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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M10 울버린 구축전차 (M10 'Wolverine' Tank Destroyer)

by 구호기사 2021.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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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M10 울버린 구축전차 M10 울버린 탱크 디스트로이어
(M10 'Wolverine' Tank Destroyer)
필요지휘관
기갑 중대 Armor Company
커맨드 포인트
0 CP  
등급 3 티어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형전차 (Medium Tank)
M10 구축전차 (Aef M10 Tank Destroyer)
비용 300 인력 80 연료  
인구 탑승 10
하차 4
차량 10,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M10 M5 3인치 주포 M10 M5 3 Inch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측면돌파 Flanking Speed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고속철갑탄 M93 탄 HVAP M93 Shells (30 탄약)
베테런시 Vet ☆ (1440)
Vet ☆☆ (2880)
Vet ☆☆☆ (5760)
고속철갑탄 가능
명중률 +25%, 포탑선회 +40%
재장전 -2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긴 사거리 (50)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명중률 +25%, 포탑선회 +40% 보너스
- 3벳 피격율 22배 페널티, 명중률 +25%, 포탑선회 +40%, 재장전 -20%, 모든속도 +20% 보너스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차량우선 사격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받는 경험치에 15% 보너스 (정예 승무원)
승무원 승하차 가능

 

기갑 중대의 M10 울버린은, 지휘관 스킬인 정예 승무원 패시브 효과를 받기 때문에, 받는 경험치에 15% 보너스를 받습니다. 또, 승무원이 하차하여 수리할 때, 수리속도에 +0.5 보너스를 받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10 울버린 (M10 Wolverine)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560 120/57.5 기본 7
3벳 8.4
기본 3.2/4.4
3벳 3.8/5.3
기본 32
3벳 38.4
8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2%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M10 울버린은 미국에서 전차를 전문적으로 상대하기 위해 3인치 포(76.2mm)를 장착하여 만든 구축전차입니다.

차체는 M4A2 셔먼의 것을 개조하여 사용하였고, 포탑은 당시 구축전차로서 보기 드물게 개방형에 회전식 포탑을 사용했습니다. 적에게 돌격하여 약한 측면창갑을 공격하는 용도로 만들었기 때문에, 기동성은 전차 중에서 최고 수준이었지만, 장갑이 매우 빈약하여 기관포에도 뚫릴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개방형 포탑이라 고폭탄이나 박격포, 수류탄에도 승무원이 사망할 수 있어 여러모로 생존력에 문제가 있던 전차... (물론 게임에선 수류탄에 죽진 않습니다.)

결국, 미국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후 낮은 생존력과 76.2mm 주포의 한계때문에 울버린의 포탑을 개조하여, 90mm 주포를 장착한 M36 잭슨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울버린과 잭슨은 주포를 제외하면 외양이 매우 흡사합니다. 울버린쪽이 포신이 짧고, 포탑 뒤쪽이 덜 튀어나와 있다는 것이 차이점...

울버린은 체력이 56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 무기에 네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번을 맞으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져 주포가 파괴될 수 있으니, 난타전을 벌일때 주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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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월 패치에서 울버린의 체력이 5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에 3대에 죽던걸 4대까지 버틸 수 있게 되어, 체감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38에서 32로 감소했습니다. 보병을 너무 잘 깔아뭉갰기에 너프먹은듯...

 

 

M10 M5 3인치 주포 (M10 M5 3Inch Gun)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6%/5%/3%
2벳 7.5%/6.3%/3.8%
0~50 -1/-1/-1 180/160/140 기본 36
2벳 5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4.5
3벳 3.2~3.6
사격전 0.6
사격후 0.75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90/80/70 100%/15%/5% 정지 8
이동 16

 

M5 3인치 주포는, 대전차포로 사용된 76.2mm 포를 전차포로 개조하여 장착한 무기입니다.

셔먼의 75mm 주포는 보병 지원용으로 만들어진 반면, 울버린의 76mm 주포는 처음부터 대전차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셔먼보다 관통력이 우수하고 사거리가 길지만, 철갑탄을 사용하는터라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 보병에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울버린은 동축기관총마저 없기 때문에, 보병을 상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편...

