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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골리아트 (Goliath)

by 구호기사 2021.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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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골리아트 골리아트
(Goliath)
필요지휘관
감시 교리 Overwatch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1 CP  
등급 0, 1, 2, 3 티어 모든 건물에서 생산 가능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s)
골리아트 (German Goliath)
비용 100 탄약  
인구 0  
기본무기 없음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위장
기폭
Camouflage (패시브)
Detonat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성능 - 무한궤도 차량
- 무장 없음
- 차량 기본 시야 (3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3배 페널티
- 장애물 파괴 불가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무장없음
베테런시 없음
사망시 폭발
지뢰 탐지기에 탐지 됨

 

 

1. 무장

- 기본 무장 -

골리아트 (Goliath)

 

체력
장갑
(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20 0/0
4
6/6
30 4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없음 100% 자폭

 

골리아트(골리앗의 독일식 발음)는 폭약을 장착한 초소형 전차로, 정식명칭은 'SdKfz 302 초소형 탑재운반차'입니다. 인구를 먹지않는 1회용 자폭유닛이라서, 무장이나 베테런시가 없습니다.

원격으로 조종하여 적의 벙커나 전차에 접근하여 자폭하는 용도로 사용했는데, 정보전에서 밀리던 독일은 초대형 무기를 개발할땐 작아보이는 이름을 짓고(예: 마우스), 소형 무기를 개발할땐 커보이는 이름을 지었기에(예: 골리앗), 작은 덩치에 어울리지 않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폭약을 60kg나 적재하였기에 접근만 성공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했지만, 느려터진 속도(10km/h)와 유무선 조종의 낮은 신뢰도 때문에 성공율이 낮았던 편... 그래도,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에선 꽤나 위력적이라, 바르샤바 봉기와 이탈리아 전선에서 나름 괜찮은 활약을 하였습니다. 여담이지만, 특유의 가지고 놀기 좋은 디자인 덕분에, 연합군 병사들의 머스트헤브 아이템이 되어, 많은 수가 노획되어 장난감이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의 RC카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속도가 은근히 빠릅니다. 일반적인 보병의 이동속도가 3인데, 골리아트는 최대 4의 속도를 낼 수 있어서, 이동하는 보병을 자력으로 추격할 수 있는 편... 또, 깊은 눈이나 진흙을 제외하면 지형에 따른 이동속도 저하 페널티가 없어서, 대부분의 지형에서 균일한 이동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람이 타지않은 무인차량인데 시야가 있고, 10 이내의 거리에선 은신 탐지까지 가능합니다... 카메라라도 달았나...

피격율 3배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명중률 33%가 넘는 웬만한 무기는 다 맞는데, 장갑이 없어서 맞는 족족 체력이 날아가니 주의...

 

Tip. 골리아트는 피격 페널티 때문에, 명중률이 낮아서 쓸모가 없는 공격에도 매우 취약합니다. 대표적으로 중화기 운용병에게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기 때문에, 운용병이 많은 소련 중화기에 접근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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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골리아트는 공병으로 수리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다시 수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패치로그에 좀 쓰자...

 

 

자폭 (Self Destruct)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기본 200
다리 1000
영국진지 1000
1000
(보정없음)
8 2.5/5/10 100%/75%/25%

 

골리앗은 피격되어 파괴되면 거대한 폭발을 일으킵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장갑 관계없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폭심지에 멀어지면 25%의 피해만 입히므로 최대한 달라붙어야 제대로 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피격되어 폭발하면 수동으로 기폭시키는 것보다 피해량이 낮기 때문에, 웬만하면 기폭스킬로 폭파시키는게 좋은 편... 다리와 영국진지에는 피해량 4배 보너스가 붙어서, 더욱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는 치명타 판정이 있기 때문에, 폭발에 휘말리면 확정적으로 사망합니다. 그래서, 적 보병에게 달라붙는데 성공하면, 확실하게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단, 아군 피해보정이 100%라서, 아군 근처에서 폭발하면 거하게 팀킬을 유발하니, 반드시 아군과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합시다. 트롤링 최적화 유닛

 

 

여담이지만, 골리아트는 원래 스킨이 적용되지 않는 유닛이었는데, 최근에 나온 일부 스킨은 골리아트에 적용됩니다.

일회용 폭탄에 정성스래 도장을 하다니...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골리아트는 엄폐를 하면 위장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부분엄폐물, 완전엄폐물, 깊은 눈에서 위장할 수 있으며, 이동 중에도 엄폐물을 끼고 있으면 엄폐가 유지됩니다. 엔진소리는? 보병과 동일하게 거리 10 이내에서 탐지되는데, 골리아트의 폭발범위가 8이기 때문에, 적을 잘 끌어들이면 대박을 낼 수 있습니다. 단, 폭발물이라서 지뢰탐지기를 장착한 공병에겐 거리 25 이내에 탐지될 수 있으니 주의... 경차량에게도 먼 거리에서 들통날 수 있습니다.

