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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sWS 보급 반궤도차량 (sWS Supply Half-track)

by 구호기사 2021. 10. 3.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WS 보급 반궤도차량 sWS 서플라이 하프트랙
(sWS Supply Half-track)
등급 0 티어 지휘 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전진기지 (Forward Base)
반궤도차량 (Halftrack)
251 반궤도차량 (251 Halftrack)
반궤도차량 건설자 (Halftrack Builder)
자원생성기 (Resource Generator)
sWS 트럭 (sWS Truck)
비용 70 인력 15 연료  
인구 0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전투단 본부 변환
기계화 연대 본부 변환
중전차 본부 변환
Convert to Battlegroup Headquarters (150 인력 10 연료)
Convert to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200 인력 45 연료)
Convert to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100 인력 90 연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성능 - 반궤도 차량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모든 건물 보유시 생산 불가
스킨이 적용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sWS 반궤도차량 (sWS Half-trac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00 4/4.5 4 2.1/4.3
32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없음 없음

 

sWS는 '대형 국방군 트랙터(Schwerer Wehrmachtschlepper)'의 약자로, 독일이 2차대전 중후반기에 사용한 수송차량입니다. 13톤에 달하는 거대한 덩치를 가지고 있으며, 4000kg의 짐을 실어나를 수 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오펠 블리츠 트럭이나 마울티어 트럭보다 많은 짐을 나를 수 있었지만, 속도가 무척 느렸습니다. (최고속도가 30km/h 미만) 기본적으로 비전투 수송차량이긴 한데, 짐칸에 대공포나 네벨베르퍼를 탑재하여 전투용으로 운영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에선 건물 대신 사용되는 유닛이라, 무장이 전혀 없는 비전투 유닛입니다.

서부군은 공병으로 생산건물을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지휘 본부에서 sWS 트럭을 생산한 뒤, 그 트럭을 배치하여 생산건물을 올리는 방식입니다. 즉, 배치하기 전까지는 유닛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지만, 한번 배치하면 건물이 되는 유닛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종류의 건물은 하나만 건설이 가능하고, 세 건물을 모두 건설했다면 sWS 트럭을 더 이상 생산할 수 없으며, 건물로 변환되면 체력과 아머가 건물 수준으로 더 튼튼해집니다.

건설할 때는 마우스 드래그로 건설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를 설치할때 은근히 중요한 시스템...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25%, 후면 관통확률 22.2% 입니다. sWS 트럭은 전면보다 후면이 더 튼튼합니다.



초기버전에선 덩치에 걸맞게, 중형전차 수준으로 장애물을 파괴하고 보병을 깔아뭉갤 수 있었지만, 극초반에 보병들을 밀어버리고 중립건물을 들이박아 무너트리는 등, 온갖 깽판을 치는 바람에, 경차량 수준의 장애물 파괴능력만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보병 비비기는 가능해도 깔아뭉개기는 불가능하며, 튼튼한 장애물은 무너트리지 못하고 비켜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괴되었을 때 잔해도 경차량 취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sWS 트럭은 아군 본진구역이나 아군이 점령하고 보급이 유지되는 구역(승리거점 제외)에 트럭을 건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 중에는 장갑 0, 받는 피해 2배 페널티를 받으며, 건설 중에 파괴되면 건설 이력이 남지 않고, 잔해도 생기지 않습니다. 건설 도중에 취소할 경우 남은 체력에 따라서 자원을 반환받을 수 있는데, 공격받아서 체력이 거의 남지 않은 상황이라면 자원을 거의 회수하질 못하니 조심합시다. 서부군 첫 트럭 변환하는거 발견해서 때려부수면 거의 이겼다고 봐도 됩니다.

 

명칭 약칭 비고
전투단 본부 1티어 조건없이 건설가능
'기계화 전투단 지원'을 업글해야 건설 이력이 남음
기계화 연대 본부 2티어 조건없이 건설가능
중전차 본부 3티어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의 건설 이력이 있어야 건설 가능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글해야 건설 이력이 남음

 

sWS 트럭을 생산하거나 건물로 변환하는 것은, 다른 진영이 티어를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의 의미를 가집니다.

그래서, sWS 트럭을 생산하거나 변환할 때, 여러가지 유닛이나 무장이 해금됩니다.

