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5 반궤도 수송차량 M16 반궤도차량 |
M5 하프트랙 트랜스포트 (M5 Half-track Transport) M16 하프트랙 (M16 Half-track) |
필요지휘관 |
전술지원 중대 | Tactical Support Company |
커맨드 포인트 | 3 CP | |
분류 | 차량 | 경차량 (Light Vehicle) M5 반궤도차량 (M5 Halftrack) |
비용 | 240인력 30연료 | |
인구 | 탑승 5 하차 4 |
차량 5,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M2 .50 기관총 1정 | M2 .50 Machine Gun x1 (전방 거치 기관총) |
장착무기 | 대공 패키지 | Anti-air Package x1 (90 탄약) |
기본스킬 | 보병승하차 차내 의료지원품 보병 충원 |
2분대의 보병 탑승 가능 Onboard Medical Supplies (패시브) Reinforce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증속구동 | Overdrive (10 탄약) |
베테런시 | Vet ☆ (540) Vet ☆☆ (1080) Vet ☆☆☆ (2160) |
증속구동 가능 충원반경 +20%, 가감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충원반경 +20%, 시야 +30%, 쿨다운 -20% |
성능 | - 반궤도차량 - 차량 소화기 기본 사거리 (35) - 차량 기본 시야 (35) 3벳 (45.5) - 차량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충원반경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0배 페널티, 충원반경 +44%, 모든속도 +20%, 시야 +30%, 쿨다운 -20% 보너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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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추가무장을 하면 이름이 변경 추가무장을 하면 기본무장 삭제 추가무장을 하면 보병탑승 능력 상실 추가무장을 하면 충원능력 상실 사격금지 가능 핸드 브레이크 가능 근처의 유닛 교전시 경험치 획득 (보병, 중기관총, 박격포) 승무원 승하차 가능 이동 중에는 주무기 제압력 75% 페널티 |
1. 무장
- 기본 무장 -
M5 반궤도 수송차량 (M5 Half-track Transport)
체력 | 장갑 (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 (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320 | 28.5/20 | 기본 7 2벳 8.4 |
기본 2/5.9 2벳 2.4/7.08 |
기본 40 2벳 48 |
6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2% | 10% | 5% 승무원 탈주 |
M5 반궤도 수송차량은 미국에서 제작한 군용차량으로, 장갑이 얇았던 M3의 단점을 보강한 후속차량입니다.
굉장히 많은 바리에이션이 있는 차량이지만, 게임에 등장하는 버전은 전방 거치기관총만 달린 버전으로 보병 수송을 목적으로 사용된 차량입니다. 반궤도 덕분에 어느정도 험지주행이 가능했고, 차량치고는 튼튼한 장갑 덕분에 보병 소화기정도는 버틸 수 있으며, 기동력도 준수해 여러모로 유용한 수송차량으로 이용되었습니다. 총 두 분대의 보병을 수송할 수 있고 상부가 개방되어 있어 탑승한 보병이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대신 박격포탄 같은 공격에 탑승인원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폐쇄형 수송차량과는 장단점이 다릅니다.
소련의 M5 수송차량과 성능 상의 차이는 없으며, 기존의 미국에서 쓰던 M3 수송차량과 비교하면 장갑이 훨씬 두꺼워서 소화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합니다. 그리고 가감속도와 선회속도는 M3보다 느리지만, 최고속도는 더 빠른 것이 차이점...
참고로, 기본 시야는 일반 유닛과 동일한 35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45.5가 되어 정찰유닛급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Tip. 관통력 1 소화기 기준으로, 전면 관통확률 3.5% 후면 관통확률 5% 정도입니다.
