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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퀴벨바겐 (Kübelwagen)

by 구호기사 2021. 9. 2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퀴벨바겐 퀴벨바겐
(Kübelwagen)
등급 0 티어 지휘 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퀴벨바겐 (Kubelwagen)
비용 210 인력  
인구 3  
기본무기 퀴벨바겐 MG34 동축기관총 Kubelwagen MG34 Pintle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감지
승무원 수리
Detection (토글)
Crew 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530)
Vet ☆☆ (1060)
Vet ☆☆☆ (2120)
Vet ☆☆☆☆ (2650)
Vet ☆☆☆☆☆ (3525)
감지 가능
가감 +25%, 선회 +20%, 최고속도 +20%
승무원 수리 가능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피격율 -29%, 제압력 +0.00007
성능 - 사륜차량
- 차량 소화기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50)
- 차량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4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4배 페널티, 가감 +25%,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14배 페널티, 가감 +25%, 선회 +20%, 최고속도 +20%,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보너스
- 5벳 피격율 9.9배 페널티, 가감 +25%, 선회 +20%, 최고속도 +20%,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제압력 +0.00007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거점 점령속도 1.15배
거점 중립화속도 1.15배
수동 재장전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저격수 타입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 10% 보너스 (동축)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받는 피해 20% 감소

 

 

1. 무장

- 기본 무장 -

퀴벨바겐 (Kübelwagen)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92 3/1.9 기본 7.6
2벳 9.1
기본 4.5/5.8
2벳 5.6/7.3
기본 46
2벳 55
3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10% 엔진파괴
5% 승무원 탈주

 

받는 피해 기본 0% 패시브 20%
피해량 200 (범용지뢰)
200 160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28
피해량 120 (AEC)
120 96
피해량 100 (피앗, 대전차 스킬)
100 80
피해량 80 (바주카, 스튜어트)
80 64
피해량 40 (PTRS, T-70)
40 32

 

퀴벨바겐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군용 다목적 차량으로, 이 게임에서 등장하는 차량 중 크기가 가장 작습니다.

다목적차량이라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개조되어 사용되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퀴벨바겐은 MG34 1정을 거치하여 정찰과 소규모 교전에 이용된 타입 82 버전입니다. 험지 주파력이 우수하고 신뢰성도 높은 차량이었지만, 후륜구동이라 미국의 지프보다 견인력이 매우 떨어져, 군용차량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동속도가 빠르고 시야가 넓어 정찰용으로 유용하지만, 대전차무기 한대만 맞아도 빈사상태를 헤메는 낮은 체력과, 소화기에도 구멍이 뚫리는 빈약한 장갑이 약점입니다. 베테런시에 시야 보너스가 없어서, 최대 사거리에서 저격하는 대전차포에 취약하니, 개활지에선 특히 주의...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피격율 보너스가 있어서, 대전차포 저격을 그럭저럭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퀴벨바겐은 받는피해 감소 -20% 패시브가 있어서, 체감체력은 240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합 경차량과 체감체력이 비슷하면서도 수리가 일찍 끝나므로, 수리 후 재투입하는 컨트롤로 초반에 이득을 보기 좋습니다.

퀴벨바겐은 보병보다 빠른 속도로 거점 점령이 가능합니다. 빠른 기동력을 살려서 점령에만 전념하는 것도 괜찮지만, 거점 먹으러 온 적 보병과 1:1로 만났을 때 이길 확률이 별로 없으니 조심... 의무병과 소령은 이길 수 있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33.3%, 후면 관통확률 52.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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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사격을 없앤 댓가로, 전면장갑이 4에서 4.5로, 후면장갑이 2에서 4.5로 상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4.5에서 3, 후면장갑이 4.5에서 1.9로 줄어든 대신, 체력이 190에서 240으로 늘어났습니다. 장갑이 너무 줄어들어 소화기에 펑펑 뚫리게 되었으니 주의...

 

2019. 6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7에서 7.6으로 빨라지고, 선회속도도 40에서 46으로 빨라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다시 192로 낮아진 대신, 받는 데미지 20% 감소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즉, 체감체력은 여전히 240 정도입니다.

