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라케텐베르퍼 43 대전차 로켓발사기 |
라케텐베르퍼 43 안티탱크 로켓런쳐 (Raketenwerfer 43 Anti-Tank Rocket Launcher) |
등급 | 0 티어 |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
분류 | 중화기 | 중화기 (Team Weapon) 대전차포 (ATgun) 라케텐베르퍼 (Wg Raketenwerfer) |
비용 | 290 인력 | 충원 22 인력 |
인원 | 5인 | 인구 7 (대전차포 2 +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8.8cm 라케텐베르퍼 43 | 8.8cm Raketenwerfer 43 x1 |
보조무기 | Kar98k x3 | Kar98k x3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위장 선제공격 |
Camouflage (토글) First Strike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1080) Vet ☆☆ (2160) Vet ☆☆☆ (4320) Vet ☆☆☆☆ (5400) Vet ☆☆☆☆☆ (7182) |
위장 가능 재장전 -25%, 관통력 +25% 선제공격 가능 최고속도 +15% 재장전 -10% |
성능 | - 대전차포 짧은 사거리 (55)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Kar98k)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25%, 관통력 +25% 보너스 - 4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25%, 관통력 +25%, 최고속도 +15% 보너스 - 5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32.5%, 관통력 +25%, 최고속도 +15% 보너스 - 충원속도 4.7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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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 퇴각가능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제압면역 건물에 배치가능 수송차량에 탑승가능 운용병에게 피격율 10% 페널티 추가 |
1. 무장
- 기본 무장 -
라케텐베르퍼 43 대전차 로켓발사기 (Raketenwerfer 43 Anti-Tank Rocket Launcher)
체력 | 장갑 | 선회속도 | 포구선회 |
사격각 (좌/우) |
피격율 |
350 | 70 | 75 | 12 | 35도/35도 | 20배 |
라케텐베르퍼는 8.8cm 구경의 로켓을 날리는 경 대전차포로, 독일군은 인형(Püppchen)이라고 부른 무기입니다.
철갑탄을 사용하는 다른 대전차포와 달리 로켓을 발사하는데, 이 탄두를 개량하여 판저슈렉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판저슈렉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무기.... 게임에서도 다른 대전차포들은 철갑탄을 발사하지만, 라케텐베르퍼는 로켓을 발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케텐베르퍼는 판저슈렉에 비해서 사거리가 두배 정도 길었고 정확도도 우수했지만, 실질적인 화력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점차 판저슈렉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퇴역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에선 판저슈렉보다 화력과 관통력이 더 우수해서, 완전히 다른 무기처럼 운용하게 됩니다.
조작에는 두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라케텐베르퍼를 버리고 도망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라케텐베르퍼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다른 대전차포와 다르게 후진키가 없어서 후진 컨트롤을 하기 어렵습니다. 대신, 패치로 60m 이내의 후방 지점에 이동명령을 내리면 라케텐을 선회시키지 않고 후진으로 이동하므로, 단축키가 없어도 후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0m 너머의 지점을 클릭하면 예전처럼 180도 선회하므로 주의...
라케텐베르퍼는 보병처럼 퇴각이 가능합니다. 퇴각 중에는 높은 피격율 보너스(-60%)와 속도 보너스를 받으므로, 위험할 때 빠르게 전장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라케텐 본체의 피격율 페널티가 10배에서 20배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60m 이내의 후방 지점에 이동명령을 내리면 후진으로 이동하게 되어서, 전보다 컨트롤이 편해졌습니다.
라케텐베르퍼는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55라서 다른 대전차포보다 사거리가 5 짧지만, 사격각이 35도/35도로 약간 넓습니다. 다만, 포구선회 속도가 느려서, 중앙 점선 방향으로 목표를 잡아줘야 빠르게 초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라케텐베르퍼는 중립건물, 벙커, 참호에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건물에 배치할 경우 최대의 사격각(60도/60도)을 확보할 수 있어서, 확 트인 개활지에서 접근하는 전차를 견제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건물배치 중에는 위장이나 선제공격을 사용할 수 없고, 차량우선 사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보병에게도 사격해버리며, 창문이 없는 방향이나 벙커나 참호의 측면으로는 조준할 수가 없어서, 개활지보다 약점이 많이 생깁니다. 특히, 중립건물이나 벙커는 파괴될 때 안에 있는 보병들이 몰살당하는데, 라케텐베르퍼는 건물에 들어갈 때와 나올 때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라케텐베르퍼는 중형 이상의 수송차량에 탑승할 수도 있습니다. 폐쇄형 개방형 모두 탑승이 가능한데, 개방형은 운용병만 보유한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하므로, 공격용으로 쓸 수 없습니다. 애초에 서부군에 개방형 수송차량이 없기도 하고...
