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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공수부대 (Paratroopers)

by 구호기사 2021. 9. 11.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공수부대 파라트루퍼스
(Paratroopers)
필요지휘관
공수중대 Airbone Company
커맨드 포인트
3 CP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정예보병 (Infanty Elite)
공수부대 (Aef Paratroopers)
경기관총 이동사격 (LMG User Fires on the Move)
비용 380 인력 충원 28 인력
인원 6인 인구 9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A1 카빈 6정 M1A1 Carbine x6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톰슨 기관단총 4정
M1919A6 경기관총 2정
M9 바주카 2정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4x T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2 x M1919A6 LMGs (120 탄약)
M9 Bazooka (100 탄약)
BAR (60 탄약)  무기고 습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습득
기본스킬 Mk 2 파편수류탄 지연투척
시한폭탄
바주카 전문가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Timed Explosive Charge (45 탄약)
Bazooka Experts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야전구급품 Field Medi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680)
Vet ☆☆ (1360)
Vet ☆☆☆ (2720)
스킬 재사용시간 -25%
명중률 +25%, 수류탄 사거리 +25%, 야전구급품 가능
쿨다운 -20%, 피격율 -25.3%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기본 35)
- 보병 기본 시야  (35)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5% 보너스
- 2벳 피격율 -5% 보너스, 명중률 +25% 보너스
- 3벳 피격율 -29% 보너스, 명중률 +25%, 쿨다운 -20%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 어디든 강하 가능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사격금지 가능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체온저하에 저항력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 가능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10
도탄 0
기본 80.5%/51.8%/40.3%
2벳 100.6%/64.8%/50.4%
0~35 4/22/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25%/250% 37.5% 0.2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1~1.5
3벳 0.8~1.2
12.5%/100% 2.7~3.6 14 50% 25%

 

공수부대는 분대원 전원이 M1A1 카빈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M1A1 이지만, 모델링은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따로 만들기 귀찮았어...

공수부대의 카빈은 항로선도대의 것과 성능이 거의 동일하지만, 저격수 보정과 사거리 보너스가 없습니다. 그 대신, 베테런시 명중 보너스가 약간 더 높아서, 2벳 기준으로 대보병 능력은 약간 더 우수한 편... M1 개런드와 비교하면 근거리 보정이 좋은 편이지만 원거리 보정이 나빠서, 개런드보다 거리를 좁힐 때 더 강해집니다. 

후방부대의 카빈보단 화력이 훨씬 강력하지만, 이것만으로 쭉 싸우기엔 화력이 만족스럽지 않으므로, 빨리 탄약을 모아서 추가무장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공수카빈은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쿨다운이 대폭 감소하므로, 명중률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경차량 상대로는 돌격하면서 사격하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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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0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가 40%에서 25%로 낮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톰슨 기관단총 4정 (4x Th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드랍불가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57.5%/43%/20%
2벳 71.9%/53.4%/25%
35 10/19/30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25~0.625 0.125~0.5 37.5%/250% 12.5% 12 100%/62.5% 1.5~2 100%/25%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875~1.125
3벳 0.7~0.9
62.5%/137.5% 2.1~3.2 5~6 65% 50% 37.5%

 

공수부대는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4정의 톰슨 기관단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톰슨 x4, 카빈 x2)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다른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1개 뿐이라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톰슨은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발휘하는 기관단총으로, 다른 기관단총보다 중거리 명중률이 좋아서, 약간 떨어진 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기관단총이라 원거리 보정이 형편없기 때문에, 가급적 중거리 이내의 거리를 유지하는게 베스트. 장교가 사용하는 톰슨보다 성능이 훨씬 우수하며, 분대원 중 4명에게 화력이 몰빵되는 구조라, 사상자 2명까진 화력감소가 적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공수부대는 분대원 6명이고 수류탄도 있어서, 톰슨을 장착하면 전문적인 돌격병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다른 기관단총보다 나쁜 편이라,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고, 전력질주나 연막같은 보조스킬이 없기 때문에, 다른 유닛들의 스킬로 돌격을 지원하거나, 장애물을 잘 이용하여 우회하는게 중요합니다.

