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2호전차 L형 룩스 | 판저 II 아우스프 L '룩스' 라이트 탱크 (Panzer II Ausf.L 'Luchs' Light Tank) |
등급 | 2 티어 | 기계화 연대 본부 (Mechanized Regiment Headquarters) |
분류 | 전차 | 경차량 (Light Vehicle) 2호전차 룩스 (Panzer II Luchs) |
비용 | 265 인력 60 연료 | |
인구 | 6 | |
기본무기 | KwK 38 2cm 기관포 MG34 포탑기관총 |
KwK 38 2cm AC x1 MG34 Coaxial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은신탐지 | Stealth Detection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경계이동 제압사격 |
Cautious Movement (토글) Suppressive Fire (10 탄약) 5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870) Vet ☆☆ (1740) Vet ☆☆☆ (3480) Vet ☆☆☆☆ (4350) Vet ☆☆☆☆☆ (5786) |
경계이동 가능 주포 데이터 변경 시야 +3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사거리 +5, 주포 피해량 +25% 제압사격 가능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기본 사거리 (40) 4벳 (45) - 전차 기본 시야 (35) 3벳 (45.5) - 전차 넓은 은신감지 (25)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주포 향상 - 3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주포 향상, 시야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주포 향상, 시야 +30%, 모든속도 +20%, 사거리 +5, 주포 피해량 +25%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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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회전포탑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 4% 보너스 (동축) 위장 발각거리 증가 (15) |
1. 무장
- 기본 무장 -
2호전차 룩스 (Panzer II Luchs)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400 | 55/35 | 기본 6.7 3벳 8 |
기본 2.7/4.9 3벳 3.2/5.9 |
기본 44 3벳 52.8 |
15%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2호전차 룩스는 대전 초반기 독일의 주력전차로, 프랑스 침공 당시에 가장 많이 보유했던 전차입니다.
하지만, 기관포가 주무장이라 독소전 이후 곧바로 유통기한이 지나, 주력전차는 3호 4호전차에게 물려주고 보병지원이나 정찰, 훈련용으로 사용되었고, 일부는 포탑을 제거하고 마르더나 베스페로 개조당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있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L형은 2호전차 최후기종으로 '룩스(Luchs=살쾡이)'라는 애칭으로 불렸습니다. 정찰용 경전차로 사용되어, 이전의 J형에 비해 속도가 2배 정도 빨랐던 것이 특징...(최고속도 60km/h)
체력은 다른 경전차와 동일하지만, 장갑은 스튜어트나 T-70보다 낮아서, 고관통 소화기에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거기다 최고속도가 의외로 늦어서, 스튜어트나 T-70 등에게 추격당하면 자력으로 탈출하기 힘드니 주의... 대신, 가감속도와 선회속도가 빨라서, 장애물을 끼고 움직이면서 적을 농락히기 좋습니다.
Kwk 38 2cm 기관포 (Kwk 38 2cm AC)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16 4벳 20 도탄 0 |
기본 65%/50%40% 2벳 78%/60%/48% 차량 4.1%/3.1%/2.5% 2벳 차량 4.9%/3.75%/3% |
기본 0~40 4벳 0~45 |
0/20/40 | 20 (보정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기본 0.5~0.75 2벳 0.375~0.625 |
0.25 | 400% | 3 | 4 (적용안됨) |
0 |
재장전 |
탄창 |
포탑회전 |
이동명중 | 이동연사 | 이동쿨다운 |
2.8~3.1 | 8 | 100 | 기본 30% 2벳 50% |
100% | 10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1 | 0.25/0.9/1 | 25 (보정없음) |
60%/50%/10% | 기본 4.15 (이동 8.3) |
KwK 38 2cm 기관포는 룩스의 주무장입니다. 기관포라서 연속으로 통통통- 하면서 발사되는데, 보병에 대한 명중률이 좋아서 잘 맞추는 편이고, 빗나가도 작은 폭발을 일으켜 범위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차량에는 -93.75% 명중 페널티를 받으므로, 다른 기관포와 비슷한 수준의 명중률을 보입니다.
