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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Flak 38 대공포 진지 (Flak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21.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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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Flak 38 대공포 진지 플랙 엠플레이스먼트
(Flak Emplacement)
 필요지휘관
요새화 교리
루프트바페 지상군 교리
Fortifications Doctrine
Luftwaffe Ground Forces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2 CP  
분류 건물 중화기 (Team Weapon)
방어시설 (Defence Building)
전술구조물 (Tactical Structure)
대공진지 (Flak Emplacement)
비용 200 인력 20 연료  
인구 3  
기본무기 2cm Flak 38 대공포 2cm Flak 38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없음  
성능 - 건물 기본시야 (35)
- 건물 넓은 은신탐지 (15)
- 벙커 기본체력 (470)
- 벙커 기본장갑 (35)
- 벙커 피격율 10배 페널티
특이사항
돌격공병으로 건설
건설 중에는 장갑 0
건설 중에는 받는피해 2배

 

 

1. 무장

- 기본 무장 -

Flak 38 대공포 진지 (Flak 38 Emplacement)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470 기본 35
건설중 0
10배 1인 기본 90초

 

Flak 38 대공포 진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건물입니다. 건설시간은 분대인원에 비례하므로, 2분대를 투입하면 더 빨리 건설할 수 있지만, 투입 인원 8명까지만 건설속도가 빨라집니다.
초기버전에선 중화기 취급이라서, 운용병이 몰살되면 중립진지로 취급되어 적에게 노획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패치로 완전한 건물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옛날처럼 저격이나 화염공격에 운용병이 몰살당하는 경우가 없어졌고, 건물 체력이 0이 되면 바로 파괴되도록 변경되어서, 적에게 넘어갈 위험도 사라졌습니다. 근데, 아직 유닛타입이 중화기다... 장갑이 35라서 보병 소화기 대부분에 면역이고, 체력은 벙커보다 살짝 낮지만 피격 보너스가 훨씬 좋아서, 먼 거리에서 쏘는 대전차포는 잘 빗나가는 편... 그래도 체력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대전차포나 전차주포(피해 160)에는 3방밖에 견디질 못하니 주의합시다.

별 의미는 없지만 은신탐지 거리가 일반유닛보다 조금 넓습니다. 근데, 은신 유닛이 대공포 진지 코 앞까지 접근할 일이 없다보니, 있으나 마나한 능력.... 예전에 중화기 판정일때, 은신 코만도 등이 코앞까지 접근해서 수류탄을 투척하려는걸 방지하기 위한 설정인 것 같습니다.

 

Tip. 돌격공병은 3베테런시와 4베테런시에 건설속도가 향상되어, 더 빠르게 대공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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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이제 보병소화기에는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2. 저격을 무시합니다.
3. 수류탄에 대한 내성이 매우 강해졌습니다. (화염병 계열은 예외)
4. 운용병 2명중 한명이 죽어도 탈주하지 않습니다.
5.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을 근처에 떨어트리면, 운용병이 주을 수 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드디어 운용병이 사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젠 보포스 진지처럼 완전한 건물 판정을 받게 되어서, 운용병 체력을 관리하거나 충원해줄 필요가 없어졌고, 중립진지로 적에게 노획당하는 경우도 방지되어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 변경점은 돌격공병으로 건설하는 대공진지에만 적용됩니다.)

 

 

참고로, 서부군은 본진에 벙커대신 대공포 진지가 있습니다. (일부 맵에선 벙커가 배치되기도 합니다.)

벙커보다 관통력이 높고 360도 사격이 가능하여, 적 차량이 본진에 난입하는 것을 막아주지만, 다른 진영의 본진 벙커는 체력이 640인데, 대공포 진지는 체력이 470이라 공격받으면 잘 부서집니다.

