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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Flakpanzer IV Ostwind)

by 구호기사 2021. 11. 3.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플락판저 4 오스트빈트
(Flakpanzer IV Ostwind)
필요지휘관
재활용 교리 Scavenge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3티어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오스트빈트 (Ostwind)
비용 300 인력 10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Flak 43 3.7cm 대공포
오스트빈트 MG34 동축기관총
Flak 43 3.7cm AA Gun x1
Ostwind MG34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530)
Vet ☆☆ (3060)
Vet ☆☆☆ (6120)
Vet ☆☆☆☆ (7800)
Vet ☆☆☆☆☆ (10375)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합연산)
재장전 -40%,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 +20%
피해량 +15%
사거리 +15%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5벳 (46)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보너스
- 3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재장전 -40%, 모든속도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재장전 -40%, 모든속도 +20%, 피해량 +15% 보너스
- 5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쿨다운 -20%, 격추확률 +16%, 재장전 -40%, 모든속도 +20%, 피해량 +15%, 사거리 +15%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회전포탑
사격금지 가능
대공모드 가능
수동 재장전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분대원 당 최대 2명에게만 피해 (주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오스트빈트 대공전차 (Flakpanzer IV Ostwind)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10/55
기본 6.3
3벳 7.6
기본 2.1/4.3
3벳 2.5/5.2
기본 32
3벳 38.4
2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오스트빈트 대공전차는 4호전차의 차체에 Flak 43 3.7cm 대공포 1문을 올린 대공전차입니다. 뜻은 '동풍(東風)'

연합군의 공습에 대항하여 만들어진 전차인데 생산대수가 40여대로 매우 적은 수만 만들어졌지만, 시리즈 내내 레귤러로 고정출현하는 유닛.  비르벨빈트 : 내가 더 많이 만들어졌는데...ㅠㅠ

4호전차 차체를 사용한터라 차체성능이 4호전차와 거의 비슷하지만(체력, 최고속도, 가감속도, 선회속도, 빙판보정), 개방형 포탑을 감안해서인지 장갑은 상대적으로 약하고, 쉬르첸도 달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병 대전차 무기에도 잘 뚫리는 편이니 주의... 그래도 룩스보다 대전차포를 1대 더 버틸 수 있는 맷집이 있어, 좀 더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성능은 베테런시에서만 약간 차이가 있을 뿐, 국방군의 오스트빈트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오스트빈트의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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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어, 전차 맞대결에서 주포가 파괴되어 망하는 운빨이 어느정도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중형전차의 주포를 파괴하기 위해선, 피해량 32 이상의 대전차무기로 양념을 쳐야 합니다.

 

 

Flak 43 3.7cm 대공포 (Flak 43 3.7cm AA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40
4벳 46
도탄 0
5%/3.75%/2.5% 기본 0~40
5벳 0~46
-1/-1/-1 55/40/35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
탄창
0.125 0.125 400% 기본 0.35
2벳 0.28
기본 5
3벳 3
7

 

격추확률 포탑회전
이동명중 이동쿨다운
기본 24%
2벳 40%
120 50% 10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2 0.5/1.5/2 22.5/20/17.5 80%/20%/10% 기본 3.5 (이동 7)

 

오스트빈트의 주무기로, 개방형 회전포탑에 3.7cm 대공포 1문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룩스의 2cm 기관포보다 대구경이라 위력이 강하고 관통력도 높습니다. 명중률이 낮아서 보병을 직접 맞추긴 힘들지만, 지면에 착탄되면 파편이 튀면서 범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AOE 근거리 피해보정이 80%라서, 보병에겐 직격이 아니면 최대 32점(4벳 36.8점)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번의 공격으로 스쿼드당 최대 2명의 보병에게만 피해를 주는 제한이 있으니 주의...

관통력이 애매해서 전차 상대로는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적 전차를 피해다니는게 좋지만, 중형급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의외로 딜이 들어가는 편이라, 적 전차가 오스트빈트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다이브를 했다면, 측후면 장갑을 집중사격하여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거리를 좁혀야 관통력이 올라가므로, 최대한 밀착해서 쏘는 것이 관건...

