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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슈투룸티거 (Sturmtiger)

by 구호기사 2021.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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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슈투룸티거 슈투룸티거
(Sturmtiger)
필요지휘관
정예기갑 교리 Elite Armored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10 CP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필요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전차 (Armour)
돌격포 (Assault Gun)
중전차 (Heavy Tank)
슈투룸티거 (Strumtiger)
비용 570 인력 18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슈투룸티거 38cm 로켓런처
MG42 슈투룸티거 차체기관총
Strumtiger 38cm Rocket Launcher x1
MG42 Hull Mounted Sturmtiger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38cm 로켓 포격
38cm 로켓 재장전
38cm Rocket Attack (무료)
38cm Rocket Reload (무료)
베테런시 스킬 NahVW 유탄 NahVW Grenade Launcher (20 탄약)
베테런시
Vet ☆ (2000)
Vet ☆☆ (4000)
Vet ☆☆☆ (8000)
Vet ☆☆☆☆ (10000)
Vet ☆☆☆☆☆ (12000)
NahVW 유탄 가능
체력 +160, 장갑 +10%
가감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로켓 쿨타임 -25%
38cm 로켓 사거리 +5, NahVW 유탄 사거리 +5
재장전 중 최고속도 +10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체력 +160, 장갑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체력 +160, 장갑 +10%, 가감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4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체력 +160, 장갑 +10%, 가감 +30%, 선회 +20%, 최고속도 +20%, 로켓 사거리 +5, 유탄 사거리 +5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고정 포탑
핸드 브레이크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동축기관총이 자동사격을 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슈투룸티거 (Sturmtiger)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1280
2벳 1440
기본 220/110
2벳 242/121
기본 4.7
3벳 5.6
기본 1.6/1.7
3벳 2.1/2.2
기본 22
3벳 26.4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슈투룸티거는 시가전에 고전하던 독일군이, 건물을 통째로 무너트리기 위해 개발한 돌격전차로, 티거의 차체를 사용했기 때문에 6호 돌격전차라고도 불렀습니다. 총 생산대수가 19대에 불과한 레어한 전차인데, 38cm 대잠미사일의 화력은 절륜했지만,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시가전 외엔 크게 활약하지 못한 편... 주로, 서부전선에 투입되었습니다.

미사일 무게가 350kg에 달해, 한번 발사하면 승무원이 밖으로 나와 크레인으로 재장전을 해야 돼서, 시간이 무척 오래 걸리는데다 적의 공격에 위험에 처하기 쉬웠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재장전 중에 공격받으면 확률적으로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는 페널티로 구현했지만, 너무 운빨이라 생각했는지 패치로 삭제... 지금은 승무원이 재장전 하는 동안 공격받아도 안전합니다. 

티거 차체에 경사장갑까지 도입해서인지 체력이 상당히 높습니다. 다만, 밸런스 때문인지 장갑은 4호전차 수준으로 낮춰놓아서, 고관통 무기에는 쉽게 뚫리는 편... 그래도, 체력이 워낙 많다보니 탱킹 능력이 우수합니다.

슈투룸티거는 체력이 128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덟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체력이 160 증가하여 1440이 되므로 무려 아홉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에선 대전차포에 일곱번 관통당하면 주포가 파괴될 수 있고, 2벳에선 여덟번 관통당하면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2벳에선 장갑도 10% 증가하여 생존력이 더욱 좋아지는데, 다른 추축전차와 다르게, 외형적으로 쉬르첸이 달리진 않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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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4베테런시의 시야 +1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슈투룸티거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38cm 로켓 (Strumtiger 38cm Rocket Launcher)

 

슈투룸티거는 해군에서 사용하던 38cm 대잠로켓을 목표지역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선 자동공격이 없고, 오직 스킬로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아래 스킬 항목 참조)

지휘관 스킬을 제외한 단일공격으로 이 게임에서 가장 위엄이 쩌는 화력을 보여주는 무기입니다. 폭발 시 무음 연출까지 있어 폭발연출이 상당히 멋있다는 것도 강점... 대신, 발사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고, 한번 쏘면 재장전시간도 대단히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한발 한발 신중하게 쏴야 합니다.

