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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강하엽병 분대 (Fallschirmjäger)

by 구호기사 2021. 11. 1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강하엽병 분대 팔쉬름예거
(Fallschirmjäger)
필요 지휘관
루프트바페 지상군 교리 Luftwaffe Ground Forces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보병 정예보병 (Infantry Elite)
기갑척탄병 (Panzer grenadier)
비용 340 인력 충원 36 인력
인원 4인 인구 9 (분대기본 5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8k 2정
FG42 2정
Kar98k x2 (무기 여유슬롯 2)
FG42 x2
장착무기 FG42 2정
2x Fallschirmjägergewehr (60탄약) 중전차 본부 필요
기본스킬 위장
모델 24 집속수류탄
선제공격 보너스
Camouflage (패시브)
Model 24 Bundled Grenade (35 탄약)
First Strike Bonus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혼합 2H 파쇄 연막탄
야전 구급품
Blendkörper 2H Frangible Smoke Grenade (30 탄약) 
Field Medkit (패시브) 4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750)
Vet ☆☆ (1500)
Vet ☆☆☆ (3000)
Vet ☆☆☆☆ (3900)
Vet ☆☆☆☆☆ (5010)
혼합 2H 파쇄 연막탄 가능
피격율 -29%, 위장 향상
명중률 +30%, 쿨다운 -20%
야전 구급품 가능
선제공격 명중률 +20%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17% 보너스
- 2벳 피격율 -41.1% 보너스
- 3벳 피격율 -41.1% 보너스, 명중률 +30%,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속도 9.5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 어디든 강하 가능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사격금지 가능
체온저하에 저항력
위장시 발각거리 짧음 (4)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16
도탄 0
기본 74.8%/66.1%/59.8%
3벳 97.2%/85.9%/77.7%
0~35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625 0.25~0.5 12.5%/325% 2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3벳 0.6~1
25%/150% 1.5~2.6 5~6 50% 150%

 

2019. 6월 패치에서 새로 생긴 무장.

기존에는 4정의 FG42를 기본무장으로 장착했지만, 리뉴얼 후엔 2정의 Kar98과 2정의 FG42를 장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강하엽병이 사용하는 Kar98k는 국방군 척탄병의 것과 기본 성능이 동일합니다.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하지만,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국민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의 Kar98k보다 훨씬 강력하지만, FG42보단 화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FG42를 장착하기 전까지 거쳐가는 무기로만 사용하게 됩니다. 최종 성능도 베테런시 보너스 차이로 척탄병보다 조금 떨어지는 편...

 

Tip. 강하엽병의 Kar98k는 국방군 척탄병의 Kar98k와 완전히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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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강하 후 일정 시간동안 Kar98k 4정만 사용하는 기믹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젠 2명의 분대원은 FG42를 장착한 채로 강하하게 됩니다.

 

 

FG42 (Fallschirmjägergewehr 42)   드랍불가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60%/54%/48%
3벳 78%/70.2%/62.4%
0~35 8/21/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5 0.25~0.5 50%/150% 37.5% 7 100%
(보정없음)
0.625~1.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75~1.25
2벳 0.6~1
75%/135% 3.2~4 3 60% 50% 25%

 

강하엽병 분대는 기본적으로 2정의 FG42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FG42는 '팔쉬름예거 게베어 42(Fallschirmjägergewehr 42)'의 약자로, 강하엽병을 위해 만들어진 자동소총입니다. 대전 초기엔 강하엽병도 Kar98k나 MP40을 사용했지만, 크레타섬 작전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은 후, 공수강하를 할때 휴대할 수 있으면서도 화력이 강력한 소총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어 FG42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FG42는 1m 정도의 작은 크기에 7.92x57mm 마우저탄 20발들이 탄창을 끼워 연사할 수 있었는데, 자동과 반자동 선택이 가능하였고, 양각대나 스코프를 장착하여 분대지원이나 저격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는, 꽤나 획기적인 무기였습니다. 하지만, 비싼가격과 낮은 생산성 때문에 강하엽병 외의 보병들에겐 지급되지 못했고, 탄창이 측면에 달려있어 균형을 잡기 힘든데다, 반동까지 무지막지하여 자동사격 기능이 있어도 거의 점사로만 사격했던 무기... 게임에선 잘만 연사합니다.

