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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Sd.Kfz. 221 정찰차량 (Sd.Kfz. 221 Scout Car)

by 구호기사 2019.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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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221 정찰차량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21 정찰차량
Sd.Kfz. 223 지휘차량
 Sd.Kfz. 221 스카웃 카 (Sd.Kfz. 221 Scout Car)
 Sd.Kfz. 223 커맨드 카 (Sd.Kfz Command Car)
필요지휘관  정예기갑 교리
 Elite Armored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0 티어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sWS 보급 반궤도차량(sWS Supply Half-track) 필요
 분류 차량  경차량
 비용 220 인력 15 연료
 
 인구 4
 
 기본무기  MG42 동축기관총 1정  MG42 Coaxial x1
 장착무기 FuG 12 라디오셋
 FuG 12 Radio Set (100 인력 15 연료)
 기본스킬 의료지원품  Medical Supplies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방어용 연막탄
리겔 43 대전차지뢰
 Defensive Smoke (30 탄약)
 Riegel 43 Anti-tank Mine (50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
 방어용 연막탄 가능, 명중률 +10%, 피격율 -11.1%
 시야 +30%, 명중률 +30%
 체력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속도 +20%
 거점배치 중 받는데미지 -25%
 리겔 43 대전차지뢰 가능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동축:35)
  • 넓은 시야 (50)
  • 넓은 은신감지 (25)
  • 사륜차량
  • 추가무장을 하면 이름이 변경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사격금지 가능
  •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 스킨이 적용되지 않음
  • 피격율 18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5.4/4
7.2
2.4/5.3
 50 15%

 

SdKfz 221 정찰차량은 독일군에서 사용한 4륜 정찰장갑차입니다.

221 버전은 가장 초기 버전으로, 개방형 포탑에 거치 기관총이 하나 달려 있습니다. (원래는 MG34가 달려있다는데, 게임에선 MG42가 달려 있습니다.) 4륜 장갑차라 도로 사정이 좋은 곳에서는 빠른 기동력으로 정찰 임무를 잘 완수할 수 있었지만, 도로 사정이 열악할수록 기동력을 살리기 힘들어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었습니다.

게임에선 예전에 국방군에서 쓰던 221 모델을 철저한 재활용 정신으로 다시 꺼내서 쓰고 있습니다. 초기형이다보니 현재의 국방군 222 장갑차와 비교하면 체력, 장갑, 가속도가 크게 딸리는 편... 참고로, 아직까진 스킨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스킨을 쓰던 칙칙한 회색차량이 등장합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260이 됩니다. 대전차포는 2방 그대로지만, 보병 대전차무기는 1발을 더 버틸 수 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4에서 5.4로 증가했습니다.

 

 

 

MG42 동축기관총 (MG42 Coaxia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
시간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60%/25% 18
1.75~2.5 3~3.5 60%/100% 6~6.5
7~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SdZfz 222 정찰차량의 기본 무장으로 상부 포탑에 달려 있습니다.

포탑이 36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각이 생기지 않으며, 연사력이 빨라 위력이 퀴벨바겐의 동축기관총보다 뛰어납니다. 연사력과 연사시간은 거리보정이 없지만, 명중률이 근거리와 원거리 편차가 큰 편이라, 만만한 적에겐 접근해서 사격하는게 좋은 편... 참고로, 실수로 빠트린건지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 보정이 없기 때문에, 저격수를 잘 포착하지만 잡질 못합니다... 옛날 국방군 221 데이터 복붙하다가 빠트렸다는게 정설...

관통력은 퀴벨바겐보다도 낮아(1.2/1.1/1) 차량을 잘 잡지 못합니다. 차량끼리 대결할땐 딱 붙어서 약한 측면장갑에 영거리 사격을 꽂아넣어야 딜이 겨우 들어가는 수준... 그래도, 초반 경차량 중에선 맷집이 최상급이라, 맞싸움은 그리 밀리지 않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3/1/1 에서 1.2/1.1/1 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221/223 의 상부기관총은 하나의 목표를 사격할때 명중률 보너스를 받지 않습니다.

 

 

- 추가 무장 -

 

 

 

 

 

FuG 12 라디오셋 (FuG 12 Radio Set)  100 인력  15 연료  1티어 or 2티어 건물 필요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10.4/4[각주:1]
7.2
2.4/5.3
 50 15%

 

Sd.Kfz. 221 정찰차량에 FuG 12 라디오셋을 장착하면, 명칭이 Sd.Kfz. 223 지휘차량으로 변경됩니다.

