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B형 티거 '쾨니히스 티거' | 티거 B '쾨니히스 티거' (Tiger B 'Königstiger') |
등급 | 외부소환 | 전투단 본부 건설 이력 (Battlegroup Headquarters) 기계화 전투단 지원 해금 이력 (Mechanized Battlegroup Supports) 기계화 연대 본부 건설 이력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중전차 본부 건설 이력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이력 (Panzer Authorization) |
분류 | 전차 |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티거 (Tiger) |
비용 | 720 인력 270 연료 | |
인구 | 23 | |
기본무기 | KwK 8.8cm 주포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
KwK 8.8cm Tank Gun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선봉대 전투용 전격전술 |
Spearhead (토글) Combat Blitz (30 탄약) 5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4040) Vet ☆☆ (7260) Vet ☆☆☆ (14560) Vet ☆☆☆☆ (18928) Vet ☆☆☆☆☆ (24606) |
선봉대 가능 명중률 +20%, 산탄도 -20%, 포탑선회 +25% 재장전 -20% 가감속도 +30%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45)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명중률 +20%, 산탄도 -20% 포탑선회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명중률 +20%, 산탄도 -20%, 포탑선회 +25%, 재장전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명중률 +20%, 산탄도 -20%, 포탑선회 +25%, 재장전 -20%, 가감속도 +3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1. 무장
- 기본 무장 -
B형 티거 '쾨니히스 티거' (Tiger B 'Königstiger')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280 | 375/150 |
3.8 |
기본 1.4/1.8 4벳 1.8/2.3 |
25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쾨니히스 티거(Königstiger: 벵골호랑이)는 티거2, 혹은 킹 타이거(King Tiger)라고도 불린 중전차로, 2차대전 때 쓰인 전차 중 가장 강력한 전차입니다. 6호전차 티거의 단점을 개선하여 과감한 경사장갑을 도입하였고, 두꺼워진 장갑과 더 커진 크기, 개량된 주포로 티거를 뛰어넘는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지는 바람에 기동성이 매우 느려졌고, 대전 후반기에 등장한터라 연합군의 물량을 감당하기 어려워 베를린 공방전에서 최후의 쾨니히스 티거가 자폭처리되면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의 차체는 일반적인 중전차보다 더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최강급의 장갑으로 어정쩡한 대전차 무기는 상당수 도탄낼 수 있습니다. 측후면 장갑도 웬만한 중형전차 전면장갑급으로 튼튼한 편...
문제는 느려터진 기동력 때문에 일반 티거보다 운영하기 까다롭습니다. 베테런시에서 유일한 기동력 보너스가 가감속도 뿐인데다, 전격전술 해금 타이밍이 매우 늦어서, 최고속도나 선회속도는 속터지는 수준... 여기에 엔진까지 파괴당하면 지옥을 맛보게 되니, 엔진 파괴스킬을 가진 적 보병이나, 지뢰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격 판정도 커서 곡사포나 자주포의 포격에 직격으로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대부분의 포격은 관통력이 1000이라서, 쾨니히스 티거를 확정 관통할 수 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체력이 128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덟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일곱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64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6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15. 3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425에서 37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관통력 높은 대전차유닛이 없는 상황에서 등장하면 게임을 너무 쉽게 압도해버렸기에 이루어진 너프인듯...
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225에서 15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전차들의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쾨니히스 티거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이젠 KV 시리즈보다도 후면장갑이 낮아졌으므로, 측후면을 적에게 내주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21. 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전투용 전격전술이 5베테런시로 이전되고, 5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이전되었습니다. 화력면에선 이득이지만, 전격전술 해금 타이밍이 더 늦어졌으니 주의...
그리고,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그 전에는 쾨니히스 티거가 피해 160 대전차포에 6번만 관통당해도 체력이 25%가 되어 주포가 파괴될 수 있었는데, 조건이 바뀌면서 7번까진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KwK 43 8.8cm 주포 (KwK 8.8cm Tank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240 도탄 0 |
기본 5%/3.75%/2.5% 2벳 6%/4.5%/3% |
0~45 | 0/20/40 | 240/220/200 | 기본 12 2벳 1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5.7~6.3 3벳 4.6~5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0/1.25/4 | 120/110/100 | 75%/25%/15% | 기본 정지 5.7 이동 11.4 2벳 정지 4.6 이동 9.1 |
쾨니히스 티거의 주포인 KwK 43은 티거 주포인 KwK 36을 한번 더 개량한 버전입니다. 구경은 8.8cm로 동일하지만, 포신이 더 길고, 장약량도 많아져서 위력과 관통력이 더 향상된 무기... 대신, 그만큼 탄이 크고 무거워지면서, 연사력은 느려졌습니다.
