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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Artillery)

by 구호기사 2021. 11. 29.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leFH 18 곡사포 leFH 18 아틸러리
(leFH 18 Artillery)
필요지휘관 요새화 교리
감시 교리
Fortifications Doctrine
Overwatch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8 CP  
분류 중화기 중화기 (Team Weapon)
곡사포 (Artillery)
FH18 (FH18 Artillery)
비용 400 인력 50 연료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13 (곡사포 9 +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10.5cm Artillery x1
보조무기 Kar98k Kar98k x2
기본스킬 10.5cm 곡사포격 10.5cm Howitzer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공중폭발탄 포격
10.5cm 직사포격
Airburst Barrage (무료)
10.5cm Direct Fire (무료)
베테런시 Vet ☆ (1200)
Vet ☆☆ (2400)
Vet ☆☆☆ (4800)
Vet ☆☆☆☆ (6000)
Vet ☆☆☆☆☆ (8400)
공중폭발탄 포격 가능
산탄도 -15%, 선회속도 +30%, 스킬 재사용 -25%
사거리 +33%
공중폭발탄 재장전 -60%
10.5cm 직사포격 가능
성능 - 곡사포 긴 사거리 (35~250 : 105mm 곡사포)
- 보병 기본 사거리 (35 : Kar98k)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0%
- 2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30%, 산탄도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보정 0%, 선회 +30%, 산탄도 -15%, 사거리 +33% 보너스
- 충원속도 4.5초
특이사항
돌격공병으로 건설
본진구역에 건설불가
이동과 퇴각불가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눈보라에 동사하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leFH 18 10.5cm 곡사포 (leFH 18 10.5cm Artillery)

 

체력 장갑 가감속도
(가/감)
선회속도 사격각
(좌/우)
피격율
400 70 1.875/5.5 기본 20
2벳 26
5도/5도 20배

 

leFH는 'leichte FeldHaubitze(light field howitzer)'의 약자로, '경야포'라는 뜻입니다. 즉, 변역하면 '18호 경곡사포'란 뜻.

유럽 곡사포 표준구경인 105mm라서 매우 평균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52mm급을 주력으로 운용하였던 소련군 ML-20 곡사포에 비해 화력이 부족하였지만, 상대적으로 가볍고 신뢰성이 좋아 종전까지 15cm sFH 곡사포와 함께 주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범용성이 좋아 차체에 실어 자주포나 돌격포로도 활용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베스페(자주포)와 스터흐(돌격포)입니다.

패치로 추가된 유닛이다보니, 국방군 곡사포와 기본성능이 똑같다고 보면 되고, 서부군 특성으로 5베테런시까지 성장하는 것과, 운용병 보조무기가 다르다는 정도의 차이만 있습니다.

 

게임에선 자동공격이 없고 오직 스킬로만 공격할 수 있는 포병입니다. 스킬 쿨타임 중에는 하는거 없이 유지비만 축내게 되니깐 주의...

한번 만들면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사격각이 좁은 편이라서 쿨타임 중에 다음 사격 방향을 미리 잡아주는 편이 좋은 편... 2벳을 달성하면 선회속도가 약간 더 빨라져서, 사격각 밖을 포격할때의 준비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분대원은 Kar98k로 무장하고 있으며, leFH 18 곡사포 조작하는 두명이 동원됩니다.

현실적으로 이런 곡사포 운용에는 10여명이 필요한데, 게임적 허용으로 운용병 2명이 2000kg에 달하는 곡사포를 번쩍들어 회전시키는 위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소련군 ML-20 포병에 비하면 무게가 1/4이나 가벼우니 꿀보직

고정식 중화기라 이동과 퇴각이 불가능한데다,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적이 접근하면 쉽게 무력화 됩니다. 운용병이 1명만 남으면 곡사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비어있는 곡사포는 아무나 노획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0.5cm 곡사 포격 (10.5cm Howitzer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160
생산건물 120
영국진지 200
기본 35~250
3벳 35~332.5
1000 10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0.125 0% 0 2.25~2.75 사격전 0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6 1000
(보정없음)
100%/35%/5% 기본 18.5 (안개 32.4)
2벳 15.7 (안개 27.5)

