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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26 퍼싱 중전차 (M26 Pershing Heavy Tank)

by 구호기사 2021.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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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M26 퍼싱 중전차 M26 퍼싱 헤비탱크
(M26 Pershing Heavy Tank)
필요지휘관
중기갑 중대 Heavy Cavalry Company
커맨드 포인트
11 CP 대대 지휘소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M26 퍼싱 (M26 Pershing)
비용 630 인력 230 연료  
인구 19  
기본무기 M26 M3 90mm 주포
퍼싱 포탑기관총
퍼싱 차체기관총
M26 M3 90mm Gun x1
Pershing Coaxial Vehicle Turret x1
Pershing Vehicle Hull MG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M93 고속철갑탄 사격 Fire M93 HVAP Armor Piercing Round (5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승무원 수류탄 Crew Grenade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3070)
Vet ☆☆ (6140)
Vet ☆☆☆ (12280)
가감 +30%
포탑선회 +20%, 최고속도 +10%, 승무원 수류탄 가능
명중률 +20%, 재장전 -35%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45)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가감 +30% 보너스
- 2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가감 +30%, 최고속도 +10%, 포탑선회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4배 페널티, 가감 +30%, 최고속도 +10%, 포탑선회 +20%, 명중률 +20%, 재장전 -35%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불가
받는 피해 15% 감소

 

 

1. 무장

- 기본 무장 -

M26 퍼싱 (M26 Pershing)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800 290/110 기본 6
2벳 6.6
기본 2/4
1벳 2.6/5.2
30
15%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받는 피해 기본 0% 패시브 15%
피해량 320 (Pak 43) 320 272
피해량 300 (중구축전차) 300 255
피해량 160 (대전차포) 160 136
피해량 120 (판저슈렉) 120 102
피해량 100 (판저파우스트)
100 85

 

M26 퍼싱은 2차대전 중 미국이 운영한 유일한 중전차입니다.

대전 후반기 미국의 주력전차였던 76mm 셔먼으로도, 판터, 티거와 정면대결 하기 힘들자, 더 강력한 90mm 주포를 장착한 중전차를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M26 퍼싱입니다. 하지만, 양산이 너무 늦어져, 전쟁이 끝나가는 1944년에 투입되어 실질적인 활약은 적은편... 그래도, 짧은기간동안 판터와 티거를 격파하는 수훈을 세우면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보였습니다.

분류상 중전차지만, 느리고 튼튼한 스타일이 아니라, 기동전에 몰빵한 성능으로, 1베테런시에 가감속도, 2베테런시에 최고속도 보너스를 받아서, 판터나 코멧에도 밀리지 않는 기동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대신, 베테런시를 쌓아도 선회속도가 굼뜬 편이니, 미리 최적의 방향으로 차체를 돌려주는게 중요한 편...

전면장갑은 쉬르첸 판터보다도 튼튼하기 때문에, 중형전차 상대로 매우 강력합니다. 하지만, 추축은 관통력이 높은 대전차 무기가 많으므로, 탱킹능력이 그리 압도적이진 않습니다. 그래서, 장갑을 믿고 전부 맞아주면서 버티기보단, 기동력을 이용한 치고빠지기로 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체력은 800이라 다른 중전차보다 낮은 편이지만, 패치로 받는피해 감소 -15% 패시브가 생겨서, 피해 160의 전차포에 여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체력은 960 정도. 다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퍼싱은 승무원 하차가 불가능합니다.

아무래도 1대 제한이 걸린 중전차다보니, 승무원 내려놓고 계속 소환하는 꼼수 플레이를 막기 위해서인듯...

해치를 용접했다 카더라

 

Tip. 승무원탈주가 일어난 퍼싱을 미국이 재노획하면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해집니다.

 

 

더보기

2019. 9월 패치에서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향된 대신, 전면장갑이 300에서 27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주포파괴 조건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변경되었습니다. 퍼싱에겐 영향이 적은 변경점...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체력이 960에서 800으로 다시 롤백된 대신, 받는피해 감소 -15% 패시브가 생겼습니다. 결과적으로 수리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게 되었으므로 이득... 그리고, 2베테런시에 최고속도 보너스가 생겨서 굴리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퍼싱은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M26 M3 90mm 주포 (M26 M3 90mm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6%/4.5%/3.5%
3벳 7.2%/5.4%/4.2%
0~45 0/22.5/45 260/240/220 기본 35
2벳 42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5.5
3벳 3.6
사격전 0
사격후 1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0/1/3.25 92.5/85/77.5 75%/40%/17.5% 기본 4.2 (이동 8.4)

 

퍼싱에는 잭슨과 동일한 구경인 M3 90mm 주포가 달려 있습니다.

