경우, 중대지휘소 해금비용을 아껴 보포스를 짓거나 1발렌타인 + 2섹스턴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지만, 본진 25파운더가 1대만 있으므로 포격스킬의 위력이 떨어지고 전차전에서 휘둘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둘째로, 중대지휘소까지 해금하고 발렌타인과 17파운더, 그리고 중형전차들을 주력으로 운영하는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 경우, 본진 25파운더가 빠르게 2대 확보되므로, 집중포격과 외곽 감시포격의 위력이 강해지지만, 연료소비가 커지므로 섹스턴을 확보하는 타이밍이 많이 늦어집니다. 어느쪽이든 AEC는 발렌타인으로 대체할 수 있어 잘 사용되지 않는 편이고, 보포스를 선택하거나 바로 중대지휘소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 편...참고로, 예전에는 모루를 가는게 정석이었지만, 이제 모루없이도 공중폭파탄이 나가므로 망치를 가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토미와 파이어플라이가 주력이면 망치, 수리속도와 거점시야에 힘을 싣고 싶으면 모루를 가면 됩니다. 4
섹스턴을 주력으로 포격전을 벌일땐 무엇보다도 방어에 신경써야 합니다. 같이 조합하기 좋은 유닛은 보포스나 참호같이 튼튼하고 저지력이 높은 방어시설, 돌입하는 전차를 바보만들 수 있는 저격수와 공병, 대전차 저지력이 높은 17파운더나 파이어플라이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왕립포병 연대는 저격수를 쓰기 좋은 편인데, 발렌타인의 정찰모드를 이용하면 2벳찍기 전에도 최대사거리 저격이 쉽고, 적 전차가 섹스턴을 암살하려고 뛰어들었을때 포탑을 고장내어 시간을 벌 수 있으며, 저격수 자신도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으므로 은신정찰로 포격 목표를 잡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휘전차 스킬을 가진 지휘관을 제외하면 저격수를 가장 쓰기 좋은 지휘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왕립포병 연대는 영국의 유일한 포병 지휘관이면서도, 영국에서 몇 안되는 다대다 특화 지휘관입니다. 특히, 추축군 곡사포들을 카운터 치기 좋은 스킬셋을 가지고 있고, 조기경보 조명탄과 외곽 감시포격이 팀원 전원에게 큰 이득을 주므로, 다대다로 갈수록 강점이 드러납니다. 하지만, 발렌타인과 섹스턴이 은근히 인구를 많이 차지하는데다, (1발렌+2섹스턴만 해도 인구 35...) 이걸 보호한다고 진지까지 지으면 유동병력이 거의 없어진다는게 문제... 이 때문에, 섹스턴 스팸이나 떡진지 도배는 왠만해선 하지말고, 팀원과 유연하게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유닛을 조합해줍시다.
게임유형 | 개인전 | 보통 | - 발렌타인은 개인전에 유효 - 지휘관 스킬과 섹스턴은 팀전에 유효 - 대규모 팀전일수록 강점을 보임 |
소규모 팀전 |
좋음 | ||
대규모 팀전 |
좋음 | ||
맵유형 | 개활지 | 좋음 | - 개활지에서 발렌타인 정찰스킬 활용 가능 - 집중포격으로 건물을 쉽게 무너트릴 수 있음 - 접근전에 유효한 유닛이 부족함 |
시가전 | 보통 | ||
숲지 | 나쁨 | ||
자원관리 |
인력관리 | 보통 | - 지휘관 스킬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탄약부족 - 발렌타인과 섹스턴이 주력이면 연료가 남는 편 - 다대다로 갈수록 탄약이 부족해지는 편 |
탄약관리 | 매우 나쁨 | ||
연료관리 | 좋음 |
2018. 12월 패치에서 발렌타인과 섹스턴이 대대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변경점이 너무 많아서 해당 유닛 포스팅 참조) 거기다, 외곽 감시포격에 오프맵 포격이 추가되어, 25 파운더만으로 부족했던 저지력이 대폭 향상되었고,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이 추가되어 섹스턴을 지키기도 쉬워졌습니다. 덕분에, 12월 패치로 매우 쓸만한 지휘관이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포병들의 재사용시간이 포격이 끝난 뒤에 시작되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다대다 포병메타가 너무 강했기에 너프를 먹인듯... 이 때문에 섹스턴의 힘도 한풀 꺾였지만, 발렌타인의 포격호출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어, 그나마 손해가 적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현재 이 스킬에 해당되는 파일을 확정지을 수가 없어서, 무기의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아시는 분 제보 바랍니다. [본문으로]
- 현재 이 스킬에 해당되는 파일을 확정지을 수가 없어서, 무기의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아시는 분 제보 바랍니다. [본문으로]
- 대표적인게 토미와 저격수의 포격신호탄과 12CP의 외곽 감시포격 [본문으로]
- 일반적으로 외곽 감시포격을 쓰면 거점시야가 15로 확장되지만, 모루를 간 다음 외곽 감시포격을 사용하면 거점시야가 30 까지 확보됩니다. [본문으로]
- 오히려 패치 전보다 시야가 더 넓어진 기분입니다. 버그성인지 보병시야(35)보다도 넓어집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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