2019월 6월 패치에서 소련 M5와 가격이 동일해져서,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M2 .50 브라우닝 기관총 (M2 .50 Browning Machine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8 도탄 0 |
62%/54%/46% | 0~35 | 10/-1/-1 | 1.75/1.5/1.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 ~0.5 |
50%/100% | 100% | 8 | 110%/100% | 1.25 ~2 |
130%/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4.4 3벳 3.08 |
50%/100% | 4~6 | 8~9 | 50% | 100% | 100% |
미국의 중기관총으로 M5 반궤도 수송차량의 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표시되지 않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사격각 제한(좌우 35도/35도)이 있으므로, 적 방향으로 차체를 틀어야 사격이 가능합니다.
구경이 커서 경차량 정도는 관통이 가능하지만, 사격각 제한이 있는데다 전방 기관총 외엔 무장이 없으므로 측면이나 후면의 적은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M5 차체가 튼튼한데다 보병살상력이 은근히 괜찮아서, 미트초퍼를 달기 전에 적 보병을 만났다면 적극적으로 교전해도 나쁘지 않은 편... 하지만, 쿨다운이 너무 길어서, 한번의 연사가 끝나면 한참동안 사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 화력은 그저 그렇습니다.
3베테런시에 쿨다운 감소 보너스를 받지만, 그래도 다른 기총보다 쿨다운이 긴 편이니 주의...
Tip. M5 반궤도차량의 거치기관총은, 하나의 목표를 공격해도 명중 보너스를 받지 않습니다.
- 추가 무장 -
대공 패키지 (Anti-air Package) 9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격추 확률 |
기본 12 도탄 0 |
34%/28%/12.5% | 0~45 | 10/-1/-1 | 1.75/1.5/1.25 | 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0.5 |
0.125 ~1 |
50%/100% | 100% | 20 | 115%/100% | 1.5~2 | 100%/125%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기본 2.5 3벳 1.75 |
75%/100% | 4 | 12 | 25% | 75% | 100% |
제압력 | 제압범위 | 범위 제압력 |
명중보정 (일반/완전제압) |
제압보정 (일반/완전제압) |
사격각 |
기본 0.00012 보병 0.012 |
13 | 80% | 50%/25% | 50%/10% | 180도/180도 |
M5 반궤도 수송차량은 대공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 무장을 장착하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이 적용됩니다.
1. 보병탑승 공간에 .50 구경 기관총 4정을 장착한 '미트초퍼'라는 대공무기 설치
2. 전방 M2 브라우닝 거치기관총 삭제
3. 보병 충원능력, 보병 치료능력 삭제
4. 수동 재장전 능력 추가 (무료)
5. 대공모드 추가 (토글)
6. 핸드 브레이크 삭제
7. 이름이 M5 Half-track Transport 에서 M16 Half-track으로 변경
미트초퍼는 360도 회전이 가능해 사각이 없고, 사거리가 45로 상승하며, 대공사격도 가능해집니다. 심지어 보병에게 제압사격까지 가능해서, 수송과 충원능력을 댓가로 화력을 눈에 띄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명중률이 형편없는데다 중기관총에게 있는 명중률 중첩이 없어, 실제 살상력은 그리 높지 않은 편... 살상보단 사각없이 다수의 보병을 제압시켜 무력화하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명중률과 제압력에 75% 페널티를 받는데다 연사시간도 줄어드니, 가급적이면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대공 격추확률이 5%라 그리 높지 않지만, 연사력이 무지막지해서 비행기는 잘 떨꿉니다. 차량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지만, 관통력이 너프먹어 장갑차 이상에겐 딜이 잘 박히지 않는 편이니 주의... 전차 상대로는 씨알도 안 먹힙니다.
Tip. 미트초퍼의 사거리(45)는 판저슈렉 같은 보병 대전차무기(35)보다 길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대전차보병을 제압시켜 일방적인 손해를 강요할 수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제압력이 0.003에서 0.009로 3배나 상승하였고, 데미지도 8에서 12로 증가하였습니다. 또, 대공능력도 향상되어 혼자서도 비행기를 잘 격추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덤으로, 모든 제압무기의 제압범위가 10에서 13으로 상향받았는데, 미트초퍼도 혜택을 입었습니다. 그야말로 모든 면에서 대폭 버프받은 터라, 전투용으로도 매우 유용해졌습니다.
