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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판터 지휘전차 (Panther PzKpfw V Command Tank)

by 구호기사 2021.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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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판터 지휘전차 판터 판저캄프바겐 V 커맨드 탱크
(Panther PzKpfw V Command Tank)
필요지휘관
특수작전 교리 Special Operations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9 CP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필요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판터 지휘전차 (Panther Command Tank)
비용 520 인력 200 연료  
인구 19  
기본무기 KwK 42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동축 차체기관총
KwK 42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지휘판터 리더쉽
협조사격
조명탄 포격
Command Panther Leadership (패시브)
Coordinated Fire (35 탄약)
Artillery Flares (5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베테런시
(차량)
Vet ☆ (3120)
Vet ☆☆ (6240)
Vet ☆☆☆ (12480)
Vet ☆☆☆☆ (15600)
Vet ☆☆☆☆☆ (20748)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장갑 +10%, 포탑선회 +10%
재장전 -10%, 가감 +10%, 선회 +10%
효과없음
효과없음
베테런시
(리더쉽)
Vet (0)
Vet ☆ (3120)
Vet ☆☆ (6240)
Vet ☆☆☆ (12480)
Vet ☆☆☆☆ (15600)
Vet ☆☆☆☆☆ (20748)
차량 : 시야 +15 (내 유닛만), 가감 +10%, 최고속도 +10%
효과없음
차량 : 명중률 +20%
차량 : 재장전 -20%
차량 : 주무기 사거리 +5 (내 유닛만)
차량제외 : 명중률 +20%, 재장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넓은 시야 (50)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장갑 +10%, 포탑선회 +10%, 재장전 -10%, 가감 +10%, 선회 +1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음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스킨이 적용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판터 지휘전차 (Panther SdKfz 171 Commander)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960 기본 260/90
2벳 286/99
6.6
기본 2.4/4.5
3벳 2.6/5
기본 30
3벳 33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5호전차 판터(Panther : 표범)는 독소전에서 T-34에 충격을 받은 독일이 T-34의 설계를 많이 참고하여 만들어낸 중형전차입니다. 이 중 일부의 판터는 지휘차량의 목적으로 제작되었는데, 안테나가 2개 달려있는 것이 일반 판터와의 차이점으로, 탑승한 탄약수가 통신병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초기에는 지휘판터만을 따로 생산하는 라인이 있었으나, 나중엔 일반 판터를 개조하여 지휘판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를 변경하여, 생산력을 향상시켰습니다.

판터 차체라서 상당히 탄탄한데다 시야가 50으로 넓어서, 최전선에서 장거리 교전을 벌이기 편합니다. 대신, 베테런시 선회속도 보너스가 일반 판터보다 나빠서, 움직임이 굼뜬 편... 요구 경험치도 높아서, 비슷하게 키워도 일반 판터보다 성장속도가 많이 늦습니다. 그래도, 베테런시에 리더쉽 보너스가 따로 있어서, 잘 키우면 주변에 주는 버프가 강화되는 강점이 있습니다.

판터 지휘전차는 체력이 96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다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킨설정에 상관없이, 무조건 녹색의 위장무늬 패턴으로 등장합니다. 그리고, 특수 중전차로 판정하기 때문에,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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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쉬르첸 체력보너스가 기본체력에 통합되어,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증가했습니다. 대신,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크게 줄어들었으니 주의...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측면에 쉬르첸(Schürzen)이 장착되어, 장갑이 10% 향상됩니다.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무기에 저항력이 강해지지만,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고관통 무기나 도탄피해가 높은 무기는 주의합시다. 참고로, 후면장갑도 버프를 받지만, 판터의 쉬르첸은 밸런스 때문에 보너스가 낮아서, 4호전차보다도 측후면 장갑이 약해지니 주의...