독일 국방군의 222 장갑차 2cm 기관포와 구경이 동일하지만, 222 장갑차의 KwK 30보다 개량된 KwK 38을 사용하기 때문인지 살상력이 좀 더 우수합니다. 보병 명중률이 훨씬 좋고, 연사력도 빠르며, 산탄도도 상대적으로 좁습니다. 대신, 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피해량이 낮고, 조준도 오래 걸리며, 거리를 좁혀도 관통력이 향상되지 않는데다, 대공사격도 불가능하여 각기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222 장갑차가 주로 대차량 목적으로 사용된다면, 룩스는 대보병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KwK 38 | 기본 데이터 | 2베테런시 데이터 |
명중률 | 기본 65%/50%40% 차량 4.1%/3.1%/2.5% |
기본 78%/60%/48% 차량 4.9%/3.75%/3% |
이동사격 명중 | 30% | 50% |
조준 준비시간 | 0.5~0.75 | 0.375~0.625 |
2베테런시부터 독립된 무기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변경점이 많지 않아서, 가장 위의 무기 표에 같이 정리했습니다.
2벳부터 조준 반응시간이 빨라지고, 명중률도 향상되어, 체감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또, 이동사격 명중 페널티가 완화되어서, 적을 추격하면서 공격하기도 좋아집니다. 기본 이동사격 명중 보정이 나쁜 이유는, 초반에 퇴각하는 보병 쫓아가면서 갈아버리는 걸 막기 위해서인 듯...
4베테런시에는 피해량이 20으로 증가하고 사거리도 45까지 늘어나므로, 더욱 강력해집니다. 사거리를 잘 이용하면 대전차 보병도 안전하게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룩스의 기관포는 데이터가 상당히 특이한데, 연사시간이 4지만 실제로 적용되지 않으며, 쿨다운도 0입니다. 연사시간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연사력 3으로 탄창이 빌떄까지 사격한 뒤에 재장전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탄창이 8개이므로 한 틱에 9번의 사격을 하게 되며, 9번의 사격을 끝마치지 못했다면, 다음 사격할 때 남은 탄창만큼만 사격하고 재장전을 하게 됩니다.
Tip. 룩스의 기관포는 명중률을 제외하면 거리 보정이 전부 100%로 동일하고, 관통력 차이도 없으므로, 거리에 따른 화력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5/20/15에서 20/20/2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룩스는 거리를 유지하고 싸우는 경우가 많았기에 상향으로 봐도 무방할듯...
2017. 3월 패치에서 크게 너프맞았는데 기본명중률이 77.5%/56%에서 65%/40%로, 2벳 명중률이 87.5%/66%에서 78%/48%로 낮아지고, AOE 보정이 안 좋아져서 직격이 아니면 데미지가 잘 들어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이동사격 보정이 기본 25%에서 30%, 2벳 40%에서 50%로 증가하였고,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한 데미지와 명중률 보정이 소폭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차량에대해 명중률 6.25% 보정이 받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거기다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1.25배에서 웬만한 대구경 전차급인 2배로 넓어져, 차량 상대로 효율이 크게 줄어든 편... 차량상대로 명중률이 4%/2.5%, 2베테런시는 4.87%/3%가 되어, 대전차포 수준의 명중률이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완전엄폐한 보병에 대한 피해보정이 25%에서 50%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 건물엄폐한 보병에 대한 피해보정도 30%에서 40%로 향상되었습니다.
MG34 포탑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4 도탄 0 |
기본 70%/55%/35% 저격수 105%/82.5%/52.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0.375 |
0.125 ~0.37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1~1.5 | 75%/2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1.75 | 75%/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룩스에 달려있는 MG34 포탑기관총은 기관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관포가 조준 중인 목표물을 같이 사격할 수 있습니다.
보기보다 연사력이 느린 편이지만, 근중거리 명중률이 좋고, 연사시간이 매우 길며,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하면 그럭저럭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저격수에 대한 명중 보너스가 있어서, 저격수 견제능력이 부족한 서부군에게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룩스는 차체 동축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리지 않아도 최대의 화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4%의 명중률 보정을 받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룩스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은신탐지 (Stealth Detection)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새로 생긴 패시브.
