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G34 중기관총 | MG34 헤비 머신건 팀 (MG34 Heavy Machine Gun Team) |
등급 | 0 티어 |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트럭설치 필요 |
분류 | 중화기 | 중화기 (Team Weapon) 중기관총 (HMGs) MG42 (MG42 HMG) MG34 (Wg MG34 HMG) |
비용 | 250 인력 | 충원 22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7 (중기관총 3 +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MG34 중기관총 | MG34 Heavy Machine Gun x1 (필요인원 1) |
보조무기 | Kar98k 3정 | Kar98k x3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소이철갑탄 | Fire Incendiary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
베테런시 | Vet ☆ (360) Vet ☆☆ (720) Vet ☆☆☆(1440) Vet ☆☆☆☆ (1918) Vet ☆☆☆☆☆ (2400) |
소이철갑탄 가능 제압력 +20%, 총신선회 +30% 연사력 +20%, 명중률 +30%, 총신선회 +10% 피격율 -5% 명중률 +8%, 시야 +6 |
성능 | - 중기관총 기본 사거리 (45 : MG34)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Kar98k) - 보병 기본 시야 (35) 5벳 (41)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5% 페널티 - 2벳 피격율 +25% 페널티, 제압력 +20%, 총신선회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25% 페널티, 제압력 +20%, 총신선회 +43%, 연사력 +20%, 명중률 +30% 보너스 - 4벳 피격율 +18.8% 페널티, 제압력 +20%, 총신선회 +43%, 연사력 +20%, 명중률 +30% 보너스 - 5벳 피격율 +18.8% 페널티, 제압력 +20%, 총신선회 +43%, 연사력 +20%, 명중률 +40.4%, 시야 +6 보너스 - 충원속도 4.75초 |
|
특이사항 |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거치시간 3초 필요 거치해제 2.5초 필요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 수동 재장전 가능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에 탑승불가 |
1. 무장
- 기본 무장 -
MG34 중기관총 (MG34 Heavy Machine Gun)
체력 | 장갑 | 선회속도 | 총신선회 |
사격각 (좌/우) |
피격율 |
350 | 70 | 10000 | 기본 25 2벳 32.5 3벳 35.8 |
60도/60도 | 20배 |
1차대전 이후 베르사유 조약으로 인해 중기관총의 생산에 제약이 걸린 독일은, 경기관총이면서 유사시에 삼각대에 얹어 중기관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관총을 개발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MG34 입니다. 이 때문에 다목적기관총의 시초라고도 불렸지만, 극한 상황에서 고장이 잦아 이후 개발된 MG42로 대체되었습니다.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MG34가 더 저렴하지만, 실제론 MG42보다 비쌌던 무기...
조작에는 한명이 필요하며, 보병이 들고 움직이기 때문에 반응이 빠릅니다.
MG34 중기관총은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개활지에선 거치에 3초가 걸리고 거치해제도 2.5초가 걸립니다. 분대원 수가 적은데다 거치와 해제 둘 다 시간이 오래 걸려서, 우회한 보병에게 매우 취약한 편... 거치해제 전에 수류탄이 던져지면 몰살 확정이므로, 뭔가 위험하다 싶으면 빨리 해제하고 튈 준비를 합시다.
대신, 중기관총 중에서 가장 넓은 좌우 6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총신선회 속도가 느린 편이므로 사격각 측면의 목표물에 대한 반응속도는 약간 떨어지는 편. 2벳과 3벳에 총신선회 보너스가 있으므로, 잘 성장시키면 반응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건물 안에 배치하면 시야가 늘어나므로, 적절한 건물이 있다면 창문 방향을 확인하여 안에 배치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건물배치도 좌우 60도 사격각을 가지며, 배치하거나 퇴거할땐 4초의 준비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화염방사기나 수류탄에 빨리 반응하지 않으면 몰살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 건물 안에서 전멸하면 재노획이 불가능해집니다.
