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5호전차 판터 (Panther PzKpfw V Medium Tank)

by 구호기사 2021. 10. 21.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5호전차 판터 판터 판저캄프바겐 V 미디움 탱크
(Panther Pzkpfw V Medium Tank)
등급 3 티어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필요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판터 (Panther)
비용 490 인력 18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KwK 42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KwK 42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투용 전격전술
경계
Combat Blitz (30 탄약)
Awareness (패시브)
베테런시 Vet ☆ (2530)
Vet ☆☆ (5060)
Vet ☆☆☆ (10120)
Vet ☆☆☆☆ (13460)
Vet ☆☆☆☆☆ (16825)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장갑 +1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산탄도 -25%
명중률 +25%, 경계 가능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산탄도 -25% 보너스
- 5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40%, 재장전 -30%, 가감 +10%, 선회 +20%, 산탄도 -25%, 명중률 +25%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5호전차 판터 G형 (Panther Pzkpfw V Ausf. G)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960 기본 260/90
2벳 286/99
6.6
기본 2.4/4.5
3벳 2.6/5
기본 30
3벳 36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5호전차 판터(Panther : 표범)는 독소전에서 T-34에 충격을 받은 독일이 T-34의 설계를 많이 참고하여 만들어낸 중형전차입니다. 기존 독일전차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수직장갑을 버리고, 과감한 경사장갑을 채택하여 전면 방어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켰고, 4호전차에서 사용된 KwK 40 주포보다 개선된 KwK 42 주포를 사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대전차전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화력과 방어력과 속도의 균형이 잘 잡힌 우수한 전차였지만, 의외로 엔진고장이 잦아 비전투 손실이 많았던 전차... 대전 후반기에선 4호전차 역할을 대체하여, 독일의 주력전차로 사용되었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판터는 1944년대부터 쓰인 G형으로, 기존의 D형이나 A형보다 자잘한 개량이 이루어진 후기형 버전입니다. (다만, 인게임 모델은 A형에 가깝다고 합니다) 게임에선 4호전차를 웃도는 준수한 기동력과 (선회속도 제외하면 판터가 4호보다 빠른 편) 대전차포 6발은 버티는 튼튼한 체력, 그리고 탄탄한 전면장갑이 강점... 그래서, 명칭은 중형전차지만, 사실상 중전차에 가까운 스펙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측후면 장갑은 많이 부실한데, 쉬르첸 기준으로 4호전차보다도 장갑이 약해서, 대전차 무기에 쉽게 관통당하니, 교전할땐 언제나 전면장갑을 적 방향으로 돌려주는게 중요합니다. 또, 빙판 위에서 기동력이 시궁창급으로 떨어지는 것도 단점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서부군 판터와 국방군 판터의 성능이 미묘하게 달랐지만, 패치로 완전히 동일한 스펙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서부군 판터는 5베테런시까지 성장할 수 있으므로, 성능 면에서 더 좋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판터는 체력이 96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다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8. 5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쉬르첸 체력보너스가 기본체력에 통합되어,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증가했습니다. 대신,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크게 줄어들었으니 주의...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장갑이 10% 향상됩니다.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무기에 저항력이 강해지지만,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고관통 무기나 도탄피해가 높은 무기는 주의합시다. 참고로, 후면장갑도 버프를 받지만, 판터의 쉬르첸은 밸런스 때문에 보너스가 낮아서, 4호전차보다도 측후면 장갑이 약해지니 주의...

쉬르첸을 단 판터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장갑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장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판터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KWK42 7.5cm 주포 (KWK42 7.5cm 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6.5%/5%/4%
5벳 8.1%/6.3%/5%
0~50 0/25/50 260/240/220 기본 33
2벳 46.2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2~5.6
3벳 3.6~3.9
사격전 0
사격후 1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130/120/110 100%/15%/5% 기본 정지 8 이동 16
4벳 정지 6 이동 12

 