전차전에 몰빵한 잭슨과 다르게, 폭발범위가 매우 넓어서 보병을 잘 잡습니다. 관통력도 잭슨과 동일해서 튼튼한 중전차도 어렵지않게 관통할 수 있는 편... 명중률이 상당히 좋은데다,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를 추가로 받으며, 미국 전차 특성상 이동명중 보정도 좋아서, 전차 상대로 기동사격을 해도 꽤 잘 맞춥니다. 하지만, 다른 미국전차는 이동 산탄도 페널티가 1.5배인데, 퍼싱은 2배라서 이동사격을 하면 보병을 매우 못 맞추므로, 전차 상대로는 기동전을 하더라도, 보병 상대로는 정지해서 사격하는 편이 낫습니다.

사거리는 45라서 사거리 40의 중형전차 상대로 선빵을 때릴 수 있지만, 시야가 평범(35)하므로 정찰유닛을 같이 운용해야 최대사거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티거나 판터와 싸울 땐, 사거리가 5 짧으니 단독으로 싸우지 말고, 대전차포나 잭슨을 이용하여 상대를 사거리 내로 끌어들이면서 싸우는 편이 무난한 편.

베테런시 보너스 중에서 화력향상에 영향을 주는 보너스가 3벳에 몰빵되어 있기 때문에, 0~2벳 타이밍에는 경험치 쌓는데 주력하다가, 3벳부터 공격적으로 운용하면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발사 후 포탑 좌측 해치로 탄피를 배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탄피배출 모션이 있는 전차... 이거 때문에 사격후딜 있는거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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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9월 패치에서 주포가 약간 리뉴얼 되었는데, AOE범위가 0.75/1.5/2.25에서 0.25/1.5/3.25로 변경되었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20%에서 17.5%로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낮아졌다지만 원거리 판정거리가 훨씬 넓어졌기 때문에, 골고루 데미지를 주긴 좋아진 편... 대신, 근거리 판정이 좁아져서 한방분삭은 어려워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AOE 범위가 0.25/1.5/3.25에서 0/1.5/3.25로, 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100%에서 75%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21. 잠수함 패치로 AOE 범위가 0/1.5/3.25에서 0/1/3.25로 너프되었습니다.

 

 

퍼싱 동축 포탑기관총 (Pershing Coaxial Vehicle Turret)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퍼싱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포탑 기관총보다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 명중률이 높은 편이지만, 반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 땐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 것이 좋은데, 정작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화력이 크게 높아지진 않는 편...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퍼싱의 포탑기관총은 독립된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셔먼 포탑기관총과 성능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퍼싱 차체기관총 (Pershing Hull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1 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퍼싱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보다 연사시간이 살짝 길고, 쿨다운이 짧아서 성능이 약간 더 좋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차체에 장착되어 있어서 제대로 사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려줘야 한다는데 주의... 퍼싱은 상부기관총이 없기 때문에, 포탑과 차체기관총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Tip. 퍼싱의 차체 동축기관총은 셔먼의 것보다 성능이 우수합니다.

 

 

더보기

2021. 잠수함 패치로 차체동축 기관총의 성능이 자잘하게 변경되어서, 기존보다 성능이 살짝 좋아졌습니다. (변경점이 많기 때문에, 하단의 패치로그 참조)

 

 

- 추가 무장 -

 

퍼싱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포탑이 허전한데 아무거라도 줘...

 

 

 

2. 스킬

- 기본 스킬 -

M93 고속철갑탄 사격 (Fire M93 HVAP Armor Piercing Round)   5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240 100%
(보정없음)
0~70 7/38.5/70 1000
(보정없음)
기본 35
2벳 42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2.5 0.125 0% 6.1 사격전 0
사격후 1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6 1.25/2.75/4.5 200/175/150 100%/25%/5% 0

 

M26퍼싱은 지정한 방향으로 고속철갑탄(HVAP = High Velocity Armor Piercing) 한발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고속철갑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쏘는 비유도탄이며, 탄이 지나가는 경로를 가로막는 장애물(주로 적 전차)에 직격으로 맞추는 용도입니다. 그래서 명중률은 거의 의미가 없으며, 원하는 곳에 착탄시킬 수가 없어서, AOE 데이터도 별 의미가 없는 편... 중립 장애물은 관통하므로, 방향만 맞추면 건물 뒤에 있는 목표도 맞출 수 있습니다.