 

leFH 18 곡사포는 해당위치에 총 10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소련 곡사포에 비해 화력이 약하지만, 발사횟수가 많고 재장전 시간이 빨라, 해당지역을 오랫동안 접근불가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생산건물에는 피해 보정 때문에 120점의 피해만 입힐 수 있지만, 영국진지에는 40점의 추가 화염피해를 주기 때문에, 20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진지에 주는 화염피해 덕분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진지보정 200 + 추가피해 50 = 최대 250 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모든 전차를 관통할 수 있고, 제대로 명중되면 보병은 전멸, 전차나 건물도 체력이 뭉텅이로 깎이므로 여러모로 위협적입니다. 더구나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가 포격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첫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허나, 고정식 곡사포라, 자주포처럼 거리를 좁혀 산탄도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을 사격하면 탄이 엄청나게 퍼지므로, 정확히 맞추고 싶다면 시야가 확보하고 포격하는 것이 필수... 거기다, 포격이 감지되면 상대가 그 위치에서 벗어나게 되므로 후속타는 별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 때문에, 움직일 수 없거나 느린 목표물을 노리거나, 해당 지역에 적이 진입하지 못하게 위협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아니면 적의 생산건물을 다 부숴서 항복을 받아냅시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산탄도가 15% 감소하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무려 332.5까지 확장됩니다. 참고로, 3베테런시에는 3벳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기본 포격보다 거리별 산탄도 보정이 좋아서, 같은 거리를 포격해도 좀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초기버전에선 피해량이 늘어났지만 삭제)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70초 걸리며, 2 베테런시를 쌓으면 52초로 줄어듭니다. 베테런시 스킬인 공중폭발탄과 쿨타임을 공유하며,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갑니다. 참고로, 기본포격과 공중폭발탄의 쿨타임이 둘 다 완료되어야 재포격이 가능해집니다.

 

Tip. 먼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고각으로 쏘고, 가까운 곳의 목표를 포격하면 저각으로 쏩니다. 저각으로 쏠땐 착탄시간이 빨라지지만, 건물같은 높은 장애물에 걸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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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데미지가 200에서 160으로 줄어들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할때 산탄도 보정이 25%에서 75%로 증가하였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서부군 곡사포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설정되면서, 국방군 곡사포와 동일하게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공중폭발탄 포격 (Airburst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생산건물 60
도탄 0
기본 35~250
3벳 35~332.5
15
(보정없음)
10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0.125 0% 0 기본 2.25~2.75
4벳 0.9~1.1
사격전 0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1 0/3/8 15
(보정없음)
75%/30%/20% 기본 10 (안개 17.5)
2벳 8.5 (안개 14.9)

 

제압력 제압범위 범위제압력
0.15 10 75%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베테런시 스킬입니다.

이제 leFH 18 곡사포는 대포병 사격 모드 대신, 공중폭발탄을 지정된 위치에 10발 발사할 수 있습니다.

기본 포격보다 피해량이 낮은 대신, 산탄도가 좁고 폭발범위가 매우 넓어서, 기본 포격보다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폭발에 휘말린 보병은 제압되는데, 제압력이 매우 높아서 스치기만 해도 일반제압, 2번 정도만  맞으면 완전제압에 걸립니다. 차량이나 전차는 도탄 유무와 관계없이, 5초동안 시야가 차단되고, 무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위력이 낮은만큼, 기본포격처럼 단독으로 자원손해를 입히는 용도보단, 공격보조용으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한타 싸움이 벌어질때, 적군이 모인곳에 착탄시키면, 한방에 적군을 무력화시킬 수 있고,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좁은 길목에 포격을 하면, 포격이 끝날때까지 적이 진입할 수 없게 됩니다.

단점은 역시 약한 피해량... 기본 피해량이 80점에 불과한데다, 폭발 근거리 피해보정이 75%(60점)에 불과해서, 체력 최대의 보병에겐 정타로 맞춰도 한명도 안 죽습니다... 대신, 2대 이상의 곡사포가 포격을 가하면, 폭발범위가 겹쳐지면서 보병을 꽤 잘 잡으니, 살상용으로 쓰고 싶으면 2대 이상이 동시에 포격을 합시다.