기존의 룩스는 은신탐지 거리가 다른 차량과 동일한 10이었는데, 이제 정찰차량 수준의 25의 은신탐지 거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저격수를 탐지하기 좋아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경계이동 (Cautious Movement) 토글
2호전차 룩스 | 기본 | 겅계이동 |
은신탐지 | 25 | 15 |
최고속도 | 기본 6.7 3벳 8 |
기본 3.35 3벳 4 |
룩스는 위장상태로 들키지 않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경계이동을 활성화하면 룩스는 공격하거나, 적이 은신탐지 거리 이내로 접근하기 전까진 투명한 상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 위장 중에는 최고속도에 50% 페널티, 은신탐지거리에 40% 페널티를 받습니다.
룩스가 먼저 공격하면 위장이 풀려버리므로, 경계이동을 사용할 땐 사격금지를 켜 두는 편이 좋은데, 기습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은신 기습용으로 쓰기보단, 정찰용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룩스는 대공 하노마크보다 단독작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다보니, 전장의 안개 너머로 진입할 땐 경계이동을 켜서 위장 상태로 들어가면 좋습니다. 이러면, 적 대전차 유닛이 발견되면 조용히 탈출하고, 보병만 있다면 위장을 풀고 기습하는 식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단순 정찰용으로 쓰기엔 룩스의 시야가 평범해서 효율이 좋진 않지만, 마땅한 정찰 유닛이 없을 땐 써볼만 합니다. 3벳부터 룩스 시야가 45.5 로 늘어나므로, 정찰용으로 그나마 쓸만해집니다.
Tip. 위장이 들킨 상황에선 경계이동이 켜져 있어도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경계이동이 들키는 범위가 2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경계이동을 켠 상태에서 움직일때, 위장이 적에게 드러난 상태라면 이동속도 페널티를 받지 않도록 변경되어, 운용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위장되는 순간 움직임이 느려집니다.)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10 탄약
KwK 38 2cm 기관포 | 기본 | 제압사격 |
제압력 | 0 | 기본 0.001 보병 0.1 |
피해량 |
4벳 20 | 4벳 10 |
제압범위 |
- | 12 |
범위제압력 |
- | 50% |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100%/100% | 100%/100%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50%/10% | 50%/10% |
MG34 포탑기관총 | 기본 | 제압사격 |
제압력 | 0 | 기본 0.0075 보병 0.0225 |
명중률 | 기본 70%/55%/35% 저격수 105%/82.5%/52.5% |
기본 35%/27.5%/17.5% 저격수 52.5%/41.3%/26.3% |
연사시간 | 1~1.5 | 3~4.5 |
제압범위 |
0 | 0 |
범위제압력 |
0 | 0% |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50%/25% | 50%/25% |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50%/10% | 50%/10% |
2017. 3월 패치에서 패시브에서 액티브로 변경된 스킬.
룩스는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0초동안 기관포와 동축기관총에 제압 보너스가 붙습니다.
지속시간 중에는 룩스의 주포에 0.001의 제압력이 추가(보병에겐 10배 보너스)되는 대신, 피해량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리고 포탑기관총에는 0.0075의 제압력이 추가(보병에겐 3배 보너스)되고, 연사시간이 3배로 길어지는 대신, 명중률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패치로 동축기관총에도 제압력이 추가되면서, 체감 제압력이 대단히 우수해졌습니다. 엄폐 안 한 적 보병은 한틱 사격에 바로 제압이 될 정도이며, 계속 사격하면 여유있게 완전제압으로 만들 수 있을 정도... 참고로, 주포는 제압범위가 있어서 뭉쳐있는 다수의 보병을 제압시킬 수 있지만, 포탑기관총에는 제압범위가 없어서 목표 분대만 제압시킬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합시다.