후기에 만들어진 잭슨과 비교하면 성능이 떨어지는 편인데, 사거리가 짧고 관통력이 낮아서, 구축전차로서 유통기한이 있는 편입니다. 연사력은 잭슨보단 살짝 빠르지만, 베테런시 효율이 별로라서 3벳 기준으론 잭슨보다 DPS가 낮아지기 때문에, 잭슨을 확보하기 전까지 소수만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전차만의 강점으로 이동명중 보정이 좋은데, 사거리 문제 때문에 판터나 스터그에겐 카이팅을 하기 힘드니, 기회를 봐서 측면 기습을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2베테런시에 명중 보너스를 받으면, 이동사격 페널티가 거의 상쇄되므로, 도망치거나 추격하는 중에도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다른 연합 구축전차보다 장거리 명중률이 많이 낮고, 산탄도도 넓은 편이므로, 측면기습할 땐 거리를 좁히는 것이 효율적...

Tip. 다른 미국전차는 이동사격 산탄도 페널티가 1.5배인데, 울버린은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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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4월 패치에서 포탑 회전속도가 30에서 36으로 빨라져서, 측면으로 파고드는 컨트롤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M10 울버린은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측면돌파 (Flanking Speed)   30 탄약

 

M10 울버린 기본 측면돌파
피격율 22배 16.5배
포탑선회
기본 36
2벳 50.4
기본 43.2
2벳 60.5
최고속도 기본 7
3벳 8.4
기본 9.1
3벳 10.9
가속도 기본 3.2
3벳 3.8
기본 5.1
3벳 6.1

 

울버린은 10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포탑 선회속도가 20%, 최고속도가 30%, 가속도가 60% 향상되는 측면돌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울버린의 기본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효과를 잘 받는 편인데, 3벳에 사용하면 더욱 빨라집니다. 포탑회전도 빨라지므로, 포탑 돌아가는 속도가 느리거나 고정포탑 전차의 측면을 돌파하면서 공격하기 좋은 편... 2베테런시의 명중 보너스를 받으면, 이동사격 페널티가 거의 상쇄되므로, 추격이나 도주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보병을 깔아뭉개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활지에서 조차 보병이 피할 수 없는 무시무시한 속도로 돌진할 수 있어, 울버린의 구린 대보병 능력을 얕잡아보던 적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지속시간이 10초로 생각보다 짧다는 것... 그래서, 너무 일찍 쓰지말고, 결정적인 순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은 1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 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88% 지만(명중률 4% 기준), 측면돌파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66%로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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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2018. 12월 패치에서 측면돌파 스킬이 2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는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로 최고속도 보너스가 10%에서 30%로 증가하고, 포탑선회 20% 보너스가 추가되어 더 쓸만해졌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고속철갑탄 M93 탄 (HVAP M93 Shells)   30 탄약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선회
기본 160
도탄 0
기본 6%/5%/4%
2벳 7.5%/6.3%/5%
0~50 -1/-1/-1 250/225/200 기본 36
2벳 50.4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이동
명중
0.125 0.125 400% 기본 4~4.5
3벳 3.2~3.6
사격전 0.6
사격후 0.75
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0.5 0.15/0.2/0.25 90/80/70 100%/15%/5% 정지 8
이동 16

 

M10 울버린은 24초동안 고속철갑탄(HVAP= High Velocity Armor Piercing)을 장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기본 철갑탄이 고속철갑탄으로 대체되는데, 울바린 위에 버프 아이콘이 표시되면서, 포구화염과 발사탄이 하얗게 빛나게 되고, 탄속이 엄청나게 빨라지는 것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잭슨의 고속철갑탄과 성능이 조금 다른데, 피해량이 늘어나지 않는 대신, 연사력도 느려지지 않습니다. 기본사격보다 명중률과 관통력만 향상되므로, 기본사격의 상위호환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쉬르첸 달린 4호나 판터 같이 튼튼한 전차 상대로 써주면 좋으며, 원거리 명중률이 크게 향상되므로 카이팅할 때 써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속시간은 24초지만, 처음 4초는 탄 바꾸는데 소모되므로, 실직적인 지속시간은 20초입니다. 탄 바꾸는 중에는 사격이 불가능하여, 난타전 중에 바꾸면 딜로스만 생기므로, 본격적인 교전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써 주는게 좋은 편... 20초 동안 많이 쏴봐야 3~4발 정도가 한계이니, 신중하게 사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 24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Tip. 고속철갑탄 교체 시간 동안에는 포탑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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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함 패치로, 고속철갑탄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길어졌습니다. (툴팁은 20초 그대로...)

