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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SdKfz 251 워킹슈투카 반궤도차량 (SdKfz 251 "Stuka zu Fuß" Half-track)

by 구호기사 2021.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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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51 워킹슈투카 반궤도차량 SdKfz 251 "슈투카 주 푸스" 하프트랙
(SdKfz 251 "Stuka zu Fuß" Half-track)
등급 2 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분류 다연장로켓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51 반궤도차량 (251 Halftrack)
워킹슈투카 (Walking Stuka)
비용 390 인력 100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28cm 워킹 슈투카 로켓
SdKfz 251 MG42
28cm Walking Stuka Rocket x6
SdKfz 251 MG42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28cm 로켓 탄막 포격 28cm Creeping Rocket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소이로켓 Incendiary Rocket (40 탄약)
베테런시 Vet ☆ (1424)
Vet ☆☆ (2848)
Vet ☆☆☆ (5696)
Vet ☆☆☆☆ (7120)
Vet ☆☆☆☆☆ (9469)
소이로켓 가능
스킬 재사용시간 -20%
스킬 사거리 +33%
스킬 재사용시간 -10%
선회 +30%, 가감 +30%, 최고속도 +30%
성능 - 반궤도 차량
- 로켓 긴 사거리 (120)
- 로켓 최소 사거리 (20)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사거리 +33% 보너스
- 5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사거리 +33%, 모든속도 +3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포탑선회 불가
공격당하면 적에게 높은 경험치 제공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51 부르프라멘 40 (SdKfz 251 Wurfrahmen 40)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60 11/5.5 기본 6
5벳 7.8
기본 3.75/5.3
5벳 4.9/6.9
기본 40
5벳 52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SdKfz 251 부르프라멘 40(SdKfz 251 Wurfrahmen 40)은 SdKfz 251 하노마크 장갑차 측면에, 로켓발사기 6개를 장착한 로켓차량입니다. 부르프라멘 40의 뜻은 '40형 로켓 발사대' 라는 뜻... 특유의 발사음 때문에 지상의 슈투카(Stuka zu Fuß = Walking Stuka)라는 별명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로켓 발사대에서 28cm의 고폭 로켓이나 32cm의 소이 로켓을 발사할 수 있었습니다. 6발만 장착할 수 있지만, 15cm 구경의 판저베르퍼보다 구경이 큰 로켓을 사용하는 터라 위력이 매우 강하고, 단번에 6발을 쏟아부으므로 발사 후 위치를 이탈하여 대포병 사격을 피할 수도 있었습니다. 대신, 로켓이 무거워서 재장전시간이 오래 걸렸고, 로켓발사대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어서, 발사방향에 맞춰서 차체를 선회해줘야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251 하노마크와 맷집이 동일했지만, 생존력이 사기적이라서 체력이 크게 너프당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판저베르퍼나 카츄샤와 동일하게 전차포 한방에 끔살당하니 주의... 장갑도 빈약하기 때문에, 보병의 접근을 허용해도 위험합니다. 대신,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기동력이 크게 상승하여, 컨트롤이 좀 더 편해집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9.1%, 후면 관통확률 18.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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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320에서 16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제 적 전차가 난입해서 한대만 때리면 끔살당하는터라, 생존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28cm 워킹슈투카 로켓 (28cm Walking Stuka Rocket)

 

워킹슈투카에는 기본적으로 28cm 고폭 로켓이 6발 장착되어 있으며,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성능은 스킬 항목 참조)

판저베르퍼와 다르게 로켓 발사대가 차체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차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만 포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격 전에 미리 포격할 방향으로 선회시켜 두는게 좋은 편...

로켓은 높은 곡사로 발사하는터라, 대부분의 장애물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도가 큰 만큼, 발사 후 착탄시간도 매우 느려서, 발사음을 듣고 목표가 해당 위치를 이탈하면 빗나갈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동속도가 느린 중화기나 보병을 목표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동경로를 어느정도 예측해서 쏴야 제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워킹 슈투카는 이동탄막 포격처럼 로켓을 일렬로 발사합니다. 포격 위치와 방향을 지정해주면 해당 방향으로 로켓이 차례로 떨어지는데, 산탄도가 0이라 꽤 정확하게 착탄되므로, 무리해서 거리를 좁히지 않아도 됩니다.

워킹슈투카의 로켓포격은 순간화력이 강력하지만,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어서, 포격으로 이득을 보지 못하면 유지비 먹는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판저베르퍼보다도 재사용시간이 오래 걸리니 주의...