서부군 오스트빈트만의 강점으로, 4베테런시에 피해량이 올라가고, 5베테런시에 사거리가 확장되어, 국방군 오스트빈트보다 더 강해집니다. 하지만, 요구경험치가 꽤 높은 편이라서, 상대가 비행기를 마구 띄우는 상황이 아니라면 4~5벳은 보기 힘든 편...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6으로 확장되어, 대전차 보병도 안전하게 갉아먹을 수 있지만, 시야는 평범하므로 다른 유닛으로 시야를 확보해줘야 사거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공사격이 가능한데, 연사력이 느리지만 격추확률이 높은 편이라서, 중전차 본부의 대공포보다 훨씬 잘 격추시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격추확률이 더욱 상승하여, 적의 공습 스킬을 봉인할 수 있습니다.

 

Tip. 오스트빈트 3.7cm 대공포는 거리에 상관없이 동일한 조준속도, 쿨다운, 재장전을 가지므로, 관통력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무리해서 거리를 좁힐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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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로 사격이 지형을 어느정도 무시하도록 변경되었고, 근거리 관통력이 45에서 55로 상승하였습니다. 그 대신, 산탄도가 2.9에서 3.5로 넓어졌고, AOE 판정 범위가 나빠졌으며, 데미지 보정도 100%/5%에서 80%/10%로 변경되어, 보병 살상력이 줄어든 편... 그 대신, 보정율 변화로 분대 전체에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긴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되었는데, 쿨다운이 0.5~0.7에서 0.35로 대폭 줄어들어 연사력이 무지막지 빨라졌고, 탄창크기가 5에서 7로 확장되어 재장전 빈도도 줄어들었습니다. 덤으로, 자잘한 각도 산탄도가 상향되고, 최소사거리 3이 삭제되었으며, 격추확률이 17%에서 24%, 2베테런시 격추확률이 24%에서 40%로 대폭 좋아졌습니다. 대신, 한번의 사격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최대인원이 2명으로 고정됩니다.

 

 

참고로, 오스트빈트 2베테런시 효과가 주포를 2벳 데이터로 변환시키는 건데, 바뀌는게 격추확률 뿐이라, 베테런시 표에선 격추확률 보너스만 기재하였습니다. 격추확률만 올릴 줄 몰라서, 무기데이터를 통째로 복붙한게 아닐까...

2베테런시 대공포는 비행기 격추확률이 24%에서 40%로 올라갑니다.

 

 

오스트빈트 MG34 동축기관총 (Ostwind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5%/41.25%/35% 40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30%/100% 6 50%/100% 8 50% 100% 100%

 

오스트빈트 차체에 내장된 기관총입니다.

차체에 고정되어 제한된 사격각(35도/35도)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체를 목표 방향으로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성능은 무난하게 괜찮은 편이지만, 오스트빈트는 포탑동축이나 상부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동축 기관총의 총 화력은 4호전차 J형보다 밀리는 편... 쿨다운이 상당히 긴 편인데, 거리를 좁히면 대폭 단축되므로, 만만한 상대는 접근해서 사격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서부군 오스트빈트 동축기관총은 국방군의 것과 같은 데이터를 씁니다. 이 때문에 다른 서부군 전차의 동축기관총과 성능이 다릅니다.

 

 

- 추가 무장 -

오스트빈트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오스트빈트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오스트빈트
기본 전격전 전술
최고속도 6.3 8.8
피격율 22배 16.5배
명중률
5%/3.75%/2.5% 6%/4.5%/3%
재장전시간
기본 5
3벳 3
기본 3.75
3벳 2.25

 

오스트빈트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4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방군의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보다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는 대신, 전투 보너스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속도 보너스가 없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용한 뒤에 움직이는 것보단, 이미 움직이는 상태에서 속도가 최대로 탄력이 붙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명중률이 빨라지고 재장전이 단축되는 걸 이용하여, 이동 보너스는 무시하고, 화력을 올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오스트빈트의 대공포는 재장전보단 쿨다운이 중요해서 화력향상이 미미합니다. 그래서, 화력 올리는 용도보단 추격이나 도주같이 이동이 필요할 때만 쓰는 게 무난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 10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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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오스트빈트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중전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대공전차입니다.

 