게임에선 피해량이 240이나 되기 때문에, 체력 720 미만의 전차는 3방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사거리도 45로 일반적인 중형전차보다 길고, 관통력도 높아서, 난타전에 대단히 강한 편.... 또, 일반티거의 주포보다 폭발범위가 넓어서 보병도 매우 잘 잡습니다. 대신, 연사력이 일반 티거보다 눈에 띄게 느린데다, 포탑 돌아가는 속도가 속터지게 느려서, 측면의 적에게 민첩하게 반응하기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호위하는 병력이 없으면, 주변을 빙글빙글 도는 전차 한대를 못잡아서 한 대도 못 때리고 농락당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호위병력을 대동합시다.
쾨니히스 티거는 베테런시에 사거리 보너스가 없어서, 최대 사거리가 45로 판터나 티거(2벳)보다 짧습니다. 거기다 기동력이 느려터졌는데, 베테런시에 최고속도 보너스도 없어서, 사거리가 긴 구축전차가 거리유지를 하면서 농락하면 제대로 대응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주포라도 맞추질 못하면 답이 없으니, 쾨니히스 티거를 운용할 땐 구축전차를 견제할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 줍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45로 확장되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의 속도가 너무 느려 제대로 공격기회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준 혜택인듯...
2016. 6월 패치에서 주포 도탄시의 쇼크효과가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너프라, 이제 주포를 맞춰서 스턴시키고 쫓아가 잡기가 매우 힘들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4에서 5.7로 늘어나고, 짜잘한 보정수치가 변해, 보병을 좀 더 못맞추게 되었습니다. 보병 한방 분삭이 너무 강력했기에, 너프를 먹인듯...
2019. 9월 패치에서 AOE 보정이 엄청나게 너프를 먹었습니다. AOE 범위판정이 1/2/3 에서 0/1.25/4로 바뀌었고, 데미지 보정도 100%/35%/5%에서 75%/25%/15%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직격이 아니라면 180 이상의 데미지를 주는게 불가능해진 것... 대신, 원거리 보정이 버프되어 보병 여러명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긴 좋아졌고, 산탄도 각도보정이 약간 상향되어 탄이 엉뚱한 곳으로 튀는 상황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5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이전되어, 화력면에서 약간의 이득을 봤습니다. 대신, 전투용 전격전술이 3베테런시에서 5베테런시로 이전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포탑선회 보너스가 40%에서 2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70%/55%/3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1~1.5 | 75%/2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1.75 | 75%/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포탑에 동축기관총이 달려있지 않기 때문에, 차체기관총만으로 보병을 상대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병과 교전할땐 차체를 보병 방향으로 돌려놓는게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선봉대를 발동시키면 사격에 0.02의 제압력이 붙게 됩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격추확률 |
기본 4 도탄 0 |
65%/55%/40% | 35 | 5/17.5/35 | 3/2/1.5 | 1.04%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5 | 0.5 | 50%/100% | 50% | 12 | 100%/83.33% | 0.75~1.25 | 137.5%/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2 | 75%/112.5% | 3~4 | 100% (보정없음) |
8~10 | 40% | 100% | 100% |
쾨니히스 티거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느리지만, 명중률이 좋고 관통력이 높아서, 판터의 상부기관총보단 성능이 좋습니다. 거리별 보정 편차가 적은 편이라서, 원거리든 근거리든 상관없이 안정적인 딜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 강점... 쾨니히스 티거는 차체동축 기관총밖에 없어서 측면의 보병을 견제하기 어려운데, 상부기관총을 달아주면 360도 사격이 가능하므로, 측면으로 접근하는 적 보병도 견제하기 편해집니다.