주 용도는 전차 저격용입니다. 사거리가 길고, 모든 전차 확정 관통이며, 피해량도 기본사격보다 높아서, 상대방의 딜 계산을 어긋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체력 560의 스터그는 퍼싱에게 4번 관통당해야 죽지만, 고속철갑탄을 맞추면 3번만에 죽습니다. 또, 기본사격보다 사거리가 훨씬 길기 때문에, 도망치는 적 전차를 저격하거나, 수리중인 적 전차를 기습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조준 준비시간이 매우 긴 편이고, 상대가 움직여서 빗나가면 엄청난 딜로스가 생겨서, 그냥 쏘는 것보다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맞대결 중에는 상대가 정지해 있을 때 노리는게 안전한 편...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상당히 깁니다. 벳업 보너스로 단축 좀...

 

Tip. 고속철갑탄을 사용하면 탄환을 바꾸는 0.5초의 숨겨진 딜레이가 있어서, 실질적인 조준 준비시간은 3초가 걸립니다.

 

더보기

2019. 9월 패치에서 방산비리급 가격이었던 90탄약에서 50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잠수함 패치로 고속철갑탄에 강제 재장전이 추가되어서, 기본사격 후 연속으로 발사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발사 방식도 바뀌었습니다. (기존에는 원하는 발사 방향의 지면 클릭, 지금은 화살표를 움직여서 방향 지정)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관통력이 400/375/350에서 전거리 1000으로 상향되어, 모든 전차를 확정관통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승무원 수류탄 (Crew Grenades)   패시브   2 베테런시 필요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도탄 40
5~20 35
(보정없음)
1발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쿨다운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1.5 0.125 400% 4 8 사격전 0.5
사격후 2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4 1/2/3 25
(보정없음)
100%/75%/25% 1

 

퍼싱이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승무원이 거리 5~20 이내의 적을 감지하여 수류탄을 투척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는 패시브 스킬로, 스킬 아이콘이 뜨질 않아서 모르고 넘어가기 좋은 스킬... 상부해치를 열고 던지므로, 눈썰미가 좋으면 해치가 열리는걸 보고 투척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Mk2 파인애플 수류탄이지만, 도탄 피해 보정이 50%라서, 건물이나 튼튼한 중전차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폭발범위나 AOE 보정도 수류탄치곤 좋은 편... 대신, 한번 던진 뒤에 재투척할 때까지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고, 투척 후 기폭시간도 길어서, 보고 피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뭐, 공짜에다 무한으로 던지니깐 납득할만한 페널티...

 

Tip. 사거리 내에 보병과 전차가 있다면 보병에게 우선해서 투척하지만, 보병이 없다면 아무에게나 투척합니다.

 

더보기

2016. 10월 패치에서 수류탄이 전차 승무원에게 쇼크를 주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퍼싱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중전차입니다. 초기버전엔 없던 유닛인데, 패치로 추가된 유닛...

대대 지휘소 해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령을 생산한 이후에 소환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유일한 중전차인데, 다른 국가 중전차보다 체력이 낮은 대신, 기동력이 우수합니다. 그래서, 전장 여기저기를 치고 빠지는 식으로 운용하는데 최적화 된 유닛...  그렇다고 탱킹 능력이 그렇게 떨어지는 편은 아니라서, 쉬르첸 판터보다 탄탄한 전면장갑과, 받는 피해 감소 패시브로, 저관통 무기에는 상당히 잘 버텨줍니다. 그래서, 관통력이 평범한 4호전차 상대로는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어서, 중형 스팸의 카운터로 기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중전차치고는 체력이 낮고, 사거리가 살짝 짧으며, 3베테런시가 되어야 화력이 향상되므로, 단순 맞대결에선 2벳 찍은 판터나 티거에게 밀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유닛들과 조합해서 운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상대가 튼튼한 전차를 운용한다면 잭슨을 섞어주고, 대전차포를 많이 운용한다면 HMC를 섞어주는 식으로 보완하는게 좋습니다. 잭슨이나 HMC는 화력이 강력하지만 생존력이 떨어지는 유리대포 스타일의 유닛이라, 퍼싱이 앞에서 버텨주면 안정적으로 화력을 투사할 수 있습니다.

