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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기갑경보병 분대 (Panzerfüsiliers)

by 구호기사 2021. 11. 1.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기갑경보병 분대 판저 퓨질리어
(Panzerfüsiliers)
필요지휘관 종심돌파 교리
대공세 교리
Breakthrorugh Doctrine
Grand Offensive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0 티어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보병 소총병 (Infantry Rifle)
척탄병 (Grenadiers)
기갑경보병 (Panzerfusiliers)
비용 270 인력 충원 25 인력
인원 5인
6인
인구 7 (분대 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8 (분대 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정찰 패키지
기본무기 Kar98k 5정 Kar98k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정찰 패키지
판저슈렉 2정 
Recon Package (80 탄약)
2x R2zB 54 "Panzerschreck" (100 탄약)
기본스킬 모델 24 수류탄 투척
대전차 총류탄 
Throw Model 24 Grenade (30 탄약)
Anti-tank Rifle Grenade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조명탄
전력질주 
Flare (35 탄약)
Sprint (15 탄약) 5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580)
Vet ☆☆ (1160)
Vet ☆☆☆ (2320)

Vet ☆☆☆☆ (2900)
Vet ☆☆☆☆☆ (3192)
조명탄 가능
명중률 +40%, 수류탄, 조명탄 사거리 +25%
쿨다운 -20%, 피격율 -23%,
수류탄, 조명탄, 총류탄 재사용시간 -25%
거점 점령속도 +15%, 거점 중립화속도 +15%
전력질주 가능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 2벳 피격율 보정 없음, 명중률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3% 보너스, 명중률 +40%,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속도 4.8초
특이사항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0
도탄 0
기본 80.5%/74.8%/69%
2벳 112.7%/104.7%/96.6%
0~35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125~0.5 0.25~0.5 50%/250%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3벳 0.6~1
25%/125% 1.5~2.6 5~6 50% 100%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기갑경보병은 분대원 전원이 Kar98k 소총을 장비하고 있는데, 볼트액션이라 연사력이 느리지만 명중률이 좋아서,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나빠지는데, Kar98k 중에선 보기 드물게 이동 쿨다운 페널티가 없어서, 돌격해도 연사력이 유지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기갑경보병의 Kar98k는 국민척탄병의 Kar98k보다 명중률이 좋은 대신 피해량이 낮습니다. 다른 Kar98k보다 근거리 보정이 나쁜 대신에 원거리 보정이 좋아서, 엄폐 상태에서 장거리 교전을 벌일 때 가장 효율이 좋은 편.... 대신, 피해량이 낮고 근거리 보정이 별로 좋지 않아, 연합 보병이 접근전을 시도하면 밀릴 확률이 높습니다.

기갑경보병은 생산비용이 국민척탄병보다 비싼데다, 기본무기인 Kar98k의 피해량이 낮아서, 초반 보병전에 상대적으로 취약합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Kar98k의 우수한 명중률을 이용하여, 장거리에서 일점사로 적의 머릿수를 줄이는 식으로 교전하는 편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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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 Kar98k 데미지가 12로 증가하면서, 기갑경보병의 Kar98k 위력이 국척 Kar98k 보다 약해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기갑경보병의 기본 분대 수가 5인으로 리뉴얼되면서, 초반 분대화력이 국척보다 약해졌습니다.

 

 

- 추가 무장 -

정찰 패키지 (Recon Package)   80 탄약  트럭배치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4
도탄 0
기본 63.3%/48.3%/42.6%
2벳 88.6%/67.6%/59.6%
0~35 6/18/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25~0.5 25%/350% 37.5% 0.25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5~1
3벳 0.4~0.8
25%/150% 2~3.5 8 80% 50%

 

기갑경보병은 정찰 패키지를 업글하여 3정의 저격용 G43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다른 무기를 노획했다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죽어도 땅에 떨어트리지 않기 때문에, 한번 장착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주의...

정찰 패키지를 장착하기 위해선 sWS 트럭을 생산하여 아무 생산건물이나 설치해야 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하면 바로 장착할 수 있지만,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면 차량까지 해금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정찰 패키지를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스코프 달린 G43 3정 장비 (무기슬롯 2 소모)

2. 최대 분대원이 5인에서 6인으로 증가. (최대 충원시 인구요구치 8)

3. 시야 1.2배 (35 → 42) 증가.

