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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26 퍼싱 중전차 |
M26 퍼싱 헤비탱크 (M26 Pershing Heavy Tank) |
필요지휘관 | 중기갑 중대 |
Heavy Carvalry Company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12 CP |
대대 지휘소 필요 |
분류 | 전차 | 중전차 |
비용 | 630 인력 230 연료 |
|
인구 | 19 | |
기본무기 | M26 M3 90mm 주포 퍼싱 동축 포탑기관총 퍼싱 동축 차체기관총 |
M26 M3 90mm Gun x1 Pershing Coaxial MG x1 Pershing Hull MG x1 |
장착무기 | 없음 | 없음 |
기본스킬 | M93 고속철갑탄 사격 | Fire M93 HVAP Armor Piercing Round (5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승무원 수류탄투척 |
Crew Granade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가감속도 +30% 포탑선회 +20%, 승무원 수류탄투척 가능 명중률 +20%, 재장전 -3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960 |
270/110 |
6 |
2/4 |
30 | 15% |
M26 퍼싱은 2차대전 중 미국이 운영한 유일한 중전차입니다.
대전 후반기 미국의 주력전차였던 76mm 셔먼으로도, 판터, 티거와 정면대결 하기 힘들자, 더 강력한 90mm 주포를 장착한 중전차를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M26 퍼싱입니다. 하지만, 76mm 주포만으로 충분하다는 미군부의 오판때문에 양산이 매우 늦어져, 전쟁이 끝나가는 1944년에 투입되어 실질적인 활약은 적은편... 그래도, 짧은기간동안 판터와 티거를 격파하는 수훈을 세우면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보였습니다.
게임에선 중전차(Heavy Tank)로 구분하긴 하는데, 정작 성능은 중형전차인 판터나 코멧에 가깝습니다. 체력이 다른 중전차보다 낮은 편인데, 기동력은 이지에잇과 비슷할 정도로 좋아서, 이걸 티거나 IS-2처럼 운영하기엔 무리가 있는 편... 기동력이 좋으므로, 적의 공격을 맞아주면서 밀어붙이기 보단, 치고빠지는 운영으로 이득을 보는게 좋으며, 체력과 장갑이 현존하는 모든 미국 전차 중에서 가장 튼튼하므로, 필요할때는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퍼싱은 승무원 하차가 불가능합니다.
아무래도 1대 제한이 걸린 중전차다보니, 승무원 내려놓고 계속 소환하는 꼼수 플레이를 막기 위해서인듯...
해치를 용접했다 카더라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향된 대신, 전면장갑이 300에서 27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승무원탈주가 일어난 퍼싱을 미국이 재노획하면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해집니다. (버그인듯...)
M26 M3 90mm 주포 (M26 M3 90mm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60/240/220 |
92.5/85/77.5 |
4 | 0/1.5/3.25 | 75%/40%/17.5% | 정지 4.2 이동 8.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5 | 0/22.5/45 |
6%/4.5%/3.5% |
0.125 | 0.125 |
400% | 5.5 |
35 |
75% |
퍼싱의 주포인 M3 90mm는 잭슨과 동일한 주포입니다.
잭슨의 주포와 동일한 구경이지만, 고폭탄을 쓰는지 잭슨보다 폭발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산탄도에 비해 폭발범위가 넓고 AOE 판정이 굉장히 후해서 보병을 매우 잘 잡는 편..., 관통력이 좋아 중전차 전면장갑도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명중률도 높고, 이동사격 보정도 좋아, 범용성이 매우 좋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고폭탄의 장점과 철갑탄의 장점을 섞은 만능주포...