돌격공병이 건설하는 대공포 진지와 기본 성능은 동일하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차이가 있어서, 별개의 유닛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공포 진지 건설 진지 본진 진지
가격 200인력 20연료 무료 (기본제공)
인구 3 0
유닛타입 건물 중화기
운용병 체력
없음
있음
공격명령 가능 불가
지면 강제공격 가능 불가
대공사격 가능 불가
대공사격 모드 가능 불가
수동 재장전
가능
가능
저격내성 있음 있음

 

가장 큰 차이점은 돌격공병으로 건설하는 진지는 건물로 취급하는 반면, 본진에 있는 진지는 중화기 취급이라는 점입니다. 그나마 저격수 공격 한방에 운용병이 탈주하는 막장상황은 패치로 보완되었지만, 운용병이 노출된 만큼, 화염, 백린탄, 고폭탄 등에 쉽게 몰살당할 수 있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 운용병이 탈주한 대공포 진지는 중립으로 취급되어 누구든 노획할 수 있으며, 운용병의 숫자만큼의 인구(2)가 필요해집니다. 즉, 본진 대공포 진지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하면, 인구가 0이었던게 2가 들게 되므로, 인구가 빡빡할 땐 재노획하지 않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또, 초기버전에선 본진 대공포가 대공사격을 하는 바람에, 서부군 상대로 공습기 스킬이 봉인되었지만, 밸런스 문제가 생겨서 패치로 대공사격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공사격 모드도 없습니다.

공격 단축키와 지면 강제공격 단축키도 없습니다. 공격 단축키야 그렇다쳐도 지면 강제공격이 없는 것 때문에, 상대가 연막을 치면 완전히 무력해지 주의... 화염병이나 사첼을 맞으면 순식간에 철거당합니다.

 

요약하자면 공짜에 인구가 들지 않는 것을 제외하면, 본진 대공포는 돌격공병이 건설하는 대공포의 하위호환이라고 보면 됩니다. 대신, 달려있는 무기는 동일하기 때문에, 사격할 때의 화력은 똑같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설명하는 대공포 진지는 돌격공병으로 건설하는 진지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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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본진 대공포는 대공사격을 할 수 없게 되었지만, 저격 즉사에 면역이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수동 재장전과 대공사격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본진 대공포는 대공사격이 불가능하므로, 수동 재장전만 추가되었습니다.

 

 

2cm Flak 38 대공포 (2cm Flak 38)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20
도탄 0
77.5%/56%/46% 0~40 3/24/40 30
(보정없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0.125~0.25 0.125~0.25 400% 3 2.25 3~3.5

 

재장전
탄창
격추확률 포탑회전
5~6 5 17% 9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 1/1/1 30
(보정없음)
100%/100%/5% 기본 4.15
(안개 5.2)

 

제압력 제압
범위
범위
제압력
명중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3
보병 0.3
15 80% 50%/25% 50%/10%

 

2cm Flak 38 대공포는, 독일군이 2차대전 중에 주력으로 사용한 대공포입니다. 사격각 제한없이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사각이 없고, 지상유닛은 물론 비행유닛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는 좁지만 명중률이 매우 우수하고 AOE 보정이 뛰어나서, 보병들을 맞춰서 잘 잡습니다. 사거리가 길고 제압력도 높아서, 최대 사거리에서 쪼아대기 시작하면 보병만으로 대응하기 매우 힘든 편... 대신, 시야는 평범해서, 다른 유닛을 앞에 세우고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성능이 상당히 안 좋은 무기였지만, 한번 리뉴얼을 거쳐서 대공 하노마크와 비슷한 스펙이 되었습니다. 대공 하노마크와 비교하면, 사거리가 약간 짧은 대신, 피해량이 높고 제압력이 강해서 화력이 좋습니다. 대신, 베테런시가 없어서, 장기적으론 잘 키운 대공 하노마크쪽이 더 강해집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체감 격추 성능은 대공 하노마크와 비슷하지만, 자원과 인구가 적게 들어서, 다른 대공 유닛보다 가성비가 좋습니다. 대신, 베테런시가 없는 점 떄문에, 잘 키운 대공 하노마크보단 대공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Tip. 주변에 적이 없으면 자동적으로 초기설정 위치로 포신을 돌리므로, 지을때 포신의 방향을 적절한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건설해야 조준을 할 때의 빈틈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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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쓰레기 같은 성능이 대대적으로 상향되어서, 대공 하노마크의 대공포와 비슷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0벳 대공 하노마크와 비교하면 사거리는 짧지만, 피해량과 제압력이 높아서, 화력은 더 강력한 편... 대신, 베테런시가 없어서, 잘 성장한 대공 하노마크보다는 성능이 떨어집니다.

 

 

2. 스킬

 

대공포 진지는 스킬이 없습니다.

대신, 패치로 수동 재장전과 대공사격 모드가 생겼습니다.

 

 

3. 운용

Flak 38 대공포 진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방어시설입니다.

