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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7B1 프리스트 자주포 (M7B1 'Priest' Howitzer Motor Carriage)

by 구호기사 2021. 9. 18.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7B1 프리스트 자주포 M7B1 '프리스트' 하우쳐 모터 캐리지
(M7B1 'Priest' Howitzer Motor Carriage)
필요지휘관
보병 중대 Infantry Company
커맨드 포인트
9 CP  
분류 자주포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mour)
곡사포 (Artillery)
돌격포 (Assault Guns)
M7B1 (M7B1)
비용 480 인력 115 연료  
인구 15  
기본무기 M2A1 105mm 곡사포
M2HB 50구경 거치기관총
M2A1 105mm x1
M2HB 50cal Mounted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105mm 곡사포 포격 105mm Howitzer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50 탄약)
베테런시 Vet ☆ (2110)
Vet ☆☆ (4220)
Vet ☆☆☆ (8440)
이동탄막 포격 가능
산탄도 -20%, 스킬 재사용시간 -30%
스킬 사거리 +33%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자주포 주포 긴 사거리 (180)
- 자주포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자주포 기본 시야 (35)
- 자주포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산탄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산탄도 -20%, 사거리 +33%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고정포탑
사격금지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승무원 승하차 불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7B1 프리스트 (M7B1 Priest)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60/30 5.2 1.6/3.1
25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7 프리스트는 미국에서 제작한 자주포로, M3 리 전차의 차체에 105mm 견인곡사포를 장착하여 만들었습니다. 이후 리 전차의 차체보다 더 크고 튼튼한 M4 셔먼의 차체를 이용해 만들게 되었는데 이것이 게임에서 등장하는 M7B1 프리스트입니다. 랜드리스로 영국에 대량으로 대여했기 때문에 전작에서 영국 유닛으로 등장하였지만, 이번작에선 스튜어트와 함께 미국 고유유닛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셔먼의 차체를 썼기 때문에 셔먼하고 맷집이 비슷해야겠지만, 밸런스 때문인지 스튜어트 이하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장갑도 매우 빈약하여 기관포에도 관통이 잘 됩니다. 자주포 맷집이 셔먼급이면 어떻게 잡어... 후방에서 포격하는 유닛이라 대전차포에 잡힐 일은 거의 없지만, 적 전차가 난입하면 매우 위험해지니 주의... 그래도 보병 소화기 정도는 무시할 수 있으므로, 대전차 보병이 아니라면 크게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승하차가 가능했지만, 패치로 해치가 용접당하면서 승하차가 불가능해졌습니다. 프리스트는 로켓차량보다 인구를 많이 먹는 만큼, 생각없이 많이 불러내면 인구가 막혀서 조합을 짜기 힘들어지니 주의합시다.

프리스트는 체력이 32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두 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소화기에는 거의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잘 없어서, 주포 파괴는 보기 힘든 편...

 

Tip.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프리스트를 미국이 재노획하면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해집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프리스트도 해치용접을 당했습니다.

 

 

M2A1 105mm 곡사포 (M2A1 105mm Howitzer)

 

프리스트에 장착된 곡사포로,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성능은 스킬 항목 참조)

프리스트의 M2A1 105mm 곡사포는, 1차대전 후 미국의 표준 곡사포였던 M1 105mm를 개량한 버전으로, 차체에 장착하여 이동하기 쉽게 만든 버전입니다.

프리스트의 포격은 다른 105mm 구경의 곡사포보다 피해량이 높아서 위협적이지만, 고정형 곡사포보다 사거리가 짧습니다. 그래서, 큰 맵에서는 어느정도 전선에 접근해야 후방의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포격 시 완만한 곡사로 사격하는데, 거리가 가깝고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쏘기 떄문에, 착탄시간이 매우 빨라서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에게 들키지 않을 정도로 가까이 접근한 뒤, 기습적으로 초탄을 먹이는 패턴도 유효한 편...  거리가 멀거나 앞에 높은 장애물이 있으면 고각으로 쏘게 되는데, 장애물이 너무 높으면 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로켓 차량들과 비교하면 직격으로 맞추긴 힘들고, 순간 화력은 뒤쳐지지만, 한발한발 위력이 높아서 전차와 건물에 효과적이고, 해당 지역에 지속적으로 포격하므로 적이 접근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M2HB 50구경 거치기관총 (M2HB 50cal Mounted)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4
도탄 0
70%/47.5%/20% 35 10/-1/-1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7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1.5 150%/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3~4 50%/100% 4 100%
(보정없음)
12 50% 100% 100%

 

프리스트 전면 우측엔, 50구경의 M2HB 거치기관총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보기보다 은근히 강한 편인데, 원거리 명중률은 나쁘지만, 연사시간이 상당히 긴데다, 거리를 좁히면 더 길어져서, 보기보다 보병을 잘 잡습니다. 물론, 자주포에 장착된 기관총으로 대보병을 할 일은 거의 없지만, 후방에 침투한 게릴라 보병을 자력으로 쫓아내는 정도는 가능하므로,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편... 프리스트 차체가 소화기는 거의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므로,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이라면 도망칠 필요없이 맞대결을 벌여도 됩니다.

