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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돌격장교 분대 (Sturm Offizier)

by 구호기사 2021.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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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돌격장교 분대 슈투룸 오피지어
(Sturm Offizier)
필요지휘관 종심돌파 교리
특수작전 교리
Breakthrough Doctrine
Special Operations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돌격장교 (Sturmoffizier)
장교 (Officer)  장교만
저격수 (Snipers)  장교만
소총병 (Infantry Rifle)  호위병만
척탄병 (Grenadiers)  호위병만
비용 280 인력 충원 35 인력
인원 4인
5인
인구 8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인구 9 (분대기본 4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루거 P08 9mm 권총 1정
Kar98k 3정 
Luger P08 9mm Pistol x1 (돌격장교 전용)
Kar98k x3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STG44 1정 STG44 x1 (돌격장교 전용) 5베테런시 필요
기본스킬 목표를 사격하라!
강제퇴각
연막 수류탄
Target Them! (40 탄약) 
Force Retreat (60 탄약)
Smoke Granade (1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780)
Vet ☆☆ (1460)
Vet ☆☆☆ (2240)
Vet ☆☆☆☆ (2910)
Vet ☆☆☆☆☆ (3780)
목표지정, 강제퇴각 비용 -10탄약, 연막 수류탄 비용 -5탄약
분대원 +1, 목표지정, 강제퇴각 사거리 +10, 연막 수류탄 사거리 +5
명중률 +40%
피격율 -20%
장교무기 변경(STG44), 쿨다운 -25%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 보너스, 명중률 +40% 보너스
- 4벳 피격율 -36% 보너스, 명중률 +40% 보너스
- 5벳 피격율 -36% 보너스, 명중률 +40%, 쿨다운 -25% 보너스
- 충원속도 7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
분대 시야 보너스 +15 (기본 50)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1. 무장

- 기본 무장 -

루거 P08 9mm 권총 (Luger P08 9mm Pisto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2.8%/19.9%/6.7%
3벳 101.9%/27.9%/9.4%
0~35 2/14/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625 0.125~0.375 50%/100% 50% 없음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0.375~0.75 12.5%/200% 3.5~4.5 7~8 50% 100%

 

돌격장교는 루거 P08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루거는 1차대전부터 쓰인 독일군의 제식권총으로, 육군에서 1908년에 채용하였기에 P08이라는 제식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생산단가가 비싼데다, 9mm 탄환을 사용하므로 미군의 .45 구경보다 위력이 약하고 고장도 잦았지만, 미국에서 인기가 대단히 높아서 군인들의 노획목표 1순위로 꼽혔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워낙 인기를 끌어, 전후 독일의 루거권총을 미국 총포상에서 거의 다 쓸어갔을 정도...

게임에선 권총치고 피해량이 높지만, 소총보단 위력이 낮고 중장거리 명중률과 보정이 형편없습니다. 그래서, 거리를 최대한 좁혀야 제대로 맞출 수 있는데, 근거리 기준으로 명중률과 쿨다운이 눈에 띄게 좋아지기 때문에, 그럭저럭 도움은 됩니다. 하지만, 돌격장교 분대는 장거리 위주로 교전하게 되므로, 전투용으론 별 도움이 안 됩니다.

돌격장교가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루거가 STG44로 대체됩니다. (그래서 5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Tip. 권총은 돌격장교 전용 무기로, 장교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미군 : 시무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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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명중률이 5.8~63.3%에서 6.7~72.8%로 조금 좋아졌습니다. 아이고 의미없다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기본 92%/86.3%/80.5%
3벳 128.8%/120.8%/112.7%
0~35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125~0.375 12.5%/150%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5벳 0.56~0.94
12.5%/150% 1.5~2.6 5~6 50% 100%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0.006 10 10% 50%/25% 50%/10%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돌격장교는 상급병사를 호위병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이 사용하는 무기도 상급병사의 Kar98k 입니다. 덕분에, 성능도 최상급인데, 국민척탄병의 Kar98k보다 피해량이 높고 명중률도 좋아서, 살상력이 눈에띄게 좋습니다. 조준이나 이동사격 등의 자잘한 보정이 좋은 것은 덤... 3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받는다면, 목표 보병이 피격 보너스가 없을 떈, 전거리 확정 명중이 나올 정도로 잘 맞춥니다. 하지만, 장거리 교전을 해야 제 성능이 나오는 무기인데, 장교의 권총이 장거리에서 잉여라서, 분대 전체의 화력은 그리 압도적이진 않은 편... 그리고, 5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제 성능이 나오므로, 상급병사보다 전투 보너스 받는 타이밍이 너무 느립니다.