라케텐베르퍼 43 8.8cm 로켓 (Raketenwerfer 43 8.8cm Rocket)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
6%/5%/4% | 0~55 | 0/30/55 | 기본 200/190/180 2벳 250/237.5/2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0.25~0.375 | 200% | 기본 3.8~4.3 2벳 2.9~3.2 5벳 2.6~2.9 |
사격전 0 사격후 0.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100/95/90 | 100%/15%/5% | 기본 10 안개 12.5 |
라케텐베르퍼 로켓은 판저슈렉의 로켓보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높은데, Pak40 보단 약간 성능이 떨어지지만, 연합 전차들을 관통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폭발범위가 좁아서 보병에겐 거의 효과가 없는 것도 동일...
라케텐만의 강점이라면 사격전 딜레이가 없어서, 모든 대전차포들 중에서 초탄 반응시간이 가장 빠르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기습적인 선제타격을 먹이기엔 좋지만, 상대적으로 느린 재장전시간과 조준시간, 그리고 사격후 재조준시간 페널티 때문에, 후속타 발사시간은 눈에띄게 느린 편... 그래서, 라케텐 1대로는 만족스러운 화력을 발휘하기가 힘들어, 대전차 보병이나 전차로 보조해 주거나, 여러 대를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Tip. 다른 대전차포는 포신을 좌우로 기울인채로 재장전을 할 수 있지만, 라케텐베르퍼는 재장전을 위해서 포신을 정면방향으로 리셋해야 합니다. 그래서, 목표물이 사선 가장자리에 있다면, 재장전 후 다시 포구를 조준하는 시간이 걸려서 차탄 반응속도가 더욱 느려지니, 가급적 목표를 중앙 점선방향에 맞추는 편이 좋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리뉴얼되면서, 사거리가 50에서 55로 증가하였습니다.
분대원은 Kar98k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대전차포 운용 중에는 운용병에게 피격율에 +10% 페널티가 디버프 형식으로 들어갑니다. 다른 보병으로 라케텐을 노획해도 적용되므로 참고...
라케텐은 포방패가 없어서 사수가 적의 공격에 방호를 받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초기버전에선 운용병에게 피격율 보너스가 있었는데, 운용병이 5명으로 늘어나고 충원비가 줄어들면서 피격율 보너스가 삭제되어, 다른 대전차포와 동일한 피격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피격율은 똑같은데 포방패가 없어서, 다른 대전차포보다 생존력이 더 떨어지게 되었으니, 위험하다 싶으면 지체없이 퇴각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리뉴얼되면서, 라케텐 운용병이 4명이서 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인구요구치는 그대로이므로 개이득...
2021. 2월 패치로 라케텐베르퍼 운용병에 있던 피격율 -15%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거기다 대전차포 운용할 때 피격율 +10% 페널티가 추가되어, 기존보다 피격율 보정이 많이 나빠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019. 9월 패치로 위장이 기본스킬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위장 (Camouflage) 토글
라케텐베르퍼는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위장상태로 대기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는 토글 스킬로, 필요할 때 활성화하거나 해제할 수 있으며, 재사용시간이 없어서 필요할 때 바로 켰다 끌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엄폐한 상태에서만 위장이 되었지만, 토글스킬로 변하면서 지형에 관계없이 위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위장 중에는 움직일 수 없으니 주의... (선회는 가능) 탐지거리는 보병과 동일한 10이며, 은신탐지 거리가 긴 유닛에겐 더 먼거리에서도 들통날 수 있습니다.
아무곳에나 엄폐가 가능하므로, 라케텐의 부족한 생존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 중에는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위치를 바꿔야 할 땐 위장을 해제해 줍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은신 중의 첫번째 공격에 선제공격 보너스가 붙습니다.
Tip. 라케텐베르퍼는 사격 후 재은신시간이 10초로 매우 오래 걸립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엄폐가 아닌 곳에서도 토글로 은신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은신 중에는 이동속도가 60% 감소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쏘자마자 위장 눌러서 은신하는게 불가능해지면서, 적에게 포커싱당하면 퇴각하는게 나을수도...