맵을 상당히 많이 타므로, 확 트인 개활지일수록 엄폐할 곳이 없어 효율이 떨어집니다. 대신 전투가 지속될수록 잔해와 크레이터로 엄폐를 제공받을 수 있어,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무서워지는 스킬... 양측 모두 포격을 많이 사용한다면 맵이 크레이터 천지가 되면서, 골리아트가 맘놓고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골리아트는 패치로 엄폐 보너스를 받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에, 엄페물 옆에 둬도 엄폐 아이콘이 뜨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위장했는지 확인하기가 까다로운 편... 상황에 따라선 화면을 확대해서 제대로 위장상태에 들어갔는지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Tip. 엄폐물이 부족한 장소에서는, 트루 사이트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야를 차단하는 장애물 뒤에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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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핫픽스에서 깊은 눈에서도 위장이 되도록 상향되어, 겨울맵에서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대신, 눈 위에선 바퀴자국이 남는다는 점에 주의합시다... 아무것도 안 보이는데 바퀴자국이 점점 다가오는게 호러... 안타깝게도 비슷한 지형인 진흙탕에선 위장이 안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걸리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받을때 바로 엄폐물을 찾아 위장하는게 불가능해졌으니 요주의...

 

 

기폭 (Detonate)   무료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기본 400
다리 2000
영국진지 2000
1000
(보정없음)
8 2.5/5/10 100%/75%/25%

 

골리아트는 수동으로 기폭시켜 폭파시킬 수 있습니다.

피격되어 파괴될때보다 피해량이 2배로 상승하기 때문에, 웬만한 차량과 경전차 및 진지들을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피해량을 제외한 성능은 자폭과 동일한데, 보병에게 치명타 판정이 있어서 확정적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피해량이 늘어난 만큼 튼튼한 전차나 건물에게도 위협적입니다. 그래서, 목표물에 접근하는데 성공했다면, 적의 공격에 맞아서 자폭이 일어나기 전에, 기폭버튼으로 수동으로 폭발시키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기폭 역시 아군 피해보정이 100%라서, 아군 근처에서 기폭시키면 거하게 팀킬을 유발하니 주의.. 근데, 트롤링 아니면 아군 근처에서 누를 일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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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다리에 5배 데미지, 영국진지에 5배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웬만한 작은 다리나 진지는 한방에 부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골리아트는 1회용 자폭유닛으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본부나 sWS 트럭으로 설치한 건물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건물에서 개별적으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동시에 4개 생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회용 자폭유닛이라 인구를 먹지 않고, 무장이나 베테런시가 없습니다. 주 용도는 적당한 엄폐물에 숨어있다가, 적 유닛들이 빈틈을 보일때 기습적으로 접근해서 자폭하는 것... 지뢰나 폭약과 비슷한 용도라고 볼 수 있는데, 능동적으로 적을 추적할 수 있어서 더욱 위협적입니다. 대신, 생산하는데 무려 100탄약이 들기 때문에, 남발했다간 순식간에 탄약이 고갈될 수 있고, 지뢰와 다르게 전차의 모듈 파괴가 불가능해서, 지뢰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골리아트는 엄폐물에서 위장이 가능하여, 능동적으로 상대를 함정에 빠트리기 좋습니다. 맵에 크레이터가 많고, 상대가 탐지범위가 넓은 지뢰탐지기나 경차량을 쓰지 않는다면, 대박을 노릴 수도 있는 편... 적의 공격에 맞아서 터지는 것보다, 수동으로 기폭하는 것이 피해량이 높으므로, 접근했다면 기폭버튼을 눌러 주는 편이 좋습니다. 사실상, 컨트롤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어디서 위장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동선으로 목표에게 접근할지 경험과 센스가 필요하므로, 어느정도 숙련되어야 제대로 대박을 낼 수 있는 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병을 노릴 떈, 고립된 보병분대를 노리는게 무난합니다.

대표적으로 거점을 점령하는 보병인데, 거점 근처의 엄폐물에서 위장하고 있다가, 적이 거점 점령을 시작하면 달려나가서 날려버리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거점을 점령하는 보병을 일일이 쳐다보면서 대기하는 유저는 별로 없으므로, 뛰쳐나가는 타이밍만 잘 잡으면 손해를 주기 좋은 편...