장교 호위병의 Kar98k는 보병 소화기중에서 드물게 제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상력이 너무 좋아서 보병을 제압하기 전에 맞춰서 잡아버리므로 제압하는걸 보기 힘들지만, 제압력이 미묘한 MG34 중기관총을 지원사격할 때, 알게 모르게 도움이 되는 편... 다만, 범위 제압보정이 형편없어서, 호위병이 공격하는 분대에만 제압치가 집중적으로 쌓이니 참고합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호위병이 1명 더 생기기 때문에 분대 화력이 증가합니다.

 

 

- 추가 무장 -

STG44 (Sturmgewehr44)   5 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60%/54%/48%
3벳 84%/75.6%/67.2%
35 5/19/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25~0.375 12.5%/150% 25% 10 100%
(보정없음)
1~1.75 100%/1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5벳 0.56~0.94
75%/200% 2.8~3.5 4~5 75% 37.5% 25%

 

2019. 9월 패치로 추가된 무장. 이제 돌격장교 분대가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장교가 루거 권총 대신 STG44를 장비합니다. STG44는 장교 전용 무기로 드랍되지 않으며, 장교가 죽어도 호위병에게 인계되지 않습니다.

국방군 기갑척탄병의 STG44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거리보다 근중거리에서 더 강합니다. 하지만, 돌격장교 분대는 호위병 4명의 화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굳이 거리를 좁힐 필요는 없는 편... 기갑척탄병의 STG44가 돌격공병의 것보다 원거리 보정이 좋은 편이고, 루거보다는 모든 거리에서 압도적이므로, 거리를 좁히지 않더라도 전투용으로 꽤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5벳에 해금되는 만큼, 표에 기재된 베테런시 보너스는 기본적으로 적용된 상태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Tip. 돌격장교의 STG44는 기갑척탄병의 STG44와 같은 데이터를 쓰므로, 패치로 기갑척탄병 무기 성능이 변하면 돌격장교의 것도 성능이 변하게 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목표를 사격하라! (Target Them!)   40 탄약

 

피격율 보정 기본 표식
기본 피격율 0% +30% 페널티
노출지형 +25% 페널티 +62.5% 페널티
부분엄폐, 완전엄폐 -50% 보너스 -35% 보너스
퇴각 -60% 보너스 -48% 보너스

 

돌격장교는 사거리 35 이내의 목표한 적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에 표식을 찍을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에선 사용비용이 30탄약으로 감소하고, 2베테런시에선 사거리가 45로 확장됩니다.

타겟으로 지정된 적군은 디버프 아이콘이 붙으면서 20초 동안 피격율이 30% 상승합니다. 다른 피격율 보정을 받는다면,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돌격장교 근처에 아군이 많을때 굉장히 쓸만한 스킬로, 주 용도는 표식을 박자마자 일점사를 해서, 목표로 한 분대나 중화기를 순삭시키는 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선 수류탄이나 강제퇴각보다 쓸만하지만, 일점사를 해 줄 유닛이 부족할 땐 효과를 체감하기 힘드므로, 상황을 보고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지속시간 20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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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로 탄약할인과 사거리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표식의 피격율 페널티가 +50%에서 +30%로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표식의 자동사격 우선권이 삭제되었습니다.

 

 

강제퇴각 (Force Retreat)   60 탄약

 

피격율 페널티 기본 강제퇴각 페널티
0~3 베테런시 -20% 보너스 -4% 보너스
4~5 베테런시 -36% 보너스 -23.2% 보너스

 

돌격장교는 사거리 35 이내의 목표한 적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대전차포 제외)에게 선전물를 뿌려 본진으로 강제퇴각시킬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에선 사용비용이 50탄약으로 감소하고, 2베테런시에선 사거리가 45로 확장됩니다.

