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돌격공병 분대 | 슈투룸피오니어 스쿼드 (Sturmpioneer Squad) |
등급 | 0 티어 | 지휘본부 (Command Headquarter) |
분류 | 보병 | 건설자 (Builder) 공병 (Pioneer) 정예보병 (Infantry Elite) |
비용 | 300 인력 | 충원 30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7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STG44 4정 | STG44 x4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전투 패키지 지원 패키지 |
Combat Package (60 탄약) Support Package (30 탄약) |
기본스킬 | 바리케이트 철조망 Schu-지뢰 42 매설 수리 잔해수거 의료지원품 |
Reinforced Steel Barricade (무료) Schu-Mine 42 (30 탄약) Repair (무료) Salvage Operation (무료) Medical Supplies (4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충격수류탄 | Concussive Grenade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480) Vet ☆☆ (960) Vet ☆☆☆ (1920) Vet ☆☆☆☆ (2600) Vet ☆☆☆☆☆ (3150) |
충격수류탄 가능 쿨다운 -30%, 피격율 -29%, 수리속도 틱당 +0.75 명중률 +40%, 건설속도 +11.8% 건설속도 +11.8%, 충격수류탄 가격 -33.3% 수리페널티 제거 |
성능 |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13% 보너스 - 2벳 피격율 -38.2% 보너스, 쿨다운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38.2% 보너스, 쿨다운 -30%, 명중률 +40%, 건설속도 +11.8% 보너스 - 4벳 피격율 -38.2% 보너스, 쿨다운 -30%, 명중률 +40%, 건설속도 +25% 보너스 - 충원속도 7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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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눈과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음 지뢰제거 가능 (자동인식 범위 8) |
1. 무장
- 기본 무장 -
STG44 (Sturmgewehr44)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기본 62.1%/50.6%/40.3% 3벳 86.9%/70.8%/56.4% |
35 | 3/15/28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0.5 | 0.25~0.375 | 12.5%/150% | 25% | 10 | 100% (보정없음) |
1~1.75 | 100%/1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0.75~1.25 2벳 0.53~0.88 |
75%/200% | 2.8~3.5 | 4~5 | 75% | 37.5% | 25% |
슈투룸게베어(돌격소총)의 약자. 말 그대로 세계 최초의 돌격소총입니다.
7.92 x 33mm 탄을 30발 장전하여 연사할 수 있는데, 신뢰성과 명중률이 뛰어나 호평받은 무기...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생산량이 적어 일선 부대에 전부 지급하진 못했습니다.
돌격공병은 분대원 전원이 STG44를 장비하고 있어서, 초반 화력이 절륜합니다. 국민척탄병이 사용하는 STG44보다 피해량과 연사력이 높고, 연사시간이 길어서, 접근했을 때의 살상력이 훨씬 뛰어난 편... 대신, 거리가 멀어질수록 연사시간과 쿨다운이 심각하게 구려지고, 거리판정도 국민척탄병이나 기갑척탄병 STG44보다 나빠서, 코앞까지 접근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늬는 돌격소총이지만, 기관단총처럼 운영을 해야하는 무기... 그래도,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좋아서 돌격하면서 사격하기 좋고, 기관단총 보단 중원거리 명중률이 좋아서 거리가 멀어도 그럭저럭 유효타를 낼 수 있습니다. 거리가 멀어지면 거의 맞추질 못하는 MP40 보다는 그나마 상황이 나은 편...
Tip. 돌격공병은 기본무장인 STG44의 성능이 우수해서, 장애물 제거도구를 제외한 추가무장은 하지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 추가 무장 -
전투 패키지 (Combat Packag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0 보병 30 건물 120 차량 120 도탄 30 |
기본 6.9%/5.2%/2.8% 3벳 9.7%/7.3%/3.9% 보병 3.5%/2.6%/1.4% 보병 3벳 4.9%/3.7%/2% |
0~35 | 0/17.5/35 | 180/170/16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사격딜레이 |
0.625 | 0.625 | 100%/100% | 125% | 없음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산탄도 |
이동 명중 |
0 | 7.75 | 0 | 15 | 50% (불가) |
2016. 6월 패치로 새롭게 생긴 무장. 이제 돌격공병은 전투패키지를 장착하여, 판저슈렉 1정과 추위면역 특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장: 판저슈렉 x1, STG44 x3)
무기슬롯 1개가 필요하며, 화염방사기와는 병용할 수 없지만, 지원패키지는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눈보라가 기본 멀티게임에서 퇴출되었기 때문에, 추위면역은 큰 의미가 없고, 주로 판저슈렉이 필요할 때 선택하게 됩니다. 아무런 선행조건 없이 탄약만 모이면 바로 들려줄 수 있으므로, 초반 차량 저지용으로 쓸만한 편...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는 사거리가 짧고 해금타이밍이 늦어서 차량 대응능력이 떨어지므로, 급한 불을 끄는 용도로 써볼만 합니다. 아니면, 돌격공병으로 돌격하기 부담스러운 중후반 전투에서, 판저슈렉을 들려줘서 라케텐베르퍼를 엄호하거나, 전차전을 지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판저슈렉은 이동사격이 불가능하고, 분대에 사망자가 생기면 STG44를 대체하므로, 보병 살상력이 눈에띄게 나빠집니다. 그래서, 판저슈렉을 들려줬다면, 다른 대보병 유닛을 추가하여, 보병전을 보완해 줍시다.
