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SdKfz 251/17 대공 반궤도차량 |
SdKfz 251/17 플랙 하프트랙 (SdKfz 251/17 Flak Half-track) |
등급 | 1 티어 | 전투단 본부 (Battlegroup Headquarters) 기계화 전투단 지원 해금 필요 (Mechanized Battlegroup Supports) |
분류 | 차량 |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51 반궤도차량 (251 Halftrack) 대공 반궤도차량 (Wg Flak Halftrack) |
비용 | 270 인력 50 연료 | |
인구 | 6 | |
기본무기 | Flak 38 20mm 대공포 | Flak 38 20mm AA Gu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은폐연막탄 | Concealing Smoke (2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880) Vet ☆☆ (1760) Vet ☆☆☆ (3520) Vet ☆☆☆☆ (4750) Vet ☆☆☆☆☆ (5750) |
은폐연막탄 비용 -10 포탑선회 +25%, 연사력 +33.3%, 산탄도 -50%, 피해량 +25% 가감 +30%, 선회 +15%, 최고속도 +15% 명중률 +30%, 쿨다운 -25% 관통력 +15%, 사거리 +5 |
성능 | - 반궤도차량 - 차량 화기 긴 사거리 (45) 5벳 (50)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포탑선회 +25%, 연사력 +33.3%, 산탄도 -50%, 피해량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포탑선회 +25%, 연사력 +33.3%, 산탄도 -50%, 피해량 +25%, 가감 +30%, 선회 +15%, 최고속도 +15% 보너스 - 4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포탑선회 +25%, 연사력 +33.3%, 산탄도 -50%, 피해량 +25% 가감 +30%, 선회 +15%, 최고속도 +15%, 명중률 +30%, 쿨다운 -25% 보너스 - 5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포탑선회 +25%, 연사력 +33.3%, 산탄도 -50%, 피해량 +25% 가감 +30%, 선회 +15%, 최고속도 +15%, 명중률 +30%, 쿨다운 -25%, 관통력 +15%, 사거리 +5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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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회전포탑 거치중에만 주무기 사용가능 거치시간 2초 필요 거치해제 0초 필요 사격금지 가능 대공모드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51/17 대공 반궤도차량 (SdKfz 251/17 Flak Half-track)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320 | 11/5.5 | 기본 6 3벳 6.9 |
기본 3.75/7 3벳 4.9/9.1 |
기본 40 3벳 46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SdKfz 251/17 대공 반궤도차량(=대공 하노마크)은 하노마크 장갑차에 Flak 38 대공포를 장착한 대공차량입니다. 대전말기 효용성이 없어진 251/10 하노마크(Pak38 장비)를 대체하여 사용되었습니다. 대전말엔 Pak38로 뚫을 수 있는 전차가 없다보니... 사수 보호용 포방패를 장착한 2cm 대공포를 실었는데, 대공포는 360도 전방향 회전이 가능하여 사각이 없었습니다.
기본 베이스가 하노마크 장갑차라서, 여타 다른 하노마크 베이스 장갑차들처럼 보병 소화기에도 뚫리니 주의... 국방군의 251 하노마크와 달리, 보병수송이나 충원은 불가능한 100% 전투용 유닛이며, 정지상태에서 거치가 끝나야만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이동 중에 적과 만나면 즉각적인 반응이 불가능하여 일방적으로 공격당할 수 있으니, 다른 유닛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적절한 위치에 미리 배치시켜 두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9.1%, 후면 관통확률 18.2% 정도입니다.
Flak 38 20mm 대공포 (Flak 38 20mm AA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2벳 20 도탄 0 |
기본 77.5%/56%/46% 4벳 100.8%/72.8%/59.8% |
기본 0~45 5벳 0~50 |
3/24/45 | 기본 30 (보정없음) 5벳 34.5 (보정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1.25 | 0.125 | 400% | 기본 3 2벳 4 |
2.25 | 기본 3~3.5 4벳 2.3~2.6 |
재장전 |
탄창 |
격추확률 | 포탑회전 |
이동명중 | 이동연사 | 이동쿨다운 |
5~6 | 5 | 17% | 기본 90 2벳 112.5 |
50% (불가) |
100% (불가) |
100% (불가)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1 | 1/1/1 | 30 (보정없음) |
100%/100%/5% | 기본 4.15 (안개 5.2) 2벳 2.1(안개 2.6) |
제압력 | 제압 범위 |
범위 제압력 |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2 보병 0.2 |
15 | 80% | 50%/25% | 50%/10% |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의 주무기이자 유일한 무기로, 20mm 구경의 기관포입니다
사용하기 위해선 2초의 거치시간이 필요하며 이동 중에는 사격할 수 없습니다. 아군 차량이 지나갈 때 길을 비켜주느라 거치가 풀릴 수도 있으므로, 사격 준비를 했다면 핸드 브레이크를 걸어두는 편이 좋습니다.
