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Pak 43 88mm 대전차포 | Pak 43 88mm 안티탱크 건 (Pak 43 88mm AT Gun) |
필요지휘관 | 요새화 교리 | Fortifications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8 CP | |
분류 | 중화기 | 중화기 (Heavy Weapon) 대전차포 (ATgun) Pak43 (Pak43 ATgun) |
비용 | 350 인력 45 연료 | 충원 22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10 (대전차포 6 +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Pak 43 8.8cm 대전차포 | Pak 43 8.8cm AT Gun x1 |
보조무기 | MP40 2정 | MP40 x2 |
기본스킬 | Pak 43 폐기 | Scuttle Pak 43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약점조준 | Target Weak Point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1230) Vet ☆☆ (2460) Vet ☆☆☆ (4920) Vet ☆☆☆☆ (6150) Vet ☆☆☆☆☆ (7995) |
약점조준 가능 선회속도 +100%, 재장전 -30% 명중률 +30%, 재장전 -20% 피해 +10% 사거리 +5 |
성능 | - 대전차포 긴 사거리 (80) 5벳 (85)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MP40)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30%, 선회 +100%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44%, 선회 +100%, 명중률 +30% 보너스 - 4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44%, 선회 +100%, 명중률 +30%, 피해 +10% 보너스 - 5벳 피격율 보정 0%, 재장전 -44%, 선회 +100%, 명중률 +30%, 피해 +10%, 사거리 +5 보너스 - 충원속도 4.5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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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사격금지 가능 차량만 자동사격 이동과 퇴각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제압면역 사수에게 엄폐제공 |
1. 무장
- 기본 무장 -
Pak 43 (Panzerabwehrkanone 43)
체력 | 장갑 | 선회속도 | 포구선회 |
사격각 (좌/우) |
피격율 |
640 | 70 | 기본 20 2벳 40 |
25 | 20도/20도 | 20배 |
Pak 43 8.8cm 대전차포는 8.8cm 대공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견인 대전차포입니다.
대전 중후반 7.5cm 구경의 Pak 40으로 한계에 달하자, 대공포와 대전차포 두가지 용도로 사용했던 8.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Pak 43을 제작하였습니다. 대공 성능을 포기하고 대전차 전용으로 만들어진터라, 고각발사 기능이 삭제된 대신 포방패를 달아 방호력을 높였고, 포신을 길게 개조하여 유효사거리를 확장하였습니다. Pak 43은 대전차 성능이 훌륭했지만, 무게가 4000kg이 넘어 인력으로 이동시킬 수 없었기에, 인력견인이 가능했던 Pak 40도 퇴출되지 않고, 대전 끝까지 쓰이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Pak43 본체의 체력이 570에서 640으로 향상되었습니다.
기본 좌우 20도 이내의 목표를 사격할 수 있는데, 이동이 가능한 대전차포와 비교하면 사격각이 좁고, 선회속도도 속 터지게 느립니다. 이 때문에, 접근한 적 전차에게 제대로 대응할 수가 없어서, 주요 교전지역이 최대사거리에 닿도록 건설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참고로, 포구선회 속도는 이동식 대전차포보다 빨라서, 사격각 내의 목표물에는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적이 올만한 방향으로 미리미리 선회해 둡시다.
게임에선 돌격공병으로 건설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며, 한번 건설하면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곡사포보다 사거리가 짧으므로 건설위치가 대단히 중요한 유닛... 가급적, 적이 공격하기 어려우면서도 중요거점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에 건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Pak 43 8.8cm 대전차포 (Panzerabwehrkanone 43 8.8cm 대전차포)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320 4벳 352 보병 80 4벳 보병 88 |
기본 6%/5%/4% 3벳 7.8%/6.5%/5.2% |
기본 5~80 5벳 5~85 |
-1/-1/-1 | 1000 (보정없음)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1 | 0.125 | 0% | 기본 3.5~3.8 2벳 2.45~2.66 3벳 1.96~2.13 |
사격전 0 사격후 2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190/170/150 | 100%/15%/5% | 기본 10 안개 12.5 |
Pak 43의 8.8cm 주포는 이 게임에서 최고의 성능을 가진 대전차포입니다.