 

sWS 트럭 생산 비고
국민척탄병 소이슈류탄
국민척탄병이 소이수류탄 투척 가능
SdKfz 221 장갑차 0티어에서 221 장갑차 생산 가능 (지휘관 한정)

 

전투단 본부 설치 or
기계화 연대 본부 설치
비고
MG34 중기관총 0티어에서 MG34 중기관총 생산 가능

 

기계화 전투단 업글 or
기계화 연대 본부 설치
비고
국민척탄병 판저파우스트
국민척탄병이 판저파우스트 사용 가능
국민척탄병 STG44 패키지
국민척탄병이 STG44 패키지 장착 가능
국민척탄병 어설트 패키지
국민척탄병이 MP40 장착 가능 (지휘관 한정)
기갑경보병 수류탄
기갑경보병이 모델24 파편수류탄 투척 가능 (지휘관 한정)
기갑경보병 정찰 패키지
기갑경보병이 G43 장착 가능 (지휘관 한정)
기갑경보병 판저슈렉
기갑경보병이 판저슈렉 장착 가능 (지휘관 한정)
엽병 정찰분대 저격용 G43
엽병 정찰분대가 저격용 G43 장착 가능 (지휘관 한정)

 

중전차 본부 설치 비고
강하엽병 FG42
강하엽병이 추가 FG42 장착 가능 (지휘관 한정)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글
비고
판터 지휘전차
판터 지휘전차 소환 가능 (지휘관 한정)
슈투룸티거
슈투룸티거 소환 가능 (지휘관 한정)
야크트티거
야크트티거 소환 가능 (지휘관 한정)
티거 지휘전차
티거 지휘전차 소환 가능 (지휘관 한정)

 

모든 건물 설치 이력
비고
쾨니히스 티거
쾨니히스 티거 소환 가능

 

 

2. 전투단 본부 (Battlegroup Headquarters)

- 기본 성능 -

전투단 본부 변환 (Convert to Battlegroup Headquarters)  150 인력  10 연료

 

체력 장갑 시야
피격율
건설시간
1920 기본 35
건설중 0
35 26배 45초

 

sWS 트럭은 1티어 생산건물인 전투단 본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트럭가격까지 포함하면 220인력 25연료가 필요합니다.)

전투단 본부를 건설하면 le.IG 보병지원포를 생산할 수 있고, 본진에서 MG34 중기관총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건설과 업그레이드가 분리되면서 비용이 저렴해졌기 때문에, 중기관총이나 보병포를 일찍 사용하고 싶거나, 의무병이 급히 필요하다면, 전투단 본부를 일찍 지어주면 좋습니다.

전투단 본부를 건설하면 다음 세가지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기계화 전투단 지원 - 추가적인 차량유닛이 해금되며, 이걸 업글해야 전투단 본부를 건설한 것으로 판정합니다.

야전 의무병 - 의무병을 배치합니다.

퇴각지점 - 퇴각지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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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1티어에 있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로 밀려 올라가고, 2티어에 있던 대공 하노마크가 1티어에 새로이 배치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지원 유닛이 탄탄해졌지만, 전투단 본부만 있으면 대전차 전력에 공백이 생기게 되니, 라케텐베르퍼를 필수적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기계화 전투단 지원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어, 설치비용이 200인력 25연료에서 150인력 10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 추가 업그레이드 -

기계화 전투단 지원 (Mechanized Battlegroup Support)   100 인력  20 연료

 

  충원반경
기본 25

 

2021. 2월 패치에서 새로 생긴 업그레이드. 기계화 전투단 지원을 업글하면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적용됩니다.

 

- 전투단 본부 건설 이력 (업글하지 않으면 건설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

- 반경 25 이내의 보병충원

- 적외선 하노마크와 대공 하노마크 해금

 

기계화 전투단 지원을 업글해야 건설한 것으로 판정하므로, 전투단 본부의 실질적인 가격은 320 인력 45 연료가 됩니다. 업글시간이 15초밖에 안 걸리기 때문에, 자원만 있으면 쉽게 업글할 수 있습니다.

의무병 업글과 병용하면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어서, 전진기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은 특정 지휘관이 아니라면 전선에서 충원을 지원해주는 유닛이 없기 때문에, 대형 맵에서는 전진 충원기지로 많이 활용되는 편...

참고로, 충원은 전투단 본부옆에서 보병이 생겨나는 방식인데, 전투단 본부를 장애물에 가까이 건설한 경우, 새로 충원된 보병이 장애물에 끼여서 꼼짝도 못하는 황당한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과 어느정도 거리를 벌려서 건설하거나, 아예 보병이 장애물 방향으로 생겨나지 않도록 딱 붙여서 지읍시다.

참고로, 이미 2티어 건물이 있고 1티어 차량이 별로 필요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이 업글을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단, 쾨니히스 티거 호출하려면 업글해 둬야 합니다.

 

Tip. 충원반경이 의무병 인식 반경보다 넓기 때문에, 너무 멀리서 충원하면 의무병이 치료해주지 않습니다.