폭발범위는 좁지만 명중률이 매우 우수하고 AOE 보정이 뛰어나서, 보병들을 맞춰서 잘 잡습니다. 사거리가 길고 제압력도 높아서, 최대 사거리에서 쪼아대기 시작하면 보병만으로 대응하기 매우 힘든 편... 대신, 시야는 평범해서, 다른 유닛을 앞에 세우고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싸움에선 약체인데, 기본 피해량이나 관통력이 별로 좋지 않아서, 다른국가의 장갑차나 경전차와 정면대결하면 거의 집니다. 거기다 이동사격이 불가능하여, 적 차량이 도주하면 추격해서 잡는게 불가능하지만, 이쪽이 도주할 땐 추격해오는 적에게 반격이 불가능하므로 이래저래 불리한 편... 그래서, 대공 하노마크를 운용할 땐, 장갑차나 경전차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베테런시 성장에 따라서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데, 피해량, 연사력, 산탄도, 쿨다운, 명중률, 관통력, 사거리 전부 향상되므로, 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
(참고로, 패치 전엔 2베테런시부터 독립된 2벳 전용 무기 데이터를 썼지만, 패치로 기본 무기 데이터에 보정을 받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Tip. 달리는 중 빠르게 거치하고 싶다면 정지 단축키를 누릅시다. 관성으로 미끄러지는 중에도 거치가 시작되므로 빠르게 공격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에서 30으로 상승하여, 경전차 상대로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최소사거리가 삭제되어 적 보병이 딱 붙어도 공격할 수 있게 되어 쓰기 편해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3에서 0.003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3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3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의 데미지가 20에서 16으로 감소한 대신, 거치시간이 3초에서 2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이 눈에띄게 감소했지만, 거치시간이 짧아져 쓰기는 더 편해진 편...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가 예전 수준으로 롤백되므로, 다시 보병학살자가 됩니다.
잠수함패치로 2베테런시 제압력이 예전처럼 롤백됩니다. (보병 100배 보정 사라짐)
2018. 5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3에서 0.0015로 반토막 났습니다. 2베테런시 제압력도 0.3에서 0.15로 반토막 났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조절되면서, 명중률과 쿨다운 보너스가 3벳에서 4벳으로, 사거리와 관통력 보너스가 4벳에서 5벳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기본 제압력이 0.0015에서 0.002로 상향되었습니다.
Flak 38 대공포로 대공사격도 가능하며, 서부군 유닛들 중에서 대공능력이 가장 우수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서부군의 본진 대공포나 중전차 본부가 자동적으로 대공사격을 해 줘서 크게 중요하지 않았지만, 패치로 본진 대공포의 대공사격이 막히고, 중전차 본부의 대공사격은 지속시간이 있는 스킬로 변해서, 제한없이 적기를 격추시켜 주는 대공 하노마크의 가치가 상승하였습니다. 격추시킬때마다 광속으로 쌓이는 베테런시는 덤...
Tip. 베테런시를 쌓는다고 격추확률이 상승하진 않지만, 2베테런시에 연사력이 증가하고, 4베테런시에 쿨다운이 감소하므로, 체감 격추능력이 향상됩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은폐연막탄 (Concealing Smoke) 25 탄약
대공 하노마크는 차체에 연막탄을 터트려서 순식간에 넓은 범위를 연막으로 가려줄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비용이 15탄약으로 감소합니다.
다른 차량이나 전차가 사용하는 차체연막탄과 비슷해 보이지만, 성능이 조금 다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막은 25초 동안 유지되며, 터진 후 첫 12초 동안은 다른 연막처럼 시야와 공격을 완벽하게 차단하지만, 남은 13초 동안은 시야만 차단되고 공격을 주고받는게 가능한 부분차단 상태가 됩니다. 즉, 도주용으로 쓸 때는 첫 12초내에 도망치는게 좋은데, 이 스킬은 대부분 생존용으로 쓰는 만큼, 지속시간이 12초라고 생각하는게 편합니다.