여담이지만 '프리스트'라는 별칭은, 기관총수 좌석이 신부님 연단과 비슷하다고 해서 영국에서 붙인 별명입니다... 이 불경한 자가!

참고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가 붙습니다. 다른 미국전차 동축기관총은 4% 정도인데, 프리스트 거치기관총은 12%라서, 말뚝딜 성능이 괜찮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05mm 곡사포 포격 (105mm Howitzer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200
생산건물 150
기본 35~180
3벳 35~239.4
1000 7회 12도/12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0.5 0.125 300% 0 0~0.5 사격전 0.625
사격후 4.67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7 2/4/6 1000
(보정없음)
100%/28%/5% 기본 15.5 (안개 19.4)
2벳 12.4 (안개 15.5)

 

프리스트는 해당위치에 총 7발의 고폭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105mm급 곡사포보다 발사횟수가 적고, 폭발범위가 좁지만 위력이 더 강하고 산탄도가 눈에 띄게 좁습니다. 특히, 고정식 곡사포는 전장의 안개에 산탄도 75% 페널티를 받는데, 프리스트는 25%의 페널티만 받는데다,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도 더 높아서, 정찰하지 않고 포격해도 대충 맞추는 편... 대신, 생산건물에 피해 페널티가 있어서, 소련의 152mm 곡사포나 영국의 섹스턴보다, 생산건물에 주는 피해량은 낮습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 모든 전차를 관통할 수 있고, 제대로 명중되면 보병은 전멸, 전차나 건물도 체력이 뭉텅이로 깎이므로 여러모로 위협적입니다. 더구나 외부지원 포격과 달리 신호탄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상대가 포격음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면 첫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프리스트는 자주포라서 고정식 곡사포와 다르게 거리를 좁혀서 포격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포격하므로, 초탄을 빠르고 정확하게 착탄시키는 식으로 기습할 수 있습니다.

대신, 고정식 곡사포보다 사거리가 짧은 편인데, 작은 맵에선 별 문제가 안되지만, 다대다용 대형 맵에선 사거리 때문에, 고정식 곡사포에 밀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확장되지만, 자주포라서 그런지 경험치가 훨씬 많이 필요합니다.

재사용시간은 70초이며, 2 베테런시를 쌓으면 49초로 줄어듭니다.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가게 되었으니 주의... 대신, 이동탄막 포격과 재사용시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Tip. 프리스트의 포격에는 0.001의 제압력이 있지만, 인 게임에선 적용되지 않는지 보병을 제압시키진 못합니다. (그래서, 표에선 생략)

 

 

더보기

2015. 9월 포격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상승하여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원거리 보정이 10%에서 5%로 줄어들고, 중거리 보정은 15%에서 28%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된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이동탄막 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50 탄약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사격각
(좌/우)
기본 200
생산건물 150
기본 55~180
3벳 55~239.4
1000 7회 12도/12도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300% 0 0 사격전 0.625
사격후 4.67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7 2/4/6 1000
(보정없음)
100%/28%/5% 기본 2 (안개 2)
2벳 1.6 (안개 1.6)

 

프리스트는 일렬로 7발의 포격을 가하는 이동탄막 포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격을 지정할 때 드래그 한 방향으로, 한발씩 순차적으로 포격이 착탄됩니다.

포격 자체의 위력은 일반포격과 동일하지만, 일반포격보다 산탄도가 매우 좁은데다 안개 페널티가 없어서, 이동탄막 범위 내의 목표물을 거의 확실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거기다 포격 위치가 점점 이동하므로, 상대가 포격 위치에서 이탈해도, 방향이 맞으면 후속타를 맞출 수도 있습니다. 상대 입장에선 기본 포격인지 이동탄막 포격인지 분간할 수 없기 때문에, 심리전으로도 유용한 편...

