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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by 구호기사 2021.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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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플람판저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필요지휘관
화염폭풍 교리 Feuersturm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3티어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분류 전차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헷처 (Hetzer)
비용 300 인력 90 연료  
인구 10  
기본무기 헷처 쾨버 화염방사장치 Hetzer Keobe Flamethrower x1
장착무기 MG34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34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1245)
Vet ☆☆ (2490)
Vet ☆☆☆ (4980)
Vet ☆☆☆☆ (6480)
Vet ☆☆☆☆☆ (8430)
쿨다운 -15%, 피격율 -11.76%
선회 +25%, 최고속도 +30%
쿨다운 -15%
사거리 +5
시야 +16, 피해량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짧은 사거리 (35) 4벳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5벳 (51)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7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15배 페널티, 쿨다운 -15% 보너스
- 2벳 피격율 15배 페널티, 쿨다운 -15%, 선회 +25%, 최고속도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15배 페널티, 쿨다운 -27.8%, 선회 +25%, 최고속도 +30% 보너스
- 4벳 피격율 15배 페널티, 쿨다운 -27.8%, 선회 +25%, 최고속도 +30%, 사거리 +5 보너스
- 5벳 피격율 15배 페널티, 쿨다운 -27.8%, 선회 +25%, 최고속도 +30%, 사거리 +5, 시야 +16, 피해량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1. 무장

- 기본 무장 -

화염방사전차 38 헷처 (Flammpanzer 38 'Hetzer')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640 180/80
기본 5.5
2벳 7.2
1.9/3.6
기본 30
2벳 37.5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헷처는 체코에서만든 경전차 38(t)의 차체로 만든 고정포탑 구축전차입니다. 여기에 전차포를 떼어내고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버전이 만들어졌는데, 이게 화염방사전차 38 (Flammpanzer 38)입니다. 일반 헷처는 2000대가 넘게 생산되었지만, 화방 헷처는 40대도 안 만들어진 레어전차인데, 어째 게임에선 일반 헷처보다 먼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경전차 체급이라 크기가 아담했지만, 예술적인 전면 경사 덕분에 체급대비 방호력이 좋았습니다. 게임에서도 체력과 전면장갑이 4호전차급이고, 피격율도 전차 중에선 가장 낮은 수준이라, 보기보다 생존력이 매우 좋은 편... 덕분에, 전면을 내세운채로 교전하면 체급 대비 탱킹능력이 매우 우수합니다. 하지만, 고정포탑인데다 측면장갑이 빈약하여, 우회공격에 취약하니 주의... 의외로 보병을 깔아뭉개는게 가능하지만, 충돌판정이 작고, 가감속도와 선회속도가 느려서 실전에서 깔아뭉개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특이하게도 베테런시에 시야보너스가 있어서 5베테런시 기준으로 시야가 51까지 확장됩니다. 50이 아닌게 불편... 화방 헷처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정찰유닛이나 정찰스킬이 부족한 편이라서, 매우 도움이 되는 특성..

화방헷처의 체력이 6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세번을 맞아도 체력이 25% 남으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말해서 다른 대전차무기에 맞아 체력이 32점 이상 손상된 경우, 대전차포 3번을 맞는 순간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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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560에서 64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대전차포에는 여전히 4방이지만, 보병 대전차무기엔 더 잘 버틸 수 있게 되었고, 주포 고장도 잘 일어나지 않게 되어서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기본 피격율이 15배에서 17배로 나빠진 대신, 1베테런시에 피격율 -11.76%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1벳을 달성하면 예전과 같이 피격율 15배를 가지게 됩니다.

 

 

헷처 쾨버 화염방사장치 (Hetzer Keobe Flamethrower)

 

직격피해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9  5벳 10.8
건물 11.3  5벳 13.5
영국진지 11.3  5벳 13.5
방어시설 13.5  5벳 16.2
생산건물 45  5벳 54
100%
(보정없음)
기본 0~35
4벳 0~40
-1/-1/-1 기본 2.5
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생산건물 25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시간 쿨다운
재장전 탄창
0.375
~0.625
0.125 100%
(보정없음)
150% 4 기본 2~3
1벳 1.7~2.6
3벳 1.4~2.2
4~5 5~6

 

영향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이동
명중
이동
연사
4 3/3/3 기본 2.5/2.5/2.5
건물 10/10/10
영국진지 10/10/10
방어시설 10/10/10
생산건물 250
100%
(보정없음)
50% 100%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영국진지 2.5
생산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영국진지 10
생산건물 10
방어시설 10
1.25 20 1 4

 

화염방사전차 38은 주포위치에 쾨버 화염방사장치(Keobe Flamethrower)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전방에 달린 주포로 화염을 발사하는데, 고정포탑이라 좌우 10도/10도의 좁은 사격각 안에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차체의 선회능력이 굼뜬 편이라, 미리 목표 방향으로 차체를 돌려주는 것이 중요한 편...