 

Flak 38은 2차대전 중 독일이 사용한 주력 대공포로, 1차대전 직후에 개발한 Flak30을 개량한 기관포입니다. 탄속이 빨라서 저공비행하는 적기를 격추시키기 좋아서, 대전 내내 대공포로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Flak 38 대공포 진지는 고정식 진지에 1문의 Flak38을 장착한 방어시설로, 건물 취급이라 한번 지으면 움직일 수 없고, 체력이 줄어들면 돌격공병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기계화 연대 본부의 수리공병으로는 수리 불가)

 

초기 버전에선 중화기 취급이라 역대급 쓰레기 유닛이었습니다. 저격이나 화염병, 수류탄 한방에 운용병이 몰살당할 수 있어서, 생존력이 바닥을 쳤고, 운용병이 몰살당하면 중립 진지가 되어 적에게 노획당할 수 있기 때문에, 역이용 당할 수도 있었습니다. 공공재 거기다 운용병 체력이든 진지 체력이든 둘 중에 하나만 없어져도 사망 판정이라, 대보병 무기와 대전차 무기 모두에 취약했기 때문에, 카운터가 너무 많았습니다. 사실상 경차량이나 수류탄 없는 보병 말고는 안정적으로 막아줄 수 있는 유닛이 없었을 정도... 이 떄문에, 자세한 성능을 모르는 초보가 아니면 아무도 짓지 않을 정도로 성능에 하자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상향 패치를 받으면서, 옛날보다 성능이 많이 좋아졌는데, 특히 중화기가 아닌 건물 판정이 되어서, 전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격이나 백린에 운용병이 죽질 않고, 화염공격에 맞아도 건물 체력이 0이 될 때까지 버텨주므로, 옛날처럼 손 쓸 틈도 없이 무력화되진 않기 때문... 적에게 노획당할 위험도 없어졌고, 운용병을 충원하거나 체력을 채워줄 필요도 없어져서, 관리하기도 편해졌습니다. 대공포의 성능도 대공 하노마크와 비슷한 성능까지 강화되어서 화력도 향상되었고, 간접적으로 중전차 본부의 대공사격이 시간제한이 있는 스킬로 리뉴얼 되었고, 본진의 대공포 진지는 대공사격을 하지 못하게 되어서, 대공유닛으로서의 입지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요약하자면, 초기버전에선 답이 없는 방산비리 유닛이었다면, 현재는 여러번의 상향 패치를 받아 충분히 밥값을 할 수 있는 유닛이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Flak 38 대공포 진지는 영국의 보포스 진지와 비슷하면서도 운용은 조금 다릅니다.

보포스 진지는 탄탄한 체력과 보병을 배치했을 때의 넓은 시야, 그리고 구조물 보강을 이용한 강력한 탱킹능력을 이용하여 최전선에 짓는 것이 정석입니다. 하지만, Flak 38 대공포 진지를 그렇게 지었다간 순식간에 박살나므로, 최전선에 지어서 어그로를 끌면 안 됩니다. 시야도 평범하고, 체력도 적으며, 구조물 보강 같은 자기보호 스킬도 없어서, 집중공격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 이 때문에, Flak 38 대공포 진지는 보포스와 다르게 최전선에서 살짝 떨어진 후방에 짓는 편이 좋으며, 교전할 때도 전방에 보병들을 세운 상태에서 전투를 벌이는 편이 안전합니다.

 

Flak 38은 사격각 제한이 없이 360도 전방향 사격이 가능하기 떄문에, 위치를 잘 잡으면 중요한 거점을 쉽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전방향 사격이 가능한 만큼, 적 보병이 우회하여 사첼이나 폭약으로 제거하기 어렵고, 차량은 접근조차 힘들며, 연막을 쳐도 강제공격으로 반격할 수 있어서, 벙커보다 안정적으로 거점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물론, 전차나 포병에겐 무력하지만, 박격포와 대전차포는 보병포로 견제하면 되고, 전차는 적절한 위치에 지뢰를 매설하고, 은신 라케텐으로 기습하여,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시켜서 시간을 끌어주면 됩니다. 상대가 유닛을 모아서 대공포 진지 쪽으로 총공세를 펼치면, 이쪽도 유닛을 모아서 대공포 진지의 지원사격을 받으면서 한타싸움을 벌이면 되므로, 적절한 위치에 지어두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중요거점을 지키는데 낭비되는 인구를 최소화 한 뒤, 인구 많이 먹는 병력을 집중하여 공세를 펼치는 것이, 대공포 진지의 기본적인 활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격적으로 상대의 자원줄을 끊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의 목줄 거점을 끊어버린 뒤, 대공포 진지를 지어서 점령을 방해하면 상대 입장에서 탈환하기 매우 힘들어지기 떄문... 사각이 없어 우회가 어렵고, 장갑이 약한 차량은 대공포 진지를 철거하기 어려워서, 벙커보다 효율적으로 거점을 봉쇄할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적절한 카운터 유닛이 없고, 목줄거점이 부각되는 맵에서 노려볼만 하지만, 팀전에선 양쪽 모두 전차나 포병이 일찍 나오므로, 무리해서 노리진 맙시다.