쉬르첸을 단 판터 지휘전차에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서 재노획한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초기화되어 장갑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형적으론 쉬르첸이 달려있지만, 다시 2베테런시를 달성해야 장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판터 지휘전차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KWK42 7.5cm 주포 (KWK42 7.5cm 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6.5%/5%/4% 0~50 -1/-1/-1 260/240/220 기본 33
2벳 36.3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2~5.6
3벳 4.7~5
사격전 0
사격후 1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130/120/110 100%/15%/5% 정지 8 이동 16

 

판터 지휘전차에 장착된 KwK42 L/70 주포는 4호전차의 KwK40 L/48 주포와 구경이 동일하지만, 대전차용으로 여러가지 개량이 거쳐진 주포입니다. 4호전차보다 긴 사거리와 스터그 G형보다 우수한 관통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 명중률이 높아서, 먼 거리에서도 적 전차에게 안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철갑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서, 보병 상대로는 매우 비효율적... 이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차량우선 사격 모드를 켜서, 대전차용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일반 판터의 주포와 비교하면, 거리 판정을 제외하면 성능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나빠서, 일반 판터보다 명중률, 산탄도, 포탑회전속도, 재장전속도에서 손해를 보기 때문에, 최종적인 성능은 조금 떨어지는 편... 그래도, 시야가 50이라 최대사거리 사격이 쉬워서, 목표와 거리를 유지한채로 교전을 벌이기 좋고, 협조사격을 적절히 활용하면 체감 명중률과 피해량을 향상시킬 수 있어서, 일반 판터와 차별화되는 운용이 가능합니다.

 

Tip. 판터 지휘전차의 주포는 일반 판터와 성능이 거의 동일하지만, 고유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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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주포의 AOE 중거리 피해보정이 조금 나빠졌습니다. (다른 판터와 동일)


2018. 5월 패치에서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졌습니다. (재장전 5.8~6.7에서 5.2~5.6으로 변경)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375
0.125
~0.37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서부군 판터 포탑 기관총과 성능이 동일하고 국방군 판터의 포탑 기관총과는 성능이 다릅니다. 연사력이 느리고 조준시간이 오래 걸리는 대신, 피해량이 높고 근중거리 명중률이 훨씬 좋습니다. 전체적인 보정도 자잘하게 다른 편.... 일단, 피해량과 명중률 덕분에, 체감성능은 국방군의 포탑 동축기관총보다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판터 지휘전차의 포탑기관총은 서부군 판터의 포탑기관총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과 비슷한데, 조준시간이 더 짧아서 성능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판터 지휘전차는 주포로 보병잡을 생각을 버리고, 기관총으로 잡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Tip. 판터 지휘전차의 차체기관총은 서부군 판터의 차체기관총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확률
기본 4
도탄 0
47%/44%/41% 35 0/20/35 2.2/1.8/1.4 1.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25 0.25~0.625 50%/100% 50% 12 100%/87.5% 0.5~0.75 30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50%/100% 4.1~4.6 100%
(보정없음)
8~10 60% 50% 25%

 

판터 지휘전차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단 성능이 좋지만,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체감화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주포로 전차를 잘 잡는 판터가, 기관총 성능이 너무 좋아 보병까지 잘 잡으면 만능이 되니까 일부러 성능을 낮춘 듯...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아서, 재장전 딜레이는 적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판터 지휘전차의 주포는 보병살상력이 형편없어 동축만으로 보병을 잡아야 하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빨리 달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다수의 판터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판터  지휘전차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지휘판터 리더쉽 (Command Panther Leadership)   패시브

 

판터 지휘전차는 범위 80 이내의 아군 차량이나 전차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강화된 유닛은 공격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는며, 자신이 조종하는 유닛인지 팀원의 유닛인지에 따라서 다른 버프가 들어갑니다. 베테런시를 쌓으면 버프도 점점 강화되는데, 5벳을 달성하면 차량 외의 유닛에게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판터 지휘전차 자신에게는 버프가 적용되지 않으며, 엉향범위가 어마어마하게 넓어서, 팀전에서 옆 라인 팀원까지 버프가 닿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다른 진영의 지휘전차들 보다 버프를 제공하기 편하지만, 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전투력 보너스가 그리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휘판터 리더쉽   0 베테런시

 

시야 유닛 시야 리더쉽 적용 시야
일반 차량, 전차 35 50
룩스 기본 35
3벳 45.5
기본 50
3벳 60.5
푸마 기본 42
2벳 50
기본 57
2벳 65
야크트판저
45 60
퀴벨바겐 50 65
탐조등 하노마크 기본 35
배치 120
기본 50
배치 120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아군 차량의 최고속도와 가속도를 향상시켜서, 컨트롤이 조금 더 편해집니다. 자신이 조종하는 차량이라면 추가로 시야가 넓어져서, 대부분의 차량이 정찰유닛급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배치된 탐조등 하노마크에겐 시야보너스를 주지 않습니다.

