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4호전차 J형 | 판저 IV 아우스프 J 미디움 탱크 (Panzer IV Ausf. J Medium Tank) |
등급 | 3 티어 | 중전차 본부(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필요 (Panzer Authorization) |
분류 | 전차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판저 (Panzer) |
비용 | 380 인력 140 연료 | |
인구 | 14 | |
기본무기 | KwK40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
KwK40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경계 |
Combat Blitz (30 탄약) Awareness (패시브) |
베테런시 | Vet ☆ (1620) Vet ☆☆ (3240) Vet ☆☆☆ (6480) Vet ☆☆☆☆ (8100) Vet ☆☆☆☆☆ (10800) |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산탄도 -13.4%, 포탑선회 +6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산탄도 -20% 명중률 +25%, 경계 가능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13.4%, 포탑선회 +6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13.4%, 포탑선회 +6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30.7%, 포탑선회 +6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보너스 - 5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산탄도 -30.7%, 포탑선회 +6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명중률 +25%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
특이사항 |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1. 무장
- 기본 무장 -
4호전차 J형 (Panzer IV Ausf. J Medium Tank)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234/90 |
6 | 기본 2/4.1 3벳 2.2/4.5 |
기본 30 3벳 36 |
2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4호전차는 독일의 주력전차로, 독일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차입니다.
4호전차는 꾸준한 버전업이 이루어졌는데, J형은 최후 버전으로, 기존의 H형 다음으로 만들어진 버전입니다. 하지만, J형은 나치독일이 위기일때 만들어진 터라, 원가절감을 위해 여러가지 개악을 하여 오히려 전성기때 제작된 H형보다 성능이 떨어졌습니니다. 대표적인 것이 포탑을 수동으로 돌려서, 포탑회전이 매우 느렸다는 거... 근데, 게임에선 왠지 모르겠지만 포탑회전 속도가 기본형보다 더 빠릅니다...
4호 J형은 기본적으로 쉬르첸(측면장갑)을 달고 나오기 때문에, 전면장갑이 튼튼해서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 무기에 잘 버팁니다. 대신, 다른 진영의 기본 중형전차보다 비싸고 인구요구치가 많이 필요해서, 많은 수를 운영하기 힘든 편... 5벳까지 전투력이 꾸준히 성장하므로, 잘 성장시켜서 교환비를 유리하게 내야 합니다.
4호 J형은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원래 서부군이 쓰는 J형은 국방군이 쓰는 H형보다 성능이 떨어졌지만, 2015. 7월 패치에서 성능이 똑같아졌고, 쉬르첸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는 J형의 전면장갑이 160 이었지만(H형은 180), 현재는 180의 장갑에 쉬르첸의 30% 보너스 54가 더해져, 처음부터 234의 전면장갑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전면장갑 234는 셔먼 이지에잇이나 T-34/85보다도 높아, 생존력이 예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대신 가격은 국방군 H형보다 조금 비싸졌습니다. H형이 고급형, J형이 양산형 아니었나...
KWK40 7.5cm 주포 (KWK40 7.5cm Tank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60 도탄 0 |
기본 5%/3.75%/2.5% 5벳 6.3%/4.7%/3.1% |
0~40 | -1/-1/-1 | 125/115/110 | 기본 35 2벳 56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5.3~5.7 3벳 3.7~4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2.5 | 0.75/1.25/1.875 | 60/55/50 | 100%/35%/5% | 정지 5.54 (이동 11.8) 2벳 4.8 (이동 9.6) 4벳 3.8 (이동 7.6) |
4호전차 J형의 주포인 KWK40은 보병, 차량, 전차 모두 전천후로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무기입니다. 균형잡힌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장거리 관통력이 연합군 중형전차보다 나아서, 정면대결에서 우세를 점하기 쉽습니다. 다만 근거리 전투에 돌입하면 관통력 우위를 점하기 어려워, 가급적 거리를 벌리고 원거리전을 벌이는 편이 무난합니다.
국방군 4호전차 기본형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기본 산탄도가 좁고 2베테런시와 4베테런시에 산탄도 보너스를 두번이나 받기 때문에, 보병을 꽤 잘 맞춥니다. 참고로, 4호전차 주포의 AOE 판정은 중형전차 중에서 가장 좋은 편이라, 산탄도가 좁아지는 이점이 큽니다.