사거리는 45라서 사거리 40의 MBT상대로 선빵을 때릴 수 있지만, 시야가 평범(35)하므로 정찰유닛을 같이 운용해야 최대사거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퍼싱이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장전이 30% 감소하여, 연사력이 더욱 빨라집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약간 리뉴얼 되었는데, AOE범위가 0.75/1.5/2.25에서 0.25/1.5/3.25로 변경되었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20%에서 17.5%로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낮아졌다지만 원거리 판정거리가 훨씬 넓어졌기 때문에,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진 편... 대신, 근거리 판정이 좁아져서 한방분삭은 어려워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AOE 범위가 0.25/1.5/3.25에서 0/1.5/3.25로,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7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퍼싱 동축 포탑기관총 (Pershing Coaxial MG)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70%/35% | 8 |
0.75~1 | 75%/150% | 2~3 | 50%/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22.5/35 | 0.125~0.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퍼싱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퍼싱 동축 차체기관총 (Pershing Hull MG)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70%/35% | 8 |
0.75~1 | 75%/150% | 2~3 | 50%/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22.5/35 | 0.125~0.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퍼싱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체에 장착되어 있어서 제대로 사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퍼싱 동축기관총은 데이터가 독립되어 있는데, 성능은 셔먼과 똑같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퍼싱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93 고속철갑탄 사격 (Fire M93 HVAP Armor Piercing Round) 50 탄약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240 도탄 79.92 |
400/350/300 |
200/175/150 |
6 | 1.25/2.75/4.5 | 100%/25%/5% | 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70 | 7/38.5/70 |
100% |
2.5 | 0.125 |
0% | 6.1 |
35 |
50% |
M26퍼싱은 지정한 방향으로 고속철갑탄(HVAP = High Velocity Armor Piercing) 한발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이 잭슨의 고속철갑탄과 똑같아서 헷갈리기 쉽지만, 효과가 전혀 다르므로 주의. 잭슨은 지속시간동안 주포를 강화시키지만, 퍼싱은 주포보다 더 강력한 탄환 1발만을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약점타격같은 타겟지정 스킬도 아니고, 콘크리트 관통탄같은 지역지정 스킬도 아닌,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쏘는 방향지정 스킬이라는 점에 주의합시다. 비유하자면 주포로 쏘는 1발짜리 튤립로켓이라 봐도 될 듯... 목표물 지정이 가능하긴 한데, 목표물이 움직여도 해당 방향으로 쏴버리므로 별 의미가 없습니다...
한발 사격에 50탄약이라 조금 비싸지만, 사거리가 길고 튤립로켓처럼 모든 중립장애물을 관통하므로 상황에 따라서 매우 쓸만합니다. 기본적으로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딸피로 도망치는 적 전차를 저격하거나, 건물 뒤에서 안심하고 수리하는 전차를 공격하는게 무난한 활용법... 또, 주포사격 직후에 써주면 재장전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도 있어, 맞대결에서 급하게 화력이 필요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참고로, 도탄 데미지가 높은 편인데, 관통력이 너무 좋아서 도탄되는걸 보기 힘듭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상당히 깁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방산비리급 가격이었던 90탄약에서 5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퍼싱의 HVAP탄은 주포 높이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튤립로켓보다 고저차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승무원 수류탄 투척 (Crew Grenades) 1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80 도탄 40 |
투척전 0.5 투척후 2 |
35 |
5~20 |
4 |
1/2/3 | 100%/75%/25% |
퍼싱이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승무원이 근처의 적을 감지하여 수류탄을 자동적으로 투척하게 됩니다.
상부해치를 열고 던지므로 눈썰미가 좋은 상대방은 해치가 열리는걸 보고 투척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로서 해치 용접설은 파기되었습니다.
영국군 코멧 승무원이 던지는 수류탄과 흡사한데, 데미지가 보병 수류탄과 동일하고 사거리가 코멧보다 길다는 것이 강점. 대신, 최소사거리가 있고 연속으로 던지는 시간도 조금 느립니다. 코멧이 쉬지않고 던지는 느낌이라면, 퍼싱은 가끔씩 생각날때 던지는 정도? 그래도, 공짜로 주변의 보병을 공격할 수 있다는건 상당한 메리트가 있으며, 건물안의 보병에겐 주포보다 효율이 좋으므로, 시가전에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폭발시간은 보병수류탄보다 오래걸리지만, 공짜에 무한으로 던져대니깐 납득할만한 페널티...