판터에 장착된 KwK42 L/70 주포는 4호전차의 KwK40 L/48 주포와 구경이 동일하지만, 대전차용으로 여러가지 개량이 거쳐진 주포입니다. 4호전차보다 긴 사거리와 스터그 G형보다 우수한 관통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명중률이 높아서, 먼 거리에서도 적 전차에게 안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갑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서, 보병 상대로는 매우 비효율적... 이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차량우선 사격 모드를 켜서, 대전차용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판터 주포는 거리에 따른 명중률과 관통력 편차가 적은 편이라, 먼 거리를 유지하면서 적 전차에게 피해를 누적시키다가, 체력이 어느정도 줄어들면 기동력을 이용해 덮치는 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평범하고, 산탄도도 좋지 않으니, 확실히 맞추고 싶을땐 사격 타이밍에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부군 판터는 4베테런시에 산탄도 보너스, 5베테런시에 명중률 보너스를 받으므로, 국방군 판터보다 성능이 더 좋아집니다. 다만, 산탄도 보너스를 받아도 폭발범위가 좁아서 보병 살상용으론 별 의미가 없고, 빗나간 탄환이 목표 전차에게 명중될 운빨 확률이 올라가는 정도의 효과만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산탄도 보너스가 4호전차보다 살짝 좋은 편...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보정이 65%에서 50%로 감소하고,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1.7배에서 2배로 늘어났습니다.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도 삭제되어 이래저래 너프.... 거기다, 국방군 판터는 재장전시간이 감소하는 버프를 받았는데 서부군 판터는 버프를 못 받아서, 졸지에 국방군 판터보다 주포가 구려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졌습니다. (재장전 6.1~6.4에서 5.2~5.6으로 변경)

 

2021. 2월 패치에서 판터 주포의 명중률이 6%/4.5%/3.5%에서 6.5%/5%/4%로 상향되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375
0.125
~0.37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국방군 판터의 포탑 기관총과 성능이 많이 다른데, 연사력이 느리고 조준시간이 오래 걸리는 대신, 피해량이 높고 근중거리 명중률이 훨씬 좋습니다. 전체적인 보정도 자잘하게 다른 편.... 일단, 피해량과 명중률 덕분에, 체감성능은 국방군의 포탑 동축기관총보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과 비슷한데, 조준시간이 더 짧아서 성능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로 보병잡을 생각을 버리고, 기관총으로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확률
기본 4
도탄 0
47%/44%/41% 35 0/20/35 2.2/1.8/1.4 1.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25 0.25~0.625 50%/100% 50% 12 100%/87.5% 0.5~0.75 30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50%/100% 4.1~4.6 100%
(보정없음)
8~10 60% 50% 25%

 

판터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단 성능이 좋지만,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체감화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주포로 전차를 잘 잡는 판터가, 기관총 성능이 너무 좋아 보병까지 잘 잡으면 만능이 되니까 일부러 성능을 낮춘 듯...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아서, 재장전 딜레이는 적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형편없어 동축만으로 보병을 잡아야 하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빨리 달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다수의 판터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판터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5호전차 판터
기본 전차 지휘관
시야 35 45
경계 시야
42 52
주포 명중률 기본 6.5%/5%/4%
5벳 8.1%/6.3%/5%
기본 7.2%/5.5%/4.4%
5벳 8.9%/6.9%/5.5%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상부기관총 대신 전차 지휘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쌍안경을 장착한 전차 지휘관이 해치를 열고 등장하는데, 시야가 10 확장되고, 주포 명중률이 10% 증가하며,  '합동 포격(Coordinated Barrage)'이라는 전용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시야 확장 보너스는 5베테런시의 경계 패시브와 중첩되므로, 최대 5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판터에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키면 시야가 45로 확장되는데, 판터 주포의 사거리는 50이므로, 여전히 정찰유닛이 필요합니다. 5벳을 달성하면 자력으로 최대 사거리까지 사격이 가능해지므로, 운용이 좀 더 편해집니다. 