Tip. 분대가 전멸하지 않은 상황에서 판저슈렉을 드랍한 경우, 추위면역 특성은 남아있지만, 판저슈렉은 60탄약을 주고 다시 장비해야 합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보병에 대해 명중률 50% 페널티를 받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로또샷으로 보병을 폭사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3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판저슈렉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과 건물에는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30점의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지원 패키지 (Support Package) 30 탄약
돌격공병은 지원패키지를 업글하여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할 수 있습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STG44 x3) 전투패키지나 화염방사기와 병용할 수 있지만, 무기슬롯이 하나 필요합니다. 노획무기를 주워서 슬롯이 꽉 차버리면 업글하지 못하게 되니 주의...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돌격공병은 패시브로 범위 25 이내의 지뢰 탐지 능력과, 와이어 커터로 철조망을 제거하는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리속도도 0.5 상승합니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범위 내에 인식하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지뢰탐지기가 없는 돌격공병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발무기 등으로 강제로 기폭시킬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은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와 지원 패키지 보너스가 중첩되면, 상당히 빠른속도로 수리할 수 있으므로, 인구 때문에 많은 수를 뽑기 힘든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수리속도가 33%에서 고정수치인 초당 1로 감소했습니다. 2베테런시 수리속도 보너스와 중첩되면, 초당 0.1875의 추가 보너스를 주니 참고합시다.
2021. 2월 패치에서 수리속도가 초당 1에서 0.5로 감소하고, 지원패키지가 무기슬롯 하나를 먹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다른 부분에서 상향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수리 면에서 너프를 한 듯...
추가로, 돌격공병이 지원패키지를 장착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집어넣을 수 있는 토글 모드가 생겨납니다. 그래서, 전투 중엔 장애물 제거도구를 집어넣고 STG44로 교전하고, 전투 중이 아닐 떈 장애물 제거도구를 꺼내서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다른 국가 공병과 달리 분대화력이 감소하는 부작용이 없어서, 탄약만 충분하면 부담없이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Tip. 지뢰탐지기를 집어넣어도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는 유지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수리속도가 33%에서 고정수치인 초당 1로 감소했습니다. 2베테런시 수리속도 보너스와 중첩되면, 초당 0.1875의 추가 보너스를 주니 참고...
2021. 잠수함 패치로 지원패키지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초당 1에서 초당 0.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최대 수리속도는 3.25가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무장 -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60 탄약 0 CP 드랍가능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생산건물 20 방어시설 30 영국진지 37.5 중립건물 32 도탄 0 |
기본 100%/100%/100% 3벳 140%/140%/140% |
0~20 | -1/-1/-1 | 기본 2.5 생산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중립건물 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0.125 | 0.125 | 100% | 50% | 기본 1.25~1.75 2벳 0.88~1.23 |
2~3 | 5~6 |
영향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이동 명중 |
2 | 2/2/2 | 2.5 (보정없음) |
100% (보정없음) |
50% (불가)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돌격공병은 1정의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화염방사기 x1, STG44 x3)
무기슬롯 1개가 필요하며, 전투패키지와는 병용할 수 없지만, 지원패키지는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플라멘베르퍼 35는 세계에서 최초로 대량운용된 화염방사기로 위력이 뛰어났지만, 무게가 엄청 무거워(35kg) 불만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후 버전인 플라멘베르퍼 41에선 좀 더 경량화 되었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는데,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중립건물을 화염방사기로 여러번 강제공격하면 건물에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디폴트 15회) 범위 피해라서 영향받은 모든 적 보병이 피해를 입기 때문에, 엄폐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보병에게 특효약... 특히 완전엄폐했다면 1.25배의 피해를 입히므로, 순식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부분엄폐는 영향없음)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기본성능은 국방군 공병의 화염방사기와 동일하지만, 돌격공병은 피격보너스도 높고,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매우 우수하여, 실 성능은 훨씬 뛰어납니다. 거기다 화염방사기를 들지않는 STG44 3정의 화력도 무시못할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다른국가의 화방 공병보다 살상력이 우수한 편... 탄약만 있으면 선행조건 없이 장착할 수 있으므로, 초반 깡패로 군림할 수 있습니다. 대신, 전투패키지 장착이 불가능하므로, 초반에 이득을 봤다면 다른 대전차 유닛을 준비하여, 차량이나 경전차에 대비합시다.
Tip. 영국진지를 화염방사기로 공격할 경우,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돌격공병의 화염방사기는 폭사하지 않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돌격공병에 판저슈렉이 생겼는데, 화염방사기와 같이 사용할 수 없어 둘 중 하나를 택일해야 합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화염방사기와 지원패키지를 같이 장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와 진지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화염방사기와 지원패키지를 같이 장착할 수 있도록 롤백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서부군은 다른 진영과 다르게, 공병이 생산 건물을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야전방어물 카테고리에 대부분의 건설물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서부군은 자원 저장소 건설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자원 획득은 잔해 수거로만 가능합니다. 대신, 팀전에서 팀원이 지은 자원저장소의 영향은 받습니다.