화염공격은 근거리에서 화염을 뿌려 범위피해를 입히고, 바닥에 불타는 지역을 만들어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벙커나 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며, 중립건물을 불태울 수도 있지만, 장갑이 높은 차량과 전차에겐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화방 헷처는 특이하게도 생산건물에 피해량 5배, 관통력 100배 보정을 받으므로, 생산건물을 다른 화염무기보다 잘 부수는 특성이 있습니다. 본진 관광할 때나 활용가능

화방 헷처의 화염방사 기본 피해량은 KV-8이나 화방 하노마크보다 낮지만, 영향 범위가 넓어서 많은 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피해를 입히기 좋습니다. 사거리도 길어서 대전차 수류탄을 맞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불태우기도 좋은데, 1, 3베테런시에 쿨다운이 단축되고, 4베테런시에 사거리가 40으로 확장되며, 5베테런시에 피해량이 증가하므로, 벳을 달수록 화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Tip. 화염 직격피해는 아군에게 피해보정이 있지만, 불장판은 피해보정이 없으므로, 화방 헷처가 불지른 지면 위에 보병을 이동시키지 맙시다. 그리고, 영국 진지를 화염방사기로 공격할 경우,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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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데미지가 10에서 9로 줄어들었지만, 영향범위가 3에서 4로 늘어나고 연사시간이 1~2초에서 4초로 대폭 늘어나면서, 말뚝딜이 훨씬 강력해졌습니다. 덤으로, 사거리도 32에서 35로 늘어난것도 개이득... 그 대신, 1베테런시의 연사시간 증가 베테런시가 사라졌지만, 지금 연사시간이 훨씬 길기때문에 손해본건 없습니다.

 

추가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할때 25%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을 받고, 벙커와 참호를 공격할땐 50%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받으며, 티어건물을 공격할땐 5배(!)의 데미지 보너스와 100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받습니다. (티어건물 보너스는 다른 화염무기에 없고 화방헷처에만 존재하는 유니크한 보너스입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직격데미지의 방어시설에 대한 보정이 새로 생겼습니다.

 

 

- 추가 무장 -

MG34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34 machine gun)   3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55%/35% 40 5/25/40 1.9/1.6/1.3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375 0.125~0.37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2~2.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3.5~4 100%
(보정없음)
7~8 50% 10% 12.5%

 

화방 헷처는 상부에 MG34 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근데, 오퍼레이터는 왜 엠지포리투 라고 외치는가... 전방에 제한된 사격각(30도/30도)을 가지고 있어서, 측후면의 목표에겐 사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MG42가 아니라 MG34라서, 다른 서부군 전차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절반 가량 느립니다. 대신, 근중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고, 사거리가 40이라 먼 거리에서 쪼아댈 수 있으며, 기본 연사시간이 매우 긴데, 거리가 멀어지면 두배까지 더 길어지므로, 지속화력이 괜찮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에 10% 보너스를 받는 것도 덤... 하지만 고정포탑이라 차체 살짝살짝 돌릴때마다 연사시간에 무지막지한 페널티를 받으므로, 이론상 가능한 5초동안의 연사는 활용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주포의 화염공격과 같이 사격하면, 보병을 잡는데 도움이 되므로, 빨리 달아주면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실제의 헷처 상부기관총은 사격수가 밖으로 나올 필요없이 차체 안에서도 쏠 수 있었다는데, 어째서 사격수가 나와있는지는 의문...

 

Tip. 헷처의 상부기관총은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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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상부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헷처 화염방사전차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헷처 화염방사전차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스킬창이 허허벌판입니다.

 

 

 

3. 운용

화염방사전차 38 헷처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중전차 본부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으로, 서부군의 유일한 화염방사 차량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없던 유닛이었는데, 패치로 추가된 유닛...

 

주포로 화염을 발사하여 지면을 불태울 수 있는데, 다른 화염방사 차량보다 피해량이 낮지만, 사거리가 길고 불태울 수 있는 범위가 넓습니다. 덕분에, 다른 화염방사 무기보다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피해를 주기 좋은 편... 헷처는 경전차 수준의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체급대비 최상급의 체력과 탄탄한 전면장갑 덕분에, 생존력이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그래서, 대전차포나 보포스도 1:1 대결에서 쉽게 압도할 수 있지만, 고정포탑 특유의 경직된 움직임 때문에 컨트롤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베테런시에 가감속도 보너스가 없다보니 체감 기동력이 꽤 굼뜬 편...

