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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8 그레이하운드 (M8 Greyhound)

by 구호기사 2021. 9. 16.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8 그레이하운드 M8 그레이하운드
(M8 Greyhound)
필요지휘관
정찰지원 중대 Recon Support Company
커맨드 포인트
4 CP  
분류 차량 경차량 (Light Vehicle)
반궤도차량 (Halftrack)
222 장갑차 (222 Armored Car)
그레이하운드 (Greyhound)
비용 280 인력 60 연료  
인구 탑승 6
하차 4
차량 6,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M6 37mm 주포
M1919A4 30구경 동축기관총
M8 Greyhound M6 37mm x1
M1919A4 30 cal Coaxial x1
장착무기 M2 브라우닝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2 Browning Machine gun (45 탄약)
기본스킬 M2 산탄사격 M2 Canister Shot (3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790)
Vet ☆☆ (1580)
Vet ☆☆☆ (3160)
시야 +10
재장전 -20%, 주포 명중률 +20%, 동축 명중률 +15%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성능 - 장륜차량
- 차량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차량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차량 넓은 시야 (50), 1벳 (60)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10 보너스
- 2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10, 재장전 +20%, 주포 명중 +20%, 동축 명중 +15% 보너스
- 3벳 피격율 18배 페널티, 시야 +10, 재장전 +20%, 주포 명중 +20%, 동축 명중 +15%, 모든 속도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저격수 타입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8 그레이하운드 (M8 Greyhound)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43/21.5 기본 7.2
3벳 8.6
기본 3.5/5.4
3벳 4.2/6.5
기본 40
3벳 48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8 그레이하운드는 미국에서 정찰용으로 만든 장륜장갑차입니다.

M20 다목적차량(유틸카)과 동일한 차체를 사용한 장갑차로, M20 차체에 장갑판을 덧대어 만들었기 때문에, 장갑이 두배 정도 튼튼합니다. 덕분에 유틸카보다 체력도 높고 장갑도 튼튼하지만, 연막탄 같은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대전차포에 취약한 편...  장갑이 상당히 튼튼해서 소화기에 잘 버티는데 관통력 1.2 이하라면 전면장갑 기준으로 면역이지만, 1.3이 넘으면 조금씩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이철갑탄에는 생각보다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

유틸카와 동일한 기본시야 50에 1벳 시야 60을 가지고 있어서, 개활지에서 정찰용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하지만, 은신 탐지 범위는 평범해서, 동축에 저격수 보너스가 있어도, 저격수 카운터로 쓰기엔 조금 부족한 편... 대신, 유틸카보다 맷집이 좋아서, 안정적으로 시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장갑은 면역이고, 후면 관통확률 4.6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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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체력이 240에서 400으로 늘어나고, 장갑이 28.5/14.25에서 43/21.5로 늘어나 엄청 튼튼해졌습니다. 최고속도도 6.8에서 7.2로 늘어나고, 엄폐물로 인한 속도저하도 경전차 수준으로 향상되어, 기동력도 좋아진 편... 다만, 시궁창급 빙판 보정은 여전하므로, 겨울맵에서 운용할땐 주의합시다.

 

 

M6 37mm 주포 (M8 Greyhound M6 37mm)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기본 40
도탄 0
기본 5%/3.75%/2.5%
2벳 6%/4.5%/3%
0~40 0/20/40 60/45/4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포신
좌우회전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3
2벳 2.4
0.75 85 5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1.75 0.625/1.25/1.875 27.5/22.5/17.5 100%/42%/6% 기본 4.2 (이동 8.4)

 

그레이하운드의 포탑에는 M6 37mm 주포가 달려 있습니다.

37mm 대전차포는 미국에서 개발한 초기 대전차포인데, 구경이 작아서 2차 대전 중에선 거의 활약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장갑차 탑재용으로 개조를 거쳐서 그레이하운드에 장착한 것이 M6 37mm 주포입니다. 여전히 관통력이 약해서 전차 상대로는 쓸모가 없었지만, M2 캐니스터 산탄을 사용할 수 있어서, 일반적인 대전차포보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었던 무기... (게임에선 스킬로 구현)