 

퍼싱의 주포는 보병과 전차 모두에게 효과적이므로, 적의 방어가 부실한 곳을 기습하여 피해를 입힌 뒤, 퇴각하여 수리를 반복하는 것으로, 상대에게 일방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대전차 유닛들이 몰려오면 빠른 기동력으로 탈출하거나, 킬각이 보이면 역으로 잡아버릴 수 있어서, 셔먼을 운용할 때보다 공격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 추축이 판터로 대응하더라도, 판터가 보병을 잡는 속도보다 퍼싱이 보병을 잡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서로 보병을 갉아먹는 식으로 굴리면 퍼싱쪽이 유리합니다. 다만, 판터와 직접 대결을 벌이면 사거리 차이 때문에 살짝 불리하므로, 정직하게 맞대결 벌이지 말고, 잭슨이 있는 곳으로 유인하거나 스킬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퍼싱은 밸런스 차원에서 승무원 승하차가 막혀있기 때문에, 수리를 위해서 반드시 후방부대를 운용해야 합니다. 퍼싱을 굴릴 때쯤엔 2베테런시쯤 키워두면 좋고, 여유가 있다면 2분대 이상 굴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미국에는 무기고가 있어서, 후방부대도 무장시키면 전투병으로 굴릴 수 있으니, 퍼싱을 운용할 생각이라면 후방부대를 적극적으로 전투에 동원하여 베테런시를 쌓아둡시다.

 

퍼싱은 승하차가 막혀있는데다, 퍼싱 자체로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승하차로 인구 불리는 꼼수를 쓰기 힘든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셔먼 위주로 운용할 때보다 조합이 빡빡해지므로, 잭슨과 HMC의 수를 적절히 조절해서 제한된 인구로 최적의 조합을 짜는 것이 중요한 편... 특히, 패치로 인구 110을 넘겨버리면 인력 수급량이 바닥을 치게 되었으니, 가급적 인구 109 이내에서 조합을 맞춰주는게 중요해졌습니다.

 

퍼싱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기갑 중대 - 레인저 + 퍼싱을 조합하는 스타일


중기갑 지휘관은 유일하게 퍼싱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레인저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화기와 수류탄으로 대전차포를 제거하거나, 바주카를 들려서 전차전을 지원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레인저도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라서, 퍼싱과 같이 사용할 땐 인구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퍼싱은 유틸기나 생존기가 없는데, 중기갑 지휘관은 지휘관 스킬로 연막을 투하할 수 있으므로, 아쉬운데로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빌드는 자유로운 편인데, 중위 빌드를 선택했다면 유틸카가 스튜어트 같이 시야가 넓은 유닛을 쓰면 좋습니다. 퍼싱은 최전방에 서는 경우가 많은데, 사거리보다 시야가 짧고, 중기갑 지휘관은 정찰스킬도 없어서, 단독으론 제 성능을 내기 힘들기 때문... 이 때 옆에서 유틸카나 스튜어트가 시야를 밝혀주면, 퍼싱의 긴 사거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고, 고속철갑탄을 맞출 기회도 많아지므로, 운용하기 편해집니다. 참고로, 벳 쌓은 소령도 시야가 넓으므로, 대위 빌드일 땐 아쉬운데로 소령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중기갑 지휘관 스킬인 제병협동을 발동시키면, 보병과 거리 30 이내로 근접 시, 사거리가 5 확장되고(45 → 50), 재장전시간이 30% 단축됩니다. 3베테런시 기준으로 재장전이 약 2.5초까지 단축되므로, DPS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사거리가 판터나 2벳 티거와 동일해지므로, 맞대결에서도 그리 밀리지 않게 됩니다. 퍼싱이 다른 중전차보다 사거리가 짧고 재장전 보너스가 늦은 이유도, 제병협동의 효율이 너무 좋은 것이 큰 원인일 듯... 중기갑 지휘관은 연막을 제외하면 탄약 먹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제병협동에 아낌없이 탄약을 질러줍시다.

 

퍼싱은 미국에서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중전차지만, 기동력 중심의 중전차로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기동력을 활용하기 힘든 다대다에선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전선이 극단적으로 좁아지는 다대다 특성 상, 스펙이 높고 사거리가 긴 것이 기동력이 빠른 것보다 훨씬 쓸만하기 때문..  퍼싱은 동급 중전차보다 스펙이 살짝 낮은 편이고, 사거리도 짧기 때문에, 다대다에선 한계가 명확합니다. 또, 중기갑 지휘관은 오프맵 포격 스킬도 없으므로, 탄탄한 방어선을 자력으로 밀어내기도 힘드니, 샌드백이 되기 싫으면, 팀원과 어느정도 조합을 맞춘 상태에서만 선택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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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로 추축 중전차들 인구요구치가 늘어났는데(판터 18, 티거 20) 퍼싱은 그대로라서 뭔가 이득 본 느낌...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인구요구치가 16에서 19로 늘어났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소환조건에 대대지휘소가 필요해진 대신, 소환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감소했습니다. 소환조건이 붙은 대신 CP가 낮아진건 콜인 중전차들의 공통적인 변경점...