블로빙 중인 보병에게는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일점사를 맞으면 순식간에 박살나므로, 다른 유닛으로 어그로를 끈 뒤에 후진입 하거나, 연막을 치거나, 장애물을 끼고 접근하는 식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전차를 노릴 때는 동축기관총이 있는 전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축기관총들은 명중률이 낮은 편이지만, 골리아트는 피격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점사당하면 순식간에 박살납니다. 동축기관총이 없는 구축전차는 골리아트를 잘 맞추지 못하므로 노려볼 만 한데, 대부분의 전차들은 골리아트보다 빠르기 때문에, 정지상태의 전차를 노려야 합니다. 경차량들은 대부분 위장 탐지 거리가 길고, 동축기관총이 달려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노리지 말고 피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영국진지를 노릴 땐 연막을 치고 접근하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패치로 보병포에 연막탄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보병포로 연막을 뿌린 뒤에 골리아트가 슬금슬금 접근하면, 진지만으론 대응하기 힘든 편... 특히 17파운더와 박격진지 상대로 잘 통합니다. 보포스는 연막 안을 강제공격할 수 있으므로, 다른 곳에 교전을 벌여서 신경을 분산시킨 뒤, 연막을 치고 투입하는 식의 심리전을 벌이는 것이 좋습니다. 접근하는데 성공하면 어떤 진지든 한방에 박살낼 수 있지만, 구조물 보강을 썼다면 한 방에 파괴하진 못하므로, 다른 공격으로 구조물 보강을 쓰게 만든 뒤에 진입하거나, 신경을 분산시킨 뒤 몰래 터트리는 식으로 활용합시다.

 

골리아트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시 교리 - 골리아트 + 엽병 + leFH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감시 지휘관은 조국을 위하여! (For The Fatherland!)나 지역공습(Sector Assault) 같이 탄약 퍼먹는 스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으므로, 골리아트는 꼭 필요할 때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골리아트도 탄약을 만만찮게 먹기 때문에, 많이 생산하면 다른 스킬을 쓰기 힘들어지기 때문... 그래서, 어디에 탄약을 투자할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는데, 골리아트를 쓰기 힘든 상황이라면 차라리 다른 스킬에 탄약을 투자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참고로, leFH 곡사포로 전장 여기저기에 포격을 가하면 크레이터가 많이 생기므로, 골리아트가 돌아다니기 좀 더 편해집니다. 추가로, 감시 지휘관은 엽병, 거점 조명탄, 전진 수신기 같이 시야를 확보하기 편한 유닛과 스킬이 많으므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한 뒤에 골리아트로 매복을 하기 좋습니다.

 

골리아트는 사용자의 경험과 센스가 중요한 유닛으로, 어느 타이밍에 어디에 매복하느냐, 그리고 언제 뛰쳐나가느냐에 따라 대박을 낼 수도 있고, 탄약만 허비하는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한방 대박에 성공하면 게임을 터트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상대에게 심리적인 충격도 줄 수 있으므로,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잘 써먹어 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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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핫픽스에서 골리아트가 보병에게 엄폐를 주는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어차피 엄폐를 주더라도 60kg 폭약 뒤에서 붙어서 싸우는 정신나간 보병이 있을리 만무하지만, 조그만 크기의 유닛에 보병이 엄폐하는게 비현실적이라 삭제한듯....  덤으로, 골리아트가 엄폐효과를 받지 못하도록 너프되었고(엄폐 위장은 되지만, 엄폐 방어보너스는 받지 못합니다) 깊은 눈에서 위장이 유지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눈밭에서 위장이 되는 것 덕분에 겨울맵에서 상당히 무서워졌는데, 눈밭에선 대부분의 보병들이 이동속도가 대폭 감소하므로, 골리아트가 접근하기 더욱 쉬워졌습니다. (골리아트도 느려지긴 하는데 보병보단 덜 느려집니다.) 단, 눈 위를 이동할 경우 궤도자국이 남아 눈치빠른 상대방이 골리아트의 위치를 알아차릴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2016. 6월패치에서 골리아트의 자폭이 다리와 진지에 5배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버프되었습니다. 덕분에 웬만한 작은 다리나 영국진지는 한방에 박살낼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2020. 6월패치에서 골리아트의 생산 타이밍이 0CP에서 1CP로 늦춰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잠수함 패치로 골리아트는 공병으로 수리가 불가능해졌습니다. 수리하다 터지면 공병까지 폭사하므로 수리해서 쓰는 경우가 잘 없었지만, 그래도 체력이 거널난 채로 살아왔을 때 도움이 되었기에 아쉬운 변경점... 이젠 들키면 죽이 되든 밥이 되든 꼴아박는게 나아졌습니다.

 

2019. 9월 잠수함 패치로 골리아트는 다시 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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