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7.5cm le.IG 18 보병지원포 | 7.5cm le.IG 18 인팬트리 서포트 건 (7.5cm le.IG 18 Infantry Support Gun) |
등급 | 1티어 | 전투단 본부 (Battlegroup Headquarters) |
분류 | 중화기 | 중화기 (Team Weapon) 대전차포 (ATgun) Pak40 (Pak40 ATgun) le.IG 보병포 (Wg le.IG Inf Support Gun) |
비용 | 270 인력 | 충원 22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7 (보병포 3 +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IG 18 보병지원포 | IG 18 7.5cm Infantry Support Gun x1 (필요인원 2) |
보조무기 | Kar98k 2정 | Kar98k x2 |
기본스킬 | 7.5cm 고폭탄 포격 7.5 cm 연막포격 |
7.5cm HE Barrage (무료) 7.5cm Smoke Barrage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향상된 7.5cm 고폭탄 포격 | Improved 7.5cm HE Barrage (무료) 4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560) Vet ☆☆ (1020) Vet ☆☆☆ (2040) Vet ☆☆☆☆ (3060) Vet ☆☆☆☆☆ (3825) |
연막포격 사거리 +25% 피격율 -23%, 연막포격 재사용시간 -40% 고폭탄 포격 재사용시간 -40% 향상된 7.5cm 고폭탄 포격 가능 자동포격 관통력 +15%, 자동포격 피해량 +15%, 스킬포격 산탄도 -20% |
성능 | - 보병포 기본 사거리 (80) - 보병포 최소 사거리 (40)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Kar98k)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 2벳 피격율 -23% 보너스 - 5벳 피격율 -23% 보너스, 관통력 +15%, 피해량 +15%, 스킬포격 산탄도 -20% 보너스 - 충원속도 4.7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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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거치중에만 주무기 공격가능 거치시간 0초 필요 거치해제 0초 필요 사격금지 가능 퇴각 불가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1. 무장
- 기본 무장 -
7.5cm le.IG 18 보병지원포 (7.5cm le.IG 18 Infantry Support Gun)
체력 | 장갑 | 선회속도 | 포구선회 |
사격각 (좌/우) |
피격율 |
350 | 70 | 75 | 3 | 25도/25도 | 20배 |
7.5cm le.IG 18은 독일제 경곡사포입니다.
le.IG 뜻은 Light Infntry gun(Leichtes Infanteriegeschutz)으로 '경보병지원포'로 해석하면 됩니다. 2차대전이 시작되기 전에 개발된 무기로 7.5cm 고폭탄을 곡사로 발사할 수 있는 경곡사포인데, 포각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직사에 가까운 낮은 각도로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유닛 분류가 대전차포로 되어 있지만, 게임에선 저각사격이 막혀서, 고각사격만 가능한 박격포 비슷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보병포는 박격포처럼 이동과 사격이 자유롭고, 범위 내에 적을 인식하면 자동사격도 가능합니다. 스킬사격은 자동사격보다 먼 거리를 포격할 수 있어서, 일반 박격포와의 맞대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동속도가 느린데다 퇴각이 불가능하여, 적의 접근을 허용하면 박격포보다도 생존력이 매우 떨어지니 주의...
le.IG 보병포는 거치를 해야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거치시간은 짧지만, 사격각이 좁은 편이라서, 측면에 목표가 포착되면 선회하고 재거치하는데 시간이 많이 낭비됩니다. 그래서, 적이 자주 오는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사격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크기가 커서 건물이나 수송차량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소구경 박격포는 수송차량에 탑승할 수 있는데, 보병포는 알짤없이 못 탑니다.