 

지휘판터 리더쉽   2 베테런시

 

명중률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 리더쉽 적용 명중률
룩스, 푸마 2벳 +20% 기본 +20%
2벳 +44%
4호전차, 판터 5벳 +25% 기본 +20%
5벳 +50%
퀴벨바겐, 대공 하노마크 4벳 +30% 기본 +20%
4벳 +56%
야크트판저 2벳 + 20%
4벳 +38%
기본 +20%
2벳 +44%
4벳 +65.6%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2베테런시 버프 아이콘이 0벳으로 표시되는 버그가 아직도 있습니다. 6년째 방치 중)

기본 버프에 추가로 주 무기의 명중률이 +20% 상승합니다. 다만, 전차 주포의 경우, 명중률이 오른다고 DPS가 체감될 정도로 향상되진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미미한 편이고, 주 무기 명중률만 올리기 때문에, 전차 동축기관총들이 명중 보너스를 받아서 보병을 잘 잡거나 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푸마같이 주포 명중률이 낮아서 잘 빗나가는 유닛에겐 감지덕지인데다, 명중률 기반으로 보병을 살상하는 퀴벨이나 룩스에겐 화력향상 효과가 커서,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지휘판터 리더쉽   3 베테런시

 

재장전시간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 리더쉽 적용 재장전 보너스
퀴벨, 대공 하노마크, 룩스 없음 -20%
푸마 2벳 -20% 기본 -20%
2벳 -36%
4호전차, 판터 2벳 -30% 기본 -20%
2벳 -44%
야크트판저 3벳 -10%
4벳 -23.5%
기본 -20%
3벳 -28%
4벳 -38.8%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재장전 -20%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재장전 -20%

 

기본 버프에 추가로 주 무기의 재장전이 -20% 단축됩니다. 전차 주포같은 단발식 무기의 경우, 화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기 때문에, 3벳부터 본격적으로 버프의 존재감이 드러납니다.

참고로, 3벳 리더쉽이 팀원에게 줄 수 있는 최종 버프입니다. 팀원 차량이나 전차의 화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팀원이 전투 중일때 지휘판터를 근처로 보내주면 좋습니다.

 

지휘판터 리더쉽   4 베테런시

 

사거리 주무기 사거리 리더쉽 적용 사거리
퀴벨, 4호전차 35 40
룩스 기본 40
4벳 45
기본 45
4벳 50
대공 하노마크 기본 45
5벳 50
기본 50
5벳 55
판터 50 55
푸마 기본 50
4벳 55
기본 55
4벳 60
야크트판저 60 65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재장전 -20%, 사거리 +5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재장전 -20%

 

기본 버프에 추가로 자신의 차량에게 주무기 사거리 +5 보너스를 줍니다. 팀원의 차량에게는 사거리 버프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3벳과 동일한 효과만 줍니다. 참고로, 주무기 외에는 보너스를 받지 못하므로, 전차의 동축기관총 사거리가 늘어나진 않습니다.

4벳 리더쉽은 자신의 차량이나 전차가 받을 수 있는 최종버프라 할 수 있습니다. 주무기 사거리가 늘어나는 만큼 선제공격을 가하기 편해지며, 리더쉽 버프로 늘어난 시야 덕분에, 먼 거리에서 선제공격을 하기 편합니다.

단, 야크트판저는 리더쉽 버프를 받아도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정찰유닛을 앞세워야 사거리 버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판터는 경계 버프를 받으면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

 

지휘판터 리더쉽   5 베테런시

 

명중률 베테런시 보너스 리더쉽 적용 최종 명중률
라케텐베르퍼 없음 +20%
국민척탄병 2벳 +30% 기본 +20%
2벳 +56%
상급병사 2벳 +40% 기본 +20%
2벳 +68%
돌격공병, 돌격장교 3벳 +40% 기본 +20%
3벳 +68%
MG34 3벳 +30%
5벳 +40.4%
기본 +20%
3벳 +56%
5벳 +68.4%

 

재장전시간 베테런시 보너스 리더쉽 적용 최종 재장전
일반유닛 없음 -20%
라케텐베르퍼 2벳 -25%
5벳 -32.5%
기본 -20%
2벳 -40%
5벳 -46%