건설 중에는 받는 피해 2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합시다.
바리케이트 철조망 설치 (Reinforced Steel Barricade) 무료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200 | 기본 35 건설중 0 |
1배 | 1인 기본 36초 |
돌격공병은 일반 철조망보다 더욱 튼튼한 바리케이트 철조망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거리를 벌리면 사라지고, 철조망을 건설한 직후에는 돌격공병이 철조망을 통과하여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끼임방지)
일반 철조망보다 건설시간이 매우 느린 대신, 체력이 더 높고, 경차량의 이동까지 막아줍니다. 중형 장애물을 깔아뭉갤 수 있는 전차는, 바리케이트 철조망을 무시하고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건물 입구,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받는 피해 2배)가 되므로, 적과 조우했다면 설치를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치는 것이 안전합니다.
건설시간이 일반 철조망보다 오래 걸리는 것이 큰 단점이지만, 3베테런시에 건설속도가 +11.8% 향상되고, 4베테런시에 +25% 향상되므로, 느린 설치속도를 어느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건설속도 불레틴까지 중첩시키면 최대 +32.5%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는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바리케이트 철조망을 와이어 커터로 자를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Schu-지뢰 42 (Schu-Mine 42) 30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200 | 1000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0.5 | 100% (보정없음) |
돌격공병은 범용지뢰인 Schu-지뢰 42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Schu-지뢰는 Schützenmine(번역하면 소총병 지뢰)의 약자로, 소련의 PMD 대인지뢰를 참고해서 만든 목함지뢰입니다. 게임에서는 보병과 차량 모두에 효과적인 범용지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보병은 폭발에 휘말리면 분대 당 최대 2명을 즉사시킬 수 있고, 차량은 피해와 함께 엔진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수리받을 때까지 최고속도에 60%, 선회속도에 40% 페널티를 줍니다. 그래서,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려 도망을 못치게 만든 후 대전차 무기로 마무리를 짓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돌격공병은 베테런시에 건설속도 보너스가 있어서, 지뢰 매설속도도 약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몰살당할 수도 있으니,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이동시켜 줍시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Schu 지뢰를 밟은 차량이나 전차는 높은 확률로 엔진이 큰 손상(Heavy Damage) 상태가 되어서, 다른 지뢰보다 대전차 능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모든 지뢰 너프 패치에서 뜬금없이 슈 마인만 상향된터라, 버그일수도...
잠수함 패치로 지뢰의 엔진완파 효과가 롤백된거 같습니다. (확실치 않으니 추가 제보바람)
수리 (Repair) 무료
돌격공병 | 기본 | 지원 패키지 |
수리속도 | 기본 2 2벳 2.75 |
기본 2.5 2벳 3.25 |
돌격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틱당 체력 2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틱당 체력 2.75를 회복하며, 지원패키지를 장착하면 수리속도가 0.5 추가로 상승합니다.
분대원이 많으면 수리속도가 향상되므로, 분대를 최대로 충원해서 수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서부군의 경우 기계화 연대 본부를 업글하여 수리공병을 배치할 수 있으므로, 이들과 같이 수리하는 것도 괜찮은 편...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수리중의 피격율과 받는 피해 페널티가 사라집니다.
Tip. Shift 키를 이용한 행동예약을 이용하면, 여러대의 차량이나 건물을 차례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결국 공식적으로 수리속도가 초당 3에서 초당 2로 너프 당했습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0.75로 고정되었고, 지원패키지의 수리속도 보너스도 33%에서 초당1로 바뀌었으며, 3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어, 패치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너프 전 돌격공병의 최대 수리속도는 초당 체력 5가 약간 넘었는데, 지금은 초당 체력 4가 한계....
2021. 잠수함 패치로 지원패키지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초당 1에서 초당 0.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그래서, 최대 수리속도는 3.25가 되었습니다.
잔해물 수거 (Salvage Operations) 무료
잔해물 수거 | 일반잔해 | 중립차량 |
일반 잔해 수거 |
+5 연료 | +12 연료 |
철저한 잔해 수거 (재활용 지휘관 패시브) |
+15 탄약 +5 연료 | +36 탄약 +12 연료 |
돌격공병은 차량의 잔해나 중립 상태의 중화기, 혹은 중립화된 차량을 10초동안 수거하여 자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지휘관을 선택하면 철저한 잔해수거(Thorought Salvage)로 스킬 이름이 바뀌면서, 탄약을 추가로 얻게 됩니다. 수거시간은 동일...
자원을 얻는 것을 떠나서, 방해되는 잔해물이나 적이 노획하면 골치아플 것 같은 버려진 중화기를 제거하는 용도로도 쓸만합니다. 그래서, 대전차 무기가 없을 때 적이 노획할 위험이 있는 중립 중화기를 빠르게 제거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대신, 수거 중엔 받는 피격율 2배, 받는 데미지 3배의 페널티를 받으므로, 적이 다가온다면 수거를 취소합시다. 수리와 다르게 베테런시를 쌓아도 페널티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연료 5 먹으려다 300 인력 날릴 수 있습니다.
