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105mm 불도저 셔먼 | 105mm 불도저 셔먼 (105mm Bulldozer Sherman) |
필요지휘관 |
기갑 중대 | Armor Company |
커맨드 포인트 |
6 CP | 대대 지휘소 필요 |
분류 | 전차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
비용 | 380 인력 140 연료 | |
인구 | 탑승 14 하차 4 |
차량 14,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M3 105mm 고폭탄 주포 M4A3 셔먼 포탑기관총 |
M3 105mm HE Shell x1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x1 |
장착무기 | .50구경 M2HB 상부기관총 |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
기본스킬 | 연막탄 투하 장애물 건설 장애물 철거 |
Smoke Screen (30 탄약) Create Barrier (무료) Destroy Barrier (무료) |
베테런시 스킬 | 105mm 곡사포격 | 105mm Howitzer Barrage (35 탄약) |
베테런시 | Vet ☆ (2160) Vet ☆☆ (4320) Vet ☆☆☆ (8640) |
105mm 곡사포격 가능 체력 +160, 재장전 -15%, 선회 +20% 재장전 -20%, 포탑선회 +35%, 가감 +30%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짧은 사거리 (35)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체력 +160, 재장전 -15%, 선회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체력 +160, 재장전 -32%, 선회 +20%, 가감 +30%, 포신선회 +35%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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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받는 경험치에 15% 보너스 (정예 승무원) 승무원 승하차 가능 |
기갑 중대의 105mm 불도저 셔먼은, 지휘관 스킬인 정예 승무원 패시브 효과를 받기 때문에, 받는 경험치에 15% 보너스를 받습니다. 또, 승무원이 하차하여 수리할 때, 수리속도에 +0.5 보너스를 받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105mm 불도저 셔먼 (105mm Bulldozer Sherman)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기본 720 2벳 880 |
215/80 | 5.5 | 기본 1.8/4 3벳 2.3/5.2 |
기본 32 2벳 38.4 |
8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불도저 셔먼은 M4 셔먼전차 전면에 불도저 날을 장착하여, 장애물을 밀어낼 수 있게 개조한 전차입니다. 원래, 불도저 셔먼은 이 유닛 뿐이었는데, 패치로 M4A3 셔먼에 불도저 날을 다는 개조가 추가되면서, 구분하기 위해서 105mm 셔먼이라고도 부릅니다.
전작에서는 불도저 날을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었지만, 컨트롤 부담이 크다고 생각했는지 내린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했습니다. 대신, 불도저날이 내려가 있더라도 속도가 느려지거나 하지 않으니 안심... 불도저 날 덕분인지, 체력과 장갑이 크게 향상되어서, M4A3 셔먼보다 맷집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속도는 매우 느려졌으니 주의합시다. 그리고, 불도저 날에 가려져서 차체 동축기관총을 쏘지 않습니다. M4A3 불도저는 쏘는데??
현존하는 미국의 전차 중 퍼싱 다음으로 맷집이 좋은데, 소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인구와 자원만 충분하면 여러 대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전차 중에서 몇 안되는 탱킹능력이 우수한 유닛이지만, 후면 장갑은 일반 M4A3 셔먼과 차이가 없으니, 적에게 후면 장갑을 내주지 않도록 차체를 잘 컨트롤 합시다.
105mm 불도저 셔먼은 체력이 72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다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네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880이 되어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여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이 때도, 다섯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 160이 추가됩니다. 2벳 기준으로 체력 880이 되므로, 탱커로 쓰기 좋은 편... 대신, 최고속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선회나 가속은 늘어도 최고속도는 빨라지지 않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00에서 215로 상승되고, 최고속도가 5.3에서 5.5로 빨라졌으며, 가속도가 1.6에서 1.8로 빨라졌습니다.
불도저 셔먼은 전차장애물이나 바리케이트를 제외한 웬만한 장애물을 그대로 밀어내고 전진할 수 있고, 날 부분에도 충돌판정이 있어 속도가 느린데도 의외로 보병을 잘 깔아뭉갭니다. 덕분에, 적 보병들이 뭉쳐있다면 그냥 돌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05mm 고폭탄 주포 (105mm High Explosive Shells)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60 도탄 80 |
5%/3.75%/2.5% | 0~35 | -1/-1/-1 | 35 (보정없음) |
기본 35 3벳 47.3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6.7~7.3 2벳 5.7~6.2 3벳 4.6~5 |
50%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5.5 | 0.425/1/5 | 26.36/23.63/21.26 | 100%/35%/17.5% | 정지 2.5 이동 3.75 |
105mm 불도저 셔먼은 보병지원용 105mm 고폭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셔먼보다 주포가 굵고 짧아서, 외견상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다른 전차포와 다르게, 비추적 투사체(명중판정에 성공해도 탄이 목표를 추적하지 않음)이고, 곡사로 쏘기 때문에, 낮은 장애물은 넘을 수 있으며, 도탄당해도 절반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주용도는 대보병용입니다. AOE 판정거리와 피해보정이 넉넉해서, 한대 맞히면 분대원 전원의 체력이 걸레짝이 되고, 두대 맞히면 전멸급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투사체가 느린 것도 이동속도가 느린 보병이나 중화기에는 별 문제가 안되는 편... 폭발범위가 넓어서 중립건물도 대단히 잘 부수기 때문에, 시가전에서도 효율적입니다.
