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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야크트판저 IV/70 V형 (Jagdpanzer IV/70 V)

by 구호기사 2021. 10. 1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야크트판저 IV/70 V형 야크트판저 IV/70 (V)
(Jagdpanzer IV/70 V)
등급 3 티어 중전차 본부(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필요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돌격포 (Assault Guns)
스터그 (Stug)
야크트판저 (Jagdpanzer)
비용  400인력 135연료  
인구  15  
기본무기 75mm Pak42 L/70 Jagdpanzer IV Pak42 75mm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경계이동
선제공격
Cautious Movement (토글)
First Strike (패시브)
베테런시 Vet ☆ (2150)
Vet ☆☆ (4300)
Vet ☆☆☆ (8600)
Vet ☆☆☆☆ (10750)
Vet ☆☆☆☆☆ (14298)
경계이동 가능
체력 +160, 명중률 +20%
재장전 -10%, 선회 +20%, 최고속도 +20%
재장전 -15%, 명중률 +15%
선제공격 가능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60)
- 전차 넓은 시야 (45)
- 전차 시야각 제한 (좌우 70도/70도)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체력 +160, 명중률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체력 +160, 명중률 +20%, 재장전 -10%,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체력 +160, 명중률 +38%, 재장전 -23.5%,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보병에게 엄폐 제공
위장시 발각거리 증가 (20)

 

 

1. 무장

- 기본 무장 -

야크트판저 IV/70 V형 (Jagdpanzer IV/70 V)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640
2벳 800
230/80 기본 5.5
3벳 6.6
1.9/3.6
기본 20
3벳 24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야크트판저 IV/70 V형은 는 4호전차의 차체에 판터의 주포로 쓰이는 75mm Pak 42 L/70를 장착한 구축전차입니다.

정식명칭은 '야크트판저IV/70 V형'이 아니라 그냥 '판저 IV/70 V형'이었는데, 독소전 중후반기 전차가 부족해지자 구축전차를 전차라고 이름붙이고 전차처럼 써먹었기 때문.... 하지만 정식명칭은 저래도, 실질적으로는 구축전차였기 떄문에, 대부분 야크트판저라고 불렀습니다.

헷처나 스터그같은 고정포탑 구축전차들이 괜찮은 전과를 보이자, 3호전차보다 더 큰 4호전차로 구축전차를 만들면 어떨까 라는 발상으로 만들어졌는데, 정작 판터의 주포인 75mm Pak42의 생산력이 딸려서 V형은 상당히 늦게 등장했습니다. V형은 경사장갑을 도입해 전면 방호력이 우수했고, 판터급의 관통력으로 4호전차보다 중전차를 상대하기 좋았지만, 차체에 비해 크기가 큰 포를 장착하는 바람에 기동력이 매우 느렸습니다. 게임에서도 고정포탑 구축전차 중에서 기동력이 가장 나쁜데, 베테런시에 가감속도 보너스가 없어서, 더 둔하게 느껴집니다.

야크트판저는 납작한 차체 덕분에 피격 페널티가 매우 작은데다, 방향만 잘 잡으면 탄탄한 전면 경사장갑으로 적의 공격을 튕겨내면서 버틸 수 있습니다. 후면 장갑은 매우 빈약하므로, 적 대전차 유닛에게 측후면을 내주지 맙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체력이 +160 향상되어, 800의 체력을 가지게 됩니다. 다른 전차 쉬르첸은 장갑을 늘려주는데, 야크트판저의 쉬르첸은 체력만 늘려준다는게 특이점... 옛날엔 장갑도 늘려줬는데. ㅠㅠ