Tip. 대전차포와 같이 크기가 큰 중화기는 강제공격으로 부숴도, 수거가 가능한 잔해가 남습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수거가 어려울 때는 대전차무기로 부순 뒤, 적이 없을 때 천천히 수거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2배 느린 페널티가 삭제되어,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의료 지원품 (Medical Supplies) 45 탄약
돌격공병은 지면에 3번을 사용할 수 있는 의료 지원품 상자를 드랍할 수 있습니다.
이 상자는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가 클릭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한 분대는 일정시간 주변 보병 체력을 틱당 2 회복할 수 있습니다. 즉, 체력이 줄어든 보병들을 한 곳에 모은 뒤에, 그 중 한 분대만 의료지원품을 줍는 것으로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서, 전투단 본부를 짓지 않았을 때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교전 중에는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의료 지원품을 줍자마자 적의 공격이 들어오면 탄약만 날리게 됩니다. 그래서, 전선 보다는 본진 옆에 드랍한 뒤, 보병들이 피해를 입었을 때 퇴각하여 의료지원품으로 치료하고 전선으로 복귀하는 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전투단 본부를 짓고 의무병을 업글하면 쓸 일이 별로 없게되는 스킬...
재사용시간은 50초입니다.
Tip. 의료 지원품은 동맹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체력이 바닥난 팀원의 보병을 서포트 해 줄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적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적에게 노획당하지 않게 주의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료지원품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경되고, 가격도 4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서부군 선 2티어 빌드를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가격이 3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비싸진 대신, 범위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철조망 절단기 (Wire Cutters) 무료
돌격공병에게 지원패키지를 장착하면, 철조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철조망에 사용하면 4.5초의 준비시간 후, 해당 철조망을 제거합니다. 이를 이용해 연합군이 철조망을 이용해 길을 막거나, 엄폐물을 없애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거작업 도중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Tip. 장애물 제거도구를 밖으로 꺼내지 않아도, 철조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서부군의 바리케이트 철조망도 절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충격 수류탄 (Concussive Grenade) 30 탄약
피해량 | 조준준비 | 조준 | 투척딜레이 | 사거리 |
기본 10 도탄 0 |
0.125 | 0.125 | 투척전 0.25 투척후 0.75 |
5~20 |
폭발범위 | 관통력 | AOE판정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5 | 25 | 1/2/3 | 100%/75%/25% |
돌격공병은 1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충격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4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투척비용이 20 탄약으로 줄어듭니다.
일반 수류탄과 흡사하지만 폭발에 휘말린 보병을 5초동안 충격상태에 빠트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충격 상태의 보병은 제압과 흡사하게 엎드려서 잠시동안 아무것도 못하게 되므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땅에 떨어진 수류탄은 1.2초 후에 폭발합니다.
돌격공병의 기본무기인 STG44와 궁합이 좋아, 충격 수류탄으로 보병을 무력화시킨 후 돌격해서 쓸어버리는 패턴이 강력한 편... 돌격공병은 상대가 엄폐상태에서 버틸 때 접근하기 어려운데, 충격 수류탄을 맞추는데 성공하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어서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자신이 던진 충격 수류탄에 휘말리면 똑같이 충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데미지가 40에서 20으로 줄어들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20의 데미지만 입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0에서 10으로 줄어들어 스턴 용도로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충격 수류탄의 요구조건이 3 베테런시에서 1 베테런시로 줄어들어 쓰기 편해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4베테런시에 충격 수류탄 비용감소 -33.3% 보너스가 붙어서, 20탄약으로 던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조기경보 조명탄 설치 (Setup Warning Flares) 무료 1 CP
2019. 9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공병이 아군이 점령한 거점 깃발에 조기경보 조명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시간은 4초가 걸리며, 설치 중에는 받는 피격율 2배, 받는 피해 3배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조명탄이 성공적으로 설치되었다면, 해당 거점을 적이 점령하려고 시도하는 순간 조명탄이 터지면서, 거점 주변의 시야를 12초동안 밝혀줍니다. 시야를 밝혀주므로, 보병포나 워킹슈투카의 포격으로 점령을 방해할 수도 있고, 점령 중인 보병의 카운터 유닛을 보내서 처리할 수도 있어서 유용합니다. 공짜스킬이라 틈나는대로 매설해주면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편.. 대신, 탄약을 쓰는 조명탄 스킬보다 지속시간이 짧아서, 장시간 시야를 확보하긴 어렵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로, 설치시간 4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Tip. 조명탄이 설치된 거점이 폭발에 휘말리면, 조명탄이 기폭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조명탄 설치시간이 8초에서 4초로 단축되어 쓰기가 편해졌습니다.
