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미군]

[공략/미국] COH2 : I&R 항로선도대 (I&R Pathfinders)

by 구호기사 2021. 8. 30.
728x170

특성 내용 비고
이름 I&R 항로선도대 I&R 패스파인더스
(I&R Pathfinders)
필요지휘관
정찰지원 중대 Recon Support Company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병사 (Soldier)
소총병 (Infantry Rifle)
항로선도대 (Aef Pathfinder)
비용 290 인력 충원 30 인력
인원 4인 인구 6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A1 카빈 3정
저격용 M1 개런드 1정
M1A1 Carbine x3 (무기 여유슬롯 2)
Scope M1 Garand x1
장착무기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바주카
BAR (60 탄약)  무기고 습득
M9 Bazooka (50 탄약)  무기고 습득
기본스킬 위장
신호기 설치
포격호출
미끼포격
Camouflage (패시브)
Setup Beacon (무료)
Artillery Barrage (140 탄약)
Decoy Barrage (2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340)
Vet ☆☆ (680)
Vet ☆☆☆ (1360)
시야 +5
쿨다운 -20%, 피격율 -29%, 포격, 미끼포격 사거리 +33%
명중률 +20%, 사거리 +5, 위장 향상
성능 - 보병 기본 사거리 (기본 35, 3벳 40)
- 보병 넓은 시야 (45) 1벳 (50)
- 보병 기본 은신탐지 (10)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0벳 피격율 보정 없음
- 2벳 피격율 -29% 보너스, 쿨다운 -20% 보너스
- 3벳 피격율 -29% 보너스, 쿨다운 -20%, 명중률 +20%, 사거리 +5 보너스
- 충원시간 6초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분대 시야보너스 +5 (기본 50, 1벳 55)
사격금지 가능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위장시 발각거리 짧음 (1)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10
저격수 12.5
도탄 0
기본 80.5%/51.8%/40.3%
3벳 96.6%/62.2%/48.4%
기본 96.6%/62.2%/48.4%
3벳 115.9%/74.6%/69.7%
기본 0~35
3벳 0~40
4/22/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25%/250% 37.5% 0.2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1~1.5
2벳 0.8~1.2
12.5%/100% 2.7~3.6 14 50% 25%

 

I&R 항로선도대는 분대원 4명 중 3명이 M1A1 카빈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M1A1 이지만, 모델링은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따로 만들기 귀찮았어...

I&R 항로선도대의 카빈은 공수부대의 것과 성능이 거의 동일하며, 저격수에 대한 명중과 피해 보너스를 받는 것만 다릅니다. M1 개런드와 비교하면 근거리 보정이 좋은 편이지만 원거리 보정이 나빠서, 개런드보다 거리를 좁힐 때 더 강해지는 편.... I&R 항로선도대는 저격총이 1정 뿐이라서 카빈의 비중이 크지만, 저격총은 계속 인계되므로 거리를 벌려서 교전하는게 효율적입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 길어져서, 일반적인 보병보다 먼 거리에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 상태에서 버티는 적 보병을 엄폐 밖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Tip. 카빈은 저격용 개런드보다 우선도가 낮아서, 무기를 노획할 경우 카빈을 대체해서 들게 됩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항로선도대가 사용하는 카빈에는,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 +20% 보너스와 피해량 +25%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저격용 M1 개런드 (Scope M1 Garand)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저격수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기본 16
저격수 20
도탄 0
기본 34.5%/57.5%/92%
3벳 41.4%/69%/110.4%
기본 41.4%/69%/110.4%
3벳 49.7%/82.8%/132.5%
기본 0~35
3벳 0~40
0/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25~0.5 0.375~0.625 150%/250% 37.5% 1.3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쿨다운
기본 0.375~0.75
2벳 0.3~0.6
100%/150% 2.1~2.8 5~6 10% 100%

 

I&R 항로선도대는 분대원 4명 중 1명이 저격용 개런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추가무장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카빈과 달리 무기를 노획해도 대체되지 않습니다. (무기를 2정 노획했다면 최종적으로 저격용 개런드 x1, 노획무기 x2 를 장비하게 됩니다.)