비용이 저렴해서 가성비가 좋고, 4베테런시까지의 전투 보너스 덕분에 사거리 45부터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어서, 대전차 보병도 쉽게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단, 주포 피해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차량이나 건물 상대로는 쓰지 맙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매우 깁니다. 지속시간은 20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Tip. 룩스의 주포는 제압된 보병 상대로 명중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패시브에서 액티브로 변경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포탑기관총에도 제압사격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포탑기관총은 제압력 0.0075와 연사시간 3배 보너스를 받는 대신, 명중률에 50% 페널티를 받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차량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단독작전을 벌이는 경우가 많은 룩스에게 쓸만한 스킬로, 특히 엔진이 파괴되었을 때 쉽게 복구가 가능한 점이 좋습니다. 물론, 돌격공병이나 수리공병이 근처에 있으면 공병에게 수리받는 편이 좋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가 리뉴얼 되었는데,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3. 운용
2호전차 룩스는 서부군의 경전차입니다.
주포가 없는 대신, 연사가능한 2cm 기관포로 보병과 차량을 파괴할 수 있고, 준수한 기동력과 차량보다 튼튼한 맷집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깽판치는데 특화된 유닛입니다. 대공 하노마크가 긴 사거리와 강력한 제압력으로 적의 공세를 저지하는데 특화된 방어적인 유닛이라면, 룩스는 여기저기 찌르면서 적의 보병을 짤라먹는데 특화된 공격적인 유닛이라 할 수 있는 편... 룩스의 차체는 대공 하노마크보다 훨씬 튼튼하기 때문에, 보병 상대로 큰 부담없이 들이댈 수 있고, 기동력이 빠르고 이동사격이 가능해, 퇴각하는 보병을 추격하면서 전멸시키는 것도 가능하여, 대공 하노마크보다 악랄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연막같은 생존기가 없어서 엔진이 파괴되면 매우 위험해지니, 보병들의 대전차 스킬 사거리를 가늠하면서 거리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룩스의 주 용도는 대보병 갉아먹기지만, 차체가 튼튼해서 차량 상대로도 강력합니다. 소련의 M3A1나 미트초퍼, 미국의 유틸카와 대공트럭, 영국의 유니버설 캐리어가 보인다면 적극적으로 킬각을 노려볼 만 합니다. 단, 미국 대공트럭은 화력이 절륜하기 때문에, 거치된 미국대공트럭에 정직하게 다가가지말고, 포탑이 다른 방향을 바라보고 있을 때 기습하는 것이 좋은 편... 경전차 중에선 최약체인데, 소련의 T-70, 미국의 스튜어트, 영국의 AEC(얘는 차량이지만)가 보인다면, 괜히 맞서지 말고 도망치는 편이 좋습니다. 대신, 룩스가 연합 경전차보단 등장 타이밍이 빠르므로, 그 전에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고, 룩스의 맷집도 나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연합 경전차로 룩스를 쫓아낼 수는 있어도 잡아내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경전차를 무시하면서 보병만 집요하게 노리면 됩니다.
룩스는 빨리 생산할수록 이득이 커지므로, 연료상황을 잘 보고 'sWS 트럭 생산 → 기계화 연대 본부 설치 → 룩스 생산' 순서로 최단시간에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룩스가 나오는 타이밍에는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들이 무장할 수 있어서, 서부군 유닛 조합이 대단히 강력해지는 타이밍입니다. 그래서, 정면 교전으로도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최대한 많은 지역을 점령해 두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상대가 대전차포를 생산하여 대응하더라도, 기동력이 느린 대전차포를 보호하면서 소극적으로 운용할 수 밖에 없어서, 경전차가 나오기 전까진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후 연합의 대응에 따라서 이쪽도 빌드를 유연하게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경전차를 뽑아서 룩스를 잡으려고 한다면, 라케텐베르퍼나 판슈 보병, 혹은 푸마를 준비하여 경전차에 대비하는 것이 좋고, 대전차보병을 뽑아서 룩스를 잡으려고 한다면 MG34 중기관총을 생산하여 대전차보병을 MG34의 사격각으로 유인하는 식으로 대응하면 좋습니다. 또, 대전차포와 중기관총을 뽑아서 라인을 빈틈없이 틀어막고 중형전차가 나올 때 까지 시간을 끈다면, 전투단 본부를 설치하여 보병포로 포격을 가하는 것이 잘 통합니다. 이런 식으로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충분한 연료가 모이면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여 전차전에 대비를 하는 것이, 서부군의 정석적인 선 2티어 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룩스는 잘 키워두면 후반에도 활용도가 높은 편인데, 서부군 전차들은 전체적으로 유닛의 인구요구치가 높은 편이고, 보병을 잘 잡는 중형 이상의 전차 중에서 인구를 가장 적게 먹는 4호전차가 무려 14의 인구를 먹기 때문에, 인구 6으로 쏠쏠하게 보병을 짤라먹을 수 있는 룩스는, 서부군의 만성적인 인구압박을 줄이는데 나름 도움이 됩니다. 특히 5베테런시의 제압사격이 해금되면, 흩어져서 거점 점령하는 보병을 견제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보병을 분산배치할 수 밖에 없는 개인전에서 특히 강력합니다.