전차 장애물 설치 (Tank Trap) 무료 2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500 | 50 | 26배 | 1인 기본 30초 |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가 있으면, 돌격공병은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 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은 베테런시에 따라서 건설속도 보너스를 받으므로, 다른국가 공병보다 전차 장애물을 빠르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사이로 보병이 빠져나갈 수 있지만, 전차나 차량은 통과를 할 수 없으므로 좁은 길목이나 다리에 설치하여 적 차량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고, 철조망과 같이 설치하여 길을 완전히 폐쇄할 수도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뒤에 보병을 배치하면 완전엄폐의 효과를 받으므로, 개활지에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합니다. 또, 비 명중 투사무기를 일부 막아주고, 상당 수의 폭발무기 피해량을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하지만, 밀집상태가 되므로, 피해감쇄로도 감당이 안되는 강력한 폭발무기에 취약해지고, 화염무기에는 오히려 추가피해를 입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차로 통과할 수 없지만, 투사무기나 폭발무기로, 강제로 파괴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Tip. 전차 장애물은 비 명중 투사체를 막아주므로, 벙커나 참호 앞에 건설하면 버티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호 건설 (Trench) 무료 2 CP
체력 | 장갑 | 피격율 | 건설시간 |
600 | 35 | 20배 | 1인 기본 60초 |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가 있으면, 돌격공병은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지만,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참호는 중립건물 판정을 받아 적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피해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수리도 가능합니다.
단, 중기관총을 넣을 경우, 측면공격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고,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또, 건설하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잘못 지으면 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적에게 뺴앗길 것을 대비해서, 소이수류탄을 쓸 수 있는 국민척탄병이나 보병포를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파편지뢰 지대 (S-Mine Field) 60 탄약
피해량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피해보정 |
기본 40 도탄 0 |
5 (보정없음) |
5 (보정없음) |
0.2 | 100% (보정없음) |
2021. 지휘관 패치로 새롭게 생긴 스킬... 중무장 요새화 (Heavy Fortifications)가 있으면, 돌격공병은 파편지뢰를 최대 4곳의 지점에 매설할 수 있습니다.
S는 독일어 Schrapnell(파편) 의 약자로, S-Mine 은 파편지뢰란 뜻입니다. 기폭시키면 1미터 위로 떠올라서 폭발하여, 사방에 파편을 뿌리는 대인지뢰였다고 합니다.
매설방법과 비용이 조금 특이한데 기본적으로 정사각형의 4구역에 매설할 수 있지만, 지형으로 가로막히거나 중간에 취소하여 작은 구역에만 매설할 수도 있습니다.
1구역 - 15탄약 소비. 파편지뢰 4개 매설.
2구역 - 30탄약 소비. 파편지뢰 8개 매설.
3구역 - 45탄약 소비. 파편지뢰 12개 매설.
4구역 - 60탄약 소비. 파편지뢰 16개 매설.
4구역에 매설명령을 내리면 60탄약이 일시불로 지불된 뒤, 중간에 취소하면 소비하지 않은 탄약이 회수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일부구역이 설치불가인 위치에 매설하면, 거기에 맞춰서 탄약이 소비됩니다. (예를들어 4구역 모두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다가 1구역만 매설하고 취소하면, 60탄약이 지불된 뒤 45탄약이 회수. 반대로, 1구역만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면 처음부터 15탄약만 지불됨)
위력이 약해 보병을 한방에 즉사시킬 수 없지만, 지뢰지대 안에 적 보병들이 돌아다니면 여러번 폭발하므로 전멸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심는 것을 적이 봤거나 한번이라도 밟았다면 경고 표지판을 볼 수 있어 쉽게 우회할 수 있다는 거... 또, 관통력이 약해 전차에겐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경차량은 파괴 가능)
초기버전에선 제압력이 없었는데 패치로 제압력이 추가되어, 여러번 밟으면 제압 상태에 빠집니다. 그래서, 지뢰를 밟게 만든 다음 기습하는 패턴이 쓸만하지만, 단독으로 적 보병이 여러번 밟아서 분삭되는 상황은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Tip. 적 보병 퇴각로에 파편지뢰를 매설해두면, 퇴각하던 적 보병을 전멸시킬 수도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파편지뢰 스킬이 삭제되고, 돌격공병에게 추가되었습니다. 안그래도 바쁜 돌격공병에게 지뢰가 추가되어서, 쓰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3. 운용
돌격공병은 시작시 1분대가 주어지는 서부군의 기본 보병으로, 본진에서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은 공병이 생산건물을 지을 필요가 없으므로, 시작하자마자 전선으로 보내면 됩니다.
STG44 4정의 강력한 화력으로 초반 최강의 존재감을 뿜어낼 수 있는데, 돌격공병의 STG44는 중원거리 판정이 좋지 않기 때문에, 적 보병에 코 앞까지 접근해서 교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머릿수가 적고, 연막이나 전력질주같은 돌격보조 스킬이 없어서, 단독으로 정면에서 접근하지 말고, 퀴벨바겐이나 국민척탄병과 협동하는 것이 좋은 편... 일반적으로, 국민척탄병이나 퀴벨바겐으로 어그로를 끈 다음 우회하거나, 퀴벨바겐을 밀어넣어 적 보병들의 진형을 흐트리고 돌격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만약, 상대가 초반부터 돌격병들을 운용한다면, 국민척탄병을 보호하기 위해서 돌격공병을 근처에 배치하는 것이 좋은데, 돌격병끼리 전투는 먼저 돌격하는 쪽이 매우 불리하기 때문에, 돌격공병이 버티고 있으면 연합 돌격병이 국민척탄병에게 접근하기 껄끄러워지기 때문입니다.