사실상 국방군 오스트빈트의 우려먹기 버전으로, 서부군의 스킨, 스킬, 베테런시가 적용된다는 것을 제외하면, 완전히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해라 렐릭... 주요 활용법은 3.7cm 대공포를 이용한 보병 살상과 차량 파괴가 주 목적으로, 건물까진 무난하게 파괴할 수 있지만 중형전차 이상의 전면장갑에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오스트빈트를 사용한다면 대전차유닛과 조합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중형전차의 후면장갑을 노리면 유의미한 피해를 줄 수 있어, 대전차 보조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소환 유닛이었기 때문에, 티어를 안 올리고 그 자원으로 오스트빈트를 스팸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중전차 본부에서 생산하므로, 옛날같은 날빌은 불가능합니다. 그것 때문에 고인이 되었지만, 패치로 전차배치 권한부여(Panzer Authorization) 없이 생산할 수 있게 되어서, 4호전차 J형보다 훨씬 빠른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나 경전차를 전부 건너뛰고 전투단 본부 (+메딕업) → 중전차 본부로 최단시간에 생산한다고 가정할 때, 4호전차 J형은 330연료가 필요하지만, 오스트빈트는 260연료만 있으면 생산할 수 있기 떄문... 심지어, 국방군이 차량 건너뛰고 오스트빈트를 최속으로 뽑아도 275연료가 필요하므로, 빨리 나온다는 것은 상당한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오스트빈트를 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대공 하노마크, 룩스, 푸마 같은 연료먹는 차량유닛을 전부 건너뛰고, 보병과 중화기만으로 버틴 뒤, 연료수급에 딱 맞춰서 최단시간에 생산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룩스보다 맷집과 살상력이 좋고, 차량은 물론 T-70 정도의 경전차도 쉽게 압살할 수 있어서, 대전차 대비를 제대로 못한 상대방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노우볼을 확실하게 굴리기 위해 오스트빈트 2대를 연속으로 생산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한데, 4호전차 J형 1대 생산하는데 330연료가 들지만, 오스트빈트 2대 생산하는데는 360연료가 들기 떄문에, 4호를 포기하면 생각보다 부담이 크지 않은 편... 오스트빈트는 2대일 때 살상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기 때문에, 적 중형전차를 무시하고 보병들만 집요하게 갈아버리면, 아군 보병과의 베테런시 격차를 벌려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면, 후속전차는 주포달린 전차를 생산하는 편이 무난한데, 전차 저지력이 높은 야크트판저나 판터가 무난한 선택입니다.

 

오스트빈트를 사용할 경우, 상대의 중형전차를 상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라케텐베르퍼나 판슈 돌격공병은 필수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고, 적절한 타이밍에 지뢰를 매설하여, 적 중형전차가 오스트빈트를 사냥하러 다이브 할 수 없도록 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스트빈트로 적 보병들을 짤라먹다가 적 중형전차가 추격해오면, 라케텐베르퍼가 매복한 곳으로 끌어들이는 식으로 시간을 끄는 것이 정석적인 패턴... 이런 식으로 적 보병을 갉아먹으면서 대치상황을 만든 뒤, 야크트판저나 판터를 생산하면 안정적인 조합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오스트빈트는 서부군 전차 중에서 인구를 적게 먹는 편이라, 자원만 충분하면 판터나 쾨니히스 티거같은 인구 돼지 유닛들을 추가로 생산하기 편합니다.

 

오스트빈트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활용 교리 - 국민척탄병 수리장비 + 엽병 + 오스트빈트를 조합하는 스타일

 

재활용 지휘관은 엽병 정찰분대를 소환할 수 있으므로, 초중반 보병전에 강한 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연료먹는 차량을 쓰지않고, 국민척탄병 + 돌격공병 + 엽병 + 중화기 조합으로 버티다가, 최단시간에 오스트빈트를 생산하는 것이 이상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척탄병이 수리장비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오스트빈트로 적 보병을 갉아먹다가 피해를 입으면 빠르게 수리하고 재투입하기 쉬운 편... 다만, 연막같은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적 대전차 유닛들이 매복한 곳에 실수로 들어가면 살아 나오기 힘드니, 엽병의 넓은 시야를 활용하여 상대의 대전차 유닛 위치를 파악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부군 오스트빈트는 국방군 오스트빈트보다 베테런시 보너스가 좋아서 상위호환으로 보이지만, 스킬면에서 상당히 빈약한 점이 아쉽습니다. 국방군 오스트빈트는 지휘관에 따라 연막탄이나 정찰용 관측경, 전차호 등의 스킬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고, 15초의 긴 시간동안 전격전으로 추격과 도주를 할 수 있으며, 제압 불레틴으로 적 보병들을 무력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부군 오스트빈트는 고유 지휘관 스킬도 없고, 전투용 전격전술은 지속시간이 10초에 불과하여(대신, 별 도움 안되는 명중과 재장전 보너스만...) 스킬활용면에서 상대적으로 빈약합니다. 재활용 지휘관 특성 상 탄약수급이 매우 빠르지만, 오스트빈트는 탄약이 많아도 쓸 데가 없다는 것도 아쉬운 점...

