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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티거 지휘전차 (Tiger PzKpfw VI)

by 구호기사 2021.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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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거 지휘전차 티거 판저캄프바겐 VI
(Tiger PzKpfw VI)
필요지휘관
대공세 교리 Grand Offensive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11 CP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필요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티거 (Tiger)
비용 640 인력 230 연료  
인구 21  
기본무기 KwK 36 8.8cm 전차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KwK 36 8.8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티거 지휘
전투용 전격전술
Command Tiger (35 탄약)
Combat Blitz (30 탄약)  4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3090)
Vet ☆☆ (6180)
Vet ☆☆☆ (12360)
Vet ☆☆☆☆ (15400)
Vet ☆☆☆☆☆ (18150)
티거 지휘 가능
사거리 +5,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티거지휘 성능향상
재장전 -30%, 명중률 +20%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45)  2벳 (5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5,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5,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재장전 -30%, 명중률 +20% 보너스
- 5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사거리 +5, 포탑선회 +30%, 산탄도 -10%, 재장전 -30%, 명중률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음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스킨이 적용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6호전차 티거 (Tiger PzKpfw VI)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00/140
기본 5.2
5벳 6.2
기본 1.8/2
5벳 2.2/2.4
기본 24
5벳 28.8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6호전차 티거(Tiger : 호랑이)는 2차대전 전차중에서 가장 유명한 독일전차이며, 기존에는 국방군(동부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이었지만, 패치로 서부군에도 추가되었습니다. 국방군 티거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유닛이라, 차체성능은 완전히 동일하지만, 지휘전차 스타일로 리뉴얼 되어서, 스킬과 베테런시 보너스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문 명칭은 국방군과 동일한 '6호전차 티거(Tiger PzKpfw VI)'로 표시되지만 데이터 상으론 티거 지휘전차(Command Tiger)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국방군 티거와 성능이 동일한데, 쾨니히스 티거보단 전면장갑이 낮아서, 기동력을 이용한 치고 빠지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부군 티거만의 특징이라면, 2 베테런시에 지휘버프가 붙는 바람에, 명중률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밀려나고, 기동력 보너스가  5베테런시로 밀려났다는 거... 이 때문에, 베테런시가 같다면 국방군 티거보다 전투력이 조금 떨어집니다.

티거 지휘전차는 체력이 104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일곱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여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킨이 적용되지 않는 유닛이라, 어떤 스킨을 쓰던 판저그라우(Panzergrau)라 불리는 회색스킨으로 등장합니다. 추가유닛들의 비애

 

Tip.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티거 지휘전차를 다른 진영이 노획하면, 국방군 티거와 동일한 베테런시가 적용받습니다. 그래서 2벳에 명중보너스, 3벳에 기동력 보너스를 받을 수 있지만, 4베테런시가 해금되지 않아서 전격전은 쓸 수 없습니다.

 

 

티거 지휘전차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KwK 36 8.8cm 전차포 (KwK 36 8.8cm 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5%/3.75%/2.5%
3벳 6%/4.5%/3%
기본 0~45
2벳 0~50
-1/-1/-1 240/220/200 기본 19
2벳 24.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7~5.3
3벳 3.3~3.7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3.5 0/1/3 110/100/90 75%/25%/15% 기본 4.3 (이동 8.6)
2벳 3.9 (이동 7.7)

 

티거 지휘전차에 장착된 KwK36 56구경장 주포는 8.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주포입니다.

국방군 티거에 장착된 주포와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보병과 전차에 모두 효과적인 만능 주포라 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일반 중형전차보다 약간 더 길기 때문에, 중형전차 상대로 매우 강력하며,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어 판터와 동일해지므로, 구축전차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야가 평범하므로 사거리를 활용하려면 정찰유닛이 필요하고, 기동력도 구축전차보다 느려서 후진하는 구축을 추격하긴 힘드니, 가끔씩 유효타를 먹이는 정도로 만족합시다.

다른 중전차들의 주포와 비교해보면, 연사력이 빠른 점이 두드러집니다. 중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연사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3베테런시에 재장전 속도도 단축되어, 말뚝딜을 할때의 화력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차체 장갑이 쾨니히스 티거나 IS-2보다 낮은 편이라, 공격받으면서 말뚝딜을 하기엔 좋지 않으니, 안정적으로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위치선정에 주의합시다.

국방군 티거 주포와의 차이점이라면 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3베테런시로 밀려났다는 거... 그 외엔 차이가 없습니다.