참고로, 발사할때 포신이 살짝 올라가기 때문에, 눈치가 빠른 상대는 슈투룸티거의 포신이 올라가는 것을 포고 회피하기도 합니다. 발사 전에 취소하고 재명령을 내릴 수 있으므로, 심리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MG42 슈투룸티거 차체기관총 (MG42 Hull Mounted Sturmtiger)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375
0.125
~0.37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5 50%/100% 4 50% 100% 100%

 

슈트룸티거 차체 전면에 부착된 MG42 동축기관총으로, 좌우 30도/3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전차들은 동축에 MG34를 달아놨는데, 슈투룸티거는 MG42가 달려있습니다. 근데, 다른 전차에 달려있는 MG34보다 성능이 구린 편으로, 조준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그래도, 브룸베어와 달리 동축기관총이 기본으로 달려 있다는 것은 은근히 도움이 되어서, 유탄발사기와 병용하면 보병을 약간씩 끊어먹는 정도는 가능...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 범위 내에 적이 있어도 자동으로 발사하지 않으며, 직접 공격명령을 내려줘야 사격합니다. 아무래도, 몰래 숨어서 사격 준비 중에 동축기관총이 쏘는 바람에 위치가 들통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듯... 그래서, 보병을 갉아먹고 싶을 떈 수동으로 공격명령을 내려 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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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의 동축기관총은 범위내에 적이 있어도 자동으로 발사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젠, 공격명령을 내려줘야 동축기관총을 발사하는데, 포격위치를 잡았을때 동축기관총 때문에 들키지 않게하기 위해서인듯... 대신, 재장전 중에도 공격명령을 내리면 사격하므로, 변경 전보다 좋아진 점도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슈투룸티거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38cm 로켓 포격 (38cm Rocket Attack)   무료

 

피해량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사격각
(좌/우)

기본 580
생산건물 435
영국진지 812
기본 15~35
4벳 15~40
15/27.5/-1 1000
(보정없음)
25도/25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0.125 0.125 400% 기본 49
3벳 37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4 1/3.75/8 1000
(보정없음)
100%/25%/7.5% 기본 1 (안개 1.25)

 

제압력 범위
0.3 18

 

슈투룸티거는 해당 위치에 1발의 38cm 로켓을 날릴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38cm 로켓포격 스킬이 38cm 로켓 재장전 스킬로 대체됩니다. 주포가 파괴되거나, 무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상에 걸리거나, 차량제압에 걸리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착탄 즉시 거대한 폭발과 함께, 휘말린 목표물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직격된 보병은 대부분 즉사하고, 18 범위 이내의 보병은 제압 상태에 빠지며, 폭발에 휘말려서 약간이라도 피해를 입은 차량은 5초동안 행동불가 상태에 빠집니다. (무기 사용불가, 최고속도 -100%, 선회속도 -100% 보정) 단, 행동불가는 1초 후에 적용되기 때문에, 이동 중인 차량은 관성으로 약간 더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도 휘말릴 수 있는데, 보정이 붙어서 피해나 제압력은 적게 받지만, 차량 행동불가 페널티는 똑같이 받으니 주의...

기본 피해량이 대단히 높고, 관통력이 1000이라서, 어떤 목표든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생산건물에는 피해량 -25% 페널티를 받아서 피해가 줄어들고, 영국진지에는 피해량 +40% 보너스를 받아서 피해가 늘어나는데, 화염피해는 없어서 진지에 추가 피해나 시야 페널티를 주진 못하니 참고합시다.

무기 조준시간과 별개로, 스킬 사용할 때 2.5초의 선행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발사명령을 내린 후 2.75초 후에 발사되는데(고정포탑이라 차체를 선회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음), 이 때 슈투룸티거의 포신이 위로 올라가므로 눈치가 빠른 상대는 보고 피할 수가 있습니다. 이쪽도 발사되기 전에 취소하면 올렸던 포신을 내리고 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으므로, 극한의 심리전도 가능...

초기버전에선 로켓이 땅으로 내려꽂듯이 발사되었기 때문에, 발사명령을 내린 지점보다 약간 앞쪽에 착탄되었습니다. 그래서, 목표물보다 살짝 뒤에 조준해야 제대로 맞출 수 있었지만, 패치로 로켓 발사모션이 변경되어, 목표지점에 거의 정확하게 착탄이 됩니다. 그래서, 목표물 뒤를 공격할 필요는 없어졌지만, 탄속이 눈에띄게 느려져서 장단점이 있는 편...