 

G43은 Kar98k보다 명중률이 낮지만, 피해량이 높고 연사력이 빨라서, 화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반자동소총이라 거리가 가까워질 수록 화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므로, 돌격하는 적 보병을 저지하기도 좋고, 돌격용으로 써도 괜찮은 무기... 가장 효율이 좋은 교전거리는 중거리로, 상대에게 불리한 거리에서 교전을 유도하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국방군의 척탄병 G43과 비교하면 피해량이 낮지만, 3정이나 장착하므로 총 화력은 더 높고, 시야와 분대원 수가 증가하는 강점이 있습니다. 넓은 시야 덕분에 적의 움직임을 감지하거나 중기관총을 우회하기 쉽고, 분대원 수가 늘어나는 만큼 전투력도 눈에띄게 향상됩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우선적으로 장착하게 됩니다.

 

Tip. 돌격중엔 명중률이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므로, 명중률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경차량 상대로는 돌격사격하는게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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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시야보너스가 1.5배에서 1.2배로 줄었습니다. 1.5배일땐 웬만한 정찰병 싸대기 때리는 시야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었기에 너프한듯...

 

2019. 6월 패치에서 기갑경보병이 5명으로 리뉴얼되면서, 정찰 패키지를 장착해야 6명으로 확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정찰 패키지가 무기 슬롯 1개를 먹도록 너프당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정찰 패키지의 가격이 9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저렴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기갑경보병의 정찰 패키지가 무기슬롯 2개를 먹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그래서, G43 장착하면 더 이상의 추가무기 노획이 불가능해집니다.

 

 

2x RPzB 54 "판저슈렉" (2x RPzB 54 "Panzerschreck")   100 탄약   트럭배치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0
보병 30
건물 120
차량 120
도탄 30
기본 6.9%/5.2%/2.8%
2벳 9.7%/7.3%/3.9%
보병 3.5%/2.6%/1.4%
보병 2벳 4.9%/3.7%/2%
0~35 0/17.5/35 180/170/16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7.75 0 15 50%
(불가)

 

2019. 6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무장.

기갑경보병은 2정의 판저슈렉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무장: 판저슈렉 x2, Kar98k x3)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판저슈렉을 장비하면 정찰 패키지를 장비할 수 없게 됩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그리고, 판저슈렉을 장착하면 대전차 총류탄을 쓸 수 없게 됩니다.

판저슈렉을 장착하기 위해선 sWS 트럭을 생산하여 아무 생산건물이나 설치해야 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하면 바로 장착할 수 있지만,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면 차량까지 해금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개인 대전차화기 중엔 가장 강력한 무기로 데미지와 관통력 모두 바주카를 압도합니다. 웬만한 전차도 정면에서 구멍을 숭숭 뚫을 정도의 위력을 보이는데, 이걸 2정이나 들기 때문에 전차의 공격에 죽지만 않으면 다수의 기갑경보병으로 전차를 순식간에 걸레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전차의 주포보다 사거리가 5 짧기 때문에 전차가 후진하면서 괴롭히면 제대로 사격할 수 없으니, 적극적으로 돌격하기 보단, 접근하는 전차를 쫓아내는 방어적인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무빙샷이 불가능한데다, 대보병 능력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판저슈렉을 장착하는 순간 대보병 능력이 바닥을 찍게 됩니다. 판슈를 장착해도 어느정도 보병 상대로 싸울 수 있는 돌격공병이나 기갑척탄병에 비하면, 매우 치명적인 단점... 거기다, 기갑경보병은 피격 보너스가 좋은 편이 아니라서, 전차의 동축기관총에 잘 죽어 나갑니다. 그래도, 라케텐베르퍼를 활용하기 힘든 맵에서 써먹기 좋아서, 상황에 따라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무기슬롯이 하나만 남아있거나, 죽어서 판저슈렉 1정을 떨구었다면, 50탄약으로 판저슈렉 1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모델 24 수류탄 투척 (Throw Model 24 Grenade)   30 탄약   트럭배치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기본 5~20
2벳 5~2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3 기본 25
지뢰 35
1/2/3 100%/75%/25%