다만, 후반에 활용도가 높다는 건 잘 키워서 베테런시를 잘 쌓은 상황일 때 해당되는거지, 이미 중형전차들이 본격적으로 전차전을 벌이는 타이밍에 뒤늦게 룩스를 생산해봤자 활약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룩스는 최대한 빨리 1대를 생산해서 뽕을 뽑을 정도로 굴려먹던가, 아니면 아예 생산하지 않던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옛날엔 룩스 2대 뽑는 날빌도 있었지만, 요즘 그랬다간 망합니다. 그리고, 라인이 좁은 다대다 팀전에선 룩스로 보병을 각개격파 하기 힘들고, 전차들도 개인전보다 빨리 나오기 때문에, 개인전보다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팀전이라면 맵을 잘 살펴보고, 활약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만 생산합시다.
룩스는 중반 타이밍에 유용한 경전차지만, 국방군의 222 장갑차와 비교하면 들어가는 연료가 2배나 많아서, 중형전차 확보 타이밍이 늦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상대가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지않고, 대전차보병이나 대전차포로 버티면서 빠르게 중형전차를 확보하는 날빌을 사용한다면, 룩스로 웬만큼 이득을 보더라도 상대의 중형전차가 먼저 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룩스가 적 전차에게 사냥당면서 게임이 말릴 수도 있으니, 상대의 경전차가 보이지 않는다면 약간 빠른 타이밍에 지뢰를 매설하고 라케텐베르퍼를 준비해 둡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4. 10월패치에서 기관포 계열의 무기의 건물에 대한 피해량이 상승하였고, 약한 지형지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룩스는 기존에도 나름 강력했기에, 호랑이에게 날개가 달린 격...
2015. 12월 서부군 대격변 패치에서 룩스의 생산조건이 3티어에서 2티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등장타이밍이 훨씬 빨라졌기 때문에, 밸런스 조절 차원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50연료에서 65연료로 늘어났습니다. 4호전차가 기본유닛으로 변경된 이후 경쟁에 밀려서 잘 쓰이지 않았다가, 이제 룩스의 타이밍이 빨라지면서 4호전차와 차별화되는 기습 유닛으로의 가치가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생산비용이 비싸진만큼 2대 이상 생산하지 말고, 실수로 잃었으면 추가로 더 만들진 맙시다.
참고로, 가격을 올린 댓가인지 베테런시 보너스는 칼질당하지 않았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가격이 315인력 65연료에서 265인력 60인력으로 저렴해진 대신, 주포 화력이 칼질당했습니다. 대신 이동명중률과 건물 안 보정이 좋아지면서, 범용성은 조금 더 좋아진 편... 또,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약 35% 감소하여 성장속도가 빨라진 대신, 5베테런시의 제압사격이 패시브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성능과 가격을 같이 줄여서, 잃었을때의 리스크를 줄이는 식으로 조절한 듯... 이 때문에, 선룩스 빌드의 도박성이 줄어들어 부담없이 룩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지만, 예전처럼 혼자서 보병을 다 갈아먹긴 힘들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생산시간이 2배 이상 늘어나는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거기다, 차량 상대로 명중률이 6.25% 보정이 적용되게 되었고, 이동사격시 산탄도 보정이 무려 2배가 되어 이래저래 칼질당한 편... 가격 줄어들면서 빠른 룩스 빌드가 너무 강력해지자, 너프를 먹인듯 합니다. 덕분에, 선룩스에 휘둘리던 미국과 영국의 숨통이 트일듯...