돌격공병은 초반에는 매우 강력하지만, 양측 모두 병력이 많아지는 중반 이후에는 급격하게 힘이 빠지게 됩니다. 돌격공병의 STG44는 기갑척탄병이나 국민척탄병의 것보다 중원거리 살상력이 형편없고, 분대원도 4명밖에 안되어 일점사에 취약한데다, 분대원 손실이 일어나면 화력감소가 크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전투용으로 쓰기 힘들어집니다. 이 때문에, 초반엔 전투의 주역으로 활약할 수 있지만, 중반 이후에는 국민척탄병 + 정예보병 중심으로 보병전을 수행하면서, 돌격공병은 수리, 지뢰탐지, 지뢰매설같은 지원임무에 전념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래도, 소규모 교전에는 여전히 강하므로, 거점을 둘러싼 보병간의 소규모 전투가 자주 벌어지는 개인전에선 오랫동안 전선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은 전투패키지를 장착하여 판저슈렉을 든 대전차보병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걸 들려주면 대보병 전투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병전투가 중요한 경우엔 장착하지 않는 경우도 많은 편.... 초기버전에선 지원패키지와 병용할 수 없어서, 이걸 들려주면 지뢰탐지용 돌격공병을 추가로 생산해야 했기 때문에 함정 취급을 받았지만, 지금은 지원패키지와 병용할 수 있어서, 차량이나 전차 견제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선행조건 없이 탄약만 있으면 장착할 수 있으므로, 극초반 연합차량 견제용으로 써도 좋고, 연사력이 느린 라케텐베르퍼를 옆에서 보조하는 역할로 활용하기도 좋아서, 전차를 확보하기 전 대전차 공백을 메꾸기 좋습니다. 다만, 단독으로 전차와 싸우는 것은 효율이 매우 나쁘기 때문에, 라케텐베르퍼와 같이 운용하는게 좋습니다.
지원패키지는 지뢰를 탐지할 수 있는데다, 수리속도를 향상시켜주므로, 무장에 상관없이 필수적으로 장착하게 됩니다. 돌격공병만의 강점으로, 필요없을땐 지뢰탐지기를 집어넣고 STG44를 들 수 있으므로, 다른 국가 공병처럼 지뢰탐지기 들었다고 분대 화력이 감소하지 않는 것이 특징... (참고로, 다른 장착무기나 노획무기가 있어도, 지뢰탐지기를 집어넣는 분대원은 무조건 STG44를 들게 됩니다.) 돌격공병은 다른 국가 공병보다 몸값이 비싸고 인구를 많이 먹어서, 많은 수를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어진 특혜라고 보면 됩니다.
지휘관에 따라서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도 있는데, 안그래도 접근전에 강력한 돌격공병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무장인데다, 서부군의 약점인 건물청소에도 유용해서, 초반 보병전 깡패로 군림할 수 있습니다. 패치로 지원패키지와 병용할 수 있게 되어서, 전보다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게 된 것이 강점... 하지만, 전투패키지와는 병용할 수 없기 때문에, 화염방사기를 장착했다면 라케텐베르퍼를 여러 대 운용하거나, 푸마같이 빠른 타이밍에 차량이나 전차를 견제해 줄 수 있는 유닛을 조합해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게임이 길어져서 전차전 위주로 흘러간다면, 수리가 주 업무가 됩니다. 돌격공병은 다른 국가 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빠르고, 지원패키지로 수리속도를 추가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서, 2 베테런시까지만 키워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인구요구치가 공병치고 높아서 많은 수를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다른 국가와 전체적인 수리속도는 크게 차이나지 않는 편... 대신, 서부군은 기계화 연대 본부를 설치하여 수리공병을 배치할 수 있으므로, 돌격공병과 수리공병들이 같이 수리하면, 나쁘지 않은 수리속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초보들이 자주 빠지는 함정으로, 극초반에는 돌격공병이 국민척탄병보다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국민척탄병을 쓰지않고 돌격공병만 죽어라 생산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여기에 전부 판저슈렉까지 들려주면 진정한 뉴비인증 돌격공병은 초반한정으로 최강급의 존재감을 뽐내는건 맞지만, 양측 모두 유닛이 많아지면, 짧은 유효사거리와 적은 머릿수, 비싼 충원비와 느린 충원속도 떄문에 점점 힘이 빠져서, 결국 국민척탄병보다도 못한 전투효율을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돌격공병 스팸은 초반엔 반짝 강하더라도, 장기적으론 게임이 망하는 원흉이 될 위험이 높습니다.