 

기갑경보병은 모델 24 막대형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투척 후 1.2초 후에 폭발하며, 즉발성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늦게 도망치면 폭발에 휘말리게 됩니다. G43을 장착하면 중근거리 교전이 강해지므로 적극적으로 던질 수 있고, 판저슈렉을 들면 믿을만한 대보병 스킬이 이것 밖에 없어서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수류탄을 투척하기 위해선 sWS 트럭을 생산하여 아무 생산건물이나 설치해야 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면 차량까지 해금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은 별로 좋지 않은데, 다른 추축 보병의 막대 수류탄 폭발범위가 4인데, 기갑경보병만 3입니다. 그래서, 체감 살상력이 다른 수류탄보다 구린 편... 대신, 베테런시에 수류탄 사거리 보너스와 쿨타임 보너스가 있어서, 던질 기회는 꽤 많이 생깁니다. 아무래도, 분대원 수도 많고 접근전도 강하고, 투척 사거리도 길고, 전력질주까지 있다보니, 의도적으로 수류탄을 약하게 만든 듯... 방산비리...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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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폭발범위가 3.5에서 3으로 줄어들고, 그에 맞춰서 AOE 판정도 나빠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AOE 판정범위를 국척 수류탄과 동일하게 바꾸었다고 했는데, 실제론 바뀌지 않았습니다.

 

2020. 4월 잠수함 패치로 폭발 AOE 범위가 0.75/1.5/2.25에서 1/2/3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대전차 총류탄 (Anti-tank Rifle Grenade)   25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80
2 0.125 투척전 0
투척후 0.75
0~18

 

폭발범위 관통력
(근/중/원)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1 100
(보정없음)
1/1/1 100%
(보정없음)

 

기갑경보병은 GPG40(Gross Gewehr Panzergranate 40) 대전차 총류탄을 직사로 발사하여, 차량이나 전차의 엔진을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발사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대전차 총류탄을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발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쏩시다.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와 비교하면, 관통력이 떨어지고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는 대신, 해금 타이밍이 빠르고 사거리가 길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연합이 초반에 경차량을 뽑아서 괴롭힐 때는, 국민척탄병보다 기갑경보병이 대응하기 좋은 편.... 대신, 선딜이 엄청나게 길어서 제때 쓰기 힘든데, 조준 중에 자세가 해제되면 다시 처음부터 조준하므로, 판저 파우스트보다 빠르게 대응하긴 힘듭니다.

참고로, 판저슈렉을 100탄약 주고 장착하면 대전차총류탄을 쓸 수 없습니다. 근데, 땅에 떨어진 판저슈렉을 노획하거나, 무기슬롯 1개 남은 상황에서 판저슈렉 1정을 50탄약 주고 장착하면, 대전차총류탄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업글하지 말고 판슈 2정을 주읍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이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줄어듭니다.

 

Tip. 대전차 총류탄이 도탄되면, 체력이 0으로 줄어들어도 전차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관통시켜야 잡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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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갑경보병의 대전차 총류탄은 데미지가 약하므로, 이것만으로 전차 체력을 75%까지 낮추는건 엄청나게 비효율적입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감소시킨 후에 대전차 총류탄을 사용해야 효율적입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대전차 총류탄의 데미지가 40 에서 100 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다른 대전차 스킬과 동알한 화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기갑경보병이 리뉴얼되면서 대전차 총류탄의 사용조건이 sWS 트럭 생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대전차 총류탄의 사용비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저렴해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최소사거리가 사라져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트럭 생산조건이 삭제되어, 탄약만 모이면 바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Flares)   35 탄약

 

기갑경보병은 사거리 50 이내에 조명탄을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30초동안 밝힐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62.5로 확장됩니다.