 

 

SdKfz 251 MG42 거치기관총 (SdKfz 251 MG42)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75
도탄 0
50%/44.5%/39%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4 100%
(보정없음)
0.75~1.25 125%/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5~3.5 25%/100% 6 50%/100% 12 50% 100% 100%

 

워킹슈투카 전방에는 제한된 사격각을 가진(좌우 35도/35도) 거치기관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피해량 1점대를 기록한 몇 안되는 무기로, 명중률도 별로 좋지않고, 쿨다운이 너무 길어서, 화력이 형편없습니다. 거기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 때의 명중 보너스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걸로 보병을 갉아먹을 생각은 하지말고, 보병이 다가오면 도망치는 것이 좋은 편... 그나마 활용법이라면,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99% 정도 충족되었을 때, 동축으로 보병을 때려서 베테런시를 얻고 후퇴하는 식으로 써먹을 순 있습니다.

 

Tip. 로켓을 발사하면 사수가 안으로 들어가서, 7초동안 동축기관총을 사격할 수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8cm 로켓 탄막 포격 (28cm Creeping Rocket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200
중화기 100
도탄 40
기본 20~120
3벳 20~159.6
60
(보정없음)
6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0 0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6 40
(보정없음)
100%/15%/5% 0

 

워킹슈투카는 길이 40 범위 8 이내의 일렬로 긴 범위에, 장전한 28cm 로켓 6발을 차례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로켓은 0.5초 간격으로 1발씩 발사되며, 일렬로 차례로 떨어지게 됩니다.

로켓의 갯수가 적지만, 한발한발의 위력이 강하고 폭발범위가 넓어서, 정타로 맞으면 보병 분대째로 전멸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단, 고각으로 발사하므로 착탄시간이 오래 걸리고, 발사소음이 커서 반응이 빠른 상대는 바로 퇴각하거나 산개하는 편... 그래서, 상대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포격하거나, 움직임이 느린 중화기를 노리는 것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중화기 본체를 맞출 경우 피해 -50% 페널티가 있는데, 로켓 2발이 정타로 박힐 경우, 중화기를 한방에 고철로 만들어버리는게 너무 강해서 붙은 페널티입니다.

산탄도가 0이고 안개 페널티도 없어서, 최대 사거리에서 쏴도 상당히 잘 맞춥니다. 대신, 최소사거리에 가까울 수록, 로켓의 발사높이가 낮아져서 착탄시간이 빨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습용으로는 거리를 좁히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초기버전에선 이걸로 전차도 때려잡았지만, 관통력이 크게 너프되어서, 전차 상대로는 비효율적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도탄피해가 높은 편이므로, 장갑이 얇거나 수리 중인 전차는 노려볼만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이며,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96초로 단축되고, 4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86초로 줄어듭니다. 다른 로켓차량들보다 재사용시간이 긴 편이니 주의...

 

Tip. 워킹슈투카 포격의 일렬범위를 잘 이용하면, 최대사거리보다 약간 더 멀리 로켓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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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과 중화기 본체에 50%의 데미지만 입히게 되었습니다. 한방에 건물을 무너트리고, 중화기를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어버리는게 너무 강력했기에 너프를 먹인듯...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AOE 관통력이 200/180/162에서 40/40/40으로 크게 낮아졌고, 대신 직격 관통력 60이 추가되었습니다. 영국진지에 피해보너스 50%는 삭제되었고, 2베테런시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40%에서 20%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1베테런시에 있던 재사용시간 보너스가 4베테런시로 이전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소이 로켓 (Incendiary Rockets)   40 탄약

 

직격피해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도탄 0
기본 20~120
3벳 20~159.6
기본 1/1/1
영국진지 4/4/4
건물 4/4/4
방어시설 4/4/4
6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0% 0 0.125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0 2.5/3.75/5 1/0.625/0.25 100%/70%/40% 1~5번째 10 (안개 12.5)
6번째 0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제압력
0.1 15 100%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피해보정
기본 2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건물 10
방어시설 10
20 2 4 100%
(보정없음)

 

워킹슈투카는 32cm 소이로켓 6발을 원형의 범위로 포격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넓은 범위를 불바다로 만드는 스킬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좁은 범위에 집중적으로 소이로켓을 착탄시키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처음 5개의 로켓은 산탄도에 맞춰서 흩어져서 착탄되지만, 마지막 로켓은 산탄도 0으로 정확하게 착탄되는 것이 특징...