2019. 9월 패치에서 라케텐이 리뉴얼되면서, 위장 중에는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또, 위장스킬이 기본 스킬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어 뽑자마자 은신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선제공격 (First Strike)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라케텐베르퍼 | 기본 | 선제공격 |
관통력 | 기본 200/190/180 2벳 250/237.5/225 |
100000 |
피해량 |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
기본 200 보병 50 |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위장 중의 첫번째 공격에 선제공격 보너스가 붙습니다. 선제공격이 적용되면 관통력이 100000 증가하여 모든 목표를 확정관통할 수 있고, 피해량이 25% 증가하여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명중 보너스는 없기 때문에, 작은 목표물에겐 허무하게 빗나갈 수도 있으니 주의...
중전차도 확정 관통할 수 있어서, 장기전에서 나름 도움이 됩니다. 별다른 조건없이 위장만 하면 자동으로 발동되므로, 쓰기 편한 것도 강점... 단, 교전에 들어서면 전투에서 벗어난 뒤 10초 이상 지나야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위장 성공했다고 무조건 발동되는게 아니라는데 주의합시다.
Tip. 선제공격이 발동되면 8초의 시간이 지나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라케텐베르퍼는 서부군이 대전차포 대신 사용하는 대전차 로켓발사기입니다.
다른 대전차포와 차이점이 많은 유닛으로, 일반 보병처럼 퇴각이 가능하고, 크기가 작아서 중립건물이나 벙커, 참호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k40 같은 일반적인 대전차포보다 사거리가 짧은대신 사격각은 약간 넓습니다. 발사하는 탄은 판저슈렉과 같은 로켓이지만, 판저슈렉보다 위력과 관통력이 강하게 설정되어 있어서, 대전차포와 큰 차이없는 성능을 보여주는 편... 단, 포방패가 없어 운용병에게 엄페를 제공못하는 약점이 있는데, 거기다 사거리도 짧고 연사력이 느려서, 적 전차가 한두대 맞는걸 감안하고 밀고들어오면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황이 불리하다 싶으면 빠르게 퇴각하고, 다음 기회를 노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라케텐베르퍼는 다른 대전차포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별다른 조건없이 0티어 지휘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어서, 초반에 급한 불을 끄거나, 전차 생산이 막힌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부군은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 해금 타이밍이 느려서, 상황에 따라선 빠른 타이밍에 라케텐을 생산하는 것도 고려해보는게 좋습니다. 라케텐 생산에 많은 인력이 들어가는 만큼 보병전에서 손해를 보겠지만, 차량에게 각개격파 당해서 전멸 당하는 것보단, 거점을 내주더라도 안정적으로 시간을 끄는 것이 나을 때도 있기 때문... 인력을 절약하고 싶으면 돌격공병의 판저슈렉을 이용해도 되지만, 탄약을 절약하고 싶거나 돌격공병을 돌격용으로 계속 써먹고 싶다면, 라케텐베르퍼를 생산해서 차량을 저지해 줍시다.
라케텐베르퍼 최고의 강점은 초탄 반응속도가 대전차포들 중에서 독보적으로 빠르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목표물이 라케텐의 사격각 안으로 진입하는 순간, 기습적으로 초탄을 먹일 수 있는데, 위장까지 이용하면 발사하기 전까진 들키지 않으므로,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탄은 빨라도 후속타는 느리기 때문에, 지속화력은 영 좋지 않은 편...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라케텐을 여러 대 스팸하기도 하는데, 다른 대전차포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2대 이상 굴리는 부담이 적어서, 느린 연사력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력이 부족해서 라케텐을 1대만 운용해야 한다면, 대전차 스킬을 가진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 혹은 판저슈렉을 들려준 대전차 보병을 라케텐 근처에 배치하여 엄호해 줍시다.
라케텐베르퍼는 베테런시를 쌓아도 사거리가 늘어나질 않고, 전차가 쌓이고 포격이 오가는 장기전에선 포방패가 없는 약점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게임이 길어질수록 생존력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폭발범위가 넓은 직사사격에 매우 취약하여, 퇴각을 하더라도 추격해오는 전차에게 몰살당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래서, 대전차 저지를 라케텐에게만 너무 의존하지 말고, 인구와 자원이 충분하다면, 야크트판저나 판터같이 생존력이 우수한 유닛에게 대전차 업무를 분담시키는 편이 안전합니다.