 

Tip. 티거 지휘전차의 주포는 국방군 티거의 주포와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더보기

2019. 9월 패치에서 티거 주포가 리뉴얼되면서 티거 지휘전차의 주포도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AOE 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조절되고, AOE 보정도 100%/15%/5%에서 100%/25%/15%로 상향된 것... 요약하자면, 한방 분삭 능력을 살짝 칼쳐지는 대신, 다수의 보병에게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산탄각이 감소하여 포탄이 크게 삑사리나는 경우도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는데,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으로 변경되고, AOE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2베테런시에 산탄도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덕분에 저번 패치로 줄어든 보병 살상력이 어느정도 보완되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기관총 (MG34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
도탄 0
37%/32.5%/28%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75~2.5 30%/100% 6 50%/100% 8~9 50% 100% 100%

 

MG34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피해량이 낮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단독화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티거 지휘전차의 포탑기관총은 국방군 티거의 포탑기관총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MG34 동축 차체기관총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47.5%/41.25%/35%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16 100%
(보정없음)
0.75~1 130%/9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30%/100% 6 50%/100% 8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피해량과 명중률이 높아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티거 지휘전차의 차체기관총은 국방군 티거의 차체기관총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우려먹기 보소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확률
기본 4
도탄 0
47%/44%/41% 35 0/20/35 2.2/1.8/1.4 1.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
~1.25
0.25
~0.625
50%/100% 50% 12 100%/87.5% 0.5~0.75 30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5~2 50%/100% 4.1~4.6 100%
(보정없음)
8~10 60% 50% 25%

 

티거 지휘전차는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차체나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보단 성능이 좋지만,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어서, 체감화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티거는 주포의 보병살상력이 뛰어나므로, 상부기관총의 성능을 일부러 낮춘 듯... 대신 탄창은 쓸데없이 많아서, 재장전 딜레이는 적습니다.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티거 지휘전차는 보병을 상대할 일이 많으므로, 여유있는대로 빨리 달아주는 편이 좋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떨어집니다. 그래도, 가끔씩은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티거 지휘전차의 상부기관총은 판터 상부기관총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 삭제된 무장 -

더보기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2020. 4월 패치에서 티거 지휘전차는 전차 지휘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티거 지휘전차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티거 지휘 (Command Tiger)   35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티거 지휘 보너스 기본 2베테런시
영향범위 35 40
재장전시간 -20% -20%
피격율 -20% -20%
명중률 없음 +20%

 

재장전시간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 티거지휘 적용 후
퀴벨, 대공 하노마크, 룩스 없음 -20%
푸마 2벳 -20% 기본 -20%
2벳 -36%
4호전차, 판터 2벳 -30% 기본 -20%
2벳 -44%
야크트판저 3벳 -10%
4벳 -23.5%
기본 -20%
3벳 -28%
4벳 -38.8%

 

피격율 페널티
기본 티거지휘 적용 후
퀴벨바겐 기본 14배
5벳 9.9배
기본 11.2배
5벳 8배
야크트판저 17배 13.6배
룩스, 푸마 18배 14.4배
대공 하노마크, 4호전차 20배 16배
판터 24배 19.2배

 

명중률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 2베테런시
티거지휘 적용 후
룩스, 푸마 2벳 +20% 기본 +20%
2벳 +44%
4호전차, 판터 5벳 +25% 기본 +20%
5벳 +50%
퀴벨바겐, 대공 하노마크 4벳 +30% 기본 +20%
4벳 +56%
야크트판저 2벳 + 20%
4벳 +38%
기본 +20%
2벳 +44%
4벳 +65.6%

 

티거 지휘전차는 30초동안 주위의 아군 차량에게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상태에선 범위 35 이내의 아군차량의 재장전시간을 20% 단축시키고, 받는 피격율 페널티를 20% 감소시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범위 40 이내의 아군차량의 재장전시간을 20% 단축시키고, 받는 피격 페널티를 20% 감소시키며, 명중률을 20% 향상시켜 줍니다. 둘 다 티거 지휘전차 자신은 강화되지 않습니다.