le.IG 18 75mm 곡사포 (le IG 18 Howitzer 75mm)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5벳 92 도탄 0 |
40~80 | 기본 35/35/35 5벳 40.3/40.3/40.3 |
제한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0.125 | 100% | 0 | 6.5~7.1 | 사격전 0.875 사격후 1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0.75/1.5/2.25 | 35 (보정없음) |
85%/40%/20% | 기본 5 (안개 6.25) |
자동포격은 사거리 내에 적이 포착되면 알아서 사격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장애물이 없고 거리가 가까우면 직사사격에 가깝게 저각사격을 했지만, 패치로 막혀서 장애물이나 거리에 상관없이 무조건 고각사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피해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지만,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피해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보병포는 박격포와 피해량이 동일하지만, AOE 판정이 대체로 나빠서, 직격을 못 맞추면 살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대신, 산탄도가 굉장히 좋아서 시야만 확보하면 매우 정확하게 목표를 타격할 수 있는편... 그래서, 중기관총이나 대전차포, 박격포를 저격하거나, 벙커나 진지같은 방어시설을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최소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포격 위치에 주의해서 배치해야 합니다.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피해량이 92로 향상되어 살상력이 좋아지고, 관통력이 40.3으로 향상되어 전차에게도 유효타를 먹일 확률이 오릅니다.
Tip. 5베테런시의 피해량과 관통력 보너스는 자동포격에만 적용되며, 스킬포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사격각 바깥쪽의 적에 대해선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측면의 적에겐 방향을 수동으로 돌려주거나, 어택땅을 찍어줘야만 자동사격으로 반응하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사격을 삭제한 대신, 자동반응을 다시 롤백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75에서 35로 감소하고, 자동사격 사거리가 100에서 8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제 다른진영 박격포와 동일한 사거리를 가지게 되었으니 주의...거기다, 1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배러지 포격에만 적용되도록 너프당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난 대신,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0%로 변경되었습니다.
분대원은 Kar98k로 무장하고 있으며, 보병포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만약 적의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한명만 남으면 보병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퇴각은 불가능하지만 대전차포와 같이 후진이 가능하므로, 위험한 상황에선 안전한 후방까지 후진으로 물러납시다.
참고로, 박격포 운용병들에겐 피격율 25% 페널티가 있는데, le.IG 보병포 운용병에겐 피격율 페널티가 없고, 오히려 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를 추가로 받습니다. 그래서 운용병이 적은 것 치고는 소화기에는 잘 버티는 편.
Tip. 보병포 운용병의 체력이 감소했다면,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을 옆에 떨어트린 뒤에 운용병으로 주워서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7.5cm 고폭탄 포격 (7.5cm HE Barrage) 무료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80 도탄 0 |
40~100 | 35 (보정없음) |
4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1.75 | 0.125 | 100% | 0 | 2.3~3.6 | 사격전 0.875 사격후 1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0.75/1.5/2.25 | 35 (보정없음) |
85%/40%/20% | 기본 5 (안개 6.25) |
le.IG 보병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보병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발동하면 약간의 준비시간 뒤에, 긴 사거리와 빠른 연사력으로 목표지점에 4번의 포격을 가합니다. 박격포처럼 산탄도가 감소하진 않지만, 기본 산탄도가 좁은만큼 작은 목표도 잘 맞추는 편이고, 사거리가 100으로 길어지므로, 박격포와의 포격 대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연합의 박격포를 쉽게 견제할 수 있지만, 미국의 경야포나 소련의 120mm 박격포, 영국의 박격진지에겐 역포격에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그리고, 조준 준비시간이 길기 때문에 이동중인 목표에겐 비효율적이니, 정지 상태의 목표에게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40초이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4초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연막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이 스킬이 향상된 고폭탄 포격 (Improved 7.5cm HE Barrage)로 바뀌게 됩니다.