서부군 4호전차는 5베테런시에 명중률이 상승하여 작은 목표도 잘 맞추게 되며, 패시브 스킬인 경계가 발동하면 자체시야로 최대 사거리까지 사격이 가능해지므로, 운용도 편합니다. 비싸고 인구많이 먹는 만큼, 기본 중형전차 중에서는 성능이 가장 좋은 편...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은 주포지만, 관통력이 평범해서 장갑이 두꺼운 전차에게 고전하기 쉽고, 사거리가 평범해서 연합의 구축전차 상대로는 선제공격을 당할 위험이 높으니, 다른 유닛을 조합하여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20/110/100에서 125/115/110으로 상승했습니다. 근거리보다 원거리 관통력이 더 올랐는데, 4호전차는 원거리 교전이 주력이라 개이득... 거기다, 산탄도가 6.4에서 5.54로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 더 쓸만해졌습니다. 단, 2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25%에서 13.4%로 감소하여, 2베테런시엔 4.8 산탄도를 가지는건 패치 전과 같고,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어 사거리가 40으로 고정되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2베테런시의 포탑선회 보너스가 40%에서 60%로 증가해서, 2벳 달성시 포탑회전 속도가 매우 빨라집니다. 포탑 손으로 돌린다며?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70%/55%/3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0.375 | 0.125~0.37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1~1.5 | 75%/2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1.75 | 75%/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 J형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조준시간이 오래 걸리고 연사력이 상대적으로 느린 대신,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아서, 전체적인 성능은 국방군 동축기관총과 조금 다른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쿨다운은 단축되지만, 연사시간도 짧아지므로, 근거리와 중거리 화력투사 편차가 적지만, 명중률 편차는 크기 떄문에, 거리를 좁히는 편이 유리합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70%/55%/3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1~1.5 | 75%/2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1.75 | 75%/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과 성능이 비슷한데, 조준시간이 짧아서 성능이 약간 더 낫습니다. 차체동축도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쿨다운과 연사시간이 둘 다 짧아져서 화력투사 편차가 적은 편이지만, 명중률 편차가 크므로 거리를 좁히는 편이 유리합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격추확률 |
기본 4 도탄 0 |
47%/44%/41% | 35 | 0/20/35 | 2.2/1.8/1.4 | 1.04%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16 | 100%/87.5% | 0.5~0.75 | 300%/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5~2 | 50%/100% | 4.1~4.6 | 100% (보정없음) |
4 | 60% | 50% | 25% |
4호전차 J형은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다 성능이 우수한 편으로,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3배 길어지고 쿨다운이 절반으로 감소하여 화력이 급증합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총으로 보병들의 체력을 줄여두면, 주포의 폭발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상부기관총이 없는 전차보다 보병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다수의 4호전차 J형이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4호전차 J형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4호전차 J형 | 기본 | 전차 지휘관 |
시야 | 35 | 45 |
경계 시야 |
42 | 52 |
주포 명중률 | 기본 5%/3.75%/2.5% 5벳 6.3%/4.7%/3.1% |
기본 5.5%/4.1%/2.8% 5벳 6.9%/5.2%/3.4%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상부기관총 대신 전차 지휘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쌍안경을 장착한 전차 지휘관이 해치를 열고 등장하는데, 시야가 10 확장되고, 주포 명중률이 10% 증가하며, '합동 포격(Coordinated Barrage)'이라는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야 확장 보너스는 5베테런시의 경계 패시브와 중첩되므로, 최대 5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호전차 J형에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키면 시야가 45로 확장되어 자체시야로 최대 사거리까지 사격할 수 있어서, 전차전을 수행하기 편해집니다. 대신, 상부기관총의 화력은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보병 살상력이 줄어드는 편... 그래도, 4호전차 J형은 주포와 동축기관총 2정만으로도 보병을 잘 잡을 수 있어서, 큰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전차전에 힘 주면서 포격으로 대전차포 견제까지 하고 싶으면 전차 지휘관, 보병 짤라먹는 용도에 몰빵하고 싶다면 상부기관총을 선택하면 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 외의 지휘관도 전차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버그로 판명되었는지 쥐도새도 모르게 롤백되었습니다. 괜히 고쳤다... 이 때문에, 전차장은 정예기갑 전용 업그레이드로 돌아왔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8 CP에서 5 CP로 타이밍이 빨라지고, 시야보너스가 6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주포 명중률 보너스가 10% 추가되어 굉장히 쓸만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상부기관총 포기하고 전차 지휘관 도배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 삭제된 무장 -
