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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코만도 연대 (Commando Regiment)

by 구호기사 2019. 3. 9.
728x170

 

 

 

 

 

 

 

코만도 글라이더 호출 (Commando Glider Insertion)  390 인력  3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400
5
35 360 3
 160 20배

코만도 1분대가 탑승한 AS. 58 호르사 글라이더를 소환하여, 목표지역에 착륙시킵니다.

소환 즉시 착륙하던 전작과 달리, 공중에서 크게 선회한 뒤 착륙합니다. 정찰기보단 짧지만 약간의 시야와 은신탐지 거리가 있어 간단히 정찰할 수 있다는게 강점... 체력이나 장갑이 약한 편이지만 공중에선 죽지않으므로, 대공화망이 치열해도 체력 10% 남기고 착륙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착륙 후에 공격받으면 쉽게 터지며, 착륙지역에 장애물이 많으면 충돌하면서 데미지가 누적되기도 합니다.

착륙하면 1분대의 코만도가 하차하여 즉시 전투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또, 착륙한 글라이더는 주변 아군 보병을 충원해줄 수 있으므로, 간이 전진기지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패치로 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집결지처럼 충원용으로 운용하기 편해졌습니다.

선봉작전 연대의 전방보급 글라이더와 달리 호출 제한이 없고, 적군 영역이나 중립 영역에도 호출과 충원이 가능합니다. 대신, 전방보급 글라이더처럼 후퇴지점으로 설정하거나 유닛을 생산할 수는 없으므로, 장단점이 있는 편...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공세로 나설때 적의 배후에 호출한다던가, 외딴 벙커 뒤에 불러내 폭약으로 테러를 한다던가, 아군 보병 근처에 착륙시켜 충원용으로 쓰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불러낸 코만도 분대의 활용법은 코만도 포스팅(링크) 참조.

 

2020. 4월 패치에서 글라이더를 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막 급습작전 (Smoke Raid Operation)  60 탄약  3 CP

 

목표 지점에 연막 급습작전을 사용하면 녹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60초 동안 연막탄이 떨어집니다. 단순히 시야만 차단하는 다른 연막스킬과 달리, 상당히 복잡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는 스킬...

연막 급습작전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사용즉시 내가 보유한 모든 보병과 중화기에 '사격금지' 추가 [각주:1]

2. 연막 투사 후 내가 보유한 모든 보병과 중화기는 비전투시 위장 가능

3. 사용 5초 후 내가 보유한 모든 보병과 중화기에 연막이 1회 투사 (아무 효과없음)

4. 지속시간 중에 전장에 새로이 들어온[각주:2] 보병과 중화기에 연막이 1회 투사 (아무 효과없음)

5. 사용 10초 후 연막 급습작전의 범위 15 내에 박격포 연막이 10회 투사

6. 사용 10초 후 연막 급습작전의 범위 30 내에 엄폐 연막이 35회 투사[각주:3]

7. 사용 16초 후에 랜덤한 아군보병 근처 범위 15 내에 엄폐 연막 투사

8. 지속시간 중 적 거점 중립화 속도 2배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범위 내에는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탄이 집중적으로 떨어지고, 내 보병과 중화기는 스킬범위에 관계없이 부분엄폐 보너스와 위장, 적 거점 중립화 속도 2배 보너스를 받게 된다는 거... 단, 엄폐연막 발생은 약간 랜덤성이 있어서, 부분엄폐 보너스가 상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과 엄폐를 제공하는 연막의 구분은 폭발효과로 알 수 있습니다. 박격포 연막처럼 펑 하고 터지면서 연기가 피어오르는건 시야를 차단하는 연막이고(첫번째 연막폭발은 제외), 폭발없이 바닥에서 스멀스멀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은 엄폐를 제공하는 연막입니다. 즉, 위장 상태로 적에게 접근하고 싶으면 사격금지 상태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경로를 따라 이동하면 됩니다. 코만도라면 위장상태에서 공격하면 기습 보너스가 붙으므로 더욱 유용합니다.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해, 적의 중화기 방어선에 사용하면 쉽게 공세로 나설 수 있습니다. 이러면 적 중화기는 시야가 차단되어 공격을 못하고, 내 보병들은 시야차단 없이 엄폐 보너스를 받으면서 진격할 수 있기 때문... 승리거점 싸움에서도 유용한데, 연막안에 숨어서 점령하면 중립화 속도 2배 덕에 쉽게 VP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엄폐 연막이 약간 랜덤하게 터진다는 것과, 차량과 전차에는 반응하지 않는다는 거.... 보병 위주로 공세를 펼칠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이 6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Tip. 연막 급습작전으로 얻는 위장은 저격수 수준의 위장이라, 엄폐에서 벗어나도 3초동안 유지됩니다.