목표를 지정하면 3초 후 선전물 포격이 터지면서, 해당 분대가 강제로 퇴각합니다. 그 댓가로 10초동안 장교 분대에 디버프 아이콘이 붙으면서 피격율에 +20% 페널티를 받으니 주의... 그래서, 강제퇴각을 사용했다면 일점사를 맞지 않도록 뒤로 빠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련군의 프로파간다 선전물과 다르게 확정 퇴각이라서, 적의 중요한 유닛을 전장에서 배제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주로 상대의 정예보병이나 중기관총에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대신, 소련의 프로파간다 선전물과 달리, 1분대에만 영향을 주며, 대전차포에는 사용할 수 없어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성능이 좋은만큼, 재사용시간은 90초로 상당히 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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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로 탄약할인과 사거리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적에게 주는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어 적용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예전에는 돌격장교가 사망하거나 퇴각하면 적에게 주는 버프가 해제되었지만, 이젠 무조건 20초동안 유지되니 더욱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페널티가 크게 줄어들었는데, 강제퇴각을 사용할 때 적에게 붙는 명중보너스가 삭제되고, 대신 돌격장교 분대에 피격율 페널티가 붙는 방식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또, 페널티 지속시간도 20초에서 10초로 감소하여,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 24 연막 수류탄 (Model 24 Smoke Grenade)   15 탄약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기본 5~20
2벳 5~25

 

2019. 9월 패치로 돌격장교가 리뉴얼되면서 추가된 스킬.

돌격장교 분대는 모델 24 연막 수류탄을 투척하여 20초동안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옆동네 장교는 포병이나 공군을 호출하는데... ㅠ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비용이 10탄약으로 줄어들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25까지 투척할 수 있습니다.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돌격장교는 연막치고 돌격하기엔 애매해서, 주로 적의 중기관총 사격을 차단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마구 던져도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연막으로 장교분대의 시야가 완전히 차단된 상태에서도, 다른 유닛으로 시야를 확보하면 표식이나 강제퇴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돌격장교는 베테런시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2베테런시에 분대원이 추가되고, 5베테런시에 장교 무기가 STG44로 교체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침투 수류탄 강습 (Infiltration Grenade Assault)   20 탄약   3 CP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40
도탄 0
0.125~1 0.125~1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25 1/2/3 100%/75%/2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쓸 수 있게 된 스킬.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장교 분대원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 침투 수류탄 강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분대원 전원이 수류탄을 투척하는데, 지정 위치에 정확히 떨어지는 일반 수류탄과 달리, 산탄도가 5라서 넓은 범위에 투척됩니다. 폭발범위가 상대적으로 좁고 피해량도 절반이지만, 갯수가 많다보니 다 맞으면 상당히 아픈 편... 연막 수류탄과 쿨타임이 따로 돌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연막을 치고 돌진한 뒤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돌격장교는 2베테런시에 분대원이 5명이 되므로, 2벳 이후에 던지는게 가성비가 좋습니다. 돌격장교 기본 스킬 중에는 살상용 수류탄이 없기 때문에, 나름 희소가치가 있는 스킬...

재사용시간이 120초로 매우 긴데, 새로 생산한 보병에겐 선행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금방 소환했을 떈 투척할 수 없으니 주의...

 

Tip. 스킬 설명창에는 전투 중에는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는다고 쓰여 있는데, 잠수함 패치로 교전 중에도 쿨타임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보고서 스킬 -

돌격장교 명중률 오라(Sturmoffizier Accuracy)

 

명중률 기본 적용 후
명중률 오라 보정없음 +2%

 

이 게임에서 몇 안되는 보고서 스킬...

최선을 다해 명중시켜라 (Make Every Shot Count) 보고서를 장착하면, 돌격장교는 범위 20 이내에 유닛에게 명중률 2% 보너스를 주는 오라를 발산합니다. 모든 유닛에게 영향을 줍니다.

초기버전에선 돌격장교 분대가 근처 아군의 명중률을 10% 높여주는 돌격장교 고무(Sturm Offizier Inspiration)라는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보고서를 장착하여 명중 보너스를 12.2%까지 높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패시브 오라가 패치로 삭제되면서, 돌격장교는 주변에 버프를 주지 않게 되었는데, 이 보고서를 장착하면 미미하지만 명중률 오라가 다시 생겨납니다. 다만, 게임 내에서 표시해주지 않기 때문에, 진짜 적용되는지 해골물인지는 불명... 본격 신앙심 테스트 게임

문제는 분대원 분류가 돌격장교(Sturmoffizier)인 유닛에게만 적용되므로, 장교가 먼저 짤리면 호위병이 남아 있어도 오라가 사라집니다. 그래서, 오라를 활용하고 싶다면 장교가 살아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죽었으면 재충원 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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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장교 고무 (Sturm Offizier Inspiration)   패시브

 

돌격장교는 근처의 아군 보병과 중화기의 명중률을 10% 재장전시간을 9% 상승시켜주는 고무능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2019. 9월 패치에서 돌격장교가 리뉴얼되면서, 광역버프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돌격장교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장교유닛입니다.

