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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서부전선 최고사령부]

[공략/서부] COH2 : 야크트티거 중구축전차 ("Jagdtiger" Panzerjäger Tiger Ausf. B)

by 구호기사 2021.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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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야크트티거 중구축전차 "야크트티거" 판저예거 티거 아우스프 B
("Jagdtiger" Panzerjäger Tiger Ausf. B)
필요지휘관
종심돌파 교리 Breakthrough Doctrine
커맨드 포인트
14 CP 중전차 본부 (Schwerer Panze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 필요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전차 (Armour)
돌격포 (Assault Gun)
중전차 (Heavy Tank)
야크트티거 (Wg Jagdtiger)
비용 720 인력 245 연료  
인구 22  
기본무기 12.8cm Pak 44 L/55 전차포
야크트티거 MG34 차체기관총
12.8cm Pak 44 L/55 Gun x1
Jagdtiger MG34 Hull x1
장착무기 엔진향상 Engine Improvement (60 탄약)
기본스킬 28.3kg APCBC-HE탄
12.8cm 지원사격
28.3kg APCBC-HE Shells (60 탄약)
12.8cm Supporting Fire (4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4050)
Vet ☆☆ (8100)
Vet ☆☆☆ (16200)
Vet ☆☆☆ (20250)
Vet ☆☆☆ (26932)
12.8cm 지원사격 향상
재장전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명중률 +30%, 재장전 -30%
산탄도 -25%
체력 +16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매우 긴 사거리 (7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44%, 선회 +20%, 최고속도 +20%, 명중률 +30% 보너스
- 4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44%, 선회 +20%, 최고속도 +20%, 명중률 +30%, 산탄도 -25% 보너스
- 5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재장전 -44%, 선회 +20%, 최고속도 +20%, 명중률 +30%, 산탄도 -25%, 체력 +16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음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이동사격 불가 (주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야크트티거 SdKfz 186 (Jagdtiger SdKfz 186)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기본 1120
5벳 1280
450/110
기본 3
2벳 3.6
기본 1.2/1.25
2벳 1.44/1.5
16
4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야크트티거는 쾨니히스 티거의 차체를 이용하여 제작된 고정포탑 구축전차로, 주로 서부전선에 투입되었습니다.

쾨니히스 티거보다 더 큰 구경인 12.8cm 전차포(8.8cm처럼 대공포로 쓰이던 것을 전차포로 개조한 것)를 장착하여 화력이 무시무시하였고, 전면에 엄청난 떡장갑 + 경사장갑을 발라, 정면에서 만큼은 어떤 전차도 따라오지 못할 넘사벽급의 방호력을 갖췄습니다. 측면장갑은 전면만큼 두껍지 않았지만 그래도 쾨니히스 티거 수준은 되었는데,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일반 티거보다도 측면장갑이 약하게 설정되어 있으니 주의합시다.

야크트티거는 화력만큼은 절륜했지만, 떡장갑과 12.8cm 주포의 무게 때문에 기동력이 굼벵이 수준으로 느려졌고, 무시무시한 무게를 버티지 못한 엔진이 수시로 퍼지는 바람에 신뢰성이 최악이었습니다. 2차대전 내내 8.8cm 주포로 못 부수는 전차가 없었는데, 굳이 연사력도 느린 12.8cm포를 써야 하나라는 회의론이 많아, 현장에서도 야크트티거보단 신뢰성이 높은 쾨니히스 티거를 선호했을 정도... 이 때문에 생산량도 88대로 무척 적습니다.