건물 안에선 재장전을 하거나 사격방향을 한 곳으로 고정할 수 있으며, 조건만 충족되면 소이철갑탄(Fire Incendiary Armor Piercing Rounds)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폐쇄형 수송차량이나 중형 이상의 개방형 수송차량에는 탑승이 가능한데, 소형 개방형 수송차량(250 하노마크)에는 탑승이 불가능합니다. 서부군에는 개방형 수송차량이 없기 때문에, 오펠 블리츠 트럭에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MG34 중기관총 (MG34 Heavy Machin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3 도탄 0 |
기본 68%/50%/28% 3벳 88.4%/65%/36.4% 5벳 95.5%/70.2%/39.3% |
0~45 | 10/-1/-1 | 1.9/1.6/1.3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0.125 | 0.125 | 50%/50% | 100% | 기본 14 3벳 16.8 |
110%/90%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1.625 | 150%/100% | 1.75~2.5 | 30%/85% | 6 | 5 |
제압력 | 제압 범위 |
범위 제압력 |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기본 0.000125 2벳 0.00015 보병 0.0125 보병 2벳 0.015 |
13 | 80% | 50%/25% | 50%/10% |
MG34는 MG42 보다 피해량, 연사력, 관통력, 명중률 등이 낮아서, 전체적으로 하위호환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대신, 쿨다운이 상대적으로 짧아서 빈틈이 적고, 원거리 명중률은 나쁘지만 중거리 명중률은 좋아서, 상대를 끌어들여서 사격하면 꽤 잘 맞추는 편... 다른 중기관총처럼 하나의 목표물을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 15% 보너스가 중첩됩니다.
5베테런시에는 시야가 41까지 확장되므로, MG42보다 운용하기 편합니다.
참고로, 쿨다운에 비해서 재장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면 대치상황일 땐 수동재장전을 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분대원은 Kar98k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큰 도움은 안됩니다.
더구나 25%의 피격율 페널티가 있어 공격당하면 금방 죽어나가니, 엄폐물에 배치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MG34 만의 특징으로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피격율 페널티가 18.8%로 줄어들므로, 다른 중기관총 사수보다 생존력이 약간이나마 좋아집니다.
2015. 6월패치에서 데미지가 절반으로 너프된 대신 제압력이 15% 강해졌습니다. 예전엔 제압을 잘 못시켜서 적 보병을 하나하나 맞춰서 죽이는 수준이었지만, 이젠 제압을 잘 시키는 대신 살상력이 떨어진 일반적인 중기관총같이 변했습니다. 서부군 입장에선 제압을 더 잘시키는게 도움이 되므로, 딱히 너프라고 보긴 어려운 편... 덤으로, 모든 중기관총들이 상향되면서 제압범위도 10에서 13으로 넓어졌습니다.
2016. 6월패치에서 가격이 비싸진대신 성능이 좋아졌는데, 중장거리 명중률이 좋아졌고 쿨다운도 감소(2.5~3.0 → 1.75~2.5)했습니다. 특히 장거리 명중률이 14%에서 28%로 두배가까이 좋아져, 전보다 조금 더 잘 맞출 수 있는 편... 그래도 데미지가 잉여라서 살상력은 기대하면 안됩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125에서 0.000125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125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125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에서 3으로 상승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G34 중기관총은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소이철갑탄 사격 (Fire Incendiary Armor Piercing Rounds) 15 탄약
MG34 | 기본탄 | 소이철갑탄 |
피해량 | 3 | 6 |
관통력 (근/중/원) | 1.9/1.6/1.3 | 10.9/10.6/10.3 |
재장전 | 6 | 3 |
MG34는 30초동안 소이철갑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 중엔 사수 위에 버프 아이콘이 뜨므로, 상대도 스킬을 사용했는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건물 안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시간 동안 탄이 푸른빛으로 빛나면서, 피해량이 2배, 관통력이 9 상승하고 재장전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관통력 상승수치가 커서 장갑차까지 무난하게 관통되며, 전차의 측면장갑에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도탄 피해는 없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목표에겐 효과가 없습니다.
MG34는 성능이 MG42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소이철갑탄도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그래도 MG34의 약점인 낮은 피해량이 보완되고, 경차량 정도는 금방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있어서, 기회가 되면 써주는게 좋은 편... MG34는 쿨다운이 짧아서 사격간 빈틈이 작기 때문에, 지속적인 화망을 형성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 기존에 장착된 탄창을 소이철갑탄 탄창으로 갈아끼우는 딜레이가 있는데, 장착 중에 사수가 사망하면 다시 처음부터 재장전 모션에 들어가므로 집중사격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받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소이철갑탄으로 갈아끼우지 말고, 다른 목표물이 어그로를 끄는 상황에서 몰래 탄창을 갈아끼우는 식으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거치를 풀면 소이철갑탄의 남은 시간에 상관없이 스킬이 취소됩니다.
