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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국민척탄병 분대 (Volksgrenadiers)

by 구호기사 2021. 9. 26.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국민척탄병 분대 볼크스 그레나디어즈
(Volksgrenadiers)
등급 0 티어 지휘 본부 (Command Headquarter)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국민척탄병 (Volksgrenadiers)
비용 260 인력 충원 25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8k 5정 Kar98k x5
장착무기 STG44 돌격소총 패키지 STG44 Assault Rifle Package (60 탄약)
기본스킬 샌드백
소이수류탄
판저 파우스트
잔해수거
Sandbag (무료)
Throw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Fire Panzerfaust (25 탄약)
Salvage Operatitons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엄폐 시야보너스
야전구급품
Cover Sight Bonus (패시브)  4베테런시 필요
Field Medkit (패시브)  5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480)
Vet ☆☆ (960)
Vet ☆☆☆ (1920)
Vet ☆☆☆☆ (2400)
Vet ☆☆☆☆☆ (3192)
피격율 -10%
명중률 +30%, 쿨다운 -20%
피격율 -14%
엄폐 시야보너스 가능
야전구급품 가능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 1벳 피격율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10% 보너스, 명중률 +30%,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2.6% 보너스, 명중률 +30%,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속도 4.8초
특이사항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2
도탄 0
기본 74.8%/71.3%/67.9%
2벳 97.2%/92.7%/88.3%
0~35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625 0.25~0.5 12.5%/400%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3벳 0.6~1
12.5%/150% 1.5~2.6 5~6 50% 150%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국민척탄병은 분대원 전원이 Kar98k 소총을 장비하고 있는데, 볼트액션이라 연사력이 느리지만 명중률이 좋아서,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과 연사력이 크게 나빠지니,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독일 국방군 척탄병의 Kar98k와 비교하면 피해량이 낮고, 원거리 조준보정도 나빠서 화력이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집니다. 대신, 명중률은 좋은 편이라서, 다수의 국민척탄병을 모아서 점사를 하면, 안정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대신, 볼트액션 소총은 근접해도 화력이 그리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연합 보병이 접근전을 시도하면 밀릴 확률이 높으니 주의... 근거리에선 징집병의 머릿수나 소총병의 화력을 이겨낼 수 없으므로, 숫적으로 우위를 점한 상태가 아니라면, 최대한 먼 거리에서 교전하는 편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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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Kar98k 데미지가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 무장 -

STG44 돌격소총 패키지 (STG44 Assault Rifle Package)   60 탄약   트럭배치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57.5%/40%/37%
2벳 74.8%/52%/48.1%
35 7/23/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25~0.375 12.5%/150% 25% 9 100%
(보정없음)
1 120%/43%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1.75
2벳 1.2~1.4
80%/115% 2.8~3.5 4~5 75% 37.5% 25%

 

2016. 6월 패치에서 판저슈렉이 삭제되고 새로이 추가된 무기...

국민척탄병은 돌격소총 패키지를 장착하면, 2정의 STG44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장: STG44x2, Kar98kx3)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다른 무기를 노획했다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죽어도 땅에 떨어트리지 않기 때문에, 한번 장착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주의...

STG44를 장착하기 위해선 sWS 트럭을 생산하여 아무 생산건물이나 설치해야 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하면 바로 장착할 수 있지만,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면 차량까지 해금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국민척탄병의 STG44는 돌격공병의 것보다 피해량과 연사력이 낮아서 근접화력이 떨어지지만, 거리보정이 전체적으로 나은 편이라서, 먼 거리에서도 효율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TG44를 들려줬다고 돌격병으로 용도가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소총병들처럼 엄폐상태에서 중원거리 교전을 벌이는 것이 무난한 편... 물론, 돌격할 때도 Kar98k보다 보정이 좋으므로, 유리한 상황이라면 적극적으로 거리를 좁혀도 무방합니다.

국민척탄병이 돌격소총 패키지를 장착하면 무기 여유슬롯이 사라집니다. 이 때문에 땅에 무기가 떨어져있어도 주울 수 없기 때문에, 돌격공병이나 상급병사로 땅에 떨어진 무기를 노획합시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강습 패키지 (Assault Package)   45 탄약   0 CP   트럭배치 필요

 

MP40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66%/37.5%/12%
2벳 85.8%/48.8%/15.6%
35 10/17/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375 0.25~0.5 37.5%/200% 12.5% 8 100%/75% 1.75~2.5 75%/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25~2
2벳 1~1.6
75%/150% 2.8 6 75% 37.5% 25%

 

