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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Sd.Kfz. 221 정찰차량 (Sd.Kfz. 221 Scout Car)

by 구호기사 2021.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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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21 정찰차량
Sd.Kfz. 223 지휘차량
Sd.Kfz. 221 스카웃 카 (Sd.Kfz. 221 Scout Car)
Sd.Kfz. 223 커맨드 카 (Sd.Kfz Command Car)
필요지휘관
정예기갑 교리 Elite Armored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0 티어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sWS 보급 반궤도차량(sWS Supply Half-track) 필요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222 장갑차 (222 Armored Car)
지휘유닛 (Command)
비용 220 인력 15 연료  
인구  4  
기본무기 221 정찰차량 MG42 상부기관총 Scout car 221 MG42 Pintle x1
장착무기  FuG 12 라디오셋 FuG 12 Radio Set (100 인력 15 연료)
기본스킬 은신탐지
의료지원품
Stealth Detection (패시브)
Medical Supplies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방어용 연막탄
리겔 43 대전차지뢰 
Defensive Smoke (30 탄약)
Riegel 43 Anti-tank Mine (50 탄약) 4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540)
Vet ☆☆ (1080)
Vet ☆☆☆ (2160)
Vet ☆☆☆ (2870)
Vet ☆☆☆ (3580)
방어용 연막탄 가능, 명중률 +10%, 피격율 -11.1%
시야 +30%, 명중률 +30%,
체력 +2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리겔 43 대전차지뢰 가능
거점배치 중 받는피해 -25%
성능 - 사륜차량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50) 2벳 (65)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43%, 시야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16배 페널티, 명중률 +43%, 시야 +30%, 체력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수동 재장전 가능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21 정찰차량 (SdKfz 221 Scout Car)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240
3벳 260
5.4/4 기본 7.2
3벳 8.6
기본 2.4/5.3
3벳 2.9/6.4
기본 50
2벳 60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없음 없음

 

SdKfz 221 정찰차량은 독일군에서 사용한 4륜 정찰장갑차입니다.

221 버전은 가장 초기 버전으로, 개방형 포탑에 거치 기관총이 하나 달려 있습니다. 포탑이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전방향 사격이 가능하며, 개방형 포탑이라 222 장갑차보다 시야를 확보하기 좋았던 편... 근데, 게임에선 폐쇄형인 222 장갑차와 시야 차이가 없습니다.

4륜 장갑차라 도로 사정이 좋은 곳에서는 빠른 기동력으로 정찰 임무를 잘 완수할 수 있었지만, 도로 사정이 열악할수록 기동력을 살리기 힘들어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었습니다.

게임에선 예전에 국방군에 있었던 221 모델을 철저한 재활용 정신으로 다시 꺼내서 쓰고 있습니다. 초기형이다보니 현재의 국방군 222 장갑차와 비교하면 체력, 장갑, 가속도가 크게 딸리는 편... 특이하게도 체력감소로 인한 모듈 고장이나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지 않는데, 아무래도 탈주가 일어난 223을 다른 진영이 노획해서 자원을 빨아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듯 합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260이 됩니다. 대전차포에 맞으면 2방에 죽는 건 같지만, 소화기나 보병 대전차무기에는 조금 더 버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킨이 적용되지 않는 유닛이라, 어떤 스킨을 쓰던 판저그라우(Panzergrau)라 불리는 회색스킨으로 등장합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18.5%, 후면 관통확률 2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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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4에서 5.4로 증가했습니다.

 

 

221 정찰차량 MG42 동축기관총 (221 Scout car MG42 Pintl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확률
기본 4
도탄 0
기본 60%/42.5%/25%
1벳 66%/46.8%/27.5%
2벳 85.8%/60.8%/35.8%
0~35 10/-1/-1 1.2/1.1/1 1.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8 100%
(보정없음)
1.75~2.5 100%
(보정없음)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3.5 60%/100% 6~6.5 100%
(보정없음)
7~8 50% 100% 100%

 

SdZfz 221 정찰차량의 기본 무장으로 포탑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데이터 영문 명칭은 MG34라고 되어 있는데, 인게임 모델링이나 내부 연관 데이터를 보면 전부 MG42라고 되어 있어서, MG42로 기재하였습니다.