야크트티거는 엘레판트보다도 기본체력이 높은데다, 5베테런시에 추가적인 체력보너스를 받으므로, 쾨니히스 티거급으로 체력이 많아집니다. 더구나 전면장갑도 쾨니히스 티거나 엘레판트보다 튼튼해서, 대부분의 저관통 대전차무기를 튕겨낼 수 있는 편.. 대신, 기동력이 모든 전차들 중에서도 최악인데다, 엘레판트와 다르게 베테런시 선회 보너스가 없어서, 적절한 사격위치를 잡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야크트티거는 체력이 112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일곱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5 베테런시에는 체력이 1280이 되므로, 여덟번까지 버팁니다. 기본 상태에선 여섯번 관통, 5벳에선 일곱번 관통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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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6월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모든 중구축전차 후면장갑 밸런스가 재조절되면서 야크트티거 역시 너프의 폭풍을 맞게 된 것... 대신, 야크트티거에만 있던 피격시 쇼크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4베테런시의 선회속도 20% 보너스가 삭제되고, 엔진향상 업그레이드의 선회속도 20%가 삭제되어, 패치 전보다 선회속도에 6 정도의 손해를 봤습니다. 이제 엔진향상하고 베테런시 모아도 차체를 회전시키는 속도가 속 터지게 느리기 때문에, 측면공격에 더욱 주의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1280에서 1120으로 줄어들고 전면장갑이 525에서 450으로 감소한 대신, 가속도가 0.5에서 1.2로 선회속도가 12에서 16으로 대폭 증가했습니다. 또, 5베테런시 보너스가 체력 160 추가로 변경되어, 5벳을 달성하면 패치전과 동일한 1280의 체력을 가지게 됩니다.

 

 

야크트티거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야크트티거는 사선에 장애물이 많으면 제대로 사격할 수 없으니, 방해되는 장애물은 미리미리 밀어 버립시다.

 

 

12.8cm Pak 44 L/55 전차포 (12.8cm Pak 44 L/55 Anti-Tank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사격각
(좌/우)

기본 300
도탄 0
기본 6%/5%/3.5%
3벳 7.8%/6.5%/4.6%
0~70 0/32.5/70 550/525/500 8도/8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8.55
2벳 6.84
3벳 4.78
50%
(불가)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5 0.375/0.75/1.125 275/250/225 100%/15%/5% 기본 6.8 (이동 13.6)
4벳 5.1 (이동 10.2)

 

야크트티거에 장착된 12.8cm 주포는 독일의 모든 전차포 중 가장 구경이 큰 주포입니다.

12.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버전인데, 구경이 큰 만큼 8.8cm포보다 더 먼거리에서 적 전차를 파괴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에서도 이를 반영해서 초기버전에선 사거리가 대단히 길었지만, 패치로 엘레판트와 동일한 70의 사거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피해량도 300점이나 되며, 거의 모든 전차를 확정관통 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관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명중률도 전차포 중에선 높은 편이라, 먼 거리에서 전차를 저격하는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구축전차 탄환치고 넓은 폭발범위를 지니고 있어서, 보병을 어느정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물론, 구축전차들 중에서나 잘 잡는다는 얘기지, 중형전차나 중전차들과 비교하면 형편없는 수준이라, 대부분의 경우는 차량우선 사격을 켜 두는게 무난한 편... 주변에 적 전차가 없고, 딱히 할 일이 없는 상황이라면, 적 보병이나 중화기를 노리고 사격하면 약간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엘레판트와 비교하면 연사력에 큰 차이가 없으면서도, 명중률, 관통력, 산탄도, 폭발범위 등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여, 상위호환이라 할 만 합니다. 하지만, 좌우 8도/8도의 처참한 사격각과, 차체의 속터지는 선회속도가 안 좋은 쪽으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므로, 미리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여 차체를 목표방향으로 돌려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야크트티거의 주포는 피해량이 300이므로, 체력 640의 중형전차에게 두번을 맞추면 주포를 파괴할 확률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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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버전에선 Pak43과 동일하게 모든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어서 ISU-152와 서로 부모님 안부를 묻는 사이였지만, 2014 패치로 장애물 관통 특성이 스킬샷으로 대체되면서, 사기유닛의 자리에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지속시간동안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지만, 탄약을 무지막지하게 먹으므로 이전보다 탄약수급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데미지가 320에서 300으로 줄어들고, 사거리가 85에서 80으로 짧아졌으며, 명중률이 6%/4%에서 5.5%/3%로 감소해, 전방위적으로 너프당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야크트티거가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주포 사거리가 80에서 70으로 감소한 대신, 명중률이 전구간 0.5% 상향되었습니다. 또, 차체의 가속도와 선회속도가 대폭 상향되고, 포신 좌우회전 속도도 6에서 12로 증가하여 사격각을 잡기 쉬워졌습니다.