피격율 보너스

피격율 기본 강습패키지
0벳 피격율 보너스 없음 -7% 보너스
1벳 -10% 보너스 -16.3% 보너스
3벳 -22.6% 보너스 -28% 보너스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무기.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강습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다른 무기를 노획했다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죽어도 땅에 떨어트리지 않기 때문에, 한번 장착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주의... 장착하기 위해선 sWS 트럭을 생산하여 아무 생산건물이나 설치해야 합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하면 바로 장착할 수 있지만,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면 차량까지 해금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분대원 전원이 MP40으로 무장 (무장 : MP40 x5)

2. 피격율 -7% 보너스

3. 소이수류탄이 모델24 수류탄으로 변경

4. 모델24 연막 수류탄 스킬 추가

 

독일 국방군의 강습척탄병 MP40과 같은 성능으로, 근접전에 매우 강해지지만 중원거리 교전능력이 형편없이 약해지므로, 강습 패키지를 장착했다면 돌격병으로 운용해야 합니다. 국민척탄병의 빈약한 근접 화력을 보완할 수 있지만, 강습척탄병보다 인원도 적고, 피격율 보너스도 낮고,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도 낮으며, 무기 여유슬롯도 없어서, 유통기한이 더욱 심한 편... 그래서, 모든 국민척탄병에게 강습 패키지를 달아주지 말고, 소수의 분대에게만 장착시켜서, 연막 지원 및 우회공격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Tip. 강습 패키지의 MP40은 강습척탄병의 MP40과 같은 무기데이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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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중거리 명중률이 24%에서 37.5%로 상향되고, 중거리 쿨다운 보정이 125%에서 100%로 짧아졌으며, 재장전시간이 2.8초로 통일되고, 탄창도 4~5에서 6으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강습척탄병 상향될때 겉다리로 같이 상향

 

 

수리장비 (Repair Kits)   20 탄약   0 CP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무장.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국민척탄병은 수리장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용스킬인 수리(Repair)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수리스킬의 자세한 성능은 무기 전용스킬 항목 참조) STG44 돌격소총 패키지와 같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 비용이 저렴한데다, 아무런 선행조건 없이 바로 장착할 수 있고, 무기슬롯도 필요하지 않아서, 탄약에 여유가 있으면 큰 부담없이 장착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차량도 안 쓰는데 업글하진 말고...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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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패키지 (Combat Package)   90 탄약  트럭배치 필요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고, 돌격공병으로 이전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샌드백 (Sandbags)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240 35 20배 1인 기본 90초

 

국민척탄병은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는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 건설 중엔 건설페널티(받는 피해 2배)를 받게 되며, 건설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니 주의...

국민척탄병이 만드는 샌드백은 여러개를 이어서 지을 수 있는 작은 샌드백으로, 5인 분대인 국민척탄병이 무난하게 엄폐할 수 있는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국민척탄병은 전투병이라 국방군 공병처럼 빠르게 샌드백을 건설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에 적이 없을 때 미리미리 지어두는 것이 좋은 편... 보병은 샌드백을 타넘을 수 있지만, 중화기는 통과할 수 없고, 차량이나 전차는 샌드백을 무시하고 깔아뭉갤 수 있습니다.

샌드백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민척탄병은 엄폐해서 장거리 교전을 벌이는 것이 효율적이라, 샌드백 의존도가 매우 높으니, 여유 있을때마다 지어 줍시다.

 

Tip. 하나의 샌드백 건설에 동원할 수 있는 국민척탄병 최대인원은 8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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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2021. 2월 패치에서 전투병(국민척탄병, 동방부대, 미국 소총병, 영국 토미, 소련 징집병)들이 샌드백 만드는 시간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5인이 만드는 국민척탄병 샌드백은 18초나 걸리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샌드백의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소이수류탄 투척 (Throw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트럭생산 필요

 

직격피해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 딜레이 관통력 범위 사거리
기본 10
영국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중립건물 60
0.125 0.125 투척전 0.75
투척후 0.25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중립건물 10
4 5~20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피해보정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벙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3 4 100%
(보정없음)

 

2015. 9월 패치에서 모델 24 수류탄를 대체해서 생긴 스킬.

국민척탄병은 소이수류탄을 투척하여 지면을 불태울 수 있습니다. sWS 트럭 생산을 해야 해금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트럭을 미리 생산해야 합니다. (STG44나 판저 파우스트와는 달리 설치할 필요는 없음)

화염병과 다르게 투척 선딜이 짧고 사거리가 평범한 수류탄 수준으로 길지만, 0.75초의 기폭시간이 필요한 것이 차이점...

