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Sdkfz 234 푸마 중장갑차 | Sdkfz 234 '푸마' 헤비 아머드 카 (Sdkfz 234 'Puma' Heavy Armored Car) |
등급 | 2 티어 |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
분류 |
차량 |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푸마 (Puma) |
비용 | 320 인력 70 연료 | |
인구 | 7 | |
기본무기 | 5cm KwK 39 L/60 주포 MG42 동축기관총 |
5cm KwK 39 L/60 x1 Puma MG42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연막탄 | Smoke Screen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조준사격 추적시야 |
Aimed Shot (45 탄약) Tracking Vision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1340) Vet ☆☆ (2680) Vet ☆☆☆ (5360) Vet ☆☆☆☆ (6700) Vet ☆☆☆☆☆ (8911) |
조준사격 가능 시야 +8, 명중률 +20%, 재장전 -20% 피해 +33.3%,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사거리 +5, 조준사격 사거리 +5 추적시야 가능 |
성능 | - 장륜차량 - 차량 주포 긴 사거리 (50) 4벳 (55)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42) 2벳 (50)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8, 명중률 +20%, 재장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8, 명중률 +20%, 재장전 -20%, 주포피해 +33.3%, 모든속도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8, 명중률 +20%, 재장전 -20%, 주포피해 +33.3%, 모든속도 +20%, 사거리 +5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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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34 푸마 장갑차 (SdKfz 234 Puma Armored Car)
체력 | 장갑 (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 (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400 | 25/12.5 | 기본 7.2 3벳 8.6 |
기본 4.5/5.5 3벳 5.4/6.6 |
기본 42 3벳 50.4 |
15%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SdKfz 234 푸마 장갑차는 독일에서 제작한 장륜 장갑차입니다.
2차대전 최고의 장갑차 중 하나로 평가받는 차량으로, 속도, 험지주행력, 방호력, 화력, 모두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특이하게 운전석이 앞뒤에 장착되어 있어, 후진할때는 후방 운전자가 운전하여, 빠르고 안정적인 후진이 가능한 것이 특징... 게임에서도 빠른 기동력으로 치고 빠지는데 특화된 대전차용 장갑차입니다.
서부군의 푸마는 기계화 연대 본부만 설치하면 조건없이 생산할 수 있어서, 생산 타이밍이 매우 빠릅니다. 대신, 국방군 푸마보다 가격이 비싸고 시야가 짧아서, 단순 가성비면에선 국방군 푸마보다 떨어지는 편... 서부군 특성으로 5베테런시까지 성장할 수 있지만,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높아서 꾸준한 교전으로 경험치를 잘 먹어둬야 합니다.
푸마의 장갑은 웬만한 보병소화기를 막아주지만, 그래도 약간씩 피해를 입으니 체력이 적을 때는 주의합시다. 특히 측후면 장갑은 경차량 수준이라 소화기에도 내구력이 잘 까이므로, 보병에겐 정면을 향하는 것이 중요한 편... 체력이 그리 높지 않으므로, 적에게 피격당한다면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도망칩시다.
여담이지만, 국방군 푸마는 명칭이 그냥 '장갑차(Armored Car)'고 서부군 푸마는 '중장갑차(Heavy Armored Car)'인데, 체력이나 장갑 차이는 없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4%, 후면 관통확률 8% 정도입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서부군 푸마의 기본시야가 50에서 42로 줄어들고, 2베테런시 보너스가 시야 +30%에서 시야 +8로 변경되면서, 1벳시야 42, 2벳시야 5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기존 1벳시야 50, 2벳시야 65)
5cm KwK 39 L/60 주포 (5cm KwK 39 L/60)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
기본 5%/3.75%/2.5% 2벳 6%/4.5%/3% |
기본 0~50 4벳 0~55 |
10/30/50 | 160/120/80 | 3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3.6~4.1 3벳 2.9~3.3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0.2/0.25 | 80/60/40 | 100%/15%/5% | 정지 9.5 이동 19 |
푸마의 주포는 5cm 구경으로 3호전차의 주포를 개량하여 장착한 버전입니다.