저격총이라 그런지 일반 개런드보다 조준시간이 길고, 사격딜레이가 길어서 연사력도 느립니다. 그래서 한발한발 피해량은 높지만, 실질적인 DPS는 카빈보다 떨어지는 편.... 대신, 저격용 개런드만의 독특한 특성이 몇가지 있는데, 첫째로 일반적인 총기는 거리가 가까울수록 명중률이 올라가지만, 저격용 개런드는 거리가 멀수록 명중률이 올라갑니다. 둘째로 40%이하의 체력(32)을 가진 보병이 이 총에 피격당하면 즉사합니다. 셋째로 저격총인데 이동사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10%... 그냥 이동사격 못하게 만들어라 이런 이유 때문에, 최대 사거리에서 적을 하나씩 끊어먹기 좋지만, 즉사효과가 뜨지 않으면 DPS가 별로 좋은 편이 아니므로, 단독으로 교전하기 보단 아군 유닛들이 교전할 때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활용합시다.

 

Tip. 저격용 개런드는 추가무장으로 인식하므로, 2정의 무기를 장착한 경우 분대원 2명이 죽으면 드랍확률이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무장을 했다면 교전 중에 무기를 흘리는지 잘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I&R 항로선도대가 사용하는 저격용 개런드에는,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 +20% 보너스와 피해량 +25%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 무기고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rowning Automatic Rifle)   6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8
도탄 0
기본 74.7%/57.5%/40.3%
3벳 89.6%/69%/48.4%
기본 0~35
3벳 0~40
5/14/35 1.2/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125~0.375 75%/125% 50% 6 100%
(보정없음)
0.375~0.625 137.5%/10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기본 0.625~1
2벳 0.5~0.8
50%/125% 3.3 5 70% 50% 10%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선 돌격소총과 흡사한 무기로, 이동사격이 가능한 연사무기입니다. 기관단총보단 근거리에 약한 대신 장거리에 강하고, 경기관총보단 장거리에 약한 대신 근거리에 강해서, 반자동소총 강화버전이라 생각하면 편합니다. BAR는 일반적으로 중거리에서 전투효율이 가장 좋지만, 항로선도대는 저격용 개런드의 이동사격 효율이 안 좋기 때문에, 최대사거리에서 정지해서 사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무기 궁합은 LMG 만큼은 아니지만 무난하게 괜찮은 편인데, BAR가 카빈보다 장거리 화력이 좋고, 연사무기라 체력을 잘 갉아먹으로, 저격용 개런드로 막타를 치기 쉬워집니다. 베테런시 명중보너스가 낮아서 소총병이 드는 것보다 명중이 낮지만, 3벳에선 사거리가 확장되므로, 지원사격용으로 나쁘지 않은 편...  I&R 항로선도대는 저격총이 1정 뿐이라서, 일반 항로선도대보다 무기를 덜 흘린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Tip. 다른 드랍되는 무기들의 드랍율은 33%인데, BAR의 드랍율은 20%입니다. 그래서, 2정을 장비해도 덜 흘리게 됩니다.

 

더보기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근데 얘는 돌격을 안하잖아??

 

2021. 2월 패치에서 BAR의 드랍률이 33%에서 20%로 감소하여, 적에게 헌납할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기본 6.3%/4.8%/3.4%
1벳 7.6%/5.8%/4.1%
보병 3.2%/2.4%/1.7%
보병 1벳 3.8%/2.9%/2.1%
기본 0~35
3벳 0~40
-1/-1/-1 130/120/110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사격딜레이
0.625 0.625 100%/100% 125% 없음

 

