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4A3E8 셔먼 이지에잇 | M4A3E8 셔먼 이지에잇 (M4A3E8 Sherman 'Easy Eight' |
필요지휘관 |
소총병 중대 | Rifle Company |
커맨드 포인트 |
0 CP | |
등급 | 3 티어 |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
분류 | 전차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이지에잇 (Aef Sherman Easy 8) |
비용 | 380 인력 140 연료 | |
인구 | 탑승 14 하차 4 |
전차 14,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이지에잇 76mm 주포 M4A3 셔먼 포탑기관총 M4A3 셔먼 차체기관총 |
Easy8 76mm Main Gun x1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x1 Sherman M4A3 Vehicle Hull x1 |
장착무기 | .50 구경 M2HB 상부기관총 전차 지휘관 |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Tank Commander (25 탄약) |
기본스킬 | 연막탄 투하 | Smoke Screen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포격집중 | Focused Gunnery (토글) |
베테런시 | Vet ☆ (1880) Vet ☆☆ (3760) Vet ☆☆☆ (7520) |
포격집중 가능 명중률 +30%, 가감 +20%, 선회 +20%, 최고속도 +20% 포탑선회 +35%, 재장전 -30%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명중률 +30%, 모든속도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1배 페널티, 명중률 +30%, 모든속도 +20%, 포탑선회 +35%, 재장전 -3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
특이사항 |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보병에게 엄폐 제공 승무원 승하차 가능 |
1. 무장
- 기본 무장 -
M4A3E8 셔먼 (M4A3E8 Sherman)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720 | 215/95 | 기본 6.3 2벳 7.6 |
기본 2.1/4 2벳 2.5/4.8 |
기본 34 2벳 40.8 |
8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2%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M4A3E8 셔먼은 2차대전 중 가장 마지막에 사용된 셔먼으로, 형식번호 E8을 따서 '이지에잇'이라고도 부릅니다.
기본베이스는 M4A3 셔먼이지만, 현가장치, 장갑, 궤도, 주포를 개선하여 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하였으며, 외견도 둥글둥글한 M4A3 셔먼보다 좀 더 날렵하게 변했습니다. 2차대전 중에 사용된 셔먼 중 밸런스가 가장 좋다고 평가받았으며, 타국에 렌드리스하지 않고 미국만 사용한 것이 특징... 아낌없이 주는줄 알았는데...시무룩
M4A3 76mm 셔먼과 외양은 흡사하지만, 전체적인 크기가 좀 더 크고, 궤도도 더 넓으며, 주포에 포구제퇴기가 달려 있는 것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보강된 장갑 덕분인지 체력이 다른 셔먼들보다 높고, 장갑도 두꺼워서, 맷집이 중형전차 중에선 꽤 우수한 편... 대신, 기동력이 조금 떨어지는 편인데, 새로 생긴 포격집중 스킬 때문에, 체감 기동력이 더욱 느리게 느껴지는 감이 있습니다.
이지에잇은 체력이 72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다섯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네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체력이 640에서 72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달랑 80 차이지만, 이 작은 차이 덕분에 대전차포를 한대 더 버틸 수 있게 되어,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6.1에서 6.3으로 향상되고, 선회속도가 32에서 34로 향상되었습니다.
이지에잇 76mm 주포 (Easy 8 76mm Main Gun)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60 도탄 0 |
기본 5%/3.75%/2.5% 2벳 6.5%/4.9%/3.3% |
0~40 | 0/20/40 | 200/165/155 | 기본 35 3벳 47.2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기본 6~6.6 3벳 4.2~4.6 |
7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2 | 0.5/1/1.5 | 87.5/82.5/77.5 | 100%/35%/5% | 정지 5.4 이동 7.3 |
이지에잇에는 기존 셔먼의 75mm 주포를 대체하는, 신형 76mm 주포를 장착했습니다.
구경이 1mm 차이에 불과하지만, 75mm 주포는 1차대전부터 쓰인 구식 포인 반면, 76mm 주포는 당시 최신기술을 도입하여 만든 전차포라 대전차 성능이 훨씬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안정적으로 적 전차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이동 산탄도 페널티가 독보적으로 낮아서, 기동전을 벌여도 페널티가 적습니다. 거기다,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명중 보너스를 받으므로, 이동사격의 명중 페널티를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습니다.