초기버전에선 보병도 강화시키는 버프였지만, 리뉴얼 되면서 차량이나 전차만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영향범위와 지속시간이 늘어나고, 티거 지휘전차에 붙던 페널티가 삭제되어서, 쓰기 좋아진 편... 재장전시간 단축 보너스는 단발형 주포를 사용하는 유닛과 궁합이 좋으므로, 4호전차, 판터, 야크트판저 같은 유닛을 조합했을 때 적극적으로 써볼만 합니다. 반면에 연발식 주포를 사용하는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는 2벳 찍기 전까진 버프의 영향이 미미합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은근히 긴 편이니, 사용 타이밍을 잘 판단합시다.

 

Tip. 티거 지휘 스킬로 팀전에서 아군 차량에게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20. 4월 패치에서 지휘스킬을 켰을때의 명중 -20% 페널티가 삭제되어,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리뉴얼 되어서,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35탄약으로 늘어나고, 보병에게는 버프가 적용되지 않게 된 대신, 티거 지휘전차에 붙던 페널티가 삭제되고, 지속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늘어났으며, 영향범위도 25에서 35로 더 늘어났습니다. 또, 2베테런시 보너스에 명중버프가 추가되고, 영향범위가 35에서 40으로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4 베테런시 필요

 

티거 지휘전차
기본 전격전 전술
최고속도 기본 5.2
5벳 6.2
기본 6.2
5벳 7.5
피격율 26배 19.5배
명중률
기본 5%/3.75%/2.5%
3벳 6%/4.5%/3%
기본 6%/4.5%/3%
3벳 7.2%/5.4%/3.6%
재장전시간
기본 4.7~5.3
3벳 3.3~3.7
기본 3.5~4
3벳 2.5~2.8

 

티거 지휘전차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2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방군의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보다 지속시간이 짧고 가속도 보너스가 없는 대신, 전투 보너스를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속도 보너스가 없으므로, 정지상태에서 사용한 뒤에 움직이는 것보단, 이미 움직이는 상태에서 속도가 최대로 탄력이 붙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명중률과 연사력 빨라지는 걸 이용하여, 이동 보너스는 무시하고, 정지 상태에서 DPS 올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티거 지휘전차는 기동력이 중전차치고 좋은 편이고, 주포 연사력도 빨라서, 전투용 전격전술과 궁합이 좋지만, 해금 타이밍이 너무 느립니다. 개인전의 경우 4벳 찍기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허다하므로, 실전에서 보기 힘든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 10초를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었는데, 가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명중률과 재장전시간 보너스가 생겨서, 국방군의 전격전술과 차별화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화력이 증가하여 공격용으론 좋아졌지만, 가속도 보너스가 사라져 이동용으로는 너프... 또, 지속시간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남은 시간동안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운용

티거 지휘전차는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유닛으로,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습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전차 본부와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이 필요하며, 특수 중전차 취급이라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습니다. 또,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기존의 수직장갑의 6호전차 티거는 국방군 전용 유닛이었는데, 패치로 서부군에 추가된 터라, 기본 스펙은 국방군의 것과 동일합니다. 극한의 유닛 돌려막기... 그래도, 단순 우려먹기는 아닌게, 지휘 버프와 관련된 스킬이 추가되었고, 전투용 전격전술과 5베테런시 시스템 같은 서부군 전용 시스템들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국방군 티거와는 나름 차별화가 된 편... 그 대신, 몇몇 베테런시 보너스가 한두단계 밀려나면서, 동급의 국방군 티거보단 전투력이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의외로, 다른 진영이 티거 지휘전차를 노획하면 국방군 티거의 베테런시와 같은 보너스를 적용받기 때문에, 전격전을 못 쓰는것만 제외하면 서부군이 쓰는거보다 더 빨리 강해집니다...

 