전차 상대로는 관통력이 매우 낮아서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도탄피해가 있기 때문에, 명중되면 무조건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비추적 투사체라 움직이는 전차를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하여, 불도저 셔먼만 있으면 쉽게 농락당할 수 있으니 주의... 다른 전차들이 전차전을 벌일때, 앞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도움을 주는게 좋습니다.
브룸베어와 비교하면 폭발범위와 살상력이 조금 떨어지지만, 미국 전차만의 강점으로 이동 산탄도 페널티가 적고, 포탑이 돌아가서 고정포탑인 브룸베어보다 운용하기 편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사거리가 40에서 35로 짧아진 대신, 산탄도가 4.8에서 2.5로 좁아지고, 도탄시 50%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AOE 근/중/원 거리가 대폭 좁아진 대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7.5%로 상향되었습니다. 즉, 한방에 보병을 분삭시키긴 어려워졌지만, 분대원 전체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M4A3 셔먼 포탑기관총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70%/55%/3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0.5 | 0.12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0.75~1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2~3 | 50%/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불도저 셔먼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포탑 기관총보다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 명중률이 높은 편이지만, 반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 땐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 것이 좋은데, 정작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화력이 크게 높아지진 않는 편...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불도저 셔먼은 불도저 날 때문에 차체 동축을 쏠 수 없어서, 포탑동축이 유일한 동축기관총입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격추 확률 |
기본 8 도탄 0 |
65%/55%/50% | 35 | 10/-1/-1 | 4/3/2 | 1.97%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0.75 | 50%/100% | 100% | 6 | 100%/66.7% | 0.75~1.25 | 137.5%/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2 | 75%/175% | 4 | 100% (보정없음) |
12 | 37.5% | 100% | 100% |
불도저 셔먼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과 관통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능상으론 차체나 포탑에 붙어있는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강력한데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대공사격도 할 수 있어 가끔씩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그런지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 대신, 연사력이 느려서 체감 격추확률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동축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은 편인데, 거리를 좁히면 보정이 좋아지므로, 만만한 목표에겐 가까이 붙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또,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기 좋습니다.
Tip. 미국이 중위빌드를 선택하면 전문적인 대공유닛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유틸카와 불도저 셔먼의 상부기관총만으로 적기를 떨어트려야 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셔먼 상부기관총 데이터가 통합되면서,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사거리 | 발사횟수 |
산탄도 |
15~55 | 4회 | 기본 8 안개 1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0.25 | 100% | 1.25 | 사격전 0 사격후 0.625 |
불도저 셔먼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지면 강제공격은 가능)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으므로,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자리에서 바로 연막을 발생시키는 추축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최소 사거리가 있어 차체를 바로 가리진 못합니다. 대신, 먼 거리에 있는 목표에 투하하여 공격을 방해하거나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셔먼 연막탄은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느라 착탄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조금 일찍 써주는 것이 중요한 편....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면 두번째부터는 움직여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전방에 연막탄을 쓰면서 돌진하거나 후퇴경로에 연막을 쓰면서 도주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입니다.
Tip. 연막탄 투하가 발동되면 움직여도 취소되지 않지만, 최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거나 정지 단축키를 누르면, 후속 연막탄을 쏘지 않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 건설 (Create Barrier) 무료
사거리 |
체력 | 장갑 | 피격율 |
5~20 | 800 | 35 | 1배 |
불도저 셔먼은 흙을 밀어서 즉각적인 장애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지정하면 빠르게 흙더미를 설치하고, 먼 거리에 지정하면 만든 흙더미를 계속 밀면서 해당 지점까지 전진합니다. 스킬 사용 중에도 사격이 가능하므로, 먼 곳을 지정하여 장애물을 방패삼아 느리게 전진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는 편... 불도저 셔먼의 주포는 곡사라서 낮은 장애물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장애물을 건설해도 사격에 방해받지 않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흙더미는 모래주머니처럼 보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하고, 차량의 이동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되며, 비명중 판정의 투사체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대전차무기나 폭발무기로 파괴할 수 있는데, 체력이 많아서 보기보다 상당히 튼튼한 편... 대신, 적도 엄폐물로 이용할 수 있고, 아군전차 이동에 방해가 되기도 하므로, 설치 위치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 트인 개활지에서 보병과 중화기를 위한 엄폐물이 필요할때 쓰거나, 적 전차가 빠르게 아군 라인을 돌파하지 못하게, 이동구간에 건설해 두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붙여서 지을 수 없고 보병은 타넘을 수 있어서, 이동을 완전히 틀어막진 못합니다.