상부기관총 중에선 보기 드물게,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 때의 명중 보너스가 있습니다. 사격을 지속하면 4%의 명중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잘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운이 좋으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상부기관총은 선봉대를 발동시켜도 제압보너스를 받지 않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쾨니히스 티거의 상부기관총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5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잠수함 패치로 이동 연사시간 보정이 40%에서 100%로 상향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쾨니히스 티거 |
기본 | 전차 지휘관 |
시야 | 35 | 45 |
선봉대 |
52.5 | 67.5 |
주포 명중률 | 기본 5%/3.75%/2.5% 2벳 6%/4.5%/3% |
기본 5.5%/4.1%/2.8% 2벳 6.6%/5%/3.3%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상부기관총 대신 전차 지휘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쌍안경을 장착한 전차 지휘관이 해치를 열고 등장하는데, 시야가 10 확장되고, 주포 명중률이 10% 증가하며, '합동 포격(Coordinated Barrage)'이라는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야 확장 보너스는 5베테런시의 경계 패시브와 중첩되므로, 최대 5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에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키면 시야가 45로 확장되는데, 쾨니히스 티거 주포의 사거리가 45이므로,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거기다 선봉대까지 활성화하면 무려 67.5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적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위치를 파악하기도 좋아집니다. 선봉대는 해금 타이밍도 빠르기 때문에, 쾨니히스 티거는 상부기관총보다 전차지휘관을 장착하는 편이 좋습니다.
단, 상부기관총을 장착하지 않으면, 측면으로 접근하는 적 보병을 견제하기 어려워지니, 다른 유닛으로 측면을 잘 호위해 줍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 외의 지휘관도 전차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버그로 판명되었는지 쥐도새도 모르게 롤백되었습니다. 괜히 고쳤다... 이 때문에, 다시 정예기갑 전용 업그레이드로 돌아왔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8 CP에서 5 CP로 타이밍이 빨라지고, 시야보너스가 6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주포 명중률 보너스가 10% 추가되어 굉장히 쓸만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상부기관총 포기하고 전차 지휘관 도배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쾨니히스 티거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합동 포격 (Coordinated Barrage) 80 탄약 전차 지휘관 필요
신호탄 딜레이 | 신호탄 지속시간 | 포격 딜레이 | 발사횟수 |
0 | 10 | 첫번째 포격 0 두번째 포격 1.5 |
첫번째 포격 3 두번째 포격 2 |
피해량 | 관통력 (근/중/원) |
포격범위 | 발사간격 |
기본 160 생산건물 120 |
1000 (보정없음) |
첫번째 포격 8 두번재 포격 4 |
첫번째 포격 0.5~0.75 두번째 포격 0.12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6 | 1.5/3/4.5 | 750/675/607.5 | 100%/35%/5% |
전차 지휘관이 배치된 쾨니히스 티거는, 사거리 45 이내에 포격 요청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후 약 10초 후 5발의 포격이 집중적으로 떨어집니다. 처음 세발은 범위 8 이내에 랜덤하게 떨어지며, 다음 두발은 범위 4 이내에 정밀하게 떨어지므로, 움직이지 않은 중화기는 높은 확률로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신호탄이 떨어져서 유지되는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상대가 신호탄을 봤다면 중화기도 여유있게 거치를 풀고 피할 수 있는 것이 단점... 그래서, 피할 것을 상정하고, 중화기가 거치를 풀었을때 공세를 펼치는 식으로 사용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숨겨진 스펙으로, 영국 진지에 40점의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5발의 포격을 전부 맞추면 단번에 체력 1000점을 날려버리므로, 진지가 구조물 보강을 쓰지 못하는 타이밍에 써주면 순식간에 철거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라서 긴 편이지만, 전차 지휘관마다 쿨타임이 독립되어 있어서, 여러 대의 전차로 포격을 여러 번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넓은 범위를 초토화시키거나, 좁은 범위게 집중시키는 것도 가능...
Tip. 전차 지휘관의 합동 포격의 무기 성능은, 국방군의 105mm 지역포격(Sector Artillery)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탄약수급이 100%가 되면서, 예전보다 훨씬 남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포격요청 사거리가 35에서 45로 길어지고, 초탄 떨어지는 속도가 5초 빨라졌습니다. 또, 사용비용도 12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저렴해져서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하고, 영국 진지에 대하여 40점의 보너스 피해를 주게 되어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선봉대 (Spearhead) 토글
쾨니히스 티거 | 기본 | 선봉대 |
시야 | 35 | 52.5 |
전차 지휘관 시야 |
45 | 67.5 |
차체 선회속도 | 25 | 18.8 |
포탑 선회속도 | 기본 12 2벳 15 |
기본 20 2벳 25 |
포탑 선회각 | 좌 180도/우 180도 | 좌 45도/ 우 45도 |
차체동축 제압력 | 0 | 0.02 |
토글스킬로, 선봉대를 활성화하면 4초동안 준비시간을 가진 뒤, 선봉대 모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준비시간 중에는 사격을 할 수 없고 포탑도 안 돌아가므로 주의...