쿨다운 재장전 탄창 산탄도
이동
명중
0 5.75 0 14 50%
(불가)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하면(150 인력 15연료)  본진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무기를 장착하지 않았다면, 최대 2정까지 들 수 있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피해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보기보다 궁합이 좋은 무기인데,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적용되므로, 바주카를 사거리 40까지 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차가 후진으로 거리조절하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하는걸 방지할 수 있고, 엄폐위장이 가능하므로 매복상태에서 적 전차를 끌어들여 기습하는 패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구도 6밖에 들지 않아서 대전차 보병으로 전용해도 부담이 적고, 저격용 개런드 1정은 남아 있으므로, 보병전도 어느정도 지원할 수 있어서, 생각만큼 나쁘지 않은 편... 다만, 공수부대 지원분대가 바주카를 업글할 수 있으므로, 우선순위는 낮습니다.

 

 

더보기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후방부대와 찰떡궁합이었던 만큼 반가운 변경점...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I&R 항로선도대 기본 3베테런시
필요 엄폐물 부분엄폐
완전엄폐
부분엄폐
완전엄폐
깊은 눈
은신 탐지거리
1
1
이동 중 위장 불가 가능
엄폐 밖 위장유지 0초 2초
교전 후 재위장 4초 4초

 

I&R 항로선도대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위장 능력은 평범한 편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위장 상태가 풀리기 때문에, 가만히 대기하다 적이 가까이 왔을때 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눈 지형에서의 매복도 불가능합니다. 대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위장 능력이 향상되어, 깊은 눈에도 위장이 가능하고, 이동위장과 엄폐 밖 위장까지 적용되어, 코만도나 돌격대급의 위장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I&R 항로선도대는 시야가 넓어서 정찰용으로 활용하기 좋은데, 사격금지를 이용하여 들키지 않고 적진을 정찰하면서, 경야포, HMC, 잭슨과 같은 사거리가 긴 유닛으로 적을 괴롭히는 패턴을 쓰기 좋습니다. 대신, 선제공격 보너스가 없어서, 기습용으로는 평범한 편...

 

Tip. I&R 항로선도대는 위장 상태에서 포격을 호출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습니다.

 

더보기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교전 후 재위장 시간이 4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신호기 설치 (Setup Beacon)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건설시간
120 0 26배 6초

 

I&R 항로선도대는 신호기를 최대 세개까지 장애물이 없는 평지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설치하는데 자원이 들지않고,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이 위장 탐지 거리 이내로 접근해야만 드러나는 특수한 설치물입니다. 설치한 신호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1. 신호기 위에 공수부대나 보급품을 강하할 경우 오차범위 감소

2. 신호기 범위 35 이내에서 공수부대 충원이 가능 (항로선도대는 불가)

3. 신호기 범위 35 이내의 적은, 위장하거나 전장의 안개에 가려져 있어도 미니맵에 표시

 

항로선도대란 부대명칭 자체가, 비행기의 항로를 잡아주기 위해 적진에 잠입하여 신호기를 설치하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주 임무라고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때문에 I&R 항로선도대를 소환했다면 신호기를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개는 공수부대가 안전하게 낙하할 수 있는 본진 근처에 설치하는 것이 좋고, 남은 두개는 우회로나 접근루트에 설치하여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필요없는 신호기를 자폭시킨 뒤, 새로 설치하면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15초 입니다.

 

Tip. 신호기 설치를 시작하면 자동적으로 신호기가 조립되므로, 설치가 완료될때까지 옆에 붙어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조립 중에도 강하 오차 감소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노획한 중화기도 신호기에서 충원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중화기 운용병 역시 공수부대처럼 낙하산을 타고 강하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포격호출 (Artillery Barrage)   140 탄약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포격 딜레이 발사횟수
0 5 첫번째 포격 6
두번째 포격 2
세번째 포격 3
첫번째 포격 2
두번째 포격 3
세번째 포격 4

 

피해량 관통력
(근/중/원)
포격범위 발사간격
기본 120
생산건물 90
1000
(보정없음)
첫번째 포격 5
두번째 포격 7.5
세번째 포격 10
첫번째 포격 0.125
두번째 포격 0.125~0.25
세번째 포격 0.25~0.37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8 2/4/6 1000
(보정없음)
100%/15%/5%

 

I&R 항로선도대는 사거리 50 이내의 목표지점에 곡사포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2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66.5 이내에 호출할 수 있습니다.