톰슨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전술 강습(Tactical Assault)'이라는 무기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톰슨은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도 장착할 수 있지만, 장착시간이 45초로 오래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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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톰슨의 중거리명중률이 2.5배, 장거리 명중률이 2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먼 거리의 적에게도 효과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M1919A6 경기관총 2정 (2x M1919A6 LMGs)   12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기본 61%/49.4%/43.7%
2벳 76.3%/61.8/54.6%
0~35 0/28/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625~1 0.25~0.625 50%/100% 37.5% 8 82%/125% 1.125~1.5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1.5~2
3벳 1.2~1.6
75%/100% 5~6 8 25% 50% 50%

 

공수부대는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2정의 M1919A6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M1919A6 x2, 카빈 x4)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땅에떨어진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1개가 되었다면, 1정에 60탄약을 주고 장착할 수 있습니다.

공수부대는 M1919A6으로 이동사격이 가능하며, 엄폐물에선 서서 사격하지만 비엄폐 상태에선 엎드려서 사격합니다. 참고로, 이동사격 특성 덕분에, 완전히 엎드린 뒤에야 사격을 시작하는 다른 LMG 보병보다 딜로스가 적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소총병이 사용하는 M1919A6보다 명중률이 약간 나쁘지만, 연사시간이 길어서 지속화력이 뛰어나고, 2정을 장착하므로 분대 화력은 훨씬 뛰어납니다. 경기관총 특성상 거리가 멀때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장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게 가장 효율적...

이동사격이 가능하지만 보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개활지에서 방어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력만 따지면 톰슨 4정보다 떨어지지만, 원거리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아서, 시가전맵만 아니라면 꽤 선호되는 무기...

M1919A6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이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1919A6 공수부대
경기관총 이동사격
일반보병 상급병사
기본 명중률 61%/49.4%/43.7% 65.6%/54.1%/48.3% 53%/43%/38%
연사시간
1.125~1.5 0.875~1.25 1.125~1.5
특징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불가
개활지 엎드려 사격
이동사격 가능
개활지 서서 사격

 

M1919A6 경기관총을 '경기관총 이동사격' 특성이 있는 보병으로 노획하면, 공수부대 M1919A6과 동일한 성능이 됩니다.

일반보병으로 노획하면, 기본명중률이 약간 증가하는 대신, 연사시간이 짧아지고 이동사격도 불가능해집니다.

서부군 상급병사가 노획하면, 명중률이 더욱 나빠지는 대신, 개활지에서 서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10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34
보병 25.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기본 6.3%/4.8%/3.4%
2벳 7.9%/6%/4.25%
보병 3.2%/2.4%/1.7%
보병 2벳 4%/3%/2.1%
0~35 -1/-1/-1 160/150/14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5.75 0 14 50%
(불가)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추가된 무장.

원래 공수강하 전투단만 바주카 무장이 가능했는데, 이제 일반 공수부대도 100 탄약을 지불하여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바주카 2정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주카 x2, 카빈 x4) 무기슬롯 2개가 필요하며, 다른 무기를 노획하여 슬롯이 1개 뿐이라면 장착할 수 없습니다.

공수부대는 바주카 전문가(Bazooka Expert)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보병들이 쓰는 바주카보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높습니다. 거기다, 은신기습이 가능해서, 적 전차를 사거리 내로 끌어들여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시킬 수 있는 것이 강점... 대신, 이걸 들려주면 대보병 능력이 매우 나빠지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주카를 장비한 공수부대는 '위장(Camouflaged)' 이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무기고에서 바주카를 들려줘도 성능은 동일하지만, 무기전용 스킬은 해금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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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일반무기에서 장착무기로 변경되면서, 성능이 대폭 좋아지고 위장능력도 추가되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BAR나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해 공수부대로는 장착할 이유가 없는 무장이므로 무시해도 됩니다. BAR의 경우 베테런시 보너스가 낮아서 소총병 BAR의 하위호환인데다, 공수부대가 BAR를 한정이라도 장착하면 톰슨이나 바주카 장착은 물건너가고, M1919도 1정만 들 수 있어서, 이래저래 손해입니다.

바주카 역시 무기고에서 장착하면 위장이 해금되지 않으므로 손해입니다. 바주카를 쓰고 싶으면 자체 업글로 바주카를 들려줍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피해량 조준준비 조준 투척딜레이 사거리
기본 80
도탄 0
0.125 0.1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기본 5~20
2벳 5~25

 

폭발범위 관통력 AOE판정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4 기본 25
지뢰 35
1/2/3 100%/75%/25%

 

수류탄은 안전핀을 뽑고 놓으면 일정 시간 후에 폭발하는데, 이를 이용해 안전핀을 뽑고 놓았다 잡은 뒤 늦게 던지는 기술을 쿠킹(Cooking)이라고 합니다. 공수부대는 이를 이용해 수류탄의 기폭시간을 앞당기는 지연투척이 가능합니다.