모든 목표를 확정 관통하는 무시무시한 관통력과 다른 대전차포의 2배에 달하는 피해량 덕분에, 대부분의 차량은 원샷원킬, 일반적인 중형전차는 2방, 중전차는 4방 정도면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더구나, Pak43의 사격은 기본적으로 모든 장애물을 관통하므로, 지형 상관없이 시야만 확보되면 사격범위 내의 어떤 전차든 고철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긴 조준 준비 시간과 사격딜레이 때문에 연사력이 매우 느린게 단점... 베테런시가 성장하면 재장전시간이 단축되어 연사력이 눈에띄게 빨라지고, 명중률이 높아져서 최대사거리에서도 중형전차 이상은 확정적으로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기버전에선 차량우선 사격 ON/OFF 옵션이 있었는데, 패치로 삭제되고 아예 보병에게 반응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대신, 클릭해서 강제공격하면 보병도 쏠 수 있는데, 보정이 있어서 피해량이 줄어들지만, 기본 피해량이 워낙 높아서 원샷원킬 할 수 있습니다.
서부군 Pak43만의 강점이라면 4베테런시에 피해량이 10% 증가하고, 5베테런시에 사거리가 5 확장된다는 점입니다. 4벳에선 체력 1040인 중전차(IS-2, ISU-152, KV-2 등)를 세방에 잡을 수 있어서, 저지력이 더욱 좋아지고, 5벳에선 중구축전차보다 긴 사거리로 사격할 수 있어서 성능이 더욱 좋아집니다. 문제는 실전에서 5벳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거...
참고로, 서부군 Pak43은 국방군 Pak43보다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낮아서 쉽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진영이 노획할 경우, 국방군 Pak43과 동일한 경험치(2000/4000/8000)가 필요해집니다.
Tip. Pak43의 사격은 모든 중립 장애물을 관통하지만, 아군 건물은 관통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아군 건물 뒤에 건설하면 팀킬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분대원은 MP40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명중률과 연사력이 형편없어 화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되고, 한명만 남으면 분대가 해체됩니다.
참고로, 다른 모든 대전차포는, 운용하는 보병들에게 피격율 페널티가 부가되는데, Pak 43은 별개로 취급하는지 피격율 페널티가 붙지 않습니다.
여담이지만, 국방군 대전차포 운용병 데이터를 그대로 쓰는터라, 서부군 복장이 아니라 국방군 복장을 입고 있고, 무기도 Kar98k가 아니라 MP40을 들고 있습니다... 사골 좀 제대로 끓여라
2. 스킬
- 기본 스킬 -
Pak 43 폐기 (Scuttle Pak 43) 무료
2018.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스킬.
이제 Pak 43 운용병들은 Pak 43을 자폭시킬 수 있습니다. 15초의 준비시간이 걸리며, 자폭 직전에 150 인력과 15 연료를 되돌려 받습니다. 자폭하면 Pak 43은 잔해로 남고, 운용병들은 맵 밖으로 탈주하게 됩니다. 참고로, 폭발할 때 주변에 피해는 없습니다.
Pak 43을 너무 후방에 지었을 경우 인구와 유지비만 먹는 애물단지가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예전엔 이를 없애기 위해 폭발무기나 화염무기로 강제공격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아군을 공격하면 피해 보정이 들어가 자살하는데도 시간낭비가 매우 심했는데, 이젠 원클릭으로 자폭이 가능하니 엄청 편해졌습니다. Pak 43을 노획불가 고철로 만들기 때문에 전선이 밀려 적에게 노획될거 같을때 써도 좋고, 자폭에 성공하면 자원을 일부 되돌려받기 때문에, Pak 43을 200 인력 30 연료에 리스할 수 있다는 것과 비슷합니다. 다른 인구먹는 고정식 진지유닛들도 부러워 할만한 스킬...
단, 교전중엔 사용할 수 없고, 자폭을 시작하면 취소가 안됩니다. 또, 자폭이 완료되기 전에 운용병이 전멸하면 자원회수가 안됩니다. 이 때문에 사용 타이밍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Tip. 파괴된 Pak 43의 잔해는 보병이 완전엄폐물로 쓸 수 있고, 서부군이 잔해수거로 회수할 수도 있습니다.