쉬르첸 (Armored Skirts) 80 탄약
2015. 7월 패치에서 서부군의 4호전차 J형은 쉬르첸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4호전차 J형은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합동 포격 (Coordinated Barrage) 80 탄약 전차 지휘관 필요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포격 딜레이 | 발사횟수 |
0 | 10 | 첫번째 포격 0 두번째 포격 1.5 |
첫번째 포격 3 두번째 포격 2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기본 160 생산건물 120 |
1000 (보정없음) |
첫번째 포격 8 두번재 포격 4 |
첫번째 포격 0.5~0.75 두번째 포격 0.1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6 | 1.5/3/4.5 | 750/675/607.5 | 100%/35%/5% |
전차 지휘관이 배치된 4호전차 J형은, 사거리 45 이내에 포격 요청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후 약 10초 후 5발의 포격이 집중적으로 떨어집니다. 처음 세발은 범위 8 이내에 랜덤하게 떨어지며, 다음 두발은 범위 4 이내에 정밀하게 떨어지므로, 움직이지 않은 중화기는 높은 확률로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신호탄이 떨어져서 유지되는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상대가 신호탄을 봤다면 중화기도 여유있게 거치를 풀고 피할 수 있는 것이 단점... 그래서, 피할 것을 상정하고, 중화기가 거치를 풀었을때 공세를 펼치는 식으로 사용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숨겨진 스펙으로, 영국 진지에 40점의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5발의 포격을 전부 맞추면 단번에 체력 1000점을 날려버리므로, 진지가 구조물 보강을 쓰지 못하는 타이밍에 써주면 순식간에 철거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라서 긴 편이지만, 전차 지휘관마다 쿨타임이 독립되어 있어서, 여러 대의 전차로 포격을 여러 번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넓은 범위를 초토화시키거나, 좁은 범위게 집중시키는 것도 가능...
Tip. 전차 지휘관의 합동 포격의 무기 성능은, 국방군의 105mm 지역포격(Sector Artillery)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쉬르첸이 기본장비가 되면서, 이걸 쓸 여유가 생겼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탄약수급이 100%가 되면서, 예전보다 훨씬 남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포격요청 사거리가 35에서 45로 길어지고, 초탄 떨어지는 속도가 5초 빨라졌습니다. 또, 사용비용도 12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저렴해져서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하고, 영국 진지에 대하여 40점의 보너스 피해를 주게 되어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4호전차 J형 |
기본 | 전격전 전술 |
최고속도 | 6 | 8.4 |
피격율 | 20배 | 15배 |
명중률 |
기본 5%/3.75%/2.5% 5벳 6.3%/4.7%/3.1% |
기본 6%/4.5%/3% 5벳 7.5%/5.6%/3.8% |
명중률 (전차 지휘관) |
기본 5.5%/4.1%/2.8% 5벳 6.9%/5.2%/3.4% |
기본 6.6%/5%/3.3% 5벳 8.3%/6.2%/4.1% |
재장전시간 |
기본 5.3~5.7 3벳 3.7~4 |
기본 4~4.3 3벳 2.8~3 |
4호전차 J형은 10초동안 최고속도가 4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방군의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보다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는 대신, 전투 보너스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속도 보너스가 없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용한 뒤에 움직이는 것보단, 이미 움직이는 상태에서 속도가 최대로 탄력이 붙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명중률과 연사력 빨라지는 걸 이용하여, 이동 보너스는 무시하고, 정지 상태에서 DPS 올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나 추격용으로 쓸만하지만, 도주용으로 쓸 때는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어서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 10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Tip. 대전차 고폭탄 같이 지속시간이 정해진 스킬을 최대한 많이 쏘기위해, 전투용 전격전술을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탄약 살살 녹는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계 (Awareness)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4호전차 J형 | 기본 | 경계 활성화 |
기본시야 | 35 | 42 |
전차 지휘관 | 45 | 52 |
5베테런시를 달성한 4호전차는 정지 상태에서 5초 대기하면, 경계 상태가 되어서 시야가 +7 확장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4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며, 전차 지휘관을 장착하면 최대 5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호전차의 주포 사거리가 40이므로, 경계가 발동되면 자체 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또, 4호전차가 다른 전차보다 5벳을 일찍 쌓을 수 있는 편이라, 4호 전차를 약간 앞에 배치하여 시야를 확보해주면, 판터나 야크트판저같이 사거리가 긴 전차를 운용하기 편해집니다.