서부군만의 강점으로 4베테런시를 쌓으면 재장전시간이 크게 단축되어서, 포격 간격이 단축됩니다. 체감적으로 1벳 공중폭발탄 2번 쏠 시간에 4벳은 3번을 쏘게 되므로, 더욱 쓸만해집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70초 걸리며, 2 베테런시를 쌓으면 52초로 줄어듭니다.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며,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갑니다. 참고로, 기본포격과 공중폭발탄의 쿨타임이 둘 다 완료되어야 재포격이 가능해집니다.

 

Tip. 공중폭발탄의 제압효과는 아군에게 보정이 있어서, 폭발에 휘말려도 잘 제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량에게 주는 디버프는 아군이라도 100% 걸립니다. 트롤링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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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이 삭제되면서, 4베테런시의 대포병 사격 재장전시간 -60% 보너스가, 공중폭발탄 재장전시간 -60%로 대체되었습니다.

 

 

10.5cm 직사포격 (10.5cm Direct Fire)   무료   5 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200
영국진지 240
생산건물 150
차량 250
5~50 1000 1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 0.125 0% 0 2.25~2.75 사격전 0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6 1000
(보정없음)
100%/35%/5% 0

 

2018. 12월 패치로 새롭게 추가된 스킬.

이제 서부군 곡사포가 5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차량이나 전차를 목표로 직사사격을 1번 가할 수 있습니다. 직사사격은 사거리가 짧고 1번만 발사하지만, 매우 정확하게 착탄되므로, 접근한 전차를 노릴 수 있습니다. 발사한 탄두는 나무나 약한 장애물을 관통하지만, 전차나 건물에는 막힙니다. 단, 비유도탄이라, 목표물이 이동하면 추적하질 않고 원래 위치에 사격하니 주의... 폭발에 휘말린 차량이나 전차는 8초동안의 시야차단 효과를 받습니다.

피해는 기본 200점이지만, 차량에 25% 보너스 피해가 있어서 250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국진지에는 200점의 기본피해에 40점의 화염피해가 더해지는 방식이라,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걸로 영국진지 때릴 수 있는 상황이 있긴 하나?

부기효과는 좋지만 사거리 때문에 실전에서 써 먹는게 거의 불가능한 스킬입니다. 사거리 50은 대전차포보다도 짧은데다, 곡사포의 좁은 사격각 때문에, 적 전차가 코앞까지 접근해서 정지해 줘야 사용할 수 있기 때문... 설령, 적 전차가 다가와도, 좁은 사격각과 긴 준비시간 때문에 선회하다가 목표를 놓치는 경우도 허다하고, 사격까지 성공해도 비추적탄이라 목표가 움직이면 빈 땅만 때리게 됩니다.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  일단, 사거리라도 소련 곡사포 직사사격 수준(100)으로 늘리는 상향이 필요할 듯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기본포격보다 약간 짧은 45초이며, 기본포격이나 공중폭발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근데, 1발만 쏘고 재사용시간이 시작되므로, 다른 포격보다 화력 손해가 있습니다.

 

Tip. 10.5cm 직사포격은 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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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잠수함 패치로 지면공격이 불가능해지고, 차량이나 전차만 목표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병이나 중화기 제거용으로 쓰기 힘들어져서 떡너프...

 

 

- 삭제된 스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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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 모드가 삭제되고, 공중폭발탄 포격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버그를 못 고쳐서 그만...

 

 

3. 운용

leFH 18 곡사포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돌격공병으로 건설할 수 있는 고정식 곡사포입니다. 원래, 서부군에 없던 유닛이었는데, 2016. 6월 패치로 요새화 교리에 추가되었고, 2018. 12월 패치로 감시 교리에 추가되었습니다.