소총병이 사용하는 Mk 2 파편 수류탄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지연투척 덕분에 투척 후 폭발시간이 무척 빠릅니다. (일반 수류탄 대략 1.2초, 공수부대 수류탄 0.75초) 초기버전에선 선딜이 긴 단점이 있었는데 패치로 일반 수류탄과 선딜이 같아져서, 소총병 수류탄의 상위호환이 되었습니다. 덤으로, 선행연구가 필요하지 않고, 2베테런시에 수류탄 사거리 보너스를 받아서, 탄약만 충분하면 쏠쏠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대신 일반 Mk 2 수류탄보다 탄약이 5 더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안전핀 빼고 기다리는데 왜 탄약이 들어가니...

근접전 위주로 운용하는 톰슨 공수부대나, 대보병 능력이 떨어지는 바주카 공수부대는 수류탄 의존도가 높아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줄어듭니다.

 

Tip. 보병의 수류탄 경고대사는 투척이 시작될때 외치므로, 다른 곳에서 교전을 벌여 신경을 분산시킨 뒤에 던지면 성공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더보기

잠수함패치로, 쿠킹 수류탄의 투척 선딜이 사라져서, 소총병과 동일한 속도로 투척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폭시간이 0.6초에서 0.7초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시한폭탄 (Timed Explosive Charge)   45 탄약

 

피해량 관통력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제압력 피해보정
(근/중/원)
기본 312
건물 780
중화기 780
1000
(보정없음)
8 2/4/6 없음 100%/75%/50%

 

공수부대는 맵 아무곳에나 시한폭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공수부대 지원분대와 차별화되는 고유스킬...

시한폭탄은 설치에 5.5초, 기폭에 5초가 필요한데, 기본 피해량이 매우 높은데다 건물에 2.5배의 추가 피해보정이 있어서, 대부분의 방어시설이나 자원저장소, 중립건물을 한큐에 날려버릴 수 있고, 생산건물에도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중화기 피해보정도 있어서, 적이 노획할 위험이 있는 중립 중화기를 파괴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 들었으면 그냥 바주카로 때립시다

탄약대비 화력이 우수하지만, 강습공병이 설치하는 폭약과 달리 기폭 타이밍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대신, 피해량이 폭약보다도 높아서, 자원저장소나 벙커를 파괴하거나, 호위병력이 없는 서부군의 전진트럭을 빠르게 철거하기 좋은 편... 시한폭탄 설치 중엔 무방비 상태가 되는데다, 피격율 2배 페널티를 받으므로 일반적인 상황에선 쓰기 힘들지만, 연막총류탄이나 박격포, HMC의 연막포격을 같이 써주면,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인데,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2.5초로 줄어듭니다.

 

Tip. 공수부대의 시한폭탄 설치는 공병과 달리 한명만 설치하기 때문에, 남은 분대원은 엄호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9. 9월 패치에서 중화기에도 데미지 2.5배 보정이 붙게 되어, 모든 중화기를 한방에 철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주카 전문가 (Bazooka Experts)   패시브

 

2019. 6월 패치로 바주카 전문가 스킬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공수부대가 바주카를 들면, 다른 보병이 드는 것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스킬... 예전에는 이런 표시가 없어서, 공략을 안보면 바주카가 더 강해지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넣은 듯 합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전술강습 (Tactical Assault)   20 탄약   톰슨 필요

 

톰슨 기본 이동사격 전술전진
명중률 기본 37.4%/28%/13%
2벳 46.7%/34.9%/16%
기본 56%/41.9%/19.5%
2벳 70%/52.4%/24.4%
연사시간 0.75~1 1.88~2.5

 

피격율 기본 전술전진
기본 -5% 보너스 +42.5% 페널티
3베테런시 -29% 보너스 +6.5% 페널티

 

톰슨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전술강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술강습을 사용하면 10초동안 이동사격 할 때, 명중률에 50%, 연사시간에 2.5배의 보너스를 받지만, 피격율에 50%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2 감소합니다. (보병 기본 이동속도가 3이므로, 속도가 1이 됩니다.) 정지해서 사격하면 보너스와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톰슨은 이동사격을 할 때 연사시간에 명중률과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전술전진으로 이동 페널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지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쓰기보단, 중거리 정도에서 사용한 뒤, 근거리로 거리를 좁히면서 사격하는 것이 이상적... 톰슨의 근거리 화력이 매우 강력하므로, 거리를 좁히면서 폭딜을 넣기 좋지만, 3벳을 달성하기 전까진 피격율 페널티가 너무 높으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40초인데 지속시간이 1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30초로 단축됩니다.