 

2019. 9월 패치에서 퍼싱의 성능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체력이 800에서 960으로 상향

2. 전면장갑이 300에서 270으로 하향

3. 주포 폭발의 AOE범위가 0.75/1.5/2.25에서 0.25/1.25/3.25로 변경

4. 주포 폭발의 데미지 보정이 100%/40%/20%에서 100%/40%/17.5%로 변경

5. 3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50%에서 30%로 하향

6. 고속철갑탄 스킬 사용비용이 90탄약에서 50탄약으로 감소

 

전체적으로 체력이 상향되어 탱킹능력이 우월해진 대신, 3벳의 정신나간 DPS와 주포의 한방 분삭능력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주포폭발의 근거리 판정이 좁아져 한방에 보병을 분대째로 삭제하긴 힘들어졌지만, 원거리 판정이 넓어져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주기 좋아진 편... 또, 무시무시한 탄약소모 때문에 쓰기 껄끄로웠던 고속철갑탄도 납득할만한 비용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전면장갑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대전차포나 판저슈렉에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신, 예전에도 거의 확정관통이었던 중구축 상대로는 체력 늘어난 것이 이득이라 상대하기 편해졌으니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또, 체력이 늘어난만큼 수리부담이 커졌기 때문에, 후방부대를 잘 키우는게 더 중요해졌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전구간 13% 정도 늘어나 티거와 비슷한 성장치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떡너프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40%/17.5%에서 75%/40%/17.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25/3.25에서 0/1.25/3.25로 너프

5. 소환비용이 600인력 230연료에서 630인력 230연료로 증가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범위와 데미지 보정이 전부 너프당해, 보병 살상력이 눈에띄게 나빠졌고, 소환비용까지 증가하여 이래저래 손해를 본 편... 체력 160의 댓가가 너무 크다. 예전만큼 보병을 잘 갈아먹지 못하기 때문에, 대보병 유닛과의 조합이 중요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퍼싱은 체력이 960이라, 피해 160의 대전차무기에 5번 맞았을때 주포가 확률적으로 파괴되는건 패치 전과 똑같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여러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해금타이밍이 12CP에서 11CP로 단축

2. 체력이 960에서 800으로 감소

3. 받는피해 감소 -15% 특성 추가

4. 2 베테런시에 최고속도 +10% 보너스 추가

5. 3 베테런시에 재장전 보너스가 -30%에서 -35%로 증가

6. 고속철갑탄의 관통력이 400/375/350에서 전거리 1000으로 상향

7. (잠수함 패치) AOE 범위가 0/1.5/3.25에서 0/1/3.25로 하향

8. (잠수함 패치) 차체동축 기관총의 연사시간이 0.75~1에서 1로 상향

9. (잠수함 패치) 차체동축 기관총의 연사시간보정이 75%/150%에서 75%/100%로 하향

10. (잠수함 패치) 차체동축 기관총의 쿨다운이 2~3에서 2로 상향

11. (잠수함 패치) 차체동축 기관총의 쿨다운 보정이 50%/150%에서 75%/150%로 하향

12. (잠수함 패치) 차체동축 기관총의 조준시간이 0.125에서 0.25로 하향

 

체력이 줄어든 대신 받는피해 감소 특성이 생겼는데, 체감 맷집은 예전과 비슷하면서도, 수리속도가 단축되는 이점이 있어서, 전보다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2베테런시에 최고속도 보너스가 생겨서 판터와 비슷한 속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지나치게 너프되었던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도 약간이나마 롤백되었습니다.

 

대신, 주포의 AOE 중거리 피해보정이 나빠져서, 보병 살상력이 더 나빠졌습니다. 대신, 퍼싱의 차체동축 기관총의 성능이 자잘하게 조절되면서, 성능이 안정적으로 좋아진 편... 요약하자면, 주포 로또샷으로 보병을 한방에 전멸시키기가 힘들어진 대신, 동축기관총으로 꾸준하게 갉아먹기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상부기관총 주면 안될까?

 

2021. 9월 패치에서 퍼싱의 전면장갑이 270에서 290으로 어느정도 롤백되었습니다. 전면장갑 300 시절만큼은 아니지만, 쉬르첸 단 판터보다 튼튼해져서 탱킹능력이 많이 보완된 편... 참고로, 장갑 300 시절엔 없던 받피감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탱킹 능력은 그때보다 나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 : 예전 데이터에서 사격후 딜레이 데이터가 빠져있는 점을 보완했습니다. )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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