소이수류탄이 폭발하면 약간의 피해와 함께, 20초동안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해당 위치의 보병이나 중화기를 쫓아내거나, 건물 안의 보병을 살상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소이수류탄만의 강점으로 중립건물에 피해량 6배, 관통력 4배 보정을 받아서, 화염병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척탄병이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소이 수류탄이 모델 24 수류탄으로 변경됩니다. 그래서, 소이수류탄을 활용하고 싶다면, 일부는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지 말고 STG44 패키지를 장착해야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소이수류탄은 물에선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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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픽스에서 데미지가 20에서 10으로 너프되었습니다. 삼일천하...

 

2015. 10월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감소했습니다. 예전엔 핵류탄 소리까지 들었던만큼 납득할만한 변경점... 데미지가 약해져서 건물을 한방에 태우긴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폭시간 0.75초가 생겼습니다. 추가로,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패치로 소이수류탄 요구조건이 1티어 이상의 건물에서 sWS 트럭으로 변경되어, 쓸 수 있는 타이밍이 좀 더 빨라졌습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소이수류탄에는 중립건물이 피해량 6배, 관통력 4배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다른 화염병 스킬에는 없는 소이수류탄 만의 보너스...

 

 

저 파우스트 (Fire Panzerfaust)   25 탄약   트럭배치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80
0.125 0.125 투척전 1.53
투척후 1.2
0~15

 

폭발범위 관통력
(근/중/원)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0.5 150/140/130 0.15/0.2/0.25 100%/15%/5%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된 대신, 추가된 스킬.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다르게 1회용 대전차무기입니다.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발사할 수 있으며, 피해를 입혔을 때 체력이 75% 미만이 되면,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받는 엔진손상 상태가 됩니다. 엔진손상 상태는 수리로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중형전차 이상의 체급이라면, 최대체력일 때 대전차 판저 파우스트를 관통시켜도 체력이 75%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다른 대전차 무기로 때려서 체력을 줄인 뒤에 발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여러개 쏩시다.

다른 대전차 스킬과 다르게 건물에 쓸 수도 있는데, 건물 파괴용으론 매우 비효율적이니, 딸피 남은 건물을 급히 부수고 싶을때나 고려해봅시다. 도탄당하면 80%의 피해(80)만 줍니다.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는 척탄병의 것보다 사거리가 짧고 관통력이 떨어져서 성능이 나쁜 편입니다. 거기다, sWS 트럭을 배치해야 해금되는데, 해금 타이밍이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보다 늦어서, 차량 대응 능력이 떨어지는 편... 대신, 도탄 보정이 좋아서, 도탄 당해도 관통과 큰 차이없는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판저 파우스트 조준 중에 적 전차에 깔려죽으면 자동적으로 발사되므로, 필요할 때 바로 엔진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는 도탄 피해로 체력을 0으로 만들어도 전차를 파괴시킬 수 없습니다. 관통해야 잡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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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판저 파우스트를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감소하고, 사용조건이 티어건물 설치에서 sWS 트럭 생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과 사용조건이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패치 왜했냐...

 

2017. 12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이 다시 2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잔해물 수거 (Salvage Operations)   무료

 

잔해물 수거 일반잔해 중립차량
일반 잔해 수거
+5 연료 +12 연료
철저한 잔해 수거
(재활용 지휘관 패시브)
+15 탄약  +5 연료 +36 탄약 +12 연료

 

국민척탄병은 차량의 잔해나 중립 상태의 중화기, 혹은 중립화된 차량을 10초동안 수거하여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지휘관을 선택하면 철저한 잔해수거(Thorought Salvage)로 스킬 이름이 바뀌면서, 탄약을 추가로 얻게 됩니다. 수거시간은 동일...

자원을 얻는 것을 떠나서, 방해되는 잔해물이나 적이 노획하면 골치아플 것 같은 버려진 중화기를 제거하는 용도로도 쓸만합니다. 그래서, 대전차 무기가 없을 때 적이 노획할 위험이 있는 중립 중화기를 빠르게 제거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대신, 수거 중엔 받는 피격율 2배, 받는 데미지 3배의 페널티를 받으므로, 적이 다가온다면 수거를 취소합시다. 연료 5 먹으려다 260 인력 날릴 수 있습니다.

 

Tip. 대전차포와 같이 크기가 큰 중화기는 강제공격으로 부숴도, 수거가 가능한 잔해가 남습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수거가 어려울 때는 대전차무기로 부순 뒤, 적이 없을 때 천천히 수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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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2배 느린 페널티가 삭제되어,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그런데, 수거 게이지만 오르고 회수가 안되는 버그가 생겼습니다. 명불허전...