 

사거리가 250에 달해, 웬만한 맵에선 본진에서도 맵의 절반은 가뿐히 커버할 수 있고,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33% 증가하므로, 작은 맵에선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도 있습니다. 허나, 이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맵이 이보다 더 커지면 활용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렇다고, 욕심을 부려 전선 근처에 지었다간, 적의 공격에 당하기 쉬워 적절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적의 시야와 직사화기의 공격을 막아주는 장애물 뒤에 짓는 것이 좋고, 3베테런시 달성했을때 적의 본진까지 포격할 수 있는 위치라면 더욱 좋습니다. 전선 근처의 개활지에 지을 경우 5베테런시의 직사포격을 활용할 수 있지만, 성능에 하자가 있어서 현재로선 5벳 스킬은 무시하고 안전한 후방에 짓는 편이 낫습니다.

 

곡사포는 이동이 불가능하고 선회만 가능합니다. 패치로 본진구역에는 지을 수 없어서 바깥에 지어야 하는데, 서부군에서 충원과 치료를 지원하는 것은 전투단 본부밖에 없기 때문에, 전투단 본부 근처에 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경우, 따로 충원이나 치료수단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므로, 효율적으로 운용병들을 관리할 수 있지만, 전투단 본부가 어그로를 많이 먹는 건물이라, 포격에 같이 쓸려나가지 않게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투단 본부의 충원반경은 25, 치료반경은 30이므로, 충원과 치료를 같이 지원받을 수 있는 거리 25 이내에 짓는 것이 베스트... 

 

전투단 본부를 본진 옆에 지을 경우, 본진 - 전투단 본부 - 본진경계 - 곡사포 식으로 건설하면 좋습니다. 전투단 본부의 치료범위가 본진에 아슬아슬하게 닿을 정도로 전진배치하면, 본진으로 퇴각한 보병과 본진 밖에 지은 곡사포가 같이 치료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적도 이쪽 본진 앞까지 진입하긴 힘들고, 맵이 크기가 지나치게 크지 않다면 본진 앞에서 주요 교전지역까지 충분히 사거리가 닿으므로, 생존력과 효율성을 최대로 챙길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직사포격은 거의 못 써먹는다고 보면 됩니다.

 

만약, 맵이 커서 전투단 본부를 본진 바깥에 전진배치해야 할 경우, 곡사포는 높은 장애물 뒤에 건설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마땅한 장애물이 없다면 배치된 트럭 뒤쪽에 건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치된 서부군 트럭은 직사사격을 막아주는 방패가 되어주고, 전투단 본부 근처라면 충원과 치료 지원을, 중전차 본부 근처라면 적 보병의 난입을 막아주므로, 조금이나마 생존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단, 서부군 건물은 시야를 차단하지 못하므로, 시야까지 막아주는 높은 장애물 뒤에 건설하는 것이 오프맵 포격 막기에 가장 좋습니다.

 

곡사포의 기본적인 운용법은 포격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적의 방어선을 두들기는 것입니다.

적의 건물이나 중화기를 노리는 것이 가장 무난하고, 한타가 벌어졌을때, 적군 중앙을 포격하여 진형붕괴를 노려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패치로 공중폭발탄이 생겼기 때문에, 공격지원용도로는 다른 곡사포보다 쓰기 편해진 편... 사거리가 적의 본진까지 닿는다면, 적 보병들이 후퇴할때 본진에 포격하여 후퇴한 적 보병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곡사포의 포격은 외부지원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고 로켓차량처럼 소음이 크지 않아, 초탄에 반응하기 힘든 편... 다만, 초탄 이후의 포격은 느릿느릿하게 발사되므로, 대박을 내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곡사포는 적들이 해당 구역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입니다.

 

leFH 곡사포는 고정식 중화기인데다 운용병이 노출되어 있어, 적의 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오프맵 포격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점입니다. 연합군의 수많은 오프맵 포격의 목표가 되면 눈뜨고 몰살당하게 되는데, 적군에게 정찰스킬까지 있다면 아무리 안전한 후방에 건설해도 오래 생존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무작정 여러대를 짓지말고, 상대의 지휘관을 파악하여 안전하다고 판단될때 건설하는게 좋으며, 2문 이상을 건설할땐 스킬 한방에 몰살된 뒤에 울부짖지 말고, 어느정도 안전거리를 띄워서 건설하는게 좋습니다. 또, 인구요구치가 크기 때문에, 여러대를 지으면 방어병력이 부족하여 전선을 방어할 수가 없으니, 3대 이상 짓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10.5cm 곡사포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새화 교리 - 다양한 방어시설과 Pak 43으로 곡사포를 철저하게 보호하는 스타일