 

 

퀴벨바겐 MG34 동축기관총 (Kubelwagen MG34 Pintl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4
도탄 0
기본 70%/55%/35%
4벳 91%/71.5%/45.5%
기본 105%/82.5%/52.5%
4벳 136.5%/107.3%/68.3%
35 5/25/35 1.9/1.6/1.3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375
0.125
~0.37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기본 2~2.5
4벳 2.4~3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3.5~4 100%
(보정없음)
7~8 50% 75% 80%

 

퀴벨바겐에는 전방으로 사격할 수 있는 MG34 동축기관총이 1정 달려있습니다. 제한된 사격각(좌우 30도/30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측면이나 후면으론 사격할 수 없어,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량이나 연사력이 평범한 편이지만, 연사시간이 매우 길고,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 10%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할 때의 살상력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문제는 차체 내구력이 형편없어서 공격당하면 말뚝딜 포기하고 튀어야 한다는 거... 퀴벨바겐의 MG34는 보병 소화기와 사거리가 같기 때문에, 공격하기 위해선 맞을 위험을 감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화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단독으로 교전하지 말고, 보병을 미끼로 던져주고 지원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퀴벨바겐의 MG34는 차량 동축 중에선 상대적으로 소구경(7.92mm)이라, 대구경 동축기관총을 장착한 연합군 경차량과 대결하면 관통력 차이로 발립니다. 그래서, 연합군 차량은 가급적 피해다니는게 좋고, 다른 유닛의 지원이 있을 때만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이동사격의 연사보정이 형편없어서, 이동사격 효율이 바닥을 쳤지만, 저격수 대응 능력이 너무 떨어지자, 어느정도 써먹을 수 있는 수준까지 상향되었습니다. 그래서, 퇴각하는 저격수를 추격하면서 쪼아대면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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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패치로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확장된 대신, 제압능력이 약간 감소하였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40에서 35로 다시 롤백하고, 제압사격이 삭제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연사시간 페널티가 -90%에서 -25%로 좋아지고, 이동사격 쿨다운 보너스가 -90%에서 -20%로 나빠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동사격 할 떄 짧게 점사하는 것에서, 정지사격처럼 어느정도 긴 시간 사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007
보병 0.007
12 75% 50%/25% 50%/10%

 

퀴벨바겐이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동축기관총에 제압력 0.00007 보너스가 붙습니다. 보병에겐 제압력 100배 보정을 받으므로, 중기관총과 비슷하게 보병을 제압시킬 수 있습니다. 미군 PTSD 재발

체감 제압력은 나쁘지 않은 편으로, 적 보병이 엄폐상태가 아니라면 한 틱 사격으로 눕힐 수 있을 정도의 저지력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5벳 퀴벨은 거점 점령하다가 적 보병과 1:1로 만나도 웬만하면 이길 수 있는 편... 제압당한 보병은 DPS가 크게 하락하므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지만, 대전차 보병은 제압해도 역으로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여담이지만, 초기버전에선 5벳 퀴벨바겐은 5벳 쾨니히스 티거보다도 보기 힘든 전설의 유닛이었는데, 경험치 공유 패시브가 생겨서 아군 싸우는 곳 근처에서 경험치만 잘 주워먹으면, 어렵잖게 볼 수 있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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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제압력 보너스가 0.007에서 0.00007로 줄어들고, 보병에게 100배 보정이 붙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퀴벨바겐은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표시된 패시브 아이콘.

별다른 건 없고, 퀴벨바겐은 일반적인 은신탐지 거리(10)보다 더 긴 은신탐지 거리(25)를 가지고 있는데, 이 특징을 알기쉽게 패시브 아이콘으로 표시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변경없음)

 

 

 

- 베테런시 스킬 -

감지 (Detection)   토글

 

퀴벨바겐 기본 감지모드 활성화
은신탐지 범위 25 45
최고속도 기본 7.6
2벳 9.1
기본 3.8
2벳 4.6

 

퀴벨바겐이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감지 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않는 토글스킬이라 필요할 때 활성화하거나 끌 수 있습니다.

감지 모드를 활성화하면 은신탐지 범위가 +20 확장되고, 범위 50 이내의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해주는 대신, 최고속도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은신탐지 덕분에 저격수 탐색용으로도 유용하고, 미니맵 탐지 덕분에 우회하는 적 보병에 대하여 미리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단, 차량은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보병만 있는 줄 알고 방심하다가 기습 당할 수 있으니 주의...