수류탄중에선 보기 드물게 도탄 데미지가 있습니다. 티거든 판터든 수류탄 폭발에 휘말리면 데미지를 입으니 참고합시다.
2016. 10월 패치에서 수류탄이 전차 승무원에게 쇼크를 주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퍼싱은 미국의 유일한 중전차로, 중기갑 중대를 선택했을때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중전차이니만큼 등장시기가 늦고 1대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이 때문에 승무원 하차가 불가능하여, 다른 미국전차처럼 자력수리가 불가능하니, 반드시 후방부대를 같이 운영해야 합니다.
미국은 진영특성상 튼튼한 유닛이 부족한터라, 많은 미국유저들이 퍼싱을 기본유닛으로 추가해주길 바랬지만, 어째 지휘관 전용유닛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처칠이나 티거같은 탱커형 전차가 아닌, 코멧이나 판터에 가까운 딜탱형 전차가 나오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패치로 체력이 증가하고 벳업 연사력이 줄어들어 좀 더 탱커에 가까운 면모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현존하는 미국전차중 유일하게 판터급 이상과 맞대결로 이길 수 있는 유닛으로, 기존의 미국전차들은 판터, 티거 상대로 1:1 대결을 벌이면 필패였기 때문에 조합을 강제당했었는데, 이제 퍼싱이라는 맞대결 강자가 추가된건 환영할만한 점입니다. 퍼싱의 90mm 주포의 범용성만큼은 최강이라 보병과 전차 가리지 않고 만능에 가깝게 활약할 수 있고, 3벳을 달성하면 DPS도 향상되어 딜링 능력이 우수한 탱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퍼싱이 쓸 수 있는 HVAP탄도 재미있는 스킬인데, 튤립로켓처럼 장애물을 관통하므로 건물 뒤에서 안심하고 수리하는 적 전차의 숨통을 끊거나, 딸피로 도망치는 전차를 저격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주고받는 교전에서는 상대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데, 체력 640인 4호전차나 체력 960이 판터 상대로는, 데미지 240의 HVAP탄을 맞춰도 파괴시간이 그리 단축되지 않습니다. (계산해보면 4호전차 파괴하는데 4방, 판터 관통하는데 6방인건 HVAP 쓰나 안쓰나 동일합니다...) 대신, 체력 540인 스터그나 1040인 티거 상대로 HVAP탄을 쓰면 1발 단축되기 때문에(스터그 4방→3방, 티거 7방→6방), 탄약만 충분하면 무조건 쓰는게 이득... 어차피, 4호전차나 판터는 빨라서 HVAP를 맞추기 힘드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스터그나 티거같은 유닛에게 사용합시다.
중기갑 지휘관이 4CP에 사용할 수 있는 제병협동(Combined Arms)은 퍼싱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스킬입니다.
사용시 보병과 차량이 범위 30이내에 인접해있으면 둘 다 버프를 받는데, 차량의 경우 시야가 35% 확장되고, 재장전이 30% 감소하며, 사거리가 5 확장됩니다. 사거리가 판터나 스터그G와 동급이 되어, 잭슨 없이도 전차전을 치룰 수 있게 되고, 넓어진 시야 덕분에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덤으로, 안그래도 빠른 재장전이 미친듯이 빨라져, 적절한 타이밍에 써주면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HVAP 비용까지 감안해보면 들어가는 탄약량이 상당하므로, 자원수급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퍼싱은 중전차답지않게 속도가 빨라, 기동전을 벌이기 좋습니다.