 

 

 

 

 

강습 (Assault)  70 탄약  6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4]
100 360 90
150 50배

공중에선 호커 타이푼 정찰기로 정찰하면서, 지상에는 보병에게 45초[각주:5]동안 버프를 부여하는 2중구조의 스킬입니다.

호커 타이푼 정찰기는 아군지역과 인접한 적의 거점 갯수만큼 등장하여, 아군 본진에서 적 본진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정찰합니다. 붙어 있는 적의 거점이 하나도 없으면 정찰기가 등장하질 않습니다. 그래서, 맵에 따라 다수의 정찰기가 맵 전역을 쓸면서 지나갈때도 있고, 한두대만 간신히 등장해서 날아갈때도 있습니다.

 

지상의 보병들은 지속시간 동안 명중률에 25% 보너스를 받고, 비전투시 이동속도가 1 빨라집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이동속도 보너스가 사라진다는데 주의...

 

초기버전에선 버프가 꼴랑 15%인데다 토미에게만 적용되어 돈값 못하는 쓰레기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버프가 상향되고 다른 보병들에게도 적용되어 꽤 쓸만해졌습니다. (중화기에는 적용되지 않음) 특히 리엔필드나 브렌은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 버프 효과를 크게 체감할 수 있는 편... 연막 급습작전과 같이 질러주면 더욱 좋은데, 토미는 강습보너스와 엄폐보너스를 중첩시켜 받을 수 있고, 코만도는 연막을 따라 빠른 속도로 접근하여 강습보너스와 기습보너스를 중첩시켜 공격할 수 있어, 같이 쓸때의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대신 탄약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지속시간은 45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4CP에서 6CP로 늦춰졌습니다.

 

 

Tip. 박격포 엄호포격과 제공권 작전은 시야가 밝혀진 곳에만 쓸 수 있는데, 강습스킬의 정찰기가 날아갈때 써주면 적진 깊숙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 엄호포격 (Mortar Cover)  130 탄약  8 CP

 

백린 직격데미지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각주:6]
AOE 거리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원)
3
35
 26.25/23.63/21.26 10
8 25  2/4/6 100%/62.5%/15%

 

백린 연막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6 0 19
1
6

 

박격 데미지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각주:7]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80
도탄 0
35
 35 10
4 25  1/2/3 85%/50%/2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박격포 엄호포격을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백린탄 10발과 박격포탄 10발이 섞여서 떨어지다가 마지막으로 조명탄이 떨어집니다.

 

백린탄은 작은 데미지를 주는 폭발을 일으킨 후 화염과 함께 흰색의 연기를 내뿜는데, 연막에 갇힌 보병은 시야가 차단되고,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어 체력이 1 까지 감소하며, 이동속도도 느려집니다. 차량은 데미지를 입지 않지만 연막 안에선 무기가 발사되지 않습니다. 박격포탄은 평범한 박격포탄이 랜덤하게 떨어지며, 조명탄은 25초 후에 발사되어 10초동안 시야를 밝혀줍니다.

 

짧은 시간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지는 미국 백린탄 포격과 달리, 긴 시간동안 1~2초 간격으로 띄엄띄엄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탄이 섞여서 떨어지는데도 살상력은 그리 높지 않은 편... 대신, 오랜시간 해당 지역을 접근불가로 만들기 때문에, 적의 공세를 저지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지역포격처럼 특정 거점에 사용하여 진입하는 적에게 반응하여 발사되는 방식이었지만, 패치로 일반포격 비슷한 스타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발사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 정도입니다.

 

 

 

 

제공권 장악 작전 (Air Supremacy Operation)  250 탄약  12 CP

 

호커 타이푼 정찰기 (1대)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8]
100 360 90
150 50배

 

호커 타이푼 공격기 (1대)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240
35
40 90
90
150 50배

 

전술 폭격기 (3대)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9]
없음
없음 없음
175 50배

 

시야가 밝혀진 곳에 제공권 장악 작전을 사용하면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5대의 비행기가 일렬로 등장합니다. 첫번째 비행기는 호커 타이푼 정찰기, 두번째 비행기는 호커 타이푼 공격기, 3,4,5 번째 비행기는 전술 폭격기입니다. (전술 폭격기는 모델링도 없고 데이터에 이름도 없지만, 미니맵 아이콘으로 볼때 3번째는 모스키토, 4, 5번째는 아브로 랭카스터로 추정됩니다. 아니면 제보바람)