기갑경보병은 정찰 패키지를 장착하면 기본 시야가 넓어지는데 여기에 조명탄까지 쓰면, 넓은 시야를 쉽게 확보할 수 있어서, 교전이 일어날때마다 질러주면 좋습니다. 조명탄은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시야를 밝혀주는데, 시야가 밝혀진 곳에는 포격이 좀 더 정확하게 떨어지므로, 포병을 운영하거나 오프맵 포격을 쓸 때 사용하기도 좋은 편... 대신, 기갑경보병의 조명탄은 소련이나 미국의 조명탄보다 지속시간이 조금 짧습니다. 여기서도 방산비리가...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3베테런시에 22.5초로 줄어듭니다. 시야를 밝혀주는 시간은 30초라서, 탄약만 충분하면 무한으로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Tip. 조명탄은 눈보라가 불때의 시야페널티를 무시하고 넓은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 단, 은신유닛을 탐지하진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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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조명탄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저렴해졌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15 탄약   5베테런시 필요

 

기갑경보병은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5초동안 이동속도가 +2 빨라집니다.

초기버전에선 비전투시에 전력질주를 하는 패시브형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탄약을 주고 사용하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탄약스킬로 변하면서 전투 중에도 쓸 수 있게 되어서,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혀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단, 전력질주 모션 중엔 사격을 못하므로, 돌격할 땐 접근한 다음 정지해서 사격해야 합니다.

소련군의 우라돌격과 비교하면, 비용은 동일하지만 지속시간이 절반이라, 너무 일찍 쓰지 않도록 타이밍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정찰 패키지를 장착했다면 중기관총을 우회하거나 수류탄 투척을 할 때 쓰면 좋고, 판저슈렉을 장착했다면,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격하여 막타를 먹이거나 대전차 총류탄을 맞추고 싶을 떄 쓰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5초인데 지속시간이 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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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패시브 스킬에서 탄약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기갑경보병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소총병입니다.

 

참고로, '퓨질리어'는 라인배틀 시절, '퓨질(Fusil)'이라는 머스킷총을 사용하는 정예보병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개나소나 라이플을 쓰는 현대전 이후엔 '경보병'이란 뜻으로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판저 퓨질리어'는 '기계화된 경보병'으로 해석하면 될 듯... 참고로, '기갑경보병'이란 명칭은 '기갑척탄병'과 동일한 의미로 많이 쓰였는데, 기갑척탄사단인 그로스 도이칠란드(Großdeutschland)에서, 퓨질리어 연대를 운영했다고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2CP에 소환하는 보병이었지만,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서, 시작하자마자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보병이 되었습니다. 국민척탄병과 같은 타이밍에 생산할 수 있고, 가격도 비슷하고 역할도 비슷하다보니, 어떤 유닛을 생산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기 쉬운 편... 그래서, 국민척탄병과의 차이점을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국민척탄병 기갑경보병
생산비용 260인력 270인력
기본스킬
없음
대전차 총류탄 (대전차)
sWS 생산 해금스킬 소이 수류탄 (대보병) 없음
sWS 설치 해금스킬 판저 파우스트 (대전차) 모델 24 수류탄 (대보병)
Kar98k 피해량 12 10
Kar98k 명중률 기본 74.8%/71.3%/67.9%
2벳 97.2%/92.7%/88.3%
기본 80.5%/74.8%/69%
2벳 112.7%/104.7%/96.6%
추가무장 STG44 2정 (대보병)
G43 3정 (대보병)
판저슈렉 2정 (대전차)
인원 5인
6인 (정찰 패키지)
5인 (판저슈렉)
시야 35 (기본)
42 (4베테런시 엄폐시)
35 (기본)
42 (정찰 패키지)

 

국민척탄병과 비교해보면 가장 눈에 띄는 점은 해금스킬입니다. 기갑경보병은 대전차 스킬이 먼저 해금되고, 국민척탄병은 대보병 스킬이 먼저 해금됩니다. 그래서, 초반부터 서부군을 괴롭히는 연합군의 경차량 상대로는 기갑경보병이 국민척탄병보다 대응하기 편합니다. (원래 트럭을 생산해야 대전차 총류탄이 해금되었지만, 잠수함 패치로 조건없이 해금으로 바뀐듯...) 반대로 적이 건물에 짱박혔을 때는, 국민척탄병의 소이 수류탄이 기갑경보병의 막대 수류탄보다 훨씬 쓸만합니다. 그래서, 초반에 차량을 쓰는지 안 쓰는지, 건물 알박기를 하는지 안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초반 보병전은 국척이 기갑경보병보다 가격이 싼데도 더 우월합니다. 샌드백 덕분에 완전엄폐 효과를 받기 쉽고, 빨리 해금되는 소이 수류탄으로 변수를 만들기도 좋습니다. 또, Kar98k의 피해량이 더 높고, 1베테런시에 피격율 보너스를 받아서, 초반 한정으로는 기갑경보병보다 보병전 성능이 우수한 편... 반대로 말해서 무장하기 전의 국민척탄병은 연합 기본보병보다 약한데, 기갑경보병은 이보다 더 약하다는 뜻이 됩니다. 즉, 기갑경보병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빨리 탄약 모으고 트럭 박아서 무장을 해 주는 것입니다. 무장 못하면 먹튀가 됩니다.