I&R 항로선도대의 포격호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야가 없어도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호출했다면 시야가 없어도 포격이 진행됩니다.

- 적에게 포격 범위를 표시해 주지 않습니다.

 

붉은색 신호탄이 떨어진 뒤 3대의 155mm 곡사포가 해당위치에 총 9발의 포격을 가합니다. 첫포격과 둘째포격 세번째 포격이 연달아 발사되는데, 처음엔 매우 정확하게 착탄되며, 조금씩 포격범위가 넓어지는 방식입니다.

차량이 폭발에 휘말리면 33% 확률로 엔진손상(최고속도 -60%, 선회 -40% 페널티) 상태에 빠지며, 33% 확률로 승무원 충격(5초동안 무기사용 불가, 최고속도 -100%, 선회속도 -100% 페널티)에 빠질 수 있습니다.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초탄을 맞아서 상태이상이 생기면 후속탄을 피하기 어려운 편... 승무원 충격효과는 일시적이지만, 엔진손상은 대전차 총류탄 효과와 동일하게, 수리할 때까지 페널티가 유지됩니다.

소령포격보다 피해량이 낮지만, 폭발범위가 넓고,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져서 매우 쓸만합니다. 보병이나 중화기 제거용으로도 좋고, 적 전차를 노리고 쓰는 것도 괜찮은 편... 다만, 패치로 피해량이 낮아지고, 생산건물 피해 페널티가 붙어서, 서부군 트럭 파괴용으로는 가성비가 그저 그렇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입니다.

 

Tip. I&R 항로선도대의 포격은 WC51의 포격 스킬과 같은 무기 데이터를 쓰므로 위력이나 부가효과가 동일하지만, 스킬 데이터는 달라서 세부적인 성능이 다릅니다.

 

 

더보기

2016. 6월 패치에서 소령 포격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으면서, I&R 패스파인더가 상대적인 박탈감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근데, 잠수함 패치인지 폭발범위가 6에서 8로 상향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티어건물에는 75%의 데미지만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2월 패치로 떡너프 당했는데, 신호탄 선딜레이가 사라져서 스킬 사용즉시 신호탄이 떨어지게 되었고, 첫 포격이 떨어지는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느려져서, 전보다 신호탄을 보고 피하기가 쉬워졌습니다. 대신, 발사간격이 크게 단축되어서, 포격이 동시다발적으로 착탄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발사횟수가 5-4-3회에서 2-3-4회로 크게 줄어든 대신, 포격 범위가 15-10-5로 점점 좁아지던게, 5-7.5-10으로 점점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미끼포격 (Decoy Barrage)  20 탄약

 

신호탄 딜레이 신호탄 지속시간
0 10

 

I&R 항로선도대는 사거리 35 이내에 붉은색의 포격 신호탄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격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 46.6 이내에 신호탄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심리전 스킬로 전작의 영국 코만도 스킬과 흡사하지만, 탄약이 들게 변경되어 남발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또, 상대방이 해당 지점을 보고 있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데 주의... 그래도 적절하게 사용해주면 상대방이 중화기를 철수시킨다던가, 유닛들이 무리해서 위치를 이탈하게 할 수 있으므로, 읽히지만 않으면 어느정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정찰지원 중대의 경우, I&R 항로선도대의 155mm 포격이 매우 강력한데다, 오프맵 포격도 보유하고 있어서, 상대가 신호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우가 많아서, 속일 기회가 많습니다.

재사용시간은 90초입니다.

 

Tip. 보병을 제압시킨 다음 신호탄을 떨어트리면, 겁먹은 상대가 퇴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I&R 항로선도대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는 대신, 시야 +5 보너스를 받아서 시야 55가 됩니다.