정지 상태라면 다른 행동 중에도(교전, 자가수리 등) 발동되므로 매우 쓸만하지만, 5베테런시는 상당한 장기전이 되어야 가능하므로, 죽지않게 잘 키웁시다.
Tip. 경계의 시야 보너스는 다른 시야보너스와 중첩되므로, 전차 지휘관과 판터 지휘전차의 시야 버프를 중첩하면, 경계 상태에서 최대 67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팀전에서만 가능)
2017. 12월 패치에서 정지 상태에서만 시야가 확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경계의 시야보너스가 +16에서 +7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전차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엔진이 손상되었거나, 공병이 멀리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체력이 바닥일때 공병 수리와 같이 사용하여,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4호전차 J형 |
기본탄 | 대전차 고폭탄 |
피해량 | 기본 160 도탄 0 |
기본 208 도탄 0 |
관통력 | 125/115/110 | 163/150/143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4호전차 J형은 20초 동안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주포에서 발사하는 탄이 하얗게 빛나는 대전차 고폭탄으로 변경되며, 피해량과 관통력이 30% 상승하게 됩니다. 참고로, 4호전차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어, 상대도 HEAT탄을 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명중된 지역에 불길이 일어나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이 부분은 성능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관통력이 애매한 4호전차에게 꽤나 도움이 되는 스킬로, 탄약만 충분하면 아무때나 써도 좋습니다. 4호전차의 가장 큰 약점인 애매한 관통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서, 도탄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기 때문... 또, 피해량이 늘어나므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할 확률도 생기며, 보병에게 사격할 때도 폭발 피해가 늘어나, 살상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병한테 쓰기엔 탄약이 아까운게 문제 단, 탄약소비가 큰 편이라, 쓰기 전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 둡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로 기본사격이 상향되면서, HEAT의 관통력과 산탄도가 상향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4호전차 J형은 서부군이 중전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중형전차입니다.
원래, WFA 초기엔 지휘관 전용 유닛이었고, 그 대신 슈투룸티거가 기본 유닛이었는데, 개인전에서 중형전차 없이 싸우는것이 너무 힘들어서, 패치로 3티어 기본유닛이 되었습니다. (대신 슈티가 지휘관 유닛으로 변경) 그에 맞춰서 가격과 성능도 자잘하게 조절되어, 국방군의 4호전차 기본형보다 비싸고 성능이 좋은, 고급형 중형전차가 된 유닛.... J형이 H형보다 구려야 하는건 접어둡시다... 기본적으로 쉬르첸을 달고 나와서 생존력이 우수하고, 주포가 보병을 더 잘 잡으며, 5베테런시까지 성장 가능하여, 잘 키우면 성능이 매우 좋아집니다. 대신, 다른 진영의 기본 중형전차보다 비싸고 인구를 많이 먹는 단점이 있습니다.