2015. 9월패치에서 관통력이 소폭 너프되어(1.75/1.5/1.25) 차량 상대로 덜 효과적이 되었고, 이동명중률 보정이 40%로 감소하였으며, 대공 패키지를 장착하면 보병을 충원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른 너프는 그렇다쳐도 보병충원이 불가능해진게 뼈아픈 변경점...
2017. 3월패치에서 지상공격에서 큰 너프를 맞았는데, 명중률이 12.5%~50%에서 10%~34%로 크게 낮아졌고, 이동명중률 보정도 40%에서 25%로 낮아졌으며, 이동사격 중엔 제압도 못 시키도록 너프당했습니다. 또, 근접시 연사력과 쿨다운도 감소하여, 거리좁혔을때의 폭발적인 살상력도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장착비용이 120탄약에서 100탄약으로 줄어들었고, 대공사격 성능이 30배 이상 향상되어, 대공유닛으로서의 입지는 더 강화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9에서 0.00012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12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12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이동 연사시간 보정이 50%에서 75%로 상향되었고, 원거리 명중률이 10%에서 12.5%로 좋아졌으며, 연사시간도 1~2초에서 1.5~2초로 길어졌습니다. 거기다 장착비용도 10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어, 장착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미트초퍼 장착시간이 45초에서 3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대공성능이 10%에서 5%로 떡너프 맞았습니다. 정의구현 대공능력이 너무 사기적이었기에 당연한 너프.... 그리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으로 대공모드 토글 능력이 생겼고, 수동 재장전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M5 반궤도 수송차량은 두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중기관총이나 박격포 분대도 탑승이 가능하지만, 경야포나 대전차포는 탑승할 수 없습니다.
탑승한 보병은 사격을 할 수 있지만, 완전한 보호를 받지 못해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저격수는 사격을 할 수 없고, 중화기는 여분의 운용병만 보유한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전투시엔 탑승한 보병을 치료해줍니다.
보병을 태울 경우 공격차량으로 쓰기 좋습니다. 현재 M5는 지휘관 유닛이다보니, 지휘관 무장인 M1919A6을 탑승한 보병을 태워서 적 보병을 갉아먹는 용도로 쓰기가 좋은 편... 혹은 바주카 보병을 태워서 차량 사냥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에게 가해지는 소화기 공격은 차량이 상당수 막아주지만, 맞을 경우엔 피해 보정이 없이 100%의 피해를 입습니다. 또, 차량이 움직이면, 명중률에 60%의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대신, 정지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는 보병 대전차무기나 경기관총도 이동하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기능이지만 수송차량이 파괴되면 탑승 보병은 50% 확률로 즉사하는데, 2분대 태웠다면 아무리 못해도 대여섯명은 사망 확정이므로 순식간에 폭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죽을 것 같은 상황에선 보병을 반드시 하차시킵시다.
대공 패키지를 장착하여 M16 Halftrack으로 변경되면 수송능력이 완전히 사라져버리는데, 미트초퍼도 쓸만한 무기라서 플레이어 입장에선 고민되게 만듭니다. 취향에 따라 수송능력을 최대한 이용할지, 미트초퍼를 달아 화력지원용으로 사용할지 선택합시다.