폭발범위가 상당히 좁아 보병에겐 비효율적이고, 피해량도 중형전차보다 낮습니다. 관통력도 중장거리에서 많이 떨어지는 편... 대신, 사거리가 50으로 긴 편이고, 연사력이 매우 빠르며, 근접하면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유닛 설명은 차량이나 경전차를 상대하라고 쓰여있는데, 실전에선 거리조절만 잘 하면 중형전차와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형전차 사거리가 40 이므로, 40~50 사이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괴롭히면 되는데, 서부군 푸마는 기본시야가 42로 너프되었기 때문에, 다른 유닛으로 정찰해주거나 2베테런시를 빨리 쌓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참고로, 서부군 푸마만의 강점으로 4베테런시에 사거리가 55까지 향상됩니다. 근데 시야가...ㅠㅠ
푸마 주포는 3베테런시에 피해량이 33% 상승하여 중형전차 주포와 피해량이 동일해집니다. 연사력이 빠른만큼, 확정관통이 가능한 목표물에겐 어마어마한 DPS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가 좁아서 보병에겐 효율이 떨어지지만, 지속적으로 사격을 하면, 엄폐물을 부숴버리거나, 직격으로 맞춰서 보병을 살상하는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가성비 좋은 주포도 약점이 있는데, 장갑차답지 않게 포탑 선회속도가 속 터지게 느립니다. 적의 측면으로 파고들었는데 포탑이 덜 돌아가서 공격을 못하는 안습한 상황을 종종 볼 수 있고, 베테런시를 쌓아도 포탑 선회속도가 빨라지지 않으므로 포탑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차체를 돌려주는 컨트롤이 필수...
산탄도도 상당히 나쁜데다 이동사격 보정도 좋은 편이 아니라서, 푸마로 기동전을 벌일 땐 사격 타이밍마다 정지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국방군 푸마는 베테런시 명중보너스가 +30%인데, 서부군 푸마는 +20%라서 약간 더 나쁩니다.
Tip. 사격을 중지하면 포탑이 정면방향으로 리셋되는데, 이를 적절히 이용하여 포탑 방향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MG42 동축기관총 (Puma MG42)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47%/44%/41% 저격수 70.5%/66%/61.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 50%/100% | 100% | 16 | 100% (보정없음) |
0.75~1.25 | 100% (보정없음)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2 | 75%/100% | 5~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푸마의 동축기관총은 주포 옆에 달려 있으며, 7.92mm 탄환을 사용하는 MG42입니다. 포탑에 달려있기 때문에 주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합니다.
전체적으로 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다 원거리 보정이 좋아서, 거리를 벌리고 사격해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보정이 있어서 잘 맞춥니다. 대신, 근거리 보정치가 적은 편이라서, 거리를 좁혔을때의 폭딜 능력은 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단 떨어지는 편... 성능은 괜찮은 편이지만, 포탑 말고는 다른 동축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푸마 자체의 대보병 능력은 그저 그렇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사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34 푸마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Smoke Screen) 30 탄약
푸마는 차체에서 연막탄을 투사하여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제자리에서 연막이 터지면서 12초 동안 시야를 차단해 줍니다.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연막을 사용한 위치에만 연막이 생기므로, 사용 후에 후진으로 빠져나오면 위험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습니다.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방어적인 용도로 쓰기좋은데, 상대가 연막 안을 강제공격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했다면 해당 위치를 즉시 이탈합시다. 맷집이 허약한 푸마에겐 생명줄과도 같은 스킬이라 활용도가 높습니다.
참고로, 국방군 푸마가 기갑전술로 사용하는 차체연막탄과 비교하면, 선딜레이가 없고 시야차단 시간도 길어서, 성능이 더 우수합니다. 국방군 푸마보다 유일하게 좋은 점...