 

 

야크트티거 MG34 차체기관총 (Jagdtiger MG34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1.75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MG34 차체 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야크트티거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야크티거는 보통 먼 거리에서 저격하는 식으로 운영하므로 크게 쓸 일은 없지만, 적 보병이 접근했을 때 견제할 수 있으므로, 안 달려있는 것보단 나은 편...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아서,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크트티거의 차체기관총은 독립된 데이터를 쓰지만, 성능면에서 다른 서부군 전차의 차체기관총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 추가 무장 -

엔진향상 (Engine Improvement)   60 탄약

 

야크트티거 기본 엔진향상
최고속도 기본 3
2벳 3.6
기본 3.6
2벳 4.3
가감속도 기본 1.2/1.25
2벳 1.44/1.5
기본 1.8/1.9
2벳 2.2/2.

 

야크트티거는 엔진의 출력을 영구적으로 향상시켜, 비전투시에 최고속도를 20%, 가속도를 5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적용 중에는 이동버프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상승 보너스가 커 보이지만 기본 수치가 워낙 구린데다, 선회속도를 올려주지 않으므로, 체감 기동력이 비약적으로 빨라지거나 하진 않습니다. 거기다, 전투가 시작되면 버프가 사라지므로, 전투력에는 별 영향이 없는 편... 그래도, 야크트티거의 기동력이 너무 느려서, 이거라도 달아줘야 적절한 사격위치로 이동하는데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소환했다면 필수적으로 업글해 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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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엔진향상에서 선회속도 20%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엔진향상을 업그레이드하면, 비전투시에만 빨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야크트티거의 기본 가속도가 향상도면서, 엔진의 효율이 좀 더 좋아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8.3kg APCBC-HE 탄 (28.3kg APCBC-HE Shells)   60 탄약

 

야크트티거 기본 APCBC-HE탄
재장전시간 기본 8.55
2벳 6.84
3벳 4.78
기본 10.7
2벳 8.55
3벳 5.98

 

초기버전에선 야크트티거의 주포가 기본적으로 장애물을 관통했기에 존재하지 않았던 스킬이었지만, 2014 패치로 스킬샷으로 독립되었습니다.

야크트티거는 28.3kg의 APCBC-HE탄(Armour-Piercing Capped Ballistic CAP-High Explosive:저저항 피모철갑유탄)을 사용하여 34초동안 모든 장애물을 관통하여 사격할 수 있습니다. APCBC-HE탄은 일반 피모철갑탄(APC)보다 공기저항이 적고, 목표물에 피격되어도 관통력의 감소폭이 적으며, 관통후 HE탄이 폭발하여 내부에서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2차대전에서 쓰인 철갑탄 중 가장 발달된 형태의 철갑탄입니다. 근데 철갑유탄이면 장애물을 관통하는게 아니라, 장애물 내부에서 터져야 되는거 아닌가...

지속시간이 34초지만, 스킬 사용 후 10초동안 주포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실제 지속시간은 24초입니다. 아무래도 초기버전에서 주포 쏘자마자 스킬샷으로 2연사하는 꼼수가 남발되다보니, 선 딜레이를 길게 준 듯... 그리고, 지속시간동안 재장전시간에 25%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실제로 APCBC탄을 발사할 수 있는 것은 2번 정도가 한계입니다. 3벳을 찍으면 3번도 아슬아슬하게 가능...

효과를 받을 수 있는 탄 수가 적기 떄문에, 남발하지 말고 일반탄 위주로 교전하다가, 체력이 줄어든 적 전차가 장애물 뒤에 숨는 순간 막타용으로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인데 지속시간이 34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56초입니다.

 

Tip. 기갑경보병의 조명탄을 이용하면, 장애물 뒤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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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6월 패치에서 APCBC의 사용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34초로 늘어나고, 선 딜레이가 생겼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잠수함 패치로 재장전시간 +25% 페널티가 생겼습니다.