Tip. 지뢰탐지 장비를 장착한 후방부대를 탑승시키면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차내 의료지원품 (Onboard Medical Supplies) 패시브
2021. 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이제 M5 수송차량에 탑승한 보병은 자동적으로 체력이 초당 0.4 회복하게 됩니다. 적에게 공격받거나 동축기관총으로 사격하는 상황에선 회복이 멈추니 주의... 회복량이 적지만 분대원 전체를 회복하기 때문에, 머릿수가 많은 미국보병에게 상당히 유용하며, 교전하지 않으면 이동중에도 회복하므로 엠뷸런스로 회복하는 것보다 동선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엠뷸런스를 전선에 끌고와서 치료할 수 있지만, 엠뷸러스가 체력과 장갑이 너무 낮아서, 적에게 들통나면 사냥당할 위험이 큽니다. 반면에, M5는 엠뷸런스보다 훨씬 튼튼한데다, 기동력이 빨라서 위험한 상황에서 도망치기도 좋아, 전선에서 안정적으로 보병들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신, 2분대씩 일일이 넣었다 빼야 하므로, 엠뷸 끌고오는 것보단 조금 귀찮고, 탑승이 불가능한 대전차포나 경야포를 치료할 방법이 없으니, 엠뷸런스와 같이 운용합시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중기관총, 소형 박격포도 M5에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중화기는 운용병만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보병 충원 (Reinforce)
충원반경 | |
0 베테런시 | 20 |
2 베테런시 | 24 |
3 베테런시 | 28.8 |
M5 반궤도차량 근처의 보병은, 본진에 있는 것처럼 충원이 가능해집니다.
엠뷸런스도 충원이 가능하지만, 이동 중에는 충원이 안되고, 아군 지역이 아니거나 보급이 끊겼을 때는 충원이 멈추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충원을 지원하는 M5가 공격용으로는 더 효율적입니다. 또, 베테런시를 쌓으면 충원 범위가 더 넓어지므로, 적의 공격이 닿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충원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패치로 탑승한 보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보병이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도 전선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팀전에서 아군의 보병도 충원이 가능하므로, 최전선 충원이 상대적으로 힘든 진영의 보병 근처로 보내주면 도움이 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증속구동 (Overdrive) 10 탄약
M5 수송차량 | 기본 | 증속구동 |
가속도 | 기본 2 3벳 2.4 |
기본 3.2 3벳 3.8 |
피격율 | 20배 페널티 | 15배 페널티 |
M5 수송차량은 증속구동을 사용하면 20초동안 가속도가 60% 향상되고(감속도는 향상되지 않음),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M5의 기본 이속이 빨라서 쓸 일은 적지만,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하거나 급히 보병을 수송할때 쓸만합니다. 특히, 피격율이 20배에서 15배로 감소하므로, 대전차무기에 맞아 급히 도망쳐야 할때 유용합니다. 초기버전에선 공짜였지만 성능이 너무 좋다고 판단되었는지 10탄약이 들도록 변경된 것이 뼈아픈 점...
단, 엔진손상이 있으면 증속구동을 사용할 수 없고,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가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합시다.
여담이지만, M3의 질주하라!(Step on it!)는 미국차량 전용스킬인데, M5의 오버드라이브는 소련스킬입니다... M5를 데이터 복붙으로 만들다보니 스킬마저 소련 스킬을 쓰는 듯...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80% 지만(명중률 4% 기준), 증속구동이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0%로 줄어듭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오버드라이브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3. 운용
M5 반궤도 수송차량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보병 수송차량입니다.
상대적으로 탄탄한 장갑과, 최전선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는 능력, 2분대까지 수송 가능한 넉넉한 공간, 미트 초퍼의 준수한 보병 살상력 등 여러가지 면에서 활용도가 높은 차량으로, 모든 진영의 보병 충원 차량 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작은 맵이라면 본부에서 충원해도 전선 유지가 가능하지만, 큰 맵일수록 한번의 후퇴가 매우 치명적이므로, 복귀하기 전에 전선이 크게 밀릴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맵이 크면 클수록 전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는 M5의 활용도가 올라갑니다.
참고로, 소련의 기본유닛인 M5 수송차량과 성능이 동일한데, 차이점은 미국 고유특성인 승무원 승하차가 가능하고, 지휘관 소환유닛이라 CP만 있으면 생산시간 필요없이 바로 불러낼 수 있는 점입니다. 승하차 덕분에 자원을 쓰지 않고도 자가수리가 가능하고, 생산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필요할 때 바로 불러낼 수 있기 때문에, 소련 M5의 상위호환이라 봐도 무방한 편...