국방군의 222 장갑차 동축기관총의 하위호환급 성능인데, 피해량, 관통력이 낮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너스도 없습니다. 대신, 221이 등장 타이밍이 훨씬 빠르기 때문에, 제대로 된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에게 접근해서 갉아먹을 수 있고, 2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를 몰아서 받으므로, 체감 성능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퀴벨바겐보다 연사력이 2배 이상 빨라서 체감화력이 훨씬 뛰어난데다, 이동사격을 해도 연사시간이 줄어들지 않아서, 퇴각하는 보병을 추격하면서 갉아먹을 수도 있습니다. 차체도 퀴벨바겐보다 튼튼해서, 적의 공격을 버티면서 갉아먹기 좋은 편... 단, 사거리가 평범하기 때문에, 적 보병이 대전차무기를 들었다면 몸을 사려야 합니다.

패치로 수동 재장전이 생겼는데, 쿨다운보다 재장전이 2배 이상 오래 걸리므로, 대치상태에서 미리 재장전을 해두면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Tip. 221의 동축기관총은 222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률 보너스를 받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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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3/1/1 에서 1.2/1.1/1 로 변경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수동 재장전이 추가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공사격이 가능해졌습니다.

 

 

- 추가 무장 -

FuG 12 라디오셋 (FuG 12 Radio Set)   100 인력  15 연료   트럭배치 필요

 

221 정찰차량은 FuG 12 라디오셋을 장착하여, 223 지휘차량으로 업글할 수 있습니다.

라디오셋을 장착하기 위해선 sWS 트럭을 생산하여 아무 생산건물이나 설치해야 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하면 바로 업글할 수 있지만,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면 차량까지 해금해야 업글할 수 있습니다.

라디오셋 업글이 완료되면 유닛의 명칭이 Sd.Kfz. 221 정찰차량에서 Sd.Kfz. 223 지휘차량으로 변경되고, 거점배치 (Lock down)신호중계(Signal Relay)라는 두 가지의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dKfz 223 지휘차량 (SdKfz 223 Command Car)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320
3벳 340
10.4/9 기본 7.2
3벳 8.6
기본 2.4/5.3
3벳 2.9/6.4
기본 50
2벳 60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없음 없음

 

223 지휘차량은 외견상으로 안테나가 달려 있어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30와트 FuG 10 라디오를 장착했다가, 나중에 성능이 개선된 80와트 FuG 12 라디오를 장착하였는데, 게임에선 후기형인지 FuG 12를 장착합니다. 또, 221 장갑차는 운전수와 사수 2명이 탑승했지만, 223 지휘차량은 통신병까지 3명이 탑승합니다. (게임에선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223을 노획해도 딱히 3명이 타진 않습니다. 221과 동일하게 2명만 탑니다.)

223 지휘차량으로 업그레이드하면 221 정찰차량보다 체력이 80 상승하고 장갑이 5 증가합니다. 그 외의 성능은 221 정찰차량과 동일...  장갑이 2배 가까이 늘어나 소화기에 매우 잘 버티고, 3베테런시에 체력이 340까지 올라가므로, 대전차포에 3대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추가 스킬도 쏠쏠하므로, 전투용으로 쓰던 지원용으로 쓰던 필수적으로 업글하게 됩니다.

단, 이걸 업글한 223 지휘차량은 실질적인 가격이 320 인력 30 연료가 되어, 경차량 중에서도 꽤 비싼 차량이 되므로, 잃지않게 주의합시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9.6%, 후면 관통확률 11.1% 입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표시된 패시브 아이콘.

별다른 건 없고, 221 정찰차량이나 223 지휘차량은 일반적인 은신탐지 거리(10)보다 더 긴 은신탐지 거리(25)를 가지고 있는데, 이 특징을 알기쉽게 패시브 아이콘으로 표시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변경없음)

참고로, 스킬이 너무 많다보니, 스킬창에 표시되지는 않고, 유닛 포트레이트 위에 조그맣게 표시됩니다...

 

 

의료 지원품 (Medical Supplies)   15 탄약

 

221 정찰차량이나 223 지휘차량은 지면에 1번 사용할 수 있는 의료 지원품 상자를 드랍할 수 있습니다.