판터는 보병 살상을 동축기관총과 상부기관총에 의존하므로,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면 보병 살상력이 매우 나빠집니다. 그래서, 전차 지휘관 업글을 했을 땐, 대보병 유닛으로 서포트를 해 주는 것이 필수... 대신, 합동 포격으로 대전차포를 견제하기 편해지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더보기

2015. 9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 외의 지휘관도 전차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버그로 판명되었는지 쥐도새도 모르게 롤백되었습니다. 괜히 고쳤다... 이 때문에, 전차장은 정예기갑 전용 업그레이드로 돌아왔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8 CP에서 5 CP로 타이밍이 빨라지고, 시야보너스가 6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주포 명중률 보너스가 10% 추가되어 굉장히 쓸만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상부기관총 포기하고 전차 지휘관 도배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판터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합동 포격 (Coordinated Barrage)   80 탄약   전차 지휘관 필요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10 첫번째 포격 0
두번째 포격 1.5
첫번째 포격 3
두번째 포격 2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160
생산건물 120
1000
(보정없음)
첫번째 포격 8
두번재 포격 4
첫번째 포격 0.5~0.75
두번째 포격 0.1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6 1.5/3/4.5 750/675/607.5 100%/35%/5%

 

전차 지휘관이 배치된 판터는, 사거리 45 이내에 포격 요청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붉은색의 신호탄이 떨어진 후 약 10초 후 5발의 포격이 집중적으로 떨어집니다. 처음 세발은 범위 8 이내에 랜덤하게 떨어지며, 다음 두발은 범위 4 이내에 정밀하게 떨어지므로, 움직이지 않은 중화기는 높은 확률로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신호탄이 떨어져서 유지되는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상대가 신호탄을 봤다면 중화기도 여유있게 거치를 풀고 피할 수 있는 것이 단점... 그래서, 피할 것을 상정하고, 중화기가 거치를 풀었을때 공세를 펼치는 식으로 사용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숨겨진 스펙으로, 영국 진지에 40점의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5발의 포격을 전부 맞추면 단번에 체력 1000점을 날려버리므로, 진지가 구조물 보강을 쓰지 못하는 타이밍에 써주면 순식간에 철거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라서 긴 편이지만, 전차 지휘관마다 쿨타임이 독립되어 있어서, 여러 대의 전차로 포격을 여러 번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넓은 범위를 초토화시키거나, 좁은 범위게 집중시키는 것도 가능...

 

Tip. 전차 지휘관의 합동 포격의 무기 성능은, 국방군의 105mm 지역포격(Sector Artillery)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더보기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탄약수급이 100%가 되면서, 예전보다 훨씬 남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포격요청 사거리가 35에서 45로 길어지고, 초탄 떨어지는 속도가 5초 빨라졌습니다. 또, 사용비용도 120탄약에서 80탄약으로 저렴해져서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하고, 영국 진지에 대하여 40점의 보너스 피해를 주게 되어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판터
기본 전격전 전술
최고속도 6.6 7.9
피격율 24배 18배
명중률
기본 6.5%/5%/4%
5벳 8.1%/6.3%/5%
기본 7.8%/6%/4.8%
5벳 9.8%/7.5%/6%
명중률
(전차 지휘관)
기본 7.2%/5.5%/4.4%
5벳 8.9%/6.9%/5.5%
기본 8.6%/6.6%/5.3%
5벳 10.7%/8.3%/6.6%
재장전시간
기본 5.2~5.6
3벳 3.6~3.9
기본 3.9~4.2
3벳 2.7~2.9

 

판터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2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방군의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보다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는 대신, 전투 보너스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속도 보너스가 없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용한 뒤에 움직이는 것보단, 이미 움직이는 상태에서 속도가 최대로 탄력이 붙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명중률과 연사력 빨라지는 걸 이용하여, 이동 보너스는 무시하고, 정지 상태에서 DPS 올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나 추격용으로 쓸만하지만, 도주용으로 쓸 때는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어서 여러모로 아쉬운 편... 참고로, 판터같이 무거운 전차는 전투용 전격전술의 속도 보너스가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 10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Tip. 대전차 고폭탄 같이 지속시간이 정해진 스킬을 최대한 많이 쏘기위해, 전투용 전격전술을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탄약 살살 녹는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계 (Awareness)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판터 기본 경계 활성화
기본시야 35 42
전차 지휘관 45 52

 