재사용시간은 38초인데, 연막이 12초 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준사격 (Aimed Shot) 45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
200% (보정없음) |
기본 0~50 4벳 0~55 |
25/40/50 | 200/160/120 | 4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2 | 1 | 100% | 0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25/0.1875/0.25 | 80/60/40 | 100%/15%/5% | 정지 10 이동 20 |
푸마는 3초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높은 명중률로 목표를 맞추는 조준사격을 1회 발사합니다.
스킬을 발동하면 사거리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 이상, 움직여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무빙샷이 가능합니다. 일반사격보다 포탑회전 속도가 소소하게 빨라지는 것도 차이점...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5로 확장됩니다.
명중되어서 관통되면, 맞는 목표에 따라 부가효과가 달라집니다.
목표물 | 효과 |
보병 | 확정사망. 퇴각중인 보병에겐 명중률 -40% 페널티 (퇴각보정과 별개) |
중화기 운용병 | 확정사망, 퇴각중일 땐 명중률 -40% 페널티 (퇴각보정과 별개) |
중화기 본체 | 화기 사용불가 (5초동안 사거리 -99.9% 페널티) |
차량 | 엔진손상 (수리하기 전까지 최고속도 -60%, 선회속도 -40%) |
고정포탑 전차 | 승무원 쇼크 (5초동안 사격불가, 최고속도 -75%, 선회속도 -75%) |
회전포탑 전차 | 포탑 구동부 고장 (15초동안 포탑선회 -100%) |
보병에게 쓰기엔 탄약이 조금 아깝지만, 퇴각 중만 아니라면 확정명중에 확정사망이므로, 전멸을 노릴 때 써볼만 합니다. 특히, 저격수 상대로 노려볼만 한 편... 참고로, 좁지만 폭발범위 0.5가 적용되기 때문에, 옹기종기 뭉쳐있는 보병에게 사용하면 여러명을 단번에 잡아내기도 합니다.
중화기 상대로는 대전차포를 무력화 시킨뒤에 탈출하거나, 중기관총을 무력화시켜서 아군 보병으로 밀어붙일때 사용됩니다. 운용병을 클릭하면 화기 사용불가 디버프가 안 걸리고, 운용병만 잡아버리니 주의... 반드시, 중화기 본체를 클릭합시다.
차량 상대로는 판저 파우스트를 맞춘 것처럼 엔진손상을 일으킵니다. 미트초퍼같은 차량을 추격하여 사냥할때 유용한 편... 참고로, 스튜어트와 AEC도 차량으로 판정해서 엔진손상을 일으킵니다.
고정포탑 전차는 승무원 쇼크를 발생시켜, 5초동안 사격을 못하게 만들고 속도를 대폭 감소시킵니다. 고정포탑 전차의 측후면을 기습했을때 맞추면, 도망과 반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회전포탑 전차는 15초동안 포탑 구동부를 고장낼 수 있습니다. 적 전차가 다이브를 했을때 저지하거나, 전차의 측후면을 기습했을때 맞춘 뒤에, 포탑 반대방향으로 빙빙 돌면서 사격하면, 15초동안 샌드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구동부만 고장난 거라, 포신 앞에 얼쩡거리면 얻어맞게 되니 주의... 참고로, T-70은 차량이 아니라 전차로 판정해서, 엔진손상이 아니라 포탑 구동부 고장이 일어납니다. 스튜어트, AEC : 시발??
유용한 스킬이지만 확정관통이 아니고, 도탄되면 디버프가 걸리지 않으므로 중전차 상대로는 탄약만 날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갑이 두꺼운 목표라면 측후면 장갑을 노리거나, 접근해서 관통력을 끌어올리는게 중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기본명중률이 1000000%에서 200%로 줄어들었고, 이동사격 보정이 100%에서 50%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사격을 하면 명중률이 100%가 되므로, 엄폐한 보병이나 퇴각중인 보병에겐 빗나갈 확률이 생겼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고정포탑 전차에게 조준사격을 맞췄을 때의 효과가 5초 행동불가에서, 5초 사격불가 + 속도감소로 너프되었습니다.