대부분의 미국 보병이나 중화기와 궁합이 좋은 편이고, 미트초퍼를 달면 대보병, 대공 유닛으로 쓸만해집니다. 다만, 미트초퍼를 달면 충원과 수송기능이 사라지므로, M5를 그대로 사용할지, 제압+대공 유닛으로 쓰기위해 미트초퍼를 달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미트초퍼는 보병과 경차량 상대로 강력하지만, 관통력 너프로 장갑차 이상에겐 잘 통하지 않으니, 다른 대전차유닛을 조합해줍시다. (보통은 222장갑차나 대공하노마크에 대해선 우위, 룩스나 푸마 상대로는 열세입니다) 참고로, 미트초퍼는 보병을 제압시킬 수 있으므로 판저슈렉을 장착한 보병 상대로는 스튜어트보다 좋습니다. 그래서 판슈스팸 참교육용으로 좋은 편...
미트초퍼의 또 하나의 강점은 인구대비 성능이 무척 좋다는 점입니다. M2HB 인구요구치가 7인데 미트초퍼는 5밖에 안드는데다, 제압능력이 우수하고 360도 전방향 제압이 됩니다. 미국 기본유닛인 M15A1 대공트럭과 비교하면 탄약이 필요한 점과 차량 파괴능력이 상대적으로 열세지만, 연료를 덜 먹고 컨트롤이 편한 점은 장점입니다. 미트초퍼가 M15A1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미트초퍼를 쓸 계획이라면 일반적으로 M15A1은 쓰지 않게 됩니다.
M5는 충원능력만 잘 써도 본전을 뽑기 때문에 수송능력은 도외시 되기 쉽습니다. 그래도 2분대나 수송이 가능한데다, 탑승 보병이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면 적의 허를 찌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M5를 쓸 수 있는 지휘관은 화염방사기가 없지만, M1919A6 경기관총을 장비할 수 있으므로, 미트초퍼를 달지 않고도 적 보병을 갉아먹는 용도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바주카 보병을 태워 벙커나 자원저장소를 파괴하고 차량을 사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대전차지뢰라도 밟으면 살아남기 힘드니, 상대가 지뢰를 심는거 같으면 너무 깊숙히 들어가지 맙시다.
패치로 치료능력이 추가되어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이제 비전투시에 탑승한 보병의 체력을 치료할 수 있는데, 탑승한 분대원 전원을 치료하기 때문에, 인원수가 많은 미국보병과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도 보병의 충원과 치료를 해줄 수 있어, 보병 지원용으로만 써도 본전을 뽑는 편.... 다만, 경야포나 대전차포는 탑승할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의 체력을 회복하려면 본진 의무병을 활용해야 합니다.
M5 반궤도차량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술지원 중대 - M1919A6 경기관총 + M5 반궤도차량 + 칼리오페를 조합하는 스타일
M5를 충원과 치료용으로 쓸 계획이라면 아무 빌드나 가도 되지만, 미트초퍼로 활용할 계획이라면 쌍장교 빌드가 가장 좋습니다. 보병들이 M1919A6을 장착하고, M5를 불러내 미트초퍼로 업글하면 강력한 공세를 펼칠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기 때문에, 상대가 대비를 제대로 못했다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전차가 나올 때까지 적 보병들을 갉아먹고 차량을 견제해 주다가, 전차전 페이즈로 넘어가면 2선으로 빠져서, 적기를 격추하고 게릴라를 차단시키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만약 상대가 판저슈렉 대전차보병을 다수 운용한다면 전차들과 같이 다니면서, 대전차 보병을 제압하여 무력화하는 식으로 도움을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미트초퍼는 222장갑차와 하노마크에 상성 우위지만, 룩스나 푸마에겐 상성 열세이기 때문에, 서부군보단 국방군을 상대할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M5는 차량 중에선 장갑이 튼튼한 편이라 보병 소화기에는 거의 피해를 입지 않지만, 중기관총의 소이철갑탄이나 기관포 공격은 은근히 아픈 편이고, 대전차포나 전차 주포에는 2대 맞으면 끔살이니 위험하다 싶으면 차를 버리고 보병이라도 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상부가 개방되어 있어 박격포나 주포에 맞으면 탑승보병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고폭탄에 공격받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회피기동을 하거나 보병을 내려놓읍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7. 