 

Tip. 퇴각하는 적 보병들이 톰슨 공수부대 근처로 지나갈 때, 전술강습을 쓰면서 추격하면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20 탄약   M1919A6 필요

 

M1919A6 기본 제압사격
연사시간 1.125~1.5 3.375~4.5
제압력
0 0.01
제압범위
12 12
범위제압력
50% 50%

 

M1919A6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사거리 30 이내의 적 보병을 목표로 제압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 스킬로 목표 보병을 지정하는 스킬로,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송차량 안에서는 사용불가) 사용하면, 정지상태에서 M1919A6을 연사하여 11초동안 목표물에게 제압사격을 가합니다.

지속시간 중에는 목표가 된 적 보병의 이동속도가 1 감소하고, M1919A6에 제압력 0.01 보너스가 붙으며, 연사시간이 3배로 증가하여, 쉬지않고 사격하게 됩니다. (카빈에는 보너스가 붙지 않음) 후방부대의 일제사격같은 명중 페널티가 없기 때문에, 늘어난 연사시간이 고스란히 화력으로 전환되는 것이 강점... 덕분에, 개활지에서는 어떤 보병과 붙어도, 제압시킨 뒤 일방적으로 두드려패서 이기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단, 제압사격 중에 조금이라도 이동하거나, 목표가 된 적 보병이 최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스킬이 취소됩니다. 일반적인 소화기 최대사거리는 35인데, 제압사격 사거리는 30이라서, 너무 멀리서 쏘면 상대가 제압당하기 전에 최대사거리 밖으로 도망칠 수 있으니 주의... 그리고, 엄폐 중인 보병은 제압 저항력이 강해서 효율이 떨어지니, 비엄폐 상태의 보병에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데이터상으로는 5초지만, 실제로는 10초 정도 적용됩니다.

 

Tip. 제압사격 스킬은 중화기를 타겟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위장 (Camouflaged)   무료

 

공수부대 기본
필요 엄폐물 부분엄폐
완전엄폐
은신 탐지거리
4
이동 중 위장 불가
엄폐 밖 위장유지 0초
교전 후 재위장 4초

 

M9 바주카 기본 은신기습
피해량 기본 34
보병 25.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기본 42.5
보병 31.9
건물 108.5
차량 108.5
도탄 27.1
관통력 160/150/140 200/187.5/175

 

M9 바주카를 장착한 공수부대는, 엄폐물에서 위장할 수 있습니다. 무기고에서 바주카를 장비하면 해금되지 않습니다.

이동하면 위장이 풀리기 때문에 엄폐상태에서 대기해야 하는데, 공수부대는 사격금지도 가능하여 정찰만 하거나, 들키지않고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바주카 위장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위장상태에서 기습할 경우 5초동안 바주카에 피해 25%, 관통력 25% 보너스가 붙는다는 점입니다. 다만, 바주카 재장전시간이 길어서, 보너스를 받는 공격은 첫 한번의 공격이 끝... 그리고, 바주카 피해량 계산식이 복잡해서, 최종 피해량에 25% 보너스가 붙는게 아니라, 기본 피해량이 25% 오르고 보정치가 더해지는 방식이라서, 실제 오르는 피해 수치는 미미합니다. 그래도, 관통력 보너스 덕분에 중전차에게도 유효한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사격금지와 병용하면 정찰병으로 사용할 수도 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공수부대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 스킬 덕분에 공수부대는 사망자 없이 체력만 소모된 상황이라면, 쉽게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Tip. 공수부대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으므로, 야전구급품과 병용하면 본진에 퇴각하지 않고 재편성이 가능합니다.

 

 

3. 운용

공수부대는 전장 어디든 낙하산을 타고 강하할 수 있는, 미국의 정예 보병입니다.