건물 안에 넣을 수 있는 것은 라케텐베르퍼만의 강점입니다.
건물에 배치하면 사격각의 대폭 확장되는데다, 적이 우회해도 창문만 있으면 자동적으로 재배치하여 공격하므로, 해당 건물은 일종의 대전차 방어탑처럼 활약할 수 있습니다. 운용병이 건물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소화기 내성이 강해지는 것은 덤... 벙커는 전면, 참호는 전면이나 후면으로만 공격할 수 있지만, 늘어난 사격각과 엄폐효과는 적용되므로, 상황에 따라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물 안에 넣어 두면 위장을 발동시킬 수가 없고(당연히 선제공격 보너스도 물건너 감), 차량 우선사격이 적용되지 않아서, 보병에게 자꾸 쏴버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뭣보다, 패치로 중형전차급 주포로 중립건물을 매우 잘 부술 수 있게 되어서, 건물 안에 넣고 방치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너무 큽니다. 그래서, 넓은 사격각을 이용하여 기습적인 초탄을 먹인 뒤, 건물 밖으로 탈출하거나, 적 전차가 사격각을 우회하여 접근할 때 중립건물에 들어가서 반격하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탈출하는 식으로, 임기응변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국방군은 Pak40을 대체할 유닛이 없기 때문에, 어떤 조합이든 Pak40을 넣는 경우가 많지만, 서부군은 라케텐의 상위호환급 유닛인 야크트판저도 있고, 빠른 타이밍에 차량 저지를 할 수 있는 푸마도 있어서, 라케텐에 그렇게 목을 메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선 다른 유닛에게 대전차 임무를 물려주고, 전선에서 퇴역(+잔해수거)하는게 나을 때도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수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야크트판저가 아무리 라케텐 상위호환급 성능이라도, 인구압박이 심한 서부군에서 적은 인구로 적절한 전차 저지력을 보여주는 특성은 매우 쓸만합니다. 그래서, 다른 유닛으로 대체하지 않고, 끝까지 주력 대전차 유닛으로 써도 무방한 편... 특히, 운용병이 5명으로 늘어나면서, 충원하지 않고 최소 운용병인 2명으로 굴리면, 인구 4로 라케텐 1대를 유지할 수 있으니, 인구가 100에 가까운 경우 운용병 수를 조절해서 인구여유를 확보해 줍시다. (라케텐은 위장과 퇴각 덕분에 적은 운용병으로 굴려도 어느정도의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
- 지난 패치 내역 -
2014. 10월 패치로 대전차포의 경험치 획득량이 대폭 너프되면서 라케텐베르퍼는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성능이 구려도 빠르게 베테런시를 모아 사거리를 10 확장시키면 어느정도 활약이 가능했는데, 이젠 웬만큼 전차를 잡아내지 못하면 4베테런시는 요원한 꿈이 되고 말았습니다. 더구나 연사력 증가도 5베테런시를 쌓아야 완성되므로 너프체감이 꽤나 큰 편... 대전차포 경험치 너프는 Pak40과 ZiS-3를 노린 저격너프에 가까웠는데 애꿎은 라케텐베르퍼가 치명타를 맞았으니... 그래도, 대체할 유닛이 없는만큼 눈물을 머금고 씁시다.