이 상자는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가 클릭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한 분대는 일정시간 주변 보병 체력을 틱당 2 회복할 수 있습니다. 즉, 체력이 줄어든 보병들을 한 곳에 모은 뒤에, 그 중 한 분대만 의료지원품을 줍는 것으로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서, 전투단 본부를 짓지 않았을 때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교전 중에는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의료 지원품을 줍자마자 적의 공격이 들어오면 탄약만 날리게 되니 주의....

돌격공병이 사용하는 의료 지원품 상자의 간략화 버전으로, 가격이 1/3인 대신 횟수도 1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료 지원품을 내려놓자 마자 주우면 적에게 헌납할 일이 없어서, 전선에서도 큰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 그래서, 돌격공병의 의료 지원품보다 쓰기가 편합니다.

단, 거점배치 (Lock down)가 활성화 된 상황에선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재사용시간은 5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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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거점배치 중에는 의료지원품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거점배치 (Enable Lockdown)   무료

 

223 지휘차량으로 업글했다면, 차량을 우호지역에 배치하여 지속적으로 추가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치하는데 6초의 시간이 필요하며, 본진 구역이나 승리 거점에는 배치할 수 없습니다. 얻는 자원량은 거점에 따라 다릅니다.

 

  탄약 연료
일반거점 +5 +3
탄약거점 +11  
연료거점   +7

 

서부군은 자원저장소를 지을 수 없기 때문에, 이게 유일한 자원 부스팅 수단입니다. 덕분에, 절 하면서 쓰게 되는 스킬... 다른 진영의 자원수급용 트럭과 비교하면 223 정찰차량의 맷집이 훨씬 우수하고, 배치 상태에서 상부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연막이나 자가수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성능면에선 더 좋습니다. 대신, 비전투용으로 방치할 경우, 인구 때문에 유지비가 나가는 소소한 단점이 있는 편... 초반에는 전투용으로 굴리다가, 대전차 유닛이 많아져서 전선에 나서기 어려워지면, 후방으로 빠져서 자원거점에 박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배치 중에 받는 피해 25% 보너스를 받습니다. 단, 보너스를 받아도 대전차포 3방 맞으면 죽는건 똑같으니 대전차포나 전차에는 주의...

 

Tip. 구역 내 아무곳에 배치할 수 있으므로, 장애물로 가려진 곳이나 찾기 힘든 구석진 곳에 배치하여 생존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배치 해제 (Disable Lockdown)   무료

 

배치된 223 지휘차량은 배치를 해제하여 다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얻던 자원보너스는 사라지지만, 적이 접근할때 도망치거나 다른 자원 거점을 찾아가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단, 해제할때도 6초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도주할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참고로, 223 지휘차량은 가까이 접근하는 적 차량을 감지할 수 있으므로, 차량이 접근할 때는 미리 파악하고 도망치기 좋습니다.

 

Tip. 223 지휘차량이 배치된 구역은 미니맵에 노란색으로 빛나는데 이 표식은 적도 볼 수 있습니다. 

 

신호중계 (Signal Relay)   패시브

 

초기버전에선 지휘관 스킬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223 지휘차량의 패시브가 된 스킬. 이제 223 지휘차량의 사거리 85 이내에 있는 적 차량은, 전장의 안개에 가려져 있어도 미니맵이나 전술맵에 표시됩니다. 패시브 스킬이라 따로 사용해줄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제,

정예기갑 교리의 스킬이었던 신호중계가 리뉴얼된 것으로, 효과범위가 맵 전역에서 크게 줄어들었지만, 탄약소비 없이 상시적용이라 상당히 쓸만합니다. 시야를 차단하는 적절한 장애물 뒤에 배치하면, 상대는 223 지휘차량을 볼 수 없지만, 이쪽은 상대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 거점배치를 안해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전투병력과 같이 다니면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미니맵과 전술맵을 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고, 보병이나 중화기의 움직임은 알 수 없습니다. 또, 자원 수급 때문에 후방거점에 배치했을 땐 활용하기 힘든 편...  신호중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려면, 위험하더라도 전방에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방어용 연막탄 (Defensive Smoke)   30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1베테런시를 달성한 221 정찰차량이나 223 지휘차량은 차체에서 연막탄을 투사하여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는데, 첫 12초 동안은 다른 연막처럼 시야와 공격을 완벽하게 차단하지만, 남은 13초 동안은 시야만 차단되고 공격을 주고받는게 가능한 부분차단 상태가 됩니다. 부분차단 상태에서 연막 안에 머무르고 있으면 공격받을 수 있으니 주의...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거점배치 상태에서도 쓸 수 있는데, 적이 공격왔을때 연막을 쓰고 배치를 해제하면, 해제하는 6초의 시간을 벌 수 있어서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인데, 연막이 12초 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리겔 대전차지뢰 (Riegel Anti-Tank Mine)    50 탄약   4 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피해보정
320 1000
(보정없음)
5
(보정없음)
0 100%
(보정없음)

