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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105mm 불도저 셔먼 (105mm Bulldozer Sherman)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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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105mm 불도저 셔먼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105mm 불도저 셔먼
 105mm 불도저 셔먼 (105mm Bulldozer Sherman)
 필요지휘관  기갑중대 지휘관
 Armor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6 CP
 대대 지휘소 필요
 분류  전차  중형전차
 비용  380 인력 140 연료
 
 인구 탑승 14
하차 4
 차량 14,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105mm 고폭탄 주포
동축기관총
 105mm High Explosive Shells x1

 Coaxial MG x1
 장착무기  .50 구경 M2HB 상부기관총 x1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x1
 기본스킬  연막탄 투하
장애물 건설
장애물 철거
 Smoke Screen (30 탄약)
 Create Barrier (무료)
 Destroy Barrier (무료)
 베테런시 스킬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라디오 통신 가능
 체력 +160, 재장전 -15%, 선회 +20%

 포탑선회 +35%, 재장전 -10%, 가감 +30%


 특이사항
  • 짧은 사거리 (주포:35,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소환유닛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사격금지 가능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피격율 22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720
200/80
5.3
1.6/4.0
 32 80%

 

 

 

 

불도저 셔먼은 M4 셔먼전차 전면에 불도저 날을 장착하여, 장애물을 밀어낼 수 있게 개조한 전차입니다.

전작에서는 불도저날을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었지만, 컨트롤 부담이 크다고 생각했는지 내린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했습니다. 대신, 전작처럼 불도저날이 내려가 있더라도 속도가 느려지거나 하지 않으니 안심... 특이하게도, 빙판 속도보정이 상당히 좋아서, 얼음 위에서도 잘 움직입니다. 빙판 위라면 오히려 판터나 4호전차보다도 빠른 편.

불도저 날이 달려 있어 전차장애물을 제외한 왠만한 장애물을 그대로 밀어내고 전진할 수 있고, 날 부분에도 충돌판정이 있어 속도가 느린데도 의외로 보병을 잘 깔아뭉개는 편입니다. 덕분에, 적 보병들이 뭉쳐있다면 그냥 돌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차체는 105mm 셔먼으로, 보병지원용으로 개조된 전차라 속도가 느린 대신에 튼튼합니다. 현존하는 미국의 전차 중 퍼싱 다음으로 체력이 높아, M4A3 셔먼보다 대전차포에 한 대 더 버틸 수 있습니다. 또, 불도저날 덕분인지 전면장갑이 무척 탄탄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대신 측후면 장갑은 일반 M4A3 셔먼과 별 차이 없으니 주의...

참고로, 일반 셔먼이 불도저 날을 달 경우 후면장갑까지 향상되기 때문에, 불도저 셔먼보다 후면장갑이 더 튼튼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 160이 추가됩니다. 2벳 기준으로 체력 880이 되므로, 탱커로 쓰기 좋은 편... 대신, 최고속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선회나 가속은 늘어도 최고속도는 빨라지지 않습니다.

 

 

 

 

105mm 고폭탄 주포 (105mm High Explosive Shells)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80
35/35/35
26.36/23.63/21.26 5.5 0.425/1/5 100%/35%/17.5% 정지 2.5
이동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5%/3.75%/2.5%
0.125 0.125
 400% 6.7~7.3
35
50%

 

전작의 불도저 셔먼은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크로커다일 셔먼이었지만, 이번작은 보병지원용 105mm 주포를 장착한 105mm 셔먼입니다. 105mm 주포는 곡사포를 개조해서 셔먼에 달아놓은거라 폭발범위가 넓지만, 사거리가 짧고 탄속이 느리며 관통력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움직이는 목표물을 맞추기 어렵고, 맞춰도 전차장갑에는 도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실은 105mm 정도의 구경이면 고폭탄도 전차에게 꽤나 위협적이지만,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에 이렇게 만든 듯...) 대신, 도탄당해도 50%의 데미지(80)를 줄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일반 셔먼처럼 직사사격을 했지만 보병이 피하기 너무 힘들다고 생각했는지, 패치로 곡사사격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명중률이 거의 의미가 없어졌지만, 탄환이 낮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고 폭발범위도 조금 상향되어,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에선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기갑중대는 강습공병과 불도저 셔먼의 힘으로 시가전 특화 지휘관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울버린 : 나는?