223 지휘차량은 외견상으로 안테나가 달려 있어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30와트 FuG 10 라디오를 장착했다가, 나중에 성능이 개선된 80와트 FuG 12 라디오를 장착하였는데, 게임에선 후기형인지 FuG 12를 장착합니다. 또, 221 장갑차는 운전수와 사수 2명이 탑승했지만, 223 지휘차량은 통신병까지 3명이 탑승합니다. [각주:2]

FuG 12 라디오를 장착한 223 지휘차량은 221 정찰차량보다 체력이 80 상승하고 장갑이 5 늘어나, 더욱 튼튼해집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340이 되어 대전차포에 한방 더 버틸 수 있는건 덤... 또, 거점배치 (Lock down)신호중계(Signal Relay)라는 두 가지의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라디오넷 업그레이드를 위해선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 중 하나를 설치해야 합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거점배치 (Enable Lockdown)  무료

 

FuG 12 라디오셋을 장착하여 223 지휘차량이 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23 지휘차량은 우호지역에 배치하여 지속적으로 추가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치하는데 5초의 시간이 필요하며, 본진 구역이나 다른 223 지휘차량이 배치된 구역에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의미는 없지만, 적이 점령한 거점에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얻는 자원량은 거점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거점 : 탄약 +5, 연료 +3

탄약거점 : 탄약 +11

연료거점 : 연료 +7

 

자원저장소보다 효율이 더 좋은데다, 자원저장소를 지을 수 없는 탄약거점이나 연료거점에도 배치할 수 있다는게 상당한 강점입니다. 거기다, 현존하는 서부군의 유일한 자원부스팅 수단이라 희소가치도 있는 편...

거점배치 활성화 상태에선 움직일 수 없으며,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받는 데미지가 25% 감소되어, 전차포에 한방 더 버틸 수 있습니다. 또, 거점배치 상태에서도 동축기관총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의료지원품, 방어용 연막탄, 리겔 대전차지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뢰는 자폭기가 되니 쓰지맙시다.

 

Tip. 구역 내 아무곳에 배치할 수 있으므로, 장애물로 가려진 곳이나 찾기 힘든 구석진 곳에 배치하여 생존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배치 해제 (Disable Lockdown)  무료

 

배치된 223 지휘차량은, 배치를 해제하여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얻던 자원보너스는 사라지지만, 적이 접근할때 도망치거나 다른 자원 거점을 찾아가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단, 해제할때도 6초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도주할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Tip. 223 지휘차량이 배치된 구역은 미니맵에 노란색으로 빛나는데 이 표식은 적도 볼 수 있습니다. 

 

 

 

 

신호중계 (Signal Relay)  패시브

 

FuG 12 라디오셋을 장착하여 223 지휘차량이 되면 사용할 수 있으며, 패시브 스킬이라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제, 223 지휘차량은 사거리 80까지 적 차량을 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정예기갑 교리의 스킬이었던 신호중계가 리뉴얼된 것으로, 효과범위가 맵 전역에서 크게 줄어들었지만, 자원소비 없이 상시적용이라 상당히 쓸만합니다. 시야를 차단하는 적절한 장애물 뒤에 배치하면, 상대는 223 지휘차량을 볼 수 없지만, 이쪽은 상대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 거점배치를 안해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전투병력과 같이 다니면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미니맵과 전술맵을 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고, 보병이나 중화기의 움직임은 알 수 없습니다. 퀴벨과 같이 다닙시다. 또, 너무 후방에 223을 배치했다면 사거리 때문에 활용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신호중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려면, 위험하더라도 전방에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의료지원품 (Medical Supplies)  15 탄약

 

221 정찰차량, 혹은 223 지휘차량은 바닥에 의료 지원품이 담긴 상자를 드랍할 수 있습니다.

이 상자는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가 주울 수 있는데, 주운 분대는 일정시간 의무병과 같이 주변 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과 비슷한 스킬인데, 1번만 사용할 수 있는 대신, 가격도 1/3... 이 때문에, 일시불로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보다 훨씬 쓸만합니다. 다른 치료스킬과 마찬가지로 교전상태가 되면 치료가 해제되니 주의합시다.

서부군이 전투단 본부를 건설하면 의무병을 배치시킬 수 있으므로, 의료 지원품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선 2티어빌드 일때만 주로 사용되는 스킬... 그래도 다수의 보병을 단번에 치료할 수 있으므로, 보병들이 급하게 전선에 복귀해야 할때 나름 쓸만합니다.