모든 비행기는 대공사격에 격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술 폭격기는 모델링이 존재하지 않는 투명 비행기인데도 격추됩니다. 투명 비행기 가문의 수치

 

 

첫번째 호커 타이푼 정찰기는 평범한 정찰기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2초 후에 등장하며,[각주:10] 강습스킬 쓸때 나오는 정찰기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20mm 이스파노 캐넌 (20mm Hispano Cannons) x2

 

데미지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연사력  연사시간 산탄도
 제압력  제압범위
8
42.5 1100% 0 10 4~5
2
0.0135 15

 

두번째 호커 타이푼 공격기는 8초 후에 등장하며, 목표지역을 20mm 이스파노 캐넌으로 긁고 지나갑니다. 유도성능이 전혀없이 목표지역 정 중앙에만 쏘고 지나가기 때문에,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2정이나 달린데다 관통력이 높아 차량이나 건물에도 은근히 피해를 주는 편... 참고로, 다른 영국 지휘관의 기총 타이푼보다 데미지가 약합니다.

문제는, 공격기가 기총소사를 하는 순간, 경험치가 어느정도 있는 유저들은 해당지역의 유닛들을 다 빼버리기 때문에, 다음에 나올 전술폭격기들이 빈 땅을 때리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차라리 안 나오는게 나을듯한 비행기...

공격기 : 여러분! 폭격이 떨어지니 어서 피하세요!

 

 

 

전술폭격기 폭탄 (Tactical Bomber Bombs)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산탄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300
생산건물 225
1000
1000 첫번째 8
두번째 8
세번째 8
5 7
2.5/5/7.5[각주:11]
100%/35%/5%

 

전술 폭격기는 12초, 16초, 17초 후에 등장하며, 목표지역에 일렬로 8개의 폭탄을 고고도에서 떨어트립니다. 

초기버전에선 폭격기 4대가 원형으로 표시되는 범위 전체를 유기농 쑥농장으로 만들었는데, 범위가 너무 넓고 위력도 너무 강해서 폭격기도 3대로 줄었고, 폭발범위도 반토막이 났으며, 폭탄도 일렬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일렬로 떨어지는 덕에 꽤 정확하게 착탄되어, 고정된 건물 부수긴 좋아진 편... 특히, 서부군 트럭 상대로 흉악한데, 24개 떨어지는 폭탄 중에 6개만 직격이 나도 1350점이라(티어건물에 75% 데미지 보정) 제대로 들어가면 한방에 철거직전의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부군을 할때 상대가 코만도 연대인거 같으면 트럭을 본진에 박는게 나을 정도....

존재감이 남다른 스킬이라 코만도 연대 픽하고 이것만 노리는 트롤러들도 많은데, 상대의 미니맵에 폭격 범위가 예쁘게 표시되는데다, 기총소사 타이푼이 사방팔방 폭격한다고 광고하면서 지나가므로, 이 스킬을 모르는 뉴비가 아닌 이상 아무도 맞아주질 않습니다. 모르나요!? 모르면 맞아야죠~ 거기다 250 탄약이란 비용도 부담스러운데, 투명 비행기 주제에 의외로 잘 격추되어서 대공방어가 충실하면 탄약만 날릴 위험도 있는 편... 이 때문에 폭격에 연연하지 말고 상황에 따라선 다른 스킬을 쓰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인데 폭격시간이 30초쯤 걸리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90초 정도입니다.

 

Tip. 탄약이 남아돈다면 강습 스킬을 쓴 뒤, 정찰기가 지나갈때 제공권 작전으로 트럭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 운용 -

 

 

코만도 연대는 글라이더에 탑승한 코만도와, 이를 보조할 다양한 지원스킬을 가진 지휘관입니다.

코만도는 파르티잔과 같은 기습유닛이라기보단, 글라이더와 코만도를 같이 활용하기 위한 복합속성 스킬에 가깝습니다. 글라이더는 보병 충원기능이 있어 아군 뒤에 착륙시켜 즉석 전진기지로 사용할 수도 있고, 적의 후방에 착륙시켜 벙커나 곡사포를 테러하거나 거점을 끊을 수도 있으며, 착륙이 완료되기 전까지 파괴되지 않으므로, 교전 중에 적들 사이에 착륙시켜 어그로 끌기+진형붕괴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코만도는 무기장착이 필요없고 스킬 선행쿨타임이 없어, 나오자마자 깽판칠 수 있는 것도 덤... 전체적으로 선봉작전 연대의 글라이더보다 공격적으로 소환하기 좋습니다.