재사용시간은 5초로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 장애물 철거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불도저 셔먼이 만든 장애물은 무거운 장애물을 깔아뭉갤 수 있는 불도저 셔먼도 통과할 수 없으며, 강제공격이나 장애물 철거로만 제거 가능합니다.
장애물 철거 (Destroy Barrier) 무료
불도저 셔먼은 장애물 건설로 만들어진 흙더미를 즉각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흙더미 외의 장애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초이며 장애물 설치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장애물을 만들었다 철거한 지면은, 폭발 크레이터처럼 보병에게 부분엄폐를 제공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105mm 곡사포격 (105mm Howitzer Barrage) 35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60 도탄 80 |
5%/3.75%/2.5% | 20~70 | -1/-1/-1 | 35 (보정없음) |
기본 35 3벳 47.3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3.5~4.5 | 불가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5.5 | 0.425/1/5 | 26.36/23.63/21.26 | 100%/35%/17.5% | 기본 8 안개 10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라디오 통신을 대체해서 생긴 스킬... 이제 불도저 셔먼은 사거리 20~70 이내의 목표지역에 총 5발의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HMC와 다르게 포격 중에 이동하면 포격이 중단됩니다.
앞에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발사하므로 착탄시간이 빨라지며, 앞에 장애물이 있으면 그에 맞춰서 고각으로 발사하여, 기본사격으로 넘을 수 없는 장애물도 넘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각도 제한은 M8A1 HMC나 프리스트에 비해서 빡빡한 편이라, 너무 높은 장애물을 뒤에서 발사하면 탄이 걸릴 확률이 높으니 주의... 그리고, 기본사격보다 산탄도가 넓어지므로, 시야를 확보하고 사용해야 맞추기 쉬워집니다.
신호탄 같이 상대가 대비할만한 연출이 없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선제타격을 입힐 수 있어서 쓸만합니다. 특히, 사거리가 매우 길고, 낮은 장애물을 넘어서 쏠 수 있기 때문에, 대전차포 견제용으로 매우 쓸만한 편... 발사횟수도 많아서 전부 맞추면 총 피해량도 무시못할 정도인데, 곡사포나 자주포에 있는 생산건물 피해 보정이 없어서, 여러 대의 불도저 셔먼이 포격을 하면, 건물을 무시무시한 속도로 철거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이 80초로 긴 편인데, 포격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60초 정도입니다.
Tip. 현재 버그인지 주포가 파괴되어도 포격을 쓸 수 있습니다. (수정되면 제보바람)
- 삭제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라디오 통신 패시브가 105mm 곡사포격으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불도저 셔먼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보병지원용 중형전차입니다. 대부분의 중형전차들이 패치로 소환에서 생산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중형전차 중에선 거의 유일하게 소환 가능한 유닛... 대신, 소환조건에 대대 지휘소 해금이 붙어있기 때문에, 소령을 생산한 후에야 소환할 수 있습니다.
탄탄한 장갑과 M4A3 셔먼보다 높은 체력, 그리고 105mm 주포의 엄청난 폭발범위로, 뭉쳐있는 보병들을 학살하는데 최적화된 유닛이지만, 기동력이 매우 굼뜨고, 주포 탄환이 비추적 투사체라 이동 중인 목표는 거의 맞출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전차전에서는 별 쓸모가 없고, 보병과 중화기, 건물 상대로 사용됩니다. 불도저 셔먼의 주포는 좁은 산탄도와 넓은 폭발범위를 가지고 있어, 보병 분대의 체력을 골고루 날려버리므로, 인원이 적은 추축 보병에게 매우 위협적입니다. 또, 베테런시 스킬인 105mm 곡사포격을 이용하여, 먼 거리에서 정지한 목표물을 타격할 수도 있습니다.
