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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4 셔먼 칼리오페 (M4 Sherman Calliope)

by 구호기사 2021.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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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M4 셔먼 칼리오페 M4 셔먼 칼리오페
(M4 Sherman Calliope)
필요지휘관
전술지원 중대
도심강습 중대
Tactical Support Company
Urban Assault Company
커맨드 포인트
10 CP  
분류 다연장로켓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셔먼 (Sherman)
셔먼 칼리오페 (Sherman Calliope)
비용 380 인력 115 연료  
인구 15  
기본무기 T34 칼리오페 로켓
M4A3 셔먼 차체기관총
T34 Calliope Rocket
Sherman M4A3 Vehicle Hull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183mm 로켓포격 183cm Rocket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2020)
Vet ☆☆ (4040)
Vet ☆☆☆ (8080)
가감 +30%, 최고속도 +20%
스킬 재사용시간 -10, 스킬 사거리 +30%
스킬 재사용시간 -10, 스킬 산탄도 -3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로켓 긴 사거리 (13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사거리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23배 페널티, 사거리 +30%, 산탄도 -3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고정포탑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공격당하면 적에게 높은 경험치 제공
승무원 승하차 불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T34 칼리오페 (T34 Calliope)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320
110/80 기본 4.8
1벳 5.8
기본 1.6/3.1
1벳 2.1/4
25 6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칼리오페는 셔먼 전차의 상부에 다연장 로켓포를 장착한 무기로, 정식 명칭은 T34 입니다. 스킬 이름이 '183mm 로켓'으로 표시된 것으로 보아서, 개량형인 T34E2로 추정됩니다. 참고로, '칼리오페'란 이름은 다연장로켓발사기가 파이프오르간처럼 생겨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로켓 발사기는 4.5인치(114mm)나 7.2인치(183mm) 로켓을 최대 60개까지 발사할 수 있었는데, 게임에선 7.2인치 로켓을 사용하며 발사횟수도 훨씬 적습니다. 60개를 쏘면 게임이 터집니다... 주포와 로켓발사기가 연동되어 있어, 포격명령을 내리면 쓰지도 않는 주포가 위로 들린다는 것이 특징... 다만, 원래 포탑만 돌려서 측면으로 포격할 수 있었다는데, 게임에선 포탑이 고정되어서, 차체를 선회시켜서 포격방향을 잡습니다. 그리고, 다연장 로켓을 달아도 셔먼 주포를 쓸 수 있었지만,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주포를 사용할 수 없고, 로켓과 동축기관총만 사용하게 됩니다.

초기버전에선 셔먼급 맷집을 주는 바람에, 추축 입장에선 잡을 방법이 없었는데, 너프를 연달아 맞으면서, 지금은 프리스트와 비슷한 맷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체력이 32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두 번을 버틸 수 있는데, 소화기에는 거의 피해를 입지 않아,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잘 없어서, 주포 파괴는 보기 힘든 편...

Tip. 승무원 탈주가 일어난 칼리오페를 미국이 재노획하면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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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2월 패치에서 해치가 용접되어 승무원이 하차하지 못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체력이 640에서 48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전차 주포에 4대까지 버티던걸 3대 맞으면 죽게 변했으니 주의... 그래도 튼튼하다...

 

2019. 6월 패치에서 체력이 480에서 400으로 또한번 감소했습니다. 전차주포에는 여전히 3번까지 버티지만, 대포병 사격이나 공습에는 주의...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다시한번 체력이 400에서 320으로 감소하고, 전면장갑이 160에서 110으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7.2인치 로켓 (183mm Rockets)

 

칼레오페에 장착된 다연장 로켓으로, 스킬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성능은 스킬 항목 참조)

T34 칼리오페는 원래 4.5인치(114mm) 로켓을 장착했는데, 화력향상을 위해서 T34E2에는 7.2인치(183mm) 로켓을 장착했습니다. 화력이 강했지만 사거리가 짧은 것이 단점이었는데, 게임에선 로켓무기 평균 정도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는데다, 베테런시 사거리 보너스를 일찍 받아서, 사거리는 별 문제가 안됩니다.