 

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40에서 35로 짧아진 대신, 산탄도가 4.8에서 2.5로 좁아지고, 도탄시 50%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AOE 근/중/원 거리가 대폭 좁아진 대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7.5%로 상향되었습니다. 즉, 한방에 보병을 분삭시키긴 어려워졌지만, 분대원 전체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주:1]

 

 

동축 포탑기관총 (Coaxial MG)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70%/35% 8
0.75~1  75%/150% 2~3 50%/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0.5 0.125
 50%/100% 100% 50% 100% 100%

 

불도저 셔먼의 주포 옆에 달려있는 30구경(7.62mm) 동축기관총으로, 포탑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을 하게 됩니다.

불도저 셔먼은 차체가 불도저날에 가려졌기 때문에, 차체의 동축기관총은 달려있어도 쏘질 않습니다.

데미지가 약하지만 동축기관총이 하나도 없는 브룸베어에 비교하면 이것도 감지덕지...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7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65%/50% 8
100%/66.6%
0.75~1.25  137.5%/100% 1.25~2 75%/175% 4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
확률
0~35 10/-1/-1 0.125 0.125~0.75
 50%/100% 100% 37.5% 100% 100%
 1.97%

 

불도저 셔먼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합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가격이 훨씬 비싸므로 탄약수급에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물과 거리가 가까워지면 살상력이 좋지만, 거리가 멀면 연사력이 매우 느려지므로 거리를 좁히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이동사격 보정이 안 좋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쏘는게 좋은 편...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상당히 잘 잡습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이 커서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습니다. 대공트럭이 없을땐 이거라도 감지덕지...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불도저 셔먼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차체를 감싸는 식으로 발사되는 독일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멀리 발사하는 방식이라 연막탄을 투하하고 돌진하는 공격적인 운영에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특히 대전차포나 방어진지를 무력화하는데 최고의 스킬로, 사거리가 대전차포에 근접할 정도로 길어(연막탄 사거리 15~55),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하고 강제공격으로 대전차포 위치를 포격하면 안전하게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불도저 셔먼 주포의 폭발범위가 넓어 강제공격의 효율이 좋다는 것이 강점.

4발이나 투하하므로 연막 범위가 상당히 넓지만, 발사 딜레이와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자기보호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특히 적 전차에게 쫓길땐 거의 쓸모가 없다는 것이 치명적... 2대 이상의 불도저 셔먼을 운용한다면 다른 셔먼이 공격당하는 셔먼에게 연막탄을 써줘야 하는데, 발사 딜레이 때문에 즉각적인 보호는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Tip.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었다면, 전차가 움직여도 남은 연막탄이 발사됩니다.

 

 

 

 

 

장애물 건설 (Create Barrier)  무료

 

불도저 셔먼은 흙을 밀어서 즉각적인 장애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흙더미는 모래주머니처럼 보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하고, 차량의 이동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됩니다. 내구력이 있어서 대전차무기나 폭발무기로 파괴할 수 있는데, 보기보다 상당히 튼튼한 편...

확 트인 개활지에서 보병과 중화기를 위한 엄폐물이 필요할때 쓰는 것이 일반적인 활용법입니다. 기갑중대는 모래주머니 스킬이 없어 전차장애물을 제외하면 엄폐물로 쓸만한 스킬이 부족한데, 전차장애물은 만드는 시간이 무척 오래걸리는 반면, 불도저 셔먼은 순식간에 흙더미를 만들 수 있어 여러모로 편합니다. 내구력도 전차장애물보다 튼튼한 편...

엄폐 외에도 차량의 이동을 제한하는 장애물처럼 활용할 수도 있는데, 보병은 타넘을 수 있어서 이동이 제한되지 않습니다. 필요없을땐 철거 스킬로 순식간에 없앨 수 있으므로, 시가전에서 여기저기 만들어 적 차량의 이동경로를 제한시켜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Tip. 불도저 셔먼이 만든 장애물은 불도저 셔먼도 통과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장애물 철거 (Destroy Barrier)  무료

 

불도저 셔먼은 만들어진 흙더미를 밀어서 즉각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전차장애물은 잘못 만들면 아군에게도 방해가 되는 반면, 흙더미는 필요없을땐 빠르게 철거할 수 있어, 여기저기 마구 만들어둬도 부담이 적다는 것이 장점...