5베테런시를 달성한 판터는 정지 상태에서 5초 대기하면, 경계 상태가 되어서 시야가 +7 확장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4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며, 전차 지휘관을 장착하면 최대 5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판터는 주포 사거리가 50이므로, 경계가 발동되어도, 최대사거리로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판터는 차체가 튼튼해서 최전방에 세우는 경우가 많다보니, 시야가 늘어나는 이점이 큰 편... 전차 지휘관을 업글한 뒤에 경계 보너스를 받으면 시야가 52까지 확장되므로,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판터는 요구경험치가 높아서, 웬만한 장기전이 아니면 5벳을 보기 힘듭니다.

참고로, 정지 상태라면 다른 행동 중에도(교전, 자가수리 등) 발동됩니다.

 

Tip. 경계의 시야 보너스는 다른 시야보너스와 중첩되므로, 전차 지휘관과 판터 지휘전차의 시야 버프를 중첩하면, 경계 상태에서 최대 67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팀전에서만 가능)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정지 상태에서만 시야가 확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경계의 시야보너스가 +16에서 +7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전차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엔진이 손상되었거나, 공병이 멀리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체력이 바닥일때 공병 수리와 같이 사용하여,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보기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판터
기본탄 대전차 고폭탄
피해량 기본 160
도탄 0
기본 208
도탄 0
관통력 260/240/220 338/312/286

 

특정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판터는 20초 동안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주포에서 발사하는 탄이 하얗게 빛나는 대전차 고폭탄으로 변경되며, 피해량과 관통력이 30% 상승하게 됩니다. 참고로, 판터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어, 상대도 HEAT탄을 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명중된 지역에 불길이 일어나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이 부분은 성능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판터는 기본 관통력이 높아서 대부분의 전차를 쉽게 관통할 수 있기 때문에, 판터의 사격을 도탄낼 수 있는 중전차를 상대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또, 피해량이 늘어난 만큼, 다른 대전차 무기나 포격과 병용하면, 기본탄만 쓰는 것보다 쉽게 파괴할 수 있어서, 중형전차 상대로도 유용한 편... 다만, 여전히 보병은 못 잡으므로, 전차 상대로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 탄약소비가 큰 편이라,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로 기본사격이 상향되면서, HEAT의 관통력과 산탄도가 상향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판터는 서부전선군이 중전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고급전차입니다.

 

유닛 명칭은 '중형전차'지만, 사실상 중형전차보다 훨씬 무거워서, 중형전차와 중전차의 중간 정도의 체급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일반 전차들보다 길지만, 전문적인 구축전차보다는 짧고, 동축기관총이 3정이나 달려 있어서 보병 살상력이 나쁘지 않지만, 주포로 보병을 갈아버릴 수 있는 중형전차보단 보병 살상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즉, 체급면에선 중형전차 이상 중전차 이하, 대전차는 중형전차 이상 구축 이하, 대보병은 구축이상 중형전차 이하인, 독특한 하이브리드 전차라 볼 수 있습니다.

 

어쩄거나 매우 튼튼하면서도 대전차 능력이 우수하고, 지휘관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서부군이 장기전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해 주는 유닛이기도 합니다. 거기다 콜인 중전차와 같은 생산제한도 없어서, 자원과 인구요구치만 충분하면 여러 대 굴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서부군은 전체적으로 인구제한이 빡빡하기 때문에, 국방군처럼 판터를 여러 대 굴리긴 힘들어서, 인구를 적게 먹는 전차를 조합해주는 것이 무난한 편...  그래도, 국방군 판터보다 동축기관총의 성능이 좋고, 5베테런시까지 성장시킬 수 있어서, 게임이 길어지면 성능이 더 좋아지는 편입니다.