감시 교리 - 엽병과 조명탄으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스타일

 

요새화 지휘관은 곡사포를 보호하면서 야금야금 갉아먹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벙커, 대공포 진지, 전차장애물, 참호, 파편지뢰 등을 적절히 이용하여 방어선을 탄탄하게 굳히기 좋기 때문...  특히, 벙커가 인구를 먹지 않기 때문에, 인구를 많이 먹는 곡사포와 같이 쓰기 좋습니다. 문제는, 시야확보 수단이 없기 때문에, 곡사포를 지어도 포격목표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퀴벨바겐, 룩스, 푸마, 탐조등 하노마크 등, 정찰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닛을 병용하는게 무난한 편...  전체적으로 고정 진지와 방어시설에 의존하는 지휘관이라, 적의 역포격에 취약하므로, 상성을 많이 타는 약점이 있습니다.

 

감시 지휘관은 시야가 넓은 엽볍 정찰분대와, 거점에 설치할 수 있는 조명탄 함정으로 시야를 확보하기 좋아서, 곡사포로 포격목표를 찾기 쉽습니다. 또, 지역 공습(Sector Assault) 스킬로 넓은 범위를 공습할 수 있어서, 상대가 곡사포를 노리고 총공세를 펼칠 때 저지하기도 편합니다. 문제는, 벙커같은 인구를 먹지 않는 방어시설이 없기 때문에, 인구 조합을 잘 맞추는게 중요한 편... 생각없이 곡사포를 여러 대 지으면 전선을 유지할 병력이 부족해 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의 보병, 전차, 포병의 비율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부군의 경우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워킹슈투카가 최대 사거리에서도 목표를 잘 맞추는 편인데다, 다수의 보병을 저지하거나, 단시간에 화력을 투사하거나, 적의 역포격을 피하는 용도로 쓰기 편해서, 곡사포 지휘관을 선택하더라도 곡사포 대신 워킹슈투카를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신 곡사포는 떡진지가 버티는 적 방어선에 지속적인 타격을 주거나, 워킹 슈투카의 사거리로 닿기 힘든 적 후방을 타격하거나, 좁은 통로에 적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방해할 때 쓸만하므로, 전황을 잘 보고 곡사포를 쓸지, 워킹슈투카를 쓸지 선택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모든 고정포대 비용이 재설정되면서, leFH 곡사포의 가격도 600인력에서 400인력 5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곡사포 지휘관들은 연료는 남아도는데 인력이 쪼달렸기 때문에, 자원밸런스 측면에서 훨씬 나아진 편... 덤으로, 충원비 2배 페널티가 사라져서, 충원하는데 기본만 들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데미지 보너스가 삭제되고,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에서 75% 증가하도록 너프당했으니 주의...

 

2018.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보너스가 완전히 리뉴얼 되었습니다.

 

2베테런시 변경전 : 산탄도 -5%, 선회속도 +15%, 스킬재사용 -10%

2베테런시 변경후 : 산탄도 -15%, 선회속도 +30%, 스킬재사용 -25%

 

3베테런시 변경전 : 사거리 +10%

3베테런시 변경후 : 사거리 +33%

 

4베테런시 변경전 : 산탄도 -10%, 선회속도 +15%, 스킬재사용 -15%

4베테런시 변경후 : 대포병사격 재장전 -60%

 

5베테런시 변경전 : 사거리 +23%

5베테런시 변경후 : 10.5cm 직사포격

 

기존에는 국방군 곡사포의 베테런시 보너스를 어거지로 5개로 쪼갠 방식이었다면, 리뉴얼 후엔 3베테런시까진 국방군 곡사포와 동일한 보너스를 받고, 4~5베테런시에 추가적인 보너스를 받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엄청난 상향....