제압력이 있어서 착탄지점 근처의 보병은 제압에 걸립니다. 덕분에 적 보병들이 불바다를 빨리 탈출하지 못해 허우적거리게 되므로, 명중시키면 거의 확정적으로 퇴각시킬 수 있는 편... 퇴각안하면 전멸이니깐. 하지만, 소이로켓이 좁은 범위에 집중적으로 착탄되므로, 이동이 자유로운 보병 상대로는 생각만큼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보병을 노릴 땐 한방에 전멸을 노릴 수 있는 고폭로켓을 쓰는 쪽이 나아서, 굳이 탄약을 써가면서 소이로켓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대신, 진지 철거용으로 강력한데, 구조물 보강 쿨타임 중에 소이로켓을 맞추면, 로켓 대다수가 정확히 착탄되었다는 가정하에서, 대부분의 진지를 확정적으로 철거할 수 있습니다. 화염피해는 영국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데, 착탄된 로켓의 불장판이 개별적으로 랜덤피해를 주기 때문... 단, 상대가 구조물 보강을 쓰면 탄약만 날리게 되므로, 다른 공격으로 구조물 보강을 쓰게 만든 뒤, 지속시간이 끝나면 소이로켓을 맞추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고폭로켓과 동일한 120초이며,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96초로 단축되고, 4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86초로 줄어듭니다. 고폭로켓과 쿨타임을 공유하므로, 어떤 로켓을 사용할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소이로켓은 아군 보병도 제압시킬 수 있고, 화염장판 피해는 아군에게도 100%의 피해를 입히므로, 팀킬에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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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대폭 변경되면서, 소이로켓도 즉사확률이 사라졌습니다. 대신 도트데미지가 어마어마하게 세져서, 불 위에 서있다간 순식간에 끔살당할 수준으로 데미지가 강해졌습니다... (보병 화염방사기보다 6배 높습니다...) 또, 영국의 떡진지를 한참동안 수리불가로 만들 수 있어, 즉사확률이 사라졌어도 여전히 활용도가 높은 스킬...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소이로켓 한방에 진지를 걸레짝으로 만들긴 어려워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일반로켓과 소이로켓의 쿨타임이 공유되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 되었는데, 비용이 100탄약에서 40탄약으로 줄어든 대신, 화염장판 갯수가 크게 감소하여 살상력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제압력이 감소하고 로켓이 좁은 지점에 집중적으로 착탄되게 되어서, 넓은 범위의 보병을 살상하기보단, 진지철거용으로 쓰는게 나아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워킹슈투카로 쓸 일이 거의 없지만, 역포격 등을 맞아서 체력이 크게 감소했는데, 돌격공병이나 기계화 연대 본부가 멀리 있는 상황일 때는 써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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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3. 운용

워킹슈투카는 서군의 다연장 로켓트럭입니다.

 

전작에서는 하노마크에게 탄약을 주고 장비를 달아줘서 워킹슈투카를 만드는 방식이었지만, 이번작에서는 독립된 유닛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탄약은 덜 들지만, 연료와 인구요구치가 많이 들게 된 것이 단점... 다른 로켓차량(카츄샤, 판저베르퍼)과 비교해봐도 비싼 편이라, 잃으면 피 토합니다.

 

워킹슈투카의 로켓은 6발만 발사하므로 갯수가 적지만, 한발한발 피해량이 강하고, 폭발범위가 넓으며, 특유의 일자형 착탄 범위 덕분에, 최대 사거리에서도 맞추기 편합니다. 거기다, 연속으로 6번의 로켓을 날리므로, 포격 후 바로 위치를 이탈하면 역포격에도 거의 맞지 않습니다. 덤으로, 다른 진영의 다연장 로켓차량은, 대부분 최종티어 생산건물이 필요한데, 워킹슈투카는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만 설치하면 생산할 수 있으므로, 대놓고 빨리 뽑으면 매우 빠른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는 것도 강점입니다. 물론, 몸값이 비싸고 맷집이 허약하여, 빨리 뽑는 것은 도박수에 가까우므로, 다대다가 아닌 이상 어느정도 조합을 맞춘 뒤에 생산하는게 무난합니다.

 