게임에서의 FG42는 금속개머리판에 스코프가 달려있는 버전입니다. STG44나 BAR와 비슷한 무기라 볼 수 있는데, STG44보다 피해량이 높고, BAR보다 연사력이 빨라서, 성능이 매우 좋은 축에 속합니다. 비슷한 무기 중에서 거리판정이 가장 좋아서, 모든 거리에서 효율적으로 교전할 수 있는 편... 물론, 거리를 좁히면 전체적인 보정이 좋아져서 화력도 향상되므로, 상황에 따라선 돌격용으로 써도 됩니다. BAR와 다르게 죽어도 땅에 드랍되지 않아서, 리스크도 적습니다.

단점은, 탄창이 작은 것을 반영한 것인지, 재장전 빈도가 매우 잦습니다. 재장전 시간도 돌격소총류 중에선 가장 긴 편이니 주의합시다.

 

Tip. FG42는 모든 거리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므로, 상대에게 불리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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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의 무장이 리뉴얼되면서 4정이 아니라 2정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성능이 엄청나게 좋아졌는데, 연사력이 1늘고, 중거리 판정이 16에서 21로 증가, 원거리 쿨다운 페널티가 200%에서 135%로 감소하여, 모든 거리에서 화력이 비약적으로 좋아졌습니다. 또, 3베테런시 명중보너스가 15%에서 30%로 증가한 대신, 5베테런시의 명중 15%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2x 팔쉬름예거 게베어 42 (2x Fallschirmjägergewehr 42)   60 탄약   중전차 본부 필요

 

2019. 6월 패치로 새로생긴 무장.

강하엽병 분대는 Kar98k 대신, 2정의 FG42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무장 : FG42 x4)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중전차 군단소를 설치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FG42를 추가로 장착하면 무기슬롯이 없어져서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 없게 됩니다.

성능은 기본무장으로 있는 FG42와 완전히 동일하며, 2정 장착을 4정 장착으로 늘려주는 것 뿐입니다. 그래도, FG42 화력이 절륜하다보니, 해금 조건만 맞추면 최우선적으로 장착해주는게 좋은 편...  탄약 대비 가성비도 좋고, 드랍되지 않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도 좋으므로, 강하엽병을 운용할 땐 최대한 빨리 장착시켜 줍시다. 단, 다른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1개만 남는다면 업글할 수가 없게 되니, 웬만하면 땅에 떨어진 무기를 줍지 맙시다.

 

Tip. 중전차 본부가 적에게 파괴되면, 새로 불러내는 강하엽병은 FG42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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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설치비용이 100인력 60연료에서 100인력 90연료로 증가하여 장착 타이밍에서 손해를 봤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강하엽병 기본 2베테런시
필요 엄폐물 부분엄폐
완전엄폐
부분엄폐
완전엄폐
은신 탐지거리
4
4
이동 중 위장 불가 가능
엄폐 밖 위장유지 0초 0초
교전 후 재위장 4초 4초

 

강하엽병을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위장 능력은 평범한 편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위장 상태가 풀리기 때문에, 가만히 대기하다 적이 가까이 왔을때 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 지형에서의 매복도 불가능합니다. 대신,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위장 능력이 향상되어, 이동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기 때문에, 엄폐물을 끼고 이동하거나 크레이터를 가로지르며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단, 코만도나 돌격대와 다르게, 엄폐 밖으로 벗어나는 즉시 위장이 풀리므로 주의...

엄폐 위장이 들키지 않은 상태에서 적에게 사격을 하면,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강하엽병 위장에 버그가 있는지, 교전 후 재위장 할 때 분대원 일부가 제대로 위장되지 않는 경우가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때는 10초 이상 지나거나, 약간 이동시켜서 재엄폐를 해줘야 다시 위장이 됩니다.)

 

Tip. 위장한 상태에서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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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드디어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강하엽병은 시야가 35로 평범하여, 엽병처럼 정찰용으로 쓰긴 애매하므로, 사격금지로 적을 가까이 끌어들인 다음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움직이면 위장이 풀리게 되었으니 주의...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위장이동이 다시 가능해집니다.