 

Flak 38 대공포 진지를 건설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화 교리 - 대공포 진지 + Pak43 + leFH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루프트바페 지상군 교리 - 대공포 진지 + 강하엽병을 조합하는 스타일

요새화 지휘관은 다양한 방어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대공포 진지, 벙커, 전차장애물, 참호, 파편지뢰 지대 등을 이용하여 방어선을 탄탄히 굳히고, Pak43으로 전차를 견제하면서, 곡사포로 적을 갉아먹는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벙커와 활용법이 비슷하여, 상황을 보고 벙커를 지을지 대공포 진지를 지을지 선택하면 됩니다.

루프트바페 지상군 지휘관은 유일하게 강하엽병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강하엽병은 강력하지만, 정예보병이라 인구를 많이 먹는 것이 단점인데, 외곽이나 후방거점을 인구를 적게먹는 대공포 진지로 지키면, 인구를 많이먹는 강하엽병과 전차를 한곳에 집중시킬 수 있어서, 운영이 편해집니다. 요새화 지휘관과 마찬가지로, 벙커와 활용법이 비슷하므로, 상황을 보고 벙커를 지을지 대공포 진지를 지을지 선택하면 됩니다.

 

두 지휘관 모두 필요할 때만 짓고,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짓지 않고 건너뛰어도 무방합니다. 짓는데 연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티어업 중에는 벙커보다 짓기 부담스럽고, 상대에게 강력한 오프맵 포격이 있으면 지어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 장기전이 되어서, 인구가 100에 가깝고 자원도 풍족하다면, MG34 분대를 전멸시키고 대공포 진지로 대체하는 식으로 조합을 바꿔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MG34 한 분대 유지하는 인구면, 대공포 진지 2개 짓고도 1이 남습니다..

 

Flak 38 대공포 진지는 초창기의 쓰레기같은 성능을 생각해보면, 괄목할 정도로 좋아졌지만, 여전히 약점이 많으므로 주의해서 건설해야 합니다. 그나마 영국진지(Commonwealth Emplacements) 판정은 없어서 화염공격에 추가피해를 받거나 시야가 줄어들진 않지만, 구조물 보강 같은 자기보호 스킬도 없다보니, 상대가 오프맵 포격을 쓰면 저항도 못하고 박살나게 됩니다. 대공포 진지를 한방에 철거할 수 있는 스킬이 많기 때문에, 상대에게 어떤 포격 스킬이 있는지 유추해내는게 중요하며, 만약 상대가 진지를 잘 철거하는 오프맵 포격을 보유하고 있다면, 대공포 진지는 짓지 말고 다른 곳에 자원을 투자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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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본진 대공포 진지의 대공능력이 하향되었습니다. (어떤 스탯이 변했는지 현재로선 불명, 아시는 분 제보바람) 아무래도 서부군과 싸울때 본진 대공포 때문에 비행스킬이 힘을 못쓰자 너프를 먹인듯... 예전보다 격추시간이 확연히 느려졌지만, 대공사격을 아예 못하는건 아니므로, 여전히 비행기에게 위협적입니다.

참고로, 건설하는 대공포의 스탯이 본진 대공포의 스탯과 동일한데, 따로 건설해야 하는 대공포 진지의 대공능력도 하향된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관짝에 못박은 것도 모자라 용접까지...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면서, 완전히 새로운 유닛이 되었습니다.