 

 

3. 운용

M10 울버린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대대 지휘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구축전차입니다. 전작에서는 미국의 기본 구축전차였지만, 이번 작에서는 지휘관 전용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독일과 소련의 구축전차는 화력을 염두에 두고 최대한 대구경 주포를 싣기 위하여 고정포탑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았지만, 미국의 구축전차는 정 반대로 회전포탑에 경쾌한 기동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울버린은 타국의 구축전차보다 기동력이 우수하고 포탑이 회전하여 운용이 편하지만, 주포의 관통력이 구축전차치고 너무 낮고 차체 맷집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약한 생존력을 사거리와 기동력으로 보완해야 하며, 난타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구축전차인 잭슨과 비교하면 기동력은 우수하지만, 체력, 사거리, 관통력이 딸려서 상대적으로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대대 지휘소 생산 유닛으로 변경된 이후엔 잠깐 고인이 되었지만, 자잘하게 버프를 많이 받은데다, 잭슨의 가격과 인구가 점점 올라가면서, 지금은 잭슨과 차별화 되는 염가형 구축전차로서 써볼만 해진 편. 잭슨의 절반 정도밖에 들지 않는 연료로 4호전차까진 확실히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고급전차를 양산하기 전의 빈틈을 커버해주는 소방수 역할로 굴리기 좋아졌습니다.

 

울버린은 가격이 저렴해서 중형급 전차치곤 매우 빠르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중위 빌드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위 빌드에서 스튜어트를 운용하면 경전차 타이밍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지만, 웬만큼 이득을 봐도 4호전차가 셔먼보다 일찍 나오므로, 중형전차 타이밍에선 손해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첫 전차를 셔먼 대신 울버린으로 선택하면, 추축의 4호전차와 거의 비슷한 타이밍에 구축전차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스튜어트와 울버린이 협동하면 4호전차 1대 정도는 압도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전차 타이밍에 얻은 이득을 유지하면서, 전차전 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게 됩니다. 반대로, 대위 빌드는 대전차포로 첫 전차 타이밍을 막아 줄 수 있어서, 울버린을 생산하기 보단, 자원을 더 모아서 셔먼, 잭슨을 생산하는 편이 장기적으로 나은 편입니다.

 

4호 전차 상대로는 사거리 40~50 사이를 유지하면서 카이팅을 하는 것이 좋은데, 울버린은 시야가 평범하므로 정찰유닛을 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틸카나 벳 쌓인 스튜어트가 있으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금상첨화.. 근접 난타전을 벌이면 의외로 4호에게 털릴 위험이 높아서, 욕심부리지 말고 한 방씩 견제를 넣으면서, 전선에서 4호로 이득을 못 보게 하는 용도로만 만족합시다. 물론, 체력차가 많이 나서 킬각이 보일 경우, 측면돌파를 쓰고 난입하면, 4호와 1:1로 교환해도 이득이므로 노려볼 만 합니다.

 

스터그 상대로는 주의하는게 좋은데, 연사력과 명중률 차이로 정면대결을 펼치면 불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면에서 교전하지 말고, 기회를 봐서 측면을 기습하는 식으로 싸우는게 좋습니다. 오스트빈트는 어떻게 싸우든 이기므로 별 문제가 안되지만, 판터는 1:1로는 웬만하면 지므로, 판터나 티거가 나올 타이밍이 되면 잭슨을 조합해 줍시다.

 

서부군을 상대할 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룩스나 푸마는 거의 확실하게 압도할 수 있지만, (옛날에는 푸마에게 불리했는데, 울버린 체력버프와 푸마 시야너프로 상성 역전) 서부군 4호전차는 처음부터 쉬르첸을 달고 나와서, 원거리 관통력이 빈약한 울버린으로 제대로 피해를 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서부군 4호를 상대할 땐 울버린을 생산하자마자, 다른 차량과 승무원을 교체하여, 처음부터 고속철갑탄을 써가면서 상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냥 쏘면 무려 40% 확률로 도탄당하지만, 고속철갑탄을 쓰면 15%로 도탄확률이 줄어들므로, 좀 더 안정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울버린의 주포는 보병 상대로 무력하지만, 주포를 포기하고 깔아뭉개버리면 의외로 보병을 잘 잡습니다. 특히 판저슈렉이 정지상태에서만 사격 가능한 점을 역이용하여, 판저슈렉을 든 분대원만 집중적으로 덮쳐서, 대전차보병과의 상성관계를 뒤엎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접근했다가 엔진이 파괴당하면 역관광당할 수 있으니, 척탄병이나 기갑경보병 같이 엔진파괴 스킬을 쓸 수 있는 보병에게 돌진할 땐 주의... 지형만 적절하다면 적극적으로 돌격해볼 만 하지만, 초기버전보다 선회속도에 너프를 많이 맞아서 옛날처럼 압도적으로 갈아버리긴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다른 전차들보단 잘 깔아뭉게므로, 엔진파괴 스킬이 없는 보병이 보이면 적극적으로 노려봅시다.