 

 

12.8cm 지원사격 (12.8cm Supporting Fire)   40 탄약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160
도탄 0
25~95 550/525/500 기본 3회
1벳 5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5 0.125 400% 0 4.5~5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5 0.5/1.5/3.5 275/250/225 100%/40%/20% 기본 10 (안개 15)

 

야크트티거는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사거리 95 이내의 위치에 3발의 고폭탄을 직사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5발의 사격을 합니다.

준비시간이 꽤나 긴데다 비추적탄이라, 목표물이 해당 위치를 이탈하면 탄약만 낭비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느린 중화기를 노리거나, 난전 중에 몰래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사거리가 박격포보다도 길기 때문에, 확 트인 곳에서 적 중화기나 중립건물에 배치된 보병을 견제하기 좋지만, 안개 페널티가 큰 편이라서, 시야를 밝히고 사용해야 제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가 쾨니히스 티거보다 넓어서, 상대가 고폭탄을 연속으로 맞으면, 밀집한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튼튼한 장애물 관통은 불가능하지만 높이가 낮은 장애물은 넘기 때문에, 무너진 건물 너머로 쏠 수 있어서, 건물잔해 뒤에 야크트티거를 매복시키고, 기갑경보병의 조명탄으로 시야를 확보한 뒤 고폭탄으로 기습하는 패턴도 가능합니다. 수리하는 공병에게 써주면 좋아죽습니다.

참고로, 철갑탄보다 피해량이 낮지만, 폭발범위가 넓어서 중립건물을 훨씬 잘 부숩니다. 그래서, 중립건물 박살낼땐 고폭탄을 씁시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3발을 쏘면 쿨타임이 10초정도 남지만, 5발을 쏘면 쿨타임이 거의 돌아가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APCBC-HE 탄 사용 중엔 고폭탄을 사용할 수 없고, 고폭탄 사용 중엔 APCBC-HE 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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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1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이 되었고, 1베테런시 보너스는 고폭탄 지원사격의 발사횟수 증가로 대체되었습니다. 또, 사거리가 125에서 95로 줄어들었고, 산탄도가 8.4에서 10으로 늘어났으며, 낮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17. 12월 패치에서 고폭탄 지원사격 스킬이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야크트티거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구축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전차 본부와 전차배치 권한부여 해금이 필요하며, 특수 중전차 취급이라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습니다. 또, 파괴되면 180초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되어, 연속소환이 불가능합니다.

 

일반 구축전차보다 긴 사거리로 적 전차에게 무지막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중구축전차로, 무시무시한 관통력 덕분에 대부분의 전차를 확정 관통할 수 있고, 일반적인 전차포보다 높은 피해량으로 체력이 많은 중전차도 쉽게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고정포탑인데다 기동력이 매우 느리고 굼떠서, 측면을 공격당하면 완전히 무력한 것이 약점... 승무원 쇼크 사라진 것에 감사하십시오. 전차 중에서 가장 튼튼한 전면장갑을 가고 있으므로, 정면공격에는 잘 버티는 편이지만, 측면장갑이 취약하고 포탑이 돌아가지 않아서 최전방 탱커로 사용하기 어려우니, 최대 사거리에서 적 전차를 저격하는 느낌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부군은 사거리 60의 야크트판저가 있지만, 야크트티거의 사거리가 더 길므로, 나름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게임이 길어지면 연합은 사거리 60의 구축전차를 구비하게 되는데, 야크트판저가 없으면 이 쪽에서 공격을 가야 되고, 야크트판저가 있으면 같은 사거리에서 맞대응이 가능하며, 야크트티거가 있으면 니가와를 하면서 상대의 공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야크트티거는 연합의 구축전차의 강력한 카운터 유닛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소련의 ISU-152같은 중구축전차도 스펙으로 압살할 수 있어, 이들에 대한 대응책으로 자주 기용됩니다.