 

4베테런시의 대포병사격 재장전 60% 보너스 덕에, 대포병사격의 효율성이 독보적으로 좋아졌습니다. 똑같이 대포병사격 하더라도, 국방군 곡사포가 2발쏠때 서부군 곡사포는 3발 쏠 정도... 또, 5베테런시의 직사포격은 사거리가 아쉽지만 공짜스킬이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성능이 향상된 것은 물론, 국방군 곡사포와 차별화되는 강점을 가지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포격의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곡사포가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대포병사격도 리뉴얼 되었는데, 6번을 쏘던 것에서 10번을 쏘는 것으로 변경된 대신, 목표 포병이 파괴되면 남은 포격을 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대포병사격의 쿨타임도 70초로 줄어들었는데, 기본포격은 모든 포격이 끝나야 쿨타임이 돌아가지만 대포병사격은 첫 포격이 시작되는 즉시 쿨타임이 돌아가므로, 기본포격보다 자주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포병 제거용으론 상향, 포병 쏘는김에 옆에 놈 같이 맞추는 용도로는 하향이라고 보면 될 듯... 그나저나 포신 안올리고 쏘는 버그 아직도 안 고치나...

 

2019. 10월 잠수함 패치에서 적 포병이 파괴되어도 포격을 멈추지 않도록 롤백되었습니다. 상향된 점은 그대로 남았기 때문에 개이득...


2020. 4월 패치에서 leFH 18 곡사포의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3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자주포보다 인구를 적게 먹어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몇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베테런시 스킬인 대포병 사격 모드가 공중폭발탄 포격(무료)으로 대체

2. 3베테런시 기본포격의 피해량 보너스 삭제

3. 3베테런시 기본포격에 거리별 산탄도 보정 상향

4. 4베테런시의 대포병 사격 재장전 보너스가 공중폭발탄 재장전 보너스로 대체

5. 직사포격이 지면 타겟팅 스킬에서 차량 타겟팅 스킬로 변경

6. 기본포격과 직사포격에 영국진지에 대한 40점의 화염피해 보너스 추가

 

팀전 꿀스킬이었던 대포병 사격 모드가 삭제된 것은 매우 아쉬운 변경점입니다. 박격포나 경야포를 완전 봉인할 정도로 효율이 좋아서 너프가 예상되긴 했지만, 결국 추적 버그가 쐐기를 박는 바람에...  새롭게 생긴 공중폭발탄은 지원용으로 쓰기 좋은 포격인데,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는 무료스킬이라서, 필요할때 기본포격과 공중폭발탄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대포병사격이 삭제되면서, 4베테런시의 대포병사격 재장전 보너스가 공중폭발탄 재장전 보너스로 대체되어, 국방군 곡사포보다 공중폭발탄을 빠르게 연사할 수 있습니다.

 

또, 3베테런시 포격 데이터가 기본포격과 거의 동일해지면서, 피해량도 같아졌습니다. 대신, 거리별 산탄도 보정이 상향되어, 3벳을 달성하면 같은 거리를 포격해도 좀 더 정확하게 착탄됩니다.

 

추가로, 기본포격과 직사포격에 영국 진지에 대한 40점의 화염피해 보너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반피해가 아니라 화염피해이기 때문에, 진지에 랜덤하게 50점의 추가피해를 입히고(기본포격은 최대 250점, 직사포격은 최대 290점), 8초동안 시야를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떡진지 철거용으로 더욱 쓸만해졌지만, 직사포격은 거의 의미가 없는 버프... 적 곡사포의 사거리 50 이내에 진지 짓기 vs 곡사포가 5벳 쌓을 동안, 사거리 50 이내 진지 철거 못하기

 

잠수함패치로 직사포격이 지역 타겟팅이 아니라 차량 타겟팅 스킬로 변하면서, 완전히 관짝에 들어갔습니다. 속도가 빠른 차량이나 전차를 좁아터진 사격각으로 타겟팅 하기도 힘들 뿐더러, 설령 사격에 성공하더라도, 목표가 이동하면 빈 땅을 때리게 되니, 예측사격도 못하는 잉여스킬이 되고 만 것... 차후, 사거리를 늘리고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탄을 비추적탄이 아닌 추적탄으로 바꾸는 식으로 리뉴얼해야 할 것 같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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