로켓은 완만한 곡사로 발사하는데, 거리가 가깝고 장애물이 없으면 저각으로 쏘기 떄문에, 착탄시간이 매우 빨라서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를 이용해 적에게 들키지 않을 정도로 가까이 접근한 뒤, 기습적으로 초탄을 먹이는 패턴도 유효한 편...  거리가 멀거나 앞에 높은 장애물이 있으면 고각으로 쏘게 되는데, 장애물이 너무 높으면 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자주포나 곡사포와 비교하면 단번에 여러발의 로켓을 투사하기 때문에, 뭉쳐있는 보병을 처리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그리고, 발사가 일찍 끝나므로, 포격 후 위치를 이탈하면 반격을 피하기도 쉬운 편... 대신, 한발 한발의 위력은 약해서 튼튼한 건물이나 전차에겐 상대적으로 덜 효과적이며, 발사 후 현자타임이 매우 길어서 포격으로 이득을 보지 못하면 유지비 먹는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M4A3 셔먼 차체기관총 (Sherman M4A3 Vehicle Hull)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0.5 0.25~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칼리오페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체에 장착되어 있어서 제대로 사격하기 위해선 차체를 적 방향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셔먼의 차체기관총과 동일한 성능으로, 1정 뿐이라서 화력은 그저 그렇지만,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칼리오페의 차체는 보병 소화기에 흠집조차 나지 않으므로, 대전차 무기가 없는 보병은 이걸로 갉아먹어서 자력으로 격퇴할 수도 있습니다.

 

Tip. 칼리오페의 포탑 동축은 달려는 있지만 작동 안합니다. 차체 동축만 사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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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월 패치에서 셔먼 차체기관총 데이터가 독립되면서 성능이 살짝 변했는데, 조준시간이 약간 더 오래걸리고, 근거리 쿨다운 보정이 안 좋아져서 성능이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칼리오페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83mm 로켓 포격 (183mm Rocket Barrage)   무료

 

피해량 사거리 관통력
(근/중/원)
발사횟수
기본 80
생산건물 60
도탄 20
기본 40~130
2벳 40~169
50
(보정없음)
18회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재장전시간 사격
딜레이
0.125 0.125 0.25 없음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5 0.75/3/4.5 50
(보정없음)
100%/50%/25% 기본 15 (안개 18.9)
3벳 10.5 (안개 13.1)

 

칼리오페는 장전한 7.2인치(183mm)로켓 18발을, 지정한 위치에 연달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카츄샤처럼 여러번 끊어서 발사했지만, 이젠 쉬는 시간 없이 연속으로 발사하므로, 순간화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폭발범위는 카츄샤나 판저베르퍼보다 좁게 설정되어 있지만, 피해보정이 괜찮은 편이고, 날리는 로켓 수가 많아서, 뭉쳐있는 보병과 차량에 효과적인 편...  관통력이 50에 불과해서 중전차에겐 도탄당할 확률이 높은데, 도탄당해도 20점의 피해를 줄 수 있어서, 덩치가 큰 중전차에게도 그럭저럭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칼리오페 포격의 또 하나의 강점은, 발사각도가 낮아서 착탄시간이 빠른데다, 최소사거리가 짧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시야가 닿지않을 정도로 최대한 가까이 접근하여 로켓을 발사하면, 높은 집탄율로 좁은 범위에 화력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건물을 파괴하거나 중전차에게 기습적인 타격을 먹일 떄 유용한 방법...

참고로, 다른 로켓차량은 2베테런시에 산탄도가 감소하고,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확장되는데, 칼리오페는 2베테런시에 사거리가 증가하고, 3베테런시에 산탄도가 감소하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10초입니다. 2베테런시에는 100초로 감소하고, 3베테런시에는 90초로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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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정의의 떡너프를 받아서, 10발→10발→4발 쏘던 것에서, 10발→8발 쏘는 걸로 변경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10발→8발 쏘던 것이, 7발→7발→4발로 다시한번 변경되었고, 재장전시간이 1.5에서 1.25로 감소했습니다.

 

2019. 6월 패치로 크게 버프되었는데,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넓어지고,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15%에서 25%로 좋아져 빗맞아도 보병에게 어느정도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재장전시간과 쿨타임이 동일해지면서, 예전처럼 끊어쏘는게 아니라 18발을 쉬지않고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1베테런시의 스칼 재사용시간 보너스 -10초가 삭제되어서, 최종 쿨타임은 90초가 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칼리오페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칼리오페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다연장 로켓유닛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없었는데, 패치로 추가 된 유닛...