 

4베테런시를 달성한 221 정찰차량이나 223 지휘차량은 리겔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리겔 대전차지뢰는 길쭉한 직사각형 형태의 대전차 지뢰로 보병에겐 기폭되지 않습니다. 해제가 매우 힘든 지뢰라서, 연합군은 해제하기보단 폭파시켜서 없앴다고 합니다.

서부군의 유일한 대전차 전용 지뢰이자, 확정적으로 궤도(or 바퀴)를 파괴하여 이동불가 상태로 만드는 지뢰라서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랜덤한 모듈이 파괴되었는데, 패치로 궤도파괴로 고정) 이 때문에 밟아도 죽지만 않으면 도망칠 수 있는 슈 지뢰와 다르게, 이건 밟는 위치에 따라서 거의 사망이 확정입니다. 다만, 해금타이밍이 4베테런시로 좀 느린 편이라, 경전차 타이밍이나 첫 중형전차 타이밍에는 심기가 힘들고, 어느정도 게임이 길어져야 매설이 가능합니다.

리겔 지뢰를 매설한 곳 근처에 대전차 유닛을 대기시켜두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단, 일부 연합군 지휘관이나 승하차가 가능한 미국 전차는 자체적으로 모듈수리가 가능하므로, 리겔 지뢰를 밟았다면 빠르게 대전차유닛을 투입하여 숨통을 끊어줍시다.

거점배치 상태에서도 쓸 수 있는데 딱히 그렇게 쓸 이유가 없기 때문에 배치 상태에선 쓰지 맙시다. 박격포라도 날아와서 유폭되면 자살기가 되기 딱 좋습니다...

 

Tip. 궤도가 끊어진 전차에 보병포로 지속적으로 포격을 가하면, 적 공병이 수리할 수 없어, 대전차유닛을 끌고올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거점배치 상태에서도 쓸 수 있어서 생존용으로 쓸만합니다. 223 지휘차량을 탄약거점에 박아두면 많은 탄약을 비축할 수 있으므로, 남발해도 큰 부담이 없는 편...

 

 

 

3. 운용

SdKfz 221 정찰차량은 2018. 12월 패치로 정예기갑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신유닛이라지만, 옛날옛적 국방군에 있던 221 정찰차량의 외형을 우려먹은 유닛... 당시엔 221 정찰차량에 기관포를 장착하면 222 장갑차로 업그레이드 되는 방식이었으나, 지금은 221 정찰차량에 FuG 12 라디오셋을 장착하여 223 지휘차량으로 업글하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23 지휘차량에 다양한 추가스킬이 생겨서, 국방군의 222 장갑차와 차별화되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221 정찰차량은 0티어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데, 생산하기 위해선 sWS 트럭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자주 쓰이는 빌드오더는 본부에서 보병 2~3분대 생산 → sWS 트럭 생산 → SdKfz 221 정찰차량 생산 → 추가적이 보병 생산 순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단시간에 생산하려면 보병 2분대 뽑고 트럭을 생산하면 되지만, 이러면 정찰차량이 나오기 전까지 너무 힘드므로, 안정적으로 가려면 보병 3분대 뽑고 생산하는 경우가 많은 편... 221 정찰차량을 확보했다면, 모자라는 보병을 좀 더 보충한 뒤, sWS 트럭을 설치하고 223 지휘차량으로 업글하면 됩니다.