1분대 제한이 걸려있지만, 기존의 돌격장교 분대가 전멸하면 다시 불러낼 수 있습니다.

 

돌격장교는 상징물은 없지만 컨셉이나 위장무늬로 봐서, 무장친위대(Waffen Schutzstaffel) 장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친위대 장교들은 수많은 학살에 관여한 SS급 전범이라, 이미지가 대단히 안 좋기 때문에, 상징물이나 계급장을 다 뗴어버린 듯... 애초에, 무장친위대를 호위병으로 거느린 시점에서 국방군 장교라고 보기 힘듭니다. 진성 나치

 

장교 분대는 1명의 돌격장교와 3명의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호위병이 한 명 더 늘어나서 5인 분대가 됩니다. 돌격장교는 나치장교복을 입고 있으며 루거 권총을 장비하고 있고(5베테런시에서 STG44로 교체), 호위병은 상급병사의 복장에 Kar98k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장교의 충원비가 호위병보다 비쌌고(50 인력), 시야도 혼자만 50이었지만, 패치로 분대원 충원비 35 인력, 분대 시야 50으로 평준화 되어서, 관리하기가 한결 편해진 편... 단, 넓은 시야는 분대에 보너스로 적용되는 방식이라서, 중화기를 노획하면 일반 보병과 동일한 35 시야가 됩니다.

 

초기버전하고 운용법이 상당히 변한 유닛인데, 초기엔 인접한 보병과 중화기에 명중과 재장전 버프를 지속적으로 줄 수 있었고, 장교가 사망하면 주변 모든 유닛에게 강제퇴각이 일어나는 특이한 페널티가 있는 유닛이었습니다. 그래서, 전투에 동원하지 않고, 아군 보병과 중화기 근처에 세워두는 토템처럼 활용했지만,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서 광역버프와 강제퇴각이 삭제되고, 전투력이 향상되면서, 스킬로 아군을 지원할 수 있는 전투병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돌격용으로 사용되는 국방군 장교와 다르게, 명중률이 좋은 Kar98k를 이용한 장거리 교전을 벌이게 되며, 상황에 따라서 스킬로 아군을 지원하는 식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돌격장교의 호위병은 상급병사의 Kar98k를 들고 있으며, 엽병 수준의 기본 피격율 보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급병사처럼 LMG들고 이동사격을 할 수 없고, LMG 사격자세도 엎드려 쏴 모션이며, 상급병사가 떨어트린 MG34를 노획해도 상급병사 스탯이 아닌 일반병사 스탯으로 적용됩니다. 즉, 스킨만 상급병사인 별개의 유닛으로 봐도 무방한 편... 그래도, 들고있는 소총이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보다 훨씬 강력한, 상급병사 스펙의 Kar98k인데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호위병이 4명이 되어서, MG34가 없어도 어느정도 괜찮은 화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잉여스러운 장교의 루거 권총이 STG44로 변경되고, 쿨다운 보너스도 받을 수 있어서, 어느정도 정예보병에 준하는 활약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너무 쪼개져 있어서, 강해지는 타이밍이 좀 느리다는 거... 그래서, 싸우는 아군 근처에서 꾸준히 경험치를 받아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격장교는 주 용도는 스킬지원입니다. 위협적인 유닛에게 표식을 걸거나 강제퇴각 시키고, 상황에 따라서 연막 수류탄을 투척하는 식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선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돌격장교는 시야 덕분에 상대 중기관총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제압사격을 연막 수류탄으로 차단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사수에게 표식을 박거나, 강제퇴각으로 집에 보낼 수 있어서, 중기관총 방어선을 돌파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차에는 시너지가 있는 스킬이 없고 경험치도 공유받지 못하기 때문에, 전차보단 보병들과 같이 다니는 편이 좋지만, 시야가 넓어서 간접적으로 전차 운영에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돌격장교는 전투 베테런시가 후반에 몰려있기 때문에, 앞장서서 교전하기 보단 2선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돌격장교의 기본 피격 보너스는 나쁘지 않지만, 등장 타이밍이 늦고 베테런시 피격 보너스를 4벳에 받기 떄문에,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이 3벳 찍고 피격율 23% 보너스를 받는 타이밍에는 탱킹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충원비도 은근히 비싸서, 소모전을 하기엔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충원비가 저렴한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을 앞장세우고 2선에서 지원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도, 4벳 이상 성장했다면 피격율 보너스가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보다 높아지므로, 좀 더 적극적으로 교전해도 됩니다.