 

M10 울버린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갑 중대 - 강습공병 + 울버린 + 105mm 불도저 셔먼을 조합하는 스타일

 

기갑중대는 울버린과 같은 지휘관 고유 기갑유닛을 활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주로 중위빌드를 선택하여 초반에 공격적으로 운용한 경우, 소령 이후 울버린을 생산하면, 추축의 4호 전차와 거의 비슷한 타이밍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울버린을 이용해 상대가 4호 전차로 이득을 보지못하게 잘 틀어막은 뒤, 상황을 보고 불도저 셔먼이나 잭슨을 조합하는 것이 무난한 운용법... 울버린은 벳업 효율이 그리 좋지 않으니, 불도저 셔먼이나 잭슨을 생산했다면, 승무원을 교체하여 베테런시를 물려주는 편이 무난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소령없이 울버린을 스팸하는 전술도 유행한 적이 있지만, 소령 이후 생산하게 되면서, 울버린 스팸은 거의 사장 되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소수의 중구축전차를 운용한다면, 비싼 잭슨보다 저렴한 울버린을 다수 생산하는 편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울버린 다수를 모아서 덮치면, 측면의 적에게 반응이 굼뜬 중구축전차로 상대하기 힘들고, 돌격 중에 2대 정도를 잃어도 중구축전차 사냥에 성공하면 교환비에서 이득이기 때문... 3대 이상 잃으면 좀... 

 

하지만, 호위병력이 빵빵한 상황에서 울버린들을 밀어넣는 것은 자폭하는 거나 다를 바 없으니, 오프맵 포격, 연막, 아군의 지원을 빌려서, 적의 호위병력이 화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면서 습격합시다. 그리고, 병목현상이 일어나는 맵에선 울버린 스팸은 웬만하면 하지 맙시다... 장판파 역체험 가능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5. 3월 패치에서 체력이 대전차포를 한대 더 버틸 수 있을만큼 상향되었습니다. (400 → 560) 이전에는 대전차포 3대에 끔살이었지만, 패치 후엔 다른 중형전차처럼 4대에 끔살이므로 생존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또, 푸마와 판저슈렉에게 4대 맞고 죽던걸 5대 맞고 죽도록 변경되어 푸마와도 싸워볼만 해졌습니다. 체력이 늘어난만큼 부담없이 보병에게 돌격할 수 있게 되어, 뺑소니용으로도 활용도가 올라간 것도 강점... 대신 물장갑은 그대로이므로, 늘어난 체력을 너무 신뢰하지 맙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울버린은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패치에서 필요 커맨드포인트가 1 증가하였습니다.

계속 버프받은 이후엔 가격대비 꽤나 쓸만한 성능이 되었는데, 등장타이밍이 너무 빨라 스터그 E형같은 유닛들을 활용하기 힘들자  변경한듯... 늘어난 CP 때문에 등장타이밍이 4호전차보다 느려졌으니, 울버린 소환 이전에도 대전차를 대비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5. 12월패치에서 270 인력 80 연료에서 300 인력 90 연료로 비용이 상승했습니다. 체력 상향 이후 효율이 좋았던 전차이니만큼 납득가는 너프... 가격이 상승한만큼 울버린 스패밍을 하기보단, 적절한 타이밍에 잭슨으로 체제를 변환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유닛에서 3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제 소령 안뽑고 연료 모았다가 울버린 스팸하는 패턴은 더 이상 못 쓰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측면돌파 스킬이 기본스킬로 변경되었고,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90연료에서 80연료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거기다 기갑중대의 정예 승무원 리뉴얼로, 울버린의 경험치 획득량이 15% 증가하고, 수리속도가 초당 0.5 상승하여 전차 복귀속도도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3티어 생산 패치 이후 관짝을 기웃거리던 유닛에서, 잭슨과 차별화되는 던지기용 구축전차로 재평가받게 되었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측면돌파 스킬이 상향되었는데, 최고속도 보너스가 10%에서 30%로 오르고, 포탑선회 +20% 보너스가 추가되어, 기습용으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최고속도 오른게 체감이 되는 편...

참고로, 패치로그에는 울버린의 3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를 -20%에서 -35%로 상향해준다고 했는데, 인게임에선 여전히 -20%입니다... (영국 아킬레스도 동일) 이 부분은 상향 안 해줄 이유가 없기 때문에, 공지하고 잊어먹은 걸로 추정... (수정되면 제보 바랍니다.)

 

그 외엔 모든 구축전차 공통으로 차량우선 사격 상태로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또,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울버린은 체력이 560이라서 피해 160 대전차무기에 3번 맞으면 주포 파괴되는건 똑같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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