 

판터를 생산하는 가장 무난한 빌드는, 4호전차 J형으로 첫 전차 타이밍에서 이득을 본 뒤, 자원을 모아서 판터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국방군은 4호에서 판터로 체제를 변경하려면 업글과 건물 건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자원이 소모되지만, 서부군은 중전차 본부에서 4호와 판터를 같이 생산할 수 있으므로, 4호에서 판터로 체제변환이 매우 쉽습니다. 다만, 판터가 나올때까지 적 전차의 공세에 버티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야크트판저를 생산하여 급한 불을 끄고, 천천히 판터를 확보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서부군은 판터 확보 타이밍이 빠른 편이라서, 4호를 건너뛰고 변칙적으로 빠르게 판터를 생산하는 빌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선 2티어 빌드를 사용하여 룩스로 이득을 많이 봤을 때 시도해 볼 만 한데, 벳 쌓인 룩스는 보병을 꽤 잘 잡으므로, 판터의 빈약한 대보병 능력을 보완할 수 있고, 판터가 상대가 고급 중형전차까지 압도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판터를 확보하는데 성공하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룩스 외에도 엽병 정찰분대나 강하엽병같이 보병 살상력이 우수한 정예보병을 굴리면서, 푸마 등으로 경전차 타이밍을 잘 막은 뒤, 빠르게 판터를 확보하는 빌드도 가능합니다. 다만, 룩스와 4호를 둘 다 건너뛰면, 맵 여기저기 찌르면서 적 보병을 짤라먹을 수 있는 유닛이 부족해지므로, 개인전에선 운영이 경직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합의 중형전차들은 판터가 스펙으로 압살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중형전차 사냥에 다닐 수 있습니다. 물론 숫적으로 너무 열세라서, 둘러쌓여서 다구리 당하는 경우는 예외... 이럴 땐 욕심부리지 말고, 한 대만 일점사로 잡고 후퇴하여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는 식으로, 수를 차근차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판터로 다수의 중형전차를 상대할땐 함부로 돌진하지 말고, 최대한 전면장갑만 보여주면서 장거리 교전을 벌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축전차는 상대하기 매우 까다로운 적이지만, 판터의 사거리가 4호전차보단 길고 맷집도 튼튼하기 때문에, 킬각이 보이면 기동력을 이용하여 역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의 구축전차 방어선이 너무 탄탄해서 판터 난입이 힘들 정도면, 라케텐베르퍼나 야크트판저를 잘 이용하는 것이 좋은 편... 라케텐은 벳을 쌓으면 위장이 가능하므로, 구축전차를 사격각으로 끌어들여 기습하기 좋고, 야크트판저는 연합구축과 사거리가 같아서, 판터로 탱킹하면서 하나씩 저격해주면 구축을 견제해 줄 수 있습니다. 아니면 판슈보병을 병용하여 구축전차를 압박하는 것도 좋은 편...

 

IS-2 같은 중전차는 사거리를 잘 이용하면 상대하기 쉽지만, IS-2도 2벳을 쌓으면 사거리가 판터와 동일해지므로, 스펙으로 밀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베테런시를 쌓기 전에 잡는게 가장 좋지만, 그게 힘들면 다른 대전차유닛과 협동해서 상대하는 편이 좋습니다.

 

대전차포는 판터가 자력으로 상대하기 힘들지만, 동축기관총이 3정이나 달려 있으므로, 초근접으로 밀착하여 기관총으로 운용병을 몰살시키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대전차포 운용병에 피격율 페널티가 생긴 이후로 이렇게 잡기가 조금 쉬워진 편... 하지만, 대전차 유닛이 많아서 난입이 힘든 상황이면, 보병포나 워킹슈투카로 운용병을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지휘관이 사용할 수 있는 전차 지휘관을 업글했다면, 포격을 호출하여 뭉쳐있는 대전차포 방어선을 붕괴시킬 수도 있어서, 공세를 펼치기 편해집니다.