 

자신의 차량 : 시야 +15,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재장전 -20%, 사거리 +5

팀원의 차량 : 최고속도 +10%, 가속도 +10%, 명중률 +20%, 재장전 -20%

자신이 보유한 차량 외의 유닛 : 명중률 +20%, 재장전 -20%

 

(5베테런시 버프 아이콘이 4벳으로 표시되는 버그가 아직도 있습니다. 이거도 방치 중)

5벳을 달성하면 자신이 보유한 차량 외의 유닛에게 명중률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줍니다. 차량 속성만 아니면 적용되기 때문에, 본진 대공포 진지에도 버프 아이콘이 뜨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전차 본부에는 적용 안되는 듯...

사실상 자신이 보유한 모든 유닛들의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5벳 지휘판터를 전장에 세워두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시야와 사거리 보너스까지 적용된데다, 팀원 보병까지 강화해서 왕귀의 정점을 찍었지만, 지금은 '자신이 보유한 차량이 아닌 유닛'에게만 보너스를 주는데다, 사거리와 시야 보너스가 삭제되어, 옛날만큼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진 않습니다. 그래도, 보병에겐 명중보너스가 상당히 도움이 되고, 대전차포와 보병포에겐 재장전 보너스가 유용해서, 열심히 5벳까지 키우면 그만한 댓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휘판터 리더쉽은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팀전에서 같은 유닛을 뽑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 경우 버프가 중첩되는게 아니라 높은 쪽이 적용되며, 버프레벨이 동일하면 번갈아 적용되는지, 버프 아이콘이 깜빡이고 시야가 난리납니다..)

 

Tip. 슈투룸티거나 워킹슈투카의 공격같은 스킬에는 명중률, 재장전, 사거리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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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팀원의 차량에겐 시야와 사거리 증가 버프가 적용되지 않도록 되었고, 보병에겐 명중률과 재장전 효과만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범위 내 모든 유닛 시야 +20이 특정 맵에서 사기적이었기에 시야공유를 못하도록 너프한듯...

 

2019. 6월 패치에서 버프의 시야보너스가 2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협조사격 (Coordinated Fire)   35 탄약

 

받는피해 기본피해 협조사격
판저 파우스트, 대전차총류탄 100 125
판저슈렉, 푸마 120 150
대전차포, 전차포 160 200
5벳 야판 선제공격
200 250

 

피격율 기본 피격율 협조사격
T-70, 센토어 18배 20.7배
스튜어트, HMC 19배 21.9배
SU-76, T-34, 크롬웰, 카츄샤 20배 23배
셔먼 21배 24.2배
울버린, 105 셔먼, 코멧 22배 25.3배
자주포, 파이어플라이
23배 26.5배
KV-1, KV-8, 잭슨, 퍼싱 24배 27.6배
KV-2, IS-2, ISU-152, 처칠 26배 29.9배

 

판터 지휘전차는 사거리 50 이내의 적 차량이나 전차에 표식을 걸어서, 20초동안 받는 피해를 25% 늘리고, 피격율을 15%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표식이 찍힌 목표는 전장의 안개 너머로 도망치더라도, 지속시간동안 보이게 됩니다.

표식이 찍힌 목표를 공격하면 다른 유닛이나 팀원의 공격도 효과를 받으므로 일점사의 효율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또, 판터 지휘전차가 직접 주포를 맞춰도 2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간접적이지만 자체 화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소모 탄약도 그리 높지 않아서, 싸울 때마다 걸어줘도 부담이 없기 때문에, 주력스킬로 손색이 없는 편...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장애물에 상관없이, 스킬 사거리 내에 있고 시야만 확보되어 있으면 표식을 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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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받는 피해 50%증가에서, 받는 피해 25% 증가, 피격율 15% 증가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받는 피해 50% 증가가 워낙 정신나간 효과였기에 어쩔 수 없는 듯... 대신, 타겟팅 된 목표물이 전장의 안개에 숨더라도 보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조명탄 포격 (Artillery Flares)   50 탄약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스킬...