 

잠수함 패치로 재위장시간이 10초에서 4초로 다시 단축되었습니다.

 

 

선제공격 보너스 (First Strike Bonus)   패시브

 

최종명중률 기본 (근/중/원) 선제공격 (근/중/원)
Kar98k 기본 74.8%/66.1%/59.8%
3벳 104.7%/92.5%/83.7%
기본 93.5%/82.6%/74.8%
3벳 121.6%/107.4%/97.2%
5벳 145.9%/128.9%/116.6%
FG42
기본 60%/54%/48%
3벳 78%/70.2%/62.4%
기본 75%/67.5%/60%
3벳 97.5%/87.8%/78%
5벳 117%/105.3%/93.6%

 

위장 상태에서 사격을 하면 5초동안 선제공격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제공격이 발동되면 5초동안 무기 명중률이 25% 상승하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지속시간동안 유지됩니다.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추가적으로 무기 명중률이 20% 상승하여, 최종 50%의 선제공격 명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FG42의 성능이 좋고 명중 보너스의 영향이 크다보니, 선제공격 보너스를 엽병보다 낮게 설정했다고 보면 될 듯...

강하엽병의 FG42는 연사무기인데다 기본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서, 선제공격 보너스가 발동될 때의 살상력이 엄청납니다. 특히, 3벳의 명중보너스와 5벳의 선제공격 보너스까지 중첩해서 받으면, 웬만한 보병은 5초 안에 궤멸적인 타격을 줄 수 있을 정도... 강하엽병과 궁합이 매우 좋아서 적극적으로 쓰면 좋은데, 사격금지로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거나, 수류탄을 투척한 뒤에 사격하는 식으로 응용할 수도 있습니다.

 

Tip. 선제공격을 발동하면 5초가 지나야 재발동이 가능합니다.

 

 

모델 24 집속 수류탄 (Bundled Grenade)   35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0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20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5 기본 25
지뢰 35
1/2.1/3.75 100%/75%/30%

 

강하엽병은 M27 막대형 수류탄을 7개 연결해서 만든 집속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일반 수류탄보다 뛰어난 위력과 넓은 폭발범위로, 뭉쳐있는 보병을 한방에 삭제할 수 있는 최강의 수류탄 중 하나입니다. 다른 국가와 달리, 별다른 업그레이드나 해금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도 강점... 땅에 떨어진 수류탄은 1.2초 후에 폭발합니다.

초기버전에선 너무 비싼 스킬이라 급할때가 아니면 외면받았지만, 지금은 가격이 저렴해졌고 성능도 버프받아, 매우 쓸만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투척속도나 기폭시간도 그리 느리지 않아, 던지는거 보고 피해도 폭발에 휘말리는 경우가 많은 편...  특히, 중화기 운용병이 많은 소련 상대로 유용한데, 운용병이 뭉쳐있을때 투척하면, 한방에 몰살시키기도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베테런시 스킬인 가스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아서, 탄약만 충분하면 2연속 수류탄 투척도 가능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혼합 2H 파쇄 연막탄 (Blendkörper 2H Frangible Smoke Grenade)   30 탄약

 

직격피해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1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5~1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3 2.5 3/3/3 100%
(보정없음)

 

가스피해

피해량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0.75 0.2 19 1 6

 

강하엽병은 유독한 화학약품으로 만들어진 연막탄을 투척하여, 일정 범위 내에 19초동안 독가스를 퍼트릴 수 있습니다.

이 혼합 2H 파쇄 연막탄은 이중구조의 유리로 만들어져, 던져서 깨트리면 두 종류의 화학약품이 섞이면서 독가스가 생성되는 원리입니다. 원래 대전차 수류탄으로 제작되었는데, 차량에 던져서 깨트리면 유독가스가 차량 내부로 스며들어 승무원들이 차량을 포기하고 뛰쳐나오게 만들려는 의도였습니다. 근데, 게임에선 이런 효과가 없으므로 보병 상대로만 사용되는게 일반적...