3월 패치에서 미트초퍼의 지상공격력이 대폭 너프당한 대신 대공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처럼 대전차보병을 갈아버리면서 날뛰긴 힘들어졌지만, 상대가 공격기나 정찰기를 쓸때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어 방어적으로 좀 더 나아진 편... 또, 핸드 브레이크가 생겨 움직이지 않게 고정할 수 있게 되었고,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 일부를 획득할 수 있게 되어(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 미트초퍼를 달지 않아도 3베테런시를 쌓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현재 미트초퍼 대공성능이 버그성으로 강해서, 근시일 내에 너프가 있을것 같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M5와 미트초퍼가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M5의 생산가격이 270인력 30연료에서 240인력 30연료로 감소
2. 미트초퍼 장착비용이 100탄약에서 90탄약으로 감소
3. 미트초퍼 이동사격 연사시간 보정을 50%에서 75%로 상향
4. 미트초퍼 원거리 명중률을 10%에서 12.5%로 상향
5. 미트초퍼 연사시간을 1~2초에서 1.5~2초로 상향
미트초퍼 지상공격 너프 이후 대공말고는 거의 사장되는 바람에, 지상공격 성능과 가격을 버프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물론 2017. 3월 패치 이전의 전성기만큼의 화력은 아니지만, 패치전보단 확실히 보병을 잘 잡는 편... 가격이 줄어드는 것도 은근히 체감이 되는 편으로, 이제 대공 살상력만 너프하면 적절할듯 싶습니다. 벌써 2년 지났다.
2020. 6월 패치에서 미트초퍼 업그레이드 시간이 45초에서 30초로 짧아졌습니다. 패치로그에는 영국 M5만 상향되었다고 쓰여있지만, 데이터를 돌려쓰기 때문에 소련과 미국의 미트초퍼 업그레이드 시간도 단축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드디어 미트초퍼의 사기적인 대공능력이 너프되었습니다. 3년 걸렸다... 항공기 격추확률이 10%에서 5%로 무려 절반이나 줄어든 것.... 그래도, 여전히 잘 격추시키지만, 예전처럼 비행기 등장 0.1초만에 격추시키는건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또, M5 수송차량도 하노마크처럼 비전투시에 탑승보병을 치료할 수 있는 스킬이 생겼습니다. 미국은 엠뷸런스로 전선 치료가 가능하지만, 생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도움되는 버프... 개방형이라 중기관총, 박격포, 저격수는 탑승이 불가능하지만, 일반 보병들은 체력관리가 수월해졌습니다.
덤으로 미트초퍼 한정으로, 모든 제압유닛 공통 변경점인 수동 재장전과, 모든 대공유닛 공통 변경점인 대공모드 토글이 가능해졌습니다.
수동 재장전은 말 그대로 재장전을 강제로 해서, 남은 탄환을 리셋시키는 기능입니다. 비전투시에만 사용할 수 있고 재사용시간은 15초가 걸립니다. 미트초퍼는 재장전 중에도 움직일 수 있었기 때문에, 있으면 좋고 없어도 별 상관없는 기능...
새로 생긴 대공 우선모드는 토글 스킬로, 켜 놓으면 지상유닛에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기존에 적 지상유닛과 항공기가 동시에 사거리 내에 들어오면 지상유닛을 우선해서 사격했는데, 대공모드를 켜서 항공기를 먼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저격수와 중기관총, 소형 박격포도 M5에 탑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경우 저격수는 사격을 할 수 없고, 중화기는 운용병만 소화기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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