1. 건설비용이 250인력 10연료에서 220인력 20연료로 변경
2. 건설시간 17% 단축
3. 무기 스펙이 251 대공 반궤도차량의 것으로 리뉴얼 (살상력, 제압력, 대공능력 대폭 상승)
4. 사거리 5 감소, 최소사거리(3) 삭제
5. 보병소화기 공격에 면역. (운용병이 먼저 죽질 않음)
6. 저격에 면역. (운용병이 저격에 죽지 않음)
7. 수류탄 내성 증가. (운용병에 피해를 주지 않고, 진지 체력에 피해)
8. 운용병 2명중 한명이 죽어도 탈주하지 않음.
9.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을 근처에 떨어트리면, 운용병으로 줍는게 가능.

이제 무기가 251 대공 반궤도차량의 것을 사용하므로, 제압력과 살상력이 눈에 띄게 좋아졌고, 대공능력도 무시무시해졌습니다. 거기다, 소화기와 저격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고, 수류탄도 운용병 체력 데미지가 아니라 진지 내구력 데미지를 입으므로, 보병으로 대공포 진지를 철거하는게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덤으로, 운용병이 한명 죽어도 탈주하지 않고, 돌격공병의 의료지원품을 옆에 떨구면 주을수도 있어, 유지력은 리뉴얼 전과 비교할 수가 없을 정도... 덕분에, 보병 게릴라가 자주 침입하는 지역에 하나 지어두면, 게릴라를 원천차단할 수 있고, 겸사겸사 차량과 비행기도 저지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전차나 오프맵 포격에는 쉽게 터져나가므로, 상대의 대규모 공세가 집중되는 곳에 짓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참고로, 수류탄에 대한 내성은 증가했지만 화염병과 박격포 및 고폭탄에는 여전히 취약합니다. 이런 무기들은 여전히 운용병을 먼저 죽여버리기 때문에 주의... 특히, 도트 데미지를 입히는 화염병, 소이탄이 가장 위험합니다. 운용병이 죽은 대공포 진지는 적에게 탈취당할 수 있는데, 리뉴얼 전보다 매우 강력해져 되찾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제압사격을 뚫고 국민척탄병으로 접근해 소이수류탄을 던지거나, 보병포로 꾸준히 사격하는 것이 무난한 탈환법... 수류탄이나 대전차무기가 없는 보병은 씨알도 안 먹히니, 아예 접근도 하지 맙시다.

전체적으로 리뉴얼전의 핵쓰레기같은 성능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좋아져, 미니보포스 같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포스보다 저렴하고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없으며, 크기가 작아 보포스보다 짓는 부담이 적고, 포격에도 덜 맞는다는것도 강점입니다. 거기다, 지을 수 있는 타이밍도 빠르므로, 초반에 중요거점을 밀어붙여 점령한 뒤 대공포 진지를 지어두면, 상대 입장에선 탈환하기 매우 힘들어집니다. 박격포를 안 쓰는 상대에게 이런 패턴이 효율적이므로, 2CP 타이밍에 라인푸쉬 후 거점굳히기를 노려봅시다.

덤으로, 이번 패치로 본진 대공포가 대공사격을 하지 않도록 너프당했고, 중전차 본부의 대공능력도 떡너프를 당해, 대공유닛으서의 가치도 상승했습니다. 대공화력도 리뉴얼 전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으므로, 상대가 IL-2나 썬더볼트같은 공격기를 자주 사용한다면, 대공용으로 하나 지어둡시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으로 수동 재장전과 대공모드 토글이 가능해졌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대공포 진지는 쿨다운보다 재장전시간이 2배 가량 길기 때문에, 대치상황일 때 미리 재장전을 해 두면 나름 도움이 됩니다. 본진 대공포에도 수동 재장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진 대공포는 대공사격이 불가능하므로, 대공사격 모드가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드디어 Flak38 대공포 진지의 운용병 사망 판정이 삭제되었습니다.

사실상 보포스 진지와 동일한 건물 판정이 되어서, 소화기나 수류탄에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되었고, 보병만 살상할 수 있는 백린탄도 무시할 수 있으며, 화염무기나 고폭탄에 대한 내성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체감 생존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진 편...

추가로, 건설할 때 필요한 자원이 220인력 20연료에서 200인력 20연료로 줄어들고, 인구요구치도 4에서 3으로 감소하여, 초창기의 쓰레기같은 가성비를 생각하면 눈물나게 좋아졌습니다. 이제 베테런시만 좀 추가해줘...

 

참고로, 본진 대공포는 여전히 중화기 판정이라서 운용병이 사망할 수 있습니다. 돌격공병으로 건설하는 대공포 진지에만 상향점이 적용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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