성능이 좋은만큼 등장 타이밍도 느린 편인데, 국방군이 차량 하나 굴리다가 4호전차를 뽑는 것과, 서부군이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 굴리다가 4호전차 J형을 뽑는 것을 비교하면, 연료 4~50 정도로 타이밍이 뒤쳐집니다.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를 쓰지 않고 4호전차를 생산하면, 국방군과 비슷한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지만, 날빌에 가까운 배째 빌드라서 리스크가 큰 편... 그래서,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더라도,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를 사용하는 편이 안정적입니다. 다만, 연합도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지 않는다면, MG34와 보병포로 버티면서 빠르게 4호전차를 확보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니, 상황에 맞춰서 빌드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눈치싸움
4호전차 J형은 서부군에서 '보병을 잘 잡는 전차'로 희소가치가 있는 유닛입니다. 국방군의 경우, 보병 잘 잡는 전차가 필요하면, 4호전차 대신 오스트빈트나 브룸베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서부군은 기본유닛 중에선 4호전차를 대체할만한 유닛이 딱히 없습니다. 판터는 주포 살상력이 많이 떨어지고, 쾨니히스 티거는 등장시기와 기동력이 너무 느려서 역할이 다르며, 룩스나 대공 하노마크는 전차전에 동원하기 힘들기 때문... 특정 지휘관 한정으로 오스트빈트나 화방헷쳐를 4호전차 대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런 지휘관 전용유닛이 없다면, 보병을 갉아먹는 용도로 1대 정도 유지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이 때문인지, 서부군 4호전차의 살상력은 국방군 4호전차보다 우수하게 설정되어 있지만, 비싼 가격과 높은 인구요구치 때문에, 다수를 굴리기 힘든 제약이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고 인구를 많이 먹는 만큼, 연합의 기본 중형전차 상대로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쉬르첸을 달고 나오기 때문에, 장거리 관통력이 어정쩡한 T-34/76, M4A3 셔먼, 크롬웰 상대로 측후면만 내주지 않으면, 여유있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연합 입장에선 4호전차 J형을 견제하기 위해선 속도가 느린 대전차포를 끌고 다니면서 전차전을 지원해줘야 하므로, 기동력을 이용해 대전차포를 피해다니면서 보병만 갉아먹어줘도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는 편... 거기다, 장갑이 튼튼해 적 전차의 공격 상당수를 튕겨낼 수 있어, 연합 중형전차들이 제대로 경험치를 받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이 좋다고 4호 J형을 연달아 생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연합이 T-34/85, 이지에잇 같은 고급형 중형전차를 생산한다면, 4호전차 J형이 맞대결에서 밀릴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T-34/85가 연료 130, 이지에잇이 연료 140 들기 때문에, 비슷한 연료가 필요한 4호전차 J형은 가성비에서 밀릴 확률이 높습니다. 거기다, 연합이 구축전차를 생산하면 4호전차의 운신 폭이 크게 좁아지므로, 4호전차 스팸은 매우 특수한 경우에만 시도하고, 일반적으론 4호 1대로 이득을 본 뒤, 판터같은 고급전차를 준비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4호를 2대 이상 생산하는 것은, 상대가 T-34/76, 셔먼, 크롬웰만 줄창 뽑는 상황이거나, 적 전차를 쉽게 짤라먹어서 보병만 갉아먹으면 승기를 확실히 굳힐 수 있는 상황일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호 J형 다음으로 생산할 만한 전차는 판터가 가장 무난하지만, 지휘판터나 지휘티거같은 지휘관 고유유닛이 있다면 일반 판터 대신 생산해도 괜찮습니다. 야크트판저는 판터나 티거같은 고급전차가 나올 떄까지 라케텐으로 버틸수가 없을 때, 급한 불을 끄는 식으로 생산하는 편이 좋고, 야크트티거나 쾨니히스 티거는 자원이 매우 많이 들기 때문에, 자원상황을 보면서 생산을 결정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4호전차로 꾸준히 베테런시를 쌓아두면, 나중에 고급전차를 운용할 때 5베테런시 패시브인 경계를 이용하여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고급전차를 운영할 때 큰 도움이 되는 편... 퀴벨이나 푸마로 시야를 확보해줄 수도 있지만, 4호 J형이 훨씬 튼튼하므로, 안정적으로 시야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4호 J형은 우수한 성능을 가진 중형전차지만, 14라는 인구요구치가 상당한 걸림돌입니다. 특히, 더 많은 전차가 필요한데, 인구가 10~12 정도 어정쩡하게 남았을 때 딜레마에 빠지기 쉬운 편... 국방군이라면 인구가 12보다 적게 남아도, 오스트빈트나 스터그 G형, 스터그 E형같이 인구대비 성능비가 우수한 유닛으로 전차를 보충할 수 있지만, 서부군은 4호전차보다 인구를 적게 먹는 유닛은, 룩스나 푸마같이 체급이 낮은 유닛이나, 지휘관 전용유닛 밖에 없어서, 전차 숫자를 늘리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전차 조합을 짤 때, 남은 인구를 잘 계산해서 최적의 조합을 맞추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인구 때문에 전차전에서 숫적으로 열세에 처하기 쉬우므로, 우수한 기본성능과 높은 베테런시 보너스를 이용하여, 교환비를 유리하게 유지하는데 신경씁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3월 패치로 잭슨의 데미지가 감소하면서 미국전에서 꽤나 쓸만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예전엔 4호전차가 잭슨에게 3발 맞으면 끔살이었지만, 4발로 변경되는 바람에, 셔먼과 잭슨 모두 정면대결로 4호전차 J형을 이길수 없기 때문... 그나마 있는 천적이 이지에잇 정도지만, 쉬르첸 기본장착 이후 이지에잇보다도 전면장갑이 높아져서 해볼만한 싸움이 되었습니다. 미국 : 퍼싱이 필요하다...존나 큰 퍼싱이...