판터 지휘전차는 사거리 70 이내의 목표 지점에 조명탄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포격음과 함께 외부 포병들이 해당 지역에 조명탄을 4번 발사합니다. 첫번째 조명탄은 3초 후에 발동되고, 두번째 조명탄은 9초 후, 세번째 조명탄은 18초 후, 네번째 조명탄은 28초 후에 발사되어, 조명탄 하나당 대략 12초 정도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마지막 조명탄이 꺼지는 시간을 감안하면 40초 정도의 시야를 밝혀준다고 보면 되는데, 정찰기와 달리 은신유닛을 발견하진 못하지만, 격추당할 위험도 없어서 안정적으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생긴 스킬이라지만, 사실 특수작전 지휘관이 리뉴얼 되면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조명탄 스킬을 지휘판터로 옮긴 거라 보면 됩니다. 그래서, 발동 사거리를 제외하면 그 때와 성능에서 별 차이가 없는 편...  문제는, 사거리 제한이 생기는 바람에, 대형맵에서 적진을 밝히기 힘들어져서, 팀전에서 써먹기 힘들어졌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시야를 밝혀주는 시간이 40초 정도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조명탄 포격은 본진구역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지휘판터
기본 전격전 전술
최고속도 6.6 7.9
피격율 24배 18배
명중률
6.5%/5%/4% 7.8%/6%/4.8%
재장전시간
기본 5.2~5.6
3벳 4.7~5
기본 3.9~4.2
3벳 3.5~3.8

 

판터 지휘전차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2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방군의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보다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는 대신, 전투 보너스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속도 보너스가 없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용한 뒤에 움직이는 것보단, 이미 움직이는 상태에서 속도가 최대로 탄력이 붙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명중률과 연사력 빨라지는 걸 이용하여, 이동 보너스는 무시하고, 정지 상태에서 DPS 올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판터와 보너스는 동일하지만, 판터 지휘전차는 베테런시 보너스가 나빠서, 전격전 적용 스펙이 일반 판터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판터 지휘전차의 전투력을 향상시켜 주므로, 기회 될 때마다 써줘도 괜찮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 10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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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판터 지휘전차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장에 1대만 소환할 수 있는 지휘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전차 본부와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이 필요하며, 특수 중전차 취급이라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습니다. 또, 파괴되면 7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전투력은 서부군 판터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시야가 넓고 주변 유닛을 강화시키는 버프와 잡다한 서포트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진영의 지휘전차는 전투력이 형편없어서, 전차 하나를 제물로 바쳐서(?) 아군유닛을 강화하는 것에 가깝다면, 판터 지휘전차는 전투력이 강하면서도, 주변 유닛에게 버프까지 주므로, 전투와 지원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만능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가격이 비싸고 인구를 많이 먹는 것이 단점이지만, 판터급 전투력에 다양한 지원스킬까지 쓸 수 있어서, 최전선에서 활약하기에 충분합니다.

 

판터 지휘전차는 일반 판터보다 소환비용과 인구요구치가 높고,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가 낮아서, 전투유닛으로서의 가성비는 떨어집니다. 즉, 표식이나 조명탄같은 지원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주변 유닛에게 주는 버프를 잘 써먹어야 본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휘판터는 혼자 두지 말고 다른 유닛들과 같이 다니는 것이 좋은데, 초반에는 차량과 전차에만 버프를 줄 수 있으므로, 룩스, 푸마, 4호, 야판같은 유닛들과 조합하여, 교전을 벌이면 좋습니다. 5벳까지 키우면 보병에게도 버프를 줄 수 있으므로, 진정한 지휘 유닛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5벳 찍기 전에 겜 끝납니다.

 

적 전차에게 표식을 박는 협조사격 스킬은 지휘판터 운영에 빼놓을 수 없는 스킬입니다. 표식이 찍힌 차량의 받는 피해량을 늘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지휘판터의 주포 피해량을 200점으로 뻥튀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덕분에, 상대의 딜 계산을 어그러트리기 좋고, 순간적인 일점사로 상대가 도망치기 전에 파괴하거나, 운빨로 모듈을 고장내기도 쉬워집니다. 아쉽게도 미국의 표식처럼 장갑을 줄이진 못하지만, 판터 주포의 관통력이 충분히 높기 때문에 피해량을 늘리는 효과가 더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표식이 박힌 차량의 피격율 페널티도 늘려주므로,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받지 못하는 판터 지휘전차나, 기본 명중률이 형편없는 푸마같은 유닛으로 사격할 때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조명탄 포격은 지휘관 리뉴얼로 새롭게 생긴 스킬인데, 지휘판터 자체 시야가 넓어서, 그렇게 절실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거리 50 너머로 쏠 수 있으므로,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위치의 적 대전차포나 구축전차 위치를 파악하거나, 한타싸움에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할 때 써먹기 좋습니다. 사용비용이 조금 부담스럽지만, 판터 지휘전차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탄약이 널널한 편이라, 큰 문제는 안되는 편... 오프맵 조명탄이 더 좋긴 했어...