 

 

야전 의무병 (Field Medics)  50 인력  10 연료

 

2016. 6월 패치에서 의무병이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3명의 의무병이 전투단 본부 근처에 배치됩니다.

의무병은 완전한 NPC로 조종이 불가능하고, 인구요구치도 필요치 않으며, 죽어도 자동적으로 충원됩니다. 전투중이 아니라면 반경 30 이내의 상처입은 아군 보병에게 다가가서 치료를 하는데, 반경 5m 이내에 분대원 체력의 7.5%를 회복하는 치료 오라로 다수의 보병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체력 80 보병 기준으로 7점씩 회복) 치료 오라는 중첩이 불가능합니다.

충원기능과 차량해금이 업그레이드로 분리되었기 때문에, 의무병만 쓴다면 건설비용과 합쳐서 270 인력 35 연료가 필요합니다. 선 2티어 빌드일때 치료수단이 제한적인 것이 약점이었는데, 의무병 본부를 본진구역에 건설하면 전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야전 의무병을 업그레이드한 전투단 본부가 파괴될 경우, 새로 짓는 전투단 본부에는 야전 의무병이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건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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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의무병 기본제공에서 업그레이드로 너프된 대신, 치료속도가 1.5배 정도 빨라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의무병의 인식범위가 20에서 25로 넓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의무병 업글이 100인력 15연료에서 50인력 10연료로 감소하고, 의무병이 모든 분대원의 체력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게 된 대신, 회복량은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잠수함패치로 의무병 인식범위가 25에서 30으로 넓어졌습니다.

 

 

퇴각지점 설정 (Establish Retreat Point)   250 인력   2개 이상의 트럭 건설이력 필요

 

충원속도 기본 퇴각지점 설치
라케텐베르퍼, MG34 4.7초 8.2초
보병포
4.75초 8.3초
국민척탄병, 기갑경보병 4.8초 8.4초
엽병, 곡사포 6초 10.5초
돌격공병, 장교 7초 12.25초
상급병사 9초 15.75초
강하엽병 9.5초 16.6초

 

전투단 본부에서 퇴각지점 설정을 연구하면, 해당 본부로 보병이 후퇴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병이 퇴각할때 전투단 본부보다 본진이 더 가깝다면 본진쪽으로 퇴각하고, 전투단 본부가 더 가깝다면 이쪽으로 퇴각합니다.

토글 스킬로 사용 중에는 전파탑이 세워집니다. 기계화 전투단을 업글했다면 충원기능을 지원하고, 의무병을 업글했다면 치료를 지원하므로, 퇴각한 보병을 손쉽게 재편성하여 빠르게 전선으로 복귀시킬 수 있습니다. 단, 퇴각지점을 설치하면 모든 보병들이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충원이 느려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충원속도 페널티가 생긴 이후로, 맵이 작은 개인전에서는 잘 안 쓰이지만, 맵이 큰 팀전에선 여전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다만, 이것 때문에 전투단 본부가 어그로를 엄청나게 먹기 때문에, 적이 포병을 쓴다면 포격 1순위 목표가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전투단 본부는 최대한 들키지 않는 구역에 건설하는게 좋고, 들키더라도 포격을 덜 맞을만한 높은 장애물 뒤에 건설하면 더욱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이 무려 120초이니, 해제는 신중하게 합시다. 해제하면 즉시 충원페널티가 사라지지만, 이미 충원을 눌러놓은 경우엔 페널티가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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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전투단 본부에 있던 자폭이 사라졌습니다.

또, 전투단 본부의 가격이 200 인력 40 연료에서 200 인력 25 연료로 낮아졌는데, sWS 트럭이 공짜에서 100 인력 15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 인력 40 연료가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트럭을 두개 이상 배치해야만 퇴각지점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너프 당했습니다. 거기다, 퇴각지점을 설정했다 해제할 경우 2분의 쿨타임이 생기게 되어, 무리해서 전진배치하면 패망 확정... 또, 퇴각지점 설정 중에선 충원속도에 75%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퇴각지점 업글비용이 30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줄어들었습니다.

 

 

3.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 기본 성능 -

기계화 연대 본부 변환 (Convert to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200 인력  45 연료

 

체력 장갑 시야
피격율
건설시간
1920 기본 35
건설중 0
35 26배 45초

 

sWS 트럭은 2티어 생산건물인 기계화 연대 본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트럭가격까지 포함하면 270인력 60연료가 필요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에서는 룩스, 푸마, 워킹 슈투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1티어나 3티어와 다르게 설치 즉시 모든 유닛이 해금되고 건설이력도 생기지만, 건설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건설하면 다음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수리공병 - 수리공병을 배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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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2티어에 있던 대공 하노마크가 1티어로 내려가고, 3티어에 있던 룩스가 2티어에 새로이 배치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4호전차에 치여서 존재감이 사라져가던 룩스가 다시 살아났지만, 룩스와 기계화 연대 본부의 가격이 예전보다 비싸졌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기계화 연대 본부에 있던 자폭과 자원 재분배 기능이 사라졌습니다.