 

221 정찰차량은 퀴벨바겐과 비슷하게 운영하게 되는데, 넓은 시야로 적 중기관총의 위치를 파악해주고, 대전차 무기가 없는 적 보병을 갉아먹으며, 아군 보병이 교전할때 탱킹을 해주거나, 비비기로 엄폐한 보병을 쫓아내는 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221 정찰차량은 퀴벨바겐보다 비싼 대신, 체력과 장갑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상부기관총의 화력도 상대적으로 강해서, 퀴벨보다 공격적으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대신, 퀴벨과 달리 거점 점령이 불가능한데다, 생산하기 위해선 중간에 sWS 트럭을 생산하는 빈틈이 있으므로, 퀴벨을 쓸 때보다 땅투기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합이 경차량을 뽑은 경우, 먹이사슬 최약체인 퀴벨바겐은 도망칠 수 밖에 없지만, 221 정찰차량은 어느정도 맞상대가 가능합니다. 초기엔 221 정찰차량의 장갑이 빈약하고 상부기관총 관통력이 형편없어서 차량 싸움에 별로 강하지 않았지만, 두 차례 상향을 받아서, 유틸카같은 규격 외의 경차량을 제외하면 어느정도 맞대결이 가능합니다. 특히, 223 지휘차량으로 업글하면 장갑과 체력이 향상되므로, 대부분의 초반 경차량 정도는 압도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차량에게 휘둘리기 쉬운 다른 지휘관과 달리, 주도권을 잃지 않으면서 대등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베테런시가 쌓이면 시야가 매우 늘어나는데, 패치로 푸마 시야가 떡너프를 맞으면서 꽤 희소가치 있는 강점이 되었습니다. 적외선 탐조등 하노마크보단 시야가 짧지만, 360도 전방향 시야를 제공하는데다, 이동중에도 넓은 시야가 유지되므로, 탐조등 하노마크보다 유연하게 운영하기 좋은 편... 장애물이 적은 개활지에선 적절한 위치에 정찰차량을 배치한 뒤, MG34, 라케텐, 보병포 같은 사거리가 긴 중화기로 조여나가는 운영을 하기 좋습니다.

 

221 정찰차량은 트럭이 설치되면 223 지휘차량으로 업글하게 되는데, 이 때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계속 전투용으로 굴리면서 베테런시를 쌓는 것... 이렇게 쓸 경우 탄탄한 맷집과 상부기관총의 안정적인 보병 살상력으로, 초중반 교전을 유리하게 끌고갈 수 있습니다. 또, 보병들과 같이 다니면서 교전하면 베테런시를 빨리 쌓을 수 있으므로, 나중에 리겔 대전차지뢰를 활용하기도 좋은 편... 전선에 계속 머무르게 되므로, 넓은 시야로 중화기 운영에 도움을 주거나, 의료지원품으로 보병들의 체력을 관리할 수도 있고, 신호중계로 전장의 안개 속의 적 차량 움직임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의 운영은 개인전에서 쓰기 좋은데, 아무래도 경차량이다 보니, 조금만 실수하면 잃을 위험이 있어서, 어느정도 차량운영에 숙달되어야 합니다.

 

둘째는, 최단시간에 연료거점에 박아서 자원을 부스팅하는 것... 연료거점이 지키기 쉬운 맵일 때 쓰기 좋은데, 빠르게 연료를 모아서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거나, 룩스나 푸마같은 연료먹는 유닛을 추가로 생산하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적에게 방해받지만 않으면, 꾸준한 자원부스팅으로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연료를 충분히 모았다면 탄약 거점으로 옮겨서, HEAT탄이나 전차 지휘관의 포격호출, 자가수리 같은 스킬을 위해서 탄약을 비축할 수도 있습니다. 서부군에는 자원 부스팅 수단이 거의 없다보니 단순하면서도 쓸만한 방법이지만, 이렇게 굴리면 스킬들을 활용하기 힘들어지 지므로 일장일단이 있는 편... 배치 중에는 의료 지원품을 쓸 수 없고, 베테런시를 못 쌓아서 리겔 대전차 지뢰로 쓰기 힘드며, 후방에 배치할 경우 신호 중계 패시브나 넓은 시야도 써먹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빨리 모이는 연료나 탄약을 잘 이용하여 다른 활로를 찾아야 합니다.