성능면에선 떡너프를 한번 맞아서, 피해량이 처참한 수준입니다. 비슷한 구경의 스튜어트가 차량과 경전차를 때려잡으면서 위세를 떨치는데, 그레이하운드는 222 장갑차와 영혼의 맞대결을 펼쳐야 할 정도로 대차량 성능이 저열한 편... 그것도 대부분 진다! 피해량이 낮은만큼 벙커 깨는데도 한 세월이라, 건물 상대로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결국 대보병 전용이라 할 수 있는데, 살상력은 T-70이나 스튜어트보다 나빠서, 주포만 놓고보면 그리 좋은 성능이 아닌 편... 대신, 그레이하운드의 넓은 시야와 빠른 기동력, 그리고 준수한 성능의 동축기관총과 합쳐지면, 스펙 이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그레이하운드는 이동 산탄도 페널티가 2배라서, 스튜어트 주포와 기본 산탄도는 같지만, 이동 산탄도는 더 나쁩니다. 그래서, 정지상태에서 사격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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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패치에서 대폭 버프받아, 데미지가 60으로 증가하고 재장전시간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산탄도와 늘고 폭발범위가 줄어들어 정지상태에서 쏴야만 제대로 맞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9~4.4에서 3으로 통일되어, 실질적으로 1초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60에서 40으로 줄어든 대신, 폭발 데미지 보정이 80%/4%에서 100%/6%로 상향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조준준비 시간이 1.25초나 걸리던게 버그라면서 0.125초로 줄였습니다. 졸지에 연사력이 1초 이상 빨라졌으니 개이득...

 

 

M1919A4 30구경 동축기관총 (M1919A4 30 cal Coaxia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기본 70%/55%/35%
2벳 80.5%/63.3%/40.3%
기본 105%/82.5%/52.5%
2벳 120.8%/94.9%/60.4%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75%/2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125~1.75 75%/150% 4~6 8~9 50% 37.5% 25%

 

그레이하운드 주포 옆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으로, 30구경 (7.62mm)탄을 사용합니다. 주포가 사격하는 목표를 같이 사격하므로, 차체방향 상관없이 지원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1정 뿐이라서 그런지, 다른 경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스튜어트와 비교하면 명중률이 2배 가까이 높아서 목표를 훨씬 잘 맞춥니다. 또, 2 베테런시를 쌓으면 명중률 15% 보너스를 받아서, 성능이 더 좋아집니다. 

저격수에 대해선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으며 (목표 저격수의 피격 페널티는 따로 계산), 하나의 목표를 계속 사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습니다.

 

Tip. 그레이하운드의 주포와 상부기관총의 사거리는 40이지만, 포탑 동축기관총의 사거리는 35라서, 주포와 동축이 같이 사격할 수 있는 거리를 유지하는게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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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M2 브라우닝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Browning M2 Machine Gun)  45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격추
확률
기본 8
도탄 0
65%/55%/50% 40 -1/-1/-1 4/3/2 1.97%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75 50%/100% 100% 6 100%/66.7% 0.75~1.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1.25~2 75%/175% 4 100%
(보정없음)
12 37.5% 100% 100%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무장. 그레이하운드는 이제, 포탑에 M2 브라우닝 상부기관총을 하나 달 수 있습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과 관통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능상으론 차체나 포탑에 붙어있는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강력한데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대공사격도 할 수 있어 가끔씩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그런지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 대신, 연사력이 느려서 체감 격추확률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레이하운드의 상부기관총은 셔먼 상부기관총과 화력이 거의 비슷하며, 사거리가 40으로 더 길고, 장착비용이 저렴해서, 성능면에서 더 우수합니다. 대부분의 보병무기 사거리가 35이기 때문에, 거리조절만 잘 하면 대전차보병에게 맞지않고 갉아먹는 것도 가능.. 대신, 먼 거리에선 보정이 별로 좋지 않으므로, 살상력을 극대화하고 싶으면,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기 좋습니다.

 

Tip. 그레이하운드는 쌍장교 빌드일 때 많이 사용되는데, 쌍장교일 떈 전문적인 대공유닛이 없으므로, 그레이하운드와 셔먼의 상부기관총만으로 적기를 떨어트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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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5월 패치에서 동축기관총에 저격수 명중률 보너스가 붙게 되었지만, 상부기관총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삭제된 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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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장갑 (Armored Skirts)   70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측면장갑이 통합되어, 이제 처음부터 측면장갑을 달고 나옵니다.