 

 

- 무기전용 스킬 -

수리 (Repair)   무료   수리장비 필요

 

국민척탄병 수리장비
수리속도 1.25

 

국민척탄병은 수리장비(Repair Kits)를 장착하면, 돌격공병처럼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1.25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이 많으면 수리속도가 향상되므로, 분대를 최대로 충원해서 수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국민척탄병 분대원이 5명이므로, 대략 0벳 돌격공병 3명 정도의 수리효율을 보여주는 편... 베테런시에 수리 보너스가 없어서 효율이 낮지만, 돌격공병이 수리할 때 옆에서 도와줄 수 있으므로, 손상된 전차의 전선복귀 속도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Tip. Shift 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을 이용하면, 여러대의 차량이나 건물을 차례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모델 24 수류탄 투척 (Throw Model 24 Grenade)   25 탄약   강습패키지 필요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기본 25
지뢰 35
1/2/3 100%/75%/25%

 

국민척탄병이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소이수류탄이 모델 24 파편수류탄으로 대체됩니다.

무난하고 평균적인 성능을 지닌 수류탄으로, 투척후 1.2초 후에 폭발합니다. 소이 수류탄과 달리 즉발성으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살상 목적으로 쓰기 좋은 편... 강습 패키지의 MP40을 장착하면 상대에게 돌격해야 하므로, 수류탄을 던질 기회가 많아서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물 청소능력이 소이 수류탄보다 떨어지므로, 시가전이라면 모든 국민척탄병에게 MP40을 들려주지 말고, 소이 수류탄을 던질 국민척탄병을 남겨둡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연막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어떤 수류탄을 쓸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모델 24 수류탄은 3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지만, 오펠 블리츠 트럭 근처에 있으면 7.5초로 대폭 단축됩니다.

 

 

모델 24 연막 수류탄 (Model 24 Smoke Grenade)  15 탄약  강습 패키지 필요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국민척탄병이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거리 20 이내에 모델 24 연막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미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던질때는 연막궤적 없이 땅에 닿는 순간 터지면서 넓게 연기가 퍼지게 됩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기관총을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유용한데, 서부군은 보병포의 등장 타이밍이 늦은 편이라 중기관총 조이기에 취약하므로, 연막 수류탄을 활용하기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파편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니, 어떤 수류탄을 쓸지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Tip. 모델 24 연막 수류탄은 3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지만, 오펠 블리츠 트럭 근처에 있으면 7.5초로 대폭 단축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엄폐 시야보너스 (Cover Sight Bonus)   패시브   4 베테런시 필요

 

국민척탄병 기본 엄폐시야
시야 35 42

 

국민척탄병이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부분엄폐, 완전엄폐, 건물엄폐, 참호엄폐 중에는 시야가 +7 확장되어, 4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엄폐물에 들어간 뒤 1초 뒤에 적용되며, 일단 발동되면, 엄폐가 유지되는 한 움직여도 해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엄폐 밖에 잠깐이라도 나가서 엄폐 시야보너스가 사라졌다면, 이동을 멈추기 전까진 재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를 잘 이용해서, 크레이터나 담벼락을 끼고 떨어진 거리를 이동할 때 엄폐 시야보너스를 받은채로 움직이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상시적으로 42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기갑경보병보다 불편하지만, 그래도 최전선에 서게 되는 보병의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어서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패시브... 하지만, 스킬 아이콘이 뜨는게 아니라서 발동 중인지 확인하는게 조금 불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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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패시브 아이콘이 생기고, 시야 보너스가 +20%에서 +7로 변경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늘어나는 시야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5 베테런시 필요

 

국민척탄병은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국민척탄병은 사망자 없이 체력만 소모된 상황이라면, 쉽게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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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야전구급품의 요구조건이 3베테런시에서 4베테런시로 늘어났습니다. (패치로그나 게임내 설명은 5베테런시에 생긴다고 쓰여있는데, 뜬금없게 4베테런시에 적용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야전구급품의 요구조건이 5베테런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정상화에 2년 걸렸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조기경보 조명탄 설치 (Setup Warning Flares)   무료   1 CP

 

2019. 9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국민척탄병이 아군이 점령한 거점 깃발에 조기경보 조명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시간은 4초가 걸리며, 설치 중에는 받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조명탄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다면, 해당 거점을 적이 점령하려고 시도하는 순간 조명탄이 터지면서, 거점 주변의 시야를 12초동안 밝혀줍니다. 시야를 밝혀주므로, 보병포나 워킹슈투카의 포격으로 점령을 방해할 수도 있고, 점령 중인 보병의 카운터 유닛을 보내서 처리할 수도 있어서 유용합니다. 공짜스킬이라 틈나는대로 매설해주면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편.. 대신, 탄약을 쓰는 조명탄 스킬보다 지속시간이 짧아서, 장시간 시야를 확보하긴 어렵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설치시간 4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Tip. 조명탄이 설치된 거점이 폭발에 휘말리면, 조명탄이 기폭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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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조명탄 설치시간이 8초에서 4초로 단축되어 쓰기가 편해졌습니다.