로켓은 가벼운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지만, 건물이나 큰 전차는 통과하지 못하고 닿는 즉시 폭발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 전차를 조준할 때 후진 경로에 발사하면 맞출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0으로 늘어나므로, 적의 시야 밖에서 사격할 수도 있습니다.

 

Tip. 로켓 발사 전에 스킬을 취소할 수 있지만, 발사되는 절묘한 타이밍에 취소하면, 로켓이 안나가고 재장전으로 바뀝니다. 뻥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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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7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아, 관통력이 150에서 1000으로 상승하고, 사거리가 40에서 45로 증가하였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관통력 1000 버프 이후 팀전에서 알게모르게 op급이었던 유닛이었던터라 납득이 가지만, 조금 아쉬운 변경점...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피해량이 640에서 580으로 줄어들고 사거리도 45에서 40으로 짧아졌으며, 차량 모듈파괴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남은 체력에 따라 랜덤하게 발생하는 모듈파괴는 예외) 거기다, 건물 관통도 불가능해져서 전방위적으로 성능이 구려진 편... 그 대신 재장전시간이 50초에서 40초로 줄어들었다는데 위안을 삼읍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크게 변경되었는데, 폭발범위가 8에서 14로 증가한 대신, AOE 데미지 보정이 100%/100%/30%에서 100%/25%/7.5%로 변경되어 직격이 아니면 제대로 데미지를 주기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폭발범위에 스치기만해도 보병은 제압, 차량은 확정적인 쇼크 상태에 빠져 다른 유닛과 협공하긴 좋아진 편... 추가로, 영국진지에 140%, 생산건물에 대해선 75%의 데미지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산탄도가 1 늘어났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크게 변경되었는데, 스킬 선행딜레이가 3초에서 2.5초로 줄어들고, 탄이 곡사로 목표지점에 정확하게 착탄되는 대신, 탄속이 40에서 25로 느려졌습니다. 탄속이 느려져서 보고 피하긴 쉬워졌지만, 목표지점에 정확히 착탄되면서, 실질적으로 사거리가 늘어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받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결국 사거리가 40에서 35로 줄어들었습니다.

 

 

38cm 로켓 재장전 (38cm Rocket Reload)   무료

 

재장전시간 기본
2 베테런시 이하 40초
3 베테런시 30초

 

최고속도 기본 최고속도 재장전 중 최고속도
2 베테런시 이하 4.7
1.9
3 베테런시 5.6 2.2
5 베테런시 5.6 4.5

 

슈투룸티거가 포격을 했다면 자동적으로 포격 스킬이 재장전 스킬로 대체됩니다.

재장전을 사용하면 승무원이 밖으로 나와서 크레인으로 로켓을 재장전합니다. 사용시 49초동안 최고속도에 -60% 페널티를 받는데,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최고속도가 2배로 상승하여, 실질적으로 -20% 페널티로 줄어듭니다.

초기버전에선 재장전 중에 투사무기, 화염무기, 폭발무기로 공격받으면 확률적으로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는 무시무시한 페널티가 있었지만, 패치로 삭제되어서 마음놓고 아무곳에나 재장전해도 됩니다. 물론, 최고속도가 극히 떨어져서 거북이처럼 움직이게 되므로, 어느정도 안전한 곳에서 눌러주는 편이 나은 편....

재장전에 40초가 걸리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0초로 단축됩니다. 재장전이 끝나면, 자동적으로 재장전 스킨이 포격 스킬로 대체되어, 다시 공격할 수 있습니다.

 

Tip. 재장전 중에도 적 보병을 찍어주면 동축기관총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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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월 패치에서 이동 재장전이 가능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삭제되어서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재장전 중의 최고속도 페널티가 40%에서 60%로 늘어나서, 더 느려졌습니다. 대신, 5베테런시 보너스가 재장전 중 최고속도 2배 보너스로 바뀌어서, 5벳 기준으론 패치 전과 동일한 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재장전 중에는 승무원 수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NahVW 유탄 (NahVW Grenade Launcher)  20 탄약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기본 0~25
4벳 0~30
35
(보정없음)
가변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5 0.125 400% 1 4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5 0/1.25/3.75 15
(보정없음)
75%/40%/25% 0

 