다만, 흙더미 외의 장애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Tip. 장애물을 만들었다 철거한 지면은, 폭발 크레이터처럼 보병에게 부분엄폐를 제공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불도저 셔먼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라디오 통신'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 됩니다.

 

 

아군 전차 1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0% 감소, 시야 5% 증가.

 

 

아군 전차 2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20% 감소, 시야 10% 증가.

 

 

아군 전차 3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30% 감소. 시야 15% 증가.

패시브라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다른 아군 전차가 근처에 있으면 시야가 증가하고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아군전차가 늘어나면 버프가 중첩되며, 최대 3대까지 인접해 있으면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라디오 통신 3레벨이 되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져 정찰유닛이 필요없어 집니다.

전차 베테런시 스킬 중에선 꽤나 좋은 편으로, 자원이 들지 않고 상시 적용이라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고립된 불도저 셔먼에겐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불도저 셔먼은 무조건 몰려다니는 것이 좋고, 여의치않다면 동맹군 전차 근처에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군 소련군 전차 근처에 있어도 라디오 통신이 적용되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말은 통할까...

 

Tip. 보너스를 주는 전차는 종류에 관계가 없으며, 독일전차를 노획하여서 가까이 붙여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3. 운용

 

 

불도저 셔먼은 기갑중대를 선택할 경우에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독일군의 브룸베어 포지션에 해당되는 유닛으로, 105mm 주포는 연사력이 느리지만 폭발범위가 넓어 보병과 중화기에 매우 위협적입니다. 탄속이 느리고 명중률이 그리 좋지 않지만, 뭉쳐있는 보병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상대방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줄 수 있는 편... 더구나, 포탑이 회전하므로 브룸베어보다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고, 동축기관총과 상부기관총도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데다, 베테런시 마다 재장전 보너스가 있어서, 최대한 성장한 불도저 셔먼은 재장전 시간이 46.5%나 단축됩니다. 같은 고폭전차라도 브룸베어는 한방 파괴력으로 승부하는 스타일이라면, 불도저 셔먼은 빠른 연사력으로 승부하는 스타일로 볼 수 있을듯...

 

불도저 셔먼은 특성 상 두대 이상 모으면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서로간에 라디오 통신으로 버프를 줄 수 있고, 느린 연사력과 넓은 산탄도도 2대 이상의 불도저 셔먼이 교차사격을 하면 보완이 되기 때문입니다. 2대 이상의 불도저 셔먼이 몰려다니면 보병이나 대전차포는 일점사로 순식간에 무력화 시킬 수 있어, 상대로선 무조건 전차를 동원해야 합니다. 즉, 상대방의 연료거점을 끊어 전차를 생산하기 어렵게 만든 상황이라면 불도저 셔먼을 모아 재기불능 수준으로 밟아버릴 수 있습니다. 이 점은 KV-8이나 브룸베어같은 전차도 동일하지만, 불도저 셔먼만의 강점이라면 연막탄 끼얹기로 상대의 마지막 희망인 대전차포를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고, 장애물 끼고 사격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직사형 대전차 무기를 농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라디오 통신 버프를 받은 불도저 셔먼은 건물 깨는 속도도 상당히 빠르므로, 전진트럭이나 벙커, 대공포 진지도 쉽게 철거할 수 있게됩니다.

 

다만 전투가 전차전 양상으로 흘러가면 탱커 역할 외엔 큰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불도저 셔먼의 105mm 주포는 탄속이 느려 맞추기도 힘들고 맞춰도 도탄될 확률이 높아, 전차 상대로는 데미지를 제대로 주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불도저 셔먼을 운용할땐 울버린이나 잭슨같은 대전차유닛을 같이 운용하는 것이 필수적... 그나마 패치로 도탄데미지가 추가되어 겸사겸사 전차 상대로 싸울 수 있게 되었지만, 무작정 불도저 셔먼에 몰빵하지 말고 적절한 타이밍에 대전차유닛을 섞어주는게 안전합니다.