 

 

철조망(Wire)   무료   2 CP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110 기본 35
건설중 0
1배 1인 기본 20초

 

중무장 요새화(Heavy Fortifications)를 보유한 지휘관은, 국민척탄병으로 철조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국민척탄병이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좋습니다.

돌격공병이 설치하는 바리케이트 철조망과 달리, 경차량의 이동에도 쉽게 파괴되지만, 설치시간이 빨라서 급히 설치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국민척탄병은 돌격공병보다 많은 수를 운용하므로, 짬나는대로 여기저기 설치할 수 있는 것이 강점...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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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철조망 스킬이 중무장 요새화 패시브로 통합되면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졌습니다.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2 CP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80 기본 35
건설중 0
26배 1인 기본 60초

 

중무장 요새화(Heavy Fortifications)를 보유한 지휘관은, 국민척탄병으로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독일국방군의 벙커와 동일한 성능이지만 의무병 벙커나 지휘소 벙커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고, MG42 거치 기관총만 60 탄약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보병 한분대를 주둔시켜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MG42 거치 기관총을 업그레이드하면 보병에게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많은편이 아니라서, 위치가 적에게 파악되면 박격포나 대전차포로 쉽게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위치에 지어진 벙커는 전선유지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데다 인구를 먹지 않으므로, 인구관리가 빡빡한 서부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Tip. 라케텐베르퍼를 MG42 벙커 안에 주둔시키면, 사격각이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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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벙커 스킬이 중무장 요새화 패시브로 통합되면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졌습니다.

 

 

침투 수류탄 강습 (Infiltration Grenade Assault)   20 탄약   3 CP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40
도탄 0
0.125~1 0.125~1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25 1/2/3 100%/75%/25%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국민척탄병 분대원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 침투 수류탄 강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국민척탄병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지정 위치에 정확히 떨어지는 일반 수류탄과 달리, 산탄도가 5라서 넓은 범위에 투척됩니다. 폭발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고 피해량도 절반이지만, 갯수가 많다보니 다 맞으면 상당히 아픈 편... 소이 수류탄과 쿨타임이 따로 돌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연달아 수류탄을 던질 수도 있습니다.

수류탄 강습을 쓸 수 있는 보병 중에선 국민척탄병이 인원 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성능도 가장 좋습니다. 단, 국민척탄병은 피격율 보너스가 나빠서, 적의 화망을 뚫고 돌격해서 던지는 것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유닛으로 적의 시선을 끈 뒤 우회해서 몰래 던지는 식으로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이 120초로 매우 긴데, 새로 생산한 보병에겐 선행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금방 생산하거나 소환한 보병은 투척할 수도 없으니 주의...

 

Tip. 스킬 설명창에는 전투 중에는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는다고 쓰여 있는데, 잠수함 패치로 교전 중에도 쿨타임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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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15탄약으로 증가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중립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크게 줄어들어, 건물 무너트리기용으론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20탄약으로 다시한번 올랐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교전 중에도 쿨타임이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툴팁은 안 고침)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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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편지뢰 지대 건설 (S-Mine Field)  6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파편지뢰가 삭제되고, 돌격공병에게 이전되었습니다.

 

 

3. 운용

국민척탄병은 서부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전투병입니다.

 

국민척탄병은 그럴듯한 이름과는 달리, 대전 말기 인력자원이 고갈된 독일이, 노인과 청소년, 징병 부적격자까지 모조리 입대시켜 만든 평균연령 40살을 찍은 막장 부대입니다. 덕분에 훈련도와 전투력이 시궁창 수준이었고, 극후반엔 장비조차 제대로 지급받지 못한채 사지로 내몰리게 되었는데, 이 게임에서의 국민척탄병은 장비를 제대로 지급받았던 벌지전투 이전의 국민척탄병이므로 그정도로 막장상태는 아닙니다. (오히려 서부전선군 지휘관이었던 룬트슈테트는 국민척탄병을 나름 정예로 훈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육성하는 족족 동부전선에 다 빼앗겨서 그렇지...)