Tip. 5베테런시의 피해량이나 관통력 보너스는 고폭탄 포격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자동사격의 사거리가 80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사거리 100인 스킬포격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대신, 이것도 관통력이 75에서 35로 줄어들었으니 주의... 그리고, 스킬 재사용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늘어나, 3베테런시를 쌓아야 무한포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난 대신,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10%에서 85%/20%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1베테런시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7.5cm 연막포격 (7.5cm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 발사횟수 |
산탄도 |
기본 25~100 1벳 25~125 |
4회 | 기본 6 안개 7.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0.125 | 0% | 0 | 0.5~1.25 | 사격전 0.875 사격후 1 |
2017. 12월 패치로 새로 생긴 스킬... le.IG 보병포는 지정된 위치에 4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초탄 반응속도가 너무 느려서 급하게 쓰기 힘들었는데, 패치로 보완되면서 빠르게 발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킬 사용시 포구 속도에 큰 보너스를 받는 것이 특징 (포구 좌우선회 +25, 포구 상하선회 +20)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125까지 확장되므로, 먼 거리에도 연막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보병포가 발사한 연막은 박격포와 비슷해 보이지만 성능이 조금 다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막이 터진 후 첫 12초 동안은 다른 연막처럼 시야와 공격을 완벽하게 차단하지만, , 남은 8초 동안은 시야만 차단되고 공격을 주고받는게 가능한 부분차단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방어용으로 연막을 사용할 땐, 연막 안의 유닛들이 12초 내로 탈출하는 것이 좋은 편... 대신, 적 중화기에 직접 연막을 투사할 경우, 공격가능 시간이 좀 더 빨리 돌아오므로, 공격용으로 쓰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0초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4초로 단축됩니다. 고폭탄 포격과는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Tip. 연막탄은 베테런시의 산탄도 감소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으며, 고폭탄 포격보다 넓게 착탄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연막탄의 사거리가 35~150에서 25~125로 바뀌고, 1베테런시 보너스가 모든 포격 사거리 5% 증가에서 연막포격 사거리 25%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연막탄의 사거리가 일반포격과 동일한 10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해야 125의 사거리로 쏠 수 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암 걸리던 조준준비 시간이 1.75초에서 0.125초로 크게 단축되었고, 재장전시간도 2.3~3.6에서 0.5~1.25로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또, 스킬 사용하면 포구 속도에 보너스가 붙게 되어서, 고폭탄보다 빠르게 반응하기 좋아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향상된 7.5cm 고폭탄 포격 (Improved 7.5cm HE Barrage) 무료 4 베테런시 필요
le.IG 18 보병포 | 고폭탄 포격 | 향상된 고폭탄 포격 |
발사횟수 | 4회 | 5회 |
재사용시간 | 기본 40초 3벳 24초 |
24초 |
산탄도 |
기본 5 (안개 6.25) | 기본 5 (안개 6.25) 5벳 4 (안개 7) |
보병포는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고폭탄 포격' 스킬이 '향상된 고폭탄 포격' 스킬로 대체됩니다.
일반 고폭탄과 같은 데이터를 쓰기 때문에, 위력 차이는 없으며, 포격 횟수가 1번 더 늘어나는 차이만 있습니다. 거기다 4베테런시 스킬이라 3벳의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가 기본적용되므로, 무한포격이 가능해지는 것이 특징...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도 약간 감소합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고정된 진지나 건물을 파괴할 때 도움이 되며, 무한포격이 가능하므로 적이 수리할 틈을 주지않고 목표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0초지만, 3벳 보너스가 기본적으로 적용되므로, 실질적으로 24초의 재사용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Tip. 일반 고폭탄 포격과 향상된 고폭탄 포격은 다른 스킬로 취급되므로, 여러 대의 보병포를 하나의 부대지정으로 묶었을 때, 따로 사용해줘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향상된 고폭탄 포격의 발사횟수가 8회에서 5회로 감소했습니다. 근데 어차피 무한포격이 되는 스킬이라 횟수가 줄어든건 별 문제가 안됩니다. 단지 손이 바쁠 뿐...