또, 기계화 연대 본부의 가격이 200 인력 40 연료에서 200 인력 50 연료로 높아졌는데, sWS 트럭이 공짜에서 100 인력 15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 인력 65 연료가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게 다 룩스 때문이다.

2018. 5월 패치에서 가격이 200 인력 45 연료로 약간 감소했습니다.

 

 

- 추가 업그레이드 -

수리공병 (Repair Pioneers)  100 인력 15 연료

 

수리공병 기본
수리속도 3

 

2016. 6월 패치에서 수리공병이 업그레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3명의 수리공병이 기계화 연대 본부 근처에 배치됩니다.

전투 중이 아닐 때 반경 40 이내의 손상된 차량을 수리하는데, 수리공병은 완전한 NPC로 조종이 불가능하고, 인구요구치도 필요치 않으며, 죽어도 자동적으로 충원됩니다. 서부군은 돌격공병이 비싸고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공병 머릿수가 딸려 수리속도가 느린 것을 보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교전 중에는 수리가 안되므로, 적의 공격이 잘 오지 않는 안전한 지역에 건설합시다.

 

Tip. 수리공병을 업그레이드한 기계화 연대 본부가 파괴될 경우, 새로 짓는 기계화 연대 본부에는 수리공병이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건설됩니다.

 

 

 

4.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 기본 성능 -

중전차 본부 변환 (Convert to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100 인력  90 연료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 필요

 

체력 장갑 시야
피격율
건설시간
1600 기본 35
건설중 0
35 26배 45초

 

sWS 트럭은 3티어 생산건물인 중전차 본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트럭가격까지 포함하면 170인력 105연료가 필요합니다.) 전투단 본부(+차량해금) 혹은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해야, 중전차 본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에서는 상급병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건설과 업그레이드가 분리되면서 비용이 저렴해졌기 때문에, 상급병사, 오스트빈트, 화염방사 헷쳐를 사용할때는 중전차 본부만 설치해도 됩니다.

참고로,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보다 체력이 낮습니다. 그래서 최전선에 지을 경우, 적의 집중공격에 쉽게 부서질 수 있으니 주의...

중전차 본부를 건설하면 다음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전차배치 권한부여 - 대공포가 설치되고,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3티어에 있던 룩스가 2티어로 내려가고, 1티어에 있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에 새로이 배치되었습니다. 야크트판저 타이밍이 느려진건 손해지만, 연료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데다 베테런시도 너프당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성비가 꽤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에 있던 자폭이 사라졌습니다.

또, 중전차 본부의 가격이 200 인력 80 연료에서 200 인력 120 연료로 비싸졌는데, sWS 트럭이 공짜에서 100 인력 15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300 인력 135 연료가 들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로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되면서 설치와 대공포 업글이 분리되고, 가격이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공포 업글까지 포함하면 예전과 가격이 동일합니다.

 

2021. 2월 패치로 중전차 본부의 설치에 들어가는 연료가 60연료에서 90연료로 증가했습니다. 대신, 대공포 업글 비용이 줄어들어서, 전차 해금 타이밍은 변동이 없습니다.

 

 

- 추가 업그레이드 -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100 인력   30 연료

 Flak 38 20mm 대공포 (Flak 38 20mm)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40
도탄 0
82%/71.5%/63% 0~45 -1/-1/-1 45
(보정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연사
연사시간
쿨다운
재장전
탄창
0.125 0.125 400% 4 1.5 0.5 3.4 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 1/1/1 45
(보정없음)
100%
(보정없음)
4.15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3
보병 0.3
15 80% 50%/25% 50%/10%

 

중전차 본부에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그레이드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 중전차 본부 건설이력 (업글하지 않으면 건설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

- Flak 38 대공포 사용가능

- 4호전차, 야크트판저, 판터 해금

 

Flak 38 대공포는 사거리 45 이내 모든 적을 공격하는데, 데미지가 강력하고 명중률도 우수해서, 범위 내의 보병과 차량을 모조리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는 좁지만, 제압력이 대단히 높은데다, 명중률도 높고, AOE 피해보정이 전거리 100%라서, 보병으로는 접근하기가 힘들 정도... 관통력도 기관포 중에선 괜찮은 편이라서, 전차 전면장갑은 잘 못 뚫어도 측후면 장갑에는 어느정도 유효타를 먹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전차 상대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차에게 공격받을 땐 대전차 유닛으로 호위해줍시다.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글해야 전차를 생산할 수 있는데다, 대부분의 지휘관 전용 고급전차 소환조건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적당한 타이밍에 필수적으로 업글해줘야 합니다.