퀴벨바겐이 전선에 서기 힘들어지는 타이밍이 되면, 아군 중화기나 유닛 근처에 배치하여, 넓은 시야와 감지 기능으로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단, 감지기능 역시 대전차포 사거리보다 짧으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저격하는 대전차포에는 주의...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감지 모드 활성화 중엔 승무원 수리가 발동되지 않았지만, 패치로 감지 모드에 상관없이 수리가 발동되게 되었습니다.

 

Tip. 은신탐지로 직접 감지한 위장유닛은 화면에 표시되지만, 미니맵 보병 탐지로 감지한 유닛은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미니맵과 전술지도에만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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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은신탐지 범위가 2배에서 +20으로 줄어들고(최종 -5), 미니맵 탐지 범위도 55에서 50으로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감지 모드 활성화 중에도 승무원 수리가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승무원 수리 (Crew Repair)   패시브

 

(스킬 아이콘이나 이름이 존재하지 않는 패시브라서, 임의의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퀴벨바겐은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자동적으로 손상된 체력을 틱당 2.4 회복할 수 있습니다.

수리 아이콘이 표시되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수리가 멈추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수리하므로 3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돌격공병이 일일이 퀴벨바겐 수리하러 가지 않아도 되므로 여러모로 손이 편해지는 편...  하지만, 수리 속도가 느린 편이라, 공병이 근처에 있다면 같이 수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감지 모드 활성화 중에는 발동되지 않았지만, 패치로 수정되어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수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Tip. 체력이 100% 회복되면 고장난 모듈이 회복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사실상 퀴벨바겐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스킬로, 퀴벨바겐은 체력이 적어서 공병으로 광속수리가 가능한데다, 3베테런시 달성하면 자동수리까지 되므로 이걸 쓸 이유가 없습니다. 탄약은 아껴서 다른 곳에 투자합시다.

 

Tip. 긴급수리는 승무원 수리와 다르게 기총사수가 쭈그려 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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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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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패시브

 

초기버전에선 움직이지 않고 사격하면 제압사격이 가능한 패시브가 있었지만, 2015. 12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퀴벨바겐은 지휘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경차량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서부군에 중기관총이 없는 대신, 퀴벨바겐이 중기관총을 대체하는 제압유닛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밸런스적으로 문제가 많았기에, 리뉴얼되면서 일반적인 경차량과 비슷하게 운용하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경차량답게 시야가 넓고, 은신탐지 범위가 넓으며, 기동력이 빠릅니다. 대신 맷집이 약해서 위협적인 적 유닛을 보면, 싸우지말고 도망치는 편이 좋은 편... 그래도, 동축기관총의 살상력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엄폐하지 않은 보병은 어렵지않게 한두명씩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돌격공병과 궁합이 좋은데, 퀴벨바겐으로 어그로를 끈 뒤에 돌격공병으로 돌격하거나, 퀴벨바겐으로 적 보병을 덮쳐서 엄폐에서 쫓아내거나, 장거리에서 적 보병을 살살 갉아먹은 뒤 후퇴하여 수리받는 식으로, 초반 보병전을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차량 상대로는 매우 약한데, 동축기관총의 관통력이 낮아서 연합차량과 맞대결 하면 박살납니다. 그래서, 연합차량을 보면, 싸우지 말고 바로 도망치는게 나은 편... 이 때문에 초반부터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소련과 영국 상대로는 주의해서 굴리는 편이 좋지만, 미국은 특정 지휘관이 아니면 초반에 차량을 생산할 수 없고, 대전차 스킬도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전투에 동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소총병은 충원비가 국민척탄병보다 비싼데다, 0벳 피격율이 별로 좋지 않고, 주 무기인 개런드가 차량에게 별로 위협적이지 않아서 퀴벨바겐으로 이득을 보기 좋습니다. 그래서 미국 한정으로 2 퀴벨같은 극단적인 빌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등장하는 WC51

 