 

기갑경보병은 어떤 무장을 하느냐에 따라서 운용법이 판이하게 달라집니다.

 

정찰 패키지를 장착한 기갑경보병은, 3정의 G43 반자동소총으로 대보병 교전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시야가 42로 증가하여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쉬워지고, 6인 분대로 확장되므로 유지력도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 단, 분대원 충원을 따로 해줘야 해서, 실질적인 비용은 295인력 80탄약이 되므로, 기본 보병 중에서도 상당히 비싸진다는데 주의...

 

비싼만큼 확실히 밥값을 해 주는데, 장기전이 되면 유통기한에 허덕이면서 동네북이 되는 국민척탄병과 달리, 웬만한 연합보병과의 힘싸움에서 꿀리지 않는 준수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3정의 G43 반자동소총은 원거리 엄폐전을 벌이든, 돌격해서 접근전을 벌이든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베테런시 효율도 국민척탄병의 STG44보다 훨씬 뛰어나며, 넓어진 시야 덕분에 중기관총 사격각을 우회하기도 편해서, 공세를 펼치기도 쉽습니다. 거기다 분대가 6명으로 확장되므로 방심하지 않는 이상 전멸하는 경우가 드물고, 사거리가 긴 대전차 총류탄 덕분에, 사거리가 짧은 판저 파우스트를 쓰는 국척보다 전차를 견제하기도 편합니다. 요약하자면 Kar98k만 쓸 때보다 비약적으로 전투력이 향상되는데다, STG44 국민척탄병보다 훨씬 강해지기 때문에, 보병전에 힘을 실어야 할 경우엔 최대한 빨리 장착시켜 주는게 좋습니다.

 

판저슈렉을 장착하면 100탄약에 2정을 장착할 수 있어서, 돌격공병에게 판슈를 들려주는 것보다 탄약 가성비가 좋습니다. 대신, 대전차 총류탄이 봉인되므로, 단독으로 운영하기 보단 대전차 총류탄을 쓸 수 있는 G43 기갑경보병과 같이 다니거나, 지뢰를 적극적으로 매설하는게 중요한 편... 판슈 2정 주워도 됩니다.

 

6인분대 확장은 불가능하고, 대보병 능력도 극단적으로 구려지므로, 보병전이 중요한 상황에선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같은 판슈보병이라도 돌격공병은 3정의 연사무기로 어느정도 보병전이 가능하고, 기갑척탄병은 뛰어난 성능의 집속수류탄으로 변수를 만들 수 있지만, 기갑경보병은 구리디 구린 3정의 Kar98k와 암울한 성능의 막대 수류탄밖에 없어서, 사실상 대보병을 포기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전이 중요한 상황에선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전차 저지가 중요한 팀전에서만 제한적으로 쓰이는 무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라케텐이나 구축전차로 사격각을 제대로 잡기 힘든 곳에서 날뛰는 적 전차를 견제하거나, 상대가 기동전으로 측면을 돌파할 위험이 있을 때, 우회를 방지하는 용도로 활용하게 됩니다. 돌격공병에게 판슈를 들려줄 수도 있지만, 기갑경보병쪽이 탄약 가성비가 좋고, 2정을 들어서 화력이 뛰어나므로, 적은 분대로도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편... 다만, 피격보너스가 좋은 편이 아니라서, 전차의 동축기관총에도 쉽게 죽어나가므로, 분대원 수가 많아도 그리 오래 버티진 못합니다.