 

Tip. 거점배치를 한 상태에서도 의료지원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그가 있어서 배치상태에서 쓸 수 있을때도 있고, 없을때도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방어용 연막탄 (Defensive Smoke)  30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1베테런시를 달성한 221 정찰차량, 혹은 223 지휘차량은 차체를 가리는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군의 시야도 가리므로 연막 때문에 아깝게 적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Tip. 거점배치를 해제할때 6초의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연막탄을 쓰더라도 상대가 지면 강제공격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연막을 너무 믿지말고 해제는 미리미리 합시다.

 

 

 

 

리겔 43 대전차지뢰 (Riegel 43 Anti-Tank Mine)  50 탄약  5 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320 1000
5
0 100%/100%

 

5베테런시를 달성한 221 정찰차량, 혹은 223 지휘차량은 리겔 43 대전차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이 매설하는 지뢰와 달리 차량에게만 반응하며, 폭발시 100% 확률로 모듈 하나를 완벽하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엔진파괴가 일어나 리겔마인을 밟은 적 전차는 완전히 퍼져서 수리를 할때까지 꼼짝도 못하므로, 대전차 유닛을 동원하면 쉽게 숨통을 끊을 수 있습니다. 자체 데미지도 훌륭해서 왠만한 차량은 밟는 즉시 즉사... 대전차지뢰라서 보병은 밟아도 기폭되지 않지만, 차량이 밟아 폭발하면 근처 보병도 휘말릴 수 있습니다.

221 정찰차량은 속도가 빨라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매설할 수 있는데다, 매설하다 들켰을때 연막치고 탈출할 수 있어, 국방군의 리겔지뢰보다 써먹기 좋습니다. 거기다, 서부군의 유일한 대전차 전문지뢰라는 것도 희소가치가 있는 편... 문제는 요구조건인데, 경차량이 안죽고 5베테런시 쌓는다는거 자체가 상당히 흥한 게임이 아니면 보기 힘들어 실전에서 써먹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인접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일부 획득하므로, 싸우는 유닛 근처에서 열심히 경험치를 줏어먹읍시다.

 

Tip. 거점배치를 한 상태에서도 리겔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박격포라도 날아오면 자폭해버리니 절대 하지맙시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정예기갑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서부전선군의 차량은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221 정찰차량은 정예기갑 전용 유닛이므로, CP만 모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15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5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0초동안은 초당 3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00)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고, 수리 도중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니 주의...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지뢰를 밟아 궤도나 엔진이 나갔을때 유용하지만, 이동이 가능하다면 이걸 쓰는것보단 연막탄 뿌리고 돌격공병이나 기계화 연대 본부로 줄행랑을 치는 편이 좋습니다.

 

Tip. 거점배치를 한 상태에서도 긴급수리를 쓸 수 있습니다.

 

 

2. 운용

 

 

SdKfz 221 정찰차량은 2018. 12월 패치로 정예기갑 지휘관에게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신유닛이라지만, 옛날옛적 국방군에 있던 221 정찰차량의 외형을 우려먹은 유닛... 당시엔 221 정찰차량에 기관포를 장착하면 222 장갑차로 변하는 방식이었으나, 지금은 221 정찰차량에 라디오셋을 장착하여 223 지휘차량으로 변하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223 지휘차량은 222 같은 기관포가 없지만, 다양한 스킬들로 다른 유닛들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221 정찰차량을 전투용으로 써먹기 위해선 최단시간에 생산하는게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빌드오더는 '0티어 전투유닛 3개 생산(다대다라면 2개도 가능) → sWS 보급트럭 생산 → SdKfz 221 정찰차량 생산 → 전투단 본부 or 기계화 연대본부 건설 → SdKfz 223 지휘차량으로 업그레이드' 순으로 진행하는게 무난합니다. 221 정찰차량은 퀴벨바겐보다 등장타이밍이 늦고 점령도 못하지만, 경차량들 중에선 맷집이 최상급인데다 대보병 화력이 나쁘지 않아, 적 보병을 하나씩 갉아먹거나 돌진해서 엄폐한 적 보병을 흐트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연합이 차량을 뽑아 이쪽 보병을 갉아먹으려고 할때 탱킹을 하면서 시간을 끌어줄 수도 있습니다. 221에 부착된 동축기관총은 관통력이 형편없어 딱 붙지않으면 제대로 데미지를 못 주지만, 체력이 높아 퀴벨바겐을 쓰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시간을 끌어줄 수 있고, 돌격공병으로 빠르게 수리할 수 있어, 보병이 갉아먹히는 것보다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223으로 업글하면 유통기한이 없어지므로, 서로 피해 못주면서 시간만 지나면 이쪽이 유리해지는건 덤... 참고로, 정직하게 영거리 난타전을 벌이면 소련 정찰차량이나 영국의 다목적차량에게 미세하게 우위를 점하지만, 미국의 WC51이나 유틸카, 빅커스를 단 영국의 다목적차량에겐 압도적으로 박살나니 주의합시다. 223으로 업글하면 장갑과 체력이 늘어나서 WC51이나 유틸카에게도 상당히 잘 버팁니다.