 

 

 

3. 운용

I&R 항로선도대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지정사수에 가까운 소총병입니다.

I&R 항로선도대는 일반 항로선도대와 역할이 조금 다른데, I&R(Intelligence & Recon) 소대라는 특수부대에 속해 있으며, 일반 항로선도대가 신호기 설치를 위해 적진에 잠입했던 부대라면, I&R 패스파인더는 정찰과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잠입한 부대입니다. 주로, 지형과 적군의 움직임 등을 정찰하여 본대에 송신하는 역할을 맡았다고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3인 분대라서 전투용으로 써먹기 힘들어, 정찰과 포격 셔틀로만 사용되었지만, 리뉴얼로 4인 분대가 되어서 전투병으로서 써먹기 좋아진 편...

 

비슷해보여도 일반 항로선도대와 성능이 미묘하게 다른 편인데, 들고 있는 무기의 스펙은 똑같지만, 저격용 개런드가 1정, 공수카빈이 3정으로 구성이 다릅니다. 그래서, 일반 항로선도대는 저격총 2정을 이용한 장거리 교전과 지원사격에 특화되어 있다면, I&R 항로선도대는 지정사수로서의 성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공수카빈 3정 덕분에, 중근거리 교전에 더 유용합니다. 저격총이 1정이라 추가무장을 했을 때 무기를 덜 흘려서, 일반 항로선도대보다 부담없이 무기를 들려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개로 가려진 곳에 강하
시야가 확보된 곳에 강하
안개 속 신호기 위에 강하

 

시야가 확보된 신호기 위에 강하

일반 항로선도대와 마찬가지로 신호기를 설치할 수 있는데, 공수부대의 강하 오차범위를 줄여주며, 제한적으로 정찰정보를 제공합니다. (범위 35 이내의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적을 미니맵에 표시) 공수부대의 경우, 신호기 없이 강하하면 사상자가 생겨서, 충원비 때문에 비용이 훌쩍 뛰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넓은 개활지에 신호기를 설치한 뒤, 그 위에 강하하면 사상자 없이 제대로 강하할 수 있습니다.

 

신호기는 시야가 없으며, 적이 접근하면 위장이 드러나 파괴당할 수 있지만, 설치하는데 자원이 들지않고 설치시간도 빠르므로, 파괴당할 때 마다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최대 3개까지 설치할 수 있는데, 자폭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치를 바꾸고 싶으면 필요없는 신호기를 자폭시키면 됩니다.

 

신호기는 근처에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적을 미니맵에 표시해 주므로, 장애물 뒤에 감춰두면 들킬 확률이 줄어들고, 적의 움직임을 파악하기도 좋아집니다. 또, 은신유닛도 미니맵에 표시해 주므로, 저격수가 있을 만한 곳 근처에 설치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항로선도대의 은신 탐지거리는 10인데, 신호기는 35 라서, 저격수 탐지용으로 1개 정도 여유를 남겨두는 것도 괜찮은 편...

 

I&R 항로선도대만의 강점이라면, 155mm 곡사포 포격을 호출할 수 있어서, 변수 창출 능력이 탁월하다는 점입니다. 155mm 포격은 소령의 105mm 포격보다 위력은 약하지만, 폭발범위가 넓고 동시다발적으로 떨어지며, 차량과 전차에게 상태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훨씬 피하기 어렵습니다. 예전엔 소령 포격과 같이 사용해서, 서부군 트럭을 한방에 박살낼 수도 있었지만, 지금은 생산건물 페널티가 붙어서, 막타치는게 아니면 서부군 트럭에 쓰는 건 애매해진 편... 그래서, 중화기나 정지 상태의 전차를 노리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미끼포격도 가능해서 심리전을 사용할 수도 있고, 위장 매복 상태에서 포격을 호출할 수도 있어서, 3베테런시에 이동위장이 가능해지면 적진으로 슬금슬금 다가가서 포격만 호출하고 튀는 식의 운용도 가능합니다.