 

돌격장교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심돌파 교리 - 기갑경보병 + 돌격장교 + 야크트티거를 조합하는 스타일

특수작전 교리 - 국민척탄병 + 돌격장교 + 지휘판터를 조합하는 스타일

 

종심돌파 지휘관은 기갑경보병 위주로 운영하게 되는데, 돌격장교로 이를 지원해주기 좋습니다. G43을 장착한 기갑경보병은 화력이 괜찮아서, 장교로 표식을 박고 일점사를 하는 식으로 운영하기 좋은 편... 다만, 종심돌파 지휘관은 야크트티거 떄문에 거의 팀전에서만 기용되는데, 돌격장교의 스킬셋이 보병전 지원 위주인터라, 전차전과 포격전 위주로 흘러가는 다대다에선 입장이 조금 애매합니다. 시야가 넓은 것이 강점이지만, G43 기갑경보병도 시야가 넓은 편이고, 조명탄도 쓸 수 있어서, 돌격장교가 그리 절실하진 않은 편... 그래도, 보병전에 힘을 싣고 싶은 상황이라면, 기갑경보병과 같이 운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수작전 지휘관은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돌격장교가 추가되었습니다.

특수작전 지휘관은 초반에 정석적인 보병 조합을 사용해야 하므로, 주로 국민척탄병과 같이 운영하게 됩니다. 하지만, 국민척탄병이 기갑경보병보단 전투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표식 일점사의 효율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 대신, 지휘관 스킬을 활용하기 좋은데, 무선침묵으로 이동속도를 높여서 돌격한 뒤에, 강습수류탄을 던지는 식의 공격적인 돌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투용으로 굴리기 좋지만, 국민척탄병과 돌격장교만의 조합으론 한계가 있으므로, 상급병사를 빨리 조합해 주는 것이 중요한 편... 상급병사가 뱀피르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연막 수류탄을 던지고 뱀피르 상급병사가 돌격하는 식으로 공세를 펼칠 수 있습니다.

 

돌격장교는 잘 키우면 전투와 서포트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유닛이 되지만, 초반에는 가격 대비 전투력이 미덥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Kar98k 성능이 좋긴 해도, 초반엔 3정 뿐이라서 화력이 아쉽고, 스킬을 써먹으려 해도 초반엔 탄약이 없어서, 지원용으로 쓰기도 힘들기 때문... 가격과 충원비를 생각해보면 엽병과 비교가 안 될 수가 없는데, 아무래도 엽병쪽이 전투력으로 보나 등장 타이밍으로 보나, 더 강하기 때문에, 많이 비교가 되는 상황입니다.

 

물론, 탄약을 비축하면서 잘 키워주면 충분히 밥값을 하지만, 서부군의 약한 타이밍을 혼자서 캐리할 수 있는 유닛이 아니므로, 상황을 보고 불러내야 합니다. 한마디로, 초반을 버티기 힘든 상황이라면, 돌격장교 대신 전투력이 출중한 다른 보병을 사용하여 급한 불을 끄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 그래서, 돌격장교를 운영할 땐, 타이밍 찌르기용이 아니라, 장기적인 운영을 생각하면서 사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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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12월 패치에서 별다른 변경점은 없지만, 탄약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스킬들을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돌격장교가 대대적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등장 타이밍 1CP에서 2CP로 변경

2. 베테런시 보너스 추가

3. 광역 버프스킬 삭제

4. 장교 사망시의 강제퇴각 페널티 삭제

5. 장교 사망시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페널티 삭제

6. 장교 충원비가 50 인력에서, 호위병과 동일한 35 인력으로 감소

7.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분대인원 1명 추가 (5인 분대. 인구요구치 9)