 

판터 지휘전차와 궁합이 좋은 유닛은 룩스나 4호전차같이 보병을 잘 잡는 전차입니다. 판터 지휘전차를 소환하면, 쾨니히스 티거나 슈투룸티거, 티거 지휘전차 같이 튼튼하고 보병 잘 갈아먹는 중전차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튼튼하면서도 보병 잘 잡는 전차는 4호만 남습니다... 개인전이나 소규모 팀전에선 룩스나 4호만으로도 충분히 대보병을 할 수 있지만, 구축전차들이 떼거리로 나오는 다대다에서는 버텨내기 힘드므로, 이런 상황에선 룩스나 4호로 무리해서 전선에서 버티기 보단, 워킹슈투카로 먼 거리에서 갉아먹는 것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땐, 지휘판터의 넓은 시야와 조명탄을 활용하여 포격목표를 잡은 뒤, 워킹슈투카로 로켓을 날리는 식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전차 억제가 필요하다면 야크트판저도 좋은 선택입니다. 지휘판터로 시야 버프를 제공하면 야판이 먼 거리에서 사격하기 편해지고, 표식을 박아주면 2% 아쉬운 화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거기다 지휘판터를 4벳까지 성장시켰다면, 야판의 사거리가 65까지 확장되므로, 사거리 60의 연합 구축전차를 정면에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버전에선 5벳 야판 매복사격과 지휘판터 표식 딜뻥으로 한방에 600점을 날릴 수 있었지만, 지금은 250점이 한계인게 아쉬운 점...

 

일반 판터와의 조합은 옛날에는 종종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서부군 인구관리가 상당히 빡빡해졌으니, 역할분담이 가능한 팀전에서만 사용합시다. 1판터 + 1지휘판터만 조합해도 인구가 37이 필요해서, 여기에 대보병 유닛, 수리할 공병, 중화기를 견제할 포병유닛까지 감안하면, 인구제한이 아슬아슬합니다.

 

판터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수작전 교리 - 돌격장교 + 뱀피르 상급병사 + 판터 지휘전차를 조합하는 스타일

 

패치로 특수작전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오프맵 조명탄이 삭제되고 돌격장교가 추가되었습니다. 돌격장교와 지휘판터는 딱히 시너지가 없기 때문에, 대충 돌격장교를 포함한 보병진으로 보병을 상대하고, 지휘판터로 전차를 상대하는 식의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 무난한 운용법... 뱀피르는 필수는 아니며, 맵에 따라선 MG34를 쓰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지휘판터 소환에 조건이 없을 땐, 룩스를 굴리다가 중전차 본부를 짓지 않고 지휘판터를 불러내는 날빌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지금은 중전차 본부와 전차배치 권한부여가 필요하므로, 룩스만으로 그 긴 시간을 버티기가 매우 힘들어진 편... 그래서, 룩스 - 푸마 - 지휘판터, 혹은 룩스 - 4호 - 지휘판터 식으로 중반을 버텨주는 유닛을 섞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방어적으로 운영하고 싶으면 룩스 대신 대공 하노마크를 굴리는 것도 괜찮지만, 룩스와 푸마가 지휘판터 버프빨을 잘 받아서, 선 2티어를 많이 쓰는 편입니다. 물론, 경전차나 장갑차를 굴리기 힘든 다대다에선, 전투단 본부로 버티면서, 전차들로 조합을 맞추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진영 지휘전차는 직접적으로 전투력을 강화시키는 버프를 제공하지만, 판터 지휘전차는 2벳 이전에는 속도와 시야 버프만 제공하므로, 베테런시를 쌓아서 명중률과 재장전 버프를 해금해야 포텐셜이 나옵니다. 거기다, 일반 판터보다 요구경험치도 높기 때문에, 가능한 일찍 소환해야 버프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패치로 중전차 본부 건설과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이 필수가 되면서, 등장타이밍이 너무 느려진 점입니다. 단순히 3티어 가격인 120 연료만큼만 늦어진게 아니라, 그 시간동안 버티기 위해 생산해야 하는 푸마나 4호의 가격까지 필요해져서, 체감 등장 타이밍이 너무 늦어지고 만 것... 늦게 나오는만큼 왕귀 타이밍도 늦어졌고, 그나마 메리트였던 왕귀도 지속적인 너프를 맞아서, 예전보다 포텐셜을 발휘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사기 시절이 너무 길었어...