2018. 5월 패치에서 다른 포격과 마찬가지로 폭발범위가 늘어나고, 데미지 보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7.5cm 소이 포격 (7.5cm Incendiary Barrage) 35 탄약
직격피해
피해량 | 사거리 | 관통력 (근/중/원) |
발사횟수 |
기본 20 도탄 0 |
40~100 | 75 (보정없음) |
4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쿨다운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1.75 | 0.125 | 100% | 0 | 0.75~1 | 사격전 0.875 사격후 1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4 | 4/4/4 | 2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기본 8 (안개 14) 5벳 6.4 (안개 11.2) |
화염피해
지속피해 | 관통력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피해보정 |
기본 2 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건물 10 방어시설 10 |
20 | 2 | 4 | 100% (보정없음) |
2017. 12월 패치에서 새로 생긴 스킬.
le.IG 보병포는 목표지역에 소이탄을 4발 떨어트려 넓은범위를 불바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불타는 지역 위의 보병과 건물은 지속적인 피해를 입습니다.
다른 소이포격류 보다 직격 관통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지만, 불장판의 범위가 좁아서 자주박격포의 소이박격포보단 성능이 떨어집니다. 대신, 화염피해는 영국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데, 보병포 소이탄은 산탄도가 좁아서 진지에 집중적으로 착탄시킬 수 있어, 진지철거용으로 매우 강력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영국 진지 상대로 사용되며, 제한적으로 중립건물을 불지르거나 좁은 길목을 차단하는 식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직격 피해에 보정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진지 외의 건물 부수는 용도로는 일반 포격이 더 낫지만, 불장판으로 수리를 방해할 수 있어서, 건물 파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0초로 고폭탄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베테런시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Tip. 보병포의 고폭탄은 안개 페널티가 25%인데, 소이탄은 75%입니다. 그래서, 시야를 확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발사횟수가 5회에서 4회로 줄어들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는데, 산탄도가 10에서 8로 줄어들고 산탄각도 감소하여 전보다 훨씬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또 재장전시간이 2.3~3.6에서 0.75~1로 줄어들어 연사력도 빨라졌고, 장판갯수가 1개에서 2개로 늘어나 지속데미지가 2배로 늘어났습니다. 패치전 데미지가 너무 쓰레기이긴 했어... 건물안의 적에게 주는 데미지 보정도 좋아진 건 덤...
2020. 4월 패치에서 화염지속 데미지의 영국진지에 대한 데미지 보너스와 관통력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 삭제된 스킬 -
Igr. 38 성형작약탄 (Igr. 38 Hollow Charge Rounds) 무료
2015. 9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1베테런시 보너스는 다른 것으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le. IG 18 보병지원포(보병포)는 서부군이 박격포를 대체해서 사용하는 포병입니다.
전투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데, 예전에는 전투단 본부 옆에 생겨났지만, 패치로 전투단 본부가 리뉴얼 되면서, 맵 바깥에서 끌고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대형 맵에서는 전선까지 도착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주의...
