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SdKfz 251/20 적외선 탐조등 반궤도차량 (SdKfz 251/20 Half-track w/ Infrared Serchlight)

by 구호기사 2021. 10. 7.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dKfz 251/20 적외선 탐조등
반궤도차량
SdKfz 251/20 하프트랙 w/ 인프러레드 서치라이트
(SdKfz 251/20 Half-track w/ Infrared Serchlight)
등급 1 티어 전투단 본부 (Battlegroup Headquarters)
기계화 전투단 지원 해금 필요
(Mechanized Battlegroup Supports)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51 반궤도차량 (251 Halftrack)
적외선 탐조등 (Infrared)
비용  200 인력 10 연료  
인구 3  
기본무기  적외선 탐조등 Infrared Serchlight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은신탐지
탐지 모드
슈투카 정찰비행
Stealth Detection (패시브)
Detection Mode (15 탄약)
Stuka Reconnaissance Pass (5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성능 - 반궤도차량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거치중에만 주무기 사용가능
거치시간 2초 필요
거치해제 0초 필요
탐조등 끄기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무장 없음
베테런시 없음

 

 

1. 무장

- 기본 무장 -

SdKfz 251/20 적외선 탐조등 반궤도차량 (SdKfz 251/20 Half-track w/ Infrared Serchlight)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11/5.5 6 3.75/5.3 40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4% 탐조등 파괴 10% 탐조등 파괴 5% 승무원 탈주

 

SdKfz 251/20 적외선 탐조등 반궤도차량은 SdKfz 251 하노마그 장갑차에 직경 60cm의 적외선 탐조등을 설치한 차량입니다. 대전 후반기에 생산된 차량으로, 1.5km 너머의 목표물을 비추는 것이 가능해 야간전투에 주로 활용되었습니다. 실전에서는 사거리가 긴 판터와 협동하여, 판터의 인식범위 너머의 목표물을 지정해주는 역할을 맡았다고 합니다.

251 하노마크 차체를 썼기 때문에 비슷한 맷집을 지니고 있는데, 장갑이나 가감속도는 251 하노마크보다 약간 더 우수하지만, 최고속도가 느립니다. 적에게 추격당하면 뿌리치기 힘드니, 위험하다 싶으면 미리 도망칩시다.

참고로, 탐조등 파괴가 체력 50% 미만부터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9.1%, 후면 관통확률 18.2% 정도입니다.

 

 

적외선 탐조등 (Infrared Serchlight)

 

시야 시야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설치 전 35
설치 후 80
설치 전 180도/180도
설치 후 60도/60도
7.5

 

251/20 하노마크에는 적외선 탐조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야간에 적외선을 쏜 뒤, 그 반사광을 특수한 관측경을 통하여 정찰할 수 있었던 장비입니다. 일반적인 탐조등보다 이쪽의 위치를 들킬 확률이 적어서 야간 정찰용으로 안전했지만, 맨눈으로는 관측할 수 없어서 관측병이 정찰정보를 알려주는 식으로 활용했습니다.

이동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정지하면 2초의 거치시간 후에 자동적으로 작동됩니다. 작동할 경우 전방 시야각이 60도/60도로 제한되는 대신, 시야가 35에서 80까지 확장됩니다. 탐조등 OFF 토글을 활성화하면 정지해도 작동하지 않는데, 측후방 시야가 필요할 때 말고는 크게 쓸 일이 없는 편...

 

Tip. 다른 차량을 이동시킬 때 탐조등 하노마크가 자리를 비켜주느라 축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핸드 브레이크를 켜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두면 좋습니다.

 

탐조등이 작동하지 않을 때의 시야
탐조등이 작동할 때의 시야

초기버전과 성능이 매우 변한 무기인데, 리뉴얼 전에는 탐조등의 불빛이 지나가는 잠깐동안 적을 붉은 색으로 표시해주는 장비였습니다.  (탐지당한 적은 하얀색으로 자신의 유닛이 빛납니다.) 사거리는 120인데, 탐조등이 모든 장애물을 무시하고 적을 감지해주므로 장애물 너머의 적을 감지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단, 시야를 직접 밝혀주는게 아니라서, 오프맵 포격을 쓸 수 없고, 포격의 산탄도도 줄어들지 않으며, 적이 잠깐 동안만 표시되므로 지속적인 정찰이 어려웠습니다.