 

전투용으로 쓰던, 자원 부스팅용으로만 쓰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운용법을 선택합시다. 굳이 한가지 방법에 집착할 필요없이 유연하게 배치와 해제를 반복하면서 굴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현재 221 정찰차량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예기갑 교리 - 221 정찰차량 + 전차 지원 스킬들을 조합하는 스타일

 

정예기갑 지휘관은 보병전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없고, 차량이나 전차 운영에 도움이 되는 스킬만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 221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콜인 보병이 없기 때문에, 221 장갑차로 국민척탄병과 돌격공병을 지원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후 223 지휘차량으로 업글했다면 전선에서 도움을 주거나, 후방의 자원거점에 배치하여 자원을 부스팅을 하는 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정예기갑 지휘관은 다수의 전차를 운영하는데 특화되어 있으므로 연료를 부스팅해도 좋고, 승무원 수리, 포격호출, 대전차 고폭탄 같은 스킬도 써야 되므로 탄약을 부스팅해도 좋습니다. 그래서, 자원수급 상황을 보고 유연하게 연료나 탄약을 택일하여 부스팅하거나, 전선에서 전투유닛을 지원하는 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221 정찰차량은 순수 전투유닛이었던 국방군 시절과 달리, 다양한 스킬을 활용하는 서포터 유닛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서부군에게 절실한 자원부스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매우 쓸만하지만, 223 지휘차량까지 업글하면 경차량 중에서도 상당히 비싼 몸값이 되므로, 자원 부스팅만을 위해 거점마다 223을 박아봤자 본전을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223 지휘차량은 초반에 뽑은 1대로 뽕을 뽑은 뒤, 그 1대만 잘 살려서 부스팅 용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고, 터질 경우 재생산하는 것도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223 지휘차량을 여러 대를 생산하여 거점마다 박는 짓은 절대로 하지 맙시다. 하지만, 보지않아도 알 수 있다... 모든 거점에 223을 박는 223충이 등장하리란 것을....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9. 2월 패치에서 전체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220인력 20연료에서 220인력 15연료로 변경

2. FuG 12 라디오셋 업그레이드 비용이 100인력 10연료에서 100인력 15연료로 증가

3. 동축기관총 관통력(근/중/원)이 1/1/1 에서 1.3/1/1 로 상향

4.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15% 감소

5. 221 전면장갑이 4에서 5.4로 증가, 223 전면장갑이 9에서 10.4로 증가

 

경차량은 등장 타이밍이 중요하기 떄문에, 업글비용이 늘어나더라도 생산비용이 줄어드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또, 동축 근거리 관통력이 소폭 상향되면서, 연합 경차량을 상대하기도 그나마 나아졌고, 장갑이 상향되어 보병 소화기에도 좀 더 잘 버티게 되었습니다. 베테런시 성장 속도가 빨라진건 덤... 덕분에, 막 업데이트 되었을때보다 전투면에서 활약하기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상부기관총 관통력이 1.3/1/1 에서 1.2/1.1/1로 변경되었습니다. 근거리 관통력은 감소했지만 중거리 관통력이 좋아졌으므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조금 뜬금없지만 수동 재장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 15초) 221 정찰차량의 상부기관총은 쿨다운보다 재장전 시간이 길므로, 대치 상황일 때 미리 해두면,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720/1440/2880/3850/4750 에서 540/1080/2160/2870/3580 으로 감소

2. 5베테런시 스킬인 리겔 대전차 지뢰가 4베테런시로 이전

3. 4베테런시의 배치 중의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가 5베테런시로 이전

4. 상부기관총으로 대공사격 가능

 

요약하자면 기존에는 리겔 대전차 지뢰의 해금 타이밍이 경험치 4750이었는데, 이제 2870이 되면서, 실전에서 써먹기 훨씬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보병들 근처에서 경험치를 잘 줏어먹었다면, 예전보다 훨씬 빠른 타이밍에 리겔 지뢰를 매설할 수 있게 된 편... 대신, 배치 중 받피감 보너스가 5베테런시로 이전되었지만,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체적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해금 타이밍은 더 빨라졌습니다.

 

추가로 상부기관총이 드디어 대공사격이 가능해졌습니다. 격추확률은 다른 상부기관총과 동일한 1.04% 입니다.

이제 슬슬 스킨 적용 좀...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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