8. 5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장교에게 STG44 추가

9. 모델 24 연막 수류탄 스킬 추가

10. 목표를 사격하라! 스킬의 피격율 페널티가 50%에서 30%로 감소

11. 강제퇴각 스킬의 페널티가 장교가 죽거나 퇴각해도 유지되도록 하향

12. 근처의 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획득하도록 변경

13. 피격율 보너스 9% 추가

 

가장 눈에 띄는 변경점은 돌격장교의 아이덴티티였던 장교사망 시 강제퇴각 페널티와 광역 버프 오라가 삭제되었다는 점입니다. 또, 피격율 보너스와 베테런시 보너스가 생겼고, 베테런시에 따라 분대인원도 증가하게 되어, 리뉴얼 전보다 전투력이 눈에띄게 좋아졌습니다. 요약하자면, 리뉴얼 전엔 버프 토템이었다면, 리뉴얼 후에는 유틸성이 뛰어난 엘리트 보병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을 듯...

 

스킬면에서도 소소한 변경점이 있는데, 몇몇 스킬이 칼 맞았지만, 베테런시에 따라 탄약비용이 줄어들고 사거리가 증가하여 써먹기는 편해졌습니다. 또, 연막 수류탄이 추가되어, 제압무기에 대한 대응능력도 좋아진건 덤... 근처 아군이 교전할때 경험치를 획득하므로, 죽지만 않으면 5벳 보기 어렵지 않다는 점도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전체적으로 스킬 쓰기가 편해지고 전투력이 눈에 띄게 상승한 대신, 버프토템으로서의 가치가 사라졌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팀전 기준으론 너프일 수 있지만, 개인전 기준으론 버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등장 타이밍이 느려졌기 때문에, 조합을 짜기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피격율 보너스가 9%에서 20%로 대폭 상향되어, 엘리트보병 급의 유지력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대신, 4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0%로 감소하여, 4벳 기준으로 피격율 보너스는 거의 동일합니다. (약 0.1% 정도 상향)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다시 한번 상향되었습니다.

 

1. 장교시야 50, 분대원 시야 35에서, 모든 분대원 시야 35 + 분대시야 보너스 15로 변경 (시야 50)

2. 중화기 노획 가능

3. 강제퇴각 사용 시, 주변의 적 보병에게 주는 20초동안의 명중 +50% 버프 삭제

4. 강제퇴각 사용 시, 돌격장교 분대에 10초동안의 피격율 +20% 페널티

5. 표식 사용 시, 자동사격 목표를 강제로 변경하지 않음

 

이제 장교 분대도 중화기를 노획할 수 있게 되었고, 장교만 시야 50이었던 것을 수정해서, 모든 분대원이 시야 50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신, 중화기를 노획하면 일반 보병과 동일한 35의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어차피, 패치 전에는 중화기 노획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는 편...

 

또, 강제퇴각의 페널티가 바뀌었는데, 사용 시 주변의 적 보병에게 20초동안의 광역 명중버프를 주는 페널티에서, 돌격장교 분대만 10초동안 피격율 페널티를 받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수정된 페널티 부분은 데이터에서 확인하기 어려워서 확실치가 않습니다. 스킬, 분대, 분대원 데이터 어디에도 피격율 페널티를 찾을 수가 없어서, 해당 내용은 패치로그의 것을 그대로 기재합니다.) 덕분에, 강제퇴각의 리스크가 크게 줄어들었는데, 돌격장교가 강제퇴각을 걸고 뒤로 살짝 빠져주면 페널티가 없는거나 마찬가지이기 때문... 그 외엔 표식이 자동사격 목표를 바꾸지 않게 되어서, 재조준 시간으로 손해보는 경우가 방지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CP 너프 이후로 비주류가 되어버린 돌격장교를 다시 살려보려는 버프인 것 같은데, 요즘 서부군 메타가 취약한 초반을 커버할 수 있는 유닛(기갑경보병, 221 장갑차, 엽병, 강하엽병 등)으로 초반을 넘긴 뒤에, 전차전을 준비하는 운영을 선호하다보니, 초반엔 약하고 잘 키워야 강해지는 돌격장교는 요즘 메타엔 잘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환비용이나 충원비를 조금 줄여주거나, 인구요구치를 국방군 장교 수준으로 낮추거나, 초반 전투력을 보완할 수 있는 추가적인 버프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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