슈투룸티거는 30초동안 NahVW 유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NahVW(Nahverteidigungswaffe)는 9.2cm 구경의 유탄을 인접한 보병에게 발사할 수 있는 전차용 유탄 발사기입니다. 발사 된 유탄은 착탄 즉시 폭발하며, 곡사가 아니라 직사에 가까운 빠른 속도로 발사되어 피하기 어렵습니다.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25에서 30으로 확장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척탄병처럼 한발만 목표지점에 발사하는 스킬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지속시간 동안 가까이 있는 적에게 자동으로 발사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대략 6초에 한번 꼴로 발사하는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5발 정도 날릴 수 있어서, 탄약 가성비가 대단히 좋은 편... 체력 최대인 보병을 한 방에 잡진 못하지만, 여러번 발사하므로, 인접한 적 보병이나 중화기를 견제하기 좋고, 퇴각 중인 보병도 맞출 정도로 정확도가 높아서,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탄약도 많이 들지 않으므로, 쿨타임마다 눌러줘도 부담이 없는 편...

참고로, 재장전 중엔 유탄을 사용할 수 없지만, 유탄을 먼저 사용하고 재장전을 누르면, 재장전시간동안 유탄 발사가 유지됩니다. 이걸 이용하면 재장전 중의 빈틈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3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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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5에서 4.5로 줄어든 대신, 폭발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15에서 25로 증가하였고 착탄시간도 빨라졌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발사방식이 셔먼 연막탄과 흡사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유탄 발사 명령을 내리고 이동시켜도 취소되지 않으며, 이동하면서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크게 리뉴얼 되어 지속시간동안 유탄이 자동으로 나가는 스킬로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AOE 판정범위가 1.25/2.5/3.75에서 0/1.25/3.75로 나빠지고, 데미지 보정도 100%/35%/25%에서 75%/40%/25%로 조정되었습니다. 그래도 바뀐 것이 개이득...

 

 

- 지휘관 전용 스킬 -

긴급수리 (Emergency Repairs)   35 탄약   4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체력이 감소했거나 모듈이 파괴당한 전차에게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슈투룸티거를 사용할 수 있는 정예기갑 지휘관이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있는데, 긴급수리가 슈투룸티거보다 더 빨리 해금되므로,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전투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교전 중이라면 전투에서 벗어나서 10초 대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5 탄약을 들여 21초 동안 수리를 하는데, 첫 3초동안은 고장난 모듈을 수리하며, 그 다음 18초동안은 초당 2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360) 체력이 가득차면 시간이 남아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너무 느려서 엔진이 박살나면 생존이 위험한 슈투룸티거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체력이 많은만큼, 공병이 수리할때 같이 써서 수리시간을 단축시키는 용도로도 쓸만한 편... 단, 패치로 로켓 재장전 중에는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서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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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패치로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사라지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긴급수리 비용이 50탄약에서 35탄약으로 감소하고, 탄약수급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또, 긴급수리로 얻는 체력이 최대 100에서 300으로 3배나 상향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는 재장전 중에 긴급수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운용

슈투룸티거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장에 1대만 소환할 수 있는 돌격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전차 본부와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이 필요한데, 중전차 취급이지만,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사용할 수 있고, 파괴당해도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서부군의 기본유닛이라, 대보병을 슈티로 대전차를 판터나 야판으로 하는 것이 컨셉이었는데, 중형전차 없이 운용하는게 무리가 많아서, 4호전차가 기본유닛이 되고, 슈투룸티거가 지휘관 유닛으로 빠졌습니다. 대신, 성능은 기본유닛일 때 보다 많이 상향된 편...

 

주 용도는 강력한 한방을 먹이는 누커 유닛으로 활용됩니다. 슈투룸티거가 발사하는 38cm 로켓은 사거리가 짧고 선행 딜레이가 긴데다, 1발 발사하면 오랜시간 재장전을 해야 되어서, 빈틈이 큽니다. 그 댓가로, 어떤 유닛보다도 강력한 한방을 먹일 수 있어서, 제대로 로켓을 맞추면 보병은 전멸하고, 전차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됩니다. 정타로 맞추지 못하더라도, 보병들을 광역 제압시키고, 차량을 행동불가로 만들기 때문에, 지원사격용으로도 쓸만한 편... 또, 대부분의 중립건물을 한방에 무너트릴 수 있고, 영국진지에는 추가피해를 주기 때문에, 적 방어선을 타격하는데도 효율적입니다. 속도가 빠른 전차 상대로는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이지만, 탄탄한 차체를 이용하여 적의 공격을 무시하고 들어가 일방적인 자원손해를 입히고 빠지는 용도로 매우 쓸만합니다.