일반적인 화기로는 반격받지 않는 안전한 곳에서 공격할 수 있지만, 착탄시간이 느리고 특유의 효과음이 발생하므로, 숙련된 유저는 소리를 듣고 회피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반격할 수 없는 먼 거리에서 지속적으로 포격이 날아오는건 상당한 스트레스를 주는데다, 잘 짜여진 방어선이 보병포 하나를 어떻게 처리못해 무너지는 경우도 볼 수 있을 정도로, 적절히 사용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유닛입니다. 하지만, 보병포의 포격에만 집착해, 기본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병력을 뽑지 않고 보병포만 뽑는다면 전선이 크게 밀려 이길 수가 없으니 주의합시다. (의외로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보병포의 진가는 전선이 고착되었을때 발휘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포격 외에도 연막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 근접전에 강력한 돌격공병이나 강하엽병 등이 돌격할 때 사용해도 좋고, 적의 제압유닛을 무력화할 때도 좋습니다. 또, 거점을 점령할때도 연막을 뿌려서 적의 공격을 차단하면, 안전하게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 전차는 푸마 외엔 연막이 없기 때문에, 전차 후퇴로나 적 대전차포에 연막을 뿌려서 보호하는 용도로도 괜찮은 편... 단, 보병포 연막은 박격포 연막과 성능이 조금 달라서, 연막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시간을 잘 계산하면서 운용해야 합니다. (세부적인 차이점은 스킬 항목 참조)
화염폭풍 지휘관은 보병포를 운용하기가 가장 좋은 지휘관인데, 소이포격으로 진지나 중립건물을 철거하기 쉽고, 오펠 블리츠 트럭으로 최전선에서도 충원하거나 치료할 수 있어서, 보병포를 좀 더 공격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보병포는 박격포와 비슷한 유닛이지만, 폭발 AOE 보정이 나쁜 대신 산탄도가 좁아서 목표 지역에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 중화기가 발견될 때 마다 시야를 확보한 뒤 포격 스킬로 찍어주면, 사수에게 정확히 착탄시켜서 잡아내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나쁜 AOE 보정 때문에 수시로 이동하는 보병 상대로는 비효율적이므로, 상대가 중화기를 쓰지 않는다면 다른 유닛에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보병포는 박격포보다 가격이 비싼 대신, 포격 스킬의 사거리가 100으로 길어서, 상대의 박격포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거리 조절만 80~100 사이로 유지하면 연합의 80mm급 박격포는 공격당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 설령 맞포격을 하더라도, 보병포가 박격포보다 정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웬만해선 지지 않습니다. 대신, 포격 재사용시간이 박격포보다 길어서 3베테런시를 달성하기 전까진 연속포격이 어려우니, 포격 목표를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고폭탄과 연막탄을 번갈아 사용하는 식으로 딜로스를 줄이거나, 포격 재사용시간을 줄이는 불레틴으로 이 약점을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야포, 소련의 120mm 박격포, 영국의 박격진지 상대로는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사거리와 화력차이로 열세에 처하기 쉽고, 자주포, 곡사포, 로켓차량 상대로는 자력으로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상대가 해당 유닛을 사용한다면 수시로 위치를 이동시켜 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적인 전선 유지병력을 확보한 뒤, 상대가 중화기나 진지를 운용하는 것 같으면 보병포를 생산하는 식으로 조합하지만, 상대가 맥심 스팸같이 제압유닛을 다수 운용하거나, 진지 전진 알박기같은 무리수를 둔다면, 최대한 빨리 하나정도 뽑아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보병포의 포격은 사거리가 길고 정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중기관총이나 진지 조이기에 대처하기 좋고, 중기관총이 건물안에 버틸 경우 국민척탄병만으로 걷어내기 힘든데, 보병포가 있으면 안전하게 철거할 수 있어서, 건물싸움에 대처하기도 편해집니다.
선 2티어 빌드일때도 상대가 룩스나 푸마를 견제하기 위하여 대전차포를 다수 운용한다면, 전투단 본부를 추가로 건설하여 보병포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전투단 본부의 건설비용이 비싸서, 이런 변칙빌드는 잘 사용되지 않았지만, 전투단 본부가 리뉴얼되면서 차량해금이 분리되었기 때문에, 룩스나 푸마를 쓰다가 전투단 본부를 지어서 보병포를 조합해주는 변칙빌드도 쓸만 해졌습니다. 물론, 전투단 본부를 짓는만큼 연료를 소모하므로 전차 타이밍이 늦어지겠지만, 보병포로 적 대전차포를 계속 괴롭혀주면, 룩스나 푸마가 활약하기 편해지므로, 차량 타이밍에서 최대한 이득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전투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탐조등 하노마크와 같이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탐조등 하노마크 리뉴얼되면서, 전방시야 80까지 확보해주는 정찰유닛이 되었기 때문에, 시야를 확보하면 매우 정확하게 포격할 수 있는 보병포와 궁합이 좋습니다. 물론, 탐조등 하노마크는 비전투 유닛이므로, 전투유닛을 충분히 확보하여 전선을 탄탄히 굳힌 뒤에 생산합시다.