리뉴얼 후에는 측후방 시야가 사라지고, 전방시야가 부채꼴 모양으로 확장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시야를 직접 밝혀주는 것이라서 오프맵 포격도 쓸 수 있고, 포격의 산탄도도 줄어들지만, 장애물에 시야가 막히므로 맵을 많이 타고, 은신유닛도 감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은신탐지는 차체의 은신감지 거리까지만 가능) 대신 넓은 시야를 지속적으로 밝혀주므로, 리뉴얼 전보다 정찰용으로 쓰기 편해졌고, 탐조등 하노마크가 적에게 들키기 전까진, 상대가 정찰당하는 것을 알 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탐조등 반궤도차량은, 라이트를 비추는 것 외에는 어떤 무장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베테런시를 쌓을 수도 없습니다.

 

Tip. 탐조등 작동 시에는 지휘판터의 시야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탐조등을 쓰지 않을 땐 시야 보너스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더보기

2021. 9월 패치에서 지휘판터의 시야보너스가 적외선 탐조등에는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생긴 패시브.

기존의 탐조등 하노마크는 은신탐지 거리가 다른 차량과 동일한 10이었는데, 이제 정찰차량 수준의 25의 은신탐지 거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저격수를 탐지하기 좋아졌습니다.

 

 

탐지 모드 (Detection Mode)   15 탄약

 

탐조등 하노마크 기본 탐지 모드
은신탐지 25 37.5

 

2020. 4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이제 탐조등 하노마크는 30초동안 탐지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반경 90 이내의 적을 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할 수 있으며, 은신 탐지거리가 1.5배 확장됩니다.

탐조등 시야는 전방 부채꼴 모양으로 확장되지만, 탐지 모드는 360도 전방향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 유용한데, 비용이 저렴하고 지속시간도 적당히 길어서, 큰 부담없이 써 줄 수 있습니다. 감지거리(90)가 탐조등 사거리(80)보다 더 길기 때문에, 탐조등 너머에 뭔가 있을거 같을때 눌러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은신탐지 거리가 길어지므로, 저격수 사냥 지원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탐지 모드를 활성화하여 미니맵에서 적 저격수의 위치를 확인 하고, 거리 37.5 이내로 접근해서 위장을 드러낸 뒤, 다른 유닛으로 공격하는 식으로 활용 가능...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탐지모드는 이동 중에도 유지됩니다. 그래서, 전투병력을 따라다니면서 탐지 모드를 써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더보기

2021. 2월 패치에서 은신탐지거리 1.5배 보너스가 추가로 생겼습니다. 동패치에서 탐조등 하노마크의 기본 은신탐지거리가 10에서 25로 확장되었기 때문에, 최종 37.5의 은신탐지 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슈투카 정찰비행 (Stuka Reconnaissance Run)   50 탄약

 

슈투카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40
90
360
90 50배

 

2021. 2월 패치에서 새로 생긴 스킬... 탐조등 하노마크는 사거리 60 이내에 마우스 드래그로 방향을 지정하여, 일직선으로 통과하는 슈투카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 이내라면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이나, 장애물 너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녹색 신호탄이 떨어진 후,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 정찰기가 지나가면서 시야를 보여줍니다. 슈투카의 시야는 전방 90도 범위로 시야 100, 주변 360도 범위로 시야 40을 가지고 있으며, 은신탐지가 가능합니다.

일직선으로 통과하는데다, 정찰기 속도가 쓸데없이 빨라서, 뭐가 있는지 제대로 확인하기가 힘들 정도로 순식간에 지나가므로, 간단하게 적 상황을 파악하는 용도로만 쓸 수 있습니다. 거기다, 지휘관 상관없이 쓸 수 있어서인지 가격이 비싸서, 정찰용으로서의 가성비는 별로 좋지 않은 편... 탐조등 범위 바깥을 정찰하고 싶거나, 시야유지가 필요없는 오프맵 포격을 쓰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기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Tip. 오프맵 포격 용도로는 재활용 지휘관의 105mm 포격이나, 종심돌파 지휘관의 강습포격이 활용하기 좋습니다. 요새화 지휘관의 포격은 시야유지가 필요하므로 쓰지 말 것...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탐조등 하노마크로 이걸 쓸 일은 잘 없지만, 탐조등이 깨졌는데 돌격공병이 너무 멀리 있는 경우엔 급한대로 쓸 수 있습니다.