측면장갑이 삭제된 대신, 상부기관총이 새로 생겼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2 산탄 사격 (M2 Canister Shot)   35 탄약

 

피해량 명중률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0
5%/3.75%/2.5% 0~20 5
(보정없음)
1발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1 1 400% 2.15 100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1/2.5/4 5
(보정없음)
90%/25%/15% 1

 

그레이하운드는 사거리 20이내의 목표지역에 M2 산탄 1발을 사격할 수 있습니다. 조준 준비와 조준시간이 오래 걸려서, 목표지점에 포신을 돌린채로 잠시 대기하다가, 푸확! 하는 발사음과 함께 산탄 1발이 발사됩니다. 관통력이 낮아서 차량에겐 효과가 없기 때문에, 보병 살상용으로만 쓰이는 스킬...

초기버전에선 보병을 타겟으로 지정하여 사용하는 스킬이었지만, 패치로 지면을 조준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목표물과 관계없이 클릭한 위치에 발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직격으로 잡는게 아니라, 폭발범위로 잡는다고 보면 됩니다. (수류탄과 비슷한 방식이라서, 명중률이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산탄 피해량이 80이지만 AOE 근거리 피해보정이 90%라서 체력이 72 이상이면 산탄 폭심지에 있어도 안 죽습니다. 그래서, 주포와 동축기관총으로 약간의 양념을 친 뒤에, 산탄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

리뉴얼 후엔 보병보단 중화기에 쓰는 것이 좋아졌는데, 과감하게 접근해서 산탄으로 사수를 날려버리면, 다른 운용병이 사수 자리를 인계받는 동안, 해당 중화기를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중기관총 사수를 날려버린 뒤에 보병들을 돌격시키거나, 대전차포 사각으로 접근해 사수를 날려버리고 주포와 동축사격으로 전멸시킬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산탄 사격은 연막 안에선 발동되지 않으며, 연막 밖에서 연막 안으로 사격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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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예전에는 저격수와 같은 치명타 판정이라, 폭발에 휘말리면 무조건 사망판정이었지만, 지금은 다른 폭발무기와 비슷한 판정을 받아, 산탄 바깥쪽은 피해가 줄어들도록 변경된 것... 이 때문에, 목표로 한 보병 한명은 확실히 잡을 수 있어도, 그 외의 보병에겐 피해를 기대하기 힘들어, 분대삭제는 옛날의 영광이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보정이 100%/5%에서 90%/15%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목표 분대가 골고루 피해를 입게 되었지만, 근거리 보정이 90%가 되어 딸피가 아니면 두명 이상 잡는건 꿈도 못꾸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사용비용이 50탄약에서 40탄약으로 줄어든게 위안점...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산탄이 지면 타겟팅 스킬로 변경되고,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8 그레이하운드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M8 그레이하운드는 특정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장갑차입니다.

 