독가스는 일반 연막과 같이 시야를 차단하며, 보병에겐 이동속도 -2 페널티를 먹이고, 0.2초마다 0.75의 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단, 체력이 최소치까지 줄어들지만 독가스만으로는 사망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독가스 안에 들어간 차량이나 전차는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됩니다.

강하엽병은 적극적으로 돌격하기 좋아서, 중화기에 투척하여 방어선을 붕괴시키거나,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공격용으로 쓸 땐 집속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아군도 영향을 받으므로, 독가스를 터트리고 그 안으로 보병을 밀어넣으면 안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파쇄 연막탄은 제압 투척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4베테런시 필요

 

강하엽병은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강하엽병은 사망자 없이 체력만 소모된 상황이라면, 쉽게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상급병사보다 해금 타이밍이 늦어서, 활용하기는 조금 더 어렵습니다.

 

 

- 삭제된 스킬 -

더보기

저 파우스트 발사 (Fire Panzerfaust)  25 탄약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강하엽병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정예보병입니다.

 

강하엽병(팔쉬름예거,Fallschirmjäger)은 독일에서 공수부대를 부를때 사용하는 단어인데, 고유명사가 아니라서 독일에서 다른 나라의 공수부대를 부를때도 팔쉬름예거라고 불렀습니다. 독특한 복장과, FG42라는 공수부대 전용무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추축 보병과 쉽게 구별이 가능한 편... 크레타섬 작전에서 세계최초로 대규모 공수강하 작전을 펼쳤지만, 작전실패로 큰 피해를 입는 바람에, 이후 공수강하 없이 지상군 보병처럼 운영되었습니다. 그래도, 몬테카지노 전투 등에서 명성을 떨치면서 연합군에게 '녹색 악마'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파르티잔처럼 중립건물에서 소환하는 기습보병이었지만,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비행기에서 강하하는 공수부대가 되었습니다. 공수강하 안했다며... 미국 공수부대와 마찬가지로, 투명 비행기라 대공사격이 반응하질 않으며, 강하할 때 장애물에 걸리면 사망처리 되니 주의... 서부군은 항로선도대의 신호기같이 강하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스킬이 없으므로, 확 트인 개활지에 불러내는게 안전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분대원이 4명밖에 안 되어서, 장애물에 걸려서 죽는 경우가 잘 없다는 거... 의도적으로 장애물 위에 강하하는게 아닌 이상, 웬만해선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강하엽병은 리뉴얼 후 2CP에 불러낼 수 있는데, 이 타이밍은 서부군이 첫 트럭은 설치해도 아직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기 전일 확률이 높습니다. 즉, 최단시간에 불러낼 경우, 상급병사보다 약간 일찍 확보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그래서, 강하엽병을 사용한다면 상급병사를 대체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장거리 화력이나 탱킹능력은 상급병사가 우수하지만, 중근거리 화력과 폭딜 능력은 강하엽병쪽이 우수해서,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맵과 적과의 상성을 감안하여, 강하엽병을 쓸지, 기다렸다가 다른 지휘관을 골라서 상급병사를 쓸지 선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확 트인 개활지에서 장거리 교전 위주로 전투를 벌일 때는 피격율 보너스가 높고, 장거리 화력이 뛰어난 MG34 상급병사가 유리하기 때문에, 강하엽병은 엄폐물이 많고 중근거리 교전이 자주 벌어지는 맵에서 사용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강하엽병은 서부군 정예보병 중에선 피격율 보너스가 나쁜 편이라서, 2벳을 찍기 전까진 몸을 사려야 합니다. 또, 상급병사나 엽병 정찰분대는 추가무장을 한 분대원이 살아있는한, 분대 화력이 어느정도 유지되기 떄문에, 사망자가 발생해도 화력손실이 적지만, 강하엽병은 분대원 하나하나의 비중이 커서, 사망자가 발생할 수록 분대 화력이 급감합니다. 이 떄문에, 상대하는 입장에서도 강하엽병이 보이면 일점사를 하게 되므로, 어느정도 성장하기 전까진 충원비가 저렴한 국민척탄병을 고기방패로 내세우거나, 엄폐위장을 이용하여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테런시가 쌓이고 FG42도 4정으로 증가하게 되면, 죽기전에 화력으로 찍어누를 수 있어서, 좀 더 수월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엘리트보병은 피해를 버티는게 아니라, 피해의 근원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다.