추적시야 (Tracking Vision)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이 스킬은 스킬 아이콘이나 정식명칭이 없어서, UI에 표시되는 임의의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5베테런시를 달성한 푸마는 35 반경 안의 적 보병을 감지하여 미니맵과 전술지도에 표시해 줍니다. 보병만 미니맵에 표시해주고 차량은 표시해주지 않으니 주의... 그리고, 전투화면에는 감지된 적 유닛이라도 표시해주지 않으므로, 미니맵을 자주 체크해야 합니다.
퀴벨바겐 베테런시 스킬인 감지(Detection)의 패시브 버전이라 할 수 있는데, 범위가 매우 좁아서 개활지에선 의미가 없습니다. 푸마는 기본시야 42, 2벳시야 50이라서 장애물이 없는 개활지에선 직접 적을 관측할 수 있기 때문.... 대신, 시야를 차단하는 장애물 너머에 있거나, 은신 위장한 적 보병을 감지할 수 있어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패시브라서 따로 사용해줄 필요도 없고, 퀴벨바겐처럼 속도가 느려지는 부작용도 없는 것도 장점...
Tip. 추적시야로 은신한 저격수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독작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은 푸마에게 쓸만한 스킬로, 특히 엔진이 파괴되었을 때 쉽게 복구가 가능한 점이 좋습니다. 물론, 돌격공병이나 수리공병이 근처에 있으면 공병에게 수리받는 편이 좋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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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차 고폭탄 (High Explosive Anit-Tank Shells) 45 탄약 7 CP
푸마 | 기본탄 | HEAT탄 |
피해량 | 기본 120 3벳 160 도탄 0 |
기본 156 3벳 208 도탄 0 |
관통력 | 160/120/80 | 208/156/104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한 경우, 푸마는 20초 동안 대전차 고폭탄(HEA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주포에서 발사하는 탄이 하얗게 빛나는 대전차 고폭탄으로 변경되며, 피해량과 관통력이 30% 상승하게 됩니다. 참고로, 푸마의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어, 상대도 HEAT탄을 썼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명중된 지역에 불길이 일어나는 연출이 추가되지만, 이 부분은 성능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관통력이 미묘한 푸마에게 꽤나 도움이 되는 스킬로, 도탄확률이 높은 전차를 상대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피해량도 늘어나므로, 연사력이 빠른 푸마의 DPS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고, 경험치도 많이 받을 수 있는 편... 다만, 여전히 보병은 못 잡으므로, 전차 상대로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 탄약소비가 큰 편이라,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2018. 12월 패치로 대전차 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따로돌게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대전차고폭탄의 느렸던 탄속이 기본탄 이상으로 빨라졌습니다.
3. 운용
푸마는 서부군의 장갑차로, 대차량 및 대전차 용도로 사용되는 유닛입니다.
푸마의 5cm 주포는 전차주포보다 피해량이 낮고 관통력이 나쁘지만, 사거리가 50으로 길고 연사력이 빨라서, 차량, 경전차, 진지를 잘 부숩니다. 기본시야도 룩스나 대공 하노마크보다 넓어서 제한적으로나마 정찰용으로 쓸 수 있는 편... 대신,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떨어지고, 은신 탐지거리도 평범해서 저격수 대비용으로는 애매합니다. 즉, 룩스와 대공 하노마크는 적 보병을 잡기 위해서 생산한다면, 푸마는 적 차량과 전차를 잡기 위해서 생산하게 됩니다.