 

참고로, 예전엔 한방에 중화기를 노획불가능한 고철로 만들었지만, 패치로 운용병이 몰살당하더라도 중화기가 남아있게 변경되어, 로켓 한방에 중화기 본체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놔두면 상대가 재노획하므로, 잔해수거나 대전차유닛의 강제공격으로 중화기를 없애는게 중요...

 

포격을 하면 반드시 재장전을 해야하는 유닛이라, 지속화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전차처럼 운용하기보단 정확도가 높은 근거리 포병처럼 운용해야 하는 유닛... 초기버전에선 재장전 중엔 움직이지 못하는데다, 공격받으면 승무원 탈주가 일어나는 무시무시한 페널티가 있어서, 포격 → 안전한 곳까지 퇴각 → 재장전 → 전선으로 재투입 식으로 운영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느려도 재장전 중에도 움직일 수 있고, 공격받아도 승무원이 탈주하질 않으므로, 포격 → 재장전하면서 퇴각 → 재포격 식으로 운용해도 무방합니다. 대신, 재장전이 시작되면 최고속도가 매우 느려져서 추격이 붙으면 따돌리기 힘들어지니, 적이 많은 상황에선 신중하게 재장전을 하는 것이 좋은 편...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장전 중의 최고속도 페널티가 어느정도 보완되어서,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베테런시로 해금되는 NahVW 유탄은 리뉴얼로 대단히 쓸만해져서, 만만한 보병 상대로는 로켓을 쓸 필요없이 유탄만으로 정리가 가능합니다. 착탄시간이 빠르고, 정확도가 높으며, 360도 전방향으로 발사하므로, 대전차 보병이나 대전차포도 버텨낼 수가 없을 정도... 재장전 중엔 유탄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페널티가 있지만, 유탄을 먼저 사용하고 재장전을 시작하면 페널티가 무시되므로,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탄으로 보병을 잡을때 동축기관총으로 같이 쏴주면 좋은데, 슈투룸티거의 동축기관총은 자동사격을 하지 않으므로, 직접 공격명령을 내려주는게 좋습니다.

 

슈투룸티거는 강력한 누커 유닛이지만, 상대가 포격을 알아채고 피할 경우, 제대로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패치 때마다 성능이 들쑥날쑥해서, 적 시야 밖에서 기습적으로 포격하거나, 장애물 뒤에서 장애물을 뚫고 포격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로켓의 사거리가 유닛들의 기본시야와 같아졌고(35), 중립건물도 관통할 수 없게 되어서, 상대 몰래 기습하긴 힘들어진 편... 그나마 몇몇 맵에선 나무를 관통할 수 있어서, 제한적이나마 기습을 할 수는 있으니, 로켓으로 관통 가능한 장애물이 뭔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4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0으로 확장되므로,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야 밖에서의 기습이 가능해집니다. 그 전엔 상대가 슈티를 보고 피하기 쉬우므로, 이동속도가 느린 중화기를 노리거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쏘는 식의 심리전이 필요합니다.

 

이동속도가 빠른 전차 상대로는 정타를 맞추기 힘들어서 비효율적이지만, 정타를 맞출 경우 확정관통인데다, 중형전차 이하 체급에선 절명급의 피해를 주므로 적극적으로 노려볼만 합니다. 설령 정타를 맞추지 못하더라도 행동불가 상태이상을 걸 수 있고, 상대가 로켓 조준을 피하려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동안, 이동사격 페널티를 받으므로, 전차전이 벌어질 때 옆에서 기웃거리기만 해도 은근히 도움이 되는 편... 만약 목표가 느린 중전차거나, 판저 파우스트나 지뢰로 엔진을 손상된 상태라면 정타를 적극적으로 노려봅시다.

 

슈투룸티거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예기갑 교리 - 221 장갑차 + 슈투룸티거를 조합하는 스타일

 

정예기갑의 가장 큰 강점은 221 장갑차를 223 장갑차로 업그레이드 하여, 자원을 부스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연료거점에 박아서 수급량을 늘리면, 중전차 본부를 박고 슈투룸티거를 불러내는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지휘관 스킬인 전차장과 HEAT탄은 슈투룸티거와 시너지가 없지만, 승무원 자가수리는 쓸 수 있어서, 체력 많은 슈티를 수리할 때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편... 기본속도가 느려서 엔진파괴에 취약한 슈티가 자력으로 모듈을 수리할 수 있어서, 생존력을 많이 보완해줍니다. 참고로, 정예기갑 지휘관에는 지휘관 스킬로 발동하는 오프맵 포격이 없기 때문에, 전차장의 포격호출과 슈투룸티거의 로켓이 오프맵 포격의 역할을 대체하게 됩니다.