쉬르첸을 단 야크트판저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체력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체력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야크트판저는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쉬르첸이 달려서 체력이 800이 되었다면,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다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네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남으므로, 확률적으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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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쉬르첸의 장갑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야크트판저는 잠망경으로 시야를 확보해서 그런지, 매우 특이한 시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방시야각이 좌우 70도/70도로 제한되어 있으며, 측후면 시야는 아예 없습니다. 그래서, 혼자 있을 떈 측후면에 적이 코앞까지 다가와도 알아차리질 못하니 주의.... 대신, 전방시야는 일반적인 전차보다 넓은 45의 시야를 가지고 있어서, 사거리 40인 중형전차 상대로 여유있게 선빵을 때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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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75mm Pak 42 L/70 전차포 (Jagdpanzer IV Pak42 75mm)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사격각
(좌/우)
기본 160
도탄 0
기본 6%/5%/4%
2벳 7.2%/6%/4.8%
4벳 8.3%/6.9%/5.5%
0~60 0/30/60 200/185/170 15도/1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3~5.2
3벳 3.9~4.7
4벳 3.3~4
30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0.2/0.25 115/107.5/100 100%/15%/5% 정지 8
이동 16

 

75mm Pak42 L/70은 야크트판저의 주포로, 판터의 주포를 개량하여 얹은 무기입니다. 철갑탄만 사용하는터라 폭발범위가 좁지만, 관통력이 높고 사거리가 긴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Pak42 L/70은 판터와 같은 주포지만, 게임에선 판터보다 관통력이 낮은 대신, 사거리가 길고 연사력이 빨라서, 성능면에서 많이 다릅니다.

비슷한 타입의 소련 SU-85와 비교해보면 주포의 관통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대신, 연사력이 약간 더 빠릅니다. 하지만, 연합전차가 추축전차보다 장갑이 낮은 편이라서, 야크트판저의 관통력으로도 뚫기 어려운 목표는 별로 없는 편... 다만, 퍼싱이나 IS-2 같은 중전차에겐 도탄확률이 높아서, 사거리를 잘 이용하여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를 두번이나 받기 때문에, 작은 목표도 잘 맞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력 보너스는 없고, 재장전 보너스를 두번에 나눠서 받기 때문에, 연합의 구축전차보다 강해지는 타이밍이 늦는 편... 4벳에 최고의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SU-85와 비교하면 요구경험치가 1.4배 정도 높기 때문에, 경험치를 잘 줏어먹어야 합니다.

 

야크트판저 IV는 75mm 주포를 제외하면 어떤 보조무장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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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명중률 20% 보너스가 생겼습니다.

 

 

-  추가 무장 -

야크트판저 IV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야크트판저 IV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경계이동 (Cautious Movement)   토글

 

야크트판저 기본 경계이동
최고속도 기본 5.5
3벳 6.6
기본 2.75
3벳 3.3

 

야크트판저는 위장상태로 들키지 않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경계이동을 활성화하면 야크트판저는 공격하거나, 적이 은신탐지 거리 이내로 접근하기 전까진 투명한 상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 위장 중에는 최고속도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야크트판저의 전방시야는 일반유닛보다 넓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정찰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전차끼리의 대결에서 선빵을 때리고 시작할 수 있는 것도 강점..  특히 사거리가 같은 연합 구축전차와 맞대결을 벌일 때, 선공으로 피해를 준 뒤에 교전하면 주도권을 잡을 수 있고, 설령 빗나가더라도 적 구축전차가 포신을 돌리기 전에 사거리 밖으로 후진하면 반격받기 전에 도망칠 수도 있습니다. 위장하면 움직일 수 없는 소련전차보다 유연하게 운용이 가능하지만, 안그래도 느려터진 기동력이 더 느려지므로,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할 때는 경계이동을 꺼 줍시다.

야크트판저의 위장 발각거리는 20으로 꽤 긴 편이고, 적을 공격했다면 10초가 지나야만 재위장이 발동하니 주의...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경계이동 중의 첫 공격에 선제공격(First Strike) 보너스가 붙습니다.

 

Tip. 위장이 들킨 상황에선 경계이동이 켜져 있어도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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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쏘자마자 위장 눌러서 은신하는 꿀패턴이 막혀버렸으니 주의...