대신, 다른 셔먼과 다르게 탄종교체가 없습니다. 75mm 셔먼은 고폭탄으로 보병을 갈아버릴 수 있고, 76mm 셔먼은 고속철갑탄으로 뛰어난 관통력을 확보할 수 있지만, 이지에잇은 기본 철갑탄만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편... 또, 재장전시간이 오래 걸려서 연사력이 썩 좋지 않은데, 그나마, 3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장전시간이 대폭 단축되므로, 안 죽고 잘 키우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Tip. 일반적인 전차는 이동 산탄도 페널티가 2배, 미국전차는 이동 산탄도 페널티가 1.5배인데, 이지에잇은 이동 산탄도 페널티가 1.35배로 매우 낮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근접시의 관통력이 175에서 200으로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영거리 사격으로 중전차 관통을 노려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잠수함패치로 폭발범위가 1.5에서 2.0으로 넓어졌습니다. 덕분에 주포 보병살상력이 꽤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다른 전차와 동일하게 넓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20%에서 -30%로 향상되었습니다.
.30 구경 동축 포탑 기관총 (Sherman M4A3 Coaxial Vehicle Turret)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70%/55%/3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0.5 | 0.12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0.75~1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2~3 | 50%/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이지에잇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국가의 포탑 기관총보다 피해량이 높고 근거리 명중률이 높은 편이지만, 반대로 원거리 명중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보병을 상대할 땐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는 것이 좋은데, 정작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화력이 크게 높아지진 않는 편...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4A3 셔먼 차체기관총 (Sherman M4A3 Vehicle Hull)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70%/55%/3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0.5 | 0.25~1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0.75~1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2~3 | 75%/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이지에잇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과 비슷하면서도 살짝 다른데, 조준시간이 약간 더 오래걸리고, 근거리 쿨다운 보정이 안 좋아서, 포탑기관총보다 성능이 더 떨어집니다. 그래도, 차체를 적 보병쪽으로 돌려두면, 상부기관총, 포탑기관총과 같이 사격할 수 있어서 은근히 쓸만합니다.
이것 역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이지에잇의 동축기관총은 M4A3 셔먼 동축기관총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M4A3 셔먼 차체기관총 데이터가 독립되면서 성능이 살짝 변했는데, 조준시간이 약간 더 오래걸리고, 근거리 쿨다운 보정이 안 좋아져서, 포탑기관총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격추 확률 |
기본 8 도탄 0 |
65%/55%/50% | 35 | 10/-1/-1 | 4/3/2 | 1.97%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 0.125~0.75 | 50%/100% | 100% | 6 | 100%/66.7% | 0.75~1.25 | 137.5%/10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1.25~2 | 75%/175% | 4 | 100% (보정없음) |
12 | 37.5% | 100% | 100% |
이지에잇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과 같이 사용할 수 없으므로,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위력과 관통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능상으론 차체나 포탑에 붙어있는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강력한데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하며, 대공사격도 할 수 있어 가끔씩 적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그런지 추축군의 전차상부 기관총보다 격추확률이 높은 편... (연사력이 느려서 체감 격추확률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대신, 다른 동축기관총보다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은 편인데, 거리를 좁히면 보정이 좋아지므로, 만만한 목표에겐 가까이 붙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또,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으므로,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하나씩 끊어먹기 좋습니다.
Tip. 미국이 중위빌드를 선택하면 전문적인 대공유닛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유틸카와 셔먼의 상부기관총만으로 적기를 떨어트려야 합니다.
2021. 2월 패치에서 셔먼 상부기관총 데이터가 통합되면서,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 탄약
이지에잇 | 기본 | 전차 지휘관 |
시야 | 35 | 45 |
명중률 | 기본 5%/3.75%/2.5% 2벳 6.5%/4.9%/3.3% |
기본 5.5%/4.1%/2.8% 2벳 6.6%/5.4%/3.6%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새롭게 생긴 무장.