 

다연장로켓이 절실했던 미국이 쌍수를 들고 환영한 유닛으로, 미국은 기존에도 프리스트 같은 포병이 있었지만, 고정된 건물과 중화기를 공격할땐 효과적이라도, 움직이는 보병들에게 사용하기엔 성능이 미묘했습니다. 하지만, 칼리오페는 단시간에 다수의 로켓을 투사하기 때문에, 이동경로를 예측하여 포격하면, 프리스트보다 효과적으로 보병을 살상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보병 학살용으로는 프리스트보다 더 쓸만하며, 단시간에 화력을 집중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해, 튼튼한 건물이나 중전차에게 타격을 주고 빠지는 용도로도 유용합니다. 대신, 사거리는 프리스트보다 짧아서, 초대형맵에서 적 후방 깊숙히 타격하기는 힘든 편...

 

거리를 좁혀서 포격하는 것으로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포격 후 위치를 이탈하는 것으로 역포격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추축 로켓차량들보다 맷집이 튼튼해서 너무 방심하지만 않는다면 생존력도 괜찮은 편입니다. 대신, 고정식 곡사포나 추축 로켓차량보다 인구를 많이 먹기 때문에, 조합에 주의하면서 소환해 합니다. 아무리 승하차 꼼수가 있는 미국이라도, 칼리오페 자체는 승하차 꼼수가 안 먹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수를 불러내면 인구가 막혀서 추가유닛을 조합해 줄 수 없게 됩니다.

 

기본 사거리가 130이라 카츄샤보단 짧고, 판저베르퍼보단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기본 유닛중에 포병이라고 할 수 있는 경야포가 스킬 사거리 120, M8A1 HMC는 3벳 스킬 사거리 106 에 불과하기 때문에, 더 먼 거리를 포격할 수 있는 칼리오페는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포격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개인전에서는 잘 쓰이지 않아도, 포격이 중요한 다대다에선 프리스트와 함께 선택율이 상당히 높은 유닛입니다.

 

칼리오페 최대의 강점은, 뿌리는 로켓의 갯수가 18개로 가장 많고, 단시간에 전부 투사한다는 점입니다. 

카츄샤가 16개(4발→4발→4발→4발), 판저베르퍼가 10개(단번에 10발)를 발사하는데, 칼리오페는 18개를 연달아 발사하기 때문에, 총 화력이 매우 강력합니다. 그 댓가로 로켓 한발한발의 폭발범위가 좁은 편이지만, 갯수가 많다보니 범위 내의 목표에게 피해를 주는게 어렵진 않은 편...  관통력이 그리 높지 않지만, 도탄 피해가 있는데다, 많이 맞다보면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피해가 누적되므로, 속도가 느리고 덩치가 큰 중전차도 노려볼만 합니다. 그 댓가로, 재사용시간이 2베테런시와 3베테런시에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카츄샤나 판저베르퍼보다 자주 포격하기 힘드니, 처음에는 경험치를 잘 쌓을 수 있도록, 포격목표를 신중하게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칼리오페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술지원 중대 - M1919A6 보병 + M5수송차량 + 칼리오페를 조합하는 스타일

도심강습 중대 - 레인저 + 불도저 셔먼 + 칼리오페를 조합하는 스타일

 

전술지원 지휘관은 M1919A6 보병을 이용한 장거리 전투에 특화된 지휘관으로, 정찰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칼리오페의 포격 목표를 쉽게 포착할 수 있습니다. M5 수송차량은 상황에 따라 충원용이나, 공격용으로 쓰면서 보병전 우위를 가져간 뒤, 칼리오페로 굳히기를 하기 좋은 편.. 다만, 지휘관 스킬셋에 대전차 유닛이나 스킬이 없기 때문에, 대위 빌드나 쌍장교 빌드가 거의 강제되며, 대전차포와 잭슨을 이용하여 적 전차의 공세를 저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도심강습 지휘관은 총류탄 후방부대와 레인저로 보병전 우위를 가져가면서, 불도저 셔먼으로 전차전 우위를 확보하고, 칼리오페로 굳히기를 하기 좋은 지휘관입니다. 불도저 셔먼의 탱킹 능력이 우수한데다, 레인저에게 바주카를 장비해주면, 전차를 잘 막아주므로, 전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좋은 편... 하지만, 정찰스킬이 없어서 포격목표를 잡기가 어려우니, 시야가 넓은 유닛(유틸카, 스튜어트, 소령 등)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빌드는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편...