 

전장에 비어있는 지역을 클릭하면, 격추당하지 않는 투명 수송기가 지나가면서 낙하산을 탄 공수부대원을 투하합니다. 이 때, 강하지역에 장애물이 많으면 분대원 일부는 사망처리가 되므로, 장애물이 적은 개활지에 강하하거나, 항로선도대가 설치한 신호기 위해 강하하는게 안전합니다. 아군영역이 아니어도 무장이 가능하므로, 적진 깊숙히 강하해서 후방을 기습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무기장착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다 강하 중엔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후방기습용으론 제한적으로만 쓰이는 편... 참고로, 전장의 안개로 가려진 곳에 강하하면 낙하오차가 커지고, 강하중엔 대공유닛에 일방적으로 공격당할 수도 있어서, 시야가 확보된 안전한 지역에 강하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공수부대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이 가능하므로, 2베테런시의 야전구급품이 해금되면, 본진에 돌아가지 않고도 충원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 충원 특성은 중화기를 노획해도 적용되므로, 유지력이 중요할 땐 공수부대로 중화기를 노획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신호기로 충원할 경우 낙하산 강하로 등장하므로, 빈틈이 조금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수부대는 성능이 나쁘지 않은 카빈을 장비하고 있지만, 주무기로 삼기엔 가성비가 좋지 않으므로, 탄약을 지불하여 추가무장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착무기에 따라 운용법이 판이하게 달라지므로, 전장의 상황이나 유닛의 조합 등을 보고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톰슨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정예 돌격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성능의 공수부대 톰슨 4정의 화력으로, 접근만 하면 시원하게 적 보병을 갈아버릴 수 있습니다. 더구나 전술강습 스킬을 이용하면, 이동사격의 페널티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어서, 톰슨 레인저 이상의 화끈한 화력을 기대할 수 있는 편... 분대 인원이 6명이라 안정성이 높고, 분대원 중 2명까진 사망해도 톰슨 갯수가 유지되며, 적에게 접근하는 만큼 수류탄을 사용할 기회도 많아서, 공격적으로 운용하고 싶을 때 괜찮은 무장입니다. 또, 톰슨은 다른 기관단총보다 중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서, 추축의 MP40 돌격병에 대한 카운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공수부대는 인원만 많을 뿐이지, 맷집은 소총병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데다, 3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피격 보너스가 낮아서, 일점사를 맞으면 의외로 잘 죽습니다. 거기다 전력질주나 연막같은 접근 보조 스킬이 하나도 없어서, 사격을 맞아가면서 정면으로 돌격하면, 제대로 화력을 투사하기전에 갈려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장교나 후방부대로 연막 총류탄을 쏴 주거나, 박격포나 HMC의 연막포격을 적절히 이용해 주는 것이 좋고, 다른 보병으로 먼저 교전한 뒤, 톰슨 공수부대를 후진입 시키거나 우회시키는 식으로 덜 맞고 접근하는 테크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1919A6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중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LMG 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화력이 뛰어나 엄폐끼고 니가와를 하면 되므로, 방어용으로 쓸만합니다. 특히, 전용스킬인 제압사격의 성능이 상당히 뛰어나서, 적 보병이 비엄폐 상태라면 확정적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동사격도 가능한데, 이동사격 페널티가 커서 돌격용으론 좋지 않지만, 적을 만났을 때 엎드리는 중에도 계속 사격을 하므로, 이동사격을 못하는 LMG 보병들보다 반응성이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분대원 4명까진 사망해도 화력이 유지되므로, 한 곳에서 오랜시간 말뚝딜을 하는 용도로 쓸만한 편...

 

톰슨은 조금 신경써서 운용해야 제 성능이 나오지만, M1919A6은 어택땅만 찍어도 대충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무난하게 선택하기 좋은 무기입니다. 그래서, 맵이 극단적인 시가전만 아니라면 우선도가 높은 편... 주요 교전지역에 후방부대로 전차장애물을 지어두면 엄폐물로 활용할 수 있어서, M1919A6을 활용하기 편해집니다.

 

바주카는 원래 공수강하 전투단(Airdropped Combat Group. 현 공수부대 지원분대)의 전용 무장이었는데, 패치로 일반 공수부대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수부대는 바주카 전문가 패시브가 있어서, 일반 보병이 사용하는 바주카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전용스킬인 위장을 이용하여 적 전차를 끌어들일 수 있어서, 비싼 소환비용과 높은 인구요구치만 감당하면 괜찮은 대전차 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바주카를 3정까지 장비하는 레인저에 비해선 분대 화력이 떨어지는 편이므로, 다른 대전차 유닛을 서포트하는 용도로 쓰는게 무난합니다.