 

기갑경보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심돌파 - 기갑경보병 + 돌격장교 + 야크트티거를 조합하는 스타일

대공세 - 기갑경보병 + STG44 상급병사 + 지휘티거를 조합하는 스타일

 

종심돌파 지휘관은 돌격장교와 조합하기 좋습니다. 리뉴얼 전엔 돌격장교가 광역 명중률 버프를 부여했기 때문에, 같이 다니기만 해도 강했지만, 지금은 타겟지정을 이용한 일점사와 강제퇴각, 그리고 연막 수류탄같은 지원스킬로 기갑경보병을 서포트 하는 것이 일반적인 운용법... 야크트티거를 호출했다면, 정찰 패키지를 장착한 기갑경보병의 넓은 시야와 조명탄으로 적절히 서포트해주면 좋고, 아니면 판슈 기갑경보병으로 측면을 엄호하는 식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또, 적 거점의 중립화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종심돌파 전술(Breakthrorugh Tactics)과, 기갑경보병 4베테런시의 점령속도 보너스가 궁합이 좋아, 기습적으로 적의 중요거점을 중립화 하기도 좋습니다.

 

대공세 지휘관은 보병전에 힘을 싣기 좋은 지휘관으로, 정찰 패키지를 장착한 기갑경보병과 뱀피르를 장착한 상급병사로 강력한 공세가 가능합니다. 이 공세를 저지할 적의 중기관총을 슈투카 연막투하로 쉽게 무력화할 수 있고, 지휘티거로 맵 여기저기를 찌르면서 적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어, 종심돌파보다 보병전을 수행하기 쉬운 편... G43 기갑경보병은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 힘든데, 뱀피르 상급병사는 건물을 쉽게 청소할 수 있어서, 서로간의 약점을 보완하기도 좋습니다. 단, 패치로 지휘티거의 버프가 보병에게 들어가지 않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전체적으로, 보병전이 중요한 개인전에서는 대공세 지휘관의 활용도가 높고, 전차전이 중요한 다대다에서는 종심돌파의 활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갑경보병은 무장시키고 베테런시를 쌓으면 국민척탄병보다 훨씬 강해질 수 있지만, 무장도 베테런시도 없는 초반에는 국민척탄병보다 가성비가 매우 떨어집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초반 교전이 매우 중요한 개인전에서는 기갑경보병이 아무리 성장 기대치가 높더라도, 국민척탄병을 어느정도 조합해 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반대로, 맵이 커서 교전 타이밍이 느리고, 자원수급이 많아서 무장 타이밍이 빠른 팀전에선, 국척이 없어도 운영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유통기한 있는 국민척탄병은 패스하고 기갑경보병만 운영하기도 하지만, 초반 교전에 밀려서 중요한 거점을 내줬을 때의 타격이 개인전보다도 더 크기 때문에, 국척을 아예 쓰지 않는 조합은 어느정도 도박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모드와 전황, 그리고 자원 수급량을 잘 따져서, 국민척탄병을 조합할지 안 할지, 조합한다면 어느정도의 수를 섞어 쓸 지를 잘 선택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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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로 감소하여, 분대 인구요구치가 6으로 감소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더구나 간접적으로도 상당한 상향을 받았는데, 서부군 기본보병인 국민척탄병의 유지비가 25인력으로 상승하는 바람에, 기갑경보병이 국민척탄병보다도 충원비가 저렴해졌습니다. 덤으로, 다른 서부군 유닛들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하는 와중에, 기갑경보병은 너프를 피해갔고, 탄약수급율 증가로 G43과 조명탄, 대전차 총류탄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이래저래 혜택을 봤습니다. 조금 비싼 소환비용만 감당하면 여러모로 가성비 좋은 보병이 되었으니, 너프당하기 전에 꿀을 빱시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대전차 총류탄의 피해량이 40에서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서부군에 판저슈렉이 있는것을 감안하여 데미지를 약하게 설정한듯 한데, 피해량이 상향되고 탄약수급까지 늘어났으니, 엄청난 버프... 더구나 국민척탄병은 인구요구치가 너프당했지만, 기갑경보병의 인구요구치는 그대로라서, 서부군 가성비 최강의 보병이 되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봅시다. 너프 확률이 매우 높으니, 수정되기 전에 꿀을 빱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 판저슈렉이 삭제되면서, 기갑경보병이 국민척탄병의 역할을 거의 대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기갑경보병의 막대 수류탄도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인구요구치가 6에서 8로 늘어났습니다. 깨어진 꿀단지 성능에 비해 인구요구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았기에 결국 철퇴를 맞은듯... 거기다, G43의 시야보너스도 1.5배에서 1.2배로 줄어들고, 4베테런시의 명중률 20% 보너스가 점령속도 15% 보너스로 대체되어, 엘리트보병 압도하기도 힘들어졌습니다. (4베테런시 기준으로 명중률에서 28% 손해) 대신, 점령속도 상승은 지휘관스킬인 돌파전술(Breakthrough Tactics)하고 궁합이 좋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조건 2CP에서 0CP로 감소