뭣보다도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이 최대의 강점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쿨타임을 공유했는데, 잠수함 패치로 어느순간 독립되면서, 기본 포격 - 이동탄막 포격의 반복으로, 쉬지않고 포격을 가할 수 있게 된 것... 다른 곡사포들은 포격 후 한참동안 현자타임을 겪어야 하는 것에 비하면 상당한 이점이지만, 프리스트의 수가 많아질수록 탄약이 어마어마하게 빨려나가므로, 자원수급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00초로 기본포격보다 오래 걸리며.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80초로 줄어듭니다. 패치로 포격이 끝나야만 재사용시간이 돌아가게 되었으니 주의...

 

Tip. 이동탄막 포격에도 0.001의 제압력이 있지만, 인 게임에선 적용되지 않는지 보병을 제압시키진 못합니다. (그래서, 표에선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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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일반포격과 동일한 스탯으로 정상화 되었습니다. 데미지가 160에서 200으로 증가하고, 폭발범위가 6에서 7로 넓어져, 일반포격보다 구렸던 것은 옛말...

 

잠수함패치로 최소사거리가 35에서 55로 나빠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모든 곡사포들의 쿨타임이 포격이 끝나야만 돌아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기본포격과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3. 운용

M7B1 프리스트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자주포입니다.

 

COH2의 유이한 자주포이며, 미국 진영에서도 보기 드문 사거리가 긴 포병입니다. 거리를 좁혀서 포격하는 것으로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포격 후 위치를 이탈하는 것으로 역포격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로켓차량들보다 맷집이 튼튼해서 너무 방심하지만 않는다면 생존력도 괜찮은 편입니다. 대신, 고정식 곡사포나 로켓차량보다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조합에 주의하면서 소환해 합니다. 아무리 승하차 꼼수가 있는 미국이라도, 프리스트 자체는 승하차 꼼수가 안 먹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수를 불러내면 인구가 막혀서 추가유닛을 조합해 줄 수 없게 됩니다.

 

기본 사거리가 180이라 고정식 곡사포보단 짧지만, 웬만한 로켓차량보다 먼 거리에서 타격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기본 유닛중에 포병이라고 할 수 있는 경야포가 스킬 사거리 120, M8A1 HMC는 3벳 스킬 사거리 106 에 불과하기 때문에, 훨씬 먼 거리를 포격할 수 있는 프리스트는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포격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개인전에서는 잘 쓰이지 않아도, 포격이 중요한 다대다에선 칼리오페와 함께 선택율이 상당히 높은 유닛입니다.

 

자주포의 기본적인 운용법은 포격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적의 방어선을 두들기는 것인데, 프리스트는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의 재사용시간이 따로 돌기 때문에, 탄약만 충분하면 무한포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한번 포격하면 한참동안 현자타임을 겪어야 하는 다른 포병 유닛에 비해서 지속화력이 매우 우수한 편... 프리스트의 포격이 떨어지는 동안 해당 지역은 적이 진입하기 힘드므로, 공세를 저지하거나, 적 건물을 수리하지 못하게 방해하면서 파괴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다만, 다른 곡사포들이 그렇듯, 초탄 이후의 포격은 느릿느릿하게 발사되므로, 칼리오페보다 순간화력은 떨어집니다.

 

프리스트는 로켓차량보다 맷집이 튼튼한데다, 역포격을 피해 위치를 이탈할 수 있어서, 추축 입장에선 전차를 밀어넣는 것 말고는 프리스트를 잡을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추축 입장에선 전차를 모아서 한번쯤 다이브 칠 수 밖에 없으므로, 대전차포와 잭슨으로 대전차 방어선을 형성하고, 주요 진입로와 통로에 전차장애물을 만들고, 우회로에 대전차 지뢰를 매설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전차 방어를 탄탄히 해야 하기 때문에, 중위 빌드보단 대전차포 생산이 가능한 대위 빌드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적의 판슈보병 난입이나 슈투카 공습을 저지하기 위해, M15A1 대공트럭도 같이 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프리스트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병 중대 - M1919A6 보병 + 자주곡사포 + 프리스트 자주포를 조합하는 스타일

 

보병 지휘관(이라고 쓰고 포병 지휘관이라고 읽는)은 유일하게 프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어서, 다대다 선택율이 매우 높은 지휘관입니다. M1919A6 보병들과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로, 방어적인 니가와 플레이를 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주요 방어선에 전차장애물과 샌드백, 전투진지로 방어선을 형성하고, 대전차포와 잭슨으로 적 전차 난입을 저지한 뒤, 프리스트로 야금야금 갉아먹는 플레이를 하기 좋은 편... 소총병이 범용지뢰를 매설할 수 있으므로, 적 전차 진입 경로에 미리 지뢰를 매설해두면 더욱 좋습니다. 다만, 정찰유닛이 없기 때문에, 포격 목표를 잡기 위해서, 유닛들로 공세를 펼쳐보거나, 소령으로 정찰기를 띄워보는 편이 좋습니다.