 

 

보병과 같이 싸우면서 이득을 보다가, 대전차 무기가 등장하는 타이밍엔 슬슬 몸을 사려야 합니다. 이때 223으로 업글한 뒤, 연료거점에 배치하여 빠르게 티어를 발전시키면 좋습니다. 단, 연료거점을 안정적으로 지키기 어려운 맵이라면 연료에 집착하지 말고 일반거점에 박는게 무난한 편... 후방 거점에 박으면 안전하지만, 223의 넓은 시야와 신호중계 스킬을 활용하려면 어느정도 전방에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꾸준히 키워서 리겔지뢰를 써 볼 생각이라면 최전선에서 가까운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각주:3] 리겔지뢰까진 아니더라도 4베테런시 찍느냐 마느냐에 따라 생존력이 크게 차이나므로, 어느정도 클때까진 전방에서 경험치를 줏어먹읍시다.

 

서부군은 자원 저장소를 지을 수 없기 때문에, 자원 부스팅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강점입니다.

거기다 서부군의 전차는 국방군의 전차보다 비싸지만 성능이 더 좋으므로, 안정적으로 연료거점을 지키면서 부스팅하기 시작하면 무시무시한 속도로 전차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충분한 수의 전차를 모았다면, 223을 연료거점에서 탄약거점으로 옮기는게 좋은데, 탄약만 많으면 싸울때마다 합동포격과 HEAT탄을 남발할 수 있고, 피해를 입을때마다 긴급수리로 되살릴 수 있어, 전차군단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습니다.

 

221 정찰차량은 순수 전투유닛이었던 국방군 시절과 달리, 스킬을 활용하는 서포트형 유닛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서부군에게 절실한 자원부스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매우 쓸만하지만, 한번이라도 죽으면 다시 뽑기 굉장히 애매하다는게 걸림돌입니다. 223 지휘차량을 쓰려면 무려 320 인력 30 연료라는 무시못할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다(오펠블리츠는 200인력, 자원저장소는 250인력), 오펠블리츠 트럭이나 자원저장소와 달리 인구요구치와 유지비까지 들기 때문... 이 때문에, 자원 부스팅만을 위해 거점마다 223을 박는건 절대로 지양해야 하며, 한번 죽은 223을 다시 뽑는 것도 어느정도 심사숙고하고 결정합시다.

하지만, 보지않아도 알 수 있다... 모든 거점에 223을 박는 223충이 등장하리란 것을....
 

 

2019. 2월 패치에서 전체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220인력 20연료에서 220인력 15연료로 변경

2. FuG 12 라디오셋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10연료에서 100인력 15연료로 증가

3. 동축기관총 관통력(근/중/원)이 1/1/1 에서 1.2/1/1 로 상향

4.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15% 감소

5. 221 전면장갑이 4에서 5.4로 증가, 223 전면장갑이 9에서 10.4로 증가

경차량은 등장 타이밍이 중요하니만큼, 생산비용이 5연료 줄고 업글비용이 5연료 늘어난건 이득입니다. 또, 동축 근거리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어, 딱붙어서 쏘면 연합 경차량에 약간이나마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고, 장갑이 상향되어 보병 상대로 갉아먹기 좋아졌습니다. 베테런시 성장 속도가 빨라진건 덤... 덕분에, 막 업데이트 되었을때보다 전투면에서 활약하기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상부기관총 관통력이 1.3/1/1 에서 1.2/1.1/1로 변경되었습니다. 근거리 관통력은 감소했지만 중거리 관통력이 좋아졌으므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장갑보너스가 5 붙는데, 후면장갑이 상승하는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아시는 분 제보바람. [본문으로]
  2. 게임에선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223을 노획해도 딱히 3명이 타진 않습니다. 221과 동일하게 2명만 탑니다. [본문으로]
  3. 장교도 그렇지만 보병이 싸울때 경험치를 가장 많이 받고, 포병이 싸울때 경험치를 가장 적게 받습니다. 그래서 보병 블로빙할때 따라가서 경험치를 줏어먹으면 빨리 키울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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