 

서부군 판터는 성능 면에선 독일 국방군 판터의 상위호환이라 할 수 있지만, 진영 고유의 특성 때문에, 조합을 짜기 까다로운 편입니다. 국방군은 기본보병인 척탄병만 잘 성장시켜도 괜찮은 대보병 전투력을 보여주므로, 보병으로 적 보병을 잡고 판터로 적 전차를 잡는 식의 역할분담이 쉽고, 4호전차, 오스트빈트, 스터그같이 적절한 인구로 사용할 수 있는 기갑유닛이 많아서, 조합을 짜기도 쉽습니다.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의 성능이 매우 좋은 것은 덤... 거기다 인구요구치가 필요하지 않는 벙커까지 있으므로, 판터가 인구를 많이 먹는데도, 어렵지 않게 탄탄한 조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서부군은 기본보병인 국민척탄병의 전투력이 약해서 정예보병을 조합해줘야 하는데, 정예보병의 수가 많아질수록 많은 인구를 차지하므로, 판터의 인구요구치가 합쳐치면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거기다 기본전차 중에서 인구를 가장 적게 먹는 4호 J형이 14의 인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국방군처럼 기갑유닛의 수를 늘리기도 힘든 편... 그래서, 서부군으로 판터를 포함한 조합을 갖출 때는, 제한된 인구로 최적의 조합을 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유닛의 수가 적은만큼, 뛰어난 성능을 바탕으로 교환비 이득을 봐야 전선 유지가 가능하니 참고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판터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5베테런시 시야 보너스가 16에서 11로 감소하였고, 명중률 보너스가 53.82%에서 2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3티어를 건설할때 들어가는 연료가 80연료에서 120연료로 늘어나면서 등장 타이밍도 늦어졌습니다. 그래도 연료 수급율이 늘어나면서 예전보다 훨씬 쉽게 양산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으로 활용도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5벳 판터 어차피 구경 못하는거 개이득.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175 에서 200 으로 늘어났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이 때문에 모으는 시간이 늦어졌으니, 잃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이 490인력 200연료에서, 490인력 185연료로 감소.

2. 주포 이동명중 보정이 65%에서 50%로 너프, 이동 산탄도 보정이 1.7배에서 2배로 너프.

3. 인구요구치 16에서 18로 증가.

4. 2베테런시 장갑 보너스 삭제.

5. 4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 삭제.

6. 5베테런시 시야 보너스는 정지상태에서만 적용. 시야보너스 11에서 7로 감소. (아이콘 생김)

7. 전투용 전격전 스킬 리뉴얼 (명중률, 재장전 보너스 추가. 가속도 보너스 삭제)

8. 사격금지 기능 추가 (다른전차와 동일)

 

가격이 줄어들어 뽑는 부담은 줄어들었지만, 주포 너프에 인구요구치 증가, 베테런시 칼질로 성능면에선 손해를 봤습니다. 대신, 전투용 전격전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재장전 보너스가 생겼는데, 판터는 연사력이 느려 스킬면에선 이득... 하지만, 이번 패치로 국방군 판터의 재장전이 줄어들었는데 서부군 판터는 버프를 못 받아, 국방판터보다 화력이 구려졌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쉬르첸 2베테런시의 체력 보너스가 기본 체력에 통합되고(체력 800→960) 쉬르첸은 10%의 장갑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변경되어, 쉬르첸을 달아도 패치 전보다 장갑이 약합니다. 대신, 주포가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져서 재장전 시간이 약간 짧아졌습니다.

서부군은 수리속도가 빠른 편이라, 장갑이 낮아지고 체력이 증가한 변경점이 그리 나쁘진 않지만, 2벳 이상일땐 패치 전보다 성능이 나빠졌으니 참고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전차 지휘관과 합동포격과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판터의 명중률이 6%/4.5%/3.5%에서, 6.5%/5%/4%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래서 피격율 20배 기준의 중형전차 상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70%에서 80%로 상향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탱킹능력이 초기버전보다 많이 칼쳐졌기 때문에, 그 반대급부로 유효타를 잘 낼 수 있게 상향해준 듯 합니다.

추가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판터에겐 별 영향이 없는 변경점...

 

잠수함 패치로, 전차 지휘관이 호출하는 협동포격(Coordinated Barrage)의 포격횟수가 4회에서 5회로 늘어나고, 영국진지에 +40점의 피해를 추가로 주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모든 포격을 맞추면 진지에 10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진지 도배에 대응하기 편해졌습니다.

 

(추가 : 예전 데이터에서 주포의 사격 후 딜레이 데이터가 빠져있는 점을 보완했습니다. )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