 

2021. 2월 패치에서 경계이동을 켠 상태에서 움직일때, 위장이 적에게 드러난 상태라면 이동속도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변경되어, 운용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위장되는 순간 움직임이 느려집니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5 베테런시 필요

 

철갑탄 기본 선제공격
피해량 기본 160
도탄 0
기본 200
도탄 0
명중률 기본 6%/5%/4%
2벳 7.2%/6%/4.8%
4벳 8.3%/6.9%/5.5%
기본 7.5%/6.3%/5%
2벳 9%/7.5%/6%
4벳 10.4%/8.6%/6.9%
관통력 200/185/170 250/231/213

 

대전차 고폭탄 기본 선제공격
피해량 기본 208
도탄 0
기본 260
도탄 0
명중률 기본 6%/5%/4%
2벳 7.2%/6%/4.8%
4벳 8.3%/6.9%/5.5%
기본 7.5%/6.3%/5%
2벳 9%/7.5%/6%
4벳 10.4%/8.6%/6.9%
관통력 260/240.5/221 325/301/276

 

5베테런시를 달성한 야크트판저는, 경계이동이 발동 중일 때 공격하면 2초동안 주포 피해량에 +25%, 명중률에 +25%, 관통력에 +25% 보너스를 받습니다. 지속시간이 짧아서, 첫 공격에만 보너스를 받는다고 보면 됩니다.

체력 640 전차 기준으로 선제공격을 맞춰도 4번을 관통해야 파괴되는 것은 똑같지만, 판저슈렉이나 포격같이 피해량이 다른 무기와 조합하면 효율적으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또, 명중률이 상승하여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고, 관통력 보너스로 중전차에게 피해를 주기도 좋은 편...  대전차 고폭탄을 같이 쓰면 보너스가 중첩되어서, 더욱 강력한 기습을 가할 수 있습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없이, 위장상태에서 공격하면 알아서 적용되므로,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5벳 쌓는게 문제지.  발동가능 여부는, 하단의 유닛창에 선제공격 버프 아이콘이 떠 있는지로 확인 가능... 선제공격 아이콘이 뜨지 않은 상황이라면, 위장 상태에서 공격해도 보너스가 붙지 않습니다.

 

Tip. 한번 사격하면 10초 이상 교전하지 않고 기다려야, 선제공격이 재활성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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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매복사격의 데미지가 400에서 20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비정상의 정상화. 그리고 은신한 차량은 거리 10이 아닌 20에서 탐지되므로, 적에게 더 잘 들키게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전차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엔진이 손상되었거나, 공병이 멀리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체력이 바닥일때 공병 수리와 같이 사용하여,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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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야크트판저 기본탄 대전차 고폭탄
피해량 기본 160
도탄 0
기본 208
도탄 0
관통력 200/185/170 260/241/221

 

특정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야크트판저는 20초 동안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주포에서 발사하는 탄이 하얗게 빛나는 대전차 고폭탄으로 변경되며, 피해량과 관통력이 30% 상승하게 됩니다. 참고로, 야크트판저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어, 상대도 HEAT탄을 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명중된 지역에 불길이 일어나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이 부분은 성능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연합 구축전차보다 관통력이 낮은 야크트판저에게 꽤나 도움이 되는 스킬로, 도탄확률이 높은 중전차를 상대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피해량도 늘어나므로, 연사력이 빠른 야크트판저의 DPS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고, 주포가 파괴될 확률도 만들기 쉬운 편...  다만, 여전히 보병은 못 잡으므로, 전차 상대로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 탄약소비가 큰 편이라,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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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야크트판저 IV는 서부군이 중전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구축전차입니다.

 