 

기본적으로 척탄병을 약화시킨 버전이지만, 머릿수가 많고 가격이 저렴하며, 총류탄 대신 소이 수류탄을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초반엔, 볼트액션식 Kar98k의 높은 장거리 명중률을 이용해 원거리 교전으로 이득을 보는게 좋은데, 엄폐하고 원거리 교전을 벌이면 연합군 보병 상대로 크게 밀리지 않고 교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접근을 허용하면 머릿수와 화력 차이 때문에 크게 불리해지니, 초반엔 적의 접근을 저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편...  그래서, 초반엔 국민척탄병들로 돌격해오는 연합보병을 점사하거나, 돌격공병이나 퀴벨바겐을 이용하여 돌격을 저지하는 식으로 협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STG44 패키지를 장착하게 됩니다.

국민척탄병의 STG44는 돌격공병의 것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대신, 거리에 따른 페널티가 적어서, 돌격공병처럼 먼저 접근할 필요없이, 중장거리 교전용으로 써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STG44를 장비한다고 해서 장거리 화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진 않지만, 돌격해오는 연합보병에 대한 저지력이 높아지므로, 국민척탄병에게 유리한 장거리 전투를 강제할 수 있는 것이 강점... 단, STG44를 장착하면 무기슬롯이 꽉 차는데다 베테런시 효율이 나빠서, 성장 가능성은 다른 국가 기본보병보다 낮은 편입니다. 

 

지휘관에 따라선 강습 패키지를 장착하여 MP4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P40 국민척탄병은 강습척탄병과 비슷한 돌격병으로 사용되는데, 전력질주가 없어서 공격용으론 강습척탄병보다 딸리지만, 연막 수류탄으로 제압사격을 막아줄 수 있어서, 중기관총 대처용으로 쓸만합니다. 또, 기본스킬인 소이 수류탄이 즉발성 파편 수류탄으로 변경되므로, 급하게 목표 보병을 살상해야 할 때 유용한 편... 하지만, MP40을 들려주면 STG44를 들려주는 것보다 유효사거리가 짧아져서, 유통기한이 극명해 지므로, 모든 국민척탄병에게 들려주지 말고, STG44와 MP40을 적절히 조합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이 경우 STG44 국민척탄병으로 적의 어그로를 끌면서 장거리 교전을 하는 동안, MP40 국민척탄병으로 우회기습하는 식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국민척탄병을 운용할 땐 적절한 타이밍에 sWS 트럭을 생산하고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방군 척탄병은 생산 즉시 모든 기본스킬을 사용할 수 있지만, 국민척탄병은 sWS 트럭을 생산해야 소이 수류탄이 해금되고, sWS 트럭을 설치해야 판저 파우스트가 해금되기 때문... 특히 판저 파우스트 해금이 느린 것이 치명적인데, 이 약점 때문에 서부군의 초반 차량 대응능력이 바닥을 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상대가 초반부터 차량을 악랄하게 운용한다면, 국민척탄병이 각개격파 당하지 않도록 충분히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면서 전선을 굳히거나,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을 일찍 들려주거나, 라케텐베르퍼를 빨리 생산해서 대처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국민척탄병이 가장 강력한 타이밍은 1베테런시 + STG44 장비하는 타이밍입니다. 국민척탄병의 STG44는 BAR나 빅커스 K같은 연사무기보다 성능이 떨어지지만, 단번에 2정을 장비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무척 좋습니다. 거기다 국민척탄병은 1베테런시에 피격율 10%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아직 베테런시 보너스를 받지못한 연합 보병에게 가성비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합보병들도 무기를 장착하고 베테런시를 따라잡으면 급격하게 밀리게 되므로, 장기적으로는 MG34, 차량, 정예보병을 적절히 조합하여 국민척탄병을 서포트해줘야 합니다.

 

국민척탄병의 가장 큰 약점은 피격율 보너스가 기본보병들 중에서도 매우 형편없다는 점입니다. 국방군 척탄병은 피격율 보너스가 낮은 대신 받는피해 감소 보너스를 받는데다, 강력한 화력으로 적을 먼저 짤라낼 수 있어서, 피격율이 나쁜 단점이 상쇄되지만, 국민척탄병은 그런 강점도 없기 때문에, 장기전에선 고기방패 이상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게임이 길어지면 정예보병들의 비중을 조금씩 늘리는 것이 중요한데, 지휘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상급병사나, 지휘관에 따라서 상급병사를 대체할 수 있는 강하엽병, 엽병 정찰분대 등을 적절히 조합해서, 국민척탄병의 빈자리를 채워주는게 중요합니다. 인력이 충분해서 정예보병을 생산할 수 있는 타이밍이라면, 국민척탄병을 일부러 소모시킨 뒤, 정예보병으로 대체하는 식으로 부대를 재편성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정예보병들은 판저 파우스트 같은 엔진 파괴스킬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엔진파괴 및 샌드백 건설용으로 최소한의 국민척탄병은 유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국민척탄병은 모든 국가 기본보병들 중에서 유통기한이 가장 극명한 보병이지만, 그렇다고 이들 없이 보병전을 치루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가, 국민척탄병이 약하기 때문에 이들을 쓰지 않고, 돌격공병만 쓰다가 정예보병으로 넘어가는 날빌만 쓰는 건데, 국민척탄병이 아무리 약해도 샌드백 끼고 장거리교전 강요할 때의 가성비와 전선유지력은 돌격공병으로 따라잡을 수가 없고, 정예보병을 아무리 많이 확보해도, 판저 파우스트가 없으면 전차가 난입해서 중요유닛을 암살하는 것을 저지할 수가 없어서, 국민척탄병의 역할을 다른 보병으로 완전히 대체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장기전에서 국민척탄병을 일부러 전멸시키고 정예보병으로 대체하는 한이 있더라도, 초반에는 주력보병으로 활용합시다. (기갑경보병을 쓸 수 있는 지휘관이라면 그나마 대체 가능)