3. 운용
MG34 중기관총은 제압사격이 가능한 중화기입니다.
기관총으로 적 보병에게 지속적인 사격을 가하면, 해당 보병은 제압상태가 되어 엎드려서 기어다니게 됩니다.
제압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제압사격을 당하면, 완전제압(pin)상태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보병 | 중기관총 | 박격포 | |
일반제압 Suppression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수류탄 사거리 33% 감소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
이동속도 -2 쿨다운 400% 증가 재장전 400% 증가 |
완전제압 Pinned |
이동불가 공격불가 스킬사용 불가 거점점령 불가 |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명중률 75% 감소 제압력 100% 감소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
이동불가 쿨다운 200% 증가 재장전 200% 증가 산탄도 320% 증가 스킬사용 가능 거점점령 불가 |
완전제압 후 10초가 지나면 피격율 400% 페널티 |
완전제압이 되버린 보병은 아무 저항도 못하고 죽어나가게 되므로, 퇴각하는게 좋습니다. 완전제압시 일반제압 페널티가 중첩되어 적용됩니다.
중기관총은 완전제압이 되어도 사격할 수 있지만, 제압력이 사라져서 적 보병을 저지할 수 없습니다.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거치나 해제는 가능하며, 스킬사용도 가능하지만 재장전에 큰 페널티를 얻으므로 빈틈이 매우 커집니다.
박격포의 제압페널티는 자동사격에만 해당됩니다. 연사력이 엄청나게 느려지고 산탄도도 넓어지지만, 배러지 포격을 쓰면 정상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제압된 적군을 공격할땐, 소총, 화염방사기, 경기관총, 중기관총, 대전차소총, 주포는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게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75% 페널티를 받습니다.
기관단총으로 제압된 적군을 공격할땐, 일반제압된 목표물에겐 명중률 25% 페널티를 받고, 완전제압된 목표물에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몇몇 정예보병이 사용하는 기관단총(코만도, 공수부대)는 일반제압과 완전제압 가리지않고 명중률 25% 페널티만 받습니다.
위치를 잘 잡은 중기관총은 숫적으로 압도하는 보병들을 쉽게 묶어둘 수 있으며, 기관총이 적 보병의 발을 묶는 동안 다른 보병이나 중화기로 제압당한 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박격포와의 궁합이 매우 좋아, 전작부터 기관총 + 박격포 조합은 보병으로 매우 뚫기 힘든 방어선으로 유명했는데, 이번작도 마찬가지... 또,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류는 제압된 목표에 대한 명중페널티를 적게 받으므로, 중기관총과 같이 쓰기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MG34 중기관총은 지휘관 전용 유닛이었고, 퀴벨바겐이 기본 제압유닛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하지만, 밸런스 상으로 문제가 많이 생겨서, 퀴벨의 제압사격은 삭제되고 MG34가 서부군 기본유닛이 되었습니다. 0티어 지휘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지만, 생산조건에 전투단 본부든 기계화 연대 본부든 아무 트럭이나 설치해야 해금되므로, 국방군의 MG42처럼 게임 시작하자마자 생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전투단 본부가 리뉴얼되어서 설치 비용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생산하려면 연료 잔량에 맞춰서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고 생산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MG34는 화력면에선 국방군 MG42보다 떨어지지만, 서부군의 보병 조합이 상대적으로 탄탄하기 때문에, 국방군 MG42보다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의 경우 전선을 유지하는 척탄병의 머릿수가 4명인데다, 돌격에 취약하여 약간의 실수만 있어도 MG가 위험에 빠지는 경우가 많지만, 서부군은 전선을 유지하는 국민척탄병의 머릿수가 많고 STG44는 적의 다가올수록 화력이 증가하므로, 돌격을 저지하기가 좀 더 편합니다. 거기다 MG34는 원거리 명중률은 형편없지만 중거리 명중률은 매우 높고, 쿨다운이 짧아서 사격간 빈틈이 적으므로, 상대가 화망을 뚫고 돌격하더라도, 수류탄 투척거리까지 진입하긴 힘듭니다. 베테런시로 얻는 시야 보너스와 피격율 보너스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덕분에 국방군의 MG42보다 성능은 떨어져도, 안정적으로 운영하긴 더 좋습니다.
MG34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시간끌기입니다.