Flak38 대공포를 설치하면 대공사격 모드(AA Mode)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Tip.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그레이드 한 중전차 본부가 파괴되면, 재건설 후 다시 업글해줘야 합니다.

 

 

더보기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3에서 0.003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3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3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이 대공사격을 하지 않도록 너프 당했습니다. 그대신 '대공사격 모드'가 생겨서, 제한된 시간동안만 대공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의 설치비용이 비싸진 대신,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글비용이 100인력 60연료에서 100인력 3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 전용 스킬 -

대공사격 모드 (Anti-Aircraft Mode)   무료

 

Flak 38 대공포 격추확률
AA 모드 7%

 

2017.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 Flak 38 대공포가 장착된 중전차 본부는 대공사격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는 기본사격이 지상공격과 대공사격을 겸용했지만, 이젠 대공사격 모드를 사용해야만 비행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공사격 모드를 사용하면 60초동안 대공사격이 가능해지며(지상공격도 여전히 가능), 지속시간이 끝나면 대공사격 모드가 다시 활성화될때까지 지상이든 공중이든 공격이 불가능해집니다. 한마디로 떡너프... 하지만, 본진 대공포들이 대공사격을 하지 않게 되었으므로, 성능을 떠나서 중요성이 커진 스킬입니다.

중전차 본부만으로도 완벽한 대공방어막이 형성되었기에, 대공사격 모드를 따로 분리한 것 같은데, 60초의 공격불가 페널티가 꽤나 커서 생각없이 대공사격 모드를 켰다간 그 후의 공세에 못버티고 터져나갈 수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대공사격 모드를 켜도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아서, 상대가 남은 시간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거...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재사용시간이 완료될 때 까지 공격불가 상태가 됩니다.

 

 

5. 스킬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방 수신기 (Forward Receivers)   패시브   1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설치된 건물에 전방 수신기 패시브가 적용됩니다.

전방 수신기가 적용되면 범위 70 이내의 적을 탐지하여 미니맵에 표시해줍니다. 전투단 본부, 기계화 연대 본부, 중전차 본부에만 적용되며, 0티어 본부에는 적용되질 않습니다.

공짜에다 상시적용이라 은근히 쓸만한데, 장애물 뒤에 트럭을 설치하면 안개 속의 적을 파악할 수 있어 기습에 대응하기 편해집니다. 전술맵을 열면 적 유닛의 종류도 알아낼 수 있는건 덤... 단, 표적으로 인식하질 않으므로, 포격을 할땐 따로 시야확보를 해줘야 합니다.

쓸만한 스킬이지만, 이걸 활용하려면 트럭을 전진배치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무리해서 전진배치했다가 트럭이 터지면 본진에 설치하느니만 못하니 주의...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sWS는 체력이 줄어있어도 건물로 변환하면 체력이 가득차므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스킬...

솔직히 콯2 하면서 한번도 안 써봤다...

 

Tip. 다른 유닛들은 긴급수리 중의 탈주 페널티가 삭제되었는데, sWS 트럭은 실수로 빠트렸는지 긴급수리 중에 공격받으면 승무원 탈주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정되면 제보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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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6. 운용

sWS 보급트럭은 서부군이 생산건물을 건설할 때 필요한 유닛입니다.

 

다른 진영은 건물을 공병으로 건설하거나(소련,국방) 업그레이드로 해금하는 방식이지만(미국,영국), 서부군은 지휘 본부에서 트럭을 생산한 뒤, 이 트럭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켜 건물로 변환하는 방식으로 건설하게 됩니다. 다른 진영과 다르게 본진 바깥 구역에도 건설이 가능하고, 배치된 트럭은 여러가지 지원효과를 제공하므로, 유닛 생산 외엔 별다른 특징이 없는 다른 국가보다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공간만 있으면 거의 모든 위치에 배치할 수 있지만, 승리거점에는 배치가 불가능하니 주의...  그리고, 적의 본진구역에도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하는 사람이 있을까...

 

기본적으로 1티어 전투단 본부(+차량해금)나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를 건설하면, 3티어 중전차 본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서부군의 빌드는 비교적 유동성이 있어서 1→3 이나 2→3 처럼 빠르게 최종티어를 건설할 수 있고, 2→1→3 식으로 역으로 건설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1티어나 2티어 건설 이력이 있어야 3티어를 건설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으며, 건설 중에 파괴당하면 건설이력이 남지 않으니 주의... 건설이 완료되면 파괴되어도 이력이 남아 있으므로 3티어를 지을 수 있습니다.