 

보병 지휘관 최고의 강점이라면, 자력으로 고정식 곡사포를 제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대가 후방 깊숙한 곳에 곡사포를 건설하여 프리스트로 제거하기 어렵다면, 소령으로 정찰기를 띄운 후 지휘관 스킬인 TOT 포격으로 철거할 수 있어서, 포병 대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스트가 이동탄막 포격으로 탄약을 엄청나게 쓰기 때문에, 정찰기 + 포격 콤보를 쓰기 위해선 충분한 탄약을 비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리스트는 유용한 포병 유닛이지만, 고정식 곡사포나 로켓차량보다 인구요구치가 많이 필요한 데다, 승하차 꼼수가 불가능해서, 지나치게 많은 수를 소환하면 추가유닛을 생산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프리스트를 쓸 때 필수적으로 같이 써야 하는 잭슨도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라서, 잭슨과 프리스트의 생산순서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은 필수... 잭슨은 승하차로 인구여유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잭슨을 먼저 생산한 뒤, 하차해서 프리스트를 소환하는 식으로 조합을 맞춰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승무원 승하차로 숫자를 불릴 수 있어도, 인구 110을 넘겨버리면 인력 수급량이 바닥을 치게 되었으니, 가급적 인구 109 이내에서 조합을 맞춰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9월 패치에서 기본포격의 발사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상승하였습니다. 다른 곡사포들이 발사횟수에 버프를 받았는데 프리스트만 소외되었기에 반가운 패치... 프리스트의 포격은 같은 구경의 leFH 18의 포격보다 데미지가 높으므로, 발사횟수가 적어도 비슷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leFH 18 = 총 1600 데미지, 프리스트 = 총 1400 데미지) 덕분에, 적의 방어시설을 철거하기 쉬워졌고 화망을 구성하기도 좋아져, 여러모로 쓸만해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모든 중 곡사포들은 본진 건물에 대해 주는 데미지가 25% 감소하도록 조절되었습니다.

역시 티어건물 다 날려버리는건 너무했어...

 

2017. 12월 패치에서 퍼싱과 칼리오페에 이어, 프리스트도 결국 해치용접을 당했습니다. 미국의 인권은 어디로 가는가... 이 때문에, 승무원 내려놓고 프리스트를 소환해서 수를 불려나가는 꼼수는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으니 주의... 그 대신 인구요구치가 16에서 15로 줄어들었지만, 해치용접의 여파를 극복하긴 어려울 듯 합니다...

 

추가로, 기본포격의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0%에서 5%로 낮아진 대신, 중거리 보정이 15%에서 28%로 좋아졌습니다. (패치로그에는 25%라고 쓰여있는데, 데이터는 28%) 또, 이동탄막 포격의 스펙이 기본포격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모든 곡사포 공통 변경점으로, 포격이 끝난 뒤에 포격 쿨타임이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본 쿨타임이 90초에서 70초로 줄어들었는데, 0벳 기준으론 별 차이 없지만 2벳 기준으론 엄청난 너프... 2벳 프리스트가 끝없이 포격을 가하여 수리할 틈도 없이 목표 건물을 박살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경한듯 합니다. 추가로, 이동탄막 포격에도 같은 너프가 적용되었는데, 이동탄막은 100초 그대로라 기본포격보다 늦어졌습니다...

 

2020. 6월 패치 이후,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의 쿨타임이 공유되지 않아, 연속으로 포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패치로그에 해당 변경점 공지가 없는터라, 버그나 잠수함 패치로 추정...

 

 

 

- 최근 패치내역 -

최근 패치로 직접적인 변경점은 없지만, 2021. 2월 패치에서 인구 110을 넘기면 인력수급에 -100 페널티를 받게 되었으므로, 인구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2020 패치에서 이동탄막 포격의 쿨타임이 따로 도는게 공지에 없어서 버그인 줄 알았는데, 세번의 패치를 거치면서도 수정되지 않는 것을 보면, 의도적인 잠수함 패치인듯 합니다.

 

참고로 2021 지휘관 패치 이후, 프리스트의 기본포격과 이동탄막 포격에 0.001의 제압력과 7.5의 제압범위, 범위제압력 100%의 스탯이 붙었는데, 정작 인게임에선 보병을 제압시키지 못해서, 의미없는 데이터가 되었습니다. 버그로 적용이 안되는건지, 제압력이 너무 낮아서 제압이 안되는건지는 불명...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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