경전차 체급 중에서는 맞대결 최강급이라고 볼 수 있는데, 연합의 T-70, 스튜어트, AEC 모두 사거리와 화력 차이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푸마를 생산하면 연합 경전차를 확실하게 억제하면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지만, 푸마의 생산비용이 비싸서,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는 약점이 생깁니다. 그리고, 푸마도 맷집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라서, 미국 대공트럭 같이 화력이 절륜한 차량과 난타전을 벌이면 패배할 수도 있으니, 긴 사거리를 활용해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마는 차량과 경전차를 잘 잡는 대신, 보병은 잘 못 잡습니다. 그나마 동축기관총 성능이 좋아서 동축도 없는 구축전차보단 상황이 낫지만, 동축 사거리 35 이내로 진입하면 보병에게 반격을 받게 되는데, 푸마는 소화기에도 관통이 되므로,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이 때문에, 푸마는 대차량, 대전차에 집중하고, 다른 유닛으로 보병전을 수행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하는 편이 무난하며, 안전하다는 확신이 있을때만 보병에게 접근해서 갉아먹는 것이 좋습니다.
푸마가 전차 상대로 전투를 벌이는 방식은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거리 40~50 사이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 것으로, 사거리가 짧은 중형전차나 경전차에게 유효한 방식입니다. 잘 사용하면 일방적으로 공격이 가능하지만, 기본 시야가 너프되면서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시야를 확보해 줄 유닛이 필수적이 되었으니 주의...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라도 줄여줘...
둘째는 적 전차의 측면으로 돌진하여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교전하는 것인데, 고정포탑 전차나 포탑 회전이 느린 전차에게 유효합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조준사격을 적절히 이용하면 더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지만, 푸마 맷집이 허약해서 난입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역으로 박살날 수도 있으니, 킬각인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진지 철거용으로도 유효한데, 푸마 주포는 보포스보다 사거리가 5 길어서, 적절한 위치만 잡으면 보포스에게 반격받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영국이 보포스는 건설했지만 아직 6파운더를 준비못한 상태라면 6파운드가 오기 전에 빠르게 철거해 버릴 수 있습니다. 박격진지 역시 보호병력이 없으면 아주 쉽게 철거할 수 있는 편... 다만, 진지 발견 타이밍이 늦어서 이미 6파운더나 피앗으로 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무리하지 말고 보병포로 천천히 밀어내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로, 푸마 시야가 너프당해서 보포스를 최대사거리에서 사격하기 위해선, 퀴벨바겐이나 엽병 정찰분대가 필요하다는데 주의합시다. (정찰유닛이 없으면 지면 강제공격으로 때려도 되는데, 산탄도 보면 한숨 나옵니다.)
푸마는 기계화 연대 본부만 설치하면 생산할 수 있어서, 국방군 푸마보다 등장 타이밍이 매우 빠릅니다.
룩스를 사용하면서 푸마를 추가할 경우, 룩스로 대보병을 맡고 푸마로 대전차를 맡는 식의, 효율적인 역할분담이 가능합니다. 단, 룩스와 푸마 둘 다 개별적으로 컨트롤해야 하는데다, 둘 중에 하나만 짤려도 조합이 무너지므로, 운용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 고인물 빌드 또, 룩스 푸마 둘 다 생산하는데 연료가 많이 들어가서, 전차 타이밍도 늦어지는데, 푸마 한대로 중형전차가 날뛰는 것을 막기 힘들기 때문에, 적 전차가 나올 타이밍에는 라케텐베르퍼나 판슈 보병 같은 대전차유닛을 추가로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룩스를 쓰지않는 선푸마 빌드의 경우, 푸마가 보병을 잘 못 잡기 때문에, 최단시간에 생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0티어 유닛과 소환유닛으로 보병전에 충분히 힘을 실은 뒤, 대차량 견제가 필요한 타이밍이 천천히 푸마를 생산해도 무방한 편... 룩스를 쓰지 않는 만큼 대보병 공백을 어떻게 메꾸느냐가 중요하므로, 보병전에 힘을 실을 수 있는, 엽병 정찰분대나 강하엽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척은 룩스나 대공핲 지원없이 싸우면 피똥쌉니다. 푸마로 엽병과 강하엽병의 천적인 차량과 경전차를 견제해주면 이들을 운용하기 편해지므로, 같이 운용할 때의 궁합이 좋습니다.