퀴벨바겐은 초반교전에는 유효하지만, 적 보병들이 무장하고 차량과 경전차가 등장하면, 급격히 유통기한이 끝나기 때문에, 중반 이후에는 전투에 동원하지 말고 정찰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MG34나 라케텐베르퍼 근처에 배치하면 넓은 시야로 사격을 지원할 수 있고, 감지 모드로 우회하는 적 보병에 대비할 수 있어서, 싸우지 않더라도 충분히 돈값을 하는 편...  물론, 안전하다는 확신이 든다면 전투에서 지원사격을 해도 좋은데, 동축기관총의 보병 살상력이 나쁘지 않은 편이고, 시야가 넓어 적 중기관총의 거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보병들이 싸울 때 옆에 있으면 경험치를 획득하므로, 전설로만 전해지는 5벳 퀴벨을 만들면, 지원사격 용도로 더욱 쓸만해집니다.


퀴벨바겐은 보병보다 빠른 속도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어서, 점령용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서부군은 유닛의 인구요구치가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라, 다른 국가보다 유닛 수가 적어지는 편인데, 퀴벨바겐에게 점령을 전담시키면, 보병들은 전투에 집중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분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거점 점령이 매우 잦은 개인전에서는 싸우지 않고 점령만 하고 다녀도 본전을 뽑을 수 있는 편. 기동력이 빠르고 점령속도가 빠른 것을 이용하여, 기습적으로 적진 깊숙히 들어가서 목줄거점을 끊는 게릴라도 노려볼만 합니다. 단, 5벳을 찍기 전까진 무장한 전투병을 단독으로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거점을 점령하다가 적 보병과 1:1로 마주치면, 싸울지 도망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퀴벨바겐은 생산에 연료가 들지않는 친환경 차량인데다 가격이 무척 저렴하여 잃어도 그렇게 치명적이지 않고, 잔해수거로 자원도 뽑아먹을 수도 있어서,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면 연료를 12나 뽑아먹을 수 있어서 손해가 거의 없고, 재활용 지휘관은 탄약까지 뽑아먹으므로 본전을 뽑고도 남습니다. 승무원 내려놓고 수거하게 해주면 안되나? 다만, 적진에서 죽으면 잔해수거를 할 수 없으므로, 죽기 직전엔 최대한 아군 영역 가까이 들어와서 죽는 게 좋습니다.

 

콜인보병(엽병 정찰분대, 돌격장교, 강하엽병 등)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국민척탄병의 숫자를 줄이고 퀴벨바겐을 조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국민척탄병을 초반에 너무 많이 생산하면 콜인보병을 조합해주기 어려워지지만, 국민척탄병을 줄이고 퀴벨바겐으로 그 빈틈을 채우면, 적은 보병으로도 초반을 버틸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고급보병을 조합해주기 편해집니다. 이후 퀴벨바겐이 전투용으로 유통기한이 끝나면, 무장한 국민척탄병과 고급보병을 전선에 세우고, 퀴벨바겐은 정찰과 점령같은 보조적인 용도로 돌리면 됩니다.

 

퀴벨바겐은 등장 타이밍도 빠르고 탄약이나 연료같은 자원을 소모하지 않아서, 허무하게 잃지만 않으면 본전을 뽑을 수 있지만, 보병만 생산하는 것보다 전선유지 능력이 떨어지는 점은 어쩔 수 없습니다. 평범하게 보병만 연속으로 생산하면, 퀴벨바겐을 운용하는 것보다 초반이득이 적지만, 보병 분대는 초반엔 웬만해선 전멸당하지 않으므로, 안정적으로 전선을 유지하면서 티어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반면에, 퀴벨바겐은 잠깐만 한눈 팔아도 날려버릴 수 있는데, 퀴벨 1대 날리면 국민척탄병 8명을 단숨에 잃는 것과 비슷한 인력손해를 입게 되므로, 어느정도 도박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퀴벨바겐을 운용할 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굴려야 합니다.

 

그리고, 베테런시에 사거리나 시야 보너스가 없어서, 장기적으로 한계도 명확합니다.