 

바주카는 중위 빌드의 빈틈을 줄이기 위해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위 빌드는 대전차포를 생산하지 못해서 4호전차 타이밍에 약점을 보이게 되는데, 바주카 공수로 4호전차를 상대하면서 전차가 나올때까지 시간을 끌어주면, 안정적으로 중위에서 소령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장기전에선 전차 다이브에 취약한 잭슨과 M8A1 근처에 배치하여, 적 전차의 난입을 저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공수부대는 엔진파괴 스킬이 없기 떄문에, 소총병과 협동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공수부대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수중대 - 항로선도대 + 공수부대 + 중화기를 조합하는 스타일

 

공수 지휘관은 1분대만 깔끔하게 소환하므로, 기존에 굴리던 소총병이나 장교가 전멸했을 때, 이들을 재생산하는 대신 공수부대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휘관 스킬로 중기관총과 대전차포 공수도 가능한데, 공수부대로 노획하면 신호기에서 충원할 수 있으므로, 유지력이 중요한 상황에선 공수부대로 중화기를 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공수 지휘관은 중위 빌드일때는 대전차포, 대위 빌드일때는 중기관총을 공수받을 수 있어서, 개인전에서 다대다까지 무난하게 운용하기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공수 지원분대(Paratrooper Support Squad)와 무장에서 차별화 되었지만, 패치로 거의 동일해져서, 지금은 시한폭탄 말고는 거의 똑같아졌습니다. 공수부대는 시한폭탄으로 벙커나 자원저장소를 테러할 수 있고, 적이 이용할 수 있는 튼튼한 중립건물을 한방에 철거할 수 있어서,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공수부대는 무장에 따라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정예보병이지만, 정예보병치곤 베테런시 피격보너스가 낮아서, 점사당하면 생각보다 잘 죽습니다. 거기다, 연막 같은 자기보호 스킬이 없기 때문에, 공수부대를 운용할 땐 강력한 화력으로 적의 머릿수를 줄여서, 공격을 덜 맞는 상황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톰슨을 들었다면, 상대가 제대로 반격하기 전에 접근해서 갈아버리는 컨트롤이 필수적이고, M1919A6을 들었다면 엄폐를 껴서 피격율을 보완하거나, 위협적인 적 보병을 제압사격으로 무력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주카는 은신하니깐 별 상관없다.

 

이 때문에, 기본무장인 카빈만으로 운용하면, 화력으로 찍어누르는 운용을 하기 힘들어, 인력소모가 매우 커질 수도 있습니다. 또, 무장한 공수부대는 그만큼 밥값을 하지만, 공수부대 무장에 탄약을 몰빵해야 하므로, 소총병의 무장 타이밍이 늦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수부대를 운용할 땐, 상대적으로 취약해지는 소총병들 운용에도 신경씁시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4. 10월 패치에서 매우 뜬금없이 2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를 너프당했습니다. 공수카빈과 추가무장이 명중률 보너스로 DPS가 지나치게 높아지자 너프를 먹인 듯 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공수부대 톰슨이 대폭 상향받아, 중거리 명중률이 2.5배, 장거리 명중률이 2배나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전보다 거리를 덜 좁혀도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어, 톰슨 공수부대의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근데, 소총병이 정예부대인 공수부대보다 피격율이 좋아졌다.

 

2015.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5로 상승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분대 인구요구치는 9로 변동이 없지만, 인구요구치에 따른 유지비 계산은 소숫점까지 계산하기 때문에 알게모르게 당한 너프...

 

2016. 6월 패치에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공수부대는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로 적용되었습니다. 분대기본 인구 3이 생겨서 총 인구수는 변동이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때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던 부분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중화기를 노획하면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해, 공수부대와 중화기를 신호기 옆에 떨어트린 뒤, 중화기를 노획하고 곧바로 충원할 수 있어서, 단번에 간이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공수부대가 바주카를 들면 더 강력한 바주카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정찰중대처럼 위장은 할 수 없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5% 생겼습니다. 그 댓가로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5.3%로 낮아져, 3벳에선 예전과 동일한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래도, 피격율 보너스 일찍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덤으로, 시한폭탄에 중화기 데미지 2.5배 보정이 생겨서, 필요없는 중화기를 철거하기 쉬워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공수부대와 공수부대 지원분대의 무장이 동일해졌습니다. 덕분에, 일반 공수부대도 바주카를 장비할 수 있게 되어서, 추가무장의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이제, 공수부대와 공수부대 지원분대의 차이점은 시한폭탄과 지뢰의 차이밖에 없을 정도로, 차이점이 미미해졌습니다. 이러다가 파르티잔처럼 통합되는거 아닌가...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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