 

슈투룸티거와 같이 쓰기 좋은 전차는 4호전차, 야크트판저, 판터,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전차전이 가능한 전차들입니다. 특히, 전차 저지력이 우수한 야크트판저나 판터가 궁합이 가장 좋고, 쾨니히스 티거도 높은 체력으로 어그로를 잔뜩 끈 뒤에 슈티로 지원사격을 할 수 있어 잘 어울립니다.

 

다만, 슈티의 소환조건이 널널했던 시절에는, 선 슈티 후 판터 같은 배째는 빌드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슈티 소환조건이 빡빡해진데다, 소환비용도 판터와 엇비슷할 정도로 비싸졌기 때문에, 4호전차 같이 중반을 커버할 수 있는 유닛으로 급한 불을 끄고, 슈티를 조합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많이 흥할 경우 선 슈티 빌드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소환비용과 CP에서 너프를 많이 먹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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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 패치에서 중전차 1대 제한이 걸리면서 슈투룸티거도 1대 제한이 걸렸습니다. 예능성 게임이 아니면 슈티를 2대 이상 뽑는 경우는 없었으므로 별 영향은 없는 패치...  덤으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슈트룸티거의 체력은 무려 1280이나 되므로, 대전차수류탄을 세번이나 관통당해도 엔진이 멀쩡하여 생존력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추가로, 슈투룸티거가 베테런시를 얻는데 필요한 경험치가 20% 감소하여, 육성하기도 더 편해졌습니다. 이젠 전설로만 전해내려오는 5성 슈투룸티거를 실전에서 볼 수 있을지도...

 

패치로 변경된 정예기갑 스킬셋

2015. 7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와 4호전차 J형이 맞트레이드 되면서, 슈투룸티거는 정예기갑 지휘관의 고유유닛이 되었습니다. 1대 제한에 외부소환 전차가 되는 댓가로, 관통력이 1000으로 상승하였고, 사거리도 45로 증가하였으며, 정예기갑의 승무원 긴급수리가 기본스킬화 되었습니다. 예전보다 훨씬 좋아졌는데, 6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감소한 덕분에, 전설로 내려오는 5베테런시 슈투룸티거를 실전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차를 잡으면 경험치가 쭉쭉 쌓이기 때문...)

 

덤으로, 버프받은 적외선 탐지 하노마크와 궁합이 좋아, 하노마크로 적의 위치를 파악한 뒤, 시야가 닿지 않는 곳에서 장애물을 뚫고 사격하고 도망가는 사악한 짓도 쉬워졌습니다. 대신, 3티어 유닛일때보다 등장시기가 많이 늦어졌다는 점과, 정예기갑의 대전차고폭탄과 전차장을 쓸 수 없다는게 단점... 그래도, 활용도는 예전과 차원이 다를 정도로 좋아져, 적극적으로 써먹어 볼만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의 38cm 로켓 공격의 폭발범위가 2 감소하였습니다. 관통력 상향이후 팀전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과시했던 유닛이라 납득이 가는 너프.... 폭발범위가 줄어든 만큼 적이 슈투룸티거를 보고 회피하기 좋아졌으므로, 적의 시야가 닿지 않는 곳에서 기습적으로 포격합시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긴급수리를 이용한 2연속 발사 꼼수가 막혔습니다. 깨어진 꿀단지...

 

2015. 12월 패치에서 별다른 변경점은 없지만, 연료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예전보다 쉽게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리뉴얼을 가장한 너프를 당했습니다.

 

1. 소환비용이 560인력 160연료에서 620인력 180연료로 증가

2. 로켓 피해량 640에서 580으로 하향

3. 사거리 45에서 40으로 줄어들고, 차량 모듈파괴 효과 삭제

4. 로켓 중립건물 통과 불가

5. NahVW 유탄 폭발범위 감소. AOE 원거리 피해 보정 상향

6. 재장전시간 50초에서 40초로 단축

7. 승무원 탈주 확률 50%에서 25%로 감소. 소화기에 면역

8.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33% 감소

 

연료수급 정상화 이후 알게모르게 op였던터라, 로켓이 엄청난 칼질을 당했습니다. 사거리 너프와 건물관통 불가로, 상대의 시야 밖에서 깜짝샷을 쓰기 힘들어졌고, 피해량 감소로 중형전차가 원샷원킬이 나지 않게 되었으며, 울버린 : ㅠㅠ 모듈파괴 효과도 사라져, 상대가 로켓에 맞아도 도망치기 쉬워졌습니다.