유틸카 차체를 사용한 장갑차라 외견이 비슷해 보이지만, 장갑을 보강했기 때문에, 유틸카보다 체력과 장갑이 훨씬 우수합니다. 또, 구경은 작지만 주포가 달려있기 때문에, 차량이나 건물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역할 면에선 스튜어트 경전차에 가까운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는데, 스튜어트보다 장갑이 약하고 주포의 피해량이 낮아서, 차량과 건물 상대로 효율이 떨어지지만, 동축기관총의 성능이 좋고 상부기관총 사거리가 40이라서, 스튜어트보다 보병을 잘 잡습니다. 장갑도 스튜어트보단 약하지만, 시야가 매우 넓어서 적의 움직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포지션에서 말뚝딜을 하기 좋은 편.... 그래서, 적 대전차 유닛을 피해다니면서 보병들을 갉아먹는 것이, 그레이하운드의 주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병 갉아먹기는 유틸카, 스튜어트, 대공핲도 가능하지만, 그레이하운드만의 강점이라면, 자력으로 중화기 방어선을 돌파하기 쉽다는 점입니다. 보병에게만 사용이 가능했던 산탄사격이 리뉴얼되면서 중화기에도 쓸 수 있게 되면서, 넓은 시야로 적 중화기를 관찰하다가, 거치 방향에 빈틈이 있거나 거치를 해제해서 이동할 때 급습해서 산탄을 먹이면, 사수에게 확정적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 만약, 사수의 체력이 어느정도 줄어든 상태라면, 산탄사격 한방에 즉사시킬 수 있어서, 그 틈을 노려서 공세를 펼치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산발적인 난전을 유도한 뒤, 상대가 신경쓰지 못하는 중화기에 몰래 접근하여 몰살시키는 식으로, 다른 미국 차량이나 경전차와 차별화되는 공격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경야포, 잭슨, M8A1 HMC 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운용할 때, 전선에 그레이하운드로 정찰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1베테런시에 시야가 60까지 확장되므로, 적 대전차포가 다가오는 것도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생존기가 없어도 대전차포에 대처하기 쉬운 편... (3베테런시 시야보너스는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하지만, 주포가 달려있어도, 단독으론 222 장갑차도 이기기 힘드므로, 차량 대결은 아주 유리한 상황이 아니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푸마나 4호전차 같이 기동력이 빠르고 차량을 잘 잡는 유닛이 등장했다면 생존기가 없는 단점이 크게 부각되므로, 바주카병이나 대전차포를 생산하여 그레이하운드를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레이하운드는 긴 암흑기를 지나서, 성능 면에선 만족스러울 정도로 버프가 되었지만, 너무 늦은 등장 타이밍이 아직도 발목을 잡습니다. 현재 4 CP에 소환이 가능한데, 스튜어트와 대공트럭을 2 CP 정도에 생산할 수 있다보니, 최대한 빨리 불러내도 타이밍이 늦습니다. 저 정도 시간이면 추축도 강력한 차량이나 경전차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레이하운드의 대차량 능력이 너무 처참해서, 기껏 불러내도 상성에서 밀릴 확률이 높은 것은 덤...  CP보다 연료가 빨리 쌓이는 다대다에선 이보다 더욱 느려져서, 4호 전차가 나와서 돌아다닐 때 그레이하운드가 해금되는 경우도 있을 정도... 이러다보니, 개인전 말고는 쓰지 말라는 수준인데, 개인전에서조차 타이밍이 스튜어트보다 늦으니, 성능 외적으로 매우 쓰기 힘든 유닛이 되었습니다...  그냥 생산유닛으로 바꿔줘...

 

그레이하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찰지원 중대 - I&R 항로선도대 + 공수 지원분대 + 그레이하운드를 조합하는 스타일

 

공수 지원분대를 지원받을 때 경야포를 1대 받을 수 있으므로, 그레이하운드의 넓은 시야로 적을 정찰하면서, 경야포로 야금야금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기 좋습니다. 다만, 그레이하운드를 제대로 써먹으려면 쌍장교 빌드가 반쯤은 강제적인데, 쌍장교 빌드를 쓰면 보병이 너무 많아져서 공수 지원분대를 불러내기 껄끄로워 진다는 것이 함정... 그래서, 쌍장교 빌드를 간 다음, 전투력이 떨어지는 대위는 충원하지 말고 싸우다가 관리감독용으로 후방으로 빼고, 그 빈 자리를 공수 지원분대로 채우는 식으로 조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정찰지원 지휘관만의 강점이라면, 그레이하운드가 지휘관 스킬인 급습전술(Raid Tactics) 버프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급습전술 지속시간 중에는 그레이하운드가 250%의 속도로 거점을 중립화 할 수 있고, 150%의 속도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어서, 그레이하운드의 기동력을 이용해 여기저기 땅 먹고 다니면, 순식간에 엄청난 격차를 벌일 수 있습니다. 한타 싸움에서 승리해서 상대가 총퇴각을 했거나, 적이 신경쓰지 못하는 후방 거점 구역에 그레이하운드가 침입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하운드는 초기버전에서 산탄이 너무 심한 사기스킬이라 악명을 털치다가, 그 반동으로 너프를 너무 심하게 먹어서, 오랫동안 관짝에 들어간 유닛입니다. 이후 쌍장교 버프되고 반짝 떠오르다가, 쌍장교 너프 이후 다시 비주류로 추락한 비운의 유닛...

 

지금은, 주포가 상향되고 산탄이 리뉴얼되면서, 성능면에선 암흑기 시절보다 훨씬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등장 타이밍이 너무 늦어서, 그레이하운드 해금을 기다리느니 스튜어트 쓰고 마는 경우가 많아, 아직도 비주류에서 머무는 중.... 차후, 생산유닛으로 바꾸는 한이 있더라도, 등장 타이밍을 앞당겨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3월패치에서 산탄사격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짜잘한 변경점이 많지만 요약하자면 한방에 보병분대를 분삭시키기 어려워졌다는 거... 그 대신 주포가 상향되어 관통력도 약간 좋아졌고 느려터진 연사력도 대폭 상향되어, 이전처럼 산탄 셔틀이 아니라 주포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근데, 은근슬쩍 주포 산탄도와 폭발범위는 너프...  어찌됐든 산탄은 너프를 맞았지만 주포의 기본사격이 좋아졌으므로, 스킬보다 기본사격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그레이하운드가 완전히 리뉴얼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 280인력 45연료에서, 280인력 60연료로 증가.
2. 인구요구치 7에서 6으로 감소.