추축의 브룸베어와 비교하면 주포 살상력이 조금 낮지만, 포탑이 돌아가서 운용하기 편하고, 추축보병의 머릿수가 적은 편이라서, 대보병 능력은 그리 뒤쳐지지 않습니다. 또, 연막탄으로 위기에서 탈출할 수도 있고, 승무원 승하차로 자가수리를 하거나, 인구제한을 무시하고 소환할 수도 있어서, 브룸베어와 차별화되는 운영이 가능합니다.
초기버전에선 M4A3와 같은 라디오 통신 스킬을 가지고 있었지만, 패치로 105mm 곡사포격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포격이 추가된 덕분에, 중화기 견제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는데, 예전엔 개활지에서 다수의 대전차포로 조여오면, 불도저 셔먼 + 구축전차 조합으로 대응하기 힘들었지만, 지금은 대전차포 사거리보다 먼 곳에서 운용병들을 포격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되면서, 대응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불도저 셔먼의 포격은 브룸베어 포격보다 사거리가 길고, 포격횟수도 많으며, 재사용시간도 약간 짧은데다, 측면은 포탑만 돌려서 쏠 수 있기 때문에 활용하기 편합니다. 또, 소련의 SU-76 포격보다 피해량이 높아서, 건물 철거 능력도 우수한 편... 미국은 승하차로 인구제한을 어느정도 무시하고 소환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대의 불도저 셔먼을 모은 뒤에 포격을 집중시키면, 웬만한 오프맵 포격 뺨치는 화력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투가 전차전 양상으로 흘러가면 탱커 역할 외엔 큰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불도저 셔먼의 105mm 주포는 탄속이 느린데다 비추적이라 맞추기도 힘들고, 맞춰도 관통력이 너무 낮아서, 전차 상대로는 제대로 피해를 주기 힘듭니다. 그래서, 불도저 셔먼을 운용할 땐 울버린이나 잭슨같은 구축전차를 같이 운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니, 무작정 불도저 셔먼만 모으지 말고, 구축전차와 적절한 비율을 조합해 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또, 전차전이 벌어졌을 때 상대가 구축전차만 일점사로 짤라버리면 조합이 무너져서 고전할 수도 있으니, 불도저 셔먼으로 길을 막으면서 어그로를 끌거나, 연막을 투사하여, 구축전차가 먼저 죽지 않게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105mm 불도저 셔먼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갑 중대 - 강습공병 + 울버린 + 105mm 불도저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울버린이 구축전차이기 때문에, 울버린 + 105mm 불도저 셔먼의 조합을 생각하기 쉽지만, 아무래도 울버린이 사거리와 관통력 때문에 유통기한이 있어서, 장기적으론 잭슨과 조합하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중위 빌드 기준으론 울버린 → 불도저 셔먼 → 잭슨 순으로 생산하는 것이 무난하며, 대위 빌드 기준에선 울버린을 건너뛰고 불도저 셔먼 → 잭슨 순으로 바로 생산해도 무방한 편... 불도저 셔먼이 제한적으로나마 포병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M8A1 HMC는 일반적으로 생산하지 않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불도저 셔먼 + (울버린) + 잭슨을 목표로 조합을 짜면서, 전황에 따라 구축전차의 비중을 높이거나 불도저 셔먼의 비중을 높이면 됩니다.
기갑 지휘관만의 강점이라면, 베테런시 쌓인 강습공병과 엘리트 승무원이 같이 수리해주면, 무시무시한 속도로 줄어든 체력을 회복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죽기 직전 걸레짝이 되어 탈출한 불도저 셔먼을 순식간에 새삥으로 만들어버리는 수리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보병을 갉아먹고 후퇴하여 수리하는 것을 반복하면, 상대에게 일방적이 자원손해를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2 베테런시까지 성장한 불도저 셔먼은 체력이 880 까지 높아지므로, 빠른 수리속도와 궁합이 좋습니다.
불도저 셔먼은 순수한 스펙만 따지면 브룸베어보다 조금 떨어지지만, 미국만의 강점인 승무원 승하차를 이용하여 쉽게 숫자를 불릴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조합을 탄탄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패치로 추가 된 포격스킬을 이용하여 중화기를 견제하기 쉬워졌고, 거리만 닿는다면 서부군 전진트럭도 철거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압박을 가할 수 있어서, 예전처럼 무리해서 다이브를 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105mm 불도저 셔먼은 M4A3 불도저 셔먼보다 인구요구치가 높은데다, 잭슨도 인구를 많이 먹으므로, 조합을 갖췄을 때의 인구요구치가 100을 훌쩍 넘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아무리 승무원 승하차로 전차 숫자를 불릴 수 있어도, 인구 110을 넘겨버리면 인력 수급량이 바닥을 치게 되니, 가급적 인구 109 이내에서 조합을 맞춰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불도저 셔먼은 체력이 많긴 하지만, 판저 파우스트에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는건 일반 셔먼과 동일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불도저 셔먼에 필요한 CP가 1 증가하였습니다.