약점조준 (Target Weak Point) 3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320 4벳 352 보병 80 4벳 보병 88 |
기본 6%/5%/4% 3벳 7.8%/6.5%/5.2% |
기본 5~80 5벳 5~85 |
-1/-1/-1 | 7600/6800/600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1.8 | 0.125 | 0% | 기본 3.5~3.8 2벳 2.45~2.66 3벳 1.96~2.13 |
사격전 0 사격후 2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0.5 | 0.15/0.2/0.25 | 380/340/300 | 100%/15%/5% | 기본 10 안개 12.5 |
Pak 43은 다음사격을 Gr. 39 HEAT탄을 이용해, 적 차량의 약점을 조준하여 사격할 수 있습니다.
10초동안 HEAT탄 준비 상태로 대기하는데, 지속시간 내에 목표물이 사격거리에 들어오면, 약점을 타격하는 강력한 공격을 한번 가합니다. 이 공격은 HEAT탄 관통력에 10배 보정이 붙으며, 명중 시 승무원들에게 쇼크를 일으켜 5초동안 행동불가 상태에 빠트립니다. (무기 사용불가, 선회속도 0%, 최고속도 0% 보정)
완전한 행동불가에 빠트리는 스킬이 거의 사라진 지금은 상당히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행동불가가 풀릴 때쯤에 Pak43의 다음 사격이 발사되므로, 시야만 확보되어 있으면 후속타를 거의 확정적으로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체력 640 이하의 전차에게 HEAT탄을 명중시키면, 후속타로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HEAT탄을 준비할 때 눈에 보이지 않는 2초의 준비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약점조준을 누르자마자 사격하면 다음 사격이 HEAT탄이 아니라 일반탄이 나가고, 다다음 사격이 HEAT탄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약점조준을 활성화 시킨 뒤 2초 후에 공격해야 하는데, 사격금지 상태에서 약점조준을 활성화 시킨 뒤, 남은 시간이 8초 이하가 되었을때 발사하는 식으로, 다음 사격을 HEAT탄으로 확정지을 수 있습니다. 아이고 복잡하다.
지속시간은 10초인데 재사용시간은 30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상당한 상향을 받았는데, 사용비용이 45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하고, 타겟팅 스킬에서 지속시간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다른 국방군 약점타격은 시야차단+주포 사용불가 효과로 떡너프 당했지만, Pak43의 약점타격은 상위호환인 마비 효과라서 꽤 희소가치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3. 운용
Pak 43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고정식 대전차포입니다.
건물과 비슷한 취급이라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고 회전만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공격받지 않을 안전한 위치에 짓는 것이 정석... 사거리가 대전차포 중 가장 긴 80에 달하며, 직사사격이지만 장애물을 전부 관통하므로, 시야만 확보되면 시가전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곡사포보다 사거리가 짧아 필연적으로 전선 근처에 지어야 하므로, Pak 43을 보호할 수 있는 유닛과 같이 배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영국의 17파운더 진지와 다르게 중화기라서, 운용병이 전멸하면 중립 상태로 변경됩니다. 이걸 다른 유저가 노획할 수 있기 때문에, 적에게 노획되면 그대로 망할 수도 있습니다. 운용병이 노출된 만큼 포격에 매우 취약하여, 박격포탄이나 소이탄에도 쉽게 전멸당하니 주의... 서부군은 전선에 있는 보병을 충원하는 수단이 부족하기 때문에, 보병을 충원할 수 있는 전투단 본부 근처에 지을 수 밖에 없는데, 전투단 본부는 1개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국방군처럼 아무 곳에나 자유롭게 건설하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Pak43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면, 전투단 본부의 설치 위치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Pak 43을 건설하면 주변에 둥글게 모래주머니 방호벽이 생기는데, 이 모래주머니는 보병과 중화기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합니다. 개활지에서 방어할때 유용한데, 중기관총이나 보병을 배치하여 접근하는 보병을 저지할 때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차량이나 전차를 움직이다가 모래주머니를 깔아뭉개버리면 재설치가 불가능하니 주의... 또, 너무 좁은 위치에 건설하면, 모래주머니가 장애물에 막혀서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Pak43을 자폭시켜도 모래주머니는 그대로 남기 때문에,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ak43의 주 용도는 안정적인 대전차 저지력 확보입니다. 어떤 전차든 확정 관통할 수 있고, 피해량은 일반 대전차포에 두배에 달하며, 긴 사거리에 장애물을 관통하므로, 시야만 확보하면 Pak43 사격범위 안에는 적 전차가 진입하기 힘든 구역이 형성됩니다. 이를 이용해 중요 거점 근처에 Pak43을 건설하여, 적 기갑유닛의 진입을 차단하면, 해당 거점을 두고 싸우는 교전을 유리하게 끌고나갈 수 있습니다. 또, 전차를 운용할 때도, 체력이 줄어든 전차를 Pak43의 사격각 안으로 퇴각시키면, 적 전차가 추격하기 힘들어지므로, 수리할 시간을 쉽게 벌 수도 있습니다.