그나마, 패치로 돌격공병의 가격, 충원비용, 충원속도, 인구요구치가 꾸준히 줄어들면서, 2분대 정도 굴려볼 여지가 생겼지만, 그래도 3분대 이상 굴리기엔 약점이 많은 유닛입니다. 그래서, 돌격공병의 초반화력에 매료되어서 얘들만 죽어라 뽑지 말고, 충분한 전투병을 확보하기 전까지의 빈틈을 보완해주는 용도로 적절한 수만 운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9월 패치에서 피격율 보너스 13%가 생겼습니다. 돌격병인데 공병 수준의 맷집이라 너무 쉽게 죽어나가자 주어진 버프인듯... 덕분에 베테런시가 쌓이기 전이라도 소화기에 좀 더 잘 버티게 되었지만, 공격력은 조금 너프당해서 이전보다 가까이 접근해야만 제대로 화력이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바리케이트 철조망이 와이어 커터로 절단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좁은 길목이 있는 맵에서 초반부터 돌격공병이 달려가서 길을 막아버리는걸 막아버리기 위한 조치인듯 합니다. 대신, 지뢰 탐지기의 감지범위를 상향시켜서, 다른 진영의 공병과 동일한 감지범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40인력에서 32인력으로 감소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고, 암걸리던 충원속도도 20% 빨라져, 전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좋아졌습니다. 그동안 돌격공병을 주력 전투병으로 쓰지 못했던 이유가, 무시무시한 충원비와 충원속도 때문에 회전력이 너무 떨어졌다는 점 때문이었는데, 두가지 단점이 개선되면서 국민척탄병에만 목 멜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덕분에, 돌격공병을 공격적으로 굴리기 좋아져, 서부군의 약점이었던 개인전에서도 꽤나 강세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수리속도가 다른 진영 공병과 동일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지원 패키지를 장착한 3벳 돌격공병의 초월적인 수리속도는 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근데, 쥐도새도 모르게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생산비용이 320인력에서 300인력으로 감소하였고, 충원비도 30인력으로 줄어들어 써먹기 더 좋아졌습니다. 다만, 퀴벨바겐 제압이 사라져 제압시키고 돌격하는 안전빵 패턴이 불가능해졌으니, 사망자가 너무 생기지 않도록 몸을 사리면서 운영합시다. 버그인지 몰라도 중화기를 노획하면 충원비가 37인력이 되니, 웬만하면 중화기는 국민척탄병에게 양보하고 돌격공병으론 노획하지 맙시다...
참고로, 다른 서부군 유닛들이 베테런시 보너스가 칼질당하는 와중에, 돌격공병의 베테런시 보너스는 그대로 남겨줬는데, 베테런시 쌓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기에 너프에서 제외해준듯...
2016. 6월 패치에서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이 추가되었습니다. 대신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이제 대전차보병의 역할을 돌격공병이 수행해야 합니다.
전보다 좋아진 점은 베테런시 습득 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점입니다. 돌격공병은 다른 공병보다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높아 키우기 무척 힘든 보병이었는데, 판저슈렉의 강력한 데미지 덕분에, 큰 어려움 없이 4~5베테런시까지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베테런시 스킬인 충격수류탄이나, 베테런시 보너스인 수리속도 증가, 피격율 감소, 명중률 증가 같은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게 된 겁니다.
단점은, 5인분대인 국민척탄병이 아니라 4인분대인 돌격공병이 대전차전을 수행해야 하므로, 고폭 공격에 전멸당할 위험이 커졌고, 충원비가 국민척탄병보다 비싸 인력부담도 커졌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척탄병보다 컨트롤에 신경써야 합니다.
추가로,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Schu-지뢰의 보병 살상력이 감소했고, 모듈 파괴 능력도 너프당했습니다. (다른 범용지뢰들과의 공통 너프...) 대신 제압효과가 생겼으니, 보병이 밟고 제압되었을때 기습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의료지원품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로 변하고 사용비용이 줄어드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1 베테런시에는 3베테런시의 건설속도 보너스가 이동했는데, 짓는게 느린 바리케이트 철조망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므로 이래저래 좋아진 편... 의료지원품 쓰기 좋아진만큼 보병 체력관리가 중요한 선 2티어 빌드도 쓰기 좋아졌습니다.
다만,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판저슈렉을 장착한 경우 전보다 베테런시 쌓기가 힘들어졌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에 엄청난 칼질을 맞았습니다.
1. 1베테런시의 건설속도 25% 상승 보너스가, 1베테런시와 3베테런시로 분할 (총합 동일)
2. 2베테런시 수리보너스가 초당 0.75로 고정수치 제공.
3. 3베테런시 수리보너스 삭제.
4. 4베테런시의 명중률 20% 보너스와 피격율 23% 보너스가 삭제.
5. 5베테런시의 명중률 40% 보너스가 4베테런시로 이동.
6.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감소하고, 죽었을때 적에게 주는 경험치 감소.
5베테런시 기준으로 패치 전보다 명중률에서 28% 손해, 피격율은 약 16% 손해보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수리속도가 엄청나게 칼질당했는데, 기본수리속도가 초당 3점에서 초당 2점이 되었고, 수리 보너스가 이것저것 칼질 당해서, 최대한 수리속도를 끌어올려도 패치 전보다 초당 2점 정도의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2티어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병 업그레이드의 중요성이 커진 편... 또, 벳업 수리 보너스보다 지원 패키지의 수리효율이 더 좋아졌기 때문에, 무기장착을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그 대신 소소한 부분에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생산시간 12초 감소.