 

야크트티거만의 강점이라면, 주포의 폭발범위가 구축치곤 넓어서 보병을 어느정도 잡을 수 있는 점입니다. 물론, 구축 치고는 잘 잡는다는 뜻이라서, 실질적인 살상력은 크게 기대하기 어렵지만, 먼 거리에서 계속 쏘다보면 간간히 한두명씩 짤라먹기도 하고, 적 보병의 엄페물을 부수거나, 사격에 부담을 느낀 적 보병이 엄폐에서 벗어나게 만들 수 있어서, 약간이나마 보병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병 상대로 주포를 쏘나마나 별 차이가 없는 엘레판트와 비교하면 나름 메리트가 있는 편... 거기다, 베테런시로 해금되는 고폭탄 지원사격으로, 정지상태의 밀집된 보병이나 중화기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전차 외의 목표물에게도 어느정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강점은 APCBC-HE탄으로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는 점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야크트티거가 기본적으로 장애물을 관통해서 사격했지만, 너무 사기라서 지속시간이 정해진 스킬로 하향되었습니다. 그래도 장애물 뒤에 숨은 목표를 쏠 방법이 전혀 없는 엘레판트와 달리, 제한적이나마 장애물을 무시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구축전차에게 저격당할 경우, 후진으로 피하기 힘들면 급한대로 장애물 뒤로 피하는 것이 정석인데, 이 때 엘레판트는 목표를 공격할 방법이 없지만, 야크트티거는 APCBC-HE탄을 켜고 막타를 칠 수 있어서, 지형지물로 인한 손해가 적습니다. 또, ISU-152의 콘크리트 관통탄과 달리 명중률을 판정하는 추척탄이며, 지속시간동안 2발 정도 쏠 수 있어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장애물 뒤로 도망치는 전차의 숨통을 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서부군의 고질적인 인구압박 떄문에, 엘레판트보다 조합을 짜기가 매우 힘든 약점이 있습니다. 국방군의 경우, 인구를 먹지 않는 벙커, 적당한 인구로 괜찮은 전투력을 보여주는 척탄병, 적은 인구로 생산할 수 있는 3티어 전차들을 잘 조합하면, 엘레판트같은 인구돼지 유닛을 불러내어도 충분한 조합을 갖출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서부군은 벙커도 없고, 기갑경보병, 돌격장교, 상급병사도 상당한 인구를 차지하며, 중형전차 이상 체급 중에서 인구를 가장 적게 먹는게 인구 14의 4호 전차 J형이라, 엘레판트보다 조합짜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이 떄문에 야크트티거를 굴릴 경우, 팀원의 도움 없이는 아슬아슬한 조합으로 외줄 타듯이 운영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크트티거를 소환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심돌파 교리 - 기갑경보병 + 돌격장교 + 야크트티거를 조합하는 스타일

 

종심돌파 지휘관은 유일하게 야크트티거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국민척탄병 대신 기갑경보병과 돌격장교 조합으로 운영하면서, 약간의 전차와 야크트티거를 조합하게 됩니다. 야크트티거를 사용할 경우, 시야가 넓은 G43 기갑경보병이나 돌격장교를 전방에 세운 뒤, 상황에 따라서 기갑경보병의 조명탄으로 시야를 밝혀주면서 야크트티거로 저격하면 좋습니다. 또, 국방군의 엘레판트 지휘관들과 다르게 포격스킬이 있으므로, 상대가 야크트티거를 견제하기 위하여 곡사포를 건설했다면, 오프맵 포격으로 철거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6인 기갑경보병 분대와 5인 돌격장교는 보병 중에서도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니 주의...

 

야크트티거가 팀전에선 매우 강력하지만, 개인전에서는 쓰기도 힘들고 효율도 안 나와서, 개인전에서 종심돌파를 선택한 경우, 야크트티거는 패스하고 다른 전차 위주로 조합하게 됩니다. 개인전에서 야티 썼다간 다 이기던 게임도 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공세 교리가 추가된 이후엔, 종심돌파 교리가 개인전에서 잘 안 쓰이게 되었지만, 기갑경보병과 돌격장교, 그리고 종심돌파 전술(Breakthrough Tactics)이 나름 쓸만해서, 야크트티거만 포기하면 개인전에서도 재미로 써 볼만 합니다.