다만, 초창기보다 쓰기 힘들어진 편인데, 패치로 대부분의 오프맵 포격이 중앙을 한번 이상 때리게 변경 되면서, 운용병이 노출된 Pak43은 오래 살아남기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미국은 지휘관 상관없이 정확하게 포격을 호출할 수 있는 소령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Pak43은 오프맵 포격에 최대한 안 맞도록, 상대가 시야를 확보하기 힘든 위치에 건설하는 것이 기본이며, 포격이 치열하여 Pak43을 사용하기 힘든 환경이라면, Pak43 건설에 연연하지 말고 기갑위주로 조합을 재편성합시다.
Pak 43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화 교리 - 벙커 + 대공진지 + Pak43 + leFH 곡사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요새화 지휘관은 서부군에서 유일하게 Pak 43을 건설할 수 있는 지휘관으로, Pak 43과 벙커, 대공포 진지로 방어선을 탄탄하게 굳히면서, 곡사포로 적을 견제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또, 자원이 들지않는 참호와 전차장애물을 지을 수 있으므로, Pak 43을 보호하는 용도로 지어두는 것도 괜찮은 편... Pak 43의 공격은 명중률이 좋아서 전차장애물을 무시하고 목표를 맞추기 쉬운데, 적 전차가 Pak 43을 공격하면 피격율이 작은 중화기 운용병을 쏘게 되므로, 전차장애물에 막힐 확률이 높아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또, 적 전차가 우회기동하여 Pak 43을 털어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우회할만한 루트 여기저기에 전차 장애물를 지어두면, 적 전차가 장애물에 막혀서 속도가 줄었을 때 Pak 43이 선회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Pak 43은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고, 여기에 곡사포까지 건설하면 움직이지 못하는 병력이 너무 늘어나므로, 적의 기동전에 대처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인구가 들지않는 벙커를 적절히 이용하여 인구압박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고, 고정중화기를 도배하기 보단, 적의 기동전에 대처할 만한 유닛을 충분히 준비한 뒤, 여유 인구를 Pak 43에 투자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서부군의 Pak 43은 국방군의 것보다 성장도 빠르고 베테런시도 5까지 성장하므로, 성능면에선 상위호환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진영 특성상 국방군보다 써먹기 매우 힘든 편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 충원을 위해선 건설 위치가 전투단 본부 근처로 한정 된다는 점입니다. Pak 43은 사거리가 짧아서 전선 근처에 건설해야 하는데, 안그래도 어그로를 왕창 끄는 전투단 본부를 전선 근처에 짓는 것은 위험부담이 너무 큽니다. 포격 맛집 거기다, 전투단 본부를 전진배치하면 퇴각지점 업글을 해야 하는데, 이 경우 충원속도 페널티 때문에 소형 맵에서는 오히려 손해... 충원 페널티가 생기기 전만해도 Pak 43이 개인전에서 종종 쓰였던 것을 생각해보면, 은근히 치명적인 페널티입니다.