 

반대로, 재장전 감소와 유탄의 피해보정 상향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상대할땐 더 좋아졌습니다. 물론, 건물 관통샷과 시야 밖에서의 저격이 힘들어졌지만, 재장전과 베테런시 상향으로 로켓을 자주 쏘는게 훨씬 이득이기 때문... 로켓 피해량 너프도 보병 상대론 원샷원킬이라 큰 의미없습니다.

 

요약하자면, 전차전에선 떡너프, 보병과 중화기 괴롭히는 용도로는 약간 버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이 620인력 180연료에서 570인력 165연료로 감소

2. 이동하면서 재장전 가능. (이동속도 40% 페널티)

3. 5베테런시 보너스가 이동재장전에서, 재장전 이속페널티 20%로 변경

4. 주포 AOE 보정이 100%/100%/30%에서 100%/25%/7.5%로 하향

5. 주포 폭발범위 8에서 14로 상향

6. 주포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은 제압, 차량 승무원은 쇼크 확정

7. 주포 로켓이 장애물을 관통할때, 해당 장애물 파괴

8. 주포 로켓이 영국 진지에 140% 피해보정, 생산건물에 75% 피해보정

9. 동축기관총 자동사격 삭제. 수동사격시 재장전 중에도 사격가능

10. NaHW 유탄의 사거리 10 증가 (15 → 25)

11.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22~25% 정도 감소

12. 이제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음

13. 긴급수리 상향 (지휘관 스킬)

 

로켓은 AOE 면에서 크게 하향되었는데, 직격이 아니면 제대로 데미지를 줄 수 없게 되어 한방 파괴력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대신, 폭발범위가 늘고 폭발에 휘말리면 확정 제압, 쇼크 상태에 빠지므로, 다수의 적군을 단번에 무력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뉴얼 전에는 폭딜 깡뎀으로 승부보는 누커였다면, 이젠 넓은 범위의 적군을 무력화시키는 메저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면 될 듯...

 

이동 재장전이 기본적으로 가능해진 건 엄청난 상향입니다. 예전엔 안전한 후방까지 후퇴한뒤 재장전해야 했지만, 지금은 주변에 적이 별로 없으면 재장전을 하면서 후퇴할 수 있어, 재사격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본운영이 처칠 AVRE와 비슷해졌는데, 승무원 탈주확률은 그대로 남아 있으므로, AVRE처럼 대놓고 재장전하진 맙시다.

 

그 외로 자잘하게 상향되었는데, 가격이 예전과 비슷하게 롤백되었고, 주포 로켓이 영국 진지에 추가데미지를 주게 되어, 떡진지 철거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유탄과 긴급수리도 상향되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도 좋아졌고,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다시한번 줄어들어 이젠 5벳 슈투룸티거도 심심찮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사용할 수 없게 된 건 상당한 너프인데, 킹타가 어그로를 끄는 동안 슈티가 기습포격으로 치고빠지는 조합이 매우 강력했기에 은근히 치명적... 아쉬운대로 판터나 4호를 써야겠지만, 탱킹면에서 킹타만큼의 피지컬을 기대하기 어렵다는건 아쉽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로켓의 산탄도가 0에서 1로 늘어난 대신, 팀킬 보정이 조정되어 팀원이 폭발에 휩쓸렸을때의 피해량이 감소하였습니다. 또, 유탄발사 방식이 셔먼 연막탄과 동일해져서, 이동하면서도 유탄을 발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슈투룸티거의 소환에 중전차 본부와 전차배치 권한부여가 필요하게 된 대신, 등장 타이밍이 11 CP에서 8 CP로 단축되었습니다. (6월 패치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성능이나 가격면에서 버프된 것이 없기 때문에, 슈티 입장에선 완전 손해... 대신,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한 미디움급 체급에서 무거운 장애물 파괴 가능한 헤비급 체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1. 유탄 발사스킬이 지속시간동안 계속 발사하도록 변경