2. 충원시간 3초 감소.
3. 분대 인구요구치 9에서 8로 감소.
4. 분대원당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5.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감소.
덕분에, 전투병으로 써먹는 부담은 줄어들었습니다. 물론, 베테런시의 명중률과 피격율 보너스가 칼질당해, 패치전 5벳의 초월적인 전투력은 볼 수 없게 되었지만, 요구경험치가 감소해 성장시키긴 쉬워졌고 충원도 편해졌으므로, 좀 더 막 굴려도 됩니다. 특히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드디어 1이 되었으므로, 중화기를 노획하는 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의료지원품의 가격이 30탄약에서 45탄약으로 비싸진 대신, 범위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수의 분대가 골고루 체력이 까인 상황에선 훨씬 좋아졌습니다. 특히, 의료 지원품을 줍지 못하던 보병포와 라케텐베르퍼의 체력관리가 수월해진게 최고의 강점...
추가로 이번 패치에서 충격 수류탄의 데미지가 대폭 낮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무력화 용도 외엔 쓰기 어려워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가 한번 더 리뉴얼 되었습니다.
1.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전구간 17% 정도 감소
2. 충격수류탄 3베테런시에서 1베테런시로 변경
3. 명중률 보너스 4베테런시에서 3베테런시로 변경
4. 1베테런시 건설속도 보너스 4베테런시로 변경
베테런시 쌓는 타이밍이 더 빨라졌고, 타이밍이 너무 늦어서 실전에서 쓰기 어려웠던 충격 수류탄을 일찍 쓸 수 있게 되었으며, 명중률 보너스가 앞당겨져서 유통기한이 약간이나마 길어졌습니다. 건설보너스가 뒤로 밀려났지만, 전투보너스 빨라지는게 훨씬 이득이라 크게 상향되었다고 보면 될 듯... 초반에만 반짝 강하고, 중반 이후 전투용으로 존재감이 사라지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합니다.
덤으로, 재활용 지휘관의 수거속도가 일반수거와 동일해졌습니다. 대신 수거가 안되는 치명적인 버그가 생겼습니다. 테스트도 안하나... 또, 감시 지휘관의 조명탄 스킬이 보병 설치형 스킬로 변하여, 돌격공병으로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1. 인구요구치 8에서 7로 감소
2. 전투패키지(판저슈렉)와 지원패키지 병용 가능
3. 전투패키지 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
4. 4베테런시에 충격수류탄 비용감소 -33.3% 보너스 추가 (최종 20탄약)
5. 화염방사기로 중립건물을 불태우는데 걸리는 공격횟수가 30회에서 15회로 감소
6. 바리케이트 철조망 건설 직후에는 통과가 가능 (끼임방지)
7. (잠수함 패치) 지원패키지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1에서 0.5로 감소
8. (잠수함 패치) 2베테런시에 쿨다운 -30% 보너스 추가
9. (잠수함 패치) 지원패키지 업글에 무기슬롯 1개 필요
돌격공병의 가장 큰 페널티였던 인구요구치가 국민척탄병 수준으로 줄어들면서, 2분대 이상 유지할 떄의 부담이 줄어들었고, 판저슈렉과 지뢰탐지기를 병용할 수 있게 되어서, 함정 취급을 받던 전투패키지의 가치도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판저슈렉 장착비용 감소는 덤.... 추가로, 4베테런시에 충격수류탄 비용할인 보너스가 추가되어, 국방군의 충격수류탄과 같은 비용으로 투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립건물 화재와 철조망 끼임 방지는 모든 공병 공통 변경점)
그리고, 잠수함 패치로 지원패키지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1에서 0.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아무래도 판슈와 지원패키지를 같이 쓸 수 있게 되면서, 2베테런시+지원패키지의 수리속도 보너스를 중첩시키기 쉬워진데다, 돌격공병의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어 2분대 이상 유지하기 편해지면서, 다른 국가보다 수리속도가 지나치게 빨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인 듯 합니다. 대신,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추가되어서, 전투력이 더 강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요새화 지휘관의 파편지뢰 지대 매설 스킬이 국민척탄병에서 돌격공병으로 이전되었습니다. 많은 수를 뽑게 되는 국민척탄병들보다 적은 수만 유지하는 돌격공병에게 옮겨지면서, 결과적으론 너프... 안그래도 요새화 지휘관의 돌격공병은 과중한 업무로 쉴 틈이 없었는데, 파편지뢰까지 추가되어서 쓰기가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화염폭풍 지휘관은 화염방사기와 지원패키지를 병용할 수 있게 되면서, 부담없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쪽은 반대로 엄청난 상향... 화염방사기의 절륜한 화력으로 2벳을 빨리 쌓을 수 있어서, 수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감시 지휘관은 조기경보 조명탄 매설시간이 8초에서 4초로 줄어들어서, 쓰기가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23%에서 29%로 늘어나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기존에는 2베테런시에 피격율 -33% 보너스를 받았지만, 패치 이후엔 -38.2%를 받게 되어서, 전투용으로 유통기한이 좀 더 길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돌격공병 스팸은 하지말자...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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