 

패치로 저격수에 대한 명중과 피해보정이 생겨서, 차량이 없을 때 저격수 대응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R 항로선도대쪽이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사격금지 위장 상태로 매복한 뒤, 적 저격수가 매복을 눈치채지 못하고 가까이 다가올 때 사격하면, 두번 정도의 사격으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단, I&R 항로선도대는 저격총이 1정 뿐인데다, 카빈은 원거리 명중률이 애매해서, 다른 유닛과 협동하지 않으면 견제 이상은 힘든 편이니 참고...

 

I&R 항로선도대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찰지원 중대 - I&R 항로선도대 + 공수 지원분대 + 그레이하운드를 조합하는 스타일

 

초반에는 I&R 항로선도대와 소총병이 협동하여 교전하게 되는데, 항로선도대로 적 중기관총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서, 독일 국방군과 싸울 때 꽤 유효한 조합입니다. CP 가 모이면 공수 지원분대를 강하시켜서 주력 전투병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공수 지원분대도 시야가 평범하므로 I&R 항로선도대로 서포트 해주면 좋습니다. 정찰지원 분대만의 강점이라면 지휘관 고유스킬인 습격전술(Raid Tactics)를 사용하면, I&R 항로선도대의 시야가 최대 62까지 확장된다는 점입니다. 이를 이용해 개활지에서 적진을 쉽게 정찰할 수 있으므로, 경야포, 잭슨, HMC 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활용하기 좋아집니다.

 

참고로 I&R 항로선도대는 일반 항로선도대 이상으로 선행 쿨타임과 재소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스패밍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단독으로 사용하지 말고, 소총병과 적절하게 조합해서 초반을 운용합니다.

 

I&R 항로선도대는, 일반 항로선도대와 차별화 되는 155mm 곡사포 포격 호출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정찰지원 지휘관은 다른 곳에도 탄약을 엄청나게 소모하는 지휘관이라, 포격을 사용할 여유가 잘 나지 않는 편입니다. 공수부대 호출에도 탄약이 들어가는데다, 공수부대 무장, 그레이하운드 무장, 지휘관 스킬인 습격전술과 M83 클러스터 폭탄까지 사용하면, 탄약이 아무리 많아도 남아나질 않을 정도... 155mm 포격 스킬도 비용이 비싼 편이라, 소령 포격처럼 남발하기 어렵기 때문에, 확실한 기회일 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155mm 포격호출과 M83 클러스터 폭탄을 비교하면, 탄약소모가 더 큰 대신, 전차에 치명적인 피해와 함께 엔진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 전차 상대로 더 유용합니다. 그래서, 속도가 느린 전차의 이동경로를 예상하고 사용하거나, 수리 중인 전차에 몰래 사용하는 식으로 대박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더보기

2016. 6월 패치에서 소령 포격이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으면서, I&R 패스파인더가 상대적인 박탈감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소령 포격의 가성비가 더 우월해지는 바람에, 굳이 I&R 패스파인더의 포격을 쓸 필요가 없게 된 것... 그나마, 잠수함 패치로 폭발범위가 넓어졌다는 점에 위안을 삼읍시다. 아니면, 소령과 동시에 포격을 호출하여 한 지역을 쑥재배 농장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I&R 패스파인더가 리뉴얼되면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1. 분대인원 3명에서 4명으로 증가.

2. 소환비용 210 인력에서 250 인력으로 증가.

3. 요구조건이 2CP에서 1CP로 감소

4. 저격용 개런드 1정 추가.

5. 분대 인구요구치 6으로 감소.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6. 충원비 37인력에서 30인력으로 대폭 감소.