 

야크트티거는 여러모로 대전차 종결자라 할 수 있는 유닛이지만, 비싼가격과 높은 인구요구치 때문에, 야크트티거 하나를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해야 하는 것이 걸림돌입니다. 특히, 인구 문제가 심각한데, 6인 기갑경보병, 5인 돌격장교, 상급병사는 다른진영 보병들보다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고, 4호 J형도 다른진영 중형전차보다 인구를 많이 먹습니다. 이러다보니, 야크트티거를 불러낸 경우 전선유지 병력이 부족해지던가, 포병이 부족해지던가, 전차가 부족해지는 식으로 조합에 구멍이 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비슷하게 인구 많이 먹는 쾨니히스 티거는 직접 시야확보 + 탱커 역할을 맡을 수 있는데, 야크트티거는 정찰유닛이나 탱커 유닛을 따로 굴려야하니, 쾨니히스 티거 이상으로 조합 갖추기가 빡빡해지는 것도 큰 이유...

이 때문에, 인구를 잘 계산해서 모든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밸런스 있는 조합을 갖추거나, 팀원의 협력을 받아서 조합 상의 약점을 보완합시다. 그리고, 첫 전차로 뽑지 맙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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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6월패치에서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는데, 야크트티거의 체력은 무려 1280이나 되므로, 대전차수류탄을 세번이나 관통당해도 엔진이 멀쩡하게 되어 생존력이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덤으로, 외부소환 중전차는 전부 1대 제한이 걸렸는데, 야크트티거는 2대 이상 불러내는 경우가 없었으므로 별 영향없는 변경점... 야티를 2대 불러내면 이길 게임도 집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가격이 800 인력 290 연료에서 720 인력 245 연료로 감소하고, 인구요구치가 26에서 21로 감소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연료 페널티를 받는 서부군에게 지나치게 비싸다보니, 가격을 낮춰준 듯.... 덕분에, 예전보다 빠른 타이밍에 불러낼 수 있게 되었고, 다른 전차와 조합하기도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별다른 변경점은 없지만, 연료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예전보다 쉽게 불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옛날엔 모든 것을 희생해서 불러내는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큰 부담없이 시간만 끌면 불러낼 수 있게 된 느낌.... 덤으로 탄약수급율이 올라가면서 스킬을 활용하기도 편해져, 이래저래 쓰기 좋아졌습니다.

 

결국 2015. 12월 핫픽스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245 에서 280 으로 늘어났습니다. 서부군의 자원수급율을 그대로 두면서 등장 타이밍을 늦추기 위해 가해진 너프인듯.... 그래도 9월 이전보단 가격이 저렴한데다, 쾨니히스 티거보다 싸면서도 건물이 필요치 않으므로, 여전히 불러내기 좋습니다.

 

2015. 12월 2차 핫픽스에서 야크트티거와 쾨니히스 티거 둘 다 소환할 수 없고, 하나를 택일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서부군 자원버프와 티거 계열의 인구수버프 덕에 혼자서 야크트티거와 쾨니히스 티거 둘 다 부를 수 있었는데, 이 경우 라인이 좁은 맵에서 연합이 막기가 버거워 둘 중 하나만 소환하도록 제한한 듯... 한번 부르면 파괴되기 전까지 다른 중전차를 부를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중전차를 소환할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2016. 6월 중구축전차 밸런싱 패치에서 후면장갑이 150에서 110으로 감소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팀전에서 잘 보호받는 야크트티거를 연합입장에서 포격말곤 잡을 방법이 없었기에 기습에 취약해지도록 너프한 듯 합니다. 대신, 야크트티거에게만 있던 피격시 승무원 쇼크 페널티가 삭제되어, 운용하기는 조금 편해졌습니다.

이제, 임산부 노약자 대신 일반인을 승무원으로 쓰기로 결정했나 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또 한번의 너프를 당했습니다.

 

1. 인구요구치 21에서 23으로 증가.

2. 주포 피해량 320에서 300으로 감소.

3. 명중률 6%/4%에서 5.5%/3%로 감소.

4. 사거리 85에서 80으로 감소.

5. 4베테런시 선회속도 20% 보너스 삭제. 엔진향상의 선회속도 20% 보너스 삭제.

6. 1베테런시 스킬인 고폭탄 지원사격이 기본스킬로 변경.

7. 1베테런시 달성하면 고폭탄 지원사격 발사횟수가 증가.