연합 경차량은 보병 소화기보다 먼 거리에서 갉아먹을 수 있거나(WC51, 유틸카), 보병을 수송해주거나(M3A1, WC51, 유니버설 캐리어), 추가무장으로 화력향상을 할 수 있거나(유니버설 캐리어), 시야 보너스로 대전차포보다 넓은 시야로 정찰하는 등(M3A1, 유틸카), 장기전에도 활용할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퀴벨바겐은 사거리 보너스가 없어서 맞을 위험을 감수하면서 공격해야 하고, 시야보너스가 없어서 다른 정찰차량들보다 정찰효율도 떨어집니다. 그나마 감지 모드로 체면치례를 하는 수준이지만, 기본 시야가 대전차포보다 짧은 것은 여러모로 아쉬운 편... 이 떄문에, 전문적인 정찰유닛이 필요하다면, 적외선 하노마크 같이 시야를 60 이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유닛으로 정찰을 대체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 패치에서 제압범위가 상승하여 더 쓸만해졌습니다. 미국 다 죽게생겼다 이놈들아...

 

2015. 9월 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이걸로 서부군을 혈압오르게 하던 저격수에 대한 견제가 쉬워졌지만, 퀴벨바겐은 이동사격시 쿨다운이 대폭 느려지므로, 다른 경차량처럼 후퇴하는 저격수를 추격하여 사살하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적당히 저격수를 탐지했다면 제압사격으로 집으로 돌려보냅시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엄청난 변경점이 가해져, 이전과 완전히 다른 유닛이 되었습니다.

일단, 동축기관총의 사거리가 짧아지고 제압사격이 사라진 대신, 생산비용이 240 인력 5 연료에서 210 인력으로 줄어들었고, 장갑도 전면 후면 모두 증가하여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또, 거점점령이 가능해져, 보병대신 거점을 점령하러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상당히 변하게 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증가한 대신 장갑이 떡너프 당했습니다. 개런드 데미지가 낮은 미군 상대로 퀴벨이 매우 강력했기에 너프한 듯... 이제 소총에도 체력이 쭉쭉 줄어들므로 전투용으로 매우 허접해졌습니다. 거기다 같은 패치로 돌격공병의 수리속도가 대폭 감소하는 바람에, 퀴벨이 체력관리를 못하면 돌격공병이 수리하느라 싸울수가 없게 됩니다. 이 때문에, 퀴벨은 거점점령과 정찰용으로만 쓰면서, 전투를 최대한 피하는게 좋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4에서 3으로 줄어들어, 유지하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최고속도와 선회속도가 빨라지고, 근처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먹을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속도 빨라진게 꽤나 체감되는 편인데, 예전같으면 후퇴하다 터지는 상황에서 살아나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또, 경험치 공유기능 덕분에 정찰용으로만 써도 5벳을 쌓을 수 있게 되어, 실전에서 보기 힘들었던 자가수리와 제압사격도 가끔씩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240에서 192로 줄어든 대신, 받는 데미지 감소 20% 특성이 생겼습니다. 체감체력은 240 그대로이며, 최대체력이 줄어든 만큼 수리를 마치는 속도가 빨라져 상향이라 봐도 무방한 편... 장갑너프 이후 수리하느라 돌격공병의 발이 묶이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는데, 데미지 감소 덕에 부담이 줄어들어 전투용으로 다시 써볼만 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연사시간 페널티가 -90%에서 -25%로 좋아지고, 이동사격 쿨다운 보너스가 -90%에서 -20%로 나빠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동사격 할 떄 짧게 점사하는 것에서, 정지사격처럼 어느정도 긴 시간 사격을 할 수 있게 되어서, 결과적으로 이동사격 효율이 예전보다 좋아진 편... 보병 상대로는 별 의미없지만, 퇴각하는 저격수를 추격하면서 사격할 때, 어느정도 유의미한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5베테런시의 제압력 보너스가 0.007에서 0.00007로 1/100로 낮아지고, 보병에게 100배 보정이 붙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감지 모드의 은신탐지 범위가 2배에서 +20으로 줄어들고(최종 -5), 미니맵 탐지 범위도 55에서 5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감지 모드 활성화 중에도 승무원 수리가 적용되게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2021. 9월 패치에서 제압유닛이나 대공유닛에게만 있던 수동재장전 기능이 경차량에도 추가되었습니다. 퀴벨바겐의 동축기관총은 재장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대치 상태일 때 미리 재장전을 해 두면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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