2018. 5월 패치에서 생산시간이 15초 줄어들었습니다. 저번 패치에서 너프가 너무 커서 잘 안쓰이니 생산시간을 약간 줄여준듯...(이번 패치에서 기계화 연대본부의 설치비용이 5 연료 줄어들어, 실질적인 생산시간 감소는 15초 보다 좀 더 짧습니다.) 또,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줄어들어 유지하는 부담도 줄어들었고, 동축기관총에 저격수에 50% 명중률 보너스가 붙어, 저격수 카운터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많은 상향을 받았습니다.
1. 기본 은신탐지 범위가 10에서 25로 상향
2. 기관포의 완전엄폐 피해보정이 25%에서 50%로 상향
3. 기관포의 건물엄폐 피해보정이 30%에서 40%로 상향
4. 1베테런시 경계이동이 들키는 범위가 20에서 15로 감소
5. 1베테런시 경계이동시 은신감지 범위에 40% 페널티
6. 1베테런시 경계이동이 들켰을 때 페널티 미적용
7. 5베테런시 제압사격이 이제 포탑기관총에도 적용 (제압력 0.0075, 보병보정 3배, 연사시간 3배, 명중률 0.5배)
서부군은 저격수가 없고 이동사격이 강한 경차량이 없어서, 저격수 대처능력이 매우 떨어지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인지 룩스도 경차량과 동일한 25의 은신탐지 범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신, 경계이동을 사용하면 은신탐지에 40%페널티를 받아서, 탐지범위가 15로 줄어들지만, 이는 적 저격수 코앞까지 위장상태로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인 듯... 경계이동도 크게 상향되었는데, 적에게 들키는 범위가 20에서 15로 줄어들었고, 예전에는 경계이동 중에 위장이 풀려도 이동속도 페널티가 지속되었지만, 지금은 들키면 이동속도가 원상복구되어서 컨트롤이 편해졌습니다.
주포의 보정이 좋아진 것도 반가운 변경점입니다. 룩스 상대로 대전차 무기가 없을 떄 쓰는 방어법이, 보병을 완전엄폐물 뒤에 배치하여 전멸 직전까지 버티다가 퇴각하고, 그 다음 보병이 버티는 식으로, 시간을 질질 끄는겁니다. 이러면 룩스의 골든타임동안 보병을 얼마 잡질 못하므로, 힘들여 룩스를 생산해도 이득을 보기 어려웠습니다. 이제 기관포의 엄폐 보정이 좋아지면서, 이렇게 버티는 보병을 예전보다 쉽게 갉아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압사격도 엄청나게 상향되었는데, 포탑 동축기관총에도 제압력이 붙게 되어서, 체감 제압력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엄폐 안한 보병은 탄창 하나 비우기 전에 제압을 걸 수 있을 정도... 덕분에, 5벳 찍으면 대전차 보병도 자력으로 무력화 하기 쉬워져서, 잘 키운 룩스는 확실하게 존재감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관포 유닛 공통 변경점인, 수동 재장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재사용시간 15초) 룩스는 한 틱에 탄창 갯수 +1 (9회)만큼만 사격하는데, 탄창을 다 비우기 전에 목표가 사라지면 남은 탄창이 유지가 되어, 다음에 만난 목표에겐 남은 탄창만큼만 쏘고 재장전을 합니다. 그래서, 재수없으면 적 만나는 순간 1발 쏘고 재장전 할 수도 있는데, 수동 재장전으로 이런 사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방위적으로 상향되었지만, 하필 동패치에서 대전차소총들이 어마어마하게 상향되는 바람에, 추축이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기 힘든 환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전차소총병이 나올 확률이 높은 소련 상대로는 선룩스 전술을 쓰기 전에 고민을 좀 해보는게 좋은 편.... 그나마, 미국이나 (특수무기 연대가 아닌) 영국 상대로는 대전차소총이 나오지 않으므로, 무난하게 굴릴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긴급수리의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1초로 늘어나고, 모듈 수리속도가 5초에서 3초로 줄어든 대신, 초당 회복량이 3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총 회복량은 늘어났지만, 수리속도가 길어져서 빈틈이 커졌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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