8. 고폭탄 지원사격 사거리 감소, AOE 판정범위 너프, 산탄도 증가. 낮은 장애물 관통.

 

대전차 능력은 논란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특정 맵에서 기형적일 정도로 높았던 서부군의 승률을 손보기 위해 칼질을 한 듯... 주포 너프외에도 선회속도가 암 걸릴 정도로 느려졌기 때문에, 측면을 기습당하지 않도록 다른 유닛으로 보호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그 대신 고폭탄 지원사격이 상당히 버프되었는데, 짜잘하게 너프된 항목도 있지만, 기본스킬이 되었다는 점과 낮은 장애물을 넘는다는 특성 덕분에, 패치전보다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거기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5발을 쏘는데, 5발 발사 후엔 쿨타임이 돌아와 있으므로 연달아 쏘는것도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탄약만 충분하면 구축전차가 아니라 직사형 자주포로 쓸 수 있게 된 것.... 맵에 따라선, 적 본진에 충원 중인 보병들을 의문사 시키거나, 장애물 뒤에서 수리하는 공병들을 몰살시킬 수도 있어, 패치 전보다 훨씬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구축전차로서는 떡너프, 보병 지원용으로는 상향이라고 보면 될 듯... 야크트티거의 팀전 승률을 낮추고 개인전 활용도를 높이려는 의도인듯 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한번 더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소환조건에 중전차 본부(3티어) + 전차배치 권한부여 필요

2. 소환 타이밍이 15CP에서 14CP로 감소

3. 소환비용이 720 인력 280 연료에서 720 인력 270 연료로 감소

4. 체력이 1280에서 1120으로 감소

5. 5베테런시 보너스가 승무원 쇼크 페널티 제거에서 체력 +160 으로 변경 (5벳 체력 1280)

6. 전면장갑 525에서 450으로 감소

7. 가속도 0.5에서 1.2로 증가

8. 선회속도 12에서 16으로 증가

9. 포신 회전속도 6에서 12로 증가

10. 주포 명중률 5.5%/4.5%/3% 에서 6%/5%/3.5%로 상향

11. APCBC 사용비용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감소

 

소환 조건에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해진 대신, CP와 가격이 낮아진 건 6월 패치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입니다.

전체적으로 체력, 전면장갑 감소로, 연합이 야크트티거를 상대하기 좋아졌습니다. 그 대신 야크트티거도 기동력과 포신 반응속도가 상승하여 사격위치를 잡기 좋아졌고, 명중률도 증가하여 삑사리가 덜 나게 된 듯... 소환비용과 APCBC 가격도 약간 감소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생존력에선 칼 맞은 대신, 운영하기 좀 더 편해졌다고 보면 됩니다. 아무래도 몇몇 맵에서 조합 갖춰진 야크트티거는 포격말곤 잡을 방법이 없었기에 이런 식으로 리뉴얼한듯...

 

2019.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23에서 22로 줄어들었습니다. (툴팁은 23이라고 뜨는데, 소환하면 22) 추가로, 패치로그엔 동축기관총이 상향되었다고 하는데 수치상은 별 차이가 없어서 진짜 상향된건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소환에 필요한 연료가 260에서 245로 감소하고,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전구간 10%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지속된 너프로 엘레판트와 큰 차이 없는 스펙을 가지게 되는 바람에, 비전투 면에서 상향해준 듯... 이제, 쾨니히스 티거보다 가격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추가로,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이 생겨, 사망 즉시 소환하는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야크트티거의 경우는, 기본 상태에선 별 차이가 없고, 5벳을 찍어서 체력이 1280이 될 경우, 예전엔 대전차포에 6번만 관통당해도 체력이 25%가 되어 주포가 파괴될 수 있었는데, 조건이 바뀌면서 7번까진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서부군 중전차들은 파괴되었을 때 선행 쿨타임이 공유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야크트티거나 판터 지휘전차, 티거 지휘전차가 파괴되면, 쾨니히스 티거의 소환에도 3분의 선행쿨타임이 적용됩니다.

추가로,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APCBC-HE탄 스킬의 사용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런데, 잠수함 패치로 재장전시간 25% 페널티가 붙어서, 막타용으로만 쓰는게 무난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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