소련의 SU-85와 비슷한 스타일의 고정포탑 구축전차로, 추축의 기본전차 중에서 유일하게 사거리가 60인 전차입니다. 국방군의 경우, 지휘관 고유유닛을 제외하면 사거리가 가장 긴 전차는 판터나 스터그, 혹은 베테런시 쌓은 티거라서,(사거리 50) 연합 구축전차 상대로 전차를 밀어넣어야 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서부군은 야크트판저로 연합 구축전차와 장거리 교전을 벌일 수 있어서, 전차를 밀어넣을 필요없이 안정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사거리가 긴 연합 구축전차에 덜 휘둘리게 되며, 사거리가 짧은 연합의 중형전차나 중전차를 견제하면서, 역으로 돌격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야크트판저는 라케텐베르퍼보다 사거리가 길고, 생존력이 좋아서, 라케텐으로 방어선 유지가 힘든 상황일 때,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상대가 끊임없이 중화기에 포격을 가한다던가, 중화기 운용병을 순식간에 몰살시킬 수 있는 대보병 전차(화염방사 전차, 고폭탄 전차)로 밀어붙이는 상황이라면, 라케텐보다 야크트판저로 버티는 편이 안전합니다. 다만, 야크트판저는 인구 대비 화력이 라케텐 2대보다 딸리는 편이고, 판터를 확보하면 구축전차가 없어도 전차전 주도권을 잡을 수 있어서, 라케텐만으로 버틸 수 있다면, 야크트판저를 뽑지않고 판터 나올때 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많은 편... 그래서, 야크트판저는 라케텐으로 도저히 못 버티는 상황일 때, 급한 불을 끄는 식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야크트판저는 그 흔한 동축기관총 한 정도 안 달려 있기 때문에, 보병 상대로는 완전히 무력합니다. 울버린은 깔아뭉개기라도 하는데...ㅠㅠ 그래서, 야크트판저를 사용할 땐, 보병 살상능력이 우수한 유닛과의 조합은 필수... 가장 무난한 조합은 4호전차인데, 4호전차가 전방에서 시야를 확보하면서 보병을 잡아줄 수 있고, 야크트판저는 4호전차로 상대하기 힘든 고급 중형전차나 중전차를 저격할 수 있어서, 서로 간에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 적 전차가 야크트판저의 측면을 기습하려고 우회했을 때, 4호전차가 우회하는 적 전차의 측후면을 역으로 공격할 수 있어서, 야크트판저 단독으로 배치하는 것보다 안전합니다. 이렇게 협동으로 적 전차를 견제하면서 시간을 번 뒤, 판터나 쾨니히스 티거같은 고급전차를 조합하여 역습하는 것이 이상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합 구축전차와 교전을 벌일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사거리가 같기 때문에, 공격을 하면 반격을 받기 쉽습니다. 소련의 SU-85는 시야를 확장시켜 혼자서도 사격하기 때문에, 야크트판저 앞에 다른 유닛을 배치하여 시야를 확보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미국의 잭슨은 기동력이 빠르고 포탑이 돌아가기 때문에, 측면을 기습당하지 않도록 위치를 잘 파악해야 하며, 영국의 파이어플라이는 튤립로켓이 날아올 확률이 높아서, 모션을 잘 보고 로켓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벳을 달성하여 쉬르첸이 달리면 우위를 점할 수 있지만, 기본 피해량이 높은 파이어플라이에겐 쉬르첸의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구축전차보다 조심해서 상대해야 합니다.

 

야크트판저는 고정포탑인데다 기동력이 느리고, 시야 제약이 심해서, 방어용으로는 쓸만해도 공격용으로는 매우 안 좋습니다. 그래서, 적 전차를 죽기 직전까지 몰아붙여도, 딸피로 도망치는 적 전차를 추격하여 잡는 것은 매우 힘든 편.... 그래서, 전차를 추격해서 잡을 수 있는 유닛을 근처에 대기시켰다가, 야크트판저로 적 전차의 체력을 많이 줄였다면, 추격해서 잡아주는 식으로 역할 분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판 : 킬딸 극혐... 이런 식으로 도움을 주기 좋은 전차는 4호전차와 판터가 대표적이며, 상황에 따라선, 푸마, 티거, 슈트룸티거, 오스트빈트 같은 전차로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게임이 길어져서 쾨니히스 티거나 판터같이 적을 정면에서 압박할 수 있는 강력한 전차를 확보했다면, 공세를 펼칠 때 야크트판저로 적 구축전차를 집중적으로 저격해주면 좋습니다. 연합 입장에선 야크트판저를 무시하고 앞장 선 판터나 티거를 공격하다간, 야판에게 구축전차가 먼저 박살나고, 그렇다고 야판을 공격하러 구축을 앞장세웠다간, 판터나 티거에게 사격각을 내줄 수도 있어서,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구축전차를 집중적으로 저격하여 파괴하거나 쫓아내는데 성공하면, 판터와 티거가 안심하고 날뛸 수 있게 됩니다.