 

그래도, 표식과 넓은 시야는 여전히 큰 도움이 되고, 잘 성장시키면 주변에 주는 버프가 강화되는 강점도 있으니, 소환 타이밍을 최대한 앞 당길 수 있다면, 잘 써먹어 봅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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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지휘 판터는 일반 중형전차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더 잘 버틸 수 있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여 체력이 960으로 상승하면, 보병으로 엔진을 파괴하기 더욱 힘들어져 생존력이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별다른 변경점은 없지만, 연료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예전보다 쉽게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다른 전차와 조합하기도 쉬워져 지휘버프를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소환에 필요한 연료가 200 에서 225 로 증가하였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2017. 4월 패치에서 협조사격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줄어들고, 주변 아군유닛에게 부여하는 버프가 제한적으로 적용되도록 떡너프 맞았습니다. 또, 등장 타이밍도 10cp에서 11cp로 늦어졌으니 주의... 덤으로, 쾨니히스 티거와 지휘판터를 같이 쓸 수 없게 되었으므로, 하나만 택일해서 써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생기고, 11CP에서 12CP로 더 늦어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8에서 19로 올라가고, 서부군 판터와 동일한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쉬르첸 2베테런시의 체력 보너스가 기본 체력에 통합되고(체력 800→960) 쉬르첸은 10%의 장갑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320/110에서 260/90으로 변경되어, 쉬르첸을 달아도 패치 전보다 장갑이 약합니다. 대신, 주포가 국방군 판터와 스펙이 동일해져서 재장전 시간이 약간 짧아졌습니다. 서부군은 수리속도가 빠른 편이라, 장갑이 낮아지고 체력이 증가한 변경점이 그리 나쁘진 않지만, 2벳 이상일땐 패치 전보다 성능이 나빠졌으니 참고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들의 소환조건이 변경되면서, 지휘판터도 변경되었습니다.

 

1. 소환조건에 중전차 본부(3티어) + 전차배치 권한부여 필요

2. 소환 타이밍이 11CP에서 9 CP로 단축

3. 소환비용이 560인력 225연료에서 520인력 200연료로 감소

4. 기본시야 55에서 50으로 감소

5. 리더쉽 버프의 시야보너스가 20에서 15로 감소

 

소환 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와 가격이 낮아진 건 6월 패치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입니다. 덤으로, 가격 감소폭이 더 커진 대신, 지휘판터의 시야와 버프 오라의 시야가 줄어들어, 예전처럼 압도적인 시야이득을 보긴 힘든 편... 전체적으로 가격과 성능을 둘 다 낮춘 패치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날빌면에선 크게 손해를 봤지만,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리스크는 약간이나마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들은 파괴되면 180초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재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는데, 판터 지휘전차는 60초의 소환 쿨타임만 생겼습니다. 중형전차라서 다행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특수작전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해당 지휘관에 있던 오프맵 조명탄 포격 스킬이 삭제되고, 판터 지휘전차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비용이 60탄약에서 50탄약으로 줄어들었지만, 예전에는 맵 어디에나 조명탄을 터트릴 수 있는데 반해, 지금은 지휘판터가 사거리 70 이내에만 발사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특수작전 지휘관은 대신에 돌격장교를 받았지만, 오프맵 조명탄이 워낙 좋았던 스킬이라, 아쉬움이 더 큰 편... 한마디로 지휘판터 입장에선 버프인데, 지휘관 입장에선 너프에 가깝습니다.

 

또, 잠수함 패치로 지휘판터가 파괴되었을 때의 소환 선행 쿨타임이 60초에서 70초로 증가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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