 

강하엽병 최고의 강점이라면 절륜한 대보병 화력을 들 수 있습니다. 분대 화력만 따지면 엽병 정찰분대나 상급병사 이상으로, 특히 위장 선제공격으로 적 보병을 잘 끌어들인 뒤에 기습하면, 순식간에 궤멸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어서,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 FG42는 거리를 좁힐수록 화력이 눈에 띄게 상승하므로, 돌격해서 적 방어선을 붕괴시키거나, 적 돌격병이 돌격해올 때 저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거리 교전능력은 뛰어나지만 돌격병의 접근을 허용하면 쉽게 무너지는 엽병이나 MG34 상급병사보다 돌격병을 상대하기 좋은 편... 대신, 소환 후 무장만 하면 바로100%의 성능을 발휘하 수 있는 엽병과 달리,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고 추가적인 FG42를 장착해야 제 성능을 내기 때문에, 엽병보다 강해지는 타이밍이 상대적으로 늦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어서 만능에 가까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지만, 리뉴얼되면서 대보병 능력이 향상된 대신, 차량에 무력해졌습니다. 그나마, 장갑이 얇은 경차량은 FG42로 터트릴 수 있지만, 장갑이 두꺼운 장갑차나 경전차에겐 무력하므로, 대전차 유닛을 조합하여 약점을 보완해주는 것이 중요한 편... 보병전을 수행할 때도 충원비가 저렴하고 전차의 엔진을 파괴할 수 있는 국민척탄병과 조합하는 것이 좋은데, 장기적으로 국민척탄병의 비중을 줄이고 강하엽병의 비중을 늘리더라도, 최소한의 국민척탄병은 유지해야 전차난입에 대처할 수 있으므로, 리뉴얼 전처럼 국척없이 강하엽병만 스팸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강하엽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루프트바페 지상군 교리 - 강하엽병과 서포트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은 유일하게 강하엽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이 전차장애물, 참호, 대공포진지, 파편 지뢰지대를 지을 수 있고, 국민척탄병이 벙커를 지을 수 있어서, 방어선을 탄탄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우회로나 후방거점은 인구를 먹지 않는 벙커와 지뢰로 방어하면서, 인구를 많이 먹는 강하엽병을 한곳에 모아서 화력을 극대화 할 수도 있고, 적의 공세를 버틸 때, 강하엽병을 참호나 전차장애물에 배치하면, 낮은 피격율 보너스를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유닛조합보다 중요한 것은 스킬 지원인데,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은 슈투카 연막정찰로, 적의 제압사격을 차단할 수 있고, 용맹한 강습(Valiant Assault)으로, 보병의 교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공수부대 강습(Airborne Assault) 으로, 공습과 함께 강하엽병 분대를 전장 어디서든 충원할 수 있습니다.

 

용맹한 강습은 명중률에 25% 보너스를 주고, 비전투시에 이동속도가 1 상승합니다. 명중 보너스가 강하엽병과 궁합이 꽤 좋아서 (3베테런시 명중 보너스와 합쳐지면, +62.5% 명중 보너스. 선제공격 시엔 추가로 중첩), 교전할때마다 켜주면 살상력이 눈에 띄게 향상됩니다. 아쉽게도 이속 보너스가 전투할땐 적용되지 않게 떡너프를 맞는 바람에, 옛날처럼 무시무시한 충격력으로 단번에 적을 붕괴시키기는 어려워진 편... 그래도, 주력 스킬로 손색이 없기 때문에, 한타 싸움에서 최우선적으로 써 볼만 합니다.