 

야크트판저는 국방군의 스터그 G형보다 전차 견제 능력이 우수하지만, 첫 전차로 생산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서부군은 기본 보병인 돌격공병과 국민척탄병이 게임이 길어질수록 전투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병을 잘 잡는 전차를 빨리 확보하지 않으면, 서서히 망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서부군 정예보병이 강해도, 소수의 정예보병으로 넓은 전선을 커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기동력이 빠르고 보병을 잘 잡는 전차는 필수... 그래서, 선 야판 빌드는 웬만해선 쓰질 않는 편이며, 대부분 보병을 잘 잡는 4호전차를 먼저 확보하고, 4호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식으로 야판을 조합해 주게 됩니다. (팀전 한정으로, 팀원과 조합을 맞춰서 선 야판 빌드를 쓸 수 있긴 합니다.)

 

그리고, 초창기보다 서부군 유닛들의 인구요구치가 전반적으로 늘어나면서, 야크트판저를 2대 이상 생산하는 경우도 없어졌습니다. 예전에는 전차전 많이 밀린다 싶으면 야판 2대로 버틸 때도 있었지만, 지금 그랬다간 전선유지 병력에 구멍이 생기거나, 대보병 유닛이 부족해지거나, 포병 지원에 약점이 생기는 등, 어디선가 빈틈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물론, 팀원과 조합을 맞췄다면 야판 2대도 굴려볼 만 하지만, 혼자 조합을 맞춰야 할 땐, 2대 이상 생산하지 않는 것이 좋은 편... 그래서, 연합이 구축전차 다수를 굴린다고, 이쪽도 야판을 여러 대 생산해서 맞불을 놓지 말고, 잘 키운 야판 1대로 시간을 끌어 주면서 다른 유닛으로 돌파구를 확보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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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2월 패치에서 생산가격이 470 인력에서 400 인력으로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판터에 비해 잘 안쓰이는 것을 감안해서 버프를 준 듯... 여기에, 보병지원포 버프가 더해져, 전체적으로 1티어 유닛의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커다란 변경점이 있었는데, 생산조건이 1티어에서 3티어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도 너프되었는데. 4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25%에서 20%로 감소하였고, 명중률 보너스가 3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1티어가 아닌 3티어 생산으로 변경되면서 간접적으로 손해를 본 유닛들도 생겼는데, 야크트판저와 궁합이 좋았던 팔쉬름예거, 오스트빈트, 화염방사 헷처 등이 특히 손해를 본 편.... 대신 연료수급이 늘어나면서 양산하기 쉬워졌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서부군 전차 생산비용(주로 연료)이 올랐는데, 야크트판저는 너프에서 빠졌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밀린 것 때문에 너프에서 빼준듯... 이 때문에, 4호전차나 판터보다 양산하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너프를 맞았습니다.

 

1. 2베테런시의 장갑보너스, 시야보너스 삭제, 대신 명중보너스 추가.

2. 5베테런시의 은신공격 데미지가 400점에서 200점으로 변경.

3. 차량은신 탐지거리가 10에서 20으로 확장.

4. 사격금지 기능 추가 (다른전차와 동일)

 

5벳 은신공격이 너무 사기적이었기에 납득가는 너프지만, 2베테런시의 장갑과 시야 너프는 꽤 뼈아픕니다. 이젠,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다른 정찰유닛이 있어야 긴 사거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 거기다, 이번 패치에서 4호전차와 판터의 연료비용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야크트판저의 입지가 많이 위험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야크트판저의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경계이동을 켠 상태에서 움직일 때, 위장이 적에게 드러난 상태라면 이동속도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변경되어, 운용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위장되는 순간 움직임이 느려집니다.)

 

그 외엔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야크트판저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단, 쉬르첸이 달려서 체력이 800이 되었다면, 예전과 똑같이 4번 맞으면 주포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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