le. IG 18 보병포는 박격포의 상위호환급 성능을 보여주지만, 퇴각을 못하는 단점이 너무 치명적이라 박격포처럼 유연하게 운용하긴 힘듭니다. 아무리 피격율 보너스를 받아도 운용병 수가 적다보니, 생존력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 그래서, 아군 전투단 본부 근처나, 중전차 본부 사거리가 닿는 위치 정도까지만 전진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전투단 본부 근처에선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고, 중전차 본부 근처에선 실수로 전멸당하더라도 노획하려는 적 보병을 대공포로 제압할 수 있어서, 보병포를 되찾을 때까지의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기에, 좀 더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3월패치에서 보병지원포에 피격된 보병이 제압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공격당한 보병은 회피모션을 취하느라 제대로 싸울 수 없게 되므로, 보병끼리 교전할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해주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여러명이 피격될 경우 중기관총과 같은 제압까지 걸리게 되므로, 박격포와 다른 강점을 가진 포격유닛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서포트' 역할에 충실해진 유닛...
2015. 7월패치에서 430인력이었던 정신나간 가격이 330 인력으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이전에는 가격대비 화력이 안나온다는 악평이 많은 유닛이었지만, 가격이 저렴해진데다 제압까지 걸 수 있어, 예전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더구나, 천적이었던 소련 박격포의 정밀포격이 삭제되고, 120mm 박격포가 엄청난 너프를 맞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도 상당한 이득을 본 것은 덤... 단, 미국의 경야포도 버프를 받아 자주 만나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2015. 9월패치에서 성형작약탄이 삭제되고 1베테런시 보너스가 사거리 +15% 증가로 대체되었습니다.
성형작약탄이 조금 잉여스러운 스킬이라 상향이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보병지원포가 안그래도 사거리가 긴데 1베테런시와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중첩되면, 연합 유닛으로 반격이 불가능할 정도로 먼거리에서 쏴대기 때문에 너무 강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차후 1베테런시 보너스를 사거리가 아닌 다른 스탯으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보병포의 폭발범위가 1 감소한 대신, 산탄도가 엄청나게 좁아졌습니다. 기본사격 산탄도가 12에서 5로, 포격스킬의 산탄도가 9에서 5로 감소하여,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서 잡아버리는 사태가 자주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보병포의 성능이 과하게 좋은만큼, 산탄도에 다시 조절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보병포가 대폭 너프당했습니다. 제압력이 2/3 수준으로 줄어들었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겐 반응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1베테런시 보너스가 15%에서 5%로 감소하였고, 목표물에 대해 좀 더 고각으로 발사하게 수정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하는 목표물을 맞추기 힘들어졌고, 맞추더라도 한방에 완전제압을 거는 상황도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 약해진 편... 산탄도는 그대로이므로, 정지한 목표물을 여전히 잘 맞춘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제압효과를 삭제한 대신, 사격각 바깥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도록 롤백하였습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해 약간 더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25% → 35%) 상향되었습니다. 1년 가까이 유지되었던 제압효과가 사라진건 아쉽지만, 산탄도가 좁아진 것은 여전하므로, 움직이지 못하는 중화기 상대로는 여전히 유용합니다.
덤으로 서부군 자원수급 변화 때문에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는데 5베테런시의 관통력 보너스가 30%에서 15%로, 데미지 보너스가 50%에서 15%로 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5베테런시 기준으로 관통력은 86.25, 데미지는 92까지 성장 가능합니다. 또,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생산보병이 건물옆에 바로 등장하도록 패치되었는데, 보병포도 전투단 본부 바로 옆에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투단 본부는 전선에 가까운 곳에 짓는 경우가 많다보니, 생산 즉시 전투에 투입할 수 있게 되어 간접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거의 리뉴얼급으로 뜯어고쳐졌습니다.
1. 가격이 330인력에서 270인력으로 하락
2. 인구요구치가 9에서 7로 하락
3. 기본포격 사거리가 박격포와 동일한 80으로 하락
4. 1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는 기본포격 제외.
5. 2베테런시의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 삭제. 연막포격 재사용시간 감소로 대체
6. 4베테런시의 향상된 포격 발사횟수가 8회에서 5회로 감소
7. 기본포격 쿨타임 30초에서 40초로 롤백
8. 관통력 75에서 35로 하락
9. 연막포격 추가. 연막포격 쿨타임은 별개로 취급.