7. 2베테런시에 포격 사거리 +33% 보너스 추가

 

분대인원이 늘어나면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고, 저격용 개런드의 추가로 전투력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거기다 인구요구치와 충원비가 줄어들면서, 인력 압박도 체감될 정도로 줄어들었고, 2베테런시에 포격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추가되어, WC51보다 먼거리에서 포격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정찰중대가 리뉴얼되면서 습격전술(Raid Tactics)와의 조합으로 시야를 무려 62까지 확장할 수 있는것도 강점...


추가로, 공수부대가 노획한 중화기는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공수강하 전투단을 신호기에 강하시키면, 곧바로 대전차포를 노획하여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엄청난 버프를 받은터라, 패치 전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관짝에 묻혔던 정찰중대가 다시 살아날 듯 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I&R 패스파인더의 등장타이밍이 1CP에서 0CP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일반 패스파인더와 달리 재소환시간이 100초에 달해 스패밍이 불가능하지만, 일찍 불러내면 그만큼 경험치를 많이 쌓을 수 있으므로, 운영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8. 2월 패치에서 소환비용이 250인력에서 290인력으로 증가하고, 선행 쿨타임 50초가 생긴 대신, 재소환시간이 100초에서 5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일반 패스파인더보다 가성비가 너무 좋았기 때문에, 형평성을 위해 가격을 늘린듯...

 

잠수함 패치로 신호기에 자폭기능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필요없는 신호기를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기 편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지휘관 패치에서, I&R 항로선도대에 많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포격 호출의 신호탄 선딜레이 삭제 (포격스킬 사용 즉시 신호탄이 떨어짐)

2. 포격 호출의 첫 포격 발사 시간이 5초에서 6초로 증가

3. 포격 호출의 발사횟수가 5회 → 4회 → 3회에서 2회 → 3회 → 4회로 변경

4. 포격 호출의 스킬범위가 15 → 10 → 5에서 5 → 7.5 → 10 으로 변경

5. 첫번째 포격의 포격간격이 0.5~0.75에서 0.125로 단축

6. 두번째 포격의 포격간격이 0.25~0.5에서 0.125~0.25로 단축

7. 세번째 포격의 포격간격이 0.125~0.25에서 0.25~0.375로 증가

8. 카빈과 저격용 개런드에 저격수에 대한 명중 20%와 피해량 25% 보너스 추가

9. 분대원 기본시야가 50에서 45로 감소, 분대에 시야 +5 보너스 (최종시야는 변화없음)

 

155mm 포격호출이 전체적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신호탄을 못 보다가 맞는 사태를 줄이기 위해, 신호탄 표시시간을 늘리고, 초탄 착탄 시간을 늦춰서, 전보다 피하기 쉽게 떡너프 당했습니다. 거기다 총 발사홧수도 줄어들어, 서부군 트럭 파괴용으로 효율이 나빠진 편... 대신, 예전엔 포격이 넓게 떨어진 뒤 점점 정확하게 착탄되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포격이 정확하게 떨어진 뒤 점점 넓게 떨어지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예전엔 포격이 느리게 연사하다가 점점 빨라지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빠르게 연사한 뒤 후속타가 점점 느려지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신호탄을 들킬 확률이 늘어났지만, 상대가 신호탄을 못 보고 초탄을 맞았다면 후속탄에 연속으로 맞을 확률이 늘어나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항로선도대 공통 변경점으로 사용하는 카빈과 저격용 개런드에, 저격수에 대한 명중 20%와 피해량 25%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유틸카를 쓰지 않으면 저격수 대응 능력이 극히 떨어지던 미국에게, 어느정도의 저격수 대응능력을 주기 위해서 상향한 듯.... 다만, 명중 보정이 붙어도, 4명의 공격이 전부 명중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는데다, 다 맞춰도 살 확률이 높아서, 한방에 짤라먹기는 힘듭니다.

 

추가로, I&R 항로선도대 분대원의 기본시야가 50에서 45로 짧아지고, 분대에 시야 +5 보너스가 붙게 되었습니다. 분대 자체는 기존 시야와 변화가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 경우 시야가 45로 짧아지게 되었으니 참고합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