기본적인 활용법은 대전차무기에 포착당하면 연막을 터트린 뒤 후진해서 도망치는 것입니다. 하노마크 장갑차는 대전차포 2발에 끔살당하지만, 한대 맞는 순간 바로 연막을 터트리면서 후진하면 웬만큼 재수없지 않는 이상, 살아서 도망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연막범위가 넓기 때문에 제압당한 아군보병 근처에 연막탄을 터트려 제압을 풀어준다던가, 앞장서서 연막을 친 후 다른 유닛을 돌진시키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재사용시간이 약간 긴 편이라 중요한 순간에 못 쓸 수 있으니 너무 남발하진 맙시다.
재사용시간은 45초로, 연막이 25초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 정도입니다.
Tip. 생존용으로 쓸 땐 연막을 터트리고 제자리에 있지 맙시다. 자동공격은 반응하지 않지만,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끔살당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경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대신 공짜에서 25탄약이 들도록 변경되었지만, 베테런시 쌓기전에 죽는 경우가 많았기에 여러모로 좋아진 편... 또, 1베테런시 보너스가 연막탄 사용비용 감소로 변경되어, 예전처럼 남발하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연막탄의 가격이 25탄약에서 35탄약으로 비싸지고, 1베테런시 보너스가 연막가격 -15에서 -10으로 변경되어, 1베테런시 연막탄 비용이 10탄약에서 25탄약이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연막탄 가격이 다시 25탄약으로 롤백되었습니다. 그래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15탄약으로 쓸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17. 3월 패치에서 연막탄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대신, 1베테런시는 연막탄 비용감소 보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체력이 적은 편이라, 돌격공병이 근처에 있으면 공병에게 수리받는 편이 좋지만, 급할 땐 나름 써먹을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3. 운용
SdKfz 251/17 대공 하노마크는 대공 기관포를 장착한 장갑차입니다.
2cm 기관포는 보병 살상력이 뛰어난데다 제압까지 걸 수 있어서, 보병 상대로 매우 유효합니다. 사거리가 길고, 제압력이 강하기 떄문에, 보병 상대로 사신과도 같은 위력을 보이지만, 주 무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정지해서 거치해야 하므로 운용이 매우 경직되는 것이 단점... 대신, 포탑이 360도 회전하여 사각이 없으므로, 시야만 잘 확보해주면 웬만한 보병은 접근하기 전에 저지할 수 있습니다. 초보들이 많이하는 실수로, 차량이니깐 적의 공격에 잘 버틸 줄 알고 최전방에 세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사거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데다, 집중사격에 체력이 순식간에 거덜날 수도 있어서, 반드시 앞에 보병을 세우고, 그 뒤에 배치해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노마크 차체는 소화기에도 피해를 입으므로, 최전방에 세웠다간 다수의 보병에게 둘러쌓여 집중 사격을 당하면 허무하게 잃을 수도 있습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보병 종류에 상관없이, 대충 가까운 놈부터 쏴버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적 분대 아이콘을 잘 보고 대전차무기를 든 보병을 최우선적으로 집중사격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전차보병을 제압시켜서 사거리를 내주지 않으면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고, 설령 반격하더라도 제압 페널티로 제대로 맞추지 못하므로, 대전차보병을 우선제압 해두면 상대하기 편해집니다. 단, 대전차소총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제압 페널티를 주더라도 기본 명중률이 높아서 반격에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체력이 별로 높지 않아 대전차소총에 몇번 맞으면 생명이 위태로우니, 제압했다고 방심하지 말고, 완전제압 못 시켰다면 사거리 밖으로 도망친 뒤, 다른 유닛으로 처리합시다.