선봉대 활성화 중에는 쾨니히스 티거의 시야가 50% 확장되고 포탑 기본 선회속도가 20이 되는 대신, 차체 선회속도가 25% 느려지고, 포탑이 좌우 45도로 고정됩니다. 또, 차체 동축기관총에 0.02의 제압력 보너스가 붙습니다.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시야 보너스가 중첩되어, 최대 67.5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사거리 60의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의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포탑이 측후면으로 안돌아가기 때문에, 측면이나 뒤로 접근한 목표에겐 차체를 돌리게 됩니다. 그런데, 선회 페널티가 있다보니 속터지게 느리게 돈다는게 문제... 베테런시 선회 보너스도 없다... 또, 조준하느라 멋대로 차체를 돌리므로, 이동사격 페널티가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선봉대를 활성화 했다면 목표를 전방에 두고 중장거리에서 교전을 벌이는게 무난합니다.
차체동축에 제압력이 붙어서 가까이 다가오는 보병을 무력화 할 수도 있습니다. (상부기관총에는 제압 보너스 없음) 제압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서, 중거리에서 대충 긁으면 웬만한 보병은 바로 제압에 걸릴 정도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포탑선회 속도가 속 터지게 느려서, 선봉대가 해금되면 이걸 계속 켜고 다니는 편이 낫습니다. 선봉대 페널티로 선회속도가 느려지고 포탑 선회각 제한이 생기지만, 쾨니히스 티거로 기동전을 벌일 일은 없기 때문에, 켠 상태로 운영해도 큰 문제는 없는 편...
토글 재사용시간은 15초입니다. 선봉대를 켜면 15초가 지나야 비활성화 할 수 있고, 끄면 15초가 지나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Tip. 차체 동축기관총의 제압사격은 제압범위가 없어서, 다수의 분대를 제압시키지 못합니다. 대신, 기본 제압력이 매우 높아서, 목표로 한 분대 하나는 빠르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선봉대를 발동하면 동축기관총에 제압효과가 붙게 되었습니다. 엄폐하지 않은 보병을 쉽게 제압상태로 만들 수 있지만, 완전제압까진 어려운 편... 그래도, 보병들의 발을 묶으면 주포로 쉽게 숨통을 끊을 수 있어, 보병 상대로 더욱 강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4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가 삭제되어, 선봉대와 중첩시키는 합법맵핵이 막혔습니다...
2019. 1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스킬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어 쓰기 편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선봉대에 차체 선회속도 25% 페널티가 붙은 대신, 포탑 선회속도가 25% 보너스(기본 15)에서, 기본 선회속도를 20으로 고정하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5베테런시 필요
쾨니히스 티거 |
기본 | 전격전 전술 |
최고속도 | 3.8 | 4.6 |
피격율 | 26배 | 19.5배 |
명중률 |
기본 5%/3.75%/2.5% 2벳 6%/4.5%/3% |
기본 6%/4.5%/3% 2벳 7.2%/5.4%/3.6% |
명중률 (전차 지휘관) |
기본 5.5%/4.1%/2.8% 2벳 6.6%/5%/3.3% |
기본 6.6%/5%/3.3% 2벳 7.9%/5.9%/4% |
재장전시간 |
기본 5.7~6.3 3벳 4.6~5 |
기본 4.3~4.7 3벳 3.4~3.8 |
쾨니히스 티거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2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방군의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보다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는 대신, 전투 보너스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속도 보너스가 없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용한 뒤에 움직이는 것보단, 이미 움직이는 상태에서 속도가 최대로 탄력이 붙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킹타는 그래도 느리다. 명중률과 연사력 빨라지는 걸 이용하여, 이동 보너스는 무시하고, 정지 상태에서 DPS 올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너무 느려서 이걸 써도 그렇게 빨라진다는 느낌이 없지만, 그래도 급하게 움직여야 할 때 이거라도 감지덕지하면서 쓰게 됩니다. 연사력이 빨라지는 점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문제는 5베테런시에 해금이라, 웬만한 장기전이 아니면 정말 보기 어렵습니다.