2. 유탄 AOE 판정범위가 1.25/2.5/3.75에서 0/1.25/3.75로 너프

3. 유탄 AOE 데미지 보정이 100%/35%/25%에서 75%/40%/25%로 너프

4. 유탄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4초로 너프

5.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있도록 롤백

 

유탄 스펙은 너프당했지만, 1발 발사할 걸 30초동안 꾸준히 발사하므로 엄청난 상향입니다. 유탄 하나만으로도 주포 없이 보병들을 전부 몰아내는게 가능할 정도... 또,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는 제약도 사라져서, 쾨니히스 티거로 탱킹을 하면서 슈티로 저격하는 패턴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동패치에서 모든 중전차는 파괴되면 소환 쿨타임 180초가 적용되어 죽자마자 재소환할 수 없게 되었는데, 슈투룸티거는 예외로 소환 쿨타임이 생기지 않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엄청나게 상향되었습니다.

 

1. 재장전 중에 승무원 탈주확률 삭제

2. 로켓 탄환의 이동속도가 40에서 25로 감소

3. 로켓 탄환이 약간의 포물선으로 발사됨

4. 로켓 발사 선딜레이가 3초에서 2.5초로 감소

 

슈투룸티거 최악의 페널티였던 승무원 탈주 확률이 삭제되면서, 적 앞에서 대놓고 재장전해도 괜찮아졌습니다. 덕분에, 안전한 곳으로 후퇴한 뒤에 재장전을 시작하는 것보다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어서, 재장전시간이 단축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슈티 차체가 매우 튼튼하기 때문에, 웬만한 공격은 무시하면서 재장전할 수 있으므로, 엄청난 상향... 화염방사기나 삐라에도 탈주하던 예전 생각하면 격세지감입니다...

 

로켓의 경우 선딜레이가 줄어든 대신, 탄속이 느려지고 포물선으로 발사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로켓이 포격명령을 내린 지점보다 약간 앞에 떨어졌는데, 지금은 포물선으로 날아가면서 목표지점에 거의 정확하게 착탄되므로, 실질적으로 사거리가 늘어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적의 시야 밖에서 기습적인 포격으로 보병과 중화기를 삭제하기가 매우 쉬워졌는데, 이 점이 승무원 탈주 페널티 삭제와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역대급 op 유닛이 되고 말았습니다... 오죽하면 예능 취급받았던 선 슈티 빌드가 개인전과 팀전을 가리지 않고 판을 치면서, 정예기갑 지휘관이 픽률 1위를 달성할 정도...

 

결국 2021. 9월 패치에서 전방위적인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로켓 사거리가 40에서 35로 감소

2. 해금 타이밍이 8 CP에서 10 CP로 너프

3. 생산비용이 570인력 165연료에서 570 인력 185 연료로 증가

4. 재장전 중 승무원 자가수리 불가능

5. (잠수함) 재장전 중 최고속도 페널티가 -40%에서 -60%로 증가

6. (잠수함) 4베테런시의 시야 보너스 삭제

7. (잠수함) 5베테런시 보너스가 재장전 중 최고속도 2배로 변경 (패치 전과 성능 변화없음)

 

로켓 발사 모션이 달라지면서 실질사거리가 늘어나는 바람에, 로켓 사거리를 5 줄인 듯 합니다. 그래서, 리뉴얼 이전과 체감 사거리가 비슷해진 편... 사거리가 유닛 기본시야와 동일해지면서, 4벳을 달성하기 전까진 시야 밖에서 기습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또, 선 슈티 빌드가 판을 치는 바람에, CP와 소환비용을 늘려서, 리스크를 늘렸는데, 판터와 엇비슷한 가격이 되어서, 첫 전차로 뽑기엔 많이 부담스러워졌습니다.

 

추가로, 재장전 중에 승무원 자가수리를 쓸 수 없게 되어서, 재장전과 수리를 동시에 끝내고 재포격하는 꼼수도 막혔고, 재장전 중에 최고속도 페널티가 -40%에서 -60%로 늘어나서 이동속도도 더욱 느려졌습니다. (대신, 5베테런시 보너스는 조정되어서, 패치 전과 5벳 성능은 같습니다.) 승무원 탈주 페널티 삭제의 여파가 너무 컸기 때문에, 다른 재장전 페널티를 늘려서 밸런스를 맞춘 듯 한데, 덕분에 사기성이 많이 줄어들어 op 논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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