 

공수부대 강습 스킬을 사용하면 공습기가 지정위치의 보병을 공격하고, 카노넨포겔이 범위 내의 적 차량을 공격하면서, 지속시간동안 강하엽병이 전장 어디서든 충원할 수 있게 됩니다. 보병 공격 능력은 애매한 편이라서, 주로 적 차량 공격 + 강하엽병 충원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한 편...  4베테런시의 의료 지원품이 해금되면,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도 치료와 충원을 할 수 있으므로, 전선에서 재편성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휘관 최종스킬이라 해금 타이밍이 늦고 탄약도 많이 먹어서 자주 사용하긴 어렵고, 충원되는 강하엽병이 공수강하로 등장해서 빈틈이 큰 편이라, 결정적인 순간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하엽병은 상급병사보다 충원비가 저렴하지만, 충원시간은 더 오래 걸립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전투단 본부에서 퇴각지점을 업그레이드했을 때의, 충원시간 75% 페널티를 받게 되면 1명 충원하는데 16.6초라는 엄청나게 긴 시간이 필요해지므로, 분대원이 3명 사망했을 경우 충원시간은 무려 50초나 걸리게 됩니다. 이 때문에, 분대원 손실이 일어나서 재편성 할 때마다 전선에서 공백이 생기게 되므로,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 설정이 필요한 대형 맵에서는 강하엽병을 쓰기 힘들어집니다.

 

즉, 강하엽병은 전투단 본부의 퇴각지점 설정을 쓰지 않는 소형 맵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전투단 본부를 본진 옆에 박는 것이 정석인 개인전에서는 별다른 문제없이 강하엽병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투단 본부의 전진배치와 퇴각지점 설정이 필요한 대형 맵에서는, 충원시간 때문에 전선유지가 어렵기 때문에, 충원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엽병 정찰분대나 상급병사를 사용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화력이 뛰어나도, 손실이 일어날 때 마다 긴 시간동안 현자타임이 생기는 것은 생각보다 큰 단점이므로, 팀전에서는 신중하게 사용여부를 결정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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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젠 엄폐위장 후 사격금지로 설정한 뒤, 적 보병이 부주의하게 접근하면 FG42나 집속수류탄으로 기습하는 운영이 가능해진 것... 덕분에, 활용도가 대폭 상승했지만, 위장을 위해선 2베테런시까지 키워야하니, 열심히 육성해봅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충원비가 47인력에서 38인력으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패치로그는 10% 할인했다는데, 수치를 보면 20% 할인된 듯...혹시 버그로 판정되어 42인력으로 상승할지도...) 돌격병인데 피격율 보너스도 낮아 사망률이 높았던터라 반가운 변경점...

 

2015.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자원수급율이 재설정되면서 4, 5베테런시 명중율 보너스가 30%에서 15%로 낮아졌고, 잠수함패치로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2.5에서 2로 감소하여, 분대 인구요구치가 8이 되었습니다. 줄어든 인구요구치 덕분에 전차와 조합하기엔 더 좋아졌으므로, 베테런시 너프를 감안해도 충분히 좋아진 편... 다만, 예전에 팔쉬름야거와 궁합이 좋았던 야크트판저가 3티어로 밀려나는 바람에, 강력한 대전차 유닛을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집속 수류탄의 성능이 엄청 좋아져서, 경량 가몬 수류탄과 거의 동급이 되었습니다. 체감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진데다, 건물 청소능력도 탁월해져서, 확실히 돈값하게 된 것.. 단, 제압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으므로 주의합시다. 참고로, 파쇄 연막탄은 사거리 감소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중화기를 노획했을때의 충원비가 예전 47인력으로 충원되는 버그가 드디어 고쳐졌습니다.

근데 팔쉬름으로 중화기 노획하는 유저가 있을까...

 

2017. 12월 패치에서 강하엽병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1. 중립건물에서 소환하는게 아니라, 낙하산을 타고 강하.

2. 소환비용 440인력에서 380인력으로 감소.

3. 충원비용 38인력에서 36인력으로 감소.

4. 분대 인구요구치 8에서 9로 증가,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5. 피격율 보너스 13%에서 17%로 증가.

6. 위장이 2베테런시에서 기본스킬로 변경. 2베테런시는 위장능력 향상

7. 3베테런시의 피격율 10% 보너스 삭제. 쿨다운 20% 감소 추가.

8. 3베테런시의 야전구급품이 4베테런시로 이동.

9. 4베테런시의 명중률 15%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이동.

10. 5베테런시의 사거리 5 보너스 삭제.

11.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대략 20% 감소.