전체적으로 뽑는 부담을 줄인 대신 성능을 낮춰서, 박격포보다 약간의 상위호환이란 느낌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본포격의 사거리는 줄어들었지만, 배러지포격의 사거리는 여전히 100이므로, 긴 사거리를 이용해 괴롭히는 패턴은 아직 유효합니다.
또, 다른 박격포들처럼 연막포격을 쓸 수 있게 되어, 제압무기에 취약했던 서부군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포격과 연막포격의 쿨타임이 별개로 돌아가므로, 박격포들보다 연막을 쓰기 더 편한건 덤... 거기다, 연막포격의 사거리도 박격포보다 길므로(100), 제압무기에 대처하기도 편합니다. 참고로, 연막포격은 2베테런시부터 쿨타임이 크게 줄어들어, 무한 연막포격이 가능해집니다.
지휘관 변경점도 있는데, 화염폭풍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보병지원포로 소이포격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지에 불장판 5중첩을 시키면 보포스나 박격진지를 쉽게 걷어낼 수 있고, 중립건물을 청소할때도 좋습니다. 다만, 데미지는 다른 소이탄 무기보다 낮아, 불장판이 중첩되어야 제대로 딜이 들어가니 참고...
2018. 5월 패치에서 모든 포격의 폭발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나고, 폭발 데미지 보정이 100%/10%에서 85%/20%로 변경되었습니다. 보정이 바뀌어서 한방분삭을 보기 어려워졌지만, 산탄도는 그대로에 폭발범위만 증가한데다, 원거리 데미지보정은 더 좋아졌으니 개이득... 대신,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편성되어 사거리 관련 보너스는 전부 삭제되고, 5베테런시에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연막포격도 바뀌었는데 사거리 35~150에서 25~125로 바뀐 대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5~156.25가 되어 패치 전보다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3벳의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되어 장기적으론 손해...
2019. 6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32% 정도 줄어두는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베테런시 쌓기가 무척 힘들었던 유닛이니만큼 반가운 변경점. 다만, 5벳 보너스 삭제된 버그가 그대로 유지된터라(버그인지 잠수함인지는 불명), 5벳까지 키우는게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화염폭풍 지휘관의 소이폭격 스킬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산탄도가 감소하여 정확히 착탄되고, 연사력도 매우 빨라졌으며, 장판 데미지도 두배로 늘어, 중첩 안되면 간지러웠던 예전 수준보다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덕분에 진지 철거용으로 적극적으로 써볼만 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탐조등 하노마크가 리뉴얼되어서 같이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특히, 지휘판터와 조합하면 사거리 100까지 정확하게 포격을 꽂아넣을 수 있을 정도...
추가로, 화염폭풍 지휘관 소이포격 도트데미지의 영국진지 데미지 보정과 관통력 보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장판 데미지가 두배로 늘면서 진지를 너무 잘 부수는 바람에 너프한듯.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반응속도가 유독 느려터졌던 서부군 보병포의 연막포격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조준 준비시간이 1.75초에서 0.125초로 줄어들었고, 재장전시간도 2.3~3.6에서 0.5~1.25로 대폭 감소하게 된 것... 추가로, 연막포격을 사용하면 포구 선회속도가 대폭 빨라지므로, 전보다 빠르게 연막포격 명령에 반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보병포 연막이 박격포 연막과 성능이 다른 점은 여전하니 주의합시다.
그리고, 보병포 운용병의 충원비용이 25인력에서 22인력으로 감소해서, 부담이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전투단 본부의 설치비용이 200인력 25연료에서 150인력 10연료로 감소하여, 보병포를 생산하기 편해졌습니다. 전투단 본부에 차량해금이 분리되었는데, 보병포는 차량해금에 관계없이 전투단 본부만 설치하면, 바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이득... 그 댓가인지, 예전에는 보병포를 생산하면 전투단 본부 옆에 나타났는데, 지금은 맵 바깥에서 걸어들어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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