워킹슈투카의 로켓은 일렬로 떨어지는데, 포격 범위가 원형인 다른 로켓차량과 달리, 어느 위치에 로켓이 떨어질지 대략적으로 예상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중화기를 제거할 수 있고, 적의 퇴각경로를 예상해서 맞추는 식의 심리전도 가능합니다. 거기다 특유의 직선형 범위 덕분에, 좁은 길목이나 다리같이 병목현상이 생기는 지형에서 효율이 더욱 좋아집니다. 폭발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근처에만 떨어져도 보병이 분대째로 날아가며, 도탄피해가 높아서 전차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버전에선 관통력이 매우 높아서 이걸로 전차도 잡았지만, 패치로 떡너프 당하면서 전차보다는 보병, 중화기, 차량을 노리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베테런시로 해금되는 소이 로켓은, 리뉴얼을 거쳐서 진지철거에 특화된 스킬이 되었습니다. 영국 진지는 보병포로 철거하는 것이 무난하지만, 영국이 박격진지를 도배해서 보병포로 철거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워킹슈투카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공격으로 진지가 구조물 보강을 쓰도록 유도한 뒤, 구조물 보강의 지속시간이 끝난걸 확인하고 소이로켓을 발사하면, 대부분의 진지를 쉽게 날려버릴 수 있는 편... 화염장판 때문에 수리가 힘들어서, 제대로 착탄되면 어떤 진지도 버터낼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진지가 아닌 생산건물에는 그다지 피해를 주지 못하므로, 수리방해 용도가 아니라면 생산건물 공격용으로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워킹슈투카와 궁합이 좋은 유닛은, 적 전차의 난입을 막을 수 있는, 라케텐베르퍼와 엔진파괴 스킬을 가진 보병들(국민척탄병, 기갑경보병), 그리고 전차 견제능력이 좋은 4호전차, 야크트판저, 판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야확보에 용이한 탐조등 하노마크나 푸마, 판터 지휘전차 등도 워킹슈투카를 운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역할이 겹치는 유닛은 같이 쓰지 않는 편이 좋은데, leFH 18 곡사포나 슈투룸티거 같이 비슷한 용도의 유닛을 이미 쓰고 있다면, 워킹슈투카를 추가로 생산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같이 쓰기엔 자원보다 인구가 문제인데, 서부군은 유닛들의 인구요구치가 대체적으로 높은데다, 특정 지휘관을 제외하면 벙커같이 인구를 먹지않는 방어시설을 쓸 수 없으므로, 포병을 많이 생산하면 전선에 구멍이 생기기 쉽기 떄문입니다. 그래서 인구를 12나 차지하는 워킹슈투카는, 개인전에선 1대 이상 굴리는 경우가 드뭅니다. 관광게임이면 스팸 가능

 

다대다에서는 이런 약점이 대부분 보완되므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대다는 전선이 좁아지므로 적은 수의 유닛으로도 효율적인 방어가 가능하고, 방어선을 일자로 편성하는 경우가 많아서 워슈의 일자형 포격범위로 최대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거기다 판저베르퍼처럼 거리를 좁혀서 포격할 필요도 없고, 카츄샤처럼 오랜 시간 포격하느라 빈틈을 드러내는 일도 없어서, 체감 생존력도 매우 좋습니다. 지휘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덤... 이런 이유 덕분에 개인전보다 팀전에서 더욱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관통력 너프로 전차에게 피해를 주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조합을 맞출 때 대전차 유닛에 좀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워킹슈투카의 화력에 매료되어 전선을 고착화시킬 방어병력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량의 워킹슈투카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워킹슈투카를 대량으로 운용하면, 전선을 유지하지 못해 거점싸움에서 크게 밀리는 것은 물론, 워킹슈투카도 포격목표를 제대로 잡지 못해 잉여신세가 되기 쉽고, 심하면 소수의 적 전차에 모든 워슈가 따이면서 한방에 전황이 기울기도 합니다. 거기다 워킹슈투카는 차량치고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라, 다수의 워슈를 운용하면 필연적으로 보호병력이 부족해집니다. 이 때문에 전선을 탄탄히 굳힌 뒤에 소수의 워킹슈투카를 조합하는 식으로 운용해야지, 보호병력없이 다수의 워슈를 스팸하는건 필패의 지름길이라는 걸 명심합시다. 하지만 포병충들은 이 말을 듣지 않겠지

 

- 지난 패치 내역 -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베테런시에 필요한 경험치량이 20% 줄어들었습니다. 예전엔 4~5베테런시 워킹슈투카를 꽤나 보기 힘들었지만, 이젠 장기전에서 간혹 볼 수 있을 정도...

 

2015. 9월패치에서 소이로켓의 즉사확률이 사라진 대신, 도트데미지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진건 아쉽지만, 영국 떡진지를 공략할때 여러모로 쓸만해, 여전히 활용도가 좋은 편...