12. 집속수류탄 리뉴얼 (다른 집속수류탄 병종과 동일)

 

이제 중립건물 기습용으로 쓸 순 없게 되었지만, 소환비용과 충원비가 줄어들고 피격율 보너스가 상승해서, 스패밍도 가능할 정도로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다만, 분대 인구요구치가 늘어났는데, 이번 패치로 서부군 전차들의 인구요구치가 상승해서, 인구 최적화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분대원 인구는 반대로 2에서 1로 감소했으니, 급할때 중화기 노획하는 것은 가능...

 

베테런시 보너스는 다른 서부군 유닛들처럼 칼질당했는데, 요구경험치가 감소해 성장시키긴 쉬워졌습니다. 안죽고 계속 살리기만하면 4~5벳을 무난히 달 수 있을 정도. 그래도,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된건 아쉽습니다.

 

그 외에 지휘관 스킬인 공수부대 강습(Airborne Assault)이 리뉴얼되어 무한 충원하면서 밀어붙일 수 있게 되었고, 용맹한 강습(Valient Assault)의 비용이 줄어들어 한타마다 질러주기 좋아졌습니다. 용맹한 강습 켜고 우르르 몰려오는 강하엽병의 위력은 충격과 공포... 이제 전투용으론 더 좋아졌으니, 쓰고 버리지말고 꾸준히 키워줍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한번 더 리뉴얼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 380 인력에서 320 인력으로 감소

2. 등장 타이밍 3CP에서 2CP로 감소

3. 기본무장 FG42 4정에서, Kar98k 2정 + FG42 2정으로 변경

4. 중전차 본부를 설치하면 FG42 추가장착 가능

5. FG42 연사력 6에서 7로 증가

6. FG42 중거리 판정거리 16에서 21로 확장

7. FG42 원거리 쿨다운 페널티가 200%에서 135%로 감소

8. 선제공격 보너스가 첫사격에서 5초지속으로 변경, 명중 +25% 보너스

9. 3베테런시 명중률 15%보너스에서 30%보너스로 증가

10. 5베테런시 명중률 15%보너스가 선제공격 명중률 +20% 보너스로 변경

 

요약하자면 등장 타이밍 빨라지고 가격도 더 저렴해진 대신, 기본무장에 약간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대신, 추가무장을 하면 예전 이상으로 강해지기 때문에, 리뉴얼이지만 엄청난 버프라고 보면 될 듯... 일단, CP 낮아지고 비용이 줄어들어 모으기가 엄청 쉬워졌고, 버프된 FG42 화력이 미쳐날뛰는데다 용맹한 강습과의 무시무시한 시너지 효과 때문에, 강하엽병이 모이면 보병만으론 저지가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FG42 판정 변경으로 원거리에서도 엄청난 속도로 녹여버리기 때문에, 예전처럼 거리를 좁힐 필요조차 없을 정도... 다만, 맷집면에서는 버프된 것이 없으니, 생존에는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습니다. 소환비용이 320인력에서 340인력으로 비싸졌고,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구간별로 약 20%~25% 정도 높아졌습니다. FG42 화력이 강해지면서, 베테런시 쌓는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졌기에 요구경험치를 높인 듯...

추가로, 용맹한 강습 사용할때의 전력질주 효과가 교전이 시작되면 사라지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용맹한 강습 뽕맛(?)에 강하엽병 애용했던 유저들에겐 날벼락일듯...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 파우스트가 삭제되는 너프를 추가로 맞았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져서, 국민척탄병과 혼용해서 사용하는게 좋아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설치비용이 100인력 60연료에서 100인력 90연료로 증가하여 FG42 추가 장착 타이밍에서 손해를 봤습니다. 이 변경점은 오스트빈트와 화방헷처를 간접 상향하기 위해서인데, 뜬금없이 강하엽병이 너프맞은 꼴... 거기다, 동 패치에서 상급병사가 중전차 본부만 있으면 무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되어서, 메리트가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공수강하 할 때 Kar98k만 들고 강하했다가 일정시간 후에 FG42를 꺼내들던 기믹이 삭제되고, 처음부터 2명의 분대원이 FG42를 들고 강하하게 되어서, 강하 즉시 전투에 투입하긴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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