2015. 3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감소되어 반응성이 빨라진 대신 재장전시간이 늘어났습니다. 초탄기습의 효율성이 좋아진 대신, 지속딜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므로, 판저슈렉 국민척탄병 등과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이었던 엄폐위장이, 기본스킬로 변경되면서 아무곳에서나 위장이 가능해진 것... 대신, 위장 중에는 이동속도가 떨어지지만, 1베테런시에 위장 중 이동속도가 상승되고, 4베테런시엔 기본 이속이 증가하여, 은신해서 돌아다녀도 별로 느리지가 않습니다. 라케텐베르퍼의 가장 큰 단점은 0베테런시일때 생존력이 시궁창 수준이라 키우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었는데, 기본적으로 위장이 가능해지면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생존력이 좋아진만큼 베테런시 모으기도 좋아졌고, 베테런시가 모이면 초탄에 기습보너스가 붙어, 여러대의 라케텐베르퍼로 슬금슬금 접근하여 일점사로 전차를 잡고 퇴각하는 패턴도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3월패치에서 연사력이 느려진 대신, 조준시간이 빨라진 변경점이 오히려 더 빛을 발하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중기관총처럼 건물에 넣었을때 방향지정을 할 수도 있게 되어, 건물에 넣었을때의 활용도도 상승한 편... 이젠 1회용 땜빵용 대전차포가 아닌, 잘만 쓰면 Pak40이나 ZiS-3가 부럽지않는,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대전차포가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고,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4베테런시 이동속도 보너스가 25%에서 15%로 감소하였고, 사거리 보너스가 10에서 5로 줄어들었으며, 5베테런시 시야 보너스가 16에서 12로 좁아졌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동속도 보너스 줄어든게 은근히 뼈아파서, 예전처럼 은신으로 슬금슬금 접근해서 전차를 끊어먹기가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사격각도가 60도(좌우 30도)에서 70도(좌우 35도)로 증가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국민척탄병 판저슈렉이 삭제되면서, 라케텐의 비중이 커졌기 때문에 버프해준 듯.... 다만,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어,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40점 밖에 안되니, 보병 상대론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약간 빨라진 대신, 사격 후 딜레이는 조금 길어졌습니다. 연사력에선 예전과 차이가 없지만 초탄 반응시간이 체감적으로 빨라진 편... 대신,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사격후 은신으로 도망치는 패턴이 막혔으니, 생존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4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와 5베테런시의 시야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1베테런시의 위장 중 이동속도가 20%에서 25%로 상향되었고, 다른 대전차포처럼 제압을 무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라케텐베르퍼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270 인력에서 290 인력으로 증가
2. 운용병 4명이서 5명으로 증가
3. 인구요구치는 7 그대로 (운용병이 증가했으므로 1 감소한 효과)
4. 사거리 50에서 55로 증가
5. 위장 스킬이 기본스킬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
6. 위장 중에는 이동불가
7. 1베테런시의 위장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 삭제
8. 충원비 25인력에서 22인력으로 감소
연합 유저들에게 원성을 사던 은신암살이 불가능해진 대신, 전체적인 안정성을 높인 리뉴얼로 볼 수 있습니다. 위장 중엔 이동이 불가능해져서, 상대가 다가오질 않으면 암살이 힘들어진데다, 위장 스킬이 1베테런시로 바뀌어 뽑자마자 위장하는 것도 불가능해졌기 때문... 그 대신 사거리가 길어지고 운용병 수가 1명 늘어나 안정성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퇴각 기능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방어적으로 운영하긴 좋아진 편...
운용병이 늘어난 것 때문인지 생산비용이 10 인력 비싸졌지만, 그래도 소련 국방 영국의 대전차포보단 저렴하므로 여러대를 운용하는게 힘들진 않습니다. 다만, 같은 패치로 국민척탄병의 몸값도 비싸졌기 때문에, 인력관리에 주의합시다. 대신, 잠수함 패치로 라케텐 운용병의 충원비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대전차포 공통 변경점으로, 운용병에게 10% 피격율 페널티가 '붙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참고로, 중기관총이나 박격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있지만, 대전차포는 운용병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없고(피격율 보정 0) 대전차포를 운용하는 순간 10% 페널티가 붙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립 대전차포를 일반 보병으로 노획할때도 페널티가 적용되니 참고합시다.
참고로, 잠수함 패치로 라케텐베르퍼 운용병에게 있던 피격율 -15% 보너스가 삭제되어, 피격율 보정이 0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새로생긴 대전차포 운용병 피격 페널티가 적용되면서, 체감 피격율이 패치 전보다 매우 나빠진 편... 이젠, 소화기에도 쉽게 죽어나가므로, 적이 접근하면 바로 거리를 벌리거나 퇴각합시다.
추가로, 라케텐베르퍼 본체의 피격율 페널티가 10배에서 20배로 증가하고, Attach time(사수가 사망했을 때 부사수가 인계받는 시간)이 0.7333에서 0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뒤로 이동할 때 60m 이내의 지점에 이동명령을 내리면 후진으로 이동하게 되어서 운용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밸런스 외적으로, 대전차포는 이제 생산하거나 노획할때 기본적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도록 변경되어 컨트롤이 많이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예전방식이 익숙한 고인물들은 컨트롤 꼬이기 시작하는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라케텐베르퍼도 중형 이상의 크기의 수송차량에는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폐쇄형 개방형 둘 다 탑승이 가능한데, 개방형의 경우 라케텐베르퍼로 공격할 수 없고, 운용병만 보유한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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