이제 이지에잇은 상부기관총 대신, 전차장을 업그레이드 하여, 시야를 +10 확장하고 명중률을 1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지에잇의 주포 사거리는 40인데, 시야가 35라서 혼자서 최대사거리 사격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전차장을 업글하면 시야가 45까지 확장되므로, 정찰유닛 없이도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덕분에, 단독작전이 수월해지므로, 전차전을 벌일 때 상당히 유용한 편... 또, 이지에잇은 주포 연사력이 느려서, 한발한발 정확하게 맞추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명중률 보너스도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다만, 포격집중 모드를 사용하면 사거리가 50까지 확장되므로, 전차장이 있어도 정찰유닛이 있어야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합니다. 또, 주포 보병 살상력이 그저 그런 편인데, 전차장을 선택하면 상부기관총을 포기해야 하므로, 대보병 능력이 크게 감소하는 것이 단점... 그래서, 전차장을 선택할 계획이라면 보병전에 대한 대비를 해 둡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사거리 | 발사횟수 |
산탄도 |
15~55 | 4회 | 기본 8 안개 1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사격 딜레이 |
0.125 | 0.25 | 100% | 1.25 | 사격전 0 사격후 0.625 |
이지에잇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차레를 바로 가려주진 못합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지면 강제공격은 가능)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으므로,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 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지에잇 연막탄은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느라 착탄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조금 일찍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면 두번째부터는 움직여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으므로, 전방에 연막탄을 쓰면서 돌진하거나 후퇴경로에 연막을 쓰면서 도주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입니다.
Tip. 연막탄 투하가 발동되면 움직여도 취소되지 않지만, 최대사거리 밖으로 벗어나거나 정지 단축키를 누르면, 후속 연막탄을 쏘지 않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포격집중 (Focused Gunnery) 토글
이지에잇 | 기본 | 포격집중 |
최고속도 | 기본 6.3 2벳 7.6 |
기본 4.7 2벳 5.7 |
선회속도 | 기본 34 2벳 40.8 |
기본 25.5 2벳 30.6 |
가감속도 | 기본 2.1/4 2벳 2.5/4.8 |
기본 1.6/3 2벳 1.9/3.6 |
사거리 | 40 | 50 |
관통력 | 200/165/155 | 240/198/186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라디오 통신을 대체해서 생긴 베테런시 스킬입니다.
이지에잇은 이제 포격집중 모드를 활성하여, 선회, 가감, 최고속도에 -25% 페널티를 받는 대신, 사거리를 10 확장하고, 관통력을 2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라 원할 때 활성화하거나 끌 수 있지만, 포격집중 모드를 활성화 할 때 4초동안 무기 사용불가 상태가 되므로, 1 베테런시를 찍자마자 상시적으로 켜 두는 것이 무난합니다. 페널티는 모드 활성화 즉시 적용되지만, 보너스는 5초 뒤에 적용된다는 점에도 주의...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기동력 보너스를 받으므로, 페널티를 어느정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늘어나고 관통력이 향상되므로, 4호전차 상대로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숫자만 확보되면 판터나 티거와도 대등한 싸움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기동력 페널티 때문에 이동이 매우 느려지므로, 추격하거나 도주할 때는 모드를 끄는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모드를 해제할 때는 딜레이 없이 바로 해제가 되므로, 평상시엔 켜 뒀다가 필요할 때만 끄는 식으로 활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20초입니다.
Tip. 토글 활성화 중, 4초동안의 무기 사용불가 상태에선, 포탑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 삭제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라디오 통신 패시브가 포격집중 모드로 대체되었습니다.
3. 운용
이지에잇 셔먼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대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중형전차입니다.