패치로 잭슨의 체력이 640으로 상향 되면서, 상성상 잭슨을 이기는게 대단히 힘들어졌기 때문에, 미국 상대로 4호전차 스팸을 하는 것은 힘들어졌습니다. 차라리 고정포탑 구축을 사용하는 소련이나 구축의 기동력이 좋지않은 영국 상대로 기습용으로 사용하는게 나을 정도...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4호전차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슈루룸티거와 맞트레이드 되어, 4호전차 J형은 3티어 기본유닛이 되었고, 슈투룸티거는 정예기갑 전용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지휘관 전용 스킬이었던 베테랑 4호전차 전투단은 삭제되었고, 두 유닛 모두 대폭 버프받아, 이전보다 쓸만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4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25%에서 20%로 감소하였고, 5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53.82%에서 2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3티어를 건설할때 들어가는 연료가 80연료에서 120연료로 늘어나면서 등장 타이밍도 늦어졌습니다. 그래도 연료 수급율이 늘어나면서 예전보다 훨씬 쉽게 양산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으로 활용도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135 에서 150 으로 늘어났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모으는 시간이 늦어졌으니,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이 360인력 150연료에서 380인력 140연료로 변경.
2.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4로 증가. 쉬르첸이 밥을 먹다니...
3. 주포 관통력이 상승하고, 산탄도가 감소.
4. 2베테런시의 산탄도 보너스 감소. (2베테런시부턴 패치전과 동일한 산탄도)
5. 4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삭제.
6. 5베테런시의 시야증가는 정지상태일때만 적용.
7. 전투용 전격전 스킬 리뉴얼 (명중률, 재장전 보너스 추가, 가속도 보너스 삭제)
8. 사격금지 기능 추가 (다른전차와 동일)
관통력 증가와 산탄도 감소로 패치 전보다 주포성능이 좋아졌고, 가격도 좀 더 합리적으로 변해 뽑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그 대신, 국방군 4호전차보다 인구를 2 더먹기 때문에, 좀 더 몸값이 비싼 고급유닛이 된 듯... J형이 H형보다 고급이라니...이게 무슨소리야... 그리고, 전투용 전격전술 스킬이 국방군 전격전술과 완전히 다른 스킬로 리뉴얼되어, 나름 차별화가 되었습니다.
덤으로,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을 맞았는데, 4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가 삭제되었습니다. 그래도, 관통력 증가로 유통기한이 훨씬 늘어났기 때문에, 패치전보다 써먹긴 좋아진듯...
참고로, 패치로그에는 5베테런시 4호전차의 시야보너스가 정지 상태일때만 적용된다고 쓰여있는데, 인게임에선 이동할때도 적용됩니다. 판터 시야보너스만 정지 상태에서 적용되는듯...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전차 지휘관과 합동포격과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2배에서 20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잠수함 패치로, 5베테런시 시야보너스가 정지 상태에서만 적용되도록 재수정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5베테런시 경계 패시브의 시야보너스가 16에서 7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패치노트가 아니라 버그픽스에 올라온 것을 보면, 시야가 16이나 늘어나는 것이 의도치 않은 버그였는듯...
그리고,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4호전차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판저슈렉이나 판저 파우스트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잠수함 패치로, 전차 지휘관이 호출하는 협동포격(Coordinated Barrage)의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늘어나고, 영국진지에 +40점의 피해를 추가로 주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모든 포격을 맞추면 진지에 10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진지 도배에 대응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서부전선 최고사령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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