 

그리고, 국민척탄병의 약한 스펙은 샌드백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되므로, 대치상황일 때는 적극적으로 샌드백을 건설하여 엄폐물을 만들어 줍시다. 그리고 이어지는 샌드백 2연 너프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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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5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쿨다운과 재장전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싸구려 하급병종 주제에 5베테런시 쌓으면, 비정상적으로 맷집이 좋았던 걸 대체하기 위한 변경인듯...

그래도, 쿨다운이 감소되어 Kar98k의 연사력이 오르고, 재장전 덕에 판저슈렉도 자주 쓸 수 있게 되어, 맷집을 댓가로 공격력이 많이 버프되었습니다. 대신 최대 피격율 보너스가 -19%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 엄폐에 신경 쓸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5 패치에서 추가적으로 판저슈렉의 장거리 명중률이 감소하면서, 국민척탄병 스패밍에 철퇴가 내려졌습니다. 이전엔 판저슈렉 국민척탄병을 꾸역꾸역 모아서 전차를 씹어먹는 것이 가능했으나, 장거리 명중률 감소로 스패밍이 꽤나 비효율적으로 변하면서, 라케텐베르퍼와 구축전차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척탄병만으로 전차를 상대할땐 최대사거리에서 사격하기보단 조금 더 접근해서 사격하는 것이 낫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모델24 수류탄이 삭제되고 소이수류탄이 추가되었습니다. 소이수류탄은 화염병처럼 지속적으로 지면을 불태워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건물을 점거한 연합군 보병을 쉽게 쫓아낼 수 있고, 중립건물을 불태워 파괴시킬 수도 있어 활용도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바닥을 불태우는 빈도가 느려져서 소이수류탄의 살상력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그나마 폭발데미지가 그럭저럭 되는터라, 화염병보단 상황이 나은 편... 그래도, 예전처럼 보병을 잘 잡진 않으므로, 적이 폭발에 휘말리도록 잘 조준합시다.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생산비용이 235인력에서 250인력으로 증가하고, 충원비가 23인력에서 25인력으로 증가했습니다. 대신 Kar98k의 데미지가 2 증가하였고,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로 감소하여, 분대 인구요구치가 5밖에 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인구요구치가 줄어든 덕에 유지비가 적게 들어 가격이 올라간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고, 화력 증가 덕에 오히려 더 쓸만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화기를 노획했을때의 충원비도 상승했으므로, 노획용으론 약간 손해를 본 편...

 

덤으로 서부군 자원수급 변화 때문에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는데, 4베테런시 시야보너스가 40%에서 20%로 감소하고, 명중률 보너스가 3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5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도 30%에서 20%로 감소하였고, 재장전 보너스는 쥐도새도 모르게 삭제되었습니다. 판저슈렉을 든 국민척탄병이 렙업하는 속도가 워낙 빨랐기에 납득이 가는 칼질이지만, 재장전 보너스가 사라진덕에 0벳 국민척탄병이든 5벳 국민척탄병이든 판슈 공격속도가 동일해졌으니 참고합시다.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분대당 기본인구가 2 생겨나면서, 한 분대 인구요구치가 5에서 7로 증가하였습니다. 성능 생각하면 적절한 너프이긴 한데, 12월 이전보다 인구요구치가 1 늘어나 약간 손해를 봤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엄청난 변화를 겪었는데, 판저슈렉 대신 STG44가 추가무기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삭제된 판저슈렉 대신 판저 파우스트가 추가되어, 차량의 엔진파괴가 가능해졌습니다. 주력보병의 무장이 변하면서, 국민척탄병의 운용방법은 물론, 서부군 전체의 유닛조합과 운용법도 큰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제압 당한 후 엉금엉금 기어가서 소이수류탄으로 중기관총 쫓아내는 패턴을 쓰기 어려워졌는데, 다른 보병도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국민척탄병에게 유독 뼈아픈 너프라, 중기관총을 견제할 유닛과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의 비용이 35탄약에서 25탄약으로 감소하고, 사용조건이 티어건물 설치에서 sWS 트럭 생산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근데, 다시 설치로 롤백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했습니다.