2. 소환유닛에서 0티어 본부에서 생산하는 유닛으로 변경

3. 비용 290 인력에서 280 인력으로 감소

6. 기본 6인 분대에서, 기본 5인 분대로 감소

7. 충원비24 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

8. 대전차 총류탄 사용비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감소

9. 대전차 총류탄 사용조건이 sWS트럭 생산으로 완화

10. 조명탄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

11. 수류탄 폭발범위가 3.5에서 3으로 감소.

12. 수류탄 AOE 판정범위가 1/2/3에서 0.75/1.5/2.25로 너프

13. 5베테런시 전력질주 스킬이 패시브에서 탄약스킬로 변경

14. 정찰 패키지 장착시 분대인원 6인으로 증가

15. 정찰 패키지 장착슬롯이 0개에서 1개로 증가

16. 추가무장으로 판저슈렉 추가 (100탄약에 2정)

17. 판저슈렉 장착시 대전차 총류탄 봉인

 

가장 눈에띄는 변경점은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이 되면서, 6인분대가 아닌 5인분대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에 맞춰서 자잘하게 비용이 변경되었는데, 말이 리뉴얼이지 명백하게 너프에 가까운 편.... 하필 예전에 있었던 인구요구치와 베테런시 너프가 겹쳐진데다, 돌격장교 광역버프와 타겟지정이 너프되어, 종심돌파 한정으로 간접너프도 뼈아픕니다. 그나마, 판저슈렉을 들려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생겼지만, 가성비가 너무 나빠져서 대전차 보병 외엔 써먹기 힘들어졌으니 문제... 리뉴얼을 하랬더니 방산비리 유닛이 등장

 

결국, 2019. 9월 패치에서 생산비용이 280인력에서 270인력으로 감소하고, 정찰 패키지의 가격이 9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줄어드는 혜택을 받아 숨통이 트였습니다. 덤으로, 국민척탄병의 가격이 250인력에서 260인력으로 비싸지면서, 기갑경보병과의 가성비 격차가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보너스의 대전차 총류탄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되어, 수류탄과 조명탄 사거리만 늘어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동패치에서 강하엽병의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었기 때문에, 서부군에서 사거리 18의 엔진파괴 스킬은 기갑경보병만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기갑경보병이 던지는 수류탄의 AOE 판정범위가 0.25/0.75/2.25에서 1/2/3으로 상향되어, 다른 수류탄과 비슷한 살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폭발범위는 좁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수류탄 공통 변경점으로, 지뢰에 관통력 1.4배 보정이 붙게 되어서, 지뢰 제거용으로 수류탄을 던지면 100% 기폭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국민척탄병의 샌드백이 떡너프를 맞으면서 국척만으로 보병전을 버티기 힘들어지자, 기갑경보병이 대안으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크게 상향된 것이 없는데도, 선택율이 엄청나게 오르는 중...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결국 정찰 패키지의 요구 무기슬롯이 1개에서 2개로 늘어났습니다. 이제 무장한 기갑경보병은 STG44 국민척탄병처럼 무기를 주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보병으로 노획해야 합니다.

그리고, 잠수함 패치로, 대전차 총류탄의 요구조건이 사라져서, 트럭을 생산하지 않아도 탄약만 모이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기갑경보병으로 차량 상대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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