 

다른건 몰라도 생존기가 애매한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나마 개인전에서는 기동력을 활용하여 맵 여기저기를 찌르고 다니면, 상대가 대전차포로 대응하기 힘들어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다대다에선 방어선이 좁아지므로, 대전차포 여러 대로 방어선을 틀어막은 상대에게 오스트빈트로 이득을 보기 어렵습니다. 이 떄문에, 생산하기 전엔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편... 오스트빈트를 쓸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생산은 포기하고, 전차배치 권한부여를 업글하여 다른 전차를 생산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오스트빈트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변경되면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너프되었습니다. 4베테런시 데미지 보너스가 25%에서 15%로 감소하였고, 5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도 25%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5베테런시 오스트빈트는 데미지 46 사거리 46까지 성장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연료 수급율이 늘어나면서 예전보다 훨씬 쉽게 양산할 수 있게 되어, 전체적으로 활용하긴 편해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콜인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재활용 지휘관 대위기...

성능상으로는, 생산에 드는 연료가 100연료에서 90연료로 감소하였고, 주포의 근거리 관통력이 상승하고 지형을 어느정도 무시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산탄도가 조금 넓어지고, AOE 보정거리가 나빠졌으며, 폭발 데미지보정이 100%/5%에서 80%/10%로 변해 보병 살상력이 줄어든 편... 전체적으로 차량과 경전차를 상대하긴 좋아졌지만, 살상력은 줄어들었다고 보면 됩니다. 대신, 폭발 원거리 보정이 두배로 늘어나,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졌으니, 오스트빈트로 양념을 치고 엽병으로 숨통을 끊는 패턴으로 싸웁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거의 리뉴얼 급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주포 쿨다운 0.5~0.7에서 0.35로 절반 가까이 단축

2. 주포 최소사거리 3 삭제

3. 주포 탄창 크기 5에서 7로 증가

4. 주포 각 산탄도 보정등 자잘한 수치 상향

5. 범위피해로 최대 보병 2명에게만 피해를 줄 수 있게 변경

6. 비행기 격추확률 17%에서 24%로 상향

7. 2베테런시 비행기 격추확률 24%에서 40%로 상향

 

주포 쿨다운 단축으로 연사력이 어마어마하게 빨라져, DPS가 엄청 올랐습니다. 살상력이 너무 오르는걸 막기 위해 보병 2명에게만 피해를 주도록 제한을 걸었지만, 그래도 리뉴얼 전보다 훨씬 잘 잡는 편... DPS가 오른만큼 차량이나 건물도 더욱 잘 부수게 되었고,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중형전차에게도 비벼볼만 해졌습니다. 거기다 격추확률도 대폭 상향되어, 오스트빈트 1대만 뽑아도 대부분의 공격기를 차단할 수 있게된 건 덤...

 

결국, 너무 강해지는 바람에 6월 패치 핫픽스에서 오스트빈트의 가격이 300인력 100 연료로 롤백되었습니다...

(기존 280 인력 90 연료)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1~3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1790/3580/7160에서 1530/3060/6120으로 감소해서, 키우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4~5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는 현재로선 확인불가) 덤으로 오스트빈트는 모든 기관포 유닛 공통 변경점인 수동 재장전과,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인 대공모드 토글이 가능해졌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오스트빈트는 재장전이 상당히 긴 편이라, 전투가 없을때 미리 재장전을 해두면 좋습니다.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오스트빈트는 전차배치 권한부여 없이 생산할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동패치에서 중전차 본부의 설치비용이100인력 60연료에서100인력 90연료로 증가하고,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가 100인력 60연료에서 100인력 30연료로 감소하면서, 패치 전과 비교해보면 타이밍이 30연료 앞당겨 진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덕분에, 4호전차 J형보다 훨씬 일찍 생산할 수 있어서, 나름 메리트가 있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오스트빈트의 체력이 최대 상태(640)라면 피해량 160의 대전차 무기에 3대 맞았다고 주포가 박살나진 않게 되었다는 거...  그래서, 전차전을 벌이기 전에 최대한 수리해두면 주포가 파괴당하는 운빨좉망 상황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고, 적 중형전차는 판저 파우스트나 판저슈렉으로 약간이나마 피해를 줘야, 주포 파괴를 유발할 수 있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32점 이상의 피해 필요)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재활용 지휘관에게 국민척탄병 수리장비(Repair Kits)가 추가되어, 국민척탄병으로 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빈트를 운영하다가 손상을 입었을 때, 돌격공병과 국민척탄병으로 같이 수리하여, 재투입 시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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