맵에 장애물이 별로 없다면 푸마를 2대 굴리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1대만 쓸 때보다 전차 견제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며, 킬각을 노리기도 좋은 편... 다만, 그만큼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므로, 푸마만 있어도 보병전에 밀리지 않는다는 자신이 있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대 이상 굴리는 것은 그리 권장하지 않는데, 대전차 무기에 포착당해서 도망쳐야 할 때, 자기들끼리 뒤엉켜서 죽는 황당한 상황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많이 굴려도 2대를 넘지 않는 편이 컨트롤하기 좋습니다.
푸마는 전차보다 약해보이지만, 잘 성장시키면 유통기한이 없고 인구 제한도 낮아서, 인구압박에 시달리는 서부군에게 쏠쏠한 화력 지원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라케텐이랑 인구 동일) 하지만, 장기전에서 뒤늦게 생산하는 것은 별로 권장되지 않는데, 벳을 못 쌓은 푸마는 낮은 피해량과 어정쩡한 시야 때문에, 제대로 활약하기 어렵고, 인구 대비 성능비는 우수하지만 인력소모가 너무 커서, 인력이 소중한 장기전에선 재생산하기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푸마는 초반에 생산하여 꾸준히 성장시켜서 끝까지 써먹는 식으로 굴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실수로 파괴당했다면 무리해서 재생산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푸마는 이 게임에서 가장 컨트롤 부담이 심한 유닛으로, 초보가 다룰때와 고수가 다룰때의 성능이 천지차이입니다. 잘 다루는 유저는 칼같은 거리유지로 중형전차를 농락할 수 있고, 조금의 빈틈만 보여도 적 전차를 사냥하고 탈출할 수 있어서, 체급차이가 무색한 활약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룩스보다도 빈약한 장갑 때문에 적의 공격에 제때 반응하지 못하면 순식간에 박살나므로, 양날의 검이 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시야확보와 기동에 방해가 되는 장애물이 많은 맵에선 강점을 발휘하기 힘드니, 맵이 적합하지 않다면 푸마를 생산하지 말고, 전차를 빨리 확보하는데 주력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12월 패치에서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의 건설 비용이 증가하면서, 빠른 푸마의 등장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대신,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당한게 없고, 자원수급율이 변한 덕에 양산은 더 쉬워졌으며, 실수로 잃어도 그리 아깝지 않아 오히려 써먹기 더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면서, 중반 대전차 공백을 메꿔줄 푸마의 입지가 강화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조준사격의 명중률과 이동사격 보정이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1명남아서 퇴각하는 보병 상대로 빗나갈 확률이 높아져, 도망치는 보병을 따라가면서 쓰기엔 애매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푸마의 인구요구치가 8에서 7로 감소하고, 동축기관총이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정예기갑 지휘관의 긴급수리가 크게 상향되었고, 대전차고폭탄과 긴급수리의 쿨타임이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푸마의 기본시야가 50에서 42로, 2베테런시의 시야 +30% 보너스가 시야 +8 보너스로 변경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패치 전엔 기본시야 50, 2벳시야 65였는데, 패치 후엔 기본시야 42, 2벳시야 50로 떡너프 당한 것... 이 때문에 2 베테런시 전까진 단독으로 최대 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해졌고, 2벳을 달성해도 시야 너머로 대전차포가 거치되는 것을 알수가 없어서, 운용 난이도가 대폭 올라갔습니다. 거기다 4베테런시의 사거리 +5 보너스를 받아도, 최대시야가 50까지만 확장되므로, 사거리 55를 활용하기도 힘들어졌습니다.
너무 치명적인 너프라서, 차후 가격을 국방군 푸마 수준으로 줄여주거나,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를 줄여주는 식의 간접 상향이 필요할 듯 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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