 

Tip. 긴급수리 중엔 탐조등 사용이 중지됩니다.

 

더보기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3. 운용

적외선 탐조등 반궤도차량(=탐조등 하노마크)은 서부군의 정찰 전담 유닛입니다. 운용법 : 생산해서 세워둔다. (끝)

 

움직이는 중에는 평범한 시야를 가지고 있지만, 정지시키면 약간의 설치시간 후, 전방 부채꼴 모양으로 넓은 시야를 확보해 줍니다. 리뉴얼 전에는 엑스레이처럼 장애물 뒤도 감지하는 대신, 탐조등이 지나가는 동안에만 잠깐 보이는 식이었지만,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서 부채꼴의 고정된 시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전장의 안개를 없애주므로, 포격의 산탄도를 줄이고 오프맵 포격을 쓸 수 있는 것이 강점이지만, 장애물이 있으면 시야가 차단되므로 맵이 적절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서부군에는 정찰유닛이라도 시야 50을 넘기는 경우가 드물고, 장시간 시야를 밝혀주는 지휘관 스킬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나름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퀴벨바겐이나 엽병 정찰분대, 푸마는 최대시야가 50이지만, 탐조등 하노마크는 시야를 80까지 밝혀주므로 정찰이 훨씬 편해집니다. 또, 은신탐지 범위가 정찰차량급으로 넓은데, 감지 모드까지 사용하면 보병 소화기 사거리 이상으로 탐지범위를 넓힐 수 있어서, 저격수 대처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서부군에는 저격수가 없어서 상대가 대놓고 저격수를 굴려도 대처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꽤 유용한 특성... 정찰기 호출도 가능해서, 탐조등 사거리 밖을 정찰하고 싶을 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직접적인 전투에 도움이 되지 않는 비전투 유닛이라서 일찍 뽑는 것은 그리 권장되지 않습니다. 특히, 유닛 하나하나가 중요한 개인전에선, 자원을 쥐어짜서 전투유닛을 하나라도 더 뽑는게 중요한터라, 우선순위가 많이 밀립니다. 대신, 팀전에서는 활용도가 많이 상승하는데, 탐조등 하노마크로 확보한 시야를 팀원이 이용할 수도 있고, 정찰기 호출 후 아군이 포격을 떨어트리는 등의  협동이 가능해서, 개인전보다 훨씬 쓰기 편합니다. 대신 맵을 많이 타기 때문에, 주요 교전지역에 장애물이 별로 없이 확 트인 맵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궁합이 좋은 유닛은 라케텐베르퍼와 보병포 같은 중화기들입니다. 라케텐은 사거리가 55, 보병포는 스킬 사거리가 100에 달하지만, 시야는 35에 불과하여 다른 유닛의 도움이 있어야만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탐조등 하노마크로 적절하게 시야를 밝혀주면 중화기의 사거리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무리하게 유닛을 밀어넣지 않고도 상대를 갉아먹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킹슈투카나 곡사포 같은 장거리 포격유닛을 운용할 때도, 탐조등 하노마크가 있으면 포격목표를 잡기가 수월해지므로 궁합이 좋습니다.

 