 

전투단 본부는 보병지원용에 특화된 건물로, 보병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을 해금하면 탐조등 하노마크와 대공 하노마크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보병의 충원, 치료, 퇴각을 지원해 주므로, 전투단 본부를 건설하면 보병 운영이 상당히 편해집니다. 작은 맵에서는 본진 옆에 지어서 퇴각한 보병이 의무병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기본이며, 대형 맵에서는 본진 바깥구역에 건설하여 퇴각지점 업글을 한 뒤, 퇴각한 보병이 전투단 본부에 모이게 해서 동선을 단축시키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다만, 퇴각지점 업글에 많은 인력이 필요한데다, 퇴각지점을 활성화하면 충원속도에 큰 페널티를 받게 되어서, 맵이 웬만큼 크지 않는 이상, 본진에 박는 편이 무난해졌습니다.

 

전투단 본부와 차량해금이 분리되면서, 차량을 해금하지 않고 전투단 본부 + 의무병 해금만 해서, 의무병 벙커 비슷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자원이 270인력 35연료가 들어가는데, 다른 국가의 치료수단보단 비싸지만, 그래도 차량해금 분리 전보단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으므로, 선 2티어 빌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투단 본부의 모든 업글을 다 할 경우엔, 무려 620인력 55연료라는 어마어마한 자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부서지면 피눈물 납니다...

 

초보유저들은 '최전선에서 계속 충원하면서 싸우면 유지력이 엄청 좋겠지?'라는 발상으로, 적과 아군 모두 치열한 교전이 벌어지는 최전선(특히 연료거점이나 승리거점 근처)에 전투단 본부를 박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가 제압무기로 압박을 가할 경우 뭉쳐있는 보병들이 쉽게 무력화되는데다, 포격의 집중목표가 되므로 웬만해선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전투단 본부를 최전선, 특히 연료거점이나 승리거점 옆에 짓는 것은 금물이며, 전진배치 하더라도 어느정도 안전이 확보되고, 적이 시야를 확보하기 어려운 지점에 건설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전투단 본부는 퇴각 후 재투입 시간을 줄이는 용도로 쓰는 것은 괜찮아도, 충원하면서 싸우는 용도로 쓰기엔 약점이 너무 많기 때문...

 

참고로, 티어 업에 필수적인 차량해금과 의무병 업글만 하면 370인력 55연료가 필요한데, 기계화 연대 본부보다 인력이 많이 들어가지만, 의무병 덕분에 보병전이 편해지므로, 차량없이 전차를 빨리 생산하는 빌드를 쓸 땐, 전투단 본부 → 차량해금 → 중전차 본부 빌드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는 차량지원용에 특화된 건물로, 룩스, 푸마, 워킹 슈투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설치비용이 조금 비싼 대신, 업글 필요없이 모든 유닛을 처음부터 사용할 수 있고, 설치이력도 바로 남습니다. 그래서 선 2티어 빌드를 사용하는 경우엔, 전투단 본부를 건너뛰고 바로 중전차 본부를 건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는 해당 건물에서 생산되는 차량을 쓰기 위해서 건설하게 되는데, 룩스는 대전차 준비를 제대로 못한 적에게 인력 손해를 꾸준히 입힐 수 있고, 푸마는 차량과 경전차를 견제해 줄 수 있으며, 워킹 슈투카는 중화기 방어선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건설하면 차량으로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보병 치료수단이 제한되는 단점이 생깁니다. 그래서,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으로 체력을 관리하다가, 자원이 모이면 적절한 타이밍에 전투단 본부를 추가로 건설해 주는 것이 무난한 편... 전투단 본부에서 차량해금을 하지않고 의무병만 업글하면, 탄약 부담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상대가 룩스와 푸마를 견제하기 위해 대전차포를 다수 운용한다면, 이쪽도 전투단 본부에서 보병포를 생산하여 견제해 줄 수 있으므로, 전투단 본부를 추가로 지어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되었습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에서 업글할 수 있는 수리공병은, 차량과 전차 지원용으로 유용합니다. 돌격공병은 수리속도가 빨라도 다른 국가 공병보다 많은 수를 운용하기 힘들어, 혼자선 수리속도가 뒤쳐지는 경우가 많은데, 수리공병과 같이 수리하면 이런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특정 맵에만 존재하는 수리거점 근처에 건설하거나, 팀원이 지은 수리벙커 근처에 설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수리공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면 본진 바깥구역에 짓는 것이 좋지만, 선 2티어 빌드 시도 중 적에게 들켜서 건설중에 박살나면 그대로 게임이 터지기 때문에, 안전빵으로 본진구역에 짓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는 추가적인 해금이 없는 대신, 설치비용이 비싸서 건설 중에 부서지면 두배는 뼈아픕니다...