국민척탄병은 STG44를 장착한 직후엔 강하지만, 이후 연합보병이 대보병 무장을 하거나, 2베테런시를 쌓거나, 콜인보병 불러서 힘싸움을 걸면, 소모전을 버텨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MG34로 지원사격을 해 주면, 제압당한 적 보병은 화력이 크게 감소하므로, 국민척탄병의 저열한 맷집으로도 전선을 유지할 수 있고, 상대가 제압과 퇴각을 반복하는 동안, 서부군은 고급보병을 조합할 천금같은 시간을 벌 수 있어서, 서부군이 가장 약한 중반 타이밍을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타이밍만 버텨내면, 고급보병과 전차로 조합을 맞출 수 있으므로, 단순한 시간끌기라도 나름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MG34 대신, 중반 타이밍을 버텨내는 용도로 룩스, 대공 하노마크 같은 경전차나 차량을 쓰기도 하는데, MG34는 연료가 들지 않으므로, 티어 업에 방해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치가 필요한 중화기라서 차량을 쓰는 것보다 유연하게 운영하긴 힘들어, 각기 장단점이 있는 편... 그래서, 반드시 뭘 써야 한다고 정해놓기 보단, 현재 상황을 보고 임기응변으로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예, MG34와 차량을 같이 쓰는 것도 괜찮은데, 적 대전차보병이 룩스나 대공 하노마크를 잡기 위해서 돌격할 때, MG34의 사격각으로 끌어들이면 차량을 안전하게 탈출시킬 수 있어서 궁합이 좋습니다.
MG34는 화력면에선 별로 좋지 않지만, 서부군의 약한 타이밍을 커버해 줄 수 있는 유닛이라서, 상황에 따라선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콜인보병이 없어서 국민척탄병만으로 보병전을 해야 할 때, 룩스나 대공 하노마크를 쓰지 않을 때, 상대가 힘싸움에 강한 보병(형벌부대, 5인업 토미, BAR 소총병 등)을 주력으로 강하게 압박할 때는 MG34를 반드시 조합해줘야 안정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제압사격 지원없이 국척만으로 힘싸움하면, 인력이 고갈되어 티어를 못 올리거나 전차를 못 뽑는 웃지못할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 다만, MG34의 생산비용이나 인구요구치가 은근 부담스러우니, 스팸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장기전에선 아무래도 유통기한이 있는 편인데, 인구를 7이나 먹기 때문에 인구압박이 빡빡한 서부군에겐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인구가 100에 가까운데 대체할 유닛(대공 하노마크, 대공진지, 벙커 등)이 있거나, 보병진이 빵빵해서 보병전을 압살할 수준이라면, MG34는 전멸시키고 인구여유를 확보한 뒤, 다른유닛으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해 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절반으로 감소한 대신, 제압력이 15% 증가하고 제압범위가 30% 넓어졌습니다. 예전엔 제압력이 구려도 적 보병을 잘 죽이는 편이었지만, 이젠 제압을 잘 시키는 대신 살상력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보병 상대로는 딱히 나쁘지 않은 변경점으로, 오히려 제압을 더 잘 되므로 방어선을 굳히는 용도로는 더 좋아졌습니다. 대신, 데미지가 낮아지면서 차량에 매우 약해졌고, 베테런시 쌓는 속도도 느려졌으니 주의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4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0%로 감소하였고, 5베테런시 명중율 보너스가 3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허나, 원래 4~5베테런시 보기 어려웠던 유닛이라 별 의미없는 너프... 추가로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MG34가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210인력에서 230인력으로 증가하였고, 명중률과 쿨다운이 좋아져서 성능이 조금 향상되었습니다. MG34가 빠져버린 루프트바페 지휘관과 요새화 지휘관은 MG34를 대체하는 신 스킬(루프트바페:정찰기, 요새화:leFH18 곡사포)이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로, 보병을 제압시키면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감소하게 되어, 보병에 대한 저지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단 제압만 시키면 수류탄이나 화염병에 맞을 확률이 감소하므로, 예전처럼 제압시킨 후 수류탄맞고 본부로 쫓겨나는 사태가 줄어들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에서 3으로 늘어난 대신, 가격이 23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늘고, 인구요구치도 5에서 6으로 늘어났습니다. 예전엔 싼맛에 굴리는 중기관총이었다면, 지금은 맥심과 MG42 중간정도의 성능을 보이는 무난한 중기관총이 된 듯... 그리고, 4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5%로 줄어들고, 5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는 15%에서 8%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10% 정도 감소했습니다. 기본화력이 너무 약해 벳업하기 힘들었던 유닛이라 반가운 변경점.