차량 싸움에선 상대적으로 약체인데, 기관포가 차량을 잘 잡을 것 처럼 보이지만, 피해량과 관통력이 신통치 않아서, 차량 파괴 능력이 그저 그렇습니다. 소련의 미트초퍼와 T-70, 미국의 대공트럭과 스튜어트, 그리고 영국의 AEC, 모두 맞대결로 이길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유닛의 지원없이 연합 장갑차나 경전차와 1:1 대결을 벌이는 것은 금물... 대신, 연합 장갑차나 경전차보다 등장 타이밍이 약간 빨라서 그 전에 이득을 볼 수 있고, 라케텐베르퍼나 판슈보병과 같이 다니는 것으로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특성 상, 차량 찌르기 타이밍에 이득을 보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주로 선 1티어(전투단 본부) 빌드일 경우에 사용됩니다. 선 2티어(기계화 연대 본부) 빌드라면 룩스를 생산하게 되는데, 룩스와 비교하면 사거리, 화력, 제압능력 등이 우월하지만, 체력, 장갑, 거치시간 등의 약점이 있어서, 서로 간에 장단점이 있습니다. 보통은 장애물이 적은 확 트인 맵에서는 거치 상태에서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는 대공 하노마크가 운용하기 편하고,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는 각개격파 식으로 적 보병을 갉아먹을 수 있는 룩스가 활용하기 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들어가는 자원이 비싼 편이라서 2대 이상은 잘 생산하지 않으며, 적절하게 적 보병을 갉아먹으면서 시간을 벌었다면, 바로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여 장기전에 대비합시다.
전차들이 돌아다니는 타이밍이 되면 2선으로 빠져서 몸을 사리는 편이 좋습니다. 전차포 2방에 죽을 정도로 맷집이 빈약한데다, 베테런시를 아무리 쌓아도 체력이나 장갑이 늘지 않으므로, 적 중형전차에게 포착당하면 자력으로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 이 때문에, 전차들이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후방으로 빠져서 중요 거점을 지키면서 적 게릴라 보병을 차단하는 보조적인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전차전에서 어느정도 우위를 점했다면 아군 전차를 따라다니면서 지원사격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특히, 적 보병이 아군 전차에게 대전차 스킬을 쓰려고 다가올 때 제압해 줄 수 있어, 전차 보호용으로 꽤 도움이 되는 편.... 서부군의 전차들은 전체적으로 장갑이나 체력이 좋은터라, 전차를 앞세우고 뒤에 대공 하노마크가 지원하는 식으로 굴리기 좋습니다. 특히 궁합이 좋은 유닛은 판터 지휘전차인데, 지휘판터 버프를 받으면 대공 하노마크의 시야가 50까지 확장되므로, 5베테런시 대공 하노마크도 정찰없이 최대 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타이밍이 중요한 차량 유닛이라서 한번 파괴되면 재생산하는 경우는 잘 없지만, 대공방어가 중요한 상황이라면 재생산하기도 합니다. 특히, 정찰기나 공습기 같이 상공에 오래 머무르는 비행기 상대로 효율적이라, 적이 공군을 주력으로 쓰는 지휘관이라면 대공용으로만 써도 본전을 뽑습니다. 서부군은 중전차 본부의 대공모드로 급한대로 대공 땜빵을 할 수 있지만, 재사용시간 동안 사격을 못하는 페널티가 치명적이고, 대공능력도 그리 좋다고 보기 힘들어서, 상대가 공습을 자주 사용한다면 늦게라도 생산해 둘 가치는 있습니다. 참고로, 패치로 MG34 중기관총보다 대공 하노마크가 인구를 적게 먹게 되어서, 인구가 100에 가까울 정도로 가득찼고 자원이 충분한 상황이라면, 저지력이 애매한 MG34를 전멸시키고 대공 하노마크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해졌습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베테런시에 맷집관련 보너스가 없고, 룩스와 달리 차체가 소화기에도 뚫리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합니다. 대공 하노마크를 생산했다는 것은 전차 타이밍에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차량 타이밍에 이득을 보겠다는 건데, 국방군의 222장갑차보다 들어가는 자원이 많다 보니, 전차 나오기 전에 잃으면 그대로 폭망하기 딱 좋기 때문... 그래서 대공 하노마크를 운용할 땐, 절륜한 제압력과 살상력에 매료되어 혼자 날뛰다가 터지지 말고, 아군 보병과 연계하여 최대한 안전하게 운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10월 패치에서 기관포 계열 무기가 건물에게 더 효과적으로 변했고, 약한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대공 하노마크의 20mm 기관포 보병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져 체감버프가 큰 편... 덕분에 전보다 활약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대공 하노마크의 생산조건이 2티어에서 1티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간접적으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1티어를 건설했을때 보병 지원유닛으로 보병포 말곤 딱히 선택지가 없었지만, 이젠 대공 하노마크로 보병들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초반 압박능력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더구나 퀴벨바겐과 보병포의 제압능력이 삭제되면서, 서부군의 기본유닛 중 유일하게 제압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부담스러웠던 연료비용도, 수급율이 변하면서 부담없이 생산할 수 있어, 이래저래 간접적인 혜택이 많은 편...