 

중전차 본부는 서부군의 최종티어 건물로, 상급병사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글하면 대공포가 설치되고, 서부군의 강력한 전차들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중전차 본부의 Flak 38은 보병과 차량을 쉽게 갈아버리는 것은 물론, 전차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제한적인 대공모드로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Flak 38은 명중률이 높고 AOE 판정이 굉장히 좋으며, 제압력도 대단히 높아서, 보병 상대로 특히 유효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거점이 사거리에 들어오도록 건설하면 좋은데, 이 경우 적 보병이 Flak 38에게 완전제압 당하면 점령이 취소되므로, 중요거점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초보유저들은 Flak 38의 화력에 매료되어 중전차 본부를 최전선에 지었다가 박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전차 본부는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보다 체력이 적어서, 집중공격에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최전선에는 짓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팀전에서 상대가 호흡을 맞춰서 오프맵 포격과 연막을 뿌리면서 합동공격을 하면, 정말 웬만해선 못 지킨다고 보면 될 정도... 그래서, 적의 공세가 집중되는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고, 팀전이라면 합동공격이 자주 오는 연료거점과 승리거점 근처에도 짓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가장 설치하기 좋은 위치는 연결이 끊기면 치명적인 본진 옆 목줄거점 구역입니다. 이러면 대공포로 목줄을 끊으려는 게릴라를 쉽게 차단할 수 있고, 본진 옆이라서 적이 공격와도 바로 막아줄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다만, 적 오프맵 포격이 너무 강력하면, 대공포 활용은 포기하고 차라리 본진에 짓는 편이 낫습니다. 대공포 못 쓰는 것보단, 안 부서지는 것이 열배는 중요하기 때문...

 

중전차 본부는 몇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어, 이 약점을 공략당하면 쉽게 파괴당할 수 있으니, 대비가 필요합니다.

 

첫째로, Flak38의 사거리가 45로 짧은 편이고, 시야는 35로 더 짧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사거리가 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를 중전차 본부가 사거리 안에 닿도록 배치한 뒤, 지면 강제공격 명령을 내리면 순식간에 박살납니다. 피격율 26배로 덩치가 크다보니, 오차율이 큰 지면 강제공격으로도 잘 맞기 떄문... 그래서, 중전차 본부를 지을 땐, 장애물를 잘 이용하여 대전차포나 구축전차가 최대사거리에서 저격하지 못하는 위치에 건설해야 합니다.

 

둘째로, 중전차 본부는 강제공격이 불가능하여 시야가 차단되면 완전히 무력화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연막을 중전차 본부 위에 투사한뒤 접근해서 지면 강제공격으로 공격하면, 반격도 못하고 박살납니다. (중전차 본부는 단축키가 유닛 생산에 배정되어 있어서, 강제공격 단축키가 없습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당하면 공격당해도 반격을 못하므로, 대전차 보병들이 코앞까지 달려와도 무력하게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사첼이나 시한폭탄은 순식간에 체력을 날려버리므로, 수리할 틈도 없으니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셋째로, 덩치가 커 포격에 잘 맞는다는 점입니다.

긴 사거리로 반격하기가 힘든 경야포와 박격진지, 건물 철거능력이 뛰어난 프리스트와 섹스턴, 수리하는 공병까지 몰살시키는 카츄샤와 칼리오페는, 서부군 트럭 건물에게 사신과도 같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나마 사거리가 짧은 일반 박격포는 보병포와 워킹슈투카로 견제할 수 있지만, 잘 보호된 자주포나 곡사포는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역포격으로 적의 자주포를 제거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높은 건물 뒤에 본부를 배치하여 적의 포격을 막아주는 방벽으로 삼거나, 기동병력을 모아 단숨이 몰아쳐서 적 포병을 제거하는걸 고려하는게 좋은 편... 허나 이것도 외부지원 포격 앞에선 무력한데, 영국 코만도의 쑥재배 폭격이나 함포사격, 미국의 240mm 포격, 소련의 정밀폭격 등에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상대가 이런 포격스킬이 있는것 같으면 시야를 내주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트럭 배치 시스템은 서부군의 강점이자 아킬레스건이기도 합니다.

잘 사용하면 다른 진영과 차별화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잘못 배치하면 연달아 생산건물을 날리면서 재기불능의 타격을 받을 수도 있으니, 트럭을 배치할 땐 절대 욕심부리지 맙시다. 자신없으면 전부 본진에 박자.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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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전투단 본부의 의무병과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공병이 기본제공에서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떡너프 맞았습니다. 아무래도 팀전에서 추축군 승률이 너무 좋다보니, 팀전 시너지효과가 좋았던 특성을 칼질한 듯...