 

 

 

자원이 충분하면 불도저 셔먼 + 잭슨 조합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불도저 셔먼과 잭슨을 뽑기위해 들어가는 연료를 생각해보면 상당한 장기전일때만 가능한 조합입니다. 더구나 울버린까지 생산했다면 더욱 느려지므로, 중반까지는 울버린과 대위, M1 대전차포 조합으로 대전차전을 수행하는 것이 무난하고, 후반에 연료여유가 생기면 잭슨을 준비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기갑중대는 연료가 무척 모자라기 때문에 탄약 저장소보다 연료 저장소를 지어두면 좋습니다.

불도저 셔먼은 돌격전차 중에서 다루기 쉬우면서도 무난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인구요구치도 미국 특유의 승무원 내리기로 무시할 수 있어 장기전이 될 수록 강합니다. 더구나 회전포탑과 동축기관총, 장애물을 무시하는 주포사격 덕분에 운용이 편하고, 2벳을 달성하면 미국전차 중에서 가장 체력이 높아, 탱커로서의 활용도도 높습니다. 대신, 전차 상대로는 쓸모가 없으므로, 대전차 유닛에 신경써서 약점을 보완해야만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불도저 셔먼은 체력이 많긴 하지만, 판저 파우스트에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는건 일반 셔먼과 동일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불도저 셔먼에 필요한 CP가 1 증가하였습니다.

외부 소환전차가 대부분 철퇴를 맞는 바람에 같이 너프당한 느낌이긴 한데, 그래도 이지에잇이나 T-34/85와 같이 생산유닛으로 변경된 것이 아니라는게 위안점...

 

2016. 6월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져서 컨트롤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2018. 12월패치에서 많은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1. 주포 산탄도 4.8에서 2.5로 감소.

2. 주포 도탄시 50% 데미지 추가

3. 주포 AOE 근중원 판정거리가 매우 나빠진 대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7.5%로 상향

4. 주포 사거리 40에서 35로 감소

5. 2베테런시, 3베테런시 보너스 변경

 

2베테런시 변경전 : 최고속도 +20%, 선회 +20%, 명중률 +30%, 가속도 +20%

2베테런시 변경후 : 체력 +160, 재장전 -15%, 선회 +20%

 

3베테런시 변경전 : 포탑선회 +35%, 재장전 -20%

3베테런시 변경후 : 포탑선회 +35%, 재장전 -10%, 가속도 +30%

 

6. 정예 승무원으로 경험치 획득량 +15% 증가 (기갑중대)

7. 정예 승무원으로 수리속도가 초당 0.5 상승 (기갑중대)

 

공격면에선 한방 로또샷보단 안정적인 딜링을 하는 스타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거리가 보병 대전차무기와 동일해지면서 후진으로 괴롭히기 힘들어졌고, AOE 판정이 매우 나빠져서 한방분삭은 보기 힘들어진 편... 대신, 산탄도가 크게 감소하여 엉뚱한 곳으로 포탄을 날리는 상황이 줄어들었고, AOE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좋아져 분대원 전체의 체력를 잘 깎아먹게 되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폭발범위가 0.5 늘어났다고 하지만, 실제론 변동 없습니다.)

 

베테런시에서는 체력 160 증가가 눈에 띕니다. 덕분에 2벳 불도저 셔먼은 퍼싱 이상의 체력을 가진 탱킹유닛이 되었습니다. 또, 재장전 보너스가 1벳, 2벳, 3벳에 전부 적용된 것도 소소한 상향점...[각주:2] 대신, 최고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가속도 보너스가 3벳으로 밀려나 기동성 측면에선 손해를 봤습니다. 한마디로 느릿느릿한 체력탱커에 가까운 스타일로 변했다고 보면 될 듯...

 

간접적인 변경점으로는 기갑중대의 정예승무원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베테런시 경험치 획득과 수리속도에서 소소한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강습공병도 1명 늘어나 수리에 보탬이 되므로, 체력탱커 스타일이 된 불도저 셔먼을 운영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대대지휘소가 필수가 된 대신, 등장 타이밍이 10 CP에서 6 CP로 단축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중대 지휘소만 해금하고 대전차포 + 불도저 셔먼 조합을 쓰긴 힘들어졌습니다. 근데, 이럴거면 울버린도 콜인 놔둬도 되지 않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패치로그에는 폭발범위가 5.5에서 6으로 넓어졌다고 되었는데, 실제 범위는 변경없이 5.5 그대로입니다. [본문으로]
  2. 3벳 기준으로 재장전시간 2.5% 정도의 이득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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