3. 요구조건 3CP에서 5CP로 증가.

4. 체력 240에서 400으로 증가, 장갑과 속도도 증가

5. 주포 재장전시간 2.9~4.4에서 3으로 고정.

6. 측면장갑 삭제 (기본스탯에 포함)

7. 상부기관총 추가. 상부기관총 사거리 40

8. 산탄 가격하락. 산탄 데미지보정 변경 (골고루 데미지를 입도록)

9. 2베런시에 상부기관총 명중률 보너스 15%로 고정.

10. 3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 삭제.

 

전체적으로 등장 타이밍이 늦어지고 가격이 비싸진 대신,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는 다목적차량을 대체하는 유닛이었다면, 지금은 스튜어트를 대체하는 유닛이라 보면 될듯... 맷집이 스튜어트와 동일한데다, 주포 연사력이 빠르고 상부기관총까지 달 수 있어서, 스튜어트보다 보병을 더 잘 잡습니다. 거기다 더 넓은 시야와 더 빠른 기동력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소모는 덤... 이 때문에, 정찰중대는 대위테크를 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대전차포도 하늘에서 떨어지는데, 대위를 갈 필요가... 다만, 스튜어트보다 장갑은 딸리므로, 기관총에 피해를 입을 순 있습니다. 특히 소이철갑탄에는 요주의...

 

문제는 CP인데, 5CP라는 만만찮은 조건으로 변하면서, 타이밍이 굉장히 느려졌습니다. 개인전은 괜찮지만, 팀전에선 연료 모이는 속도가 CP 모으는 속도보다 빠르므로, 스튜어트보다도 타이밍이 엄청 늦어진다는게 문제...  심하면, 셔먼 나올때쯤 5CP 모이는 경우도 있을 정도라, 대규모 팀전으로 갈수록 불러내는 타이밍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 때문에 팀전에서 정찰중대를 운용할땐 주의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주포 데미지가 60에서 40이 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대신, 폭발 데미지 보정이 좋아져 대보병 능력은 크게 낮아지지 않았지만, 차량과 벙커 상대로 효율이 매우 낮아져 보병사냥용으로만 쓰는게 무난해진 편... 차량 사냥을 엄청 잘하는 유닛도 아니었는데, 왜 이렇게 너프를 먹인지는 의문입니다.. CP라도 낮춰주던가...

대신, 동축기관총에 저격수 명중률 50%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상부기관총은 해당사항 없음) 그레이하운드의 동축은 스튜어트보다 명중률이 좋기 때문에, 보너스 혜택도 크다는게 위안점...

 

2018.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등장 타이밍이 5CP에서 4CP로 빨라졌습니다. 팀전에선 여전히 너무 늦어서 못쓰지만, 개인전이라면 어느정도 숨통이 트인 편... 특히,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쌍장교 빌드와 같이쓰기 좋아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버그픽스로 그레이하운드 주포 조준 준비시간이 1.25초인게 0.125초로 수정되었습니다. 상향이 아니라 버그픽스라는게 뒷목잡게 하는 부분... 결과적으로 그레이하운드 주포 연사력이 1초 정도 빨라지면서, 대보병 살상력이 체감이 될 정도로 향상되었습니다. 그 동안의 고통은 대체...

 

2021. 그레이하운드의 상부기관총 장착 비용이 6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줄어들고, M2 산탄사격의 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정찰지원 지휘관은 탄약을 엄청나게 빨아먹는 지휘관이라, 소소하지만 꽤 도움이 되는 변경점...

그리고, 잠수함패치로 산탄이 보병 타겟팅 스킬에서, 지면 지정 스킬로 변경되어서, 움직이는 보병을 맞추기 매우 힘들어진 대신, 중화기 사수 제거용으로 쓸만해졌습니다.

(추가 : 그레이하운드 2베테런시 기관총 명중률 보너스가, 상부 기관총이 아니라 포탑 기관총에 적용되는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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