참고로, 쾨니히스 티거같이 무거운 전차는 전투용 전격전술의 속도 보너스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 10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Tip. 대전차 고폭탄 같이 지속시간이 정해진 스킬을 최대한 많이 쏘기위해, 전투용 전격전술을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탄약 살살 녹는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전투용 전격전술이 3베테런시에서 5베테런시로 이전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전차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엔진이 손상되었거나, 공병이 멀리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체력이 바닥일때 공병 수리와 같이 사용하여,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쾨니히스 티거 |
기본탄 | 대전차 고폭탄 |
피해량 | 기본 240 도탄 0 |
기본 312 도탄 0 |
관통력 | 240/220/200 | 312/286/260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쾨니히스 티거는 20초 동안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주포에서 발사하는 탄이 하얗게 빛나는 대전차 고폭탄으로 변경되며, 피해량과 관통력이 30% 상승하게 됩니다. 참고로, 쾨니히스 티거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어, 상대도 HEAT탄을 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명중된 지역에 불길이 일어나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이 부분은 성능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기본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대전차 고폭탄으로 엄청난 피해량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야크트티거나 엘레판트보다도 피해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웬만한 중형전차는 2대만 맞아도 사경을 헤매게 되며, 체력 800인 전차는 3방, 체력 1040인 전차는 4방컷을 내버리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이 때문에, 쾨니히스 티거 위에 버프 아이콘이 뜬다면, 상대는 사거리 밖으로 도주하는게 안전한 편.. 대신에 쾨니히스 티거의 연사력이 느려서, 지속시간동안 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사격은 3번 정도가 한계입니다.
피해량이 늘어나므로, 보병에게 사격할 때도 폭발 피해가 늘어나, 살상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병한테 쓰기엔 탄약이 아까운게 문제 하지만, 탄약소비가 큰 편이니, 쓰기 전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 둡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쾨니히스 티거는 지휘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서부군의 중전차입니다. 이 게임의 중전차들 중에서 가장 비싼 가격과 우수한 장갑, 뛰어난 화력을 가지고 있지만, 가격이 대단히 비싸고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생산조건이 특이한데, 1티어 전투단 본부,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 3티어 중전차 본부의 설치이력이 있으면, 소환버튼이 잠금 해제되는 방식입니다. 이 때 전투단 본부의 '기계화 전투단 지원(Mechanized Battlegroup Supports)' 업글과 중전차 본부의 '전차배치 권한부여(Panzer Authorization)' 업글까지 끝내야 합니다. 그래서, 판터 지휘전차, 티거 지휘전차, 야크트티거, 슈투룸티거 같은 다른 중전차들보다 소환 타이밍이 많이 늦습니다. 대신, 다른 중전차들은 중전차 본부가 파괴되면 소환할 수 없는데, 쾨니히스 티거는 설치와 업글 이력이 있다면, 건물이 파괴당해도 소환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소환에도 제한이 있는데, 다른 중전차와 중복소환이 불가능합니다. 해당되는 유닛은 판터 지휘전차, 티거 지휘전차, 야크트티거인데, 해당 유닛을 쓸지 쾨니히스 티거를 쓸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장에 1대만 유지할 수 있으며, 아무 중전차나 파괴되는 경우 3분의 선행 쿨타임이 공유되므로, 다른 중전차가 파괴된 뒤에 쾨니히스 티거를 불러내려면 3분 기다려야 합니다. (반대도 마찬가지)
쾨니히스 티거의 소환에 필요한 자원과 인구요구치가 어마어마한데다, 서부군이 1, 2, 3티어를 모두 짓는 것은 매우 유리하거나 장기전이 아니면 보기 힘들기 때문에, 정상적인 플레이라면 등장 타이밍이 매우 늦습니다. 단순히 계산해봐도 판터나 다른 콜인 중전차보다 80~120 연료 정도 타이밍이 느린데, 이런 긴 시간동안 전차없이 버티는 것은 대단히 힘들기 때문에, 다른 전차들로 조합을 어느정도 맞춘 뒤에 최종적으로 소환하거나, 아니면 아예 안 불러내거나 둘 중 하나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 킹타는 자신과 팀원을 위해서 하지맙시다...