퀴벨바겐과 인력부담이 큰 차이가 나지 않고, 인구도 똑같이 먹기 때문에, 정찰용으로 쓰는 퀴벨바겐이 박살났을 때 대체하는 유닛으로 쓰기 좋습니다. 전투력은 없지만, 퀴벨보단 맷집이 튼튼하고 밝혀주는 시야도 훨씬 넓어서, 전투용으로 유통기한이 끝난 퀴벨을 재생산하는 것보단 훨씬 쓰기 편하기 때문... 반대로, 벳 쌓은 퀴벨이 있는 상황에선 굳이 추가로 생산할 필요가 없는데, 퀴벨이 감지모드를 활용하면 아쉬운대로 정찰용으로 굴릴 수 있고, 서부군은 인구압박이 매우 심한 진영이기 때문에, 정찰전담으로 인구를 6이나 유지하는 것은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탐조등 하노마크는 비전투유닛의 한계 때문에 조합이 갖춰지지 않았거나 불리한 상황에선 생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상황이라면 전투유닛을 하나라도 더 생산하여 병력을 조금이라도 따라집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 반면에 충분한 유닛이 갖춰진 상태에서 탐조등 하노마크를 추가한다면, 적의 기습을 차단하여 승기를 굳힐 수 있고, 중화기의 성능을 100% 발휘하여 교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생산한 뒤에 어떻게 운용하느냐보단, 언제 생산할지가 더 중요한 유닛이므로, 생산할 타이밍에 주의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필요 연료가 사라지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잘 안 쓰인 이유는, 성능보다는 25연료가 아까워 선듯 손이 가지 않았기 때문이라, 인력만으로 생산 가능해지면서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문제는, 서부군 유저들이 이 유닛을 안 쓰던게 습관이 되어서, 여전히 잘 안 씁니다... 덤으로, 파괴당해서 200인력 날리더라도 5연료를 수거할 수 있어, 별로 아깝지 않습니다. 덕분에, 뽑으면 최소한 손해는 안 보는 유닛이 되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봅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다시 연료가 5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0인력을 제물로 바쳐 5연료를 소환하는게 너무하긴 했어...

그래도 25연료 시절에 비하면 감지덕지 수준이지만, 잃으면 이제 손해니깐 웬만하면 잃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가 가능해졌습니다.

 

리뉴얼 전
리뉴얼 전
리뉴얼 후
리뉴얼 후

2020. 4월 패치에서 탐조등 하노마크가 완전한 신유닛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탐조등으로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적을 감지하는 능력 삭제

2. 정지 상태에서 전방 120도 부채꼴 모양으로 사거리 80까지 시야 확장

3. 탐조등 사용 중에는 측후면 시야 사라짐

4. 상대가 탐조등으로 보여지는지 더 이상 알 수 없음

5. 사거리 90까지의 적을 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하는 탐지모드 추가

6. 가격의 200인력 5연료에서 200인력 10연료로 증가

 

특수하게 적을 감지하던 전과 달리, 시야가 대폭 넓어지는 시스템으로 변경되어, 보다 넓은 범위를 안정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시야가 확보되어 있으므로, 포격의 산탄도가 줄어들고, 오프맵 포격도 쓸 수 있다는 것도 강점... 하지만, 트루사이트 시스템 때문에 장애물이 많으면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워, 맵을 매우 많이 타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탐지모드가 추가되어 장애물이 많은 곳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개활지에서 사용하거나 포격유닛을 조합할땐 더욱 쓸만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보병포하고 궁합이 좋아져서, 상대의 중화기 스팸에 대응하여 탐조등 + 보병포 조합을 쓸 수 있게 된 것도 강점... 그 대신, 예전에는 장애물 뒤에 배치하여 생존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는데, 이젠 확 트인 곳에 배치해야 되므로 적에게 포착당하기 쉬워졌습니다. 그만큼 신경 안 쓰면 금방 터질 수도 있으니 조심...

 

2020. 6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5에서 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인구관리가 빡빡한 서부군에게 환영할만한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1. 기본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증가

2. 감지 모드 은신탐지 범위 1.5배 보너스 추가

3. 슈투카 정찰비행 (Stuka Reconnaissance Run) 스킬 추가 (50탄약)

 

탐조등이 리뉴얼되면서 은신탐지가 어려워지자, 정찰차량급으로 은신탐지 범위가 확장되었고, 감지 모드에 추가적인 은신탐지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덕분에, 감지 모드를 활성화하면 은신탐지 범위가 무려 37.5까지 확장되므로, 전보다 저격수를 색출하기 좋아진 편... 추가된 슈투카 정찰비행 스킬은 탄약 가성비는 별로 좋지 않지만, 지휘관 상관없이 정찰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덕분에, 적진 후방 깊숙히 건설된 곡사포도 슈투카 호출 → 오프맵 포격 사용으로 쉽게 철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탄약 살살 녹는다.

 

2021. 9월 패치에서 탐조등이 지휘판터의 시야보너스를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지휘판터의 버프를 받으면, 탐조등을 사용하지 않는 기본 상태에선 시야가 확장되지만, 탐조등을 설치한 상황에선 시야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