 

2015. 9월 2차패치에서 기본 로켓공격이 영국 진지를 공격하면 50%의 추가 데미지를 주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서부군이 선 2티어 빌드를 사용하면 영국 진지 철거에 에로사항이 생기기에 준 보너스인듯 한데, 워킹 슈투카는 포격 재사용시간이 길고, 진지를 직격으로 맞춰도 로켓 2~3발 정도 겨우 맞추는터라 적절한 변경점인듯 합니다. 단, 영국 진지가 단단해지면 효과를 보기 힘드니, 다른 공격으로 스킬 사용을 유도한 뒤 쿨타임 중에 포격합시다. (로켓 2대 정도만 직격으로 맞으면 영국진지 체력이 절반이 날아갑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딱히 변한건 없지만, 자원수급율 변화 덕분에 생산하기 더욱 쉬워졌습니다. 등장 타이밍이 빨라진데다, 자원수급율 증가로 워킹슈투카를 쓰면서도 큰 어려움 없이 다른 전차들을 뽑을 수 있어, 간접적으로 엄청나게 상향된 유닛... 현재 등장 타이밍이 빨라 카운터가 없기 때문에, 자원 수급율이 변하지 않는 이상 3티어로 밀려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워킹슈투카 본체의 체력이 절반으로 떨어져, 전차난입이나 역포격에 쉽게 죽을 수 있게 되었고, 로켓에 건물과 중화기에 데미지 50% 보정이 붙어, 중립건물을 한방에 무너트리거나, 중화기를 노획불가 고철로 만드는 것도 힘들어졌습니다. 거기다, 소이로켓과 일반로켓의 쿨타임이 공유하게 되어, 4베테런시 효율이 망한 것은 덤... 결국, 가격증가나 티어변화가 아니라 성능하락쪽으로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2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로켓차량과 인구수가 동일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변경점이 가해졌습니다.

 

1. 고폭로켓의 AOE 관통력이 200/180/162에서 40/40/40으로 대폭 하향

2. 고폭로켓의 직격 관통력이 0에서 60으로 증가

3. 고폭로켓의 영국진지 피해보너스 +50% 삭제

4. 소이로켓이 4베테런시에서 1베테런시로 이전

5. 소이로켓의 비용이 100탄약에서 40탄약으로 감소

6. 소이로켓의 산탄각이 16에서 12로 감소

7. 소이로켓의 산탄도가 15에서 10으로 감소

8. 소이로켓의 산탄도 안개페널티가 2배에서 1.25배로 감소

9. 소이로켓의 제압력이 0.2에서 0.1로 감소

10. 소이로켓의 AOE 범위제압 능력이 증가

11. 소이로켓의 화염장판 갯수가 6개에서 2개로 감소

12. 1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10% 보너스가 4베테런시로 이전

13. 2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30% 보너스가 -20%로 하향

 

요약하자면 고폭로켓의 대전차 능력이 떡너프, 소이로켓은 리뉴얼로 진지철거에 특화된 스킬로 변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악명을 떨쳤던 고폭로켓의 관통력이 크게 줄어들면서, 전차를 맞췄을 떄의 기대 피해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보병 살상력은 예전과 동일하므로, 다른 로켓차량처럼 보병이나 중화기 상대로 쓰는게 나아진 편... 영국진지에 대한 피해보정도 사라졌는데, 소이로켓이 진지를 매우 잘 철거하기 때문에, 고폭로켓의 진지 보너스를 없앤 듯 합니다.

참고로 패치로그에는 차량에 피해 페널티 25%를 받아서 160점의 피해만 준다고 했는데, 관통력 감소로 기대 피해량이 크게 줄어들자 본 패치에선 적용하지 않은 듯 합니다. 그래서, 차량에는 관통만 하면 예전과 같은 2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소이로켓은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4베테런시에 배정되어 쓰기가 매우 힘들었기 때문에, 1베테런시로 이전되고 비용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대신, 화염장판 갯수가 크게 줄어들어 살상력이 자주박격포의 소이포격 수준으로 크게 감소한 편...  그리고, 산탄각과 산탄도 변경으로, 예전보다 좁은 범위에 집중적으로 착탄시킬 수 있게 되어서, 진지철거용으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물론 보병 상대로 써도 되지만, 예전보다 살상력이 많이 줄어들었고, 보병이 제압되어도 퇴각하면 별로 죽지 않기 때문에, 탄약 주고 쓸만한 메리트는 없는 편... 그래도, 좁은 길목에 오랫동안 보병들이 진입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용도로 쓸 수는 있습니다.

 

추가로, 모든 로켓차량 공통 변경점으로, 2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20%로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거기다, 1베테런시에 있던 재사용시간 감소 10% 보너스가 4베테런시로 이전되어, 전보다 자주 포격하기 어려워진 편...  아무래도, 팀전에서 2대 이상의 2벳 로켓 차량으로 교차포격을 하면서 역전을 원천 봉쇄하는 걸 막기 위해서인 듯 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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