전장에 등장한 쾨니히스 티거는 무시무시한 맷집과 화력으로, 대전차 수단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적에게 절망감을 선사해 줄 수 있습니다. 대전차포로 방어선을 만들어도, 쾨니히스 티거가 공격을 튕겨내면서 돌입한 뒤 대전차포 운용병을 먼저 전멸시킬 수 있고, 셔먼, T-34, 크롬웰 같은 중형전차는 정면대결로 압살할 수 있으며, 적 보병들도 한 두번만 맞추면 분대 전멸급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에게 자원손해를 입힌 뒤, 후퇴하여 수리를 반복하는 것으로 상대에게 일방적인 자원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선봉대가 해금되면 시야가 매우 넓어지므로, 적의 전차와 대전차포 위치를 미리 파악할 수 있고, 차체기관총으로 제압사격을 할 수 있어서, 측면으로 접근하는 것만 아니라면 대전차 보병도 쉽게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동력이 정말 속터지게 느린데다, 베테런시에 가감속도를 제외하면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기동전을 펼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맵을 넓게 활용해야 하는 개인전에서는 기동력이 빠른 일반 티거보다 쓰기 힘든 편... 개인전에서 쾨니히스 티거를 쓰려면, 상대가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거점(승리거점, 목줄거점 등)을 압박하여, 다른 곳으로 병력을 돌리지 못하도록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팀전에선 다른 구역을 팀원이 막아줄 수 있으므로, 기동력이 느려도 쓰기 어렵지 않지만, 쾨니히스 티거의 천적인 구축전차와 포병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쾨니히스 티거를 쓰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강력한 보병 살상유닛이 필요할 때입니다. 서부군은 4호 J형을 제외하면 중형 이상 체급에서 보병을 잘 잡는 전차가 별로 없는데, 4호 J형이 보병을 잘 잡지만, 체력이 평범해서 대전차포 방어선을 뚫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때 쾨니히스 티거를 뽑아서 공세를 펼쳐주면, 적의 대전차포 방어선을 효과적으로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또, 푸마나 야크트판저같이 보병 살상능력이 떨어지는 유닛을 많이 보유하고 있을 때, 쾨니히스 티거를 추가하여 대보병 능력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로, 적 중전차와 중형전차의 카운터 유닛이 필요할 때입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차체와 주포 스펙이 뛰어나서, IS-2, 퍼싱, 처칠 같은 연합 중전차들을 쉽게 압살할 수 있습니다. 또, 중형전차를 상대할 때도, 측면을 내주거나 여러 대에 포위당하지 않는 이상, 혼자서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역할은 판터도 수행할 수 있지만, 중전차를 상대할 때는 판터보다 쾨니히스 티거 쪽이 나은 편... 다만, 속도가 너무 느려서,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격하여 숨통을 끊긴 힘들기 때문에, 4호 J형이나 푸마같이 기동력이 빠른 유닛으로 보조해주는 편이 효과적입니다.
셋째로, 중전차 본부가 적에게 파괴당했을 때입니다. 중전차 본부가 파괴되면 서부군은 전차 생산이 불가능하여 일시적으로 매우 약해지는데, 쾨니히스 티거는 건물 설치 이력만 있으면 소환할 수 있어서, 트럭이 파괴되었을 때 급한 불을 끄는 용도로 불러낼 수 있습니다. 강제 킹타충 전직. 파괴된 중전차 본부를 재설치하여 전차배치 권한부여까지 업글한 뒤, 4호 J형을 생산하려면 무려 275연료가 추가로 필요한데, 이 자원이면 270연료 모아서 쾨니히스 티거 부르는게 나일 수도 있기 때문... 물론,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글 전에 터졌으면 망한거니깐, 얌전히 중전차 본부나 재설치합시다.