주포의 명중률이 좋고, 이동사격 보정율도 높으므로, 적 전차의 측면을 기습하기 좋은데, 셔먼같이 기동력이 빠른 전차들과 같이 몰려다니면서 번개같이 타격하고 빠지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다만, 퍼싱 자체에는 생존기가 전무하므로, 조금이라도 위험하다 싶으면 중기갑 연대의 오프맵 연막스킬이나 셔먼의 연막탄으로 보호해주는게 필요합니다.
체력이 960으로 상향된 덕에, 데미지 160인 일반적인 전차는 물론, 데미지 300인 중구축 상대로도 1발 더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연사력이 느린 중구축 상대로 생존력이 향상된 것은 체감이 될 정도... (장갑이 낮아졌지만, 어차피 중구축은 퍼싱 전면을 거의 뚫으니, 체력 늘어난게 더 이득) 하지만 데미지가 240인 쾨니히스 티거나, 데미지가 320인 Pak 43 상대로는 여전히 4발과 3발 맞으면 터지므로, 이들 상대로는 체력 상향이 크게 와닿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퍼싱은 지금까지 등장한 미국전차 중 가장 튼튼하므로, 탱커 부족으로 시달렸던 미국에게 나름 쓸만한 유닛입니다. 퍼싱 뒤에 사거리가 긴 잭슨과 HMC로 보조해주기만 해도, 추축의 왠만한 조합은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을 정도... 거기다 중전차치고 기동력이 빠르고, 이동사격 보정이 좋으며, 대보병 대전차 만능에 가까워 단독으로 작전을 벌여도 강력합니다. 하지만,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하여 자력으로 엔진을 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적진 깊숙히 들어갔다 지뢰라도 밟으면 살아나오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지뢰가 의심되면 절대로 적진에 혼자 들어가지 말고, 단독작전을 벌일때도 판저 파우스트를 맞지 않도록 거리조절에 주의합시다. 엔진 수리스킬이 필요하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로 추축 중전차들 인구요구치가 늘어났는데(판터 18, 티거 20) 퍼싱은 그대로라서 뭔가 이득 본 느낌...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인구요구치가 16에서 19로 늘어났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대대지휘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이 붙은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2019. 9월 패치에서 퍼싱의 성능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향
2. 전면장갑이 300에서 270으로 하향
3. 주포 폭발의 AOE범위가 0.75/1.5/2.25에서 0.25/1.25/3.25로 변경
4. 주포 폭발의 데미지 보정이 100%/40%/20%에서 100%/40%/17.5%로 변경 2
5. 3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50%에서 30%로 하향
6. 고속철갑탄 스킬 사용비용이 90탄약에서 50탄약으로 감소
전체적으로 체력이 상향되어 탱킹능력이 우월해진 대신, 3벳의 정신나간 DPS와 주포의 한방 분삭능력을 칼 쳤습니다. 주포폭발의 근거리 판정이 좁아져 한방에 보병을 분대째로 삭제하긴 힘들어졌지만, 원거리 판정이 넓어져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아진 편... 또, 무시무시한 탄약소모 때문에 쓰기 껄끄로웠던 고속철갑탄도 납득할만한 비용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전면장갑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대전차포나 판저슈렉에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예전에도 거의 확정관통이었던 중구축 상대로는 체력 늘어난 것이 이득이라 상대하기 편해졌으니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또, 체력이 늘어난만큼 수리부담이 커졌기 때문에, 후방부대를 잘 키우는게 더 중요해졌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13% 정도 늘어나 티거와 비슷한 성장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떡너프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40%/17.5%에서 75%/40%/17.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25/3.25에서 0/1.25/3.25로 너프
5. 소환비용이 600인력 230연료에서 630인력 3 230연료로 증가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범위와 데미지 보정이 전부 너프당해, 보병 살상력이 눈에띄게 나빠졌고, 소환비용까지 증가하여 이래저래 손해를 본 편... 체력 160의 댓가가 너무 크다. 예전만큼 보병을 잘 갈아먹지 못하기 때문에, 대보병 유닛과의 조합이 중요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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