M4A3 75mm 셔먼보다 가격이 비싼 대신, 체력과 장갑이 우수하고, 주포 관통력이 높아서 대전차 성능이 75mm 셔먼보다 훨씬 우수합니다. 대신, 다른 셔먼들에게 있는 탄종교환이 없어, 철갑탄 만으로 모든 목표를 상대해야 하는 것이 단점... 철갑탄 폭발범위가 애매하게 좁은데다, 연사력도 중형 중에선 느린 편이라서, 살상력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잭슨이나 울버린같은 전문적인 구축전차보단 보병을 훨씬 잘 잡으니, 보병 상대로도 적극적으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일반 셔먼의 대전차 강화판 같은 느낌의 중형전차였지만,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하이브리드 구축전차같은 성능이 되었습니다. 다른 셔먼들과 차별화되는 강점이라면, 전차 지휘관으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단독작전이 용이하고,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활성화할 수 있는 포격집중 모드로 사거리 50까지 높은 관통력으로 사격할 수 있는 점입니다. 대신, 이렇게 전차전에 몰빵할 경우, 상부기관총을 포기해야 하므로, 안그래도 구린 대보병 능력이 더욱 구려진다는 것이 걸림돌... 그래도, 어정쩡하게 만능이었던 예전보단 대전차에 집중한 지금이 더 쓸만하므로, 분류는 중형전차지만, 보병도 어느정도 잡아주는 구축전차같은 느낌으로 굴리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포격집중 모드의 사용여부에 따라서 대전차 성능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전차들보다도 1베테런시를 빨리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75mm 셔먼이나 잭슨은, 승무원 교체를 하면 좋고, 못하면 조금 아쉬운 옵션 정도의 취급이지만, 이지에잇은 필수 중의 필수... 맨땅에서 사거리 40으로 육성하는 것과, 사거리 50 찍고 육성하는 것은, 베리하드와 이지 정도의 난이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차량이나 경전차를 최대한 살려서 이지에잇에게 베테런시를 인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지에잇이 나오기 전에 차량이나 경전차가 박살나면, 이후 이지에잇 운용까지 꼬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어쨌든 포격집중 모드를 켜서 사거리 50으로 전차들을 패고 다니면, 4호전차와 스터그 상대로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어서, 국방군 3티어 조합 상대로 특효약입니다. 서부군 상대로도 연료 140 먹는 4호전차 J형을 같은 비용으로 압도할 수 있어서, 중형싸움의 주도권을 잡기 좋은 편. 판터 상대로는 여전히 열세지만, 상대에게 판터를 강요할 수 있어서 그 사이에 충분한 이득을 볼 수 있고, 이지에잇을 여러 대 확보하여 포격집중을 켜 주면, 판터나 티거와도 대등한 싸움을 벌일 수 있어서, 상대조차 안되었던 예전과 비교하면 훨씬 좋아졌습니다. 다만, 포격집중 모드의 느린 기동력 때문에 중구축전차 상대로는 더욱 취약해졌으니 주의... 상대가 중구축전차를 쓰는 것 같으면, 상황에 따라서 포격집중 모드를 끄고 기동전을 벌이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지에잇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총병 중대 - 화방 후방부대 + 소총병 + 이지에잇을 조합하는 스타일
소총병 지휘관은 화방 후방부대와 BAR 소총병이 보병전을 맡고, 이지에잇이 전차전를 맡아주는 것이 이상적인 조합입니다. 후방부대의 화염방사기와 소총병의 분격스킬로 초반 보병전을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고, 추축의 4호전차를 이지에잇의 성능으로 압도할 수 있어서, 보병전과 중형전차 싸움이 중요한 개인전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소총병의 조명탄으로 시야를 확보해주면, 이지에잇이 포격집중 모드를 켠 상태에서도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지므로, 전차전이 벌어질 때 써 주면 좋은 편... 단, 중구축전차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다대다에선 상황을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이지에잇의 전차 억제력이 강해진 만큼 대보병 능력은 더 약해졌기 때문에, 다른 유닛으로 보병전을 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총병 지휘관은 공수부대나 레인저같은 고급보병이 없기 때문에, 소총병만으로 추축 엘리트 보병을 상대하려면 BAR 2정과 수류탄은 필수... 이것만으로도 부족하면 고폭탄을 쓰는 75mm 셔먼이나 포격이 가능한 HMC 등을 조합해야 하므로, 이지에잇만 스팸하지 말고, 상황을 보고 유닛을 조합해 줍시다. 아무리 전차가 강해도 보병전 단계에서 망하면 못 이깁니다.