둘째로, 서부군은 국방군보다 인구관리가 매우 빡빡하다는 점입니다. WFA 초창기만 해도 서부군은 인구가 널널한 진영이었는데, 다시오지 않을 국척 5 판터 16 인구 너프를 연달아 맞는 바람에, 지금은 병력 규모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국방군은 Pak 43에 인구 10을 투자할 여유가 충분히 생기는데, 서부군은 Pak 43에 투자할 인구 10도 매우 빡빡한 편... Pak 43을 지으면 유동병력이 부족해지므로 적의 기동전에 휘둘릴 위험이 크고, 기동전을 저지하기 쉬운 소형맵에서는 전투단 본부의 전진배치 효율이 발목을 잡아서, 이래저래 손해를 보게 됩니다.
셋째로, 국방군 Pak 43이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보너스가 없습니다. 국방군은 충원비 할인 혜택과 불레틴으로 건설시간 단축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데, 특히 건설시간 단축 덕에 기습적인 건설로 이득을 보고 자폭을 하는 식으로 굴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서부군은 해당 불레틴이 없어서 기습용으로 써먹기 어렵습니다. 건설속도 보너스 효과를 받는 돌격공병들이 지어도, 불레틴 낀 국방군 공병보단 훨씬 느리니...
결국, 서부군 Pak 43은 성장속도가 빠르고 5벳까지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이 메리트지만, 고정식 대전차포를 5벳까지 성장시키는게 대단히 어렵고, 다른 단점들이 발목을 잡다보니, 국방군 Pak 43보다 써먹기 힘든 유닛이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카탈로그 스펙은 높은데 실전에서 그만한 포텐셜이 나오지 않는다는 거... 이 때문인지, 개인전이든 팀전이든 요새화 지휘관의 선택율이 WFA 초창기보다 상당히 나빠졌는데, 의무병 벙커나 지휘소 벙커, 혹은 오펠 블리츠를 같이 쓸 수 있게 해주는 식의 간접적인 상향이 필요할 듯 합니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12월 핫픽스에서 Pak43 대전차포 인구요구치가 9에서 6으로 감소하여, 분대 전체 인구요구치가 13에서 1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인구압박 때문에 짓는게 망설여졌던 무기였던만큼 환영할만한 변경점...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근데, Pak43은 데미지가 320 이라, 25%로 줄어도 80 데미지로 보병을 한방에 끔살시킬 수 있습니다. 독일 저격수는 안 죽습니다. 슈퍼솔저인듯...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Pak43의 가격도 500인력에서 350인력 45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원밸런스 측면에서 나아진데다, 중형전차 하나만 터트려도 본전을 뽑는 비용이라 엄청난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거기다, 야크트티거와 엘레판트의 주포 데미지가 300으로 너프당해, Pak43이 유일하게 320 데미지를 입히는 대전차무기가 되었습니다.
추가로, 약점타격 스킬이 타겟팅 스킬이서 지속시간을 가지는 스킬로 리뉴얼되면서 비용도 저렴해졌습니다. 근데, 다른 국방군 유닛들의 약점타격은 시야차단으로 변경되었는데, Pak43의 약점타격은 마비 그대로라서 개이득... 이제 차량을 마비시키는건 Pak43과 엘레판트만 가능하므로, 꽤 희소가치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Pak43은 보병사격 금지가 사라지고 사격금지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제 Pak43은 보병에게 아예 반응하지 않습니다. (강제공격은 가능)
2018. 12월 패치로 Pak 43이 자폭이 가능해졌습니다. 자폭하면 노획이 불가능하므로 적에게 넘어갈 위험이 있을때 쓰거나, 너무 후방에 지어 쓸모가 없어졌을때 유지비와 인구 절약 차원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자폭에 성공하면 자원 일부를 되돌려받기 때문에, 전보다 부담없이 Pak 43을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원을 회수했다면 실질적으로 200인력 30연료밖에 들지 않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대전차포는 운용할 때 피격율 페널티가 붙도록 보정이 생겼지만, Pak 43은 예외로 피격율 페널티가 붙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못 움직이는 페널티가 너무 크다보니, 더 이상 너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인듯...
2021. 지휘관 패치에서, Pak 43 본체의 체력이 570에서 640으로 향상되고, 관통력이 380/340/300에서 전거리 1000으로 변경되어, 모든 전차를 확정관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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