 

초기버전에선 소환 유닛이었기 때문에, 초중반 교전에 도움이 되는 다른 차량이나 전차를 활용하다가 후반에 소환하는 식으로 활용했지만, 0CP로 변경되고 중전차 본부에서 생산하게 되면서, 최단시간에 뽑는 빌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치로 전차배치 권한부여(Panzer Authorization) 없이 생산할 수 있게 되어서, 4호전차 J형보다 훨씬 빠른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게 되었는데, 차량이나 경전차를 전부 건너뛰고 전투단 본부 (+메딕업) → 중전차 본부로 최단시간에 생산한다고 가정할 때, 4호전차 J형은 330연료가 필요하지만, 화방헷처는 250연료만 있으면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을 잘 이용하면, 경전차와 대전차포만으로 버티는 상대방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즉, 화방 헷처를 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대공 하노마크, 룩스, 푸마 같은 연료먹는 차량유닛을 전부 건너뛰고, 보병과 중화기만으로 버틴 뒤, 연료수급에 딱 맞춰서 최단시간에 생산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오스트빈트와 비슷한 빌드라고 할 수 있는데, 차이점이라면 오스트빈트는 대전차포를 피해다녀야 하지만, 화방 헷처는 대전차포 1대만 있을 땐 정면으로 들어가서 운용병을 태워죽일 수 있다는 거... 화방 헷처가 나오는 타이밍에 대전차포 2대 나와있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화방 헷처를 예상못한 상대방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고, 운좋게 대전차포 노획까지 성공하면 승기를 굳힐 수도 있습니다. 단, 오스트빈트와 다르게 경전차에게 완전히 무력하기 때문에, 경전차를 가급적 무시하면서 보병과 중화기에만 타격을 주고 빠지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화방헷처를 사용할 경우, 상대의 중형전차를 상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라케텐베르퍼를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지뢰를 매설하여, 적 중형전차가 화방헷처를 사냥하러 다이브 할 수 없도록 대비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화방헷처는 전차 상대로 무력하므로 초반에 완전히 승기를 잡은게 아니라면 2대를 연속으로 생산하지 말고, 전차전이 가능한 후속전차를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조합하기 좋은 유닛은 4호전차나 판터가 무난하며, 확 트인 맵이라면 야크트판저도 나쁘지 않지만, 화방 헷처가 전차전에 무력하므로, 포탑 돌아가는 전차를 조합해주는 편이 리스크가 적습니다. 참고로, 화방헷처는 서부군 전차 중에서 인구를 적게 먹는 편이라서, 자원만 충분하면 판터나 쾨니히스 티거같은 인구 돼지 유닛들을 추가로 생산하기 편하고, 조합이 갖춰진 뒤 2대 이상 굴리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화방 헷처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염폭풍 교리 - 화방 돌격공병 + MP40 국민척탄병 + 화방헷처를 조합하는 스타일

 

화염폭풍 지휘관은 화염무기가 많으므로, 시가전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영국진지 상대로 매우 강해서, 맞라인 상대가 영국일 때 픽하기 좋은 편... 화방헷처는 보포스를 정면에서 맞아가면서 박살낼 수 있고, 6파운더도 1대 정도는 정면에서 밀어버릴 수 있어서, 17파운더 짓기 전에 지어둔 진지를 싹 밀어버리고 승기를 굳히기 좋습니다.