반대로 쾨니히스 티거를 쓰지 말아야 되는 상황도 있는데, 상대가 중전차나 중형전차 없이 구축전차만 죽어라고 뽑을 때입니다. 연합이 다수의 구축전차를 구비한 상황에선 뒤늦게 쾨니히스 티거를 뽑아봤자, 샌드백처럼 얻어맞으면서 경험치 조공밖엔 못하기 때문에, 이럴 땐 기동력이 빠른 판터나 사거리가 긴 야크트판저, 야크트티거 같은 전차를 생산해서 구축전차에 대한 대비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무리 쾨니히스 티거의 스펙이 좋아도, 사거리 차이로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상황에선 그 스펙을 살릴 수가 없기 때문... 던 오브 워 같은 게임에선 슈퍼유닛을 생산할 수 있는 상황이면 생산하는 편이 이득이지만, 이 게임은 그렇지 않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또, 포격에도 취약한데, 쾨니히스 티거는 덩치가 크고 속도가 느려서, 포격을 당하면,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른 전차는 안 맞을 상황에서 쾨니히스 티거는 직격으로 맞는 경우가 꽤 많은데, 대부분의 곡사포나 자주포는 관통력이 1000이라서 상당히 아픕니다. 거기다, 체력이 많은 만큼 수리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수리 중에도 포격이 날아오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쾨니히스 티거 혼자선 적진 깊숙히 진입하여 적 포병을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우니, 기동력 있는 전차나 워킹슈투카, 오프맵 포격 등을 이용하여 적 포병 제거를 노려봅시다.
쾨니히스 티거는 자원도 자원이지만, 인구도 엄청나게 많이 먹기 때문에, 쾨니히스 티거를 불러낸 후엔 추가적인 유닛조합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천적이나 약점에 민감한 만큼, 최적의 조합을 고려하면서 소환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3월패치에서 전면장갑이 IS-2 수준으로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425 → 375) 여기에 전격전 스킬까지 너프맞았는데, 반대로 미국의 잭슨이 관통력에 버프를 받으면서 이전처럼 무쌍찍다가 전격전으로 도망가는 플레이를 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생존에 신경을 쓰면서, 조금 더 신중하게 운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쾨니히스 티거의 체력은 무려 1280이나 되므로, 대전차수류탄을 세번이나 관통당해도 엔진이 멀쩡하게 되어 생존력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덤으로, 외부소환 중전차는 전부 1대 제한이 걸렸는데, 쾨니히스 티거는 외부소환 유닛이 아니므로 1대 제한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슈투름티거 : 나는?? 쾨니히스 티거는 2대 이상 뽑는 경우가 극히 드물어 별 영향은 없지만, 뭔가 이득 본 기분...
2015. 9월패치에서 사거리가 40에서 45로 상향되었습니다. 느려터진 중전차 중에서 유일하게 사거리가 40이었던 쾨니히스 티거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버프... 덕분에 예전보다 활용하기 확실히 좋아졌고, 전차장과의 궁합도 좋아졌습니다.
잠수함패치로 3베테런시 스킬인 선봉대를 발동시키면 동축기관총이 제압사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압력은 낮아서 노란제압이 걸렸다 풀리는 수준이지만, 보병의 발을 묶은 뒤 주포로 숨통을 끊을 수 있어, 보병 상대로 사신급으로 강해졌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첫째로, 인구요구치가 26에서 21로 감소하였고, 1, 2, 3 티어를 모두 건설한 이력이 있으면 생산이 아니라 콜인으로 불러내는 것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그 댓가로 5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했고, 불러낼 수 있는 갯수가 1대로 제한되었지만, 어차피 5벳 쾨니히스 티거는 보기 어려웠고 2대 이상 뽑는 일이 없었던 유닛이라 너프가 의미가 없는 수준... 오히려 인구요구치 감소와 콜인으로 생산시간이 필요없어진 점에서 엄청나게 버프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원수급율 상승으로 쾨니히스 티거를 쉽게 불러낼 수 있게 되어, 4:4 서부군 승률이 90%를 찍는 막장 사태가 일어난터라, 차후 너프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260 에서 310 으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날로먹던 등장 타이밍이 상당히 뒤로 밀렸으니, 깡으로 쾨니히스 티거를 생산하는 전술은 상황을 보고 사용합시다.