기본 운용법은 국방군 티거와 동일한데, 중전차치고 기동력이 좋은데다, 주포가 보병과 전차 모두에 효과적이므로, 여기저기 치고 빠지면서 적 유닛을 짤라먹는 식으로 운영하면 좋습니다. 상성상 보병과 차량, 중형전차 상대로 강하고, 고립된 대전차포도 잘 잡는 편이지만, 전면장갑이 쾨니히스 티거보다 약하기 떄문에, 구축전차의 집중사격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는 편... 그래도, 쾨니히스 티거보다 훨씬 일찍 불러낼 수 있는데다, 기동력도 쾨니히스 티거보다 훨씬 빠르므로, 맵을 넓게 활용해야 하는 개인전에서 다루기 편합니다. 거기다, 서부군은 4호전차보다 튼튼하면서도 보병을 잘 잡는 전차는, 너무 늦게 나오는 쾨니히스 티거 외엔 없기 때문에, 희소가치도 있는 편... 그래서, 기동력과 보병 살상력, 그리고 중형전차 억제가 중요한 개인전에서 특히나 사랑받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반면에, 방어선이 좁아서 기동력을 활용하기 힘들고, 연합 구축전차들이 떼거리로 나오기 쉬운 다대다에서는, 아무래도 힘이 빠지는 편입니다. 그래도, 국방군 티거보단 상황이 나은데, 구축전차들의 경험치 셔틀이 되기 쉬운 국방군 티거와 다르게, 아군 전차들에게 지휘 버프를 부여하여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대규모 전차전이 벌어지기 쉬운 다대다에선 국방군 티거보다 도움이 됩니다. 계속 탄약을 먹여줘야 하는 것이 걸림돌이지만, 자원수급이 높은 다대다에선 크게 부담스럽지 않고, 버프 범위도 적절하게 넓어서, 주변에 아군 전차가 많다 싶을 때 질러주면 좋습니다.

 

개인전에서는 지휘스킬의 존재감이 많이 줄어드는 편인데, 일단 티거 지휘전차 자체만으로도 인구를 매우 많이 먹는데다, 개인전은 다대다보다 보병의 비중을 높게 유지하기 때문에, 추가로 조합해줄 수 있는 전차는 1~2대 정도가 한계입니다. (대부분은 1대만 뽑아도 인구 한계) 그래서, 지휘 티거 스킬을 써도 전차 1대만 꼴랑 버프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팀전만큼 효율은 안 나오는 편...  즉, 개인전에서 티거 지휘전차를 소환하는 것은, 버프가 목적이라기 보단 티거의 전투력이 필요해서 소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다대다에선, 티거가 최전선에서 오래 버텨내기 힘들기 때문에, 탱킹 능력보단 팀원에게도 도움이 되는 버프 스킬을 목적으로 불러내게 됩니다. 아니면, 티거뽕...

 

어쨌든 무리해서 홀로 적진에 밀어넣지 말고, 튼튼한 맷집을 이용해 적에게 자원손해를 입히고 뒤로 빠져서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자원격차를 벌려나가는게 티거 지휘전차의 이상적인 운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버프는 어디까지나 덤... 티거 지휘전차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판터급으로 길어지므로, 이런식의 치고빠지는 운영을 하기 좋습니다. 다만, 티거 지휘전차는 기동력 보너스가 너무 늦게 해금되어, 국방군 티거보다 기동전을 벌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확실한 킬각이 아니라면 무리해서 적진으로 다이브 하지 말고, 장거리 저격으로 약간씩 짤라먹은 뒤, 후진으로 빠지는 식으로 무난하게 운영합시다.

 

티거 지휘전차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공세 교리 - 기갑경보병 + 뱀피르 상급병사 + 티거 지휘전차를 조합하는 스타일

 

현재 티거 지휘전차는 대공세 지휘관 전용유닛인데, 기갑경보병과 뱀피르를 사용할 수 있고, 지휘관 스킬로 전차장과 연막탄 투하가 가능합니다. 티거 지휘전차는 생존기가 없고, 전격전 해금 타이밍이 매우 늦으므로, 연막탄 투하가 생존기로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전차장을 티거 지휘전차에 장착할 수 없기 떄문에, 지휘관 없는 지휘전차 티거 지휘전차를 운영할 땐, 4호 전차가 반쯤 필수적으로 같이 쓰이게 됩니다. 판터도 전차장을 배치할 수 있지만, 자원이나 인구 고려하면 티거 지휘전차와 조합하기 매우 힘든 유닛이고, 야크트판저나 룩스, 푸마는 전차장을 배치할 수 없어서, 4호 전차만큼의 포텐셜이 안 나옵니다.

 

4호 전차를 쓸 경우, 티거 지휘전차를 소환하기 전의 빈틈을 보완하기 좋고, 전차장을 장착하면 넓은 시야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포격을 호출하여 티거를 막기 위한 대전차포를 견제해 줄 수도 있습니다. 또, 4호 전차는 단발식 주포를 사용하기 때문에, 티거 지휘빨도 잘 받습니다. 인구도 판터보다 적게 먹기 때문에, 인구돼지인 티거 지휘전차와 조합하는 부담도 적은 편... 대신, 4호와 티거 지휘전차로 조합을 하면, 사거리 싸움에서 연합 구축에 크게 밀리기 때문에, 연막을 투하하고 덮치는 식으로 공세에 나서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름이 대공세...