코만도 연대의 빌드오더는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지만, 3CP 타이밍에 코만도로 보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므로, 차량을 저지할 수 있는 AEC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EC를 건너뛰면 아무래도 차량 타이밍에 휘둘릴 수 있기 때문... AEC 대신 6파운더나 피앗을 빠르게 준비하는 것도 가능하며, 장기전이라면 기갑을 저지할 수 있는 주포달린 전차를 어느정도 확보해두는게 안전합니다. 망치와 모루는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데, 망치를 선택하면 연막 급습작전+강습+가몬폭탄을 병용하여 테러를 저지를 수 있고, 모루를 선택하면 공중폭파탄과 중장비 공병으로 견실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코만도 연대는 5개의 스킬중 4개가 탄약먹는 스킬이라는 점에서, 자원 밸런스가 산으로 가버렸다는게 큰 단점입니다. 그래도, 스킬 하나하나가 복합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어, 적재적소에 써주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편... 특히, 연막 급습작전과 강습은 전장 전역에 버프가 적용되므로,산발적인 보병교전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선 온 사방에 연막 터지면서 풀버프 받은 토미들이 몰려오는데, 옆에서 은신 코만도가 갑툭튀하고 뒤에서 글라이더가 떨어지면 혼이 쏙 빠져버리기 때문... 덕분에 소규모 보병교전이 다발적으로 벌어지는 개인전에서 쓰기좋은 지휘관입니다.

 

다대다 팀전이라면 아무래도 개인전같은 폭풍같은 보병 러쉬로 밀어버리긴 힘듭니다. 전체적인 기갑 타이밍이 빠르다보니, 대전차 스킬이 전혀 없는 코만도 연대로 전차전 우위를 점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 하지만, 적의 공세를 봉쇄해주는 박격포 엄호포격과 목표지역을 쑥밭으로 만드는 제공권 작전, 연막 급습작전의 시야치단 효과와 강습의 맵 전역 정찰을 적절히 이용하여 팀원을 지원할 수 있으므로, 아예 못써먹을 지휘관은 아닙니다. 특히 제공권 작전으로 트럭이나 요새화된 방어선 철거에 성공하면 상대에게 지대한 심리적 충격을 안겨줄 수 있어, 밀리는 상황에서 극적인 역전도 노려볼만 합니다. 물론, 이것만 노리면 트롤...

 

 

 

코만도 연대는 여러가지 복합속성 스킬들로 공세의 활로를 찾는데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하지만, 비슷하게 탄약 퍼먹는 전술지원 연대와 다르게, 탄약을 추가적으로 수급할 방법이 없습니다. 심지어, 탄약 저장소를 지으려해도 코만도들의 비싼 몸값때문에 하나 짓기도 버겁습니다. 이 때문에, 제공권 작전같이 눈에띄는 폭격스킬만 쓴다고 탄약을 낭비하지 말고, 비용이 저렴한 스킬을 적재적소에 사용하여 최대의 효율을 뽑아냅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보병전에 매우 강력
 - 전차 상대로 도움되는 유닛이나 스킬이 없음
 - 팀전이라면 스킬로 팀원 지원 가능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나쁨  - 코만도는 근접전에 강력
 - 좁은 길목은 백린탄으로 봉쇄 가능
 - 개활지는 영국 기본유닛들로 대응 가능
시가전 좋음
숲지 좋음
자원관리
인력관리 나쁨  - 코만도의 몸값이 비싼 편
 - 탄약스킬이 4개라 탄약이 만성적으로 부족함

 - 탄약 저장소를 지으면 좋지만 짓기 버거움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보통

 

2020. 4월 패치에서 글라이더를 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강습 스킬의 해금 타이밍이 4CP에서 6CP로 늦춰졌습니다. 초반에 강습버프 붙이고 토미 블로빙하는게 너무 강력했기에, 타이밍을 늦춘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버그인지 연막 급습작전 지속시간이 끝나도, 사격금지가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으로]
  2. 코만도를 호출하거나, 본진에서 보병과 중화기를 생산할 경우 [본문으로]
  3. 코만도 1베테런시의 경량 연막 수류탄인데, 시야를 차단하지 않고 엄폐 보너스만 제공합니다. [본문으로]
  4.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5. 툴팁에는 60초라 쓰여있지만, 45초입니다. [본문으로]
  6. 무기 산탄도는 12 [본문으로]
  7. 무기 산탄도는 12 [본문으로]
  8.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9.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10. 데이터상으론 0.1초만에 등장하지만, 플레이어의 눈에 보이는 시간은 2초 정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다른 비행기도 동일... [본문으로]
  11. 예전에 폭발범위 너프하면서 범위보정은 너프 안한듯... 이 때문에, 중거리까지만 보정 받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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