대신, 쾨니히스 티거의 연료비용을 줄여줬지만, 쾨니히스 티거를 쓰지 않는다면 엄청난 떡너프인데다, 업그레이드에 들어가는 인력도 부담스러워, 전보다 자원관리가 빡빡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투단 본부와 중전차 본부가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 업그레이드는, 이제 트럭 2개 이상을 배치해야 가능.

2.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을 해제하면 2분동안 재설정 불가.

3.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을 설정하면 보병의 충원속도에 75% 페널티

4. 중전차 본부의 기본 대공사격 삭제. 대공사격 모드 추가.

 

전부, 팀전에서 서부군이 강세를 보였던 시스템들이라, 이번 너프로 팀전에서 서부군의 위력이 한풀 꺾일듯 합니다. 거기다 돌격공병의 수리속도도 너프당해, 본부들의 체력관리도 힘들어졌으니 주의... 공병 수리속도 너프때문에,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병이 꽤 중요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중전차 본부가 리뉴얼 되면서, 중전차 본부 설치와 대공포 업그레이드가 분리되었습니다.

 

1. 설치비용이 200 인력 120 연료에서, 100 인력 60 연료로 감소.

2. 중전차 본부만 설치한 경우엔 대공포를 쓸 수 없고, 상급병사만 생산 가능.

3. 100 인력 60 연료를 지불하여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 가능.

4. 업글 완료시 대공포를 쓸 수 있고, 야크트판저, 4호전차, 판터 생산 가능.

 

즉, 일시불로 지불하던 설치비용을, 설치와 업그레이드로 분할지급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업글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공포를 쓸 수 없고 상급병사만 생산할 수 있는데, 상급병사의 등장 타이밍이 전보다 빨라졌고, 짓는 도중에 파괴당하더라도 전보다 자원손해가 적어,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주의할점이 있는데, 전투단 본부나 기계화 연대 본부는 의무병과 수리병 업글을 한 뒤에 파괴당해도 이력이 남아 다시 업글할 필요가 없지만, 중전차 본부의 대공포는 이력이 남지않아, 파괴당하면 피눈물을 흘리며 다시 업글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업그레이드 중에 공격을 받아 지키기 어려울것 같으면, 업글을 취소하여 자원을 아낍시다.

 

추가로, sWS 트럭의 생산비용이 100인력 15연료에서 70인력 15연료로 줄어들었습니다. 국민척탄병 가격이 오른 것 때문에 트럭비용을 낮춰준 듯 합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 전투단 본부 -

 

1. 설치비용이 200인력 25연료에서 150인력 10연료로 감소

2. 전투단 본부에 기계화 전투단 지원(Mechanized Battlegroup Support) 업그레이드가 100인력 20연료로 추가

3, 의무병 업글 비용이 100인력 10연료에서 50인력 10연료로 감소

4. 퇴각지점 업글 비용이 30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감소

5. 의무병 인식범위가 25에서 30으로 증가

6. 의무병이 모든 분대원의 체력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게 된 대신, 회복량은 조금 감소

 

- 중전차 본부 -

 

1. 설치비용이 100인력 60연료에서 100인력 90연료로 증가

2.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가 100인력  60연료에서 100인력 30연료로 감소

 

전투단 본부는 리뉴얼급으로 뜯어고쳐졌는데, 기존에는 많은 자원을 들여 단번에 해금하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적은 자원으로 일단 보병포만 해금하고, 기계화 전투단 지원 업글을 해서 차량을 해금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전투단 본부의 차량을 쓰지않고, 의무병이 치료만 쓰게되는 선 2티어 빌드일 때 상당한 혜택을 받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지나치게 비쌌던 퇴각지점 업글 비용이 감소한 것도 환영할만한 변경점... 단, 차량해금과 의무병 업글만 하면 예전보다 5연료 더 들게 되었습니다.

 

의무병은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분대원 전체의 체력을 치유할 수 있게 되었고, 인식범위가 좀 더 넓어져서 사용이 편해졌습니다. 의무병 업글 비용은 조금 줄어들었는데, 차량해금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예전과 자원면에선 큰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중전차본부는 설치비용이 비싸졌는데, 오스트빈트와 화방 헷쳐의 생산타이밍을 당기기 위한 변경점이라서, 해당 유닛을 사용한다면 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상급병사도 등장타이밍이 살짝 늦어졌지만,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하지 않아도 무기장착을 할 수 있게 되어서, 손해는 아닌 편... 설치비용이 비싸진만큼 업글비용은 줄어들었기 때문에, 전차 생산 타이밍은 변화가 없습니다. 단, 업글 전에 부서지면 예전보다 손해가 크니 주의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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