이지에잇은 포격집중 모드를 활성화하면, 확실한 중형전차 억제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어서,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사력이 느린 점은 개선되지 않았으므로, 베테런시가 쌓이거나 어느정도 숫자가 모일 때까진, 킬각을 잡기 힘들다는 약점도 여전합니다. 연사력을 보완해주던 라디오 통신이 삭제되어 체감 연사력이 더 느려졌기 때문에, 어느정도 성장할 때까진 적 전차를 저격하면서 베테런시를 쌓는데 주력합시다.
그리고, 상부기관총을 포기하면 대전차포를 제거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보병과의 연계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소총병 지휘관은 분격이나 백린탄 포격같은 우수한 전선돌파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대전차포 방어선을 돌파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지만, BAR 장비까지 감안하면 탄약이 블랙홀처럼 빨려 나가니, 한타 싸움을 위해서 충분한 탄약을 비축해 둡시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이지에잇은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합시다.
2015. 7월패치에서 소환유닛이 아닌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고, 필요 커맨드 포인트도 0CP로 감소하였으며, 가격도 400인력 145 연료에서 380 인력 140 연료로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운용법도 크게 변하였는데, 이전에는 소령을 생산하지 않고 연료를 꾸준히 비축한 뒤, CP를 모아 이지에잇을 연속으로 소환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하했다면, 지금은 소령을 생산하여 3티어를 해금한 이후에 생산하게 되어, M4A3 셔먼이나 M36 잭슨과 비슷한 방식이 되었습니다.
버프인지 너프인지는 미묘한데, 좋아진 부분은 첫 이지에잇이 일찍 나오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CP를 모을 필요없이 연료만 비축하면 되므로, 대치상태에서 시간만 끌어도 크게 불리하지 않고, 소령이 해금되므로, 차후 잭슨이나 HMC와 조합하는 것도 쉬워졌다는 것도 강점.... 다만, 소령을 생산하지 않고 연료를 비축하여 이지에잇에 전부 투자하는 방법이 불가능해져, 이지에잇을 모으는 속도가 예전보다 대폭 느려졌습니다. (가격이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소령 가격도 올라갔으므로....)
2015. 9월 패치에서 체력이 720으로 증가하고 근거리 관통력이 25 증가하였습니다. 덕분에 생존력도 대폭 좋아졌고, 근접사격으로 중전차를 관통할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훨씬 쓸만해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이동사격 산탄도 보정이 다른 전차와 동일해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피격율이 23배에서 21배로 줄어들었습니다. 거의 모든 중형전차들의 공통된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이지에잇의 상부기관총이 미국 셔먼들과 공통 데이터를 쓰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성능면에선 별 차이가 없고, 가격이 70탄약에서 60탄약으로 줄어들어서 이득을 봤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이지에잇은 피해 160의 주포에 네번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패치 전과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전차 지휘관 업그레이드 추가. (25탄약. 상부기관총과 병용 불가)
2. 베테런시 스킬인 라디오 통신이 포격집중 모드로 대체
3. 3 베테런시의 재장전 보너스가 -20%에서 -30%로 상향
4. 최고속도가 6.1에서 6.3으로 증가
5. 선회속도가 32에서 34로 증가
전차 지휘관과 포격집중 모드의 추가로, 대전차 능력이 전보다 훨씬 좋아졌습니다. 둘 다 사용한다면, 시야 +10, 명중률 +10%, 사거리 +10, 관통력 +20% 보너스를 받으므로, 사거리 40의 4호전차는 압살할 수 있고, 숫자가 모이면 사거리 50의 판터와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을 정도... 대신, 포격집중 중엔 기동력이 대폭 감소하므로, 상황에 따라서 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전차 지휘관을 장착하면 상부기관총을 포기해야 하고, 포격집중 모드를 쓰면 보병을 깔아뭉개기 힘들어지니, 다른 유닛으로 대보병 능력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는 사라진 라디오 통신 보상차원에서 들어간 듯 하며, 기동력 역시, 포격집중 모드의 페널티를 완화해 주기 위해 상향한 듯 합니다. 전체적으로 대전차 성능은 패치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진데다, 사거리 50의 중형전차는 드물기 때문에, 다른 중형전차들과 차별화되는 운용이 가능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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