단, 화염폭풍 지휘관은 돌격공병이 판저슈렉대신 화염방사기를 들게 되므로, 차량이나 경전차 대응능력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라케텐베르퍼를 필수적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라케텐 1대로는 느린 연사력 때문에 제대로 전차를 저지하지 못하니, 2대 이상의 라케텐과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는 국민척탄병을 동원하는 것은 필수... 화방 헷처로 이득을 봤다면, 곧바로 전차전이 가능한 전차를 생산하여 빈틈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방헷처는 탄탄한 전면장갑 덕분에 생존력이 나쁘지 않지만, 생존기가 없어서 대전차포가 2대 이상 버티고 있는 곳에 실수로 진입하면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M1 대전차포에 취약한데, 명중률이 높아서 피격 페널티가 낮은 화방헷처를 잘 맞추고, 관통력이 높은 텅스텐탄을 사거리 70까지 쏴댈 수 있어서, 화방헷처의 굼뜬 움직임으로는 도망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 화방헷처를 쓰는 지휘관에겐 정찰스킬이 없으므로, 보병을 먼저 진입시키거나, 퀴벨바겐이나 탐조등 하노마크같은 시야가 넓은 유닛을 병용하여, 상대 대전차 유닛의 위치를 파악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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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결국 암걸릴거 같은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대략 절반 가까이 줄어든터라 이제 잘 성장시키면 3벳 화염방사 헷처도 볼 수 있게 된 편... 그 대신 자원수급율 증가의 댓가로 4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가 8에서 5로 감소하였습니다. 다만, 유닛 자체의 성능은 좋아졌지만, 화염방사 헷처와 궁합 좋았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로 밀려나면서, 유닛조합이 조금 어려워졌다는게 난점... 야크트판저가 없는 공백을 라케텐베르퍼나 푸마같은 다른 대전차유닛으로 보조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국민척탄병의 판저슈렉이 삭제되고,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이 추가되면서 판저슈렉 돌격공병 + 화방헷처 조합을 쓰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다만, 판저슈렉과 화염방사기는 같이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택일하는게 좋습니다. 초반이라면 소규모교전과 건물청소에 탁월한 화염방사기를 쓰는게 좋고, 화방헷처가 나온 이후라면 새로 생산하는 돌격공병에게 판저슈렉을 들려주는게 무난합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콜인유닛에서 3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

2. 280인력 100연료에서 300인력 90연료로 변경.

3.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0으로 감소.

4. 체력 560에서 640으로 증가.

5. 화염방사기 사거리 32에서 35로 증가. 최소사거리 3 삭제.

6. 화염방사기 피해 감소, 연사시간 증가, 영향범위 증가.

7. 중립건물, 진지, 벙커, 티어건물에 피해와 관통력 보정. (생산건물 보정은 유일)

8. 1베테런시 연사시간 30% 증가 삭제.

9. 3베테런시의 쿨다운 30% 감소가, 1베테런시에 쿨다운 15% 감소+ 3베테런시에 쿨다운 15% 감소로 분할

 

콜인유닛에서 3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지만, 연료부담과 인구요구치가 줄어들어 부담은 살짝 줄어들었습니다. 또, 화염방사기 피해량이 1 감소한 대신, 연사시간이 엄청나게 늘어나 말뚝딜이 리뉴얼 전보다 훨씬 좋아진 편.... 이 때문에, 살짝살짝 불만 지르고 튀는거보단, 자리잡고 꾸준히 불질을 할때 최고의 화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화염무기에 없는 벙커와 참호에 50% 데미지 보정(다른 화염무기는 대부분 25%)과 티어건물에 500% 데미지 보정(다른 화염무기는 없음)이 생겨서, 건물테러가 엄청 강력해진 편... 티어건물 테러할땐 주포달린 처칠 크로커다일보다도 3배 정도 빠르게 건물을 깹니다... 이제 빅포에 연연하지 말고, 본진 건물 깨서 승리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화방헷처의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20% 정도 감소했습니다. 그동안, 베테런시 쌓기 매우 힘든 유닛이었기에 환영할만한 변경점... 또, 잠수함 패치로 상부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확장되었습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화염방사기의 직격데미지에 방어시설 보정이 생겼습니다. 이제 벙커류의 방어시설에 1.5배의 데미지와 4배의 관통력 보정을 받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화방헷처는 전차배치 권한부여 없이 생산할 수 있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동패치에서 중전차 본부의 설치비용이100인력 60연료에서100인력 90연료로 증가하고,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그레이드가 100인력 60연료에서 100인력 30연료로 감소하면서, 패치 전과 비교해보면 타이밍이 30연료 앞당겨 진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덕분에, 4호전차 J형보다 훨씬 일찍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댓가인지 차체 피격율 페널티가 15배에서 17배로 늘어나고, 1베테런시에 피격율 -11.76% 보너스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생산 직후엔 피격율 페널티가 17배지만, 1벳을 쌓으면 예전과 같이 15배로 돌아가도록 되었습니다. (예전과 비교하면 원거리에서 대전차포 맞아가면서 돌격할때, 맞을 확률이 60%에서 68%로 늘어났다고 보면 됩니다. 1벳 찍으면 원상복귀)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간접적인 변경점으로, 돌격공병이 화염방사기와 장애물 제거도구를 같이 장착할 수 있게 되어서, 화방헷처도 이득을 봤습니다. 이제 장애물 제거도구의 수리속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수리 후 재투입하기 편해졌기 때문... 이제 수동 재장전 좀 추가해줘...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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