 

두 지휘관 공통적으 샌드백 건설이나 범용지뢰 매설이 불가능하므로, 후방부대의 전차 장애물, 전투진지, 대차량 지뢰를 잘 이용하여, 칼리오페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치로 칼리오페의 맷집이 크게 낮아져서, 적 전차가 난입하면 칼리오페들이 학살을 당할 위험이 있으니, 전투진지의 넓은 시야로 적 전차의 움직임을 파악하면서, 전차 장애물과 대차량 지뢰로 시간을 끌어주는 것은 필수... 그나마 도심강습 지휘관은 바주카 레인저와 불도저 셔먼으로 적 전차 난입을 안정적으로 저지할 수 있지만, 전술지원 지휘관은 생존력이 떨어지는 대전차포와 잭슨에 의존해야 하므로, 조심해서 운용해야 합니다.

 

칼리오페는 유용한 포병 유닛이지만, 고정식 곡사포나 추축 로켓차량보다 인구요구치가 많이 필요한 데다, 승하차 꼼수가 불가능해서, 지나치게 많은 수를 소환하면 추가유닛을 생산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칼리오페를 쓸 때 필수적으로 같이 써야 하는 잭슨도 인구를 많이 먹는 편이라서, 잭슨과 칼리오페의 생산순서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은 필수... 잭슨은 승하차로 인구여유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잭슨을 먼저 생산한 뒤, 하차해서 칼리오페를 소환하는 식으로 조합을 맞춰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불도저 셔먼은 잭슨보다 인구를 적게 먹어서 그나마 낫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승무원 승하차로 숫자를 불릴 수 있어도, 인구 110을 넘겨버리면 인력 수급량이 바닥을 치게 되었으니, 가급적 인구 109 이내에서 조합을 맞춰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첫째로, 10발→10발→4발 쏘던 로켓이 10발→8발로 변경되어, 총 발사 갯수가 24개에서 18개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지속화력이 줄어든 것은 물론, 접근해서 쏴도 서부군 트럭이 한방에 철거당하지 않게 되어, 체감화력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그나마 첫 사격이 10발이란 점은 너프전과 동일하므로, 기습적인 초탄 사격의 효율은 여전합니다.

 

둘째로, 퍼싱과 동일하게 해치가 용접되어 승무원이 더 이상 하차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승무원 내려놓기로 칼레오페를 끝없이 소환한다던가 유지비를 줄이는 꼼수가 너무 강력했기에, 아예 하차를 할 수 없게 막아버린 듯... 이 때문에 포격하고 하차해서 쉬는게 불가능해졌으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640에서 480으로 줄어들고,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5로 증가하여 다른 곡사포와 동일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잠수함패치로 발사패턴이 10발→8발에서 7발→7발→4발로 변경되었습니다. 총 발사횟수는 변화가 없고, 초탄 발사횟수가 줄어들어 약간의 너프라고 봐도 무방할듯... 대신, 재장전시간이 1.5에서 1.25로 감소하였고, 도탄데미지 25%가 추가되어 중전차에게도 데미지를 주기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연속된 너프로 고인이 되었던 칼리오페가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1. 신지휘관 도심강습 지휘관도 사용가능

2. 소환비용이 380인력 140연료에서 380인력 115연료로 감소

3. 로켓 폭발범위가 4에서 5로 증가

4. 로켓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15%에서 25%로 증가

5. 재장전시간과 쿨타임이 동일해져서, 18발의 로켓을 쉬지않고 사격 가능

6. 체력 480에서 400으로 감소

 

지나치게 비쌌던 연료비용이 프리스트와 동일하게 줄어들었고, 로켓의 폭발범위와 AOE 보정이 좋아져 빗맞아도 유의미한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3번 끊어쏘던게 연달아 쏘는걸로 변경되어, 단시간에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는 것도 강점... 반대급부로 체력이 감소했지만, 버프된 부분이 훨씬 좋아서 감내할만 합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의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10초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그래서, 재사용시간 감소 보너스는 최대 2번(-20초)만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패치에서 다른 로켓차량의 베테런시 쿨감 보너스가 전부 칼맞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변경점... 그래도, 3벳 기준으로 카츄샤와 재사용시간이 2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게 되어서, 상대적으로 손해를 덜 봤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체력이 400에서 320으로 감소하고, 전면장갑이 160에서 110으로 감소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제, 피해 160의 전차포 2방에 죽게 되었고, 전면장갑이 줄어들면서 4호전차에게 전거리 확정관통이 되고 만 것... 저번 패치에서 하향되고도 생존력이 여전히 좋아서, 추축 입장에서 칼리오페를 잡기가 극히 힘들었기에, 체력과 장갑을 추가로 너프한 듯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프리스트와 별 차이없는 맷집을 가지게 되었으니, 죽지않게 조심해서 운용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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