2016. 6월 중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중전차 고유특성이었던 주포 도탄 쇼크효과가 삭제되었고, 후면장갑이 225에서 150으로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후면장갑이 굉장히 약해졌기 때문에, 예전보다 몸을 사리지 않으면 순식간에 죽습니다. 대신, 생산비용이 310연료에서 280연료로 줄어들었는데, 서부군 본부의 의무병과 수리공병 업그레이드가 독립되면서 늘어난 30연료를 보전해주기 위해 할인해준듯 합니다. 인력은 어쩔...ㅠㅠ
2017. 12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1에서 23으로 늘어나고, 주포 산탄도가 나빠져 보병에게 약간 덜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4베테런시의 시야 보너스도 삭제되어, 선봉대와 중첩시켜 어마어마한 시야를 확보하는 것도 불가능... 그 대신, 전투용 전격전술이 리뉴얼되면서 재장전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이쪽을 활용해 봅시다. 덤으로, 사격금지 기능도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전차 지휘관과 합동포격과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약간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이 720인력 280연료에서 720인력 270연료로 감소
2. 주포 AOE 판정범위가 1/2/3 에서 0/1.25/4 로 변경
3. 주포 AOE 데미지 보정이 100%/35%/5%에서 75%/25%/15%로 변경
4. 주포 산탄도 각도보정 7.5에서 5로 감소
5. 선봉대 스킬이 3베테런시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
6. 전투용 전격전술이 1베테런시에서 3베테런시로 변경
7.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전구간 10~11% 감소
주포 판정의 변경으로 이제 직격만 240 데미지를 입히고, 폭발로 인한 데미지는 최대 180까지만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폭발 근거리 판정범위가 0 이므로, 실질적으로 폭심지라도 180 보다 낮은 데미지를 주게 된 것... 거기다 중거리 범위도 2에서 1.25로 크게 줄어들고 중거리 데미지보정도 35%에서 25%로 감소하여, 중거리까진 보병이 한방에 안죽게 되었습니다. 대신, 원거리 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나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5%로 증가하여, 여러명의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아졌고, 산탄도 각도 보정이 줄어들어 엉뚱한 곳으로 탄이 튈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한마디로, 리뉴얼 전보다 로또성과 보병 살상력을 줄인 대신,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변했다고 보면 됩니다.
덤으로, 3베테런시의 선봉대 스킬과 1베테런시의 전투용 전격전술 스킬이 자리를 바꾸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바뀐게 이득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선봉대는 자원이 들지않는데다, 시야증가, 포탑회전 속도 증가, 제압사격을 초반에 쓸 수 있는게 전격전보다 유용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또,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감소하여 전보다 키우기 편해졌습니다.
추가로, 생산비용이 10 연료 줄어들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중전차 소환조건이 전부 바뀌면서, 형평성을 위해 쾨니히스 티거의 비용을 조금 줄여준 듯...
2020. 4월 패치에서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사망 즉시 소환하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전투용 전격전술이 5베테런시로 이전되고, 5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이전되었습니다. 전격전술 해금 타이밍이 늦어져서 기동력을 보완하기 힘들어졌지만, 3베테런시에 연사력이 빨라지는 만큼, 예전보다 5베테런시 달성하기가 좀 더 쉬워진 편....
그리고,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그 전에는 쾨니히스 티거가 피해 160 대전차포에 6번만 관통당해도 체력이 25%가 되어 주포가 파괴될 수 있었는데, 조건이 바뀌면서 7번까진 버틸 수 있게 되었으니, 운빨 리스크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서부군 중전차들은 파괴되었을 때 선행 쿨타임이 공유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야크트티거나 판터 지휘전차, 티거 지휘전차가 파괴되면, 쾨니히스 티거의 소환에도 3분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상부기관총 장착 비용이 70탄약에서 50탄약으로 평준화
2. 상부기관총의 이동 연사시간 보정이 40%에서 100%로 향상
3. 2베테런시의 포탑 선회 보너스가 40%에서 25%로 하향
4. 선봉대 모드에 차체 선회 -25% 페널티 추가
5. 선봉대 모드에 포탑 회전속도 +25% 보너스가 삭제되고, 포탑 회전속도가 20로 고정
상부기관총은 좋아졌지만, 포탑 선회속도가 느려져서 전보다 측면 돌파에 취약해졌습니다. 다만, 선봉대 모드에선 더 빨라졌는데, 패치 전 2베테런시에 선봉대를 활성화 할 경우, 포탑 회전속도가 21이었지만, 지금은 25가 되어서 예전보다 빠르게 포탑을 돌릴 수 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는 기동전을 벌일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1벳을 달성하면 상시적으로 선봉대를 켜 두므로, 의외로 상향이라 할 수 있는 부분... 대신, 선봉대 활성화 상태에선 차체 선회속도 페널티를 받으므로, 고정포탑 전차를 운용하는 느낌으로 굴려야 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전차 지휘관이 호출하는 협동포격(Coordinated Barrage)의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늘어나고, 영국진지에 +40점의 피해를 추가로 주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모든 포격을 맞추면 진지에 10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진지 도배에 대응하기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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