덤으로 서부군 자원수급 변화 때문에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는데 4베테런시의 관통력 보너스가 30%에서 15%로, 5베테런시의 최고속도, 선회속도 보너스가 30%에서 15% 로 너프당했습니다. 그나마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와 5베테런시의 가속도 보너스는 그대로이므로 손해가 적긴 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생산시간이 3/4 수준으로 줄어들고, 기관포의 관통력이 상승하고 최소사거리도 없어졌습니다. 덤으로, 건물 안 보병에 대한 명중률과 데미지 보정이 좋아져서, 건물안에 짱박힌 적을 쫓아내기도 좋아졌습니다. 또, 베테런시 스킬인 연막탄이 기본스킬로 변하면서 생존력도 더욱 좋아진 편... 대신, 연막 사용에 탄약이 들게 변경되었지만, 자원수급 패치 이후엔 탄약이 딱히 딸리지 않으므로, 그리 큰 단점은 아닙니다.
추가로, 기관포 사거리가 눈에 보이도록 변경되어 컨트롤하기 더 편해졌습니다. 핸드 브레이크가 생긴것도 덤...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의 데미지가 20에서 16으로 줄어든 대신, 거치시간이 3초에서 2초로 빨라져 반응성이 좋아졌습니다. 화력은 줄어들었지만, 보병들을 따라다니면서 제압사격을 지원하는 용도로는 더 좋아진 편...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예전처럼 데미지가 20이 됩니다. 그 대신, 2베테런시의 거치시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어차피 거치 2초니깐 별 의미없음)
추가로, 기본데미지가 줄어든만큼,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20% 하락했습니다. 2베테런시부터 데미지가 다시 20이 되니 개이득... 전체적으로, 0~1베테런시에선 화력이 감소한 대신 쓰기 편해졌고, 2베테런시부턴 화력이 예전과 같아지면서 성장속도도 빨라졌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제압력이 절반으로 반토막나고 연막탄의 사용비용이 증가하여 탄약부담이 커졌습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7에서 6으로 줄어들어, 대공용으로 유지할때의 부담은 약간 줄어든 편...
2019. 9월 패치에서 가격이 55연료에서 50연료로 줄어들고, 은폐연막탄의 가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제압너프 이후로 룩스에 밀려 잘 안 쓰이자 다시 버프해준듯...
또, 베테런시 보너스가 조절되었는데, 5벳의 기동력 보너스가 3벳으로 내려오고, 3벳의 명중률, 쿨다운 보너스가 4벳으로 밀려나고, 4벳의 데미지, 관통력 보너스가 5벳으로 밀려났습니다. 화력면에선 약간 손해지만, 기동력 보너스를 일찍 받을 수 있어, 생존력이 더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2베테런시에 전용무기 데이터를 쓰던게, 평범하게 베테런시 보너스 보정을 받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성능은 변화없음)
2019. 10월 패치에서 기본 제압력이 0.0015에서 0.002로 상향되었습니다. (보병에 대한 제압력은 0.15에서 0.2)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생산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동패치에서 전투단 본부가 리뉴얼되면서, 차량해금 업그레이드를 해야 대공 하노마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 업글에 15초가 걸리기 때문에 생산시간을 15초 줄여준 듯 합니다.
단, 최단시간에 생산한다고 가정할 때, 리뉴얼 전에는 건설비용에 270인력 40연료가 필요했는데, 리뉴얼 후엔 320인력 45연료가 들게 되어서 조금 손해봤습니다. (의무병 업글까지 포함하면 인력손해는 없지만, 연료는 5 손해)
추가로,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으로 수동 재장전과 대공모드 토글이 가능해졌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대공 하노마크는 쿨다운보다 재장전시간이 2배 가량 길기 때문에, 대치상황일 때 미리 재장전을 해 두면 나름 도움이 됩니다.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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