외부 소환전차가 대부분 철퇴를 맞는 바람에 같이 너프당한 느낌이긴 한데, 그래도 이지에잇이나 T-34/85와 같이 생산유닛으로 변경된 것이 아니라는게 위안점...
2016. 6월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져서 컨트롤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2018. 12월패치에서 많은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1. 주포 산탄도 4.8에서 2.5로 감소.
2. 주포 도탄시 50% 데미지 추가
3. 주포 AOE 근중원 판정거리가 매우 나빠진 대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7.5%로 상향
4. 주포 사거리 40에서 35로 감소
5. 2베테런시, 3베테런시 보너스 변경
2베테런시 변경전 : 최고속도 +20%, 선회 +20%, 명중률 +30%, 가속도 +20%
2베테런시 변경후 : 체력 +160, 재장전 -15%, 선회 +20%
3베테런시 변경전 : 포탑선회 +35%, 재장전 -20%
3베테런시 변경후 : 포탑선회 +35%, 재장전 -10%, 가속도 +30%
6. 정예 승무원으로 경험치 획득량 +15% 증가 (기갑중대)
7. 정예 승무원으로 수리속도가 초당 0.5 상승 (기갑중대)
공격면에선 한방 로또샷보단 안정적인 딜링을 하는 스타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거리가 보병 대전차무기와 동일해지면서 후진으로 괴롭히기 힘들어졌고, AOE 판정이 매우 나빠져서 한방분삭은 보기 힘들어진 편... 대신, 산탄도가 크게 감소하여 엉뚱한 곳으로 포탄을 날리는 상황이 줄어들었고, AOE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좋아져 분대원 전체의 체력를 잘 깎아먹게 되었습니다. (패치로그에는 폭발범위가 0.5 늘어났다고 하지만, 실제론 변동 없습니다.)
베테런시에서는 체력 160 증가가 눈에 띕니다. 덕분에 2벳 불도저 셔먼은 퍼싱 이상의 체력을 가진 탱킹유닛이 되었습니다. 또, 재장전 보너스가 1벳, 2벳, 3벳에 전부 적용된 것도 소소한 상향점... 대신, 최고속도 보너스가 삭제되고 가속도 보너스가 3벳으로 밀려나 기동성 측면에선 손해를 봤습니다. 한마디로 느릿느릿한 체력탱커에 가까운 스타일로 변했다고 보면 될 듯...
간접적인 변경점으로는 기갑중대의 정예승무원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베테런시 경험치 획득과 수리속도에서 소소한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강습공병도 1명 늘어나 수리에 보탬이 되므로, 체력탱커 스타일이 된 불도저 셔먼을 운영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대대지휘소가 필수가 된 대신, 등장 타이밍이 10 CP에서 6 CP로 단축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중대 지휘소만 해금하고 대전차포 + 불도저 셔먼 조합을 쓰긴 힘들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불도저 셔먼의 상부기관총이 미국 셔먼들과 공통 데이터를 쓰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성능면에선 별 차이가 없고, 가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어서 이득을 봤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불도저 셔먼은 피해 160의 주포에 네번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패치 전과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전면장갑이 200에서 215로 증가
2. 최고속도가 5.3에서 5.5로 증가
3. 가속도가 1.6에서 1.8로 증가
4. 1베테런시 스킬인 라디오 통신이 105mm 곡사포격으로 대체
5. 3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10%에서 -20%로 증가
사거리가 줄어든 이후로, 느리고 굼뜬 움직임 때문에 위기에 빠지는 경우가 많았기에, 장갑과 속도향상은 매우 반가운 변경점입니다. 그리고, 베테런시 스킬이 라디오 통신에서 105mm 곡사포격으로 변경되었는데, 기존에 불도저 셔먼 + 구축전차 조합이 대전차포 스팸에 취약했기 때문에, 포격 스킬로 대전차포를 견제할 수 있게 되어서 훨씬 좋아졌다고 볼 수 있는 편... 라디오 통신의 삭제도 3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늘어나면서 어느정도 보완이 되었습니다.
대신, 라디오 통신의 시야보너스를 대체할만한 상향점은 없기 때문에, 불도저 셔먼을 운용할 땐 유틸카나 벳 쌓인 스튜어트같이, 시야가 넓은 유닛을 같이 운용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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