 

1. 3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10%에서 14%로 상승

2. 4베테런시의 명중률 15% 보너스 삭제

3. 5베테런시의 쿨다운 20% 보너스 삭제

4. 야전구급품이 3베테런시에서 5베테런시로 이동 (현재 버그인지 4베테런시에 적용)

5. 4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가 엄폐할때만 적용 (엄폐후 1초 정도 기다려야 시야확장)

 

성장시켰을때 패치 전보다 피격율은 4.4% 정도 이득을 봤지만, 명중률은 19%, 쿨다운은 16% 정도 손해를 봐서, 살상능력이 눈에띄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4벳부턴 전투력에 도움되는 보너스가 없다보니, 3벳이나 5벳이나 전투력이 그게그거.... 높아진 피격율 보너스를 이용해, 고기방패로만 쓰라는 밸런스팀의 의도가 보입니다.

베테런시 외엔 판저 파우스트의 사용비용이 조금 줄어들었고, 소이수류탄에 기폭시간이 생겨 대응하기 쉬워졌습니다.

 

추가로, 화염폭풍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작처럼 MP40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근접전에 매우 강력해지고, 모델 24 수류탄과 연막수류탄을 쓸 수 있지만, 소이 수류탄을 쓸 수 없고 중거리 이상 벌어지면 화력이 시궁창이 되니 주의... 강습척탄병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는데, 연막수류탄과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어서, 강습 척탄병보다 굴리기 편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생산비용이 250인력에서 260인력으로 늘어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아무래도 1베테런시 타이밍의 가성비가 너무 좋아, 미국 상대로 너무 강했기에 너프를 먹인듯... 덤으로, 4베테런시에 적용된 의료지원품이 5베테런시에 적용되도록 정상화되었습니다. 정상화인데 왠지 손해본거 같다. 여러모로 너프가 뼈아프지만, 돌격공병과 퀴벨바겐이 상향되었으니, 조합으로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추가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대신 수거가 안되는 치명적인 버그가 생겼습니다. 테스트도 안하나... 또, 감시 지휘관의 조명탄 스킬이 보병 설치형 스킬로 변하여, 국민척탄병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샌드백 건설속도가 50% 느려졌습니다. (12초에서 18초) 샌드백 의존도가 높았던 국민척탄병에게 치명적인 너프... 다른 국가 전투병들도 샌드백 건설속도가 느려졌지만, 징집병이나 토미는 분대인원 숫자를 늘릴 수 있어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국민척탄병은 그런게 없어서 손해가 큽니다. 징집병은 벳업 보너스도 줬는데...ㅠㅠ 이 때문에, 초반에 샌드백끼고 교전하기 힘들어져서, 초반 보병전이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소이수류탄에 중립건물에 대한 피해 6배 보정이 붙어서, 건물 소거가 그나마 쉬워졌습니다. 서부군은 특정 지휘관이 아니면 화염방사기가 없어서, 건물에 틀어박힌 적을 쫓아내기 힘들었기에 주어진 보너스인 듯... (다른 소이 무기들은 중립건물 피해보정이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지휘관에 따라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요새화 지휘관의 파편지뢰 지대 매설 스킬이 국민척탄병에서 돌격공병으로 이전되었습니다. 많은 수를 뽑게 되는 국민척탄병들보다 적은 수만 유지하는 돌격공병에게 옮겨지면서, 결과적으론 너프... 그 대신, 철조망 설치가 추가되어서, 적이 사용할 수 있는 엄폐물을 없애긴 편해졌습니다.

재활용 지휘관은 수리장비(Repair Kits)가 추가되어, 국민척탄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돌격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느리지만, 수리장비 업글에 별다른 조건이나 제한이 없어서 꽤 쓸만합니다.

감시 지휘관은 조기경보 조명탄 매설시간이 8초에서 4초로 줄어들어서, 쓰기가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모든 샌드백 공통 변경점으로, 피격율 페널티가 1배에서 20배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와 같이 폭발범위가 좁은 대전차 무기로 샌드백을 제거하기 편해졌습니다. 국민척탄병 다 주거욧!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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