 

티거 지휘전차는 4호 전차보다 튼튼하면서도 보병을 잘 잡는 전차가 부족한 서부군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유닛이라서, 패치로 추가된 후 개인전에서 많이 쓰이게 된 유닛입니다. 느려터진 쾨니히스 티거보다 불러내기도 쉽고, 운영하기도 편하며, 판터를 쓰는 것보다 보병도 잘 잡아서, 대공세 지휘관이 개인전 대세 지휘관이 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한 유닛...

 

하지만, 아무리 개인전에서 써먹기 좋아도, 다른 전차를 안 뽑고 첫 전차로 뽑으려다간 망하기 좋은 건, 다른 중전차와 동일합니다. 그래서, 대단히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첫 전차로 티거 지휘전차를 뽑으려 하지 말고, 중반 타이밍을 보완할 수 있는 다른 유닛들을 충분히 생산한 뒤에 티거 지휘전차를 추가해 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9. 6월 패치 핫픽스에서 티거 지휘전차의 소환조건이 0CP에서 9CP로 변경되었습니다. 0CP는 누구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냐...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 성능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폭발 AOE 판정 거리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고, AOE 데미지보정이 100%/15%/5%에서 100%/25%/15%로 변경되었으며, 산탄각이 7.5에서 4.75로 좁아졌습니다. 요약하자면 주포 폭발의 중거리 판정거리는 약간 짧아진 대신, 원거리 판정거리가 넓어지고 데미지 보정률이 좋아져서, 보병 분대를 한방에 분삭시킬 확률은 줄인 대신,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진 편... 체감 살상력이 안정화 되어 버프라고 봐도 될 듯 합니다.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도 전구간 10% 정도 줄어들어, 벳업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추가로, 9월 패치에서 다른 모든 중전차들도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하도록 변경되면서, 지휘티거는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 으로 너프

5. 2베테런시 산탄도 20% 감소 보너스가 포탑회전 30% 증가 보너스로 대체

6. 전차 지휘관 업그레이드 불가 (티거 외의 다른 전차는 가능)

7. 지휘스킬의 명중률 -20% 페널티 삭제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되고,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보병을 정확히 맞춰서 분삭내는 성능이 크게 칼질당했습니다. 거기다 티거와 궁합이 너무 좋았던 전차 지휘관 업글이 불가능해졌고, 그에 따라 합동포격 호출도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냥 지휘관 리뉴얼을 해라...

그 대신 베테런시에 포탑회전 보너스가 추가되고, 지휘스킬의 명중 페널티가 삭제되었다는게 위안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티거 지휘전차는 체력이 104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6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 전과 똑같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지휘 스킬이 크게 리뉴얼 되고,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12CP에서 11CP로 단축

2. 2베테런시에 주포 산탄도 -10% 보너스 추가

3. 지휘버프 사용비용이 15탄약에서 35탄약으로 증가

4. 지휘버프가 이제 보병에게 적용되지 않고 차량과 전차에만 적용

5. 지휘버프 사용 중에 티거 지휘전차의 재장전 -20% 페널티 삭제

6. 지휘버프 영향범위가 25에서 35로 증가, 2베테런시에는 40으로 증가

7. 지휘버프 영향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

8. 2베테런시에 지휘버프에 명중률 +20% 추가

 

기존에 지휘버프는 보병에게 쿨다운과 피격율 보너스를 주다가, 2베테런시가 되면 차량에게도 버프를 주는 방식이었는데, 리뉴얼되면서 보병 버프가 삭제되고 처음부터 차량에게만 버프를 주게 되었습니다. 대신, 버프 사용 중에 적용되던 티거 지휘전차 페널티가 삭제되어서, 득실 가릴 필요 없이 대충 질러주면 되어서 쓰기 편해진 편... 적용범위도 넓어지고 지속시간도 길어져서, 차량 한정으론 더 좋아졌고, 2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가 추가되어, 대공 하노마크나 룩스같은 연사무기를 가진 차량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격은 조금 올랐지만, 크게 부담스럽진 않아서 전차전 한정으론 버프라 할 수 있을 듯... 대신, 보병 버프가 삭제되어서, 보병전에 도움을 주긴 힘들어졌습니다.

그 외엔 소환 해금타이밍이 1CP 낮아지고, 2베테런시에 주포 산탄도 보너스가 추가되어, 전체적으로 버프를 많이 받았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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