잠수함 패치로 4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15%에서 5%로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중기관총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수동 재장전 추가 (재사용시간 15초)
2. 엄폐하지 않고 거치하면, 보조사수 일부(일반적으로 2명)는 사수보다 앞에 배치됨
3. Attach time 1.3에서 0으로 감소 (제보에 따르면 사수가 사망했을때 부사수가 인계받는 시간이라 합니다)
4. 퇴각시 속도 보너스가 3.15에서 2로 감소
5. 소이철갑탄 사용시 버프 아이콘이 사수 위에 표시 (건물 안도 포함)
6. (잠수함 패치) 충원비가 25인력에서 22인력으로 감소
이제 비엄폐시 보조사수가 사수보다 앞에 배치되면서, 일점사 당했을때 사수가 먼저 사망하면서 망하는 상황이 보완되었습니다. 또, 수동 재장전 버튼이 생겨서 소강상태일때 미리 재장전을 해서 전투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탄창에 총알이 애매하게 남았을때, 한두발쏘고 재장전하느라 빈틈을 크게 노출하는 상황이 가끔 있었기 때문... 대신, 퇴각 속도 보너스가 줄어들어 적을 가로질러서 퇴각할때 매우 위험해졌으니 주의합시다.
그리고, 잠수함 패치로 충원비가 25인력에서 22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소소하지만 꽤 도움이 되는 변경점...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전투단 본부의 설치비용이 200 인력 25 연료에서 150 인력 10 연료로 줄어들면서, 선 1티어 빌드를 사용할 때의 MG34 해금 타이밍이 빨라졌습니다. MG34는 기계화 전투단 지원을 업글하지 않아도 해금되므로,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편...
추가로, 소이철갑탄도 다른 철갑탄류 스킬처럼 버프 아이콘이 사수 위에 뜨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기습적으로 소이철갑탄으로 바꾼 뒤, 적 차량을 순삭시킬 수 있었는데, 이젠 상대가 버프 아이콘을 보고 탄창 바꾸는 동안 도망치면 되므로 실질적으로 떡너프.... 심지어, 건물 안에서 사용해도 건물 위에 버프 아이콘이 뜨므로, 보고 피하기 쉬워졌습니다. MG34의 밥줄기였던 만큼 아쉬운 변경점...
(추가 : 소이철갑탄 관통력 보너스가 9배 곱연산이 아니라 +9 합연산인 것으로 정정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이제 개방형 수송차량이라도, 중형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때 MG34는 공격할 수 없고, 운용병만 보유한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한데, 중화기 운용병의 화력은 잉여라서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근데, 서부군은 개방형 수송차량이 없기 때문에, 별 의미없는 변경점입니다. 다른 국가가 MG34 훔쳐가면 써먹을 수 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거의 모든 중기관총이 너프되었는데, MG34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6에서 7로 증가하고, 2월 패치에서 적용된 '엄폐하지 않고 거치하면, 보조사수 일부(일반적으로 2명)는 사수보다 앞에 배치되는 사항이 롤백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보조사수가 앞에 배치되면서 사수의 생존력이 너무 좋아진데다, 보조사수의 시야 때문에 사격하기 너무 편해지는 바람에, 다시 롤백한 듯... 그래서, 이젠 보조사수가 앞으로 돌출되지 않으며, 사수의 측면에 배치됩니다.
추가로, MG34 운용병은 기존의 국민척탄병 스킨에서, MG34 운용병의 고유 스킨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탄띠를 두르고 나오는데다, 겨울맵에서는 흰색 동복을 입고 나와서 국민척탄병과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서부전선 최고사령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서부] COH2 : 7.5cm le.IG 18 보병지원포 (7.5cm le.IG 18 Infantry Support Gun) (7) | 2021.10.04 |
---|---|
[공략/서부] COH2 : sWS 보급 반궤도차량 (sWS Supply Half-track) (16) | 2021.10.03 |
[공략/서부] COH2 : 라케텐베르퍼 43 대전차 로켓발사기 (Raketenwerfer 43 Anti-Tank Rocket Launcher) (12) | 2021.09.29 |
[공략/서부] COH2 : 퀴벨바겐 (Kübelwagen) (17) | 2021.09.28 |